[9.2] 작성중입니다.
본 공략은 크롬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2018/1/19
14분전에 포탑 방패를 파괴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골드와 원소 드래곤의 상승은 초반이 약한 잭스에게 간접적인 너프입니다.
포탑 데미지 상승으로 인해 다이브가 어려워진 것은 잭스와 그 외 모든 정글러들에게 똑같은 너프입니다.
정글잭스는 시즌8에 비해 시즌 9때 조금 더 약합니다. 1.5티어 수준 정글에서 1.7티어 정도가 된 느낌입니다.
안녕하세요. 정글잭스만 플레이해서
다이아를 찍은 'one size' 입니다.
질문/비판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댓글로 궁금하신 내용을 적어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65 (+100) | 2365 | 마나 | 338.8 (+32.0) | 882.8 |
공격력 | 68 (+4.25) | 140.3 | 공격 속도 | 0.638 (+3.4%) | 1.007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58 (+0.7) | 19.48 |
방어력 | 36 (+4.2) | 107.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모든 상황에 지배-영감으로 룬을 통일합니다.
어떤 조합에 어떤 상대 조합이 나와도 지배-영감을 들고, 템트리를 다르게 선택함으로써 상황에 대처합니다.
룬 슬롯 1은 잭스가 평타 딜러이기에 공격속도를
룬 슬롯 2는 방어력 5, 마저 6은 정글러에게 크게 의미가 있지는 않기에 적응형능력치 10을,
룬 슬롯 3은 초반 단계에서 방어력 조금보다는 체력이 더 중요하기에 체력을 씁니다. 상대방이 올ad, 4ap 이런거 아니면 체력 드세요.
[18.02.11] 스펠 파트 작성. 메타가 아무리 바뀌어도 잭스는 강타+점멸 고정입니다.
: 점멸의 효용성은 다른 어떤 스펠보다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 로 벽을 넘는 기습적인 갱킹, 이니시 & 딸피로 도망가는 적을 마무리를 할 수 있고
급박한 상황에서 - - 으로 800정도의 거리를 순식간에 벌리며 도망갈 수도 있습니다.
: 바론 싸움, 용싸움 해주셔야 해요. 또 강타를 들지 않으면 시작 정글 아이템인 를 살 수가 없습니다.
기본 공격을 가하지 않을 때는 중첩이 하나씩 떨어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재사용 대기시간: 17/15/13/11/9초
2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잭스가 주위 적을 1초간 기절시키며 40/70/100/130/160 (+대상 최대 체력의 3.5%)(+0.7 AP)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반격은 잭스가 회피한 공격 당 추가로 피해량의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0% 증가) (범위: 375)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사용 시: 잭스가 가로등을 휘둘러 주변 적에게 100/175/2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을 맞히면 방어력이 25/50/75 (+0.4 추가 AD), 마법 저항력이 15/30/45 (+0.24 추가 AD) 증가하며 다음 8초 안에 맞힌 챔피언 하나당 방어력이 20/25/30 (+0.1 추가 AD)(마법 저항력은 이 수치의 60%)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때 세 번째가 아닌 두 번째 기본 공격마다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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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차없는 맹공
- (Relentless assalt)
- 잭스가 적을 공격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최대 8번까지 중첩됩니다
+3.5 / 5 /6.5 / 8 / 9.5 / 11% - (1/4/7/10/13/16 레벨에서 증가)
- 최대 중첩 : 28 / 40 / 52 / 64 / 76 / 88 %
저렙 구간에서 몇몇 정글러를 제외하면 평타가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적지 않습니다. 과 같은 광역스킬을 가진 것도 아닌 잭스의 정글링 속도가 그렇게 느리지 않은 이유입니다.
탑 잭스는 이 패시브를 100% 활용하기는 어렵지만, 정글 잭스는 몬스터를 잡을 때 이 패시브를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 고유 지속 효과 '손톱'과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 도약 공격
(Leap Strike)
- 마나 소모: 65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잭스가 목표를 향해 도약하여, 적인 경우 70/110/150/190/230 (+0.6AP)(+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700
위기 상황에서 -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뿐 아니라 챔피언, 소환물 등등 마우스로 지정 가능한 모든 대상에 을 탈 수 있습니다.
or - , - or - 는 잭스의 생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콤보입니다. 점멸과 같이 사용한다면 최대 (400+ 와드 설치 거리)의 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하여 적으로부터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의 , 의 같은 글로벌 스킬을 피할 수 도 있고, 벽 너머. 혹은 후방으로 - 를 사용하여 적으로부터 도망갈 수도 있습니다.
- 의 핵심은 와드의 최대 설치 사거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는 와드의 최대 설치 사거리보다 의 사거리(700) 이 더 길기 때문입니다. 최대 사거리 밖에 와드를 설치하려고 하면 캐릭터가 그쪽으로 이동을 한 후에 와드를 설치하기 때문에, 살아서 도망갈 수 있는 상황에서도 죽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잭스를 할 거면 - 는 즉시 시전할 수 있도록 콤보를 연습하며, 와드의 최대 설치 사거리를 익히는 것이 맞습니다.
- 무기 강화
(Empower)
- 마나 소모: 30
-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 잭스가 무기에 힘을 모아 다음 기본 공격이나 도약 공격 시 40/75/110/145/180 (+0.6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사거리가 50만큼 증가합니다.
평캔이 가능합니다.
평타를 때리고 모션이 끝나기 전에 바로 를 사용하면 평타의 타격 모션이 취소되며 다시 빠르게 평타를 때릴 수 있습니다. 이를 평캔이라고 하는데, 잭스는 평캔을 이용하여 순간적인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 반격
(Counter Strike)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 잭스가 2초간 방어태세에 들어가 모든 기본 공격을 회피하고, 광역 스킬로부터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2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잭스가 주위 적을 1초간 기절시키며 50/75/100/125/150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반격은 잭스가 회피한 공격당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0% 증가)
- 범위: 375
이전 : 반격의 두번째 시전에 주문 검 효과가 발동됩니다.
수정 : 한 번의 반격으로 두 번 주문 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격으로 주문 검 효과를 두 번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반격의 최대 시전 시간은 2초이고, 주문 검 효과의 쿨타임은 1.5초인 점을 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선 평타를 치기 0.1초 전에 반격을 사용하면, 그 평타에 주문검 효과가 묻고,
1.5초가 지나 주문검 효과의 쿨타임이 끝난 순간 e를 시전해 스턴을 풀어 주면 다음 평타에 또다시 주문검 효과가 묻습니다.
중요한 것은 e를 시전해 스턴을 풀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초가 지나 반격이 자동으로 풀린다면, 주문 검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약간 연습이 필요한 콤보이지만, 충분히 실전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정글링할 때 쓰시면 정글링 속도가 조금 더 빨라질 겁니다. 솔용을 하실 때 체감이 더 크게 되실 것이고, 1:1맞다이에서도 굉장히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 달인의 저력
(Grandmaster's Might)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기본 지속 효과:잭스는 매 세 번째 공격마다 100/160/220 (+0.7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용 시: 잭스가 결의를 다져 8초동안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상승합니다.
추가 방어력:30/50/70 (+0.5 추가AD)
추가 마법 저항력: 30/50/70(+0.2AP)
6/7렙에 솔용할 때 궁극기 섞어서 발동시켜 가면서 잡으세요.
잭스의 스킬셋 자체는 꽤 단순한 편입니다. 익혀야 할 것은 아래 4가지 뿐이고, 상황에 따라 아래 콤보들을 섞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평캔)
평 : 의 주문검 효과를 로 터트리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주문검 효과의 쿨타임을 보면서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
2.. (와드도약)
도주시/상대방의 시야 밖에서 예상하지 못한 갱킹 경로를 팔 때 사용합니다.
바위게가 잡혀 있어도, 용둥지, 전령 둥지 밖에서 를 사용하면 시야에 걸리지 않고 오브젝트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eqe) (돌림)-(진입)-(스턴)
갱킹/한타 등의 소규모 교전시 사용되는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4.. (qw, wq) or
도약 모션이 완료되기 전에 를 사용해야 도약에 무기강화의 데미지가 합쳐져 들어갑니다. 어떤 스킬을 먼저 사용하는지는 상관없습니다.
돌리고 로 접근하여 스턴넣고 평평 때리는 갱킹 콤보에서, 주문검 효과는 딱 한번 발동됩니다.
18.02.24 템트리 파트 작성.
18.04.08 잿불거인 템트리 추가
18.06.24 잿불거인 템트리 삭제.
18.06.24~ 공략 작성중
요약
시작 아이템
첫 귀환 아이템 or or
일반적인 경우 1,2,3코어 (상황에 따라 트포+티아맷 이후 가엔도 가능)
4코어 : 상대 팀에 ap가 하나 이상이다
상대 팀이 올 ad 다 oror (택1. 개인적으로 추천)
(마체테) (충전형 물약) (와드 토템)
고정입니다.
: 사냥꾼의 마체테
잭스는 정글링에 활용할 수 있는 광역 스킬(의 이나 의 둥..)이 없습니다.
잭스의 가 광역 스킬이긴 하나, 반격은 1레벨만 찍어놓고 마지막에 몰아 찍는 스킬입니다. 반격은 스킬레벨 1에서 쿨타임이 16초이므로 하나의 몬스터 캠프를 정리할 때 두 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잭스는 광역 스킬이 존재하지만 스타트와는 맞지 않는 정글러입니다.
마체테의 몬스터 대상 생명력 흡수 +10%는 초반과 중반 체력관리에 아주 큰 도움이 되며, 매 기본 공격에 35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고유 지속 효과 '손톱'은 잭스의 패시브 와 매우 잘 맞습니다.
: 충전형 물약
잭스는 정글링 안정성이 꽤 좋은 편에 속하지만 최소한의 체력 회복 수단은 필요합니다. 갱킹이나 소규모 교전으로 인해 체력이 소모될 경우를 대비해 충전형 물약을 사서 갑니다.
또, 솔용을 하게 되는 경우 충전형 물약이 유용하게 쓰입니다.
이후, 아이템을 사거나 제어 와드를 사야 하는데 살짝 모자란 경우 충전형 물약을 팔아 60원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 와드 토템
극초반부터 중반까지 쓰게 될 와드 토템입니다. 시야 장악이 필요할 때 로 바꿔 줍니다. 게임에 따라 와드 토템을 끝까지 사용하기도 하고, 두번째 귀환부터 바로 렌즈로 바꾸기도합니다.
의 주된 용도는 아래 4가지 정도입니다.
1. 적 정글(주로 칼날부리, 블루 부쉬) 에 박아서 상대방 정글러의 위치를 예측.
2. - 로 바위게가 잡혀 있어도 몰래 솔용/솔전령이 가능.
상대팀이 바위게를 잡으면 그쪽 시야가 밝혀지기에 방심하고 용/전령에 크게 신경쓰지 않게 됩니다.
이럴 때 - 로 오브젝트를 챙겨주면 좋습니다.
3.위기 상황에서 - 로 도주
혹은 2번의 솔용/솔전령을 할 때, 열매를 타고 둥지로 넘어가 오브젝트를 잡은 후에 - 로 벽을 넘어 안전하게 귀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적절한 영상이 있으면 첨부하겠습니다.
4. - 로 예측못한 동선으로 갱킹
탑바텀 라이너들이 알면서도 간과하는 것이, 정글잭스는 벽을 넘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를 이용해, 벽을 넘어 뒤를 덮치는 식으로 갱킹을 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영상이 있으면 첨부하겠습니다.
상대 조합에 유리몸 극딜 챔피언이 많다면 첫귀환 을 사고,
상대 조합에 브루져가 많다면 첫귀환 을 삽니다.
게임이 조금 심하게 말렸다면 를 사고,
''''예외적으로'''' 무난한 게임에서 를 '안정적으로' 가고 싶으면 도 괜찮습니다. (추천하진 않습니다.)
을 선택할 경우 ( OR ) 이후 바로.
를 선택할 경우 상황 따라 업그레이드 해주시면 됩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 소규모 교전에서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순간적인 누킹을 가해 상대 챔피언 한명이 스킬도 쓰지 못하게 녹여버리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는 순간적인 폭딜이 가능한, 누킹에 특화된 아이템입니다.
만약 상대 챔피언들이 등의 유리몸 챔피언이라면, 과 감전으로 체력의 70% 이상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감전을 들고 광휘의 검을 삽니다.
2. 하지만 상대 챔피언들이 등의 탱탱한, 즉 순간적인 누킹이 불가능한 챔피언들이라면, 지속 딜링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 때, 지속 딜링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능력치는 공격속도, 공격력, 체력입니다.
그런데 잭스는 '궁극기를 배우기 전의 소규모 교전에서는' 체력 템을 올리지 않아도 어느 정도 버티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6전의 소규모 교전에서는' 체력 아이템의 우선 순위가 떨어집니다.
공격속도는 룬 보너스 9%와, 잭스의 패시브면 충분합니다. 소소하지만 잭스는 w로 평캔도 되기에 공격속도 역시 괜찮습니다.
그러므로 6전 교전 상황, 즉 첫 귀환 직후의 소규모 교전을 가정한다면 잭스가 최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능력치는 공격력입니다.
그리고 잭스가 올릴만한 가장 좋은 깡 공격력 아이템은 티아맷이죠. 티아맷을 올리면 정글링이 굉장히 빨라지고, 룬의 공격속도 보너스와 패시브를 통해 확보한 공격속도+티아맷의 깡 공격력으로 꽤 강력한 지속 딜링이 가능하게 됩니다. 티아맷은 2코어 거드라의 하위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3. 초반 운영을 잘못해서 외상 룬을 들고도 를 올리지 못하는 경우, 를 들어 시야 확보와 갱킹, 정글링에 힘을 실어야 합니다.
그런데, 잭스는 체력템을 올리지 않아도 소규모 교전에서 어느 정도는 버티는 것이 가능합니다. 5:5한타에서는 체력이 없으면 짤없이 죽겠지만, 소규모 교전에서는 궁극기 액티브 효과와 e를 적절히 사용하면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습니다. 바꿔 말해 체력 아이템의 우선순위가 떨어집니다.
공격속도는 룬 보너스 18%와 잭스의 패시브로 충분합니다. 그러므로 최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능력치는 공격력입니다. 그리고 정글잭스가 올릴만한 가장 좋은 깡 공격력 아이템은 티아맷이죠. 티아맷을 올리면 정글링이 굉장히 빨라지고, 룬의 공격속도 보너스와 패시브를 통해 확보한 공격속도+티아맷의 깡 공격력으로 꽤 강력한 지속 딜링이 가능하게 됩니다. 티아맷은 2코어 거드라의 하위 아이템이기도 하구요.
이러한 이유로 첫귀환 티아맷을 올립니
대부분의 게임에서 첫 코어 아이템은 입니다.
단, 상대 성장 속도에 따라, 아군 조합에 따라 반드시 거드라 하위 아이템()으로 체력을 보충하면서 삼위일체를 완성하셔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트포보다 거드라가 더 먼저 나오는 게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군 탑이 티모, 퀸 같은 챔피언이라 팀에 탱커가 없다면 잭스는 삼위일체보다 체력템을 먼저 올려야 합니다. 그래야 한타에서 탱이 없어 훅 밀리고 게임 지는 경우가 사라집니다.
1번 상황 : 지배-정밀 (상대팀에 물몸 챔피언이 많은 경우)
→ 마체테 업그레이드 X → → → .
설명 생략.
2번 상황 : 정밀-영감 (상대팀에 브루져가 많은 경우 / 1번 상황이지만 빠른 정글링을 원할 때)
→ 마체테 업그레이드 X →→→
설명 생략.
3번 상황: 예외적으로 상대방 조합이 AP 비중이 굉장히 높다면
→ → → → →
6렙~9렙 타이밍에 +를 든 잭스는 AP 상대로 굉장히 강력합니다. 메이지는 스킬 딜에 의존하기 때문에, 한번 스킬 콤보를 돌리면 쿨타임이 돌 때까지 딜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잭스는 평타를 주로 사용하는 브루져이기에 상대 메이지가 스킬 두 사이클을 돌리는 게 아닌 이상, 잭스가 훨씬 더 강력합니다. 그런데 스킬 콤보 두 사이클이 도는 것보다 잭스가 메이지를 때려죽이는 것이 더 빠릅니다.
또한, 잭스가 몸으로 스킬을 맞아 주었기 때문에, 아군이 소규모 교전에서 마음놓고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삼위일체가 늦어지더라도 를 먼저 올려 지속적인 교전을 유도하면 더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빠르면 12분에서 늦으면 18분경에 가 완성될 것입니다. 제 실력으로는 보통 다이아 기준 14분정도. 게임이 말려도 16분이면 맞추더라구요.
솔직히 삼위일체가 나온 이후에는 이기던 지던 어느 한 쪽으로 게임이 기울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첫 귀환에 마체테를 업그레이드하지 않나요?]
1. 정글잭스는 마체테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체력/마나 관리가 가능하다.
인챈트를 하지 않으면 체력/정글링 안정성/마나가 부족한 챔피언들은 반드시 인챈트를 해야 하지만, 잭스는 에 붙은 생명력 흡수 10%와 로 인한 안정성, 전설 : 핏빛 길로 얻는 생명력 흡수로 인해 정글링 안정성이 뛰어난 편입니다. 굳이 인챈트를 하지 않아도 체력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챈트를 건너뛰고 바로 트포를 올릴 경우, 마나가 굉장히 부족하게 되는데, 첫 번째 재료 아이템으로 또는 을 사서 해결합니다. 을 올리는 경우, 마나가 약간 빠듯하긴 하지만 를 정글몹에 쿨마다 쓰는 게 아닌 이상 마나가 다 떨어질 때쯤 집을 가야 할 정도로 돈이 쌓입니다. 을 올리는 경우, 칼날부리/작골/늑대 캠프 클리어에 필요한 사용횟수가 줄어들어, 마나를 많이 소비하지 않습니다.
즉, 잭스는 광휘의 검과 티아맷 중 하나를 올리기만 하면 마체테를 업그레이드하지 않아도 마나/체력 관리가 가능합니다.
2. 인챈트를 건너뜀으로써 절약되는 650원을 트포에 투자할 수 있어 빠르게 트포를 뽑을 수 있다.
같은 가격이라고 할지라도, 2티어 마법부여 + 1000원 정도의 하위 아이템 1개를 든 정글러보다는 삼위일체를 들고있는 잭스가 훨씬 강력합니다. 잭스가 삼위일체를 완성하는 이 타이밍에 적극적으로 교전을 유도하거나 과감히 오브젝트를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삼위일체는 굉장히 비싼 아이템이기 때문에 게임이 어지간히 유리하지 않은 이상, 상대 정글러가 정글 아이템에 2티어 마법 부여를 하는 것이 잭스가 삼위일체를 뽑는 타이밍보다 빠릅니다. 이는 상대 정글러가 정글 아이템에 2티어 마법 부여를 한 순간부터 잭스가 트포가 나오기 전 사이 타이밍에는 잭스가 상대 정글러보다 약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타이밍에 대규모 한타가 벌어졌는데 패배한다면 그대로 게임이 기울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갱킹에서 이득을 봤다면 그 취약한 타이밍이 거의 사라지며,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할지라도 그 시간만 잘 넘겨 무난하게 가 완성되면 다시 잭스가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3.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단일 오브젝트를 혼자서 챙길 수 있다.
를 구매하면 단일 오브젝트에 대한 지속딜링이 굉장히 강해집니다. 의 불태우기 능력은 없어서 일반 캠프를 도는 속도는 비슷하지만, 단일 오브젝트를 사냥할 때는 보다 가 훨씬 빨라, 적이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에도 용을 혼자서 챙길 수 있습니다.
4레벨부터 로 '빠른' 솔용이 가능합니다. 적 정글러가 첫귀환 후 탑 갱을 간다면 바로 용으로 달려 오브젝트를 챙겨버리시고 다시 귀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인챈트 역시 4레벨에 솔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그 속도가 매우 느려 적에게 걸릴 위험성이 큽니다.
예외) (초반부 게임이 유리한 경우 굳히기 위해)
(정글이 망해서 고기방패 역할이라도 수행하기 위해)
첫 귀환 or
→ 게임이 매우 유리하면
→ 게임이 유리하면 완성 후
→ 게임이 불리하다면 잿불거인 선택 X
정글잭스가 잿불거인을 선택했다는 것은 팀원이 유리하게 이끌어 놓은 게임을 굳히겠다는 의미이거나, 정글이 답도 없이 터져서 몸으로 고기방패 역할이라도 수행하겠다는 뜻입니다 .
정글링을 거의 하지 않고 시야만 확보해도 이길 정도로 무난한 게임이던, 고기방패 역할을 하던, 을 올려 아군을 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가 되는 대로 최대한 빠르게 올립니다.
잭스의 은 중반부만 들어서도 힘이 쭉 빠지기 때문에 는 게임이 '9:1 정도로' 유리한 상태에서의 보조적인 선택지 정도로 생각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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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처음부터 이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잭스로 첫 귀환 전에 두 번 이상의 소규모 교전, 딜교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체력 부족으로 집을 가야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어지간하면 첫 귀환 전에는 정글링에 집중하면서 최소한의 라인케어만 해 주세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집에 가게 되었다면 를 구매합니다. 외상 룬을 들었기 때문에 초반에 꼬였다 해도, 는 살 수 있을 것이고, 위에 적은대로 머릿수 같은 소규모 교전을 피하는 식으로 운영하면 어렵게나마 복구가 가능할 것입니다.
+2018/06/24
8.11 패치로 더 이상 스테락의 도전이 기본 공격력을 올려주지 않음에 따라, 삼위일체와 같이 올려도 시너지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더 이상 스테락의 도전을 올릴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게임에서 고정적으로 . 를 올립니다.
상대가 올ad 조합이라면 대신에 oror 중 하나를 선택해서 올립니다.
: 정석적인 2코어 아이템. 딜링+탱킹을 위해.
ㄴ 어떤 상황에 올려도 무난한 2코어 아이템.
ㄴ 게임에 따라 트포보다 거드라가 더 빨리 완성되는 경우도 있음
ㄴ 억제기가 밀린 상황 등과 같이, 라인 클리어가 중요한 게임에서 빠르게 올리는 것이 좋음.
: 게임이 너무 유리하거나 / 내가 한번이라도 죽으면 게임이 터질 때. /생존을 위해
ㄴ 내가 너무 잘 커서 1데스도 아깝다.
ㄴ 내가 한번이라도 죽으면 바로 바론 날아가고 게임이 터진다.
상대가 올 ad라면 이후 또는 만 간 후에 + or를 올리고,
상대 아지르,카시오페아 등의 챔프가 굉장히 잘 성장했으면 이후 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상대에 ap 딜링 챔피언이 한 명 이상 있다면 4코어로 를 올립니다.
상대가 올ad 조합이라면 oror 중 하나를 선택해서 올립니다.
잭스가 가 갖춘 후에 궁극기를 켜면 상대 입장에서는 굉장히 골치아픕니다. 쉽게 죽지도 않는데 잠깐 놓치면 원딜이 죽어있으니까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1. 강력한 갱으로 잭스가 최소한의 성장을 하기도 전에 라인을 터트려 버릴 수 있는 (엘리스, 카밀, 니달리, 렉사이, 판테온, 샤코(점화강타), 그레이브즈, 리 신...)
2. 잭스의 반격을 피할 수 있는 수단이 있거나 반격으로 딜을 막기 힘든 (엘리스, 리신, 샤코..)
3. 강력한 카정/오브젝트 강탈로 잭스가 최소한의 성장조차 못하게 막아버리는 (누누...)
+
4. 그 외 정글잭스보다 성장 포텐셜이 뛰어난 '케인'
스킬셋 자체가 잭스의 하드 카운터인 '뽀삐'
ad챔프의 하드 카운터 '람머스'
정도가 되겠습니다.
1. 갱킹이 거의 불가능한 (신지드, 6이후 일라오이, 제드, 르블랑...)
2. 후반에 잭스보다 캐리력이 뛰어난 (블라디미르, 라이즈, 피오라..)
정도가 되겠습니다.
1. 잭스의 반격을 자체적으로 회피 또는 무력화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진 (트리스타나, 자야. 하지만 시비르는 예외)
정도가 되겠습니다.
정글잭스가 상대하기 어려운 서포터 캐릭터는
1. cc기가 많고 (알리스타, 레오나, 탐켄치..)
2. 원딜을 잘 지키는 (질리언, 탐켄치...)
정도가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1. 초반에 매우 약해서 어느 정도 성장할 시간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but 케인은 예외)
2. 첫 귀환 전 정글링 안정성이 매우 떨어지는 ()
3. 평타 혹은 온힛 스킬의 비중이 높은 (마스터 이, 이즈리얼, 신 짜오)
4. 후반으로 게임이 흘러갈수록 유통기한이 오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정글러)
정도가 되겠습니다.
1. 갱을 갔을 시 잭스에게서 도망치기 힘든 딜러 (야스오, 트페, 케일..)
(야스오 : 질풍검을 통해 도망치려고 해도, 타겟팅 스킬인 도약을 통해 스턴을 넣을수 있음.)
(트위스티드 페이트 : 골드카드가 잭스의 반격에 막힘)
(케일 : 챔피언 구조상 라인을 밀 수밖에 없는데 이동스킬이 없음)
2. 물몸 딜러 전부
1.. 하드 cc기나 도주기가 없어 갱킹이 쉬운 (트위치, 코그모, 미스 포츈)
정글잭스가 상대하기 쉬운 서포터 캐릭터는
1.. cc기가 빈약해 원거리 딜러를 지켜주기 힘든 (6전 자이라, 미스 포츈...)
어떠한 특징을 갖는 챔피언들이 쉬운지/어려운지 그 옆의 설명 칸에 작성하였습니다.
초반에 상대 정글러가 나보다 1:1, 2:2 싸움이 강하면 (..)
ㄴ 아군이 갱킹당하지 않게 시야 확보, 내 정글이 카정당하지 않게 시야 확보 후 정글링
ㄴ 상대 정글 위치 파악되면 '반대쪽에서' 갱킹/카정/오브젝트
초반에 상대 정글러가 나보다 1:1, 2:2 싸움이 약하면()
ㄴ 아군과 적군 라이너의 상성, 라인 상황, 템 상황, 피 상황을 '먼저 보고' 싸워서 이길 수 있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대놓고 카정, 초반 2:2, 3:3 전투 유도
으로 생각해도 틀린 말이 아니라고 보셔도 됩니다.
이후의 추가 공략 파트에는 '게임 전체의 운영 방법' 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추가 공략 파트에 적은 운영법을 '먼저' 숙지하고, 이 파트의 상대법을 '추가로' 참고해서 게임을 운영해 보세요.
보라색 : 아군/적군 조합에 따라 다름 (?)
초상화 옆에 있는 몇 줄이 대처법의 전부인 챔피언들도 꽤 존재합니다. 아직 많이 만나보지 못한 챔피언들/제가 잘 모르겠는 챔피언들은 ? 표시를 해 두었고, 작성예정인 챔피언들 칸에는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습니다.
잭스 입장에서 굉장히 성가신 챔피언으로, 저는 잭스를 뺏기면 람머스를 합니다. 초반에 잭스가 갱킹으로 이득을 꽤 많이 봤다고 하더라도 후반에 아군 원딜에게 붙은 잭스에게 만 써줘도 잭스가 아무것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잭스로 람머스를 상대할 때는 최대한 아군을 키워야 합니다.
잭스는 최대한 반반으로 만든 후 후반 한타에서 승부를 보는 정글러이지만, 람머스를 상대할 때 만큼은 갱킹에 목숨을 거셔야 합니다. 갱킹이 힘들면 를 올려서라도 라인전 단계에서 이득을 보셔야 합니다. 또, 람머스는 역갱에 약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역갱을 쳐 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람머스는 오브젝트 관리능력이 거의 0에 가깝기 때문에 오브젝트를 집중적으로 챙겨주시고, 주요 위치에 토템으로 시야를 확보해 주세요.
잭스와 마찬가지로 빠르게 성장하여 중반 한타를 바라보는 챔피언인데 정글링 속도가 잭스보다 훨씬 빠르고, 강해지는 타이밍이 잭스보다 훨씬 빠릅니다. 쉬바나의 코어 아이템은로, 비교적 싼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이 압도적으로 유리하지 않은 이상, 2코어 타이밍의쉬바나는 굉장히 큰 존재감을 가집니다.
처형인 하나 가 주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1. 초반 ~ 중반 타이밍에 가장 중요한 정보는 '상대 정글러의 위치' 와 '상대 와드의 위치' 입니다.
ㄴ 1.1. 상대 정글의 위치가 파악되면 반대편에서 카정/갱/중립 오브젝트를 챙깁니다.
잭스의 초반은 의외로 약합니다. 탑 잭스를 플레이하시는 분은 알겠지만, 탑 잭스의 라인전은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버티는 것' 이라고 생각해도 크게 틀린 말이 아닙니다. 정글잭스도 마찬가지인데, 초반에 1:1로 붙어서 이길 만한 정글러가 몇 없습니다. 상대방의 피가 반 이상 빠져있고, 정글링하는데 스킬을 다 써버리지 않은 이상은요.
잭스는 몇몇 정글러를 상대할 때를 제외하고는 정글 주도권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템이 나오기 전인 초반은, '웬만하면' 상대 정글러와 마주치지 않는 동선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 정글러가 바텀에 보였으면 탑 쪽에서 이득을 봐야 하고, 상대 정글러가 탑에 보였으면 반대로 바텀 쪽에서 이득을 보셔야 합니다.
카정을 하고 그쪽 핵심 위치에 으로 시야를 잡아주는 것이 가장 좋고, 갱을 성공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둘다 여의치 않으면 우리 캠프의 정글몹이라도 잡아서 템을 뽑아야 합니다.
ㄴ 1.2. 게임을 하면서 상대 탑 미드 라이너의 무빙을 미니맵으로 지켜보고, 를 어디에 박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2. 정글러는 미니맵에서 눈 떼면 안됩니다.
1. 첫귀환 전 동선
잭스가 레드를 먹고 미드에 도착하면 쿨타임이 돌아옵니다. 이 때 미니언 2번째 웨이브가 절대 도착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 라이너와 우리 라이너는 둘 다 1 레벨입니다.
레드 버프의 평타에 슬로우가 묻어 나가기 때문에, 평타만 넣는데 성공해도 어지간한 경우에는 상대방 라이너의 을 뺄 수 있습니다. 까지 들어갔다면 그 순간 바로 감전이 터지고 그 이후 평타를 한두대만 더 치면 킬도 내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을 쉽게 끌고 갈 수 있죠.
(이래서 감전이 좋습니다.)
하지만, 적 미드라이너의 반응이 좋아 스펠도 빼지 못하고 킬도 올리지 못하는 경우, 초반 게임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우선, 의 마나소모량이 꽤 높기 때문에, 잭스가 2레벨에 를 먼저 찍고 와 를 미드갱에 사용했다면 레드 이후에 바로 블루 버프를 사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나가 부족하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탑쪽 바위게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잭스가 레드 - 블루 정글링을 해도 3레벨이 찍히지 않아 를 찍을 수가 없습니다. 레드 - 블루를 잡고 작은 늑대 (혹은 두꺼비) 까지 잡아 줘야 3레벨이 되는데, 이러면 동선이 굉장히 꼬일 수 밖에 없습니다.
적 정글러의 3레벨이 더 빠르기 때문에 바위게를 잡을 수도 없고, 다른 라인(주로 탑)의 역갱을 봐주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상대 정글러가 3레벨을 찍고 카정을 온다면 도망치는 것 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또 는 1레벨 데미지는 보다 높지만, 마나 소모량이 두 배 이상 높고 쿨타임도 조금 더 길기에, 를 찍은 것에 비해 정글링 속도가 늦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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