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3명
69.6% (16표)
8.7% (2표)
21.7% (5표)
리 신, 눈먼 수도승
Lee Sin, The Blind Mo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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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3
#시즌9 #돌아온 감전 #영원한1티어 # 9.18 리 신 버프

- 강리신(2019-09-10, 조회수: 700434)

안녕하십니까? 시즌3부터 롤을 시작한 유저 강리신 이라고 합니다. 


항상 도움을 받고 참고를 하던 인벤에 다시 돌려드리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여느 시즌과 다름없이 롤인벤 에서 공략을 보는 유저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던 중 제가 얻었던 것처럼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직접 쓰게 되었습니다. 나름 리 신을 많이 하면서 얻게된 노하우와 소소한 팁, 그리고 여러분들의 생각과 의견을 같이 서로 공유하고자 글을 써보네요.

저는 시즌4부터 현시즌 까지 렝겜을 1000판 여정도를 리 신으로 즐겨했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브실골도 아닌 브론즈4가 저희 첫 배치 티어였구요. 아니나 다를까 몇판한뒤 브론즈5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몇년간 꿋꿋히 리 신을 하다보니 시즌5에는 첫 실버에 도착하였구 시즌6에는 마침내 중상위 티어인 '플레티넘' 까지 왔습니다. 제가 다른 분들처럼 고티어의 유저나 랭커는 아니지만 많이 한만큼 조금이나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리 신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챔피언임과 동시에 흔히 말하는 손을 많이타는 챔프 입니다. 그러다 보니 멋있는 장면, 마치 '매드무비'의 한 장면이 되기도 하고 겉멋충이 되기도 하죠. 이러한 리 신의 시즌8, 프리시즌 대비 뿐만이 아닌 리 신의 스킬 설명과 상세적인 사용법, 그리고 정글동선, 운영방법에 대해서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서론이 길어졌습니다. 저의 첫 공략이라 미숙할진 모르겠지만 말이 길어졌던 만큼 최선을 다해 알차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수정 노트


     2017-11-20   조회수 6000돌파!! 감사합니다. 꾸준하게 변경, 보완하겠습니다!!

     2017-11-29   조회수 10000돌파! / 아이템 트리 변경(티아맷)

     2017-12-28   악셀글이 됬습니다ㅠㅠ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조회수 40000돌파 / 룬 ,아이템트리 추가(프리시즌 템)
      

     ~~~~~~~~   조금씩 꾸준히 업데이트와 수정을 하였습니다.


     2018-02-23   8.4 초록강타 삭제후 ...
    
     2018-03-22   8.6 리신 상향!!!

     2018-05-14   딜리신이 좋아용~~
 
     2018-05-21   패치후 동선 고찰-->추가공략
    
     2018-11-24   룬 변경(어둠의 수확), 카운터 픽 변경, 아이템 추가(드락사르)

     2019-01-22   1렙 w도 고려,아이템에서 드락사르,스테락,티아멧 다시 고려

     2019-02-17   파란강타도 좋네요

     2019-02-28   다시 예전처럼 망자갑옷,탱템,동선 변경 추가 예정

     2019-03-01   korea ura

     2019-07-08    정복자 고려, 1렙에는 무조건 w


     2019-09-07    정복자

                         9.18 리 신 버프


                       (출저:유튜브 롤박사해도리)




     2019-09-08    동선, 카운터픽(상대하기 쉬운, 어려운 챔피언 BEST3)



 


* 안녕하세요 강리신 입니다. 제가 한동안 제대로된 공략수정이 되지 않고 있었는데, 사실 제가 군인인지라 공략수정을 할수있는 환경이 되지 않아서 휴가를 제외하고는 시간이 없었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하지만 제가 곧 전역을 앞두고 있을 뿐더러 전역전에도 공략을 수정할수 있는 환경이 되어서 이렇게 글을 다시 쓸수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제 공략을 봐주신 모든 분들께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전과같이 꾸준히, 자주 수정해서 제 공략을 보러오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현재 티어는 플레티넘2입니다.(9/7)



              
     










위에서 부터 총 리 신 전적, 시즌4,5,6,7 입니다.

*현 시점은 시즌9가 끝나가는 시점입니다. 시즌8.9 는 제가 군인이였을 시점이라 나중에 추가하거나 보충하겠습니다.(현재까지는 렝크 게임에서 리 신을 1231판했습니다. 9.17)




리 신, 눈먼 수도승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8) 2481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9 (+3.7) 131.9 공격 속도 0.651 (+3%) 0.983
5초당 체력회복 7.43 (+0.7) 19.3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6 (+4.9) 119.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주 빌드-지배(감전)
변하지 않는 리 신의 천둥군주 → 감전
 
리 신은  변경된 어둠의 수확 을 전과 같이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무조건 바뀐 어둠의 수확이였지만 너프를 수차례 먹은 후 수확과 감전은 취향에 따라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자는 요즘 교전이 자주 일어나기때문에 여러번 터트릴수있는 어둠의 수확을 드는 편입니다.

밑에서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지만 현 시점에서의 리 신의 룬은 감전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개인 취향과 상황, 상대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대부분 감전을 들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Q 와 W 에 적용되는 돌발 일격

돌발 일격에서 리 신은 '돌진' 에 해당되는 스킬이 두개나 있습니다. 바로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와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에 적용됩니다. 상대에게 음파 적중뒤 스킬 공명의 일격 혹은 방호를 이용한 추노시 5초동안 10의 물리 관통력과 8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4초라서 자주 사용 가능하기에 돌발일격을 찍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유령포로 VS 시야수집

이 부분은 개인 취향인데요 와드를 더 많이 지워 시야를 잡고 싶으신 분은 좀비와드를, 챔피언 처치 기여 + 와드 파괴를 해서 20중첩을 다 쌓으면 적응형으로 추가 공격력6을 얻게 되는것을 원하시는 분은 시야수집을 사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티가 잘 나지않는 추가 공격력6보다는 눈에 보이는 좀비와드를 사용중입니다!


유령포로와 시야수집의 선택이있습니다. 좀비와드를 들지 않는 이유는 리 신의 장신구는 와드로 고정이기 때문에 제어와드만으로 좀비와드의 효율을 내야하기 떄문에 좋지않습니다. 유령포로와 시야수집에서 개인취향대로 들어주시면 되지만 육식 정글러에겐 시야수집이 좀 더 효율적이라 생각해서 시야수집을 선택했습니다.


끈질긴 사냥꾼


리 신은 기동성이 매우 뛰어난 챔피언 입니다. 굶주린 사냥꾼이나 영리한 사냥꾼보다는  끈질긴 사냥꾼으로 기동성에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9.18패치에서 리 신의 궁이 버프됨으로써 궁극의 사냥꾼을 들어주는것도 한번 고려해볼수 있습니다.




보조빌드-정밀 OR 영감



정밀? 마법? 영감? >> 마법은 더이상 절대로 들지 않습니다.
저는 리 신에게는 크게 정밀과 영감이 좋은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정밀에서는 공속/딜 을 가져올수있구요.영감에서는 외상이랑 초시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단,이게 티아멧가격이 비싸졌기에 고려할만하다는거지 정밀이 거의 무조건 좋은거 같습니다.
따라서 제가 사용하는 정밀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룬은 취향이지만 요즘 저는 무조건 정밀을 듭니다.



전설: 민첩함

제가 리 신 룬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룬인데요. 공격속도가 3% 증가하며 적 챔피언 처지관여, 에픽 몬스터와 대형 몬스터, 미니언 처치시 공격속도 중첩을 얻게 되는 룬입니다. 10중첩을 쌓는다면 총 18% 의 공격속도를 확보하실수가 있습니다. 전 패치 이전의 사용했던 리 신 룬 중 공격속도에 17%투자하는 룬을 사용하곤 했었습니다. 리 신의 패시브 또한 있지만 저는 패시브 + 공격속도17%가 리 신을 플레이 하는데 있어서 평타를 섞기 편했고 정글링이 보다 안정적이라 생각해서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지배정밀 빌드를 사용하게 되면 적응형 공격력 +11을 확보할 뿐 공격속도를 확보할수 없었던 저는 정밀 
빌드에서 공격속도를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저와 달리 리 신을 사용하실때 공격속도 룬을 사용하시지 않았던 분들은 정밀 빌드 중 승전보를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진입이 확실한 챔피언인 만큼 킬관여를 통해 잃은 체력의12%를 회복하는 승전보를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변경)  마체테에 고유 지속 효과중 (몬스터에게 기본 공격 적중 시 추가로 25의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추가 공격 속도 15%를 얻습니다.)가 있습니다. 정글링을 하시는 부분에 있어서는 민첨함을 찍지 않아도 공격속도로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저 처럼 이전의 리 신을 플레이 하실때 공격속도룬을 사용해 공격속도가 없어 불편함을 크게 느끼시는 유저분이 아니시면 정밀 에서 승전보강인함을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저는 민첩함/승전보 사용중 입니다!) → 상대방의 씨씨기가 많을 경우에는 승전보와 강인함을 가주시면됩니다.(강인함+헤르메스신발 가주시면 됩니다.)
 


최후의 일격

리 신의 역할 중 하나는 탱커를 잡는것이 아닌 딜러를 아군쪽으로 차주거나 마무리 하는 것인데요. 리 신의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또한 잃은 체력의 8%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최후의 일격과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공명하는일격)로 피가 적은 상대팀을 마무리를 할때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서 최후의 일격을 선택하였습니다.

최후의 일격이 너프를 먹어서 안 좋아져서 안드는 추세로 가고 있습니다!!
무조건 승전보는 고정으로 해주시고 민첩함과 강인함을 선택해서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빌드-정밀(정복자)


천상계, 대회에서 자주나오는 정복자 리 신



대회나 천상계에서 많이 쓰이는 정복자 리 신입니다. 정복자 리 신이 뜬지 한참 됬는데 이제 업데이트 해서 죄송합니다.ㅠㅠ 이 룬은 정말 강합니다. 웬만한 1대1구도에서 정복자가 터졌을 경우에는 지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제 생각에는 리 신에게 있어서 정복자보단 감전이 훨씬 좋습니다. 인게임에서 인터페이스의 챔피언 얼굴 좌측을 보시면 룬으로 얼마나 효율을 냈는지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저 사진은 천상계에서 리 신을 8분정도 플레이 했을때의 사진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점이 뭐냐면 정글이란 라이너의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플레이는 갱을가서 이득을 보고 그 이득으로 스노우볼을 굴려 게임의 승기를 잡게 하는 라이너 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정복자를 들고 게임을 할때마다 느끼는점이 크게 두개입니다. 하나는 터지면 엄청 쌘거고 다른 하나는 이거 감전들었으면 잡았겠다... 이런점을 느낍니다. 물론 상대가 탱커위주의 챔피언들이 있다면 상황에 따라서는 정복자를 들어주는것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현시점에서는 정복자를 들고 지속적인 싸움을 가는 것 보다는 감전을 들고 갱을가서 감전을 터뜨려주는것이 훨씬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중요!!
룬은 답이란게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저의 생각이 도움이 되셨다면 참고해주시고 자기의 취향에 맞게 조정해서 들어주시면 될거 같아요!!

강타 : 정글러들의 필수 스펠입니다. 강타는 정글몹과 미니언, 챔피언이 만들어낸 소환물에게 딜이 들어가고 챔피언에겐 딜이 들어가지 않습니다.(챔피언에게 사용하려면 빨강 or 파랑 강타로 업글해주셔야 합니다.)



점멸 : 점멸 또한 필수 스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 신에게 있어서 점멸은 필수 중 필수 입니다. 리 신의 변수 작용, 딜러를 물어주는 필수 스펠인 점멸 꼭 들어줍시다.
질풍격 (Flurry)
리 신이 스킬을 사용하면 그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 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공격으로 20/30/40, 두 번째 공격으로 10/15/20 만큼의 기력을 환원합니다.
음파/공명의 일격 (Sonic Wave)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음파: 리 신이 불협화음으로 된 음파를 발사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가장 처음 명중하는 적에게 55/80/105/130/155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음파에 명중하면 다음 3초 안에 공명하는 일격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방호/강철의 의지 (Safeguard)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방호: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70/115/160/205/250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폭풍/무력화 (Tempest)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폭풍: 리 신이 바닥을 내리쳐 충격파를 방출하여 35/60/85/110/135 (+1.0 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여기 맞은 적 유닛을 드러냅니다. 폭풍이 적에게 명중하면 다음 4초 안에 무력화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용의 분노 (Dragon's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10/85/60초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175/400/625(+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음파/공명의 일격
(Sonic Wave)
기력 소모: 50/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음파: 리 신이 불협화음으로 된 음파를 발사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가장 처음 명중하는 적에게 55/85/115/145/17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음파에 명중하면 다음 3초 안에 공명하는 일격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5/115/145/175 (+1.0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리 신의 궁이 꽃이라 하면 제 생각에는 음파는 리 신의 뿌리인것 같습니다. 리 신의 주된 딜 스킬이기도 합니다. 제가 이렇게 Q를 강조하는 이유는 정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 하나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음파를 사용할 때 입니다. 리 신의 음파를 사용할때는 확실할때만 사용해주시고 불확실시에는 사용해주지 마세요. 정글안에서 상대 정글러와 전투를 할때 리 신이 음파를 맞추지 못할경우 정글에서 강력한 리 신 일지라도 바로 역관광 당해버립니다. 그리고 음파를 맞추었을 때 들어가서 생존해서 나올수 있는 각이 아니면 가급적 들어가지 않는 것만해주시면 됩니다. 리 신의 음파는 맞추면 들어가는게 아니에요...
리신이 상향먹고 q사거리가 늘어났는데 체감이 오져요. "어? 이게 맞네" 라는 상황이 너무나도 연출되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몇판정도 정글몹한테 쓰시면서 거리감각을 익히시면 굉장히 좋은 플레이들을 실전에서 만들어낼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이게 맞네"하고 흥분해서 막 들어가진 마세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리 신의 음파는 맞추면 들어가는게 아니에요...ㅎㅎ



방호/강철의 의지
(Safeguard)
기력 소모: 50/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방호: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55/110/165/220/275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5/10/15/20/25%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리 신의 이동기,생존기 입니다. 초,중반 교전에 엄청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강철의 의지로  아군이나 자신에게 방호를 사용하면 방호의 쿨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와드로 방호 사용시 쿨이 반으로 절감이 안되고 방호 쉴드량은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추노를 와드방호로 하실때 이점 유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 신의 강철의 의지는 예전에 패치되어 생명력 흡수와, 주문 흡혈율이 전 구간 5%씩 증가하여 5레벨 기준 30%입니다.)

폭풍 / 무력화
(Tempest)
기력 소모: 50/3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폭풍: 리 신이 바닥을 내리쳐 충격파를 방출하여 70/105/140/175/210 (+1.0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여기 맞은 적 유닛을 드러냅니다. 폭풍이 적에게 명중하면 다음 4초 안에 무력화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0/40/50/6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리 신의 갱에 도움이 되는 슬로우 입니다. Q를 아꼇다가 E로 슬로우를 뭍혀 주신뒤 음파를 맞춰주시면 보다 쉽게 맞추실수 있을겁니다. 갱을 가셨을 때는 E를 두번 사용해 바로 슬로우를 뭍혀 주시면 됩니다. 또 예전 패치때 변경 되었는데 리 신의 E는 은신을 한 적에게 사용했을때 절대시야가 확보 되었었습니다. 그러나 변경 후 E를 맞은 적이 은신을 사용하면 절대시야가 확보되어 상대가 보이지만 은신을 한 적에게 E를 사용하면 절대시야는 확보되지 않고 잔상만이 보입니다. 상대가 은신가능한 챔피언 이라면 미리 E를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은신한 적은 리 신의 음파 Q로만 절대시야가 확보됩니다.


용의 분노
(Dragon's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10/85/60초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150/375/600(+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리 신의 '꽃' 입니다. 변수가 정말 많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예전 패치로 궁 딜이 전 레벨 구간 50씩 감소하여 150/300/450 으로 변경 되었죠. 이게 생각보다 체감이 심하더라구요 리 신을 해오셨던 분들이라면 공감이 되실만한 패치내용 이였습니다ㅠㅠ.8.6패치로 궁딜이 다시 돌아왔습니다.ㅎㅎ 웬만큼 성장을 하였을때 암살정도는 가뿐히 하던 리 신이 언제부터인가 한틱씩 딜이 모자르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1대1 상황에서는 궁을 최대한 아껴주신 다음에 Q스킬과  함께 마무리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리 신의 궁에는 또하나에 효과가 있는데요. 바로(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입니다. 이 효과로 리 신의 궁극기딜을 보충해 탱커를 이용해 차주셔서 피가 적은 상대를 마무리 해주시면 아주 유용합니다. 그리고 리 신의 궁 활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크게 궁 활용 에는 진입기 챔피언 차주기, 당구(궁을 사용한 대상으로 다른대상을 맞추어서 에어본 시키는 것을 당구라 합니다.)로 인한 진영 붕괴, 딜러 빼내오기, 정도가 있습니다. 리 신은 앞서 말한 당구와 딜러를 빼내오는것으로 캐리가 가능한 챔프이지만 케넨, 마이, 아무무와 같은 진입하는 챔피언을 차주기만 해도 충분히 팀으로써 중요한 일을 해냅니다. 당구와 딜러 빼내오는 것에 부담감을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확실한 순간에만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ex) 상대팀 딜러의 플은 없고 리 신의 진입을 방해하는 스킬이 빠졌을때]


스킬 콤보

리 신의 스킬 콤보는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정말 많은데요 가장 중요한 것과 제가 자주 사용하는 콤보 위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Sight Ward(투명 와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Dragon's Rage(용의 분노) : 흔히 저희가 알고있는 '인섹킥' 입니다. Q로 상대를 맞추신 뒤 Q로 진입 후 상대방 뒤에 와드를 설치하자마자 그 와드에 바로 방호를타서 상대방 뒤로 간 다음에 아군쪽으로 차주시면 됩니다. 아군과 리 신의 딜이 상대방을 잡을수 있고 상대방의 플래시(점멸)가 없을때 차주시면 확실한 킬각이 될 것 같습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Dragon's Rage(용의 분노)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 단시간에 가장 많은 딜을 나오게 할수있는 콤보입니다. 주의 해야 할점은 궁으로 넉백시킨 적이 넉백 최대거리에 도달했을때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이 콤보를 빠르게 사용할 경우 리 신은 날아가고 있는 적의 위치에 도달하고 적은 끝까지 날아가게 됩니다. 궁을 사용한 적의 넉백거리가 최대가 되었을 즈음에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사용해 줍시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Sight Ward(투명 와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Dragon's Rage(용의 분노) Flash(점멸)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 조금의 난이도와 빠른 속도를 요하는 콤보 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한명을 빼내올때 사용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은데요. 음파를 사용하자마자 와드-방호로 음파를 맞춘 상대에게 접근뒤 궁점멸(궁플)로 상대가 반응하기전에 아군에게 차준 뒤 공명의 일격으로 빼내온 적을 통해 아군 쪽으로 날아오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스킬 콤보에서 리 신에게 중요, 겉멋 그 자체인 궁점멸이 언급되었는데요. 궁점멸은 바로밑에 스킬 활용 팁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Dragon's Rage(용의 분노) Flash(점멸) : 앞서 말씀드린 궁점멸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궁점멸은 궁을 누르시고 발차기가 시전되기전에 점멸을 사용해서 방향을 트는 것입니다. 궁점멸이 가능한 이유는 리 신의 궁은 시전시간이 잠깐 있는데 이 순간에 시전 캐스팅이 없는 점멸을 사용해서 방향을 트는 것입니다. 궁점멸을 사용하는 이유는 상대가 반응을 쉽게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점멸궁 사용시 상대방이 저의 점멸을 보고 반응하여 회피할수 있지만 궁점멸을 하게되면 반응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리 신에게 아주 유용한 스킬 활용이므로 숙지하시면 아주 좋으실 것 같습니다!
※ 처음에 궁점멸을 연습하실때 잘 안되실수 있습니다. 궁을 사용하자마자 곧바로 점멸을 사용하게되면 궁점멸이 안되실수 있을꺼에요. 궁을 사용하시고 한틱 뒤 점멸을 사용해주시면 수월할것 같습니다. 연습모드에서 연습하시면 어렵지 않게 사용하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Flurry(질풍격) : 리 신의 패시브 입니다. 스킬 사용 뒤 평타두번의 공격속도가 40%올라가며 기력이20/10씩 회복됩니다. 정글링을 하실때 평타를 섞어 가시면서 정글링을 하시면 수월하게 정글링을 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타 교전을 할 때에는 기력 90~120 정도는 가지고 합류 해주실때 기력이 부족하지 않고 스킬사용이 가능합니다.
요 패시브 녀석도 8.6패치로 상향이 되었는데요.기력차는것이 7/13레벨에 올라갔는데 요거요거 기존에 한타때 기력 부족한 상황이 많이 연출 됬었는데 이거 덕분에 스킬 한콤보를 더 쓸수 있게 되었습니다.어찌보면 8.6패치 리신 상향중에 가장 좋은 패치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bb!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 위에서도 언급드렸지만 방호는 아군, 본인에게 사용시 쉴드+쿨감50% 입니다. 하지만 와드에 방호를 사용하실 경우 쉴드X, 쿨감또한 생기지 않으므로 이점 유의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Tempest(폭풍 / 무력화) Flash(점멸) : 리 신은 E플 또한 됩니다. 상대의 피가 적은 상태에서 추노시 확실하게 잡으려 하실때 E플 사용뒤 슬로우 뭍혀주시고 마무리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X -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Flash(점멸)  : 다른 스킬과 달리 리 신은 음파점멸은 되지 않습니다. Q플 을 시전하게 되면 플을 시전한 위치에서 음파가 사용되는것이 아니라 플을 시전하기 전 위치에서 음파가 날아갑니다. 리 신의 Q플은 음파 사용뒤 상대방의 스킬을 피하고 공명의 일격 사용으로 쓰이곤 합니다. 이점 유의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E티아맷? 티아맷E??


: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콤보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정글링을 할때, 또는 상대방과 붙어있을때 는 티아맷E를 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그 경우를 제외한 모든 경우에서는 E티아맷을 써주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티아맷 사거리가 E사거리보다 조금 더 길기 때문입니다.(출처 : 정글은 역시 저튜브)
따라서 추노하는 상황에서 티아맷E를 쓴다면 티아맷은 맞지만 E를 써서 모션취하는것 때문에 잠깐 멈추는 순간으로 한틱때문에 E를 못맞출수 있습니다. 따라서 E와 티아맷을 둘다 맞춰야 하기 때문에 앞서 말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E티아맷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ex)  : RE티아맷을 쓸경우 3개의 딜이 모두 들어가 감전이 터지지만 R티아맷E를 쓸 경우에는 E딜이 들어가지 않아서 감전이 터지지 않습니다!!



스킬 활용이나 설명은 리 신에게 있어서 더욱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적해주시거나 더 필요하신 부분은 첨삭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가장 무난한 템트리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먼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게 충전형 물약체력물약3개 입니다. 리 신은 체력물약3개를 가지 않습니다. 리 신은 방호와 강철의 의지로 수월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이미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한 리 신은 체력물약 말고 집으로 귀환 할때마다 2개씩 충전 되는 메리트가 있는 충전형 물약을 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티아멧을 갈 생각으로 게임을 시작하신다면 충전형 물약 말고 원기회복의 구슬을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리 신은 다른 정글들과 비교해 피관리가 매우 잘되는 정글중 하나입니다. 빠른 티아멧을 뽑으실 생각이 있다면 원기회복의 구슬을 들어주세요!


핵심 아이템 - 용사
빨강강타 가면 정글싸움이 미쳤어요.그냥 다 뚜드려팰수있습니다. 단,우디르 같은 뚜벅이지만 추노력이 좋고 리신을 맞딜에서 이기는 챔프 상대로는 파랑강타를 가서 도망가면서 플레이 하면서 안죽는 선에서 안전하게 하는걸 추천해드립니다.
핑와를 항상 1개 이상은 꼭 들고다니며 장신구는 렌즈나 망원경으로 바꾸시면 안됩니다!!


상황에 따른 아이템 설명(아이템도 상대 조합 보고 탱을 가든 탱을 섞든 딜을 가든 해줍시다)

 티아맷 : 

→  크게 말린 상황이 아니면 가줍니다.돈이 부족하면 롱소드 같은 하위템이라도 가줍시다. 칼날부리와 늑대에서 보다 빠른 정글링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초반의 감전과 같이 엄청난 딜을 보여줍니다.굶주린 히드라로 업글까지 해주세용~

→첫귀환이나 초반에 빠른 용사가 나온다면 용사부터 올려줍니다.(리 신은 용사가 나온시점에 매우 강력합니다.)


초시계:
→가엔을 가시기 전에 올려주시거나 잘커서 돈여유가 있으실때 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돈이 애매하게 600~800원 가량있을때도 하나 장만해주십시다.
그리고 갔으면  가엔으로 업글 해줍니다


존야의 모래시계<br />존야:가엔은 쿨타임이 있기때문에 극 후반에 가엔 쿨 돌때 존야로 바꿔줍시다. 많은 사람들이 리 신으로 존야를 갔을때 던지는거 아닌가 라던가 이상하게 많이 생각합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가엔이 나을지 몰라도 게임이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리 신의 존야는 점점 중요해집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음파나 방호로 들어간뒤 딜러를 물어주시고 아군이 딜러를 녹이는 동안 살기위해 존야를 가주는것입니다. 하지만 방생킥을 한뒤 존야를 쓴다면 던지는것밖에 되지 않으니 유의해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존야를 간 리신은 어그로 핑퐁이 상상이상입니다. (깨알 쉴드 증가+쿨감)





 가시 갑옷 : 가시 갑옷은 아이템만 봤을때는 리 신에게 효율이 좋지 못한 아이템 입니다. 가시 갑옷의 효과가 변경되어 추가 방어력의 10% + 25에 마법피해를 되돌려주고 1초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효과를 남기는 효과가 되었습니다. 리 신은 방어력위주의 템을 가는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효율은 좋지 못하나 저희가 집중해야 할 것은 1초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효과를 남기는 효과 입니다. 피오라나 트런들, 이렐리아,야스오 같은 피흡이 어마어마한 챔피언들이 나왔을때 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고통스러운 효과는 모든 회복효과를 40% 감소 시키는 효과입니다.)




 란두인의 예언 : (사용효과-슬로우) + 기본 공격 치명타로 입는 피해량 -20%입니다. 상대가 원딜의 성장이 잘 되어있거나 야스오가 있는경우에 가주시면 됩니다.




 적응형 투구 : 리 신이 가는 몇안되는 마법 저항력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상대가 라이즈, 럼블, 카시오페아 같은 챔피언일 경우 가주시면 눈에띄게 버텨주는 모습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맬모셔스의 아귀를 안가시고 가주시면 쿨감 확보도 어긋나지 않고 확보하고 탱킹도 확보할수 있습니다. 칠흑의 양날도끼를 안가시는 경우에는 적응형투구와 맬모셔스를 모두 가주셔도 됩니다. (용사+맬모셔스+적응형=30%쿨감 확보)




 망자의 갑옷 : 리 신이 자주가는 방어 아이템 입니다. 기동성이 뛰어난 리 신과 아주 뛰어난 효율을 보이는데요. 저는 보통 아이템 빌드에 있는 코어템5가지 와 한가지 템을 망자의 갑옷을 가곤 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두가지 모두 리 신에게 효율이 좋습니다. 두 가지의 고유 지속 효과를 쉽게 설명해드리면 이동속도 와 둔화 입니다. 보통 3코어~4코어로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방어 아이템들 또한 4코어 즈음에 올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리 신의 방호와 시너지가 뛰어난 아이템입니다. 오리아나나 블라디미드, 럼블 같은 광역 폭딜이 있는 상대가 있을경우 가주시면 됩니다. 또는 상대 챔피언이 원딜을 물어서 원딜이 생존하기가 힘들면 솔라리를 가주신뒤 원딜을 포커싱해주시면 됩니다. 




 수은 장식띠 : 많은 분들이 의아해 하실 아이템 입니다. 한줄로 설명 드리면 상대가 엘리스가 나올때 올리는 템입니다. 엘리스와 리 신의 구도는 엘리스의 고치로 판가름이 나는데요. 수은으로 엘리스의 고치를 풀은 뒤 1대1 구도를 가진다면 리 신은 엘리스한테 절때로 지지 않습니다. 혹은 미드가 라이즈 같은 확정 속박,스턴이 있는경우에도 가기도합니다. 확정CC를 제외하면 킬을내기 쉬운 챔피언들 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정글에서의 주도권을 가지기 위해 수은을 상황에 따라서 올리곤 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아이템 빌드

상대방의 AD, AP챔피언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가는 아이템 빌드 입니다. 


      -AD4명, AP1명


      - 올AD


      - AD2명, AP3명


     or-광역딜 방어,원딜포커싱



 드락사르의 황혼검<br /> 요우무의 유령검<br /> 스테락의 도전<br /> 기동력의 장화<br /> 수호 천사<br />change존야의 모래시계<br />


→더이상 프리시즌 템처럼 방관 및 극딜은 가지 않습니다. 리 신의 성장에 맞게 공격적 또는 방어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초반에 잘컸을 경우 용사다음에 요우무나 드락사르를 간뒤에 게임을 굴려서 빠르게 끝내는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때 리 신은 매우 몸이 약하기 때문에 죽으시면 안됩니다!!
 
 
 
*기존과 템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반 성장이 잘된 경우 드락사르를 가주시면 됩니다. 드락사르를 이용한 첫번째 폭딜과 어둠의 수확을 이용한 두번째 폭딜로 킬을 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리 신의 아이템이 탱위주가 아닌 딜위주인 이유

제 공략에서 제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아이템만 보셔도 이건 아닌것 같다, 혹은 극딜인가.. 하시는 분들이 계실껍니다. 리 신은 절대로 탱커가 아닙니다. 리 신이 방어 아이템을 가는 이유는 탱커라서 가는 것이 아닌 딜을 가되 한틱 버티기 위해 가는것 입니다. 리 신은 초중반의 강력한 딜과 교전으로 뛰어난 두각을 보이며 중후반에는 운영을 하는 챔피언 입니다. 
리 신을 사용하시는 유저하면 다수가 아실 사실입니다. 리 신은 중후반에 성장이 비슷하다고 가정했을때 웬만한 정글 챔피언들들과의 싸움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강력한 딜스킬과 엄청난 유지력을 가진 방호(쉴드+생명력,주문흡혈)를 이용해 상대를 이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 신의 강력함과 유지력을 이용해 중후반에는 1대1유도 혹은 어그로를 끌면서 이득을 보도록 운영을 하는 챔피언 입니다.
게임 하시면서 이런 말들 자주 들으셨을 겁니다."리 신 딜량 왜그럼?" "리 신 유통기한왔네", "리 신 탱가지 왜 딜감?" 리 신이 유통기한이 왔다는 말을 하는 이유는 중후반 한타페이즈에서 궁을 이용한 당구만을 노리기 때문입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중후반에서 리 신의 위치는 점멸의 유무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보통 점멸이 없는 상황이라면 라인 푸시, 1대1유도를 해서 이득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리 신이 이길수가 없는 상황이라면 바로 빼주시면 됩니다. 리 신은 점멸 뿐만이 아니라 궁과 방호 또한 훌륭한 도주기가 될 수 있기때문에 도주하시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을 겪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마지막으로 게임이 끝난 뒤 리 신의 딜량이 낮은 것을 확인한 뒤 아군이나 상대팀이 이런 언급을 하는것을 들어본 경험이 한번 정도는 있으실 겁니다. 리 신의 딜 스킬은 Q,E,그리고 R이 있습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딜을 해야하면 진입을 해서 딜을 해야합니다. 게임의 중반으로 들어서면 리 신이 주된 딜링을 하는 부분은 1대1이나 당구, 딜러를 빼내오는 것 뿐입니다. 게임이 초,중반에 터져서 빨리 끝나는 경우에는 리 신의 딜은 다른 챔피언들과 달리 확연히 높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드물죠. 리 신 유저 여러분! 게임이 중후반으로 넘어갔을 때 리 신의 중후반 딜량이 낮은 것은 당연한겁니다.


★★★★★요즘은 딜리신이 좋은 것 같네요★★★★★
궁 딜도 버프 먹었고 빨강강타 플레이를 하다보니까 딜리신도 굉장히 이점이 많습니다.
요즘은 거의 딜리신만 하는 것 같네요~^^(물론 딜리신이 훨씬 재밌기도...)
다만 딜로 가면 보다 생각을 많이 하며 플레이하고 절대 킬 많이 먹고 짤리지 마세요!!!
초반에 0 4 0한 탑라이너가 죽는것보다 4 0 0한 리신이 죽는게 훨 손해입니다. 되도록 죽지마세요.
현상금 까지 추가가 됬기 때문에 상대위치 안보이면 카정가지 마세요.
아군 커버 가능상황 상대 커버 가능상황 다 따져가면서 플레이해야하는게 정글입니다.
도주기 좋다고 막 들가는것이 아닙니다!



 중요!! 아이템 또한 유동적
아이템 또한 룬과 같이 유동적입니다. 리 신은 플레이 스타일만큼 아이템 또한 유동적인 챔피언 입니다. 아이템은 상대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리 신은 용사를 간다는 것 입니다!! 티아멧도 가급적가세요 .상대 딸피 거리가 애매하게 닿지 않고 음파쓰면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와드 방호해서 E,티아멧만 써서 깔끔히 잡아주거나 평타 중간에 넣어서 빠른 평타를 넣어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간이 지나고 시즌이 지나도 리 신, 자르반과같은 티어가 크게 변하지 않는 엘리스입니다. 엘리스는 유리한 구도도, 불리한 구도도 나오지만 대부분 힘든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고치를 맞으면 거의 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고치가 빠져있는 상태라면 음파를 먼저 맞췄다는 가정하에 싸우신다면 이기실수 있을겁니다. 엘리스가 상대편에 나왔다면 제일 중요한점은 상대 엘리스의 동선입니다. 평소보다 무리해서 카정들어가지 마시고 상대 동선에 따라서 대각선으로 갱을 가던가 역갱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고치 피하기.
2. 초반 갱위주인 엘리스를 상대로 시야를 잡은뒤 역갱, 카정으로 이득본다.
자르반 4세
이친구도 많은 리 신 유저분들이 힘들어 하실겁니다. 자르반입니다. 자르반은 초중javascript:void(0)후반 힘이 크게 빠지는 구간이 없고 에어본, 딜, 탱 다되는 친구입니다. 동등성장했을 경우 점점 밀리게 됩니다. 그러나 자르반은 다른 정글들과 달리 피수습 스킬이 없고 W의 실드 하나뿐이라 피수급이 다른 피흡정글러들에 비해서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요즘 자르반 정글은 정복자를 들어줍니다. 자르반의 EQ를 맞지 않았을경우 자르반의 정복자가 터지는 시간은 매우 느려집니다. 이점을 이용해서 자르반의 EQ를 피하시고 싸우시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정글싸움에서 이득볼수 있습니다. 자르반도 2대2구도가 안좋은 챔피언은 아니지만, 리 신의 2대2싸움은 막을수 없습니다.

1. 빠른귀환을 통해 템차이로 초반교전(ex:롱소드,빨강스마)
2. 에어본은 무조건 피하기
렉사이
대표적인 리 신의 카운터 입니다. 음파는 렉사이의 W로 막고, 1대1 맞딜에서는 렉사이가 절대로 지지 않습니다. 상대가 피관리가 잘되어있지 않은 상태를 제외하고는 1대1구도는 무조건 피해주세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리 신은 2대2구도가 많이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렉사이를 상대할때는 역갱위주의 동선을 타주세요.

1. 1대1구도는 무조건 피하기.
2. 역갱위주의 플레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서스
아직까지도 계속해서 첼린저에서 많이 나오는 카서스입니다. 현재도 1티어에 속해있으며 엄청난 정글링을 통한 성장, 감당할수 없는 궁딜이 나옵니다. 그러나 카서스는 스킬셋 자체가 논타겟 스킬이며 음파를 맞은뒤 리 신이 카서스한테 붙어버리면 카서스가 리 신을 죽이기전에 이미 리 신에게 죽어있습니다. 초반 정글링이 좋은 반면 초반 쌘 딜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뚜벅이인 카서스에게 들어가서 계속해서 교전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1. 카서스가 엄청나게 성장하기 전에 들어가서 싸움을 열면 성장도 뎌뎌지고 딜도 못함.
2. 밤의 끝자락을 가주면 카서스의 궁을 막을수 있고 은근 딜도되고 탱도됩니다. 밤의 끝자락을 가줍시다.
카직스
드락사르와 선q진화로 정글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인 카직스 입니다. 사실 카직스는 상대하기 쉽기도 하지만 어렵기도 합니다. 카직스와의 구도는 먼저 공격하는 놈이 이깁니다. 특히 3레벨 구간을 노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직스는 피 수급이 원활한 챔피언이 아닙니다. 반면 리 신은 3레벨에 거의 풀피 상태입니다. 이 구도에서 정글 주도권을 가져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카직스는 중반 한타 페이즈에 들어가면서 부터 암살하기 힘들어집니다. 카직스에 고립은 한타 페이즈에서 발동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이러한 점을 이용해서 한타 구도에서 이득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카직스와의 싸움은 먼저 무는 쪽이 우위에 있습니다. 카직스가 발견하지 못한상태이면 먼저공격하시면 됩니다.
2. 카직스와 리 신의 3레벨 구도에서는 리 신이 우위를 보임. 이 틈을 노리면 됩니다.
3. 한타 구도에서 피가 적은 우리팀 딜러를 물 카직스를 포커싱 해주시면 어려움없이 지킬수있습니다.[ex)카직스가 도약 했을시 딜을 넣기전에 바로 궁으로 차주시면 됩니다.]
그라가스
많은 분들이 의아해 하실겁니다. 어? 그라가스가 리 신 카운터 아닌가? 하지만 제가 그라가스를 매번 상대할때마다 느끼는건데 배치기를 맞아도 방호사용해주면서 피관리를 하며 그라가스와 싸움구도를 계속해나가면 리 신이 우위에 있습니다. 물론 그라가스가 WEQ평 풀콤보를 맞으면 그 당장은 리 신이 불리할지 몰라도 그뒤에 딜교를 해주시면 우위에 있습니다. 상대 미드라이너도 AP미드라이너면 용사를 뽑은뒤에 빠르게 헤르메스와 주문포식자를 가주시면 됩니다.

1. 헤르메스, 주문포식자를 가준다.
2. 서로 피가 적을 경우 절대로 Q로 선진입하지 않는다(*리 신의 음파는 배치기에 막힘)
3. 순간 딜교하고 빠질싸움은 싸우지 말고 지속적인 교전일때만 딜교해주기.

대표적으로 정리한 카운터들 말고도 OP.GG기준의 1~3티어 정글별 카운터 정리 입니다.(카운터는 필자의 주관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티어는 2019,09,10 OP.GG 기준 입니다.
1티어 정글






2티어 정글







그 외 자주 나오는 정글

















 리신은 영원한 1티어

사실 초반에 리신은 엄청강합니다. 하지만 가장 강한건 아니고 리신보다 쌘 아이들은 분명 존재합니다(워윅 올라프 신짜오 그브 등등)하지만 이런애들이 할 수 없는 플레이를 리신은 할 수 있습니다. 리신은 롤 정글계의 최고의 기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벽도 막 넘어 다니고 핑퐁도 뛰어납니다).이 점만 잘 이용 하실수 있으신다면 리신에게 카운터 따위 없습니다.
약한 애들은 그냥 뚜드려 패면 울면서 도망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 갱을 가서 킬을 따신 다음에는 라인을 밀어줍시다. 간혹 씨에스를 뺏는다 생각하고 라이너들이 백핑을 치는 경우가 다반사 인데요. 라인을 밀어주시는 것이 상대방에게는 큰 손해입니다. 얼른 밀어줍시다.

● 리 신은 갱이 정말 강력한 정글러 입니다. 하지만 역갱은 몇배는 더 강력한 정글러죠. 아군의 CC가 좋은 라인 위주로 갱, 역갱을 가주셔서 스노우볼을 굴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아군이 집을가거나 죽은뒤, 상대가 밀어놓은 라인은 챙겨주는게 좋습니다. 이런 사소한 이득이 정글성장의 차이중 하나입니다.

****바위 게 엄청 중요해졌고 기존 3렙 캠프(봇 듀오 리쉬받고 ->늑대(칼날부리)->나머지 버프)해도 3렙이 안됩니다 !!
동선은 이제 버프하나 먹으면 2렙되는데 버프를 1분30초때 먹고 바위 게 나오는 시간인 2분까지 시간이 남습니다.
그때 2렙갱을 가던가 상대정글 들어가줍시다!!그래서 육식이 더더욱 좋아졌고 더더욱 리신이 간접 상향되었습니다.
그리고나서 2분에 나오는 바위 게 먹으러 갑시다. 꼭 먹으세요. 만약에 못먹으면 반대편 바위 게라도 먹으세요.바위게 꼭 먹어야합니다.

→바위게 젠 시간이 3 : 15 로 바뀌었습니다. 캠프를 돈뒤 상대와의 구도에서 우위에 있다면 윗바위게, 조금 불리하다면 아랫바위게로 가주시면 됩니다.

***역버프 하고 2렙갱 간다음에 근처 바위게 먹고 미드를 지나가면서 상대 압박+겸치 스리슬쩍 먹으면서 3렙찍는게 가장 best 동선 입니다.***

→이제 초반갱이 아니라 4~5캠프를 돌아준 뒤에 갱을 가주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 블루팀(레드-늑대-블루-두꺼비-바위게)
    레드팀(블루-두꺼비-늑대-칼날부리-레드-바위게)
    보통 블루팀일때는 4캠프, 레드팀일때는 5캠프 고정으로 갑니다. 블루팀일때는 일반적인 경우지만 레드팀일떄가 다른 사람과 많이 다른동선인데 앞3캠프를 해준뒤 칼날부리 큰거에 음파쓰신뒤 스마쓰고 먹으면 바로 3렙이됩니다. E바로 찍어주시고 칼날부리 먹은뒤 레드챙겨주시면 됩니다. 5캠프를 한뒤에 바위게를 가도 늦지 않고 시간이 딱되기 때문에 빠른4렙타이밍을 위해 칼날부리챙기면서 3렙찍는거 해주시면 됩니다.

●1렙에는 빠른 갱을 가는것이 아니라면W를 찍고 정글링을 해주세요. 예전처럼 3캠프 3레벨이 되지 않다보니까 피관리가 많이 중요해졌습니다. W사용하고 중간중간에 평타(패시브) 넣어주시는거 잊지마시구요!

● 상대 정글러와 거리가 멀어 역갱, 커버를 가주시기 어려우시면 상대방의 정글을 가서 카정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글 주도권의 가장 중요함은 정글의 성장차이 입니다. 지속적으로 이 차이를 벌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리 신은 초반 빠른 솔용이 가능한 챔피언들중 하나 입니다. 상대 정글러와 라이너들의 위치가 확실하면 4~5렙 타이밍에 빠른 용을 챙겨주셔도 됩니다.

제어와드는 최소 1개는 사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 이 설명은 윗 설명에 해당이 될 수 있는 설명인데요. 바로 오브젝트 싸움 입니다. 게임 중반에 들어가면서 부터 용 싸움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시야는 용이 나오기 전에 미리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 신은 Q의 공명의 일격과 강타(스마)로 용을 스틸 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챙기실 수 있습니다. [ex) 용의 체력이 600 이 남았고 강타의 데미지가 500 이라 가정 했을때 리 신의 음파를 맞춘 뒤 용의 체력 600 확인뒤 강타를 사용하시자마자 공명의 일격을 사용해주시면 스마로 스틸하려는 상대팀의 정글은 반응하기 힘듭니다.]

● 중반에 게임이 들어가면서 부터 소규모의 한타가 열리곤 하는데요. 시야 확인뒤 뒤를 노리셔도 되고 교전에 참여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지속적인 정글링은 필수입니다. 상대 정글러와의 성장차이는 지속적으로 벌려줍시다.


● 블루버프 같은 경우는 나의 시간에 맞추지 말고 미드라이너의 시간에 맞춰주시면 됩니다. 무리하게 아군 미드 라이너를 불렀을 경우 라인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드의 상황을 확인뒤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블루는 미드라이너가 빠르게 먹을수 있게 최대한 피를 빼주시면 됩니다.

● 레드버프는 보통 15~25분사이부터는 원딜러들이 챙기시는데요. 코어템도 나오기 전인데 레드를 챙기시려는 원딜분들도 있고, 게임이 중후반이 다 되어가도 챙기시는 정글분들도 있는데요. 제 생각에는 원딜이 2코어 정도 나왔을 때 부터 레드를 챙기시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후반 운영법
● 리 신은 게임 후반에 들어가면서 부터 앞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라인 푸시하는 동시에 1대1을 유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제일 중요한건 도주 할수있는 루트와 시야를 미리 잡아주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 궁으로 진영붕괴, 당구를 꼭 이니시 용으로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타가 열려 싸움중에 각이나면 과감히 차주셔도 됩니다. 리 신 이니까 당구로 캐리해야 된다는 부담감은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리 신은 딜탱입니다. 주가 탱이 아닌 딜임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자신의 성장이 잘 되어 있을때는 상대방의 딜러를 물어주시면 되고 자신의 성장이 잘 되있는 편이 아니라면 아군을 지켜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 신의 궁은 아군을 지킬때 또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매번 모든 게임이 같은 상황이 아닙니다. 한판, 한판 자신의 위치에 맞는, 자신의 성장에 맞게 유동적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 신 플레이 간단 정리
● 리 신을 플레이 하실때는 여분의 와드1개는 무조건 소지하고 계셔야 합니다.(추노, 생존, 등 다양한 용도)

● 당구각을 보시는게 처음에는 어려울수 있습니다. 많이 연습해보시고 조금 더 과감해 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리 신의 가장 큰 매력은 다채로운 플레이, 변수창출 입니다. 하지만 그런 플레이가 메인이 되서는 안됩니다.

마치며
롤은 몇년간 해왔지만 공략은 처음 써보는지라 미숙한 티가 나는 것 같습니다. ㅠㅠ 며칠간 부족한 부분은 없나 최대한 많이 알려드리고 싶었는데..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다면 그것으로 충분할 것 같아요! 혹시 부족하시거나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댓글에 질문해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 안에서 성심성의껏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글로는 이해가 힘든 부분은 영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부족한 공략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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