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7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3AP)+고대의 종 5개당 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떄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5/170/215/260 (+0.6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10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30%의 추가 이동속도를 1.5초간 얻습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 바드에게 강력한 로밍력과 유지력을 부여해주고 변수를 만들어주는 패시브입니다. 패시브를 강화 시켜주는 종은 초반 20~30초에 2개가 나오고 그 후 1분 15초쯤에 1개가 더 나오게 됩니다. 초반 2개를 먹고 라인에 갈 시 상대보다 더 빨리 2렙을 찍게 되는데 바드는 타 챔프에 비해 2렙 때 다른 cc기가 생긴다거나 추가 딜링기가 생기지는 않지만 바텀 바위게 싸움 시 의 힐과 이속 증가 또는 로 빠른 백업을 갈 수 있기에 초반 선 2렙은 중요합니다. 종은 5개 획득 시마다 강화가 되고 습득 시 소량의 경험치, 최대 마나의 12%(1렙 기준), 비전투 시 이속 증가가 있으니 잘 활용하면 더 빠른 성장과 유지력, 그리고 로밍력까지 얻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도주시 잘 활용 한다면 이동 속도 증가로 인해 생존 할 수도 있습니다. 종은 맵에 생성된 후 10분 동안 유지됩니다.
- 패시브 강화 리스트 -
0개 : 대미지: 40 / 재생성 8초 / 최대 1마리
5개 : 대미지: 55 / 재생성 8초 / 최대 1마리 / 둔화 25%
10개 : 대미지: 70 / 재생성 8초 / 최대 2마리 / 둔화 25%
15개 : 대미지: 85 / 재생성 8초 / 최대 2마리 / 둔화 25% / 원뿔형 범위 공격
20개 : 대미지: 100 / 재생성 7초 / 최대 2마리 / 둔화 25% / 원뿔형 범위 공격
25개 : 대미지: 115 / 재생성 7초 / 최대 2마리 / 둔화 35% / 원뿔형 범위 공격
30개 : 대미지: 130 / 재생성 7초 / 최대 3마리 / 둔화 35% / 원뿔형 범위 공격
35개 : 대미지: 145 / 재생성 7초 / 최대 3마리 / 둔화 35% / 원뿔형 범위 공격
40개 : 대미지: 160 / 재생성 6초 / 최대 3마리 / 둔화 35% / 원뿔형 범위 공격
45개 : 대미지: 175 / 재생성 6초 / 최대 3마리 / 둔화 45% / 원뿔형 범위 공격
50개 : 대미지: 190 / 재생성 6초 / 최대 4마리 / 둔화 45% / 원뿔형 범위 공격
55개 : 대미지: 205 / 재생성 5초 / 최대 4마리 / 둔화 45% / 원뿔형 범위 공격
60개 : 대미지: 220 / 재생성 5초 / 최대 4마리 / 둔화 55% / 원뿔형 범위 공격
65개 : 대미지: 235 / 재생성 5초 / 최대 5마리 / 둔화 55% / 원뿔형 범위 공격
70개 : 대미지: 250 / 재생성 4초 / 최대 5마리 / 둔화 55% / 원뿔형 범위 공격
75개 : 대미지: 265 / 재생성 4초 / 최대 5마리 / 둔화 65% / 원뿔형 범위 공격
80개 : 대미지: 280 / 재생성 4초 / 최대 6마리 / 둔화 65% / 원뿔형 범위 공격
이 이상은 나올일이 드물어서 적지 않겠습니다.
: 바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활용방법에 따라 상대가 예상하지 못한 각도로 스턴을 넣을 수도 있고 과 같이 사용하면 더 많은 변수를 만드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유일한 딜링기이기 때문에 그만큼 실수하면 비는 대미지가 많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일단 는 신중하게 사용하여 최대한 스턴으로 연결하되 여건이 안 된다면 슬로우와 딜을 넣는 용도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바드의 콤보는 Q평(패시브) or 평타(패시브)Q 밖에 없다고 볼 정도로 딜 관련 스킬이 없기에 나머지 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변수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이후 풀릴때에 타이밍을 맞춰 쏘는것에 따라 맞는 사람이 달라지니 어느정도 숙련이 된 후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1. RQ 설명 영상
2. Q플 스킬 이해
Q 사용 시 어디에 마우스를 두고 Q플을 했느냐에 따라 Q가 나가는 방향이 달라집니다. 다들 아실 거라 생각했었는데 제가 있는 클랜 분들도 모르셨던 분들도 많아서 혹시나 도움이 되실까 올려놓습니다.
3. Q스턴으로 인한 시간벌기와 역관광
시야가 없는 위치여서 안심하고 들어갔다가 끊길뻔한 상황에서 Q를 사용하여 시간을 끈 뒤 아군의 빠른 백업으로 오히려 따버린 상황
: 바드의 유일한 힐 스킬입니다. 하지만 이속 증가도 있기에 로밍을 갈 때도 도움이 되고 라인 옆에 미리 생성해놓으면 라인전에서의 유지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는 상대가 밟으면 사라지니 그 점을 유의해서 잘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반대로 이점을 이용해서 사라지는 순간 상대가 밟았다는 것이기에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활용 방법으로 와드가 없을 때 부쉬에 생성하면 아주 잠깐 그 위치의 시야가 보이는데 찰나의 순간이지만 잘 캐치하면 갱킹도 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찍어도 쿨타임은 줄어들지 않지만 힐량이 늘어나니 라인을 비우기 힘들 때 유지력을 올려주기 위해 사용합시다.
: 갱킹루트, 도주로, 유인, 오브젝트 스틸 등등 정말 사용방법에 따라 여러 용도로 쓸 수 있는 바드의 주요 스킬입니다. 9.14 패치로 인해 통과 속도 900, 아군 추가 통과 속도 30% 고정으로 바뀌었습니다. 레벨을 올려도 이점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를 쓰면서 조심해야 할 점은 를 타더라도 이동을 막는 CC기가 걸리면 관문을 타는 도중 내리게 되니 이점은 조심해야 합니다.
1. E를 쓰면서 R을 활용 하는 법
E를 사용하고 도망갈 때 점화 같은 도트 뎀 스킬이 걸려있을 시 를 입구 조금 안에 두고 쓰면 같이 타려는 적은 얼어버리고 바드는 관문을 존야 상태로 지나가기에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는 상대가 추노하는 걸 막고 싶으면 입구 밖에 를 사용하면 상대가 타더라도 앞에처럼 존야상태로 딸려오기에 도주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상대가 너무 딱 붙어 있으면 활용하기 힘드니 로 타고간 후 를 관문을 타고 오는 적에게 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E로 추적기 탈출하는 법
바드의 은 상대방의 스킬 시간이 끝나면 바드는 관문을 타고 가는 반면 상대 챔피언은 중간에 내려오게 됩니다 이점을 활용해서 도주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E를 활용한 갱킹
첫 번째로 제어 와드로 시야를 먹어 둔 뒤 바드의 로 정글러의 갱킹루트를 생성해주고 들어가 킬을 따내는 장면인데 활용을 보여주기 위한 장면이기도 하지만 시야가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게 해주는 상황이라 추가했습니다.
: 바드의 장점인 로밍과 변수가 많은 플레이 중 변수를 가장 많이 만들어 내는 스킬입니다. 은 활용에 따라 트롤이 될 수도 있고 캐리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점화나 카서스의 제드의 등의 스킬에서 아군을 지켜 줄 수도 있고 상대팀에게 사용하여 강제 한타를 열 수도있는데 순간적인 판단을 잘 해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 무조건 직접 사용하면서 감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괜히 글 읽고 아 이렇게 쓰면 되겠구나 하면서 사용하면 뜻대로 되지않아 게임을 지게 만드는 장본인이 될 수 있으니 숙련도를 올리는 게 좋습니다. 은 여러 가지 활용을 할 수 있는데 상대 딜러를 얼려서 딜로스를 만들거나 대치중 기습으로 사용한 뒤 CC기를 퍼부어서 끊거나 물려버린 아군을 구하거나 등의 방법이 있는데 하시면서 감을 익히는 게 가장 좋습니다.
+ 정글 식물 얼릴 수 있습니다!!
1. R 활용 및 Q스턴
앞서 말했듯이 적 팀을 얼린 후 끊어먹는 방법을 사용한 상황이며 이 끝난 후 로 스턴을 넣어 팀원들이 마무리하는 장면입니다.
아이템은 까지는 웬만하면 고정적으로 가지만 이후의 템트리는 전부 유동적으로 맞춰가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전에 일단은 가장 중요한 건 입니다. 가끔보면 돈 아깝다고 안사고 하시는데 진짜 도움 많이 됩니다. 저도 부계정하면서 골드에서도 올려보고 해봤는데 가끔씩 박아줘도 못 본다고 뭐라 하시는 분들 있는데 그러면 그냥 내가 박고 내가 보고 핑 찍어주는 연습하면 되니까 꼭 사세요
: 서포터는 각자의 특성에 맞게 돈 템이 있는데 바드는 서리 돈 템의 스택을 터트리기 좋기에 이걸 사용합니다. 또한 패시브 평타의 후속타가 1스택을 더 터트려주기에 Q평(패시브)를 사용하면 3스택을 한 번에 얻어낼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아군이 없으면 돈스택은 터지지않고 추가 대미지 효과만 들어가니 손해 보는일 없도록 합시다!
: 최근 필자는 성배를 첫템으로 자주 갑니다. 딜교환에 도움도 주고 회복력도 올려주어서 일거양득의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상위권에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꽤 있고요
: 상대팀에 CC기가 많으면 웬만해서는 올리는 편입니다.
미카엘 반응 속도에 따라 다음 연계 cc를 피할 수있을지 없을지 결정 될 때도 있습니다!!
: 상대 AP누커나 암살자가 너무 강할 시 가주시면 좋습니다. 만약 등 쉴드 제거 스킬이 있으면 타이밍을 봐가면서 사용해주세요
: 상대팀에 뚜벅이가 많거나 상대를 짜를때 "주변의 적을 추적한다" 라는 특성을 이용해서 주변 상대팀의 거리가 어느 정도인지를 보고 백업 속도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고 바로 앞의 적에게 슬로우를 걸 수 있기에 잡을 확률을 더 높여 주기도 합니다. 저는 시야 싸움을 이기고 있을 때 추격용으로 자주 활용합니다.
1. 쌍둥이 그림자 사용 시 주의점
쌍둥이 그림자 사용 시 두 개의 유령이 나오게 되는데 유령이 지나갈 때 챔피언 하나당 유령하나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챔피언에 길이 막히면 두 개의 유령 모두 하나의 챔프에 들어가 버려 유령이 다 사라지기도 하니 주의하십쇼
: 딜러가 잘 커서 그 사람만 지키면 이길 확률이 올라갈 때 사용합니다. 그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사의 맹세를 가게 되면 같이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방어력 및 쿨감 그리고 주변 공속 15% 감속으로 바드의 생존 및 딜러 진을 조금 더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최근 애용하고 있는 아이템 입니다. 이니시가 별로 좋지 않아서 짤라먹은 이후 와 같이 기습적으로 이니시를 할 때에 사용하면 좋고 우리 팀에 뚜벅이가 많을 때에도 활용도가 좋습니다. 혹은 이후 거리가 멀다면 접근 용으로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수당 패치 이후 성장력이 어마무시해진 파이크는 궁극기의 시전 속도가 바드의 궁보다 빠르기에 카운터를 쉽게 당하며 그랩스킬과 돌진기까지 보유하고 있어 매우 힘든 서폿입니다.
모르가나
블랙쉴드로 인해서 Q스킬과 R스킬 모두 카운터 당하기에 많이 힘듭니다.
카르마
바드의 R도 카르마의 RE의 이속증가로 피하기 쉽고 다이브 받아치기도 괜찮아서 은근 귀찮습니다. 무엇보다도 붙어서 싸워주질 않아서 잡기가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타릭
바드의 궁은 타릭 궁을 카운터 치기도 좋고 타릭은 뚜벅이 챔피언이기에 슬로우만 들어가도 치명적이라 상대하기가 편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견제를 하다 플E기습을 당하면
죽을 수도있으니 조심해서 해야 합니다.
- 챔피언별 대응법 -
조합에 따라 라인전의 양상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서포터별 주의 사항 인 거지 완벽한 파훼법은 아니니 참고만 해주세요.
: 카이사와 조합도 좋지만 최근 뜨는 원딜과 대부분 어울리며 와그리고까지 강력한 CC기를 많이 가지고 있는 노틸러스입니다. 초반에는 라인전에서 조금이나마 주도권을 가질 수 있기에 견제를 많이 해주시고 을 배우는 6부터는 거리 조절해가시면서 하시는 게 좋고 만약 아군 원딜이 대상이 되었다면 당황하지 말고 상대 원딜이 딜을 못 넣게 물어주세요. 먼저 물린다면 대체로 힘들 겁니다
: 파이크는 대체로 힘든 편이라 생각합니다. 딜 교환을 하고 나면 시야가 없는곳에서 피를 회복하며 시야 위치도 파악하며 또는 이후 뒤의 분신이 당겨올때을 써서 확정 스턴을 먹이는 등 파이크도 쓰는 사람에 따라 스킬 활용도가 많이 달라지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의 속도가 바드의 보다 빠르기에 궁으로 카운터 치기도 어려우니 정글 도움을 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파이크는 도망갔다 오면 피가 차있으니 웬만하면 한 번에 잡는 게 중요합니다.
: 레오나는 강력한 CC 연계로 인해 물 몸인 바드를 순식간에 녹여버릴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항상 기습을 들어올 수 있기에 플체크를 항상 하시면서 플레이를 하시면 조금이나마 죽을 확률이 줄어들기에 꼭 체크해주시고 레오나가 를 쓰면서 들어올 때 뒤에 CS나 벽이 있다면 를 써주시면 스턴이 걸리니 판단을 잘해서 쏘시길 바라고 만약 원딜이 물렸다면 상대 원딜에게 최대한 CC기를 넣고 이후 체력을 보고 같이 물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콤보는 대부분 원콤이니 항상 조심합시다.
: 바드의 카운터라고 할 수도 있는 모르가나는 로 바드의 스턴을 막아버리고 도 무효화시켜버리기에 조심해야 합니다.를 맞지 않더라도 스킬 자체가 통하지 않기에 이후 선마로 라인 유지력을 올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 선 성배 트리로 주문력을 올리면 딜링에 쉴드가 사라져서 cc가 들어갑니다.
: 너프를 너무 많이 당한 유미입니다.. 최근에는 거의 나오지 않을 정도라고 봐도 될 정도이며 굳이 를 가지 않아도 라인전이 할만하고 오히려 시야를 먹고 정글을 부르는 식의 갱킹이 타 서폿보다 잘되어서 편합니다. 그래도 항상 는 조심합시다.
: 알리는 흔히 말하는 쿵쾅콤보 이후 로 스턴을 넣는 등의 콤보가 있는데 3렙 때 몸이 약한 바드는 저 콤보와 가 같이 들어오면 순식간에 원콤이 나니 최대한 거리를 주지말고 라인전을 해야합니다. 만약 우리 원딜이 물리면 알리를 노리기보다는 상대 원딜에게 스턴을 넣어 딜을 못 넣게 해줍시다. 2렙까지는 그냥 육질 다지듯이 때려줍시다.
: 피들의 를 조심하면서 싸우시길 바랍니다 피들에게 스턴을 건다면 물몸이기에 빠르게 잡을수 있으며 라인전에서 시야가 없는 곳에서의 기습을 항상 조심하시기만 하면 쉬운 챔프입니다.
: 항상 인기있는 챔피언인 쓰레쉬입니다. 가 쿨이 많이 짧아져 조금 껄끄럽긴해도 할만한 챔프입니다. 를 활용한 갱킹을 조심하시고 라인전에서 딜교환을 할 시 의 사정거리를 최대한 주지않게 조심하시고 아군 원딜이 끌렸다면을 상대 원딜에게만 맞춰서 쓰레쉬를 잡거나 우리 원딜과 쓰레쉬를 얼려서 세이브 혹은 상대 원딜 킬각을 봐줍시다. 슬로우가 걸렸을 시 로 이속을 올려주는것도 좋습니다.
: 라칸은 나 와 같이 바텀을 올 때가 많은데 나 혹은 등 기습적인 cc연계가 많기에 스킬체크, 스펠체크를 잘해 주시고 초반 주도권을 잡았다면 크게 걱정 할 것 없이 를 던져서 한 턴을 무마 시킨다음 싸우면 되고 만약 주도권이 빼앗긴 상태라면 최대한 견제를 줄여 각을 주지 말고 정글과 같이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우리 원딜이 걸렸다면 최대한 상대방 원딜을 얼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자이라는 을 자주 밟아 없애 주시되 의 속박을 최대한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싸움이 일어나면 을 피했다고 안심하기보단 꽃에서 빨리 떨어져 주는 게 좋습니다. 자이라는 몸이 약하기에 스턴을 넣어준 뒤 싸움을 걸면 충분히 죽이고 나올 수 있으니 스턴 각을 잘 봐주시면 할만합니다.
: 그랩 형 서폿의 대표적인 챔피언인 블츠는 를 피해주시기만 한다면 매우 쉬워지니 집중해서 만 피해주시면 됩니다. 쓰레쉬와 달리 도 근접 평타이기에 거리 조절하면서 평타를 넣어주시면 그냥 깡똥이 되어버리니 잡으시면 되고 만약 에 끌려갔다면 스턴각을 잘만 봐주시면 오히려 딸 수도 있으니 기회를 잘 잡으시면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 9.14패치로 인해 에 쉴드제거가 생겼으니 사용 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의 패치로 사거리가 증가 했습니다. 라인전시 주의하세요.
: 힐량이 뛰어난 소라카는 견제를 해도 피를 채우기에 힘들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를 최대한 피해 주면서 피 수급을 줄이고 견제를 한다면 적당히 쉽게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잡으려고 싸울 때는 항상 를 먼저 걸어주셔야 치유감소 효과가 붙어 잡을 수 있으니 선으로 거는 거 잊지 말아 주시고 위에서는 싸우지 말아 주세요
: 잔나는인한 이속 증가 때문에 스킬을 맞추기가 힘들 수도 있는데 급하게 쓰지 말고 평타 슬로우 이후 천천히 쓰는 게 좋습니다. 또한 잔나는 원딜을 보호하기에 적합한 캐릭이라 와 로 밀쳐내거나 살려낼 수도 있는데 는 대미지도 올려주기에 빨리 부수고 잡을 수 없다면 조심해 주시고 킬각에서때문에 딸피를 놓친다면를 써서 바로 얼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 나미도 잔나처럼 아군을 보호하고 지원하기에 특화된 캐릭이라 스킬 대부분이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것들이고 로 인해 사이를 지나가기만 해도 이속이 증가해서 스킬샷을 맞추기 힘들 수도 있으니 평타(패시브)를 먼저 날려 슬로우를 걸어준 뒤 를 쓰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지력 면에서 많이 밀리기에 스턴이 걸리지 않는다면 힘들 수도 있습니다.
: 질리언은 로 인해서 원딜을 선 3렙으로 만들어 라인 주도권을 가져 갈려 하거나 등의 스킬로 스턴, 으로 세이브를 하는 등의 플레이를 하는데 적군 딸피가 를 받았다면 딸피인 대상을 로 얼려서 뒤의 다른 사람을 먼저 잡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고 진입 중이라면 를 쓰지 못하게 로 질리언을 얼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질리언 또한 몸이 약하기에 스턴 콤보를 이용하면 쉽게 잡으실 수 있습니다
: 브라움은 거리나 둘 중에 하나라도 맞으면 그냥 죽으니 최대한 거리를 벌려놓고 대치를 하시는 게 좋고 만약 상대 원딜이 이런 애들이면 2:2 싸움보단 정글을 불러서 잡아서 풀어가시는 게 좋습니다.
: 룰루는 로 역관광을 시키려는 것과 만 조심해주시면 크게 문제 될 게 없습니다. 예전만큼 의 딜이 나오지는 않기에 충분히 바드의 딜로 압살할 수 있습니다.
: 바텀 라인전에서 견제가 정말 심한듯한 챔피언입니다 스턴도 보유하고 있기에 원콤이 쉽게 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싸워야 하고 최대한 부쉬 시야를 먹어서 먼저 스턴을 넣거나 갱을 불러서 잡는 등의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먼저 으로 얼린 뒤 를 써서 잡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인전은 브랜드가 좀 더 유리합니다.
: 카르마는 진짜 웬만해선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올 수 없다고 보는 게 좋습니다. 으로 인한 견제력과 의 쉴드와 이속이 바드의 스킬을 피하기에 좋아서 잘 맞아주질 않습니다 카르마와 라인전을 할 때에는 를 최대한 피해주시고 라인전 킬보다는 로밍력으로 승부하시는 게 좋습니다.
: 제라스는 몇 판 안 만나 봤지만 대부분 쉽게 이겼던 판들뿐이였던거 같습니다. 라인전 도중를 조심하고 는 안 맞아야겠다고 생각하시면서 딜 교환을 해주시면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고 이후 정글이 왔을 때 로 얼린 후 잡으면 뚜벅이라 잘 잡아지니 할만하다 생각합니다.
: 타릭은 사용 후 기습로 스턴을 걸거나 다이브를 치기 위해를 쓰면서 타워로 다가올 때 두 가지의 경우를 제외하면 바드가 우위를 점하고 있으니 겁먹지 마시고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타릭은 꽤나 단단하니 원딜을 물어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 혹은 등의 조합으로 많이 나오던 소나는 탐켄치 너프 이후 믿을껀뿐인데 로 사리는걸 다이브를 친다던지 카운터 칠 방법이 많아서 매우 쉽습니다.
: 너프만 먹어서 솔랭에서 거의 나오지 않고 애당초 팀원을 살리는 스타일이 더 커져서 라인전은 무난합니다.
- 최근 원딜들이 와드를 박고 렌즈로 바꿔오는 경우가 많기에 굳이 먼저 박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상황에 따라 설정해주세요.
1. 벽 너머 와드 하는 방법
초반 운영법 ( 라인 & 로밍 )
라인전 도중 바위게 싸움이 잦아져서 스턴각이 나오지 않는 이상 초반 라인전이 약한 바드에게는 많이 힘들어졌다고 봅니다. 하지만 로 인한 변수 싸움은 여전히 크게 작용하기에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라인전을 할 때는 최대한 로 스턴각을 보되 너무 무리해서 안쪽으로 들어가 스킬 싸움을 당하지는 말아야 하고 바드는 2렙이 그렇게 쌔지는 않지만, 초반 싸움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2렙을 먼저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갱 호응은 를 열어 각을 만들어주고 로밍 시에는 를 깔아두고 바텀 시야를 먹어둔 뒤 올라가야 아군 원딜이 죽지 않고 안전하게 파밍을 할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 한타 )
한타 시의 바드의 역할은 로 진입하는 상대 팀에게 cc기를 넣고 팀원들이 조금 더 편하게 딜링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로 상대의 흐름을 끊어버리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Q. 궁 활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이 안잡혀요.
저도 초반에는 잘 큰 상대를 얼리기만 하면 캐리 한 거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이제 와서 돌이켜 보면 진짜 트롤짓 많이 했습니다.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자유랭과 솔랭은 다릅니다. 아는 사람들과 말하면서 하는 자유랭에서는 " 내가 탱커 얼릴게. 그러니 딜러부터 물자 "이런 식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솔랭에서는 매판마다 그렇게 채팅을 치기도 힘들뿐더러 올 차단을 하고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많이 힘듭니다.
그러니 그냥 최대한 팀원들 한타 스타일에 맞춰주세요.
라인전에서나 로밍 시에는 상대의 이동 스킬이 빠졌을때 사용해서 잡아내면 되는 거라 같은 스펠은 체크 잘 해주시는 게 좋고 못 맞추더라도 상대의 무빙을 잠시나마 멈출 수 있기에 거리가 더 좁혀지니 퇴로 차단용으로 사용한다면 그것 또한 센스있는 플레이겠죠?
한타시 에는 만약 상대 딜러가 잘 컸는데 아무도 물러가지 않는다? 그러면 그 딜러를 로 얼려서 딜로스를 만들어서 앞 라인의 피를 깎은 뒤 수월하게 잡으세요 반대로 우리 팀이 그 딜러만 물러간다? 그러면 그 딜러를 지켜주는 챔피언을 중심으로 로 얼려주세요. 그럼 주 딜러를 잃은 적팀은 수월하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처음 써보는 공략글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았을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많은 분들이 바드를 사용하시면서 재밌게 즐겨주시거나 혹은 열심히 상황을 보고 감각을 익혀서 티어를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