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7명
81.5% (22표)
0% (0표)
18.5% (5표)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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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1]10.19ver 그랩 못해도 1인분 만드는 공략

- Zergling12(2020-09-20, 조회수: 880233)



안녕하세요. 블리츠장인랭킹1위 병기형이다z (시즌8 전체 종료 시점기준)입니다. 
제 아이디로 플레이한 전체시즌 랭크만 합쳐도 블츠만 7000판이상 했습니다.


과거 패치 공략수정 내역 및 최근 변경 선요약

끝까지 정독하시면 분명히 블리츠뿐만 아니라 서포터를 플레이 하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9.19패치 버전은 제가 롤을 시즌3부터 지금까지 하면서 블리츠의 티어가가장 높은 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조만간에 타곤류를 너프하거나 다른 서폿템을 버프할것 같습니다. 어떤 식이 됐던 지금의 블리츠는  너프 먹을테니 빨리 꿀 빠시길 바랍니다. 

9.20에서 칼같이 방어력 너프시켰네요. 그래도 아직 1티어입니다.

12월 1일 수정 : 프리시즌인 지금도 1티어 챔피언입니다. 서폿템 변화로 로밍타이밍이 훨씬 빨라 졌어요. 서폿의 중요성이 커진 시즌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리츠는 빠르게 신발뽑고 로밍 >> 용,전령,레드,블루 등 오브젝트 챙기기에 최적화 됐습니다.

1월7일자로 진행된 10.1ver 아직 1티어 입니다. 룬이나 템빌드에 변경이 생기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10.9ver 기동신 너프먹었습니다. 똥신발 업글타이밍에 700원이 되면 기동신을 사고, 700원이 안되면 신속신 사면 되겠습니다. 

10.19Ver 패치기준, 프로 이하급에서는 활용능력에 따라 1티어가 될 수 있습니다.
단, 극상위권에서의 챔프 한계가 뚜렷해 대회에 나올가능성은 여전히 낮습니다.

그랩 실패해도 1인분 하는 
제가 사용하는 룬세팅,템빌드 알려드립니다






-아이디 인증부터 하고 공략 시작할게요



시즌5678 블리츠 공략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메인룬은 수호자나 여진이나 둘다 해본결과 장단점이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걸로 하면 되겠습니다. 돌진형 서폿이면 무조건 여진이라고 하겠지만 블리츠는 수호자도 잘만쓴다면 충분히 좋습니다. 수호자는 블츠에겐 난이도가 높은 룬이기 때문에 여진 추천 드립니다.
 *메인룬
 첫 줄 :그랩을 맞추기가 쉬워져서 생명의샘이 좀 더 좋아지게 됐습니다. 철거나 생명의샘 둘중에 가면 될 거 같아요. 둘다 확실한건 별로 쓰기도 힘들고 티가 안난다는 점. 
 둘째 줄: 뼈방패or 사전준비 솔직히 별차이 없습니다. 보고 취향껏 가시면 돼요. 
 셋째 줄: 불굴의의지, 과잉성장 장단점이 있으나 거의 영향력 비슷함.본인이 원하는것으로 들면 됩니다. 상대 cc 갯수 보고 바꿔가면서 하는걸 추천.

 *보조 룬 : 비스킷 + 쿨감이 제일 무난합니다. 초반에 잘풀렸을때 기동신을 빨리 가는 경우를 위해서 마법의장화 빼고 갑니다.

유연/방어는 상대 원딜,서폿,정글러의 ad나 ap 비중이 한쪽으로 치우쳤을때 둘다 방어나 마저들면 최상의 효율 발휘합니다.

 ***수호자 쓰는 팁
 수호자는 항상 생각하면서 플레이하는게 중요해요. 아군 죽는거 점멸로 수호자 터트려서 살린다던지, 초반 딜교할때도 상대가 딜 많이 넣는 타이밍에 터트린다던지, 주문작열 이런데다가 수호자 안빠지게 신경쓰는것 등등 센스가 필요해요. 
수호자는 마스터티어 이상 유저들도 정확하게 계산 못해요. 제가 수호자있는거 아군이 사용하려고 안붙는 경우 많으니까 플레이하는사람이 잘 쓰는것이 최선입니다. 모두가 볼때 킬각이여서 포기했을때도 수호자로 세이브하는경우 정말 많습니다. 블츠랑 잘맞는 룬이 없으니 주어진걸 최대한 잘 써야겠죠. 수호자 쿨이 몇초나 남았는지 잘계산하고, 로밍가서 죽기전에 한틱으로 죽는거 살리고 역관광한다던지 등 활용법은 많습니다. 

수호자는 쿨이 길기때문에 항상 쿨확인하시고, 자신이 쓰고싶을때 터트리는게 중요합니다.


블리츠의 킬각에는 점화와 점멸만한 것이 없습니다. 변수창출에 가장 좋은것 같아요. 점화딜은 라인전,로밍,끊어먹기 등 모든상황에서 킬각에 도움 됩니다. 특히 초반엔 평타한대로 갈리는 경우가 많으니 회복쓰기전에 점화 타이밍 잘잡는게 중요해요.
유틸폿이 아니면 탈진 정말 후졌습니다. 비추. 
심지어 유틸폿도 점화를 드는 요즘 시대입니다.

Flash(점멸)점멸은 블리츠에게 가장 중요한 스펠이라 할 수 있겟습니다. 그 활용은 무궁무진합니다.

인베이드 상황에서 걸어서 그랩할 수 있다면 Best 이지만, 상대 미드나 원딜의 점멸을 뺼수있다면 자신의 점멸을 아끼지 말도록 합시다. 단, 상대가 도주기 찍고 튈 수 있으니 생각하고 점멸 씁시다.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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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는 R Q W E 순서 입니다. 블리츠가 생겨난 이래로 스킬트리의 변경점은 없습니다.

스킬 마스터 순서는 Static Field(정전기장)-Rocket Grab(로켓 손)-Overdrive(폭주)-Power Fist(강철 주먹) 인데요.  


 Rocket Grab(로켓 손)선마를 하는이유는 블리츠를 하다보면 그랩 쿨이 1초만 빨랏어도.. 하는 상황이 정말 많이나옵니다. 거의 매경기마다  발생하는데요.  또한 Overdrive(폭주) 는 1개찍엇을시 이속 70퍼 공속 30퍼가 증가하고 그이후 증가량은 그랩 쿨과 딜까지 포기하면서 찍을만한 가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q선마!

q선마 이후 w선마와 e선마 중에서 고민하는 분들도 있던데 w를 찍는것이 좋습니다. w는 찍을수록 이속증가량이 올라가지만 e찍어도 쿨감1초만 되기 때문에 w선마보다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1.Static Field(정전기장)은 그랩후 적이 점멸과 도주기가 없다면(=침묵이 불필요하다면) 최대한 번개딜을 이용한 후 사용합시다.  가능한 막타 직전까지 지속딜을 넣어줍시다. 킬딸이 되더라도 어쩔수 없습니다. 번개딜 안넣다가 싸움지거나 못잡는것 보다 열배는 이득입니다.

 

Static Field(정전기장)의 지속번개딜을 봇라인전 2:2때나 소규모로 짤라먹을 때 잘활용한다면 의외의 딜을 뽑을수 있습니다.

 

밴시가 있는 적에게는 Static Field(정전기장)이후 Rocket Grab(로켓 손)를 날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밴시뿐아니라 점멸이나 도주기 있는 적에게 r - q 콤보도 좋죠! 그랩보고 도주기 쓰려고 아끼는애들한테 직빵입니다. 점멸이나 도주기를 사용할수 없게 되니까요. 물론 궁사거리 이내에 있더라도 침묵이 워낙 짧아서 궁 가장자리에있는애들은 궁에 맞았더라도 점멸이나 도주기 연타하면 q맞기전에 점멸/도주기를 사용해서 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2.Overdrive(폭주)는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Rocket Grab(로켓 손)Power Fist(강철 주먹)를 사용해서 초반 딜교를 합니다. w를 켠상태로 q-e 콤보를 한다면 적이 도주하기 전에 빠르게 에어본을 넣을 수 있습니다. 즉, 장점이 있지만 마나소모 극심해서 비용대비 장점이 작으니 킬각이 아닌 초반딜교엔 w사용 비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동신이 100원 올라서 신속신 가는 것도 괜찮긴하지만, 기동신 살 돈이 된다면 사는것이 좋습니다. 이번 패치는 백원 부족하면 신속신 사는 정도로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조합 상대로 템 순서는 위의 표와 같이 가시면 됩니다. 지크의 융합이 핵심템입니다. 가성비 좋아요
**초반 템빌드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이후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을 먼저 올려서 쿨감과 마나관리를 합시다.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이걸로 상대 All AD 조합이면 얼심가면 쿨감 20%이라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갑니다.

















적이 올ad일때 템빌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Knight's Vow(기사의 맹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필수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 Knight's Vow(기사의 맹세)이후 갈만한 아이템

1.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쿨감없어서 좀 아쉽긴한데, 사용만 잘한다면 한타 때 확실한 효과 보장.

2.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아이템 기본 스탯(체력,마나,쿨감 등)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액티브 효과도 w와 시너지가좋구요. 이니시 열기 좋습니다.

3Redemption(구원):서폿전용템에 쿨감이 사라져서 구원이 필수가 된 것 같습니다. 블츠한테 선택지가 없어요.

4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쿨감40% 꽉 찬 후에는 막템으로 이속 올려주는 망갑이 그나마 갈만한 것 같습니다.




   -----이하 거르는 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니시를위해 달려갈때 상대의 저지스킬을 막아낼수도 있어서 다른 마저템보다 좋습니다. 쿨감과 깨알ap도 좋은편입니다. 하지만 다른 추천 템들에 비해 별로...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이거 갈바에 웬만하면 얼심가세요


 이외 다른템은 가는분 없겠죠 ? 

 제생각이 궁금한 다른 템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설명드리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여진과 궁합이 너무 좋음.
e씹히는거 너무 카운터인듯;; 게다가 딜러끌어도 궁으로 살려버리거나, 잘못 쉔끌면 도발로 역이니시까지, 같은실력이면 블츠로 못이겨요. 스킬구성상 극상성
알리스타
여진과 궁합이 너무 좋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룰루
귀여운 물몸
소라카
침묵이 짜증나는 물몸
소나
큰 물몸
카운터픽은 아이템 버프 너프에따라서 변화가 심하고, 원딜 조합도 많이타서 카운터픽했다고 이겼다,졌다 이런건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극혐이였던 향로메타;; 라인전에서 킬 많이 내도 향로 못가는 챔은 게임을 졌었죠.)
예를들어 소나유저가 블츠유저보다 한 수 앞서있다면 소나들고도 블츠 이기는게 정상입니다

챔피언별 라인전 딜교법,킬각,상대법을 종합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바텀 라인전은 원딜 2:2조합 까지 다 고려해야해서 솔직히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버프와 너프(메타)에따라서도 자주 뒤집히고요. 그래도 생각보다 기본적인 부분을 모르는분들도 많아서, 큰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타릭★★★★ 
타릭은 기본 방어력,피통이 쎄고 피템만 올리기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잡기 힘들어요. 그렇다고 초반에 약한것도 아니고, 딜은 블츠보다 쎄며 스턴도 광역이기 때문에 변수가 큽니다. 후픽으로 타릭나왔을때는 최대한 적원딜부터 그랩해야돼요. 챔특성상 그랩각은 잘주기때문에 갱불러서 타릭부터잡는것도 좋아요. 라인전 2:2솔킬은 같은실력이라면 힘듦. 타릭이 상당히 수동적이라서 로밍으로 빠른템포로 푸는걸 추천함.
레오나★★★★★ 
탱서폿은 다들 비슷한데, 블츠같이 짤라먹는 챔피언의 카운터가 될수있어요. 레오나e를 아군원딜이 맞기전에 블츠가 뭔가를 해야됩니다. 레오나를 끌어서 아군원딜이 레오나e 안맞는거리에서 딜교를 해놓던지. 블츠의 피랑 레오나 피를 바꿔놓는겁니다. 혹은 상대 원딜에서 먼쪽으로 끌어서 일방적으로 패는구도를 만들어야 됩니다. 그랩한번에 킬각은 안나오니깐 피한명 빼놓고 그놈만 패는거에요. 주도권 자체는 블츠에게 있기때문에 딜교해놓고 갱콜이나 다음 그랩때 잡을수도 있습니다. 딜교할때 수호자는 꼭 터트려서 이득봐야됩니다.
그냥 탱포터나오면 웬만하면 원딜끄는게 Best. 
알리★★★★
알리가 옛날부터 블츠 카운터로 유명했는데, 한타때 블츠보다 훨씬 하는게 많고,끌어도 궁으로 역관광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라인전때도 우리원딜한테 wq 안닿는 거리, 적원딜에게선 멀어지도록 해서 딜교를 이득보던지, 그냥 적원딜을 끄는게 좋습니다. 얘도 로밍이 만만찮기때문에, q사거리가 긴 주도권을 이용해서 갱콜로 알리끌고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한번잡고나면 라인에서 2:2솔킬계속 낼수 있어요.
쉔★★★
쉔은 에어본스킬을 막아내기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얘도 근데 블츠이상으로 후반 한타 때 하는게 없기때문에 서폿쉔은 대회에서나 쓸만하지 게임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작다고 봐요. 라인전때도 적원딜이 끌리면 도발은 아군원딜이 웬만하면 안맞기때문에 적원딜만 잘끈다면 쉽게 게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쓰레쉬★★★★
쓰레쉬랑 블츠는 어느팀이 유리한가에 따라서 더 좋은게 갈리지만, 불리할때도 블츠는 역전가능성이 비교적 높다고 봄. 유리할때 블츠만큼 무서운것도 없죠. 시야먹으러 나올때 겜내내 불안하고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라인전때는 q쓰는거보고 피한후에 끌면 좋고 쓰레쉬가 잘하면 먼저 q를 잘 안씁니다. 웬만하면 e맞추고 하는데 선e 안맞게 조심하시고 먼저 스킬다맞아버리면 집니다. 아군원딜이 e정도 맞고 빠졌을때 끌면 우리팀은 스킬을 나눠맞고 적은 쓰레쉬나 원딜중 1명만 그랩해서 점사하는 그림을 그리면 피골고루빠지고 킬가져올 수 있습니다. 킬한번 먹고난 후엔 대충끌어도 이겨요.
파이크★★★
파이크는 q 모션이 길기때문에 블츠로 상대하기 쉬운편. q쓸때 끊을스킬이 3개나 있고, 은신이나 도주기 쓸때도 q나 e로 끊을수 있습니다. 특히 그랩당하면 바로 도주기 쓰는데 e로 끊기는 경우 많습니다. 먼저끌리고 스턴까지 연계당해도 수호자 터트리고 한명 점사 잘하면 1대1교환정도는 할수있음. 그래도 먼저 연계다맞으면 불리하기때문에 일단 그랩을 먼저 맞추는쪽이 유리함. 스킬 구성상 블츠가 좋음.
노틸러스★★
노틸은 덩치가 커도 너무커서 아군 1명만 더와도 킬따기 쉽고, 벽너머서 그랩도 못하는애기때문에 상대하기 쉬운편. 사실 블츠도 한덩치하기때문에 노틸뭐라할 처지는 아니지만, 노틸이 먼저 물기 시작하면 터져나가기 때문에 몸으로 막아준다던지 할 필요가 있음. 혹은 노틸자체는 딜이 약해서 원딜물리면 적원딜을 딜로스 시키는것도 방법.
브라움★★★★
브라움은 초반에 정말 쎕니다. 원딜끌어도 와서 막으면서 역관광 나고, 브라움끌면 나만죽고. 하지만 블츠의 최고장점은 q의 사거리와 이를 이용한 주도적 싸움이죠. 갱불러서 딜로 죽이는겁니다. 3:2는 조합그런거 없음. 이조합은 우리 원딜이 일방적으로 쌔면 몰라도 같은 실력일때 킬따는거 힘들긴 함. 미니언들이 밀고들어갈때 같이 싸운다던지하는게 그나마 방법.
탐켄치★★★
켄치는 일단 갱없을때 끌면 웬만하면 손해봄. 근데 얘는 진짜 주도권이 없어서 갱불러놓고 멀리서부터 패도 우리정글 얼굴만 보여줘도 나는살고 얘잡을수있음. 그만큼 조금만 적이 딜 못하게해도 잡기도 쉬운 챔피언. 그리고 중후반 넘어가서 잘먹는애를 못봄. 그냥 대회에서 소통잘되는 곳에서나 좋지 아마추어수준에서는 먹어서 오히려 손해본경우도 많음. 딜할 타이밍을 먹어서 딜로스 만든다던지, 궁으로 조공바친다던지 등등(1+1행사도 가끔함). 그냥 웬만하면 제발에 걸려 넘어지거나 하는게 없어서 지는 챔. 켄치는 스킬 구성자체가 제발에 걸려넘어질 가능성이 높음. 웬만하면 켄치 하지마세요.
나미★★★
요즘 물몸챔프 대부분이 약한 메타인데, 롤챔스에서도 안나옴. 사실 라이엇이 밸런스를 맞출생각은 없기떄문에 앞으로 또 바뀌겠지만 현재물몸들중에는 나미가 그나마 쎈편. 원딜 캐리력도 높혀주고 cc도 많아서 나미 먼저 끌어서 안짜르면 한타에서 블츠보다 하는게 훨씬 많음. 겜내내 한번도 안짤리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최대한 짜르는 횟수를 늘려서 한타때 차이를 극복해야함. 라인전때도 w로 힐과 딜을 다하기때문에 미니언끼고 잘끌어야 이득봄. 블츠최대강점인 갱호응력과 반대로 나미는 갱호응이 후졌기때문에 이 차이점을 잘 살려서 킬한번 따내면 상대는 cs절하고 먹어야함.
룰루★
현메타에 나미보다 나은게 없다고 봄. 딜이 쎈것도 아니고, 나미q는 논타겟이지만 변이는 타겟이다 이정도? 어떻게보면 단일과 광역이라 더 안좋음. 몸도 오지게 약하고 힐도 없음. 원딜끌어도 하는게 없고 룰루가 끌리면 욕 한바가지먹고 더하는게 없어짐. 사실 밴픽때 아군이 룰루나오면 웬만하면 닷지해야함. 애초에 마챌구간 룰루 아무도 안함. 아랫티어에서도 하는사람 별로 없을듯.
소라카★★
블츠상대로 라인전 초반은 소라카가 좋긴함. 물론 소라카가 끌리면 답없음. 근데 소라카가 라인전 견제가 원딜보다도 훨씬 강한 편이라 초반cs좀 놓치더라도 피최대한 안빠지는 선에서 그랩각을 노려야함. 로밍도 블츠가 훨씬 좋고, 갱호응이나 생존기차이가 나서 시간 지날수록 블츠쪽이 유리하다고 봄.
소나★
룰루급으로 아무도 안함. 걍 블츠vs소나면 웬만하면 겜터짐ㅋㅋ 일단 너무 큼; 큰게 다임.
잔나★★
얘는 이속이 기본적으로 빠르고 덩치가 작아서 그랩을 잘피함. 한명만 견제한다고 쳤을때 라인전은 소라카와 비슷하게 힘들 수 있음. 견제 거리 최대한 안주면서 갱싸움이나 로밍, 중후반 짤라먹기 싸움가면 블츠가 유리함. 들어오는거 받아치는데 장점이있지 아군이 끌려가서 죽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챔.
카르마★
얘는 초반에 rq만 피하면 서폿으로 장점이 별로 없음. 소라카 > 잔나 > 카르마 이런 느낌 ? q가 피하기 어려운스킬도 아니고 미드나 탑으로가서 원딜한테 버프주기 시작하면 죽지도 않고 버프도 괴랄하지만 서폿으로가면 아무것도 안됨. 그랩당하면 걍 터짐 특히. 그랩 자신없으면 선점멸e 하고 플쓰는데다가 그랩해보셈. 적어도 플교환이고 그랩맞추면 필킬.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시비르나 이즈랑 같이나오면 킬 만들기 라인전 빡세긴함. 근데 얘는 상대법만 알면 질수가없음. 일단 선픽인데 몰가 시비르나 이즈 나오면 라인전 솔킬은 힘들다고 봐야하고, 6렙 전에 킬을 따기힘들뿐이지 그렇다고 지지도 않음. 6이후엔 킬각 쉽게 나옴. 일단 q부터 쓰는거는 상대가 거리를 1명만주면 쓰지마셈. 무조건 두명다 그랩사거리에 있을때 선q 가능하고. 그럼 몰가는 50%확률로 골라야함. 최대한 늦게 써야 함. 타게팅보고 골라서 막는거는 불가능하다고 봐야하고. 갑자기 플e하면 일단 에어본맞고 쉴드 에어본맞은애한테 빠짐 90%확률임. 그럼 쉴드없는애한테 그랩날릴수있으면 날리고 블쉴 없어지는거 기다렸다가 날려도됨. 일단 선점멸e를 과감하게 해야함. 적미드정글위치확인하고. 몰가자체가 딜이 없다시피 하기때문에 블츠같은 딴딴이는 어차피 안죽음. 왜 별이 2개인가? 일단 나는 죽을 딜이 없고, 몰가 쉴드는 시간제한도있고 쿨도길고 쉴드량도 작다 이거임. 상황을 급박하게 만들고나면 블츠쪽이 질 수가 없다는것. 플없거나 플e 실패하면 로밍먼저 가버리는것도 상대방 미드탑입장에서 서폿차이 소리나올 수밖에없음. 기본적으로 얘는 블츠 상대로나 나오지 보통은 서폿으로 잘안나오기 때문에 애들이 대부분 몰가를 잘 못함. 중후반가면 몰가 사용법을 모르는 애들이 많아서 알아서 무너짐.
바드★★
바드 감전들고오면 초반에 진짜쎔. 1~4렙정도까지. 6이후에 궁번개패시브 들고 싸우면 블츠가 깡딜이 더쎄기때문에 쉽게 딸 수있음. 6렙 이후엔 1:1도 걍이김. 얘도 탐켄치 비슷하게 궁으로 트롤짓하는경우가 의도치않게 발생하고, 초반에 쎈거만 조심하면 블츠가 유리하다고 봄.
럭스★
댓글에 럭포터가 힘들다 하는분있어서 적긴적는데, 블츠상대로 이걸 뽑는애가 있을까 싶을정도로 쉬움. 아마 블츠가 후픽일꺼라 믿고 적는데, 럭포터는 몰가보다 더 쉽다고봄. 힐도없고 cc도 q하나인데 너무 피하기 쉬움. 그렇다고 블쉴이 있는것도 아니고. 서폿은 궁딜이 쎈것도 아님. 다른 소라카 나미 몰가 등에 비해서 장점이 없음. 적원딜을끌건 럭스를끌건 그랩만 맞추면 바로 킬이라고 보고, 블츠가 그랩을 계속못맞춰서 럭스를 못이기면 럭스가아니라 뭐가 나와도 못이김. 


-만약 2렙이 먼저될거같다면 되기전에 앞으로가서 바로 Rocket Grab(로켓 손)할수 있도록 자리를 잡습니다. 이는 2렙전이지만 상대에게 최대한 cs손실을 유도할수 있습니다. 혹은 상대가 빠지지 않으면 2렙 찍는것과 동시에 그랩으로 점멸을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 ,Rocket Grab(로켓 손)을 언제든지 할수있다는 위협적인 무빙,포지셔닝이 중요합니다.


- q스킬을 안 쓰고 있는게 더 도움이 될때가 있습니다. 그랩이 있으면 상대가 아군원딜 cs견제하기 힘들어지고 본인들 cs먹는데 스킬하나라도 더씁니다. 그랩은 최대한 맞출수있을때 사용해야합니다. q 적중률이 100%가 되도록 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씁시다. 실제로 한 게임에서 100%인 경우 가끔 발생하고 거의 승리합니다, 100%여도 챔프자체가 후져서 지는경우 또한 있습니다. 그게임의 팀운탓도 있겠지만,이런점 때문에 메이저 대회급 경기에 안나오는거죠. 


적중률 100%란 q를 막쓰는게 아니라 확실할때만 쓴다, 즉!! q가빠진 블츠는 깡통이니까, 못맞추겠으면 자신의 존재감만있어도 상대는 딜을못하거나 껄끄러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중후반가면 브실골플에선 적도 그랩 유무 이런거 안따지고 막 딜하러오기때문에 아낀다고 쫄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래도 이론상, 적어도 사람의 뇌에선 그렇습니다.


- 무리한 로밍으로 이기던 라인전을 아군 원딜이 cs도 먹지 못하는상황이 될것 같다면 가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로밍으로 킬을 얻어내더라도 아군 원딜이 죽거나 cs와 경험치 손해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무조건 원딜이 안전한 상황or 게임이 터져있어서 도박or 로밍가면 무조건 킬이고 원딜이 죽을확률이 낮다 이러면 로밍 가도 됩니다. 확실한 이득인 cs와 경험치를 챙기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로밍은 이득볼 가능성과 기회비용을 생각해서 가야하는데 상황에 따라 다르니 어렵습니다. 실력과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로밍가서 킬하나 먹었는데, 원딜죽었으니 원딜탓만할게아니라는 겁니다. 로밍 킬이라도 못먹는 날엔 게임 기우는거에요.


-블리츠의 Rocket Grab(로켓 손)으로 이니시가 열린것이 아니라면 타서폿에비해 존재감이 현저히 떨어지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를 역이용하여 어지러운 한타에서 적 딜러를 Rocket Grab(로켓 손)하면 뜻밖의 승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랩이 실패하면 적누커에게 cc를 최대한 넣어줍니다. 혹은 아군딜러를 지키는 것에도 능한 블리츠이므로 아군딜러가 잘컸다면 한타 시작 후 지켜주는 방식으로 플레이를 하도록 합시다.


그 외에도 상황에따라 어딜 가야하는지, 시야는 어디를 어떻게 먹어야하는지 알려줄게 너무 많지만 모든상황을 글로 설명해드리기가 힘드네요. 자신의 리플을 보면서 고치던지, 잘하는사람 방송이나 경기관전하는거 추천드릴게요.


※ 여기서 제 공략을 끝마치겠습니다.※



 

 ps.정말 생각외로 블리츠 스킨이 뭐가 좋냐질문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스킨은 챔피언의 성능에 실질적인 차이는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굳이 추천하자면 필트오버가 비교적 좋습니다. 라이엇스킨은 안써봐서 모르겠구요. i블리츠,중간보스 블리츠는 그랩이 너무 대놓고 직선이라서 사람들이 잘 피하더라고요. 확실한건 그랩했을때 안맞을 그랩에 적이 쫄아서 도주기 혹은 점멸을 쓰는 경우가 i,중간보스는 좀더 적다는 것입니다. `이쁘긴하지만 적의 실수유도에는 조금 부족하다` 이정도가 결론입니다! 큰차이는 없으니깐 그냥 참고용입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필트오버 스킨 씁니다. 
타스킨에 비해 창기병 블츠는 쓸만한 것 같습니다. 그랩할 때 소리가 작아서(안나서) ..? 왜냐면 그랩 소리 듣고 도주기 쓰는사람이 많거든요.










 

친추는 블리츠 하시는분들이나 관전 원하는분들 걸어주시면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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