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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비아, 얼음불사조
Anivia, The Cryophoen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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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애니비아는 놓아줍시다

- 페이얀(2020-05-20, 조회수: 55266)

12.11 수정.
18.12.28 수정.
01.15 답변을 위하여..
05.13 다시써봣어요
07.17 수정
19.10.23 재정비
20.05.15 할일없어서 올만에 업댓

새로운 장인챔프를 찾는다                              => 뒤로가기
자신이 캐리하는 멋진 챔프를 원한다             => 뒤로가기
솔랭 티어를 올리고 싶다                                => 뒤로가기

롤을 재밌게 즐기고싶다
챔프폭을 늘리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이 공략을 읽으시면 됩니다.

이하 머릿말은 공략이 아니므로 템, 룬이 필요하신 분들은 뛰어넘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월 20일 현재 본계에서는 미드 애니비아를 접었습니다.(도구로 전향)
미드 애니비아는 너무 답답하고, 불확실성이 높으며, 캐리력이 없는 메리트가 디메리트에 비해 많이 부족한 챔프라고 느낍니다. 전 오히려 애니비아의 방향이 서포터라고 느껴요. 서폿공략글이나 좀있다가 써보겠습니다.(그래도 템트리, 룬 등은 최신으로 갱신햇답니다)
경축(냉동치킨 배달 완료)


-5.15 15시경 OPGG 티어

10.10 패치 드디어 애니비아가 떨어질만큼 떨어졌습니다. 이쯤되면 뭐가 문젠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성능의 애니비아를 계속 잡고 있는 저희들의 능지가 문제인 걸까요? 아니면 사실은 더 높은 티어에서 놀 수 있는 사람들이 애니비아라는 모래주머니를 달고 게임하는 걸까요?

'애니비아' 하면 장인챔의 대표주자인데, 장인챔 보정(승률 약+1%)를 받고서도 47퍼대의 승률이 나오면, 현재 애니비아의 성능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는 대충 감이 오실겁니다.


그럼 장인들은?


북미 애니비아 장인

대표적인 애니비아 장인 세분의 전적입니다. 전체적으로 하향곡선을 그리면서 고전하고 계십니다.

물론 마-그마-챌 초입에서 왔다갔다하는게 일상이긴 합니다만, 세 분이 모두다 최근 몇주간 슬럼프가 와서 닥닥이가 되버리신 걸까요??? 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할일이 없을 때 종종 이분들 방송을 보곤 합니다만, 이분들 절대 롤 못하시는 분들 아닙니다. 오히려 엄청 잘해요. 애니비아로 이렇게까지?? 라는 생각이 들거나, 자원관리라던가 cs먹는거라던가 진짜 천상계 그 자체인 분들이십니다.
(불과 몇개월 전만 하더라도 최소 그마는 유지하시던 분들입니다.)

여러가지 다른 승리 패턴을 찾고계신거같긴 한데, 지금의 애니비아로는 역부족이거나, 다른챔프로 시도하는게 더 맞는 것 같네요... 


뭐가 문제여서 관짝을 간거야???

사실, 딱히 달라진건 없습니다.
최근엔 자잘한 상향만 받았을 뿐인데, 승률이 곤두박질 쳐버렸어요. 즉, 메타, 패치의 흐름을 쫓아가지 못하는 중이라는 뜻입니다. 물론 10.10 전에도, 메타를 따라가지 못하는건 마찬가지였어요.  하지만 그때는 버틸만했지만, 지금은 아얘 버틸 수도 없는 5티어가 된 것입니다. 시즌 9에 썼던 모든 단점들이 다 문제에요. 라인관리, 주도권, 자원관리, 캐리력 등등.

승리를 향해 가는 길엔 크게 두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초반부터 강한 조합을 통해서 상대방이 저항할 수 없도록 게임을 끝내버린다.'
'초반엔 밀리지만 후반에 포텐이 터지는 챔피언을 키워서 결국 승리한다.'

애니비아는... 어떤 승리 전략을 사용하나요?
초반에 상대를 압살할 수 있을만큼 강합니까?

아니면... 애니비아를 키워주면 후반에 책임지고 캐리할 수 있나요? 
 
솔랭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게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바로 라인 주도권으로부터 시작되는 스노우볼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글러들은 게임 시작 전 픽만 보고 각 라인의 주도권을 잰 다음 그에 따른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예상하며 자신의 동선을 짭니다.
 카정을 들어가서 싸워주면 초반부터 게임이 터진다던가, 싸우면 지니까 동선을 꼬아서 예상치 못한타이밍에 갱을 가는 등등. 

하지만 애니비아는 초반과 후반 모두 애매합니다. 완전히 발리진 않는데 거의 져요. 키워도 그만큼 투자한 아웃풋이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초반에도 이길 수 있고 후반에 투자받은만큼 캐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글러 입장에서는 애니비아를 믿을 수 없으니(주도권이 없을 확률이 더 높으므로) 안정적인 동선(애니비아가 주도권이 없을 떄의 동선)을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투자를 하며 후반을 가도 그만큼 캐리하진 못합니다.
이것이 정글러들이 애니비아를 싫어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니비아는 출시 이후 항상 이래왔던 챔피언이고, 그 애매한 위치 속에서도 꾸준히 승률 51%대는 찍어온 것으로 압니다.

자 이제 다시 원주제로 돌아가서, 왜 애니비아는 달라지지 않았는데 승률이 떨어졌을까요?

애니비아는 대표적인 선픽챔?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미드 선픽할 카드'를 추천받으면 애니비아가 무조건 세손가락 안에 꼽혔습니다.
 '상대방으로 누가 나오더라도 미드에 드러누워서 파밍하는게 가능하고 cs만 챙기면 1인분 하는것이 가능하다!' 라는 뜻이죠.

하지만, 이제는 다릅니다. 시대가 많이 달라졌어요. 저게 가능하면 대회에서도 자주 기용되는 픽이였을겁니다.
대회에서 애니비아가 나왔던 때를 본적이 있나요? 한두판정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만, 애니비아가 쓰레기픽이라는걸 증명이라도 하듯 모든 게임에서 발린것으로 기억합니다.

지금은 솔킬의 시대가 아니라, 로밍의 시대(다이브의 시대)로 변한지가 꽤 됬습니다.
눈에 보이는 솔킬이 게임을 승리로 이끌기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라인전 피관리, 합류 속도가 게임을 승리로 이끈다는겁니다.
상대 미드는 돌아다니는데 나는 미드에 드러눕기만 하면 끝난다? 네, 끝나는건 당신의 점수, 팀원의 멘탈, 넥서스 등등 많은게 끝날 겁니다... 

물론 솔킬따면 좋아요.게임에 영향 큰 거 맞습니다. 하지만, 애니비아는 주로 솔킬 따는 입장이 아니라 솔킬 따이는 입장입니다. 솔킬의 시대에서는 이 솔킬을 따이지 않고 버티면 빛이 온다는 말이였죠.
애니비아는 기다리는 입장이였습니다.

로밍도 무작정 다닌다고 좋은 건 아닙니다. 하지만, 게임의 흐름상 결정적인 합류상황이 예전보다는 훨씬 자주 나와요. 이 때 다른 라인으로 갈 준비가 되있지 않으면 그게 바로 미드차이입니다. 상대가 로밍을 가서 이득을 보지 못하면 그게 팀운이죠. 말 그대로 운입니다. 자신의 실력이 아니라.
이런 라인주도권이 확실한 친구들이, 심지어 라인전 내내, 게임 내내 나보다 우월한 친구들이 너무 많아졌어요. 밴카드 하나로는 틀어막을 수가 없을 정도로.

애니비아는, 카운터픽이 명확합니다! 이제는 선픽으로 뽑기 좋은 카드가 아닙니다.(첫번째 이유)

야스오, 카사딘정도면 솔직히 양반입니다. 얘네는 그래도 팀원들이 잘하면 이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코르키, 아지르, 신드라, 카시오페아 등 후반캐리가 약속된 친구들한테 라인전 개쳐맞으면서 파밍만 하다가 손가락빨면서 져야되는게 애니비아의 현실입니다. 후반캐리력도 나보다 좋은애들인데 미드를 중심으로 스노우볼이 굴러요.(특히 아지르)

얘네랑 라인전해서 솔킬팍팍내면서 개바르고 이겼다구요? 라인전만 버텼다니 이겼다구요?
전자는 진짜 엄청난 실력차이가 존재한거고, 후자는 상대 미드(혹은정글)가 스노우볼을 굴릴 줄 모르는 티어거나 탑, 바텀에서 캐리를 해준 경우일겁니다.

 어느 정도까지는(딱 다1~마스터) 상대방과의 실력차이를 내면서 내가 상대방보다 잘하면 라인전 이길 수 있고, 스노우볼 굴리는걸 막으면서 캐리를 할 수 있겠지만, 마첼게임에서는 이게 안되요. 애니비아 선픽했다? 조폭들 몰려와서 개맞듯이 맞고 미드차이 기반으로 바텀이 터져요.(솔킬을 따였다는게 아님. 그냥 주도권 차이)

 특히 애니비아는 정글이 없으면 챔프간의 상성을 극복하기가 힘듭니다.

 프로들은 이제 선픽해야되면 야스오, 사일러스, 르블랑, 이렐리아 이런걸 뽑지 애니비아를 뽑는건 본적이 없네요.

그럼 후픽은?
먼저, 후픽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교차 선택에서 제가 후픽을 잡았다는 것은, 다른 라인이 선픽을 했고 그 디메리트를 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제가 후픽이라는 건 선픽한 라인의 손해가 동반되었고 저는 이 픽싸움에서 그 손해를 보충할만한 픽을 해야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원챔장인들이 욕을 먹는 것이며, 이때문에 챌린저들은 챔프폭이 넓은 것입니다. 

미드픽율순 챔프리스트 (사진 후첨부함)
자 애니비아가 극카운터칠 수 있는 챔프가 몇이나 되나요?
니가 감히 애니비아를 살리고 그 챔프를 픽해? 딱 대 애니비아로 조진다 하는 챔프가 있습니까?

끽해야 애니비아는 아 ??네.. 라인전은 안밀리겠다. 라던가,
아 ??네.. 바텀이 로밍 안당해주면 한타는 내가 좀 더 좋은데.. 이런거밖에 없을 겁니다. 

애니비아라는 픽 자체가 전략적으로 가치있기가 매우 힘들어요. (이유 2)

다른 챔피언들은 주된 전략적 가치가 맞라인서는 상대가 누구인지에서 거의 80프로가 나옵니다.(라인전부터 시작되는 스노우볼)

하지만 애니비아의 경우 오로지 4,5픽에서, 라인전이 밀리지 않으면서 상대조합이 대부준 뚜벅이이며 지키는 싸움만 하면 될 경우 뽑으면 좋은, 극 후픽카드입니다.
(라인전이 끝난 이후 시작되는 스노우볼)

조건이 많으며 의미 있는 후픽카드가 되기 힘들다 이말입니다.

이유 1과 묶어서 한 문장으로 말씀 드리면, 
선픽하면 카운터맞고(맞라이너가 아닌 상대 조합적으로도)
후픽하는 의미는 별로 없는, 뽑을 이유가 매우 한정적인 카드가 지금의 애니비아입니다. 픽싸움부터 밀리고 들어가기 딱 좋아요.


빛바랜 수성의 제왕

애니비아하면 따라오는 수식어가 하나 더 있죠. '수성의 제왕'이라는 타이틀입니다. 
네. 수성 잘합니다. 상대가 전령을 먹기 전까지는요. 상대가 바론을 먹기 전까지는요..

이들이 생기고 나서부터, 애니비아의 수성능력은 사실상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특히 전령이 생긴 이후에, 애니비아는 상대의 스노우볼링을 막기가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단적으로 말씀드리면, 애니비아가 아닌 다른챔프라고 하더라도 5대5 미드 억제기 포탑 앞에서 라인클리어가 안되서 포탑이 밀릴 정도면 5분 안에 바론 먹히고 게임 끝납니다. 
그정도 상황에 애니비아가 있었다? 대충 밀리는건 막았다 치고(바론타임까지는 시간을 벌었네요) 바론때문에 밖에 나가서 싸울 수 있겠습니까? 어차피 바론먹히고 게임 끝나는 건 똑같습니다.

애니비아는 미드 1차포탑이 존재하는 동안 최대한 성장해야하는데, 전령때문에 미드 1차가 빠르게 밀릴 확률이 많이 늘었습니다. 전령을 애니비아가 어떻게 막나요 ㅋㅋㅋ

즉, 패치 흐름상 수성이라는 애니비아의 강점 중 하나가 의미가 없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이유 3)

쓰고 보니 진짜 근본적인 이유는 1밖에 없네요. 

한마디로, 애니비아를 꾹 누르고 게임을 굴리는 챔프는 많아졌는데
애니비아는 상대를 누를 파워도, 자원도, 가능성도 부족하며 버틸 능력조차 부족한 챔피언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리메이크 수준의 개편이나(리턴을 좀 더 크게), 챔피언 자체 스펙을 확 올려주는 것(초반을 좀 더 세게) 밖에는 답이 없다 느끼네요.
애니비아, 얼음불사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96) 2182 마나 495 (+25.0) 920
공격력 51.4 (+3.2) 105.8 공격 속도 0.625 (+1.68%) 0.804
5초당 체력회복 5.57 (+0.55) 14.9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22 (+5.2) 109.6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애니비아 처음하시는 분들은 이거 드시는게 제일 낫습니다.
위의룬은 가장 무난한 룬.(초보자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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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비아는 장인들마다 쓰는 룬이 다른 정말 몇안되는 챔프 중 하나입니다.(유일한가..?)

보통 게임 조합마다 바뀌는 것이 아니라 한 장인은 하나의 룬세팅만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많은 룬세팅이 존재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를 시사하는데,

1.사람마다 플레이 스타일이 다르다.(지향점이 다르다.)
2.정말 딱 맞고 잘 어울리는 룬이 존재하지 않는다.
3.대부분의 룬들이 아무튼 대충 잘 어울린다.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어느 정도 플레이 해보시면서 자신의 손에 가장 잘 맞고 제일 좋은것 같은 룬을 사용하시는 것이 정답입니다.
조합에 맞춰서 선택할 수 있게 되면 좋겠죠?

소개해드릴 룬들은 모두 D1 이상의 장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룬입니다.

먼저, 부특성에 어울리는 룬들은

(1) 지배 - 끈질긴 사냥꾼,비열한 한방 고정, 굶주린 사냥꾼
끈질긴 사냥꾼의 이동속도는 굉장히 중요하며, 비열한 한방은 애니비아와 가장! 잘 어울리는 소특성이라고 단언합니다.
굶주린 사냥꾼은 라인전 견제가 빡셀 때 가끔 고려해 주셔도 괜찮겠습니다.

(2) 마법 - 마나 순환 팔찌 고정, 나머지 6개에서 취향껏.
마나관리를 위한 마순팔이며 나머지는 모두 다 쏘쏘해서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특성에 침착을 들었을 시 봉풀주한정 빛의망토를 드셔도 됩니다.

(3) 결의 - 뼈방패 고정, 철거와 생명의 샘중 택1
뼈방패를 위한 결의이며 특성상 최대생명력이 높은 애니비아는 철거와 더불어 생명의 샘도 굉장히 효율이 좋습니다.
3타딜교 해주는 친구들일 때 고려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영감 - (완벽한 타이밍,마법의 신발 중1) 고정, 보통 비스킷 배달과 쾌속접근, 시간왜곡물약 중 택 1. 
완벽한 타이밍을 위한 영감. 나머지 6개도 다 애니비아와 그럭저럭 맞아요. 취향껏 쓰시면 됨.

(5) 정밀 - 침착 고정, 최후의 일격과 최후의 저항 중 택1
침착을 위한 정밀입니다. 라지만 보통은 안감.. =>(침착없으면 ㄹㅇ 허탈감 오지게듬... 쓰다 안쓰면 빡침;)
최후의 일격이 무난하고 맞고 시작하는 것 같다면 저항도 나쁘지 않아요

파편 1번 : 공격속도 준 고정.
다릅니다 달라. 모션도 안좋고 평견제를 많이하는 애니비아 특성상 cs 평타로 먹기 진짜 힘든데, 못먹을껄 먹게 만들어줍니다. 난 상관없다 다먹는다 하시는 분들은 적응형 드셔도 됩니다.

파편 2번 : 적응형 능력치 고정.

파편 3번 : 방어력 준 고정. 
스킬견제만 빡세다면 뭐 마저도 나쁘지않습니다만 대부분 방어력이 나을겁니다. (미니언 딜이 좀.. 쎄서..)


1.유성(콩콩이)+지배(결의,영감)
소개된 룬은 애니비아 초보(롤 초보)들이 사용하기 가장 무난한 룬입니다.
가장 기초적인 애니비아 룬으로서, 무난한 유지력과 딜링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장인들이 이 룬세팅을 포기했습니다. 딱히 강점도 없고 애니비아의 약점만 드러나는 룬이기에..
하지만 애니비아를 얼마 다뤄보지 않으신 분들에겐(마나관리와 여러가지 운영) 이 룬으로 입문합시다.





2.봉풀주+ 침착


봉풀주를 사용하는 애니비아입니다. 

극 초반에는 애니비아 특유의 깡딜로 딜이 어느 정도 확보되지만, 감전에 비하면 확실히 굉장히 약합니다.
 점화와 텔을 동시활용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정화, 유체화,보호막 , 힐 등 모든 특성이 애니비아와 잘 어울립니다.
 애니비아가 초중반에는 텔이 굉장히 중요한데, 후반에는 정말 d칸 차지밖에 안하는 단점을 해결한 룬입니다.

상세설명.
크게 텔을 든 봉풀주, 점화를 든 봉풀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은 텔을 듭니다.

점화를 들때 : 내가 라인전을 이길 수 있으며 점화를 쓰지 않으면 킬을 내기가 힘든 경우 또는 초반 싸움이 굉장히 중요하다 판단될 경우입니다. 즉, 점화가 필수적이거나 게임 전체적으로 자주 필요한 경우입니다.

Ex) 르블랑, 피즈, 카사딘, 아리, 제드 등등.

장점 : 점화의 빠른 쿨타임 , 확실한 킬각.
단점 : 밀릴때 좀 힘들다.

즉, 견제가 약하거나 딜교가 가능한 라인전이 성립 될 때 사용합니다.

텔을 들때 : 이외의 모든 경우.

Ex) 제라스, 아지르, 신드라 등

장점 : 빠른 첫텔 가능 , 첫 스펠변환이 유동적( 점화는 거의 무조건 텔로 바꿉니다. 텔을 들고 있으면 킬 딸수있을 것 같으면 점화, 살아야하면 보호막, 첫블루 빈타임에 총명 등 적절하게 사용 가능)

단점 : 텔레포트의 긴 쿨타임, 초반 싸움에서 약해짐.

즉, 라인전이 힘든 상대로 복귀하거나 로밍각을 재는 데 사용합니다.
중후반에는 점화들고있는게 좋은것 같은데, 중반까지는 텔 들고있는 편이 더 안정적입니다.
보통 선여눈을 사온다음에 첫블루를 정글주고 첫 교환을 총명으로 바꿔서 한번 버티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그 이후에 로아 스킵 대천사, 리안드리, 상황맞는 AP템을 올리게 됩니다. 


3.감전 + 침착(마법,영감,결의) 
 

오로지 딜!만을 추구하는 애니비아입니다. 진짜 진짜 진짜로 쎕니다. 하지만 봉풀주보다는 약간 유연한 플레이가 불가능하고 라인전을 진짜 개쳐발라버리겠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들고가는 룬입니다. 보통 점화들고 때때로 텔도 듭니다.

4.난입 + 유체화를 사용하는 이속 애니비아를 사용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벽활용을 가장 극대화하는 룬인 것 같습니다.

5.빙결강화를 사용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6.근접 ad상대로 여진을 사용하시는 분도 계십니다.(요새는 업땅)

7.포식자 애니비아


e dal님께서 사용하시던 포식자 룬입니다. 포식자를 활용한 라인 복귀, 바텀로밍 등으로 다른 라인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입니다. 신속신, 모빌을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총을 구매하시기도 하네요.

개인적으로 민첩함은 왜 드시는지 잘 모르겠네요.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들 특색있는 룬이므로 뭐가 가장 좋다~까진 없습니다. 조합에 맞추어 취사선택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초보분들은 점화 점멸 들고가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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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점멸 . 필수

2.점화 . 라인전 지향형. 초반, 후반.
도주기 좋은 친구들한테 좋음
안정성이 떨어짐.


3.텔. 팀플레이 지향형.
본인 라인전용, 팀원용 등 유동적으로 플레이 가능. 안정적임
후반에는 의외로 쓸모없음.

4.이외. 모두 사용할 이유가 존재한다면 사용해도 됨. 대부분은 초중반에 점화와 텔에 비하면 조금많이 쳐지는 것이 사실. 
하지만 후반에 위의 두 스펠보다는 쓸모있게 사용될 것임.

즉, 듀오가 있다면 점화를 들고 초반에 쎄게 나가는것이 좋습니다.
정글을 믿을 수 없다면, 텔포를 들어서 게임 풀어나가는 편이 좋을 수 있습니다.
환생 (Rebirth)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애니비아는 죽을 때 알로 변합니다. 이 알이 6초 동안 깨지지 않으면 애니비아가 되살아납니다.
냉기 폭발 (Flash Frost)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지정한 지역에 발사하여 50/70/90/110/130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3초 동안 냉각하여 20/30/40%(궁극기 레벨에 비례) 둔화시킵니다.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얼음이 폭발하여 적들을 1.1/1.2/1.3/1.4/1.5초 동안 적을 기절시키고 60/95/130/165/20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애니비아가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덩어리가 일찍 폭발합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150)
결정화 (Crystalliz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애니비아가 400/500/600/700/800 너비의 지나갈 수 없는 얼음 벽을 만들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벽은 5초 뒤 녹습니다. (사정거리: 1000)
동상 (Frostbi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비아가 목표 적에게 냉기의 바람을 날려 50/75/100/125/1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냉기 폭발이나 최대 크기에 도달한 얼음 폭풍에 적중 당했을 경우 두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얼음 폭풍 (Glacial Storm)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4/3/2초
활성화/비활성화: 애니비아가 1.5초에 걸쳐 크기가 커지는 얼음의 폭풍우를 소환하여 적에게 초당 30/45/60 (+0.1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추위에 떨게하여 이동 속도를 20/30/40% 늦춥니다. 최대 크기 도달시 피해량이 200%, 둔화율이 30/45/60% 증가합니다. 매 초마다 40/50/60의 마나를 소진합니다. (사정거리: 7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초보분들은 위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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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렙은 q 고정. 인베싸움때도 몰래맞추면 그냥 사기임.

~3렙까지 애니비아 q맞췄을시 가장 강한 구간.

하지만 3렙때 정글이 미드갱각을 보고 있다면(올 수도 있다면)w를 찍어 갱호응을 해줍시다


4렙때 거의 w찍지만  

1.상대 라인푸쉬가 굉장히 좋으며

2.우리 정글이 갱을 안올것같을때

Q를 2개찍어서 라인푸쉬에 힘을 싣습니다. 

Q찍었다면 5렙에 w찍어줍시다.

이때안찍으면 8렙까지 w없는 불상사 발생 


4~5렙 다소 약한 구간.( 물론 q 맞추면 상위권이지만 평균적으로 ㅇㅇ)



일반적으로 R => E => w3레벨 => q => w

순서로 선마합니다.

벽과 Q레벨은 기본적으로 유동적으로 올립니다.

딜이 더 필요하다는판단이 들면 Q찍어줄때도있지만

대부분은 W3렙까진 찍습니다. 3렙 이후로는 의미가없는데

1=>2렙과 2=>3렙 올릴때 막을수 있는 길이 정말 많아지기 때문에

벽의 길이가 스킬범위에 표시 된 것보다 얼음 한칸정도 더 깁니다!! 2렙으로도 대부분의 길을 다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렙으로 막으려면 정확한 각도에서 정확한 클릭이 필요한데, 안정성을 위하여 보통 3렙은 눌러줍니다.


스킬 콤보

 Q만 맞추면 라인전에선 모든 것이 용서됩니다!!!

단순 딜교일때 Q맞추면 평타는 각을 보고 치도록 합시다.

물론 감전을 터트리면 좋겠지만

평타를 섞을 때 상대 반격들어와서 q맞춘거 도로 다 뱉는 각이라면 바로 빼줍시다.


유성쿨마다 견제 e던지고 튀면 카타르시스 느껴져요


스킬 활용 팁

 간단하게.


Q= 중간에 터트릴수있음. 지나갈때 + 터질때 데미지. 스턴존재

     

블츠의 그랩만큼 중요하다고 보면 됨.

(짤막팁. 주문력템을 올리기 전 q1렙통과 + 타워 한방이면 원거리 미니언이 평타한방입니다.
 원거리 미니언 위에서 q를 터트렸는데 타워에 박히면 다 놓쳤다고 보면 됩니다. 밀 수 없을때 원거리 미니언에 q를 던지지 맙시다.)

W= 벽. 사거리 김. 넉백판정있어서 상대 집가는거 끊을 수 있음.


     딜은없는데 때리는판정으로 떠서 상대타워에서쓰면 타워가

     인식합니다. 타워안에서 부패물약, w는 조심합시다.



E= 애니비아 제 2의 평타. Q폭팔과 r최대크기에 던지면 딜이 두배.


    Q지나간것과 r최대크기아닐때는 두배딜안들어감.

    마나보다체력이 부족해서 집갈꺼같으면 깡 e도 마구써주자.

    대포가 미니언어그로 많이 끌렸을때 자신없으면 e씁시다

R= 장판. 위에있는애들 공,이속 슬로우걸림. 중요한 길목에 깔자.

      한타 중에 끄지말고 그위로 도망쳐

     cc기맞아서 강제로꺼지는게 아닌 직접 껐을때 1틱딜이 더들어감.

     미니언먹을때, 챔피언 막타쳐야될때 활용하자.

     애니비아가 어려운 이유 3번.

     궁극기 쿨타임이 6초로서, 짧다면 짧지만 한타에서 6초는 극심한 

     딜로스를 불러오기때문에  한번끄고나면 힘이 쭉 빠짐.

     상대방이 들어오는 중요한 길목, 아군원딜 근처 등에 켜고 진짜 한타        중에 절대 여기돌아올일 없겠다 싶을때만 끕니다. 

      또한 cc기도 죄다 피해야 합니다.


상급자용 테크닉


패스트 qe(중요!)

쉽게 말해서  q를 날리자 마자 e를 쓰는 것입니다.

q가 날아가는 동안 e를 씀으로서, 평타 반대정도를 이득보고, e쿨도 0.3초가량 (맞는 것을 확인하고 e를 쓰는 시간)

이득볼 수 있게 됩니다. 무난하게 성장했다면 충격적인 딜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패시브로 장착합시다.

생각하지 않아도 저절로나가야함



벽끼우기

상대 챔프와 벽 사이에 챔피언 약 0.7~8개정도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남기고(벽의 부피 생각) 맵의 벽과 수평하게 

벽을 깔면 생각보다 높은 확률로 벽에 끼울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벽에 딱 붙어서 올 때 사용할 수 있는 각이 가끔 보여요. 뚜벅이라면 상대 cc기를 피했을 시 거의 100%확률로 점멸,목숨 둘 중 하나입니다. 뚜벅이 아니면 그냥 나옴 ㅋㅋ


벽실드

스킬이 사용되면서 이동하는 판정이 있는 모든 스킬에 w를 맞추?면 벽의 에어본 판정으로 인해서 스킬이 캔슬되어버립니다. w는 에어본판정 + 앞에 이동할 수 없는 지형이 생기는 특이한 판정으로서, 통상적으로는 막을 수 없는 

바이궁,말파이트 궁조차도 막을 수 있는 위엄이 있습니다. 하지만 w는 약간의 시전시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막을확률은 생각보다 크지는 않고, 쓰레쉬 랜턴이나 판테온 w같은 스킬에서 못먹어도 go하는 심정으로 쓰면 종종 성공하고 엄청난 도파민이 분비될 때가 있습니다.


또한 벽은 모든 채널링 스킬을 끊을 수 있으니 카타궁, 판테온 궁 준비, 벨코즈 궁 등등과 상대 전령 소환할 때 맞추면

전령이 캔슬됩니다.


벽으로 (슬로우 푸쉬 + 타워 근처로 라인 형성) (알아 두면 좋음)

아마 요새 킹협지님의 업적으로 슬로우 푸쉬에 대하여 많이 퍼졌을 것입니다.

라인을 관리하는 여러 가지 잔기술이 있을 테지만, 애니비아만이 할 수 있는 라인관리법입니다.

애니비아 벽은 1렙부터 타워 옆길이 막아지기 때문에, 미니언이 올 때 넓은 길을 벽으로 막고, 좁은 길을 직접 들어가 있으면 미니언이 통과하지 못합니다.


이는 라인을 정확하게 아군 타워 바로 앞에 형성되도록 해주며 아군 미니언이 뭉치기 때문에 저절로 슬로우 푸쉬되는

효과를 가집니다. 미드 중간까지 나가는 것도 무서울 때, 바위게 타이밍 등 미는 라인을 형성시켜 둘 때 사용할 수 있는 정말 실용적인 스킬 중 하나입니다.






7.17 추가/


벽으로 막을 수 있는 장소를 알아봅시다.


1렙벽)



이 두자리는 올바른 각도에서는 1렙에서도 막히고, 비스듬한 각도에서는 2레벨에서도 막히는 자리입니다.



시작 아이템
로아스킵 템트리(봉풀주)
로아 템트리(감전)
방어아이템

템트리는 모두 조합에 따른 룬,스펠,상황 등 유동적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옳습니다!!
세줄요약(초보자용)
여눈 => 카탈 => 로아 =>마관신 => 대천사 => 모렐로 => 나머지딜템

15분~20분 사이 1코어 로아 후에, 1250원 넘게있으면 거의 쓸지를 사준다. 부족하다면 방출 증폭순으로 사자. 이 두 템은 쓸곳이진짜 너무 많다. 언젠가는 씀.애매하게 850원쯤 있으면 마관신에 핑와를 사도록 하자.

아이템의 의미
부패물약 : 상대방 라인전이 너무 세거나 평타 견제를 하기가 쉬운 경우.
장점 : 도란에 비해 지속딜과 유지력이 좋다.
단점 : cs먹기 빡세진다. 도란의 최대체력과 주문력이 그리울 때가 있다.

도란 링 : 무난하게 서로 cs를 먹을 수 있는 경우.(파밍싸움)
장점 : cs가 잘들어간다. 라인이 잘 밀어진다.
단점 : 견제와 병행하면 체력관리가 힘들다.

신발 : 빡센 상대방의 견제가 논타게팅일 경우. 채용할 만 함.
장점 : 논타겟 피하는게 진짜 쉬워진다 (라인전 난이도 감소)
단점 : cs먹기가 힘들어진다. 딜이 많이 감소한다.
이런 챔프 상대라면 바로 헤르메스나 신속 , 모빌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중반 아이템

카탈리스트 : 한 번에 안터지기만 하면 된다 이런 경우.
장점 : 안정적임, 알이 단단해짐.
단점 : 딜이 약함, 마나가 약간 부족함.

여신의 눈물 : 상대방이 나랑 안싸워준다. 또는 상대방이 너무 쎄서 어차피 라인지우기만 해야한다. (딜교 거의 없는 라인클리어)
장점 : 마음이 편안하다. 스택 쌓였을 시 든든하다.
단점 : 산 시점에서 너무 쓰레기다. 너무 약해진다.

찢어진 양피지 : 상대방을 압도할경우, 상대방이 스킬 다돌려도 안죽거나 선공권이 나에게 있을 경우. 돈되면 그냥 사라
장점 : 존나쎄다. 마나 넘쳐난다.
단점 : 선공권 없을 경우 한콤에 몸이 터질 수도 있다.

방출의 마법봉 : 딜만 더 있으면 되는 경우
장점 : 선 카탈보다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단점 : 마나가 그냥 없는 수준이 된다.


첫귀환 1300원이 모이면 라인전을 이겼다는 뜻이니 양피지를사주고
못모았다면 여눈 충전형물약 이후 카탈리스트를 가서 존버하도록 합시다.라인 지우다가 텔로 합류싸움 이득보는 구도를 그립니다.

첫템 양피지가 나왔다면 1코어를 루덴의 메아리이후 망각의구(가면) ->모렐로노미콘(리안드리)으로 초반에 끝낼 각을 봐도 되고
길어질 것 같으면 영겁을 올립시다.
영겁을갔다면 다음템은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맞는템을 사시면 됩니다.


템사는상황은

로아 -무난한 게임일때

대천사-로아를 사고 이정도만 하면(안죽으면) 이길것같을때

모렐로-로아사고 보니 힐챔프가 있거나 딜이 좀더 필요한것 같을때

리안드리-감당안되는 탱커가 있거나 2탱이상일때 무난한 3~4코어

존야 - 이거없으면 안될때 로아사고 2코어. 확실히 딜좀 약함

밴시- 이거없으면 죽을때 2~3코어. 이것도 약한거 확 체감됨.

마관신- 적당히 돈맞춰서 2~3코어올리는중에 사주면됨.

보이드-아 딜 더필요한데 쓸지살돈이없네 ㅠ 혹은 5~6코어 마관, 팀이 AP조합일 때는 빨리 올릴수록 좋습니다.

데캡- 쓸지살돈 생겨서 사다보니까 완성. 2~3코어에올려도 어디서나
         밥값하는 템.
주문매듭 구슬 - 초중반 데캡 대신. 극딜에 모든 것을 건다.

라일라이 - 상대에 뚜벅이가 많은데 우리 딜러 한명만 지키면 게임 이길 것 같다 ? 우리도 서포터가 됩시다.
애니비아 스킬과 라일라이는 중첩되지 않습니다.(죄송합니다.)
신발 선택에 관하여
어떤 신발을 선택할것인가? 판단 기준.

애니비아가 신발을 선택함에 있어 고려해야될 사항은 
1.상황  과 2. 조합 이다.

1)팀원들이 죄다 못컸고 나혼자만 잘컸다?(현재 딜러가 없다)=>  마관신
2)현재 팀에 나말고도 적에게 충분한 딜링을 할챔프가 있다=> 다른 신발 선택할 여유 생김.

다른 신발을 선택해도 될 때의 판단기준
3)상대팀이 올 ad. => 감사합니다 닌자의 신발.
4)ap다수, 잔 cc기 많음.      =>헤르메스
5)모빌, 신속신 올려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속이 중요할때)

구체적 조합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이런 논리로 신발을 사시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애니비아의 방템효율이 아주 좋지만, 메인딜러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할때는 거의 무조건 마관신입니다.
(사실 애니비아가 메인딜인점에서 게임이기기 어렵긴함)

망자의 갑옷?
애니비아가 메인 딜러가 아닐 경우, 이 망자의 갑옷이란 아이템이 진또배기인 경우가 있습니다.
 신속신과 함께 갔을 떄 평타를 치지만 않으면 그야말로 우월한 이동속도를 뽐내면서, 팀 내 탱킹까지 담당합니다. 
올 AD인 경우, 가시갑옷과 함께 올려서 어그로를 끌어주셔도 괜찮습니다.(그냥 탱애니비아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너무 쎔 너무 화남 뭘할수가없음 정글러님 캐리좀...


메커니즘상
카사딘
개1...
라인전은 너무 편한데 지는판에 화병이 너무 많이걸림
진짜 8번 솔킬땄어도 6렙되는순간 손도못대는존재로바뀜
Q에 궁끊기는게 너무 크다.
그냥 밴하자 승률 50퍼아래시절에도 못이겼던챔프.


카운터는
야스오
화병2. 얘랑 라인전하면 너무 정신적으로 힘들다. 400애니비아랑 040야스오랑 싸워도 야스오가 이길수도 있다.
라인전은 야스오가 더 쎔.
한타는 조합따라 갈림. 상대 야라가스조합이면 그냥 찢기는거고 야스오가 호응할 에어본이 없다면 벽을 활용해서 애니비아가 더 좋은한타를 할 수 있음.
상대방이 잘하면 숨도못쉰다. 밴해달라함.


변하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이렐 스턴만 피하자. 내가 피하고 쟤가 맞고나면 솔킬.
이기기 쉽다.(점화들자)
사일러스
정글이랑 같이 중반까지 압박 씨게하면 사일입장에선 라인전도 버겁고 한타도 애니비아가 더 좋다고 느낌.

내궁 뺏아써보시던가 ㅈ밥 적폐쉨 ㅋㅋㄹㅋㅋ
판테온
딱 로아까지만. cs 두배차이 나도 괜찮다. 내가 솔킬을 따여도 괜찮다. 얘때매 바텀이 터지는 일만 없게 하면 10분부터 한타 차이 확나버림. 로밍 한번정도, 용 한개정도는 그냥 내줘도 무방하다.
라인전 => 한타  난이도입니당
모든 것은 갱없는 기준 라인전이고 갱에따라 판도가 심하게 바뀌는 챔프들도 있어요.

10.10기준 전체적으로 밀리는 챔피언(준카운터~카운터) 목록.
1.아지르 야스오 - 초반 중반 후반 이기는 때가 없음
2.다이애나 코르키 블라디미르 - 후반가면 캐리력차이가 심한데 초반에도 이기기 쉽지 않음
3.카사딘 - 못잡는 순간이 너무 빨리옴
4.제라스 - 일방적인 구도

이분들 선픽나왔을때는 왠만하면 뽑지 맙시다.


현재시각 5.15 17:00, OP.GG미드 픽율순위로 나열해보겠습니다. Ctrl + f 로 찾으시면댐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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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페이트 6/10=> 5/10
(도란 봉풀 텔 추천)

얘는 말자하랑 다른 의미로 미드 반반이 됩니다. 이친구도 작정하고 라인밀면 6렙전에는 따라가기 벅찬데, 일부러 타워에 박히는 라인 등을 미리 만들어 빅웨이브를 쌓아서 정글 교전타이밍에 맞춰주는 등 라인관리를 따라가야합니다.
피지컬 싸움이 아닌 뇌지컬 싸움이 시작되요.
상대정글 위치를 항상 생각하면서 트페 로밍각때 미리 따라붙거나, 미드를 빠르게 푸쉬해서 손실을 매꾸는 등 빠른 판단이 요구됩니다. 맞딜 자체는 밀리지 않으니, 골카 거리조절을 잘 해주면서 초중반 미드정글 2대2각을 보거나, 정글을 통해서 미드를 말리는 플레이를 해주면 좋습니다.
티어가 높아질수록 잘 안싸워주는 경향이 크므로 도란링 후 선 대천사 템트리를 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르블랑 6/10 => 5/10
(스타일따라,솔킬딸거면 감전,점화.)

르블랑을 패서 게임을 터트린다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왜곡 들어올때 q를 맞추도록 노력해 보고 내가 개털거같다 싶으면 르블랑을 패고 상대가 너무 잘한다 싶으면 르블랑한테 딜교각 안주면서 최대한 미니언만 없애서 르블랑이 미니언과 싸우게 만듭시다. 이친구도 트페처럼 갱호응이 좋기 때문에 상대정글위치를 생각하며 플레이 해야하고 라인클리어가 딸리기 때문에 최대한 라인을 박아서 로밍을 못가게 만들면 말라죽습니다.


사일러스 2/10 => 4/10
(스타일 따라, 점화가 대부분 좋음)

적폐계의 유일한 희망, 사일러스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친구상대론 도란검을 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평짤 계속 해주면 좋아죽습니다. 사슬맞으면 딜교 살짝 지고 사슬피하면 웃으면서 패면됩니다. 그래도 너무크면 못막으니 라인전부터 털어줍시다.

야스오 4~9/10 => 4~8/10
(봉풀주,도란링 추천)
잘하는 야스오면 그냥 답없고 못하는애도 정신차리면 막 040으로 다때려팹니다. 견제각을 적당히 보다가 안된다 싶으면 얌전히 cs나 먹읍시다. 한타에서 뚝배기를 깨는게 정답입니다. 존야를 챙깁시다.
장막 ㅈㅈ 

제드 5/10 => 4/10
(스타일따라)
6렙전 그림자 빠지면 벽으로 적극적인 딜교해주자.
6렙이후 절대 선q날리면안된다. 몸바로뒤로 q하면 무조건맞고 제드는 저절로 딜교개털리게된다. 주문포식자는 점화 + 평타로 막타. 로아 템트리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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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힘들어 담에 할일없을때 챔피언 설명 끝낼게여 이하 설명읽지 마시고 숫자만 보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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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록스 4/10 =>6/10 ( 요새는 잘 안나옴)
(텔 부패 추천)
중반만 넘어가면 이깁니다. 킬딸필요도없고 한타페이즈가면 자멸함
라인전때 깜짝딜이나오니 다른라인 안터지게 반반만 가줍시다.

카밀 5/10 => 3/10 
(텔 도란링 추천)
일단 딜교환은 카밀이 이기기 쉽지않음. 카밀을 이기기 위해서는 라인관리를 할 줄 알아야됨
라인 중간넘어갔을 때 상대정글과 같이오면 이기기 힘듬 상대정글 위치 파악하고 타워압박이나, 라인프리징이나 바위게 싸움 등 준비하시면 됩니다.
후반가면 그냥 개텀.
 벽을 왠만하면 먼저 쓰지 말고 입체기동할때 끊는걸 생각해주자.피가 넉넉하면 맞고 나가는거에 써도됨

레넥톤 4/10 => 2/10
(텔 도란링 추천)
라인전만 끝나면 쟤가 못이김. 2단대쉬 +점멸로 호응하는것만 조심하고 대쉬들어올때 q반응할수있다면 레넥 겜하기 싫을거임 시간은 우리편이다.

이렐리아 2~6/10 => 2~3/10
(점화 부패 추천)
이렐리아가 모든구간에서 이길수있는 방법이 없음(동시성장시)
이렐 스턴맞고 스턴맞추면 딜교 이김. 스턴만 피하면 진짜아무것도못함.깡e로 살살 약올려줍시다.

아칼리 4/10 => 6/10
(점화 부패 추천)
요샌 미드 잘 안오긴하는데, 초반딜교를 씹어먹으니 초반에 힘주고,
중반에 킬하나씩 먹으면 어느순간쎄짐. 한타력으로 승부보면되요.

 

카시오페아 7/10 => 4/10 ( 요새 다 어디감?)
(텔 도란 추천)
못이김 정글없으면 cs 허락맡고 먹어야됨. 한타할때쯤엔 성장차이 좀 
심하게 날거에요 어떻게든 팀원들을 믿고 한타 벽으로승부봐야됨.
(닷지가 편함)

카사딘 2/10=> 99999/10
(점화 부패 추천)
초반에는 그냥 개팰수있는데 쟤 6렙찍고나면 못막음.
약속의 3코어전까지 게임 끝낼자신있으면 하시고 정글이 좀 못하면 이기기 힘듬.



갈리오 8/10 => 4/10 
(텔 도란 추천)
예전에는 그냥 때려패면 이겼는데 지금은 그냥딜이 너무쎄더만요.. 그냥 때려패면 이김 도발정글이랑 들어오는거랑
합류만 조심하면 챔프성능이 안좋아서 쉽게 이길거임
다시 q가 너무 쎄서 얘는 저랑 안싸워줌. 한타로 해결봅시다.

제라스 8/10 => 9/10
(텔 신발 추천)
애니비아는 기본적으로 벽보다 공격 사거리가 길면 대처할 방법이 없음.라인전이야 손으로 어찌저찌 피한다 치는데(라인전도 좀힘듬) 한타갔을때 제라스 무는사람없으면 그냥 혼자서 게임을 다해버림. 지고있을때 역전하기가 굉장히 어려움. 녹턴같은 담당일진들이 필요하다.. 잘하시는 분들은 보통 정화들고와서 라인전도 많이 힘들거임. 딴거들고온애들은 정글불러서 따면댐.
6렙 타워안에서 알되도 q+ 궁세방에 알 녹는다.
선 신속의 장화나 헤르메스로 q맞아주지 맙시다

리산드라 5/10 => 6/10 (못본지 꽤됨)
(텔 도란 추천)
초중반엔 반반이고 한타페이즈 들어가면 이기기 쉬워짐. 아무래도 딜이 좀 딸리는미드라..

니코 6/10 => 2/10
(텔 도란 추천)
라인전은 좀 빡세긴 한데 니코자체가 인파이터라서 한타페이즈가면 그냥 애니비아한테 쥐약임. 궁썼을때 벽으로 막아주면 좋아함. 애니비아가 할 수 있는게 더 많다.

조이 5/10 => 5/10
(정화 도란 추천)
제라스 하위호환버전이라 생각하면된다. 라인전은 훨씬 쉽고, 한타때 조이가 멀리서 쿨쿨방울 q등등 계속 난사하면 좀 이기기 힘듬. 조이 상대법은 벽으로 먼저 물면된다. 그래도 제라스에비하면 클-린
담당일진이있다면 게임 많이 편해짐.

신드라 7/10 => 4/10
(텔 부패 추천)
좀 귀찮다. 카시상대하다가 얘만나면 그래도 좀 양심은 있는 견제라는걸 알게된다. 스턴 맞추면 바로 참교육들어가면된다. 벽으로 짤라먹기 편해 라인전 좀 고통이긴 하지만 화날정도는 아니다. 

피즈 6/10 => 5/10
(텔 도란 추천)
부특성에 뼈방패 필수다. 이것만해줘도 게임 많이 클린함.
Q신중히 써야함. 성게찌르기에 써도되고 재간둥이에만 안씹히게 조심하자. 너무 빡빡하게 겜하지말고 시간은 우리편이다.

아리 5/10 => 5/10
(스타일 따라서.)
손싸움. 그냥 무난하다. 실력차 심하지 않으면 로밍 + 한타에서 결정된다. 점화들면 킬나오는상황에서 확실히 나오고 텔들면 6렙이후 혼령쫄튀에 솔킬은 좀 힘들것이다.


탈론 6/10 => 3/10
(텔 도란 추천,철거 추천)
라인전은 쉽다. 근데 얘가 나랑 안싸워준다.
로밍다니는데 막을방법이없다그냥; 채굴해도 정글이랑같이 돌아오면 ㅈㅈ .제발 나랑 싸워달라고 기도하면서 와드박고 무한푸쉬해야된다.
애니비아 벽도 막 넘어다닌다. 화남... 
요새는 라인클리어능력이 확준게 보여서 조금 낫긴 하지만, 탈론의 정체성은 로밍이기때문에 좀 귀찮습니다.(탈론의 로밍에 대한 리스크가 좀 커진듯..)

카타리나 5/10=> 7/10
(텔 도란 추천,철거 추천)
탈론과 같은경우. 라인전은 편한데 로밍가서킬먹고오면그냥 방법이없다. 애니비아는 맞고나서 시작인데 얘네가잘크면 대처방법이없다. 초반에 쇼부를 보자.하지만 가까이 안오죠... 최대한 고통을 주도록 하자..
자존심싸움에서 카타에게 벽은 아무런 쓸모가 없으니 상대 정글차단이나 궁극기를 끊는 것에 활용하자

말자하 4/10 =>  3/10
(텔 도란 추천)
선여눈을 가자. 얘도 나랑안싸워준다. 싸우면 이기는데.. 시무룩. 말자하 스펠쉴드가 결정화 에어본 판정을 막아주는데 벽이 또 그자리에 있으니 약간 버그처럼 말자하가 끼이는듯하는 모션이 생긴다. 이거 좀 개꿀임.
Cs열심히 먹자.

오리아나 7/10=>6/10
(텔 도란 추천)
서로 따기가 쉽지 않은데 오리아나가 거리 딜링 유지력 cs먹는난이도 모두 근소하게 앞서서 딜교 왠만하면 이기기 힘들고 견제도 좀 당함.
파밍해서 혼내줍시다.
벽치고 따라갈때 아군이랑 궁 같이맞지않도록 주의

아지르 9/10 => 7/10
(텔 도란'방패' 추천)
칼날비 아지르;; 못이김 찌르기한방맞으면 칼날비때매 평타 두대맞아야되여 도란방패 => 충전형물약=> 카탈리스트로 빠르게 유지력 확보합시다. 이후에도 쉽지않은데 아지르 프리딜하면 겜터지는건 알고 계실거고
최대한 빼면서 앞라인부터 정리하셔야됨 애니비아로 아지르 물러가는건 불가능한수준.

베이가 3/10 => 7/10
(스타일따라)
후반가면 갈수록 딜이 괴랄해집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뚜벅이라서 선포커싱하면 안될것도 아님 딜이 너무나 쎄질 뿐. 지평선 신경쓰면서겜하면댐 갠적으로 지평선이랑 애니비아 벽이랑 바꿨으면 진짜 사기챔이 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밴시하나가면 압박감에서 많이 벗어나짐

카서스 4/10 => 5/10
(텔 도란 추천)
뭐라 할말이 없내여 라인전은 q만피하다 한번 q 맞추면 솔킬?  카서스는 애니비아를 고통주기가 쉽고 애니비아는 카서스를 따기가 쉬운 느낌
손싸움이라 볼 수 있읍니다.


코르키 4/10 -> 9/10
(텔 도란 추천)
초중반에는 그냥 같이 파밍합니다. 보통 정화를 들고올텐데 아마 솔킬을 따일 순 있어도(힘들긴 함) 솔킬 따는건 더 힘들겁니다. 발키리를 벽으로 한번 짜른다면 가능할지도? 같이 파밍해서 중후반 넘어가면 그냥 딜차이가 넘사입니다.
코르키가 애니비아를 파밍으로 혼내주는 구도. 패시브로 인해 중반타이밍 로밍도 상당히 거슬립니다.
코르키는 냅두고 다른라인을 터트리는 형태로 갑시다. 정글이 봐준다면 미드파는것도 ㄱㅊ

다이애나 6/10 -> 6/10
(텔 도란 추천)
얜 좀 쎕니다 요새. 초반엔 강하지 않아서 사거리차이로 이득봐야되는데 실드가 좀 강해서 힘듬. 너무 무리해서 평타견제 하지말고 뚜벅이인점, 들어오는 챔프인 점 등을 이용해서 다이애나진입시 상대방 차단하고 녹이는 방향으로 갑시다.
다이애나 들어올 때 qr맞았다면 그냥 e까지 맞아주고나서 qr쓰고 천천히 빠져나옵시다. 에어본에 qr날리면 답없음

라이즈 4/10 -> 5/10
(텔 도란 추천)
그냥 흔한 마나뚜벅이기는 한데 후반 딜링 기댓값은 얘가 더 높음. 근데 애니비아는 벽으로 얘가 딜을 아예 못하게 만들수 있어서 후반 기여도는 반반이라 생각함.
6렙 전에는 라이즈가 q한번만 피하면 딜교 이길수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적극적으로 들어올 수도 있음.
또한 눈먼 e에 번지는거 맞아주지만 않으면 라인전은 무난하게 반반가짐
 이건 피지컬로 극복하시고
동성장시 라이즈가 3코어가 나오기 전까지는 애니비아가 요리할 수 있음.
 벽과 궁으로 거리를 안주면서 답답하게 만들면 됨

모데카이저 3/10 -> 7->10
(스타일따라, 철거 추천)
초반에는 진짜 약한 뚜벅이임. 당기는것만 신경쓰면서 견제해주시고 6렙이후에는 갑자기 구도가 바뀜. 
진실의 방으로 가버리면 벽과 깔려있던 궁이 다 사라짐; 애니비아 들어갈땐 이거 좀 어떻게 해야될텐데 
모데 자체가 못크면 상관이 없는데 잘컸을때가 문제임.
1) 나에게 궁을 쓸 경우
벽이랑 궁이 저세계에있음. 궁쿨 6초기다리는 동안 쳐맞다가 죽음
2)아군 딜러에게 궁을 쓸 경우
애니비아 이상적인 한타 구도인 딜러진지키면서 빼는 한타를 하는것이 불가능. 기도메타;;

블라디미르 6/10 -> 7/10
(점화혹은 텔, 도란링 추천)
6렙전까지 얘랑은 어중간한 딜교를 하면 안됨. 할꺼면 피1/4이하로 줄여서 피압박을 주던가, 아예 손을 대면 안됨.
일단 뚜벅이라는 점은 좋은데 라인유지력이 너무 차이가 남. 혼자서 딸려하지말고 팀원들이랑 뭔가 해보길 바람.
모렐로는 꼭 올려야됨

클래드 6/10 => 4/10
(텔 도란링 추천.)
뼈방패 들면 좋습니다. Q를 최대한 피해 봅시다. 맞으면 조금 아픕니다.
6렙이후 궁로밍이 좀 빡세니까 조심하고 어쨋든 한타 기여도로 래결합시다.

녹턴 7/10 => 3/10
(텔 도란링 추천)
라인엄청 빨리미는데 견제가 거의안통합니다. 라인이나 칩시다.

필요한 챔프있다면 댓글루..


라인 / 정글 운영법
6렙전 라인을 못미니까 상대라이너 집보내거나 킬을따도 자력으로 라인을 못밉니다!!! 정글러가 라인 같이 안밀어주면 분면히 내가 스킬맞춰서 집보냈는데 cs손해보는경우가 발생
킬냈다면 정글러는 6렙전에 미드라인미는거 도와주자!

초반 운영법

 Q맞추면 이깁니다.

1렙도 굉장히 센편이므로 노려보자.

평균적으로 q 2~3번 맞추면 솔킬임.qe평에 반쯤 날아갈거기때문에..

타워에 cs들어가면 굉장히 먹기 힘들다. 똥꼬쑈하고싶지않으면 부지런히 평타치고 미니언에 e,q 상황보고 아끼지 말자.


중반 운영법

 애니비아 패시브가 2번째 생명이라면 미드타워는 애니비아의 1.5번째

생명입니다. 미드 1차2차억제기 날아갈때마다 애니비아의 영향력과

할수있는 일들이 팍팍 줄어드니. 미드 1차를 꼭 사수합시다. 정글러가 블루 안챙겨주면 솔블하도록합시다. 6렙지나면 혼자서도 가능.


또한 존버템트리를 탔으며(여눈카탈) 상대에게 초반에 져서 딜교를 이길수가 없고 라인만 지워야 한다면.. 블루를 정글러에게 양보를 하도록 합시다. 어차피 집만 왔다갔다 하는 상황이면 정글러에게 힘 실어주는 편이 나을때가 있어요.

간단히 이 블루를 먹었을때 할 수 있는것의 차이를 생각해보시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마찬가지로 미드를 지킵니다. 남는칸 핑와꼭채웁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포지셔닝이 굉장히 중요함. 일반적으로 뒷라인 원딜옆에서 원딜지키는

포지션이 베스트면서 궁을 켤지 끌지 많은 생각이 필요함. 이러한

 정식한타구도가 애니비아가 가장 사랑하는 한타의 형태.

난전에서 너무 약하다.




아군과의 상성
우리팀에 있으면 좋은 챔프들

종류 1. 담당일진. 상대팀에 포킹챔프가 하나라도 있으면 굉장히 필요한 역할. (어그오핑퐁이나) 상대방챔프하나를 짜를 딜이 나오는 친구들.
- 녹턴 렝가 등등..?

종류 2 . 극한의 백도어러. 챔프두명 차이까지는 타워끼고 막을수 있기 때문에 백도잉(스플릿)을 통한 운영에 굉장히 좋음.
-피오라 마이 샤코 트린 등..?

종류 3. 하드 탱커. 메인 탱이 하나는 있어야 정식한타구도가 발생하기 때문에,(탱없으면 난전만 죽어라일어남)팀에 탱이 하나는 있어야 애니비아가 한타에서 많은 힘을 발휘할 수가 있음.
-알리 문도 사이온 오른 등등..?

종류 4. 이니시에이터. 상대가 포킹조합인데 이니시를 할 수 ㅆ는 사람이 없다면, 중반넘어가면 졌다고 보면된다.
-하드 cc형 서폿들. 각종 이니시스킬보유자

사실상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고, 상대팀의 조합에 따라서 꼭 있어야하는것과 없어도 되는 것들이 판마다 바뀝니다. 


상대방에 있으면 좋은 챔프들

누누-눈덩이굴리기가 벽에 막힘.
노틸러스-닻이 벽에찍혀서 도망을 못감.
별거없네... 대다수 인파이팅 뚜벅이들은 애니비아가 한타때 극카운터칠수있다고 보면 됨.
나서스,다리우스,니코,베인,카이사,시비르,등등. 상대방의 뚜벅이지수가 높아질수록 애니비아가 사기가 됨.  
평균적으로 벽넘기스킬이 5명중에 3명이상되면 애니비아의 힘이 좀많이 줄어듬. 5명다 뚜벅이면 그냥 애니비아가 모든걸 다 해야되고 할수도있는 판임. 최대한 뚜벅이가 많을 때 픽을 하자.뚜벅이가 많을 수록 애니비아의 이니시에이팅 능력이 올라가기 때문.

+ 댓글내용.

정말 어려운 질문이시네요..!
저도 공식화하진 못했고 열개의챔프가 있을때 분석까지만 할 수 있는 정도에요.

일단 조합이 게임의 양상을 결정하지만, 누가 잘컸고 못컸고 하는 게임 내 상황 또한 영향을 미침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물론 게임 내 상황도 조합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3렙 카사딘이 3렙판테온을 따는 등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곳이 솔랭이니까요!)

요새 서폿을 많이해서.. 서폿전적이지만 딜량이 조합에 거의 비례하는 것과, 하는 역할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챔피언 조합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조합에 관하여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지표는

1.상대방에게 이동기가 얼마나 있는가?(아군은 별로 중요치 않음.)

이것은 간단. 많으면 안좋고, 적으면 좋음.
대체적으로 봤을 때
0~2마리라면 좋은 픽.3마리는 soso.. 4마리 넘어가면 힘이 좀 많이 빠지는 느낌.

(예시)상대팀이 뚜벅 뚜벅...




2.상대방에게 포킹챔프가 있는가?
=>있다면, 우리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있는가?

상대팀에 포킹챔프가 없는 경우에는 우리팀에 이니시에이터가 무조건 있어야하고 그런건 아니지만, 주요딜러가 포킹챔프일 경우에는 싸움을 걸거나 담당마크를 해줄 챔피언이 꼭 필요함.(보통 무시하면 짐.)


상대가 포킹(공성)이 되지만, 아군에 이니시할 사람이 없어서 그냥 져버린 게임


3.애니비아보다 강한 딜러가 아군에 있는가?

이것은 포커싱에 관련한 문제인데, 있으면, 좋음. 서포팅해주는 느낌으로 대신 물려주고 궁깔아주고 지키면 한타 대부분 이김. 하지만 못큰 이즈리얼처럼 강한딜러가 없을때 내가 포커싱당할텐데, 딜하기도 힘들며 살아남더라도 한타이기기가 굉장히 힘듬.

그래서 cc형 정글러보다는 딜형 정글러가 좀더 선호됨.



원딜님 캐리해주세요 퍄퍄..



4.양측에 탱커가 얼마나 있는가?

양측에 탱커가 많을 수록 정식한타 구도가 열릴 확률이 높으며, 애니비아의 존재감이 드러난다. 많을 수록 좋음. 아군 탱커가 없는 상황일때 역전하기가 매우 힘듬.(아군에 한명 이상 있어야함)



팀에 탱커가 없다..



어떻게든 존버해서 이김..



즉, 기본적으로 뚜벅이 지수가 가장 신뢰도 높은 지표이며,  포킹챔을 유의해서 신경써야함. 나머지는 인게임상황에따라 많이 바뀌거나 손으로 커버하실수 있을 것임.
                      Best        soso         bad
아군 탑    =>  탱커          딜탱         딜러
아군 정글=> 딜러            딜탱         서폿형
아군 원딜=>   잘큼                           못큼
아군 서폿=>  이니시o   유틸,딜폿

상대 탑    =>  딜러           탱커           딜탱
상대 정글=>  탱커       딜러,딜탱
상대 원딜=> 뚜벅                            non뚜벅
상대 미드=> 인파이터  로밍형         포킹형


실질적으로 상대조합은 뚜벅이가 많은지와 포킹챔프만 확인.
포킹챔프가 있다면 우리팀에 이니시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왕도입니다

뚜벅이지수가 3.5 이상이라면 대부분의 경우에서 애니비아 뽑았을 때 손해보는일은 거의 없을 겁니다.
마치며

 

10.23 재정비


 좀 쓸데없는 말들 빼고 새로 정리해봤습니다.

모두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질문과 의견을 제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챔프도 닷지를 잘 활용해야됩니다. 조합이 영 아니면 바로 빤쓰런치고 부캐나 키웁시다. 다이아 2 가고싶어라..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50% (7표)
0% (0표)
50% (7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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