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87.5% (2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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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3표)
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Ezreal, The Prodigal Explor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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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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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시즌 다1 이즈학개론

- 이즈학과(2020-02-03, 조회수: 1486225)

 이 공략은 매우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 긴 시간에 걸쳐 읽는 공략입니다. 게임 직전 짧게 읽기에는 부적절함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이 공략은 철저한 실전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바탕으로 적는 공략이며,단순 이론으로만 적는 것이 아닙니다.





인기글 감사합니다!

        
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2) 2334 마나 375 (+50.0) 1225
공격력 60 (+2.75) 106.8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8.5 (+1) 25.5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Conqueror(정복자) 빌드

도벽 삭제 후 가장 효율이 좋은 빌드.
초, 중, 후반 모두 딜링이 강하며, 흡혈을 통한 유지력이 장점.
다만 도벽룬에 비해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을 사야하거나,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이 없기에 적응하기 힘들 수 있음.
 
다만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보조룬으로 드는 것도 나쁘지 않음.대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강요되고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빠르게 올려야함
PressTheAttack(집중 공격)빌드

특징:정말 강한 딜교환,유통기한 완화.
Triumph(승전보)-피흡 없으니 그냥 들어줍시다.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성장 공속 낮은 편이라서 안들면 터트리기 진짜 힘듭니다.
CoupDeGrace(최후의 일격)CutDown(체력차 극복)LastStand(최후의 저항) 취향타시면 됩니다.

주로 초반 강한 딜교환, 초 중 후반 모두 무난함.

PhaseRush(난입) 빌드

마법과 영감을 둘 다 챙기면서 적당히 타협을 보는 방식
Essence Flux(정수의 흐름)Arcane Shift(비전 이동)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 PhaseRush(난입)을 통해 라인전 단계 강한 압박안정적으로 빠지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한타, 대치시에도 난입을 통한 도주, 추노가 가능함.
또한,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을 통해 중 후반 딜링 기대치가 도벽 빌드에 비해 높은 편
단점Conqueror(정복자)에 비해 딜링 기대치 평균적으로 떨어짐.

적응형 능력치 9대신 OFFENSE(공격)를 찍으면 보통 10레벨을 찍은 이후로는 그 이상의 효율을 볼 수 있음.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빌드

기존 도벽을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로만 바꾼 빌드.
적응하기에도 편하며, Heal(회복)을 들고 6~7분동안 라인전하고, 텔로 바꿔서 빠른 라인 복귀를 노리는 등, 운영에서 확실한 강점을 볼 수 있음.

단점은 운용 난이도가 높은 편.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빌드
특징:최상급 후반 포텐셜
Transcendence(깨달음)과 재사용 10퍼센트를 이용한 후반 AP딜링 뻥튀기(20증가)및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으로 인한 기하급수적 주문력 증가를 통한 후반 왕귀를 노리는 빌드.

주로 칼바람 AP빌드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공용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한타때 Mystic Shot(신비한 화살) 마나 모자라서 못쓰는 일은 없게해줌
Transcendence(깨달음)-(중요) 이즈 특성상 쿨감있는 템이 잘맞아서 추가 공격력도 얻으면서 이득을 보기 좋음.

능력치 설정은 OFFENSE(공격)/FLEX(유연)이나 OFFENSE(공격)/FLEX(유연) 둘 다 무난.
방어라인은 3:2나 2:3비율이면 체력,그 외면 많은 쪽 드시고,상대 바텀이 딩거 자이라 이런 거면 그냥 마저드세요.
원딜의 정석.

Teleport(순간이동)라인 관리하는 데 도움 됩니다.
이 경우 서폿에게 Heal(회복)부탁해도 좋습니다.다만 Ignite(점화)를 든다고해서 안좋은 건 아니고,요청까지만 해보고 서폿이 무엇을 들었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을 조금씩 바꿔주는 게 좋습니다.
Cleanse(정화)barrier(방어막)서폿이 Heal(회복)들어주면 좋아요.
Clarity(총명)칼바람에만 있는 데 나름 쓸만합니다.



끓어오르는 주문의 힘 (Rising Spell Force)
이즈리얼이 스킬을 적중시키면 공격 속도가 6초간 10%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신비한 화살 (Mystic Shot)
마나 소모: 28/31/34/37/40
재사용 대기시간: 5.5/5.25/5/4.75/4.5초
이즈리얼이 에너지 화살을 발사하여 20/45/70/95/120 (+1.3 AD) (+0.1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명중 시 발생 효과 적용).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50)
정수의 흐름 (Essence Flux)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이즈리얼이 구체를 발사해 처음으로 적중한 챔피언이나 목표물에 4초 동안 남아있게 합니다.

구체에 적중된 적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하며 80/135/190/245/300(+1.0 추가AD) (+0.7/0.75/0.80/0.85/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로 구체를 폭발시키면 해당 스킬로 소모한 마나 + 6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150)
비전 이동 (Arcane Shif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3/20/17/14초
이즈리얼이 지정한 위치로 순간 이동하며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유도 화살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5 AD)(+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75 / 마법 화살 사정거리 : 375)
정조준 일격 (Trueshot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이즈리얼이 1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에너지 미사일 탄막을 발사하여 미사일에 맞는 각 유닛에게 350/550/750 (+1.0 추가AD)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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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2레벨때 상대가 블리츠나 쓰레쉬 같은 Arcane Shift(비전 이동)으로 피할 수 있는 위험한 스킬이 아니면 Essence Flux(정수의 흐름)를 찍는 게 좋습니다.


스킬 콤보
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Mystic Shot(신비한 화살)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가장 기본적인 견제 딜교.
Essence Flux(정수의 흐름)Mystic Shot(신비한 화살)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가벼운 딜교하려고 하는 상대 대응.
Essence Flux(정수의 흐름)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Mystic Shot(신비한 화살)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상대 콤보꼬였을 때,침착하게 대응하면서 사용.
Arcane Shift(비전 이동)Essence Flux(정수의 흐름)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Mystic Shot(신비한 화살):포탑까지 상대를 압박하고 사용.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Essence Flux(정수의 흐름)Arcane Shift(비전 이동)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Mystic Shot(신비한 화살)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약 700쯤의 사거리에서 부쉬 궁같은 거 사용하고,빡딜교 후 빠지기.
Essence Flux(정수의 흐름)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Arcane Shift(비전 이동)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Mystic Shot(신비한 화살)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난전에서 사용.
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Mystic Shot(신비한 화살)Essence Flux(정수의 흐름)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Arcane Shift(비전 이동)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Mystic Shot(신비한 화살)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상대 추격하면서 압박할때 사용.
Mystic Shot(신비한 화살)Essence Flux(정수의 흐름)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순서 꼬아서 일부로 상대 패턴 꼬이게 할때 사용.

라인전 이후 중반 단계에서 가장 많이 쓰게될 콤보










스킬 활용 팁
이즈리얼알파이자 오메가Mystic Shot(신비한 화살)미니언에라도 반드시 맞춰주는 게 중요합니다.패시브의 스택과 쿨타임때문에 맞춰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Essence Flux(정수의 흐름)심리적 압박을 위해서 Essence Flux(정수의 흐름)를 걸때는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랑 같이 걸어주세요.
Essence Flux(정수의 흐름)Arcane Shift(비전 이동)는 상대의 스펠,스킬,거리등을 파악하고 상대가 대처할 수 없는 상황에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용,바론 먹을때는 Essence Flux(정수의 흐름)Arcane Shift(비전 이동)Essence Flux(정수의 흐름)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마나 소모 매우 줄일 수 있으니까 써먹으세요.
아 그리고Essence Flux(정수의 흐름)Arcane Shift(비전 이동)너무 빨리하면 유도 기능 못받음
Arcane Shift(비전 이동)절대 남발하면 안됩니다.애매한 스킬은 그냥 맞으시고,위험한 스킬이나 위급할때 피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라인클리어 노답이니까 패시브 스택이나 상대 정글 저격궁 같은 거 위주로 사용.한타때 열리자마자 바로 쓰세요.


스킬 판정 팁
Mystic Shot(신비한 화살)Flash(점멸):무조건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빠르게해야 나갑니다.






Essence Flux(정수의 흐름)Flash(점멸):Mystic Shot(신비한 화살)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스킬이 나갑니다.





Arcane Shift(비전 이동)Flash(점멸):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점멸쓴 후 위치를 기준으로 사거리가 계산됩니다.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Flash(점멸):무조건 처음 지정한 위치로 날아갑니다.




그 외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도중 cc맞아도 안 끊깁니다.쿨타임은 투사체 발사 후 부터 계산됩니다.

Mystic Shot(신비한 화살)Essence Flux(정수의 흐름)Arcane Shift(비전 이동)모두 0.2~0.4초정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스킬+플래시 활용 및 벽넘기



템 빌드는 따로 서술하겠습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heen(광휘의 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Manamune(마나무네))
일단 이게 기본입니다.Sheen(광휘의 검)이후 귀환돈이 된다면 바로 Manamune(마나무네)가시고 아니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가주세요.(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쌓는 속도)

추천 템 빌드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Sheen(광휘의 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Manamune(마나무네)-(Trinity Force(삼위일체)OR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Muramana(무라마나)-Vampiric Scepter(흡혈의 낫)-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orThe Bloodthirster(피바라기)or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or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or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AP빌드의 경우 주문검 상위 템(Trinity Force(삼위일체)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Lich Bane(리치베인))까지 일치하고,그 이후로는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셋을 원하는 순서대로 올리시면 됩니다.(ex 피흡을 위해 흡낫후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쿨타임 10퍼센트를 위해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다만, AP빌드의 약세에 따라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신발의 경우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셋으로 갈리는데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AD빌드인 경우에 쿨타임 감소 10퍼센트를 맞추지 못했을때 주로 사용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P빌드에서 거의 필수급으로 사용되는 신발
Ninja Tabi(닌자의 신발):AD빌드에서 무난하게 사용되는 신발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vsTrinity Force(삼위일체)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장점은 광역 슬로우,높은 방어력 및 마나,낮은 가격입니다.
단점은 공속,공격력,체력등 기타 능력치의 부실함,극심한 q의존도,낮은 주문검(스킬후 평타)데미지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장점은 스탯의 밸런스,높은 주문검 추가 데미지,이동속도 증가와 적중시 이속 증가로 인한 기동력 입니다.
단점은 가격이 비싸고,방어류 스탯이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에 비해 부족하고,높은 q적중 난이도입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은 언제 가는 가
주로 자신이 말렸거나,상대의 이속을 늦춰야할 때(헤카림,트페,기타 뚜벅이 진입챔피언 상대 때),상대 AD딜러챔피언이 잘 컷을 때 입니다.무엇보다 그냥 간지입니다.
q적중률이 한 번 맞추면 매우 증가하므로 초보자분들께 추천드립니다.후반에는 팔고 Trinity Force(삼위일체)로 바꿔주셔도 좋습니다.

 
                  효율이 떨어지는 아이템
Stormrazor(폭풍갈퀴)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Umbral Glaive(그림자 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및 대다수의 순수 탱템.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도 요즘 이즈리얼 특성상 AP가 상당히 약하고 AD가 강세를 보이므로 딜 밸런스 엄청나게 안맞지않는한 안가는 것이 좋습니다
                    
                     3~5코어 목록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은 거의 고정입니다.Q에 체력 퍼센트 데미지가 부족한 딜량을 보완해주고,피흡 12퍼 공격력 40 공속 25퍼 어디하나 부족하지않은 팔방미인 아이템입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정복자 빌드를 사용함에 따라 상당히 좋은 평가를 주고있습니다. 높은 AD와 피흡은 물론이고, 물몸 이즈리얼에게 쉴드 전환 효과는 쌓기도 쉬우며, 가뭄에 단비같은 꿀 옵션 입니다. 무난하게 고려할만 합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상대의 하드 CC기를 풀기만하면, 이즈리얼특성상 도주가 매우 용이하다. 그 외 흡혈, 마법 저항력 같은 옵션도 꽤나 쏠쏠하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상대의 순간 폭딜을 견뎌내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정복자 빌드를 사용함에 따라 흡혈량매우 늘어나는 빌드를 택하고 있으므로, 한 방에 터지지만 않는다면 거의 죽을 일이 없는 이즈리얼 특성상 그 한 방에 터지는 걸 방지해주는 매우 좋은 아이템이다.
쿨타임 감소 10과 공격력 80, 가한 피해 흡혈 15퍼센트라는 이즈리얼에게 도움이 되는 스탯이 매우 높으므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대신할 정도로 효율이 좋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은 원래 예능용으로 알려졌지만 은근 괜찮습니다.스태틱의 치명타는 Q에도 터집니다.물론 Q데미지는 증가하지않고 스태틱에만 치명타가 터집니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1초동안 안보여야 하지만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은 그냥 스택만 쌓이면 바로 나가므로 가끔 씁니다.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대부분 마오카이같은 체력이 높은 하드탱커를 상대할 때 갑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블라디,문도,소라카같은 체력 회복 챔피언 카운터로 갑니다.
라인전 단계에서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만 올려서 힐,소라카 카운터 치는 것도 좋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절대 죽으면 안되는 데 상대가 나를 쉽게 녹일 수 있을 때,갑니다.가엔이 켜져있기만 해도 상대는 물기 껄끄럽습니다. 쿨타임일때는 팔고 다른 템을 사는 게 좋습니다.

(초시계 키트)한타 때 의외의 변수입니다.상대방이 이즈를 물려고 모든 걸 쏟아부어버릴때 좋습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어이없는 데 왠지 모르게 쎔.
정말 어이가 없겠지만 깨달음으로 인해 AD가 94가량 증가하고,마나회복까지되서 쎄긴하다.다만 무도에 비해 밀리긴한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가장 무난하게 사용되는 아이템
쿨타임 감소 10퍼센트에 총검과 같은 전체 15퍼센트 흡혈로 인해 가장 무난하게 쓰기좋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가장 무난하게 상대에 AP가 있을때 사용되는 아이템
딱히 버릴 옵션이 없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마지막 4~5코어상대에 탱커가 없거나 다른 라인에 VS탱커가 강한 챔피언이 있다면 갑자기 극강의 효율을 보여주는 아이템입니다.보통 이 템트리는Muramana(무라마나)Trinity Force(삼위일체)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순서로 주로 가며 만약
스태틱과 인피를 앞쪽으로 당겨오면 연구결과 효율이 매우 안좋습니다.

Kircheis Shard(키르히아이스의 파편)같은 이동시,공격시 스택쌓이는 아이템비전이동과 같은 순간이동시 순간이동한 거리도 계산하여 스택이 쌓입니다.EX)랜턴,비전이동,점멸,귀환,탐켄치 궁 등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미스 포츈
징크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야
루시안
이즈리얼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적으로 이즈리얼은 이제 초반 1~3렙까지 매우 강력합니다.이를 이용해 레오나,블리츠,쓰레쉬와 같은 진입챔프 소나,카르마 같은 견제서폿과 함께 맞딜을 해주시되, 600정도의 사거리를 유지한 상태로 유리할 땐 평타를 이용한 딜링, 조금 위험할땐 Q를 이용한 딜링을 해줍시다.



이즈리얼은 라인전이 약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약합니다.
다만 알고 계셔야할 점은 라인전=초반 맞딜이 아닙니다.
이즈리얼이 라인전 약캐로 분류되는 이유는 라인 조절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반대의 예시로 하나 들자면 미스 포츈의 경우 라인 조절 능력우수하고, 견제를 강하게 넣을 수 있지만, 평타 화력부족해서 맞딜이 강한 챔피언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이즈리얼의 경우 초반에 빠른 스킬 쿨타임강한 데미지, 패시브공격 속도 증가를 받고 싸우면 상당히 강한 편으로, 라인전에서 광휘의 검 타이밍까진 강한 맞딜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이즈리얼은 강한 맞딜 능력을 대가 라인 조절 능력 매우 떨어지고, 높은 스킬 적중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서 라인 관리 능력스킬 적중률 요구되기에 이즈리얼은 초보자보다는 상급자에게 추천됩니다.
이즈리얼을 모스트로 쓸 생각이라면, 유튜브에 많이 있는 원딜의 라인 관리법 같은 걸 시청해본 후 하는 걸 권장합니다.

여눈은 어떻게 쌓는 가
여눈은 스킬을 계속 사용해주세요.라인복귀때 Mystic Shot(신비한 화살),Essence Flux(정수의 흐름)를 사용하면서 지속적으로 스탯을 쌓는 게 중요합니다.그리고Manamune(마나무네)상태에서 Mystic Shot(신비한 화살)적중시 한 번에 두 번 쌓입니다.

후반 운영법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으로 진입전 상대 체력제거를 통한 한타에서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주세요.포킹으로 각을 보다가 상대가 이니시를 걸기 힘들거나 우리팀이 이니시에 유리하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일단 상대가 나를 물러온다 라는 게 느껴지는 순간 Arcane Shift(비전 이동)을 통한 거리를 벌려주신후,딜링 포지션을 잡아주세요.아무리 딜링 포지션을 잡아도 상대한테 물리면 끝입니다.
Mystic Shot(신비한 화살) 딸피 챔피언을 마무리하거나 한타에서 참여하지 못하게 막고,상대 딜러와 탱커를 천천히 죽여주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Draven(드레이븐)-이즈리얼과 다르게 라인전이 매우 강합니다. 맞딜 능력, 라인 클리어 모두 좋은 편이지만, 뚜벅이 이므로 크게 무리만 안하면 반반 가기 좋습니다.
다만 패시브 특성상 1킬이라도 먹는 순간 템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뽑히니까, 도끼를 못받도록 견제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도끼무빙이 강제되는 원딜이므로 Spinning Axe(회전 도끼)먹는 거 Mystic Shot(신비한 화살)날리면서 지속 딜링 해주시면

견제가 되고, 서로 무난하게 성장했을때는 무라마나 나온 이즈리얼이 암살을 노릴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는 반반을 간다고 생각하고, 중반에서 말려주는 게 중요합니다.(난이도 약간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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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cian(루시안)-얘 없으면 바텀싸움은 서폿 싸움.
생각보다 그리 강하고,이즈리얼은 약하므로 The Culling(빛의 심판)좀 피하고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Lightslinger(빛의 사수)Piercing Light(꿰뚫는 빛)딜교는 비전으로 피한후 WQ만 맞춰도 이득봅니다.
라인전은 반반만 가도 루시안이 중 후반이 매우 불리하므로
안죽기만합시다.
메타상 루시안이 날뛰기 너무 좋아 절대 라인전에서 3킬이상 내주지않는다 라는 마인드로 해야합니다.
아 그리고 1렙때 Ardent Blaze(타는 불길)찍으면 얼씨구나하고 패주셈..(난이도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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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s Fortune(미스 포츈)-미포는 룬 변경 전부터 답없던 카운터로 1:1딜교를 제외한 모든 게 밀립니다.
기본적으로 Double Up(한 발에 두 놈)견제를 조심하셔야하고,1:1시에도 드락사르 나오면
모든Mystic Shot(신비한 화살)를 다 맞춰야 이길 수 있을 정도의 상대입니다.그마저도 Strut(활보)(활보)때문에 더럽게 안맞습니다.

다만 뚜벅이이므로 서폿 상성을 극심히타고,갱에 취약합니다.
라인 복귀가 매우 빠른 챔피언이므로, 채굴,집 타이밍 잡을때 주의해야합니다.

+라인전 이후 이즈리얼이 2코어 이상 나올때는 이즈리얼이 이깁니다.(난이도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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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us(바루스)-안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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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yne(베인)-과거부터 서로가 서로의 카운터가 되는 것을 반복하던 숙적.
이제는 다시 이즈리얼이 카운터입니다.베인이 Silver Bolts(은화살)후 앞으로,옆으로 Tumble(구르기)쓸때 빠르게 Q를 날려주시고
맞딜시 Condemn(선고)만 안박히면 안집니다.만약 잘 컸다면 Final Hour(결전의 시간)쓰는 순간 Arcane Shift(비전 이동)으로 벽넘고 도망가주시면
Final Hour(결전의 시간)만 빠지고 미니언이랑 영혼의 맞다이를 뜨는 베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라인전 난이도 쉬움)
라인전 단계예서Mystic Shot(신비한 화살)를 맞추기 힘들다면 아예 어둠의 수확룬 빌드를 들고,

어떻게든 후반에서 안 밀리도록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라인전 이후 보통~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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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na(세나)-남편보단 덜 하지만 상당히 까다로운 상대
기본적으로 긴 사거리와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견제 때문에 맘놓고 파밍하기조차 쉽지않은 상대입니다.
루시안처럼 순간적인 접근 능력은 없지만 Last Embrace(마지막 포옹)때문에 기본적으로 미니언 뒤로 가는 게 강제됩니다.
그나마 전체적으로 스킬 쿨타임들이 긴 편이라서,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Last Embrace(마지막 포옹)가 둘 다 빠진다면 이즈리얼이 일방적으로 딜교환,견제가 가능하지만 스택형 챔피언인 만큼, 킬을 내지 못한다면 오히려 세나한테 Absolution(면죄)스택만 헌납하는 꼴이 되버립니다.
그나마 20분대에는 이즈리얼이 무라마나를 기반으로 암살하는 플레이가 가능하고,
기동성을 이용한 플레이는 이즈리얼쪽이 조금 더 좋으므로 이를 잘 이용하여 이득을 보고 스노우볼링을 굴린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하는 게 좋습니다.(약간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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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vir(시비르)
팁을 드리자면 Essence Flux(정수의 흐름)Arcane Shift(비전 이동)콤보를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막으려고 할탠데, Essence Flux(정수의 흐름)지속시간이 4초고

Spell Shield(주문 방어막)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급하게 할 필요 없습니다.
상대가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를 끝까지 안쓰면 평타로 터트리면 Essence Flux(정수의 흐름)데미지가 들어갑니다.
On The Hunt(사냥 개시)쓰고 추노하러오면 비전으로 벽 넘어주시면 됩니다.(난이도 약간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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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he(애쉬)-전형적인 이즈리얼의 카운터로 보이나...실상은 이즈가 카운터친다고 할 정도로 이론상만 좋은 챔피언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으로 이니시하는 게 주 킬 수단인데,느리니까 그냥 비전으로 피해주시고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사용전에 Volley(일제 사격)로 라인클리어,딜교를 같이하므로 미니언 뒤에서 최대한 견제를 피하시고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를 피하기 어렵다면 Cleanse(정화)를 들어줘도 좋습니다.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견제와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이니시 회피가 가장 중요합니다.(난이도 약간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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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yah(자야)-LCK에서 잘 큰 자야가 이즈리얼을 상대로 지속적인 견제때문에 무력한 모습을 보일정도로 우세한 상성
뚜벅이라Mystic Shot(신비한 화살)가 핵인가 싶을 정도로 잘 맞습니다.
Double Daggers(깃털 연타)딜링 관통되는 순간부터 더럽게 약합니다.Deadly Plumage(죽음의 깃)키고 싸우는 게 조금 쎄긴한데,

애쉬랑 마찬가지로 그냥 뒷비전 하시면 됩니다.얘는 애쉬궁 같은 것도 없어서 망설일 것도 없어요.
다만 Bladecaller(깃부르미)는 반드시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깃털 4~5개 이상인데 Bladecaller(깃부르미)맞아주시면 골로갑니다.(난이도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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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hin(진)-말할 필요조차 없는 이즈리얼의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
뚜벅이라Mystic Shot(신비한 화살)도 잘맞고Arcane Shift(비전 이동)추노나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으로 역저격도 가능합니다.
Curtain Call(커튼 콜)이 가장 위험한 수단이긴한데 그냥 비전으로 Curtain Call(커튼 콜) 사거리 밖으로 나가주세요.
어떻게해도 이즈리얼이 거의 이기는 녀석입니다.(난이도 쉬움)

통계를 보니 이즈리얼의 카운터로 잡히고 있는데, 라인전 솔킬 확률이 루시안, 케이틀린같은 초반 강한 챔피언보다 높다. 기본적으로 진은 초반 라인전에서 확정 CC기를 가지고 있거나, 딜포터가 아닌 이상 강한 편이다.
이즈리얼은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약한 점을 인지하자.
Mystic Shot(신비한 화살)맞추겠다고 강화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Deadly Flourish(살상연희)맞지 말고 Whisper(속삭임)들고 올때 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Essence Flux(정수의 흐름)Mystic Shot(신비한 화살)를 빠르게 써주면 딜교는 유리하게 가져간다. 진도 딜교 손해보기 시작하면 무난하게 중반으로 가려고 할 것 이다.
중반은 이즈리얼이 날뛰기 가장 좋은 시점이므로, 라인전을 이긴다 보다는 서로 딜교를 피하려는 라인전을 만드는 게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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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x(징크스)-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는 밟으면 징크스에게 킬각을 내주게 됩니다. 일방적으로 추격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밟으면 죽는다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Zap!(빠직!)는 매우 강력하지만 좌우 반경이 좁으므로 좌우 무빙으로 피해주시고
Switcheroo!(휘릭휘릭!)가 초반에는 약하지만 미니언 클리어와 견제를 동시에 하려고 할때 미니언이랑 거리를 벌려주세요.
Super Mega Death Rocket!(초강력 초토화 로켓!)은 모션이 생각보다 크므로 Arcane Shift(비전 이동)으로 피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조심해야할 게 있다면 Get Excited!(신난다!) 발동 됐을 때 최대한 맞딜을 피해야합니다.
(난이도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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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a(카이사)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와 평타를 조합한 견제를 조심해야합니다. 선 폭갈을 올린 카이사는 저 콤보로 체력을 1/3이상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Void Seeker(공허추적자)의 경우 좌우로 최대한 피하는 게 중요합니다.맞은 경우 Killer Instinct(사냥본능)과 연계해 암살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반대로 아군이 즉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에서는 의도적으로 맞아서 Killer Instinct(사냥본능)를 빼서 킬각을 잴 수도 있습니다.
Supercharger(고속 충전)로 접근하는 게 보통이지만,Supercharger(고속 충전)가 빠지면 도주기가 없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킬각을 잘 재시는 게 중요합니다.

(난이도 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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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lista(칼리스타)-얘 본사람?
솔직히 약한데 폴짝 뛰는 거 버그있어서 Q도 개처맞음.(난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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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g'Maw(코그모)-무난한 원딜러.
딱히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상대입니다.Mystic Shot(신비한 화살)가 잘맞긴한데 그걸 커버하는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딜링이 있고,

맞딜도 룬 변경 후 그닥 유리하진 않습니다.다만 물몸인건 여전하므로 피가 잘 까입니다.
Icathian Surprise(이케시아식 마무리)만 조심해주시면서 플레이 해주세요.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키고 달려오면 비전으로 바로 거리벌리시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난이도 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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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itlyn(케이틀린)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를 절대 안밟는다는 마인드로 해야합니다.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견제는 생각보다 피하기 쉬우므로 피해주시고.
Headshot(헤드샷)쓰고 앞으로 걸어오면 상대 미니언 앞까지 오도록 유도해서 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Essence Flux(정수의 흐름)Mystic Shot(신비한 화살) 콤보로 이득봐주세요.

포탑 옆이나 뒤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까는 거 잘 못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화면 좌우로 조금 움직이면 보이니까 보고 인지하고 피해줍시다. 기본적으로 케이틀린이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로 라인전을 밀면서 포탑으로 밀어넣을탠데, 갱을 부르든 밀리더라도 CS만 착실히 챙기든 안죽는다는 마인드로 하세요.

(난이도 약간 어려움)


서폿과의 궁합
Nami(나미):노랑머리듀오
나미의 Q스킬 적중시 호응도 나쁘지않으며
W로인한 초반 견제와 힐,E버프,추노나 도주궁때 너무 서로 잘맞습니다.
단점이라면 둘다 물몸이지만,상대가 블리츠가 나오면 블리츠의 Q를
대신 맞아주는 동시에 비전써주는 센스만 있어도 블리츠정도는 쉽게 카운터 치기 좋은 조합입니다..(보통~좋음)

Rakan(라칸):미남듀오
탱커형 서폿의 장점 이니시도 강하고,견제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도주,추노때 이즈리얼의 E와 라칸의 E의 시너지도 잘 맞고,무엇보다 예쁘게RW콤보로 모아주면
이즈리얼이 R한 번 쏴주면 패시브 5스택과 광역 딜링에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잘하는 사람을 찾기 어렵고,무엇보다 딜링은 거의 이즈리얼이 책임져야합니다.(보통)

Lux(럭스):연인듀오(별 수호자,초월급 듀오)
럭스 특유의 견제와 한 방 딜도 있고,라인 클리어도 좋습니다.
Q적중시 필킬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Q적중시 매우 궁합이 잘 맞고
포탑에서 사리는 적을 같이 궁으로 마무리해버리는 연출도 가능합니다.
단점은 마나 소모가 큰 편이라 잘하는 사람이 하지않으면 상당히 안좋습니다.
게다가 스킬 적중도 힘든 편이라 흔히 말하는 손빨받는 듀오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월급 맞추고가면 정신승리는 거의 100퍼센트입니다.(
보통)

Leona(레오나):넌 이미 죽어있다 듀오
기본적으로 레오나 패시브가 이즈리얼의 딜링을 보완해주고,
많은 하드CC로 스킬 적중률과 킬 결정력을 비약적으로 높여주는 서포터입니다.
심지어 튼튼해서 물려도 잘 죽지않고,시야 장악력도 좋은 편 입니다.
단점은 들어가면 못 나오고,카운터만나면 눈물 참는 라인전입니다.(좋음)

Lulu(룰루):생존왕 듀오
기본적으로 룰루의 스킬셋은 버프형이기 때문에
딜링이나 생존자체에서 매우 우월합니다.
또한 룰루 특유의 짤짤이와 웃음 정신갱은 상대를 빡치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앞비전 커져라 이니시등 가장 활용도가 높은 서포터입니다.
단점이라면 잘 짤립니다.그리고 피지컬보다 뇌지컬이 중요한 챔피언이므로
상위티어로 갈 수록 효율이 급증하지만 하위티어로 갈 수록 효율이 급감합니다.
무엇보다 웃음 정신갱도 같이 당합니다.(좋음)

Malphite(말파이트):한..방 듀오..?
기본적으로 원딜 카운터에 좋고 튼튼하며 궁으로 인한 이니시도 좋습니다.
그렇지만 서폿으로써는 단점이 더 많은 챔피언입니다.
짤짤이에 취약하며,궁 쿨 조차 길고,딱히 활약의 여지가 안나오는 챔피언입니다.
또한 다른 탱커형 서포터와 달리 이즈리얼을 지킬수단이 R가 전부인 수준이므로
정말 비추천합니다.(안 좋음)

Morgana(모르가나)블츠의 눈물
당연하지만 QW콤보나 E로인한 CC씹기,궁 이니시등이 상당히 좋은 챔피언입니다.
이즈리얼의 딜링,라인 클리어를 보조해주기 쉽고,카운터인 트페를 카운터쳐주기에도 좋습니다.
단점은 뚜벅이입니다.또한 기본적으로 스킬쿨도 긴 편이고,Q는 특히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주로 하드CC가 강한 챔피언을 상대할 때 유리한 서포터입니다.(보통)

Miss Fortune(미스 포츈)최악의 적,최고의 동료
Q로인한 짤짤이,E 짤짤이,궁 딜링,활보로인한 나쁘지않은 생존력
원딜 챔피언인 만큼 딜도 괜찮고,활보로 인한 시야 장악력도 나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메리트는 최악의 카운터를 가져온다는 점 입니다.
단점은 두 챔피언 모두 하드CC에 약하며,주로 서폿유저가 아닌 사람들이 픽하는 경우가 많기에
잘하는 경우를 보기 힘듭니다.(안좋음~매우 좋음)

Bard(바드)손에 손잡고~벽을 넘어서~
W로 인한 라인 유지력,Q의 변수,E의 기동성 이즈리얼의 장점을 부각시키고,단점을 보완해주기 좋습니다.
무엇보다 후반 캐리력이 장난아닙니다.
단점은 심각한 물몸이며,종 먹느라 바텀을 혼자 버텨야 하는 경우가 많고,궁트롤링이 있습니다.(보통)

Vel'Koz(벨코즈)에네르기파 듀오
기본적으로 견제가 강력해서 CS에 집중하거나 같이 견제해주기 좋습니다.
CC도 나쁘지 않고 6렙 시너지도 기대 할만하지만 미니언이 한 두 마리씩 뺏기기도 하고
갱에 취약하다는 점이 단점입니다.하지만 파괴력 자체는 쓰레쉬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습니다.(보통~좋음)

Braum(브라움)말이 필요없지 아니한가
브라움의 패시브와 이즈리얼의 Q의 시너지도 잘 맞고 무엇보다
안정적인 생존력,강한 맞딜 나쁘지 않은 견제,최상급CC
그야말로 최고의 듀오 중 연습하기도 쉽고,이즈리얼이 날뛰기 좋습니다.
단점은 라인 클리어입니다.(좋음)

Brand(브랜드)ERROR!적을 찾을 수 없습니다.
말 그대로 파괴력만 보고 가는 조합입니다.
CC도 정확히 상대 파괴할 정도만 있는 서포터이며,견제도 최상급입니다.
단점은 뚜벅이이며,마나 소모가 크고,매우 어렵습니다. (보통)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나(너) 기름 샌다
잘하면 자연스럽게 매멘을 외치게 되고,못하면 걸어다니는 깡통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냥 같이 안하는 게 좋습니다.견제에 취약함
마나 소모가 크며,탱킹도 애매하고 생존력도 애매하고 힐링이나 쉴드도 못줍니다.(안 좋음~좋통)

Senna(세나)뭔가 애매하다
둘 다 글로벌 궁극기와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고, 세나는 W로 이즈리얼의 스킬 적중을 보조 할 수 있고, E로 어느정도 생존도 보장하고,Q로 회복도 가능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뚜벅이에, 맞딜 성능이 애매하고, 마나 소모가 큰 편이므로 썩 좋다고 하기에는 애매하다.
(보통)

Sona(소나)이즈X소나
괜히 바텀 듀오로 잘 엮이는 것이 아닙니다.예전부터 항상 좋은 서포터였습니다.
Q로 인한 견제와 평타 강화,W의 쉴드와 힐링,E의 이속 증가,궁극기의 변수
모두 이즈리얼의 단점을 보완해주기 충분하며 매우 강력합니다.
초월급 듀오로 돈지랄 가능(안좋음~매우 좋음)
 
Soraka(소라카)어머니...
적팀이면 짜증나지만 우리팀이면 진짜 어머니입니다.
W하나 믿고 딜교하면 점화든 서포터에게 뚜샤뚜샤 맞고 죽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도 Q견제도 좋고 E 광역 침묵이 너무 좋습니다.
근데 문제는 소라카가 먼저 죽기 시작하면 골치아픕니다.(약간 좋음)

Swain(스웨인)무난하게 좋다.
가장 적합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강력한 초반 라인전과 갱 호응에 유용하고, 중 후반 유통기한이 없으며,
라인 관리 능력도 좋다.단점은 원딜을 보호하기 힘들다는 것인데, 이즈리얼의 뛰어난 생존 능력이 이를 커버하고, 이즈리얼의 단점인 라인 관리 능력과, 갱 호응 능력을 해결하고, 공통 장점인 초반 강한 맞딜 능력으로 라인전을 터트리기 좋은 조합이다.(좋음)

Thresh(쓰레쉬)안정적인 블리츠
랜턴으로 인한 갱이나 라인 복귀,도주 모두 좋고,무엇보다 블리츠에 비해 견제에 강하며
블리츠와 달리 잘못 끌어도 데스 그랩까진 아닙니다.
문제는 블리츠 이상으로 어려워서 잘하면 좋은 데 못하는 경우가 많은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보통~매우 좋음)

Alistar(알리스타)
개인적으로 별로 안 좋아하는 서포터 입니다.
견제에 취약하고 WQE평 콤보가 확실히 CC가 좋긴 하나 WQ자동화임에도 불구하고
W방생이 많이 나오기도 하고 무엇보다 WQ후 상대 갱이나 로밍으로 죽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한타때 이즈리얼을 위해 궁까지 쓰고 적 팀을 방해하는 모습이 정말 멋집니다.
(보통)

Annie(애니)바텀을 파★괴한다.
기본적으로 CC나 견제도 좋으며
라인전 이후 한타에도 나쁘지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무엇보다 6렙때 서로 궁연계만 되도 더블 킬은 우습습니다.
단점은 뚜벅이라 무빙이 안되면 매우 답답합니다.
(약간 좋음)

Zyra(자이라)키 큰 애니
애니처럼 기본적으로 견제와 CC가 좋습니다.
견제에서는 애니보다 오히려 좀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애니랑 달리 CC가 확정이 아니지만 범위는 더 넓습니다.
애니와 마찬가지로 생존력이 조금 문제입니다.
(약간 좋음)

Yummi(유미)교장선생님 낄끼빠빠
기본적으로 이즈유미는 라인전이 매우 약하고, 갱 호응도 애매하다.
프로씬에서는 둘 다 강한 포킹 능력과 이즈리얼의 뛰어난 기동성으로 죽지도 않는데 딜이 무지막지하게 들어가는 조합이지만, 둘 중 한 명만이라도 숙련도가 부족하거나 호흡이 안맞으면 차라리 유미를 떼고 솔바텀을 가는 게 낫다.
레벨은 빨리 오르니까.(안좋음)

Janna(잔나)쉴드에 취한다아~
잔나의 E에 붙어있는 공격력 증가와 이즈리얼의 Q에 있는 계수 1.25만 봐도 답이나오듯
매우 잘 맞습니다.
기본적으로 이즈리얼의 느린 이동 속도를 커버해줄 수 있고,
쉴드를 통한 원딜 보호나 W의 이속 감소,Q의 에어본 등 킬도 좋고 도주에도 좋습니다.
답도없는 향로충만 아니라면 추천하는 파트너입니다.
(좋음)

Xerath(제라스)에네르기파 듀오2
Q의 견제 능력과 유성으로인한 추가딜이 장난이 아닙니다.
상대하기도 껄끄러운 서포터이며 팀이면 잘한다는 가정하에 CC와 딜링이 모두 갖춰진 서포터입니다.
하지만 심각한 뚜벅이이며,블리츠같은 그랩류 서포터에 약합니다.
그래도 지금은 나름 괜찮은 픽입니다.
(보통~좋음)


Zilean(질리언)
레벨링에 상당히 유리합니다.무엇보다 가엔효과를 궁으로 가지고 있는 덕에 가엔을 강제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라인전단계에서 질리언의 난이도가 높은 탓에 파일럿을 많이타며
이는 한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빠른 뚜벅이일뿐 뚜벅이 인지라 생존력도 조금 애매합니다.
(보통~좋음)

Karma(카르마)영혼의 듀오
가장 잘 맞는 서포터중 하나입니다.기본적으로 라인전도 강력하고
생존력도 좋으며,견제만 좋은 게 아니라 킬 결정력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E스킬에 이속과 쉴드가 동시에 붙어있어 이즈리얼의 물몸을 보완해주기 좋고
이즈리얼의 잉여타임을 버텨주고 한타에서도 나쁘지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좋음~매우 좋음)

Taric(타릭) 근본
W스킬의 방어막과 방어력 증가는 이즈리얼의 물몸을 보완해주는 수준이 아닌 단점 자체를 없애는 수준이고
E의 킬캐치율이나 Q의 지속 능력도 상당히 좋습니다.
무엇보다 R은 3:2싸움이나 4:2싸움을 역전시킬 정도로 큰 변수입니다.
단점이라면 마나 관리가 조금 필요한 챔피언이며 난이도 자체가 낮지않은 챔피언입니다.
(약간 좋음~매우 좋음)

Tahm Kench(탐 켄치)LCK 단골 조합
탐켄치는 상성도 많이타고 견제능력도 애매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인 W는 상대의 모든 폭딜을 씹어버리며 벙찌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물론 이게 트롤링이 되기도 해 동시에 단점이 되기도합니다.
하지만 탱킹 능력이나 기동력이나 원딜 보호 능력이 1티어급이라 생각합니다.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상당히 호불호가 갈립니다.
(보통~좋음)


Pyke(파이크)방금 본인 라인전 찢는 상상함
하지만 어림도 없지ㅋㅋ 파이크 바로 바텀 버리고 W키고 로밍가고
비전과 Q파밍으로 버텨보지만 바로 다이브
or
바텀에서 이즈리얼이 주도적으로 견제를 하면 파이크 특유의 강한 교전 능력을 통한
빠른 성장과 라인전 주도를 다 가져올 수 있는
사람에 따라 너무 다른 도박수같은 챔피언입니다.(매우안좋음~매우좋음)
Fiddlesticks(피들스틱)보이지 않는 피들이 가장 좋은 피들
장점:라인클리어
단점:라인클리어빼고 없음.
(매우 안좋음)



+서포터 상대법 추가 예정
(최근 메타 급변으로 인한 정리로 인해 시간이 조금 걸림)

서포터 상대법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가야할 것은 서포터 챔피언의 유형 별로 상대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챔피언의 유형은 이니시 탱커 챔피언, 견제 딜포터, 유틸형 서포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탱커 서포터은 기본적으로 챔피언의 연계에서 시작 스킬이 긴 쿨타임이나, 맞추기 힘들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 시작 스킬을 비전이동으로 피하는 게 중요합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는 W와 E 스킬로 둘 중 하나를 맞추고 이후Q까지 확정으로 넣는 콤보를 주력으로 사용하는데, W의 경우는 맞고 비전을 쓰면 E를 맞으므로 W모션이 보이자마자 비전이동을 써줘야합니다.
E스킬의 경우에는 맞기 직전에 눌러서 맞고 비전이 써지더라도 문제가 없으므로, W를 가장 조심하시고,
궁극기로 합류 싸움에서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갈리오가 맵에서 안보이면 바로 미드 쪽에 핑을 찍고 갈리오가 안보인다고 해주는 게 좋습니다.(난이도 쉬움)


Nautilus(노틸러스)노블레쓰의 노를 담당하며, 패시브,Q,E,R 모두 CC를 가지고 있으며 이 중 세 개는 하드CC, 두 개는 정화로 풀리지 않는 CC기입니다. CC강한 서폿을 꼽으라면 무조건 언급이 되는 서폿으로, 아무리 이즈리얼이 비전이동이라는 훌륭한 이동기를 가지고 있더라도 위협적인 적 입니다.
Q는 기본적으로 다른 그랩 류처럼 미니언 뒤에 숨는 게 좋습니다. 좌우 범위가 넓은 편이라서 무빙으로 피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Q를 맞게되면 기본적으로 (패시브)속박까지 확정으로 맞게되는데, Q를 맞기 직전에 비전이동을 사용하지 않고,
끌려가고 나서 비전이동을 쓰면 이동하고 속박이 걸립니다.
궁극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까다로워 하시는 데, 기본적으로 Q를 의식하고 뒤에 있으시다가, 궁극기를 맞게 되면
천천히 걸어서 안전한(보통 뒤쪽)으로 이동하시다가 궁극기를 맞기 직전 비전이동을 사용하시면 안전하게 흘려낼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출동 판정이 매우 크므로 스킬이 잘 맞습니다.
(약간 어려움)


Leona(레오나)노블레쓰의 레를 담당하는 CC가 매우 강한 챔피언 중 하나 입니다.
E를 맞으면서 비전이동을 쓰게 된다면 보통 Q를 확정으로 맞게됩니다.
그래서 보통 E를 이용해 선 진입 후 Q를 이용한 CC연계 콤보를 넣게 되는데
E를 빠르게 비전으로 피하기 시작하면 궁극기를 이용한 이니시를 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점멸Q나 시비르의 궁극기 같은 이동속도 증가를 통해 달려가서 Q를 먼저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에
매우 까다로운 서폿중 하나입니다.
정화를 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나마 팁이라면, E-Q연계에서 E-Q를 맞음과 동시에 비전이동을 사용하면 이후 평타를 못치도록 거리를 벌릴 수 있습니다. E는 좌우 판정이 좁으므로 사이드 무빙을 통해 피할 경우, 어느정도 선공권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즈리얼의 WE견제를 하려다가 그대로 회색화면으로 전환 될 수 있으니 WE견제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매우 어려움)


Malphite(말파이트)잘 안나오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 방은 있는 서폿입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전에서 Q견제를 맞게 될탠데, 사거리가 짧기에 보통 부쉬에서 사용합니다.
부쉬 가까이 가는 걸 최대한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Q를 날릴때 평Q나 WQ를 같이 해주시면 어느정도 딜교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2교전이 일어났을시 E를 안맞도록 거리를 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궁극기는 매우 빠르지만, 비전이동을 통해 안전하게 거리를 벌려준다면 말파이트도 아군과의 거리가 벌어져 쉽게 들어오기 힘들어집니다.
매우 상대하기 쉬운 편으로, 견제를 넣기도 편하고, 그만큼 튼튼하지도 않기에 주도권을 가지기 좋습니다.
라인을 당기고 라인전을 진행하는 이즈리얼의 특성 상 아마 가장 상대하기 쉬운 서폿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쉬움)

Volibear(볼리베어)은근히 까다로운 조커픽
뚜벅이에다가 CC가 강하다는 느낌을 잘 못받는 분들이 많지만
상당히 위협적인 서폿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Q는 이동 속도 증가로 접근한다는 특성 상 비전이동으로도 대처하기 힘든 편이고,
W는 말도 안되는 데미지를 뽑아내는 스킬입니다.
E는 미니언은 공포에 슬로우를 먹이며, 공중에 있는 적에 맞추면 체력 퍼센트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가고,
궁극기는 광역 평타 강화라 맞딜 능력이 매우 좋습니다.
조커픽이라는 특성 상 라인전이 말리면 매우 안좋은 편이지만,
라인전에서는 깡패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챔프 중 하나로 정말 강합니다.
기본적으로 평타에 높은 의존도를 가진 챔피언인 만큼 평타를 못치게 거리를 벌리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라인을 당기고 다이브를 못하게 안쪽 시야장악을 하고 라인전을 무난하게 보내면
매우 유리해집니다.
(보통~약간 어려움)

Braum(브라움)기본기에 따라 가장 크게 갈리는 픽
기본적으로 스킬이 피하기 쉽고, 이즈리얼에게 거슬릴만한 요소는 E의 방패정도밖에 없습니다.
루시안이랑 조합해오면 패시브가 쌓이는 순간 바로 죽긴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피하기 쉽기에 크게 어렵지 않은 상대입니다.
다만 가장 기본적인 포지셔닝과 무빙이 부족하다면, 브라움은 가장 까다로운 적이 될 정도로 위협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로 갱호응을 할때 브라움 기준으로 아군 미니언에 W를 사용하여, 평타 혹은 스킬을 적중시켜서 호응하려고 할 탠데,
가능한 상대 근접 미니언이랑 일정 거리를 둔다는 생각을 하고 라인전을 하면 무난하게 흘려 보낼 수 있습니다.
(쉬움)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노블레쓰의 블을 담당하는 그랩류의 대표 주자입니다.
기본적으로 그랩에 의존도가 가장 높은 그랩류로 연계의 시작에는 그랩이 대부분이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비전이동을 통해 카운터를 치기 때문에 매우 쉽다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R그랩이나, 빠르게 달려와서 에어본 후 연계에 당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이 둘은 모두 비전이동을 의식한 연계라는 점을 생각하면 쉽게 파훼 할 수 있는데,
W로 달려와서 E로 띄우는 콤보는 아군 서폿과 같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흘려 낼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소라카처럼 CC기가 매우 부실한 서폿이 아니라면 블리츠 입장에서도 접근하기 까다롭습니다.
무엇보다 비전이동을 그냥 바로써서 그랩을 유도하면, 거리가 상당히 벌어져있기에 피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R그랩 연계는 침묵을 통해 비전이동을 못쓰게 만들어서 그랩의 적중률을 높이는 연계인데,
기본적으로 마나가 매우 많이 소모되는 연계이며, 궁극기 쿨타임 너프 이후 쉽게 지르기도 힘든 연계입니다.
그러므로 보통 확실한 킬각에 쓰게 될 탠데, 여기서 이즈리얼은 그랩을 비전으로 피하는 게 아닌
궁극기를 맞을때 비전이동을 써서 거리를 벌리는 게 중요합니다.
블리츠 입장에서도 회심의 일격이자, 상대가 비전에만 의존한다는 전제가 깔려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궁극기 후 가장 정직한 일자 무빙을 예측하는 경우가 많기에, 그 일자선에서 약간만 옆으로 비전이동을 사용해도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블리츠가 그 조차 예상하더라도 사이드 무빙으로 피할 거리가 충분히 벌어지기에 피할 확률이 매우 올라갑니다.
(약간 쉬움)

Shen(쉔)쉔은 Q,W,E스킬 모두 바텀 라인전에서 강한 딜교환을 강제로 가져갈 수 있는 스킬들입니다.
기본적으로 쉔은 소극적으로 라인전을 진행하다가 E를 통한 이니시로 한 번에 강한 딜교환을 가져가는 게 기본 심리입니다.
이즈리얼이 비전이동으로 피하더라도 도발 판정때문에 딜교환을 손해보는 경우도 많고, 반대로 서포터가 물려서 위험해지는 경우도 꽤 자주 나옵니다.
대처법이 플레이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데,
평범하게 라인전을 당기고 플레이 하는 경우에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쉔이 뭔가 이니시를 하려 같다는 게 보이는 순간 바로 미니언과 거리를 벌려서 Q파밍을 하고, 서포터와 함께 포탑 사거리 근처에서 안전하게 플레이하면 쉔 입장에서도 쉽사리 들어갈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즈리얼은 포탑 안에서도 쉔을 충분히 견제할 수 있지만, 쉔이 W로 막으면서 철거를 시작하면 W가 사라지는 순간 맞딜을 걸면 딜교환을 이득보기 쉬운 구도가 나옵니다.
반대로 공격적인 라인전을 펼칠때는 쉔이 아예 포탑까지 들어갔을때 도발을 걸거나, 갱을 불러서 호응하려고 쓸 탠데,
여기서 중요한 게 라인 관리입니다. 둘 중 어느 상황이라도 이즈리얼이 미니언 웨이브를 크게 형성해서 밀어넣는다면
상대 원딜 입장에서도 미니언이 많기에 CS나 딜교환측에서 상당히 부담을 느끼게 되고, 만약 여기서 딜교환에서 지거나, 이기더라도 이즈리얼이 죽지 않는 한 상당한 손실을 보게 됩니다.
다만 쉔은 라인전과 별개로 까다로운 상대중 하나인데, 로밍 능력이 매우 좋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R의 쉴드와 함께 날아가서 도발을 거는 연계는 위협적인데,
다른 서폿들과 다르게 미아로 해결하기 힘들다는 점이 상당히 거슬립니다.
이 경우에는 쉔이 없는 동안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서 채굴을 하거나 킬을 내거나 용을 먹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약간 쉬움~보통)

Thresh(쓰레쉬)노블레쓰의 쓰를 담당하는 적폐 중 하나입니다.
다른 그랩류들 보다 피하기 쉽지만, 맞으면서 비전이동을 사용할 시 안전하지 못하다는 점과
랜턴의 상당한 범용성, E스킬의 평타 견제나 사용 효과 모두 위협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이즈리얼이 쓰레쉬가 그랩을 사용하는 사이에 이득을 보려는 걸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 이즈리얼이 쓰레쉬에 그랩에 맞는 이유는 비전이 없거나, 그 사이에 견제를 하려고 했거나, 무빙으로 피하려다가 뒤늦게 비전이동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탱커 서포터 상대로 이즈리얼이 WE견제는 최대한 안하는 게 좋습니다. WE견제를 하는 순간 상대도 그걸 인지하고 강한 CC를 걸려고 할 것인데, 반대로 이즈리얼이 WE를 통해 비전이동만 안쓰더라도 상대 입장에서는 먼저 걸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상대 쓰레쉬가 그랩을 날리기 힘들게 미니언 뒤에 있는 것이고, 쓰레쉬가 그랩을 날릴때 내 앞에 미니언이 확실하게 막아줄 구도가 아니라면 바로 비전이동을 안전한 곳에 쓰는 게 좋습니다.
위에 적은 것만 잘 이행해도 쓰레쉬의 그랩은 거의 봉쇄가 되는데,
그 다음으로 생각해야하는 게 W갱 호응입니다.
보통 쓰레쉬가 W로 호응을 하는 경우는 점멸을 통해 정글러를 멀리서부터 합류시키는 방식이 주가 되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빠르게 비전이동을 사용하거나, 없다면 점멸이라도 빠르게 써서 거리를 벌려주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위에 적은 그랩 파훼를 하다보면, 쓰레쉬가 랜턴으로 호응하기 힘든 상황이 연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E이니시나 궁 이니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약간 어려움)

Alistar(알리스타)예전부터 탱커형 서포터의 상징 수준으로 자주 나오는 정석 탱커형 서포터입니다.
가장 정석적인 콤보인 W-Q연계는 이즈리얼의 비전이동이 있는한 알리스타도 쉽게 싸움을 걸기 어려우며,
W-Q연계는 기본적으로 알리스타가 직접 돌진하는 형식이므로, 라인 관리까지 해둔 상태라면 오히려 비전이동으로 이를 피하고 아군 서포터와 알리스타의 스펠을 빼거나 킬을 내는 것까지 가능 할 정도입니다.
알리스타 역시 이를 의식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보통 WQ연계를 한다면, 아군이 강한 CC(애쉬 궁,바루스 궁)스킬이나 정글러와 연계를 노리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위에서 언급했듯 자연스럽게 라인 관리를 해야하게 되는데, 알리스타는 이를 Q점멸 W로 배달하는 방식을 쓰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Q모션이 큰 편이라 비전이동으로 반응 할 수 있지만, 반응을 못하더라도 이즈리얼 역시 점멸을 들고있기에 침착하게 거리를 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루팀의 경우 레드팀 포탑 옆 두꺼운 벽을 이용해 도망갈 수 있으며,
레드팀은 포탑 앞 두꺼운 벽을 넘어서 도망 갈 수도 있으며, 아군 서폿이 알리스타가 E를 못쓰게 도와줄 수 있다면 비전 점멸로 아군 포탑으로 도망 갈 수도 있습니다.
그 외로는 W-점멸Q도 있긴 하지만, 이 역시 라인을 관리해두면 하기도 힘들 뿐더러 맞아도 위협적이지 않으므로 굳이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대다수의 탱커형 서포터가 그렇듯 알리스타 역시 몸집이 크고, 스킬 한 두개만 빠져도 꽤 긴 시간동안 매우 무력하므로
몇 번 피하기만 해줘도 Q잘 맞는 표적으로 전락해버리게됩니다.
(쉬움~약간 쉬움)


Tahm Kench(탐 켄치)다른 탱포터보다 보호에 좀 더 초점을 맞춘 서포터입니다.
Q의 슬로우나 3타 이후 Q나 W를 맞게되면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보통 3타 이후는 잘 맞지 않습니다.
Q의 견제가 탱포터치고 사거리도 길고 꽤 아프고, 탐켄치가 싸울때 이 스킬의 적중 여부가 싸움을 걸지 안걸지 판단하는 척도가 되기도하므로 피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탐켄치는 다른 탱포터에 비해 지속 싸움이 매우 강한편이므로
아군 서포터에 따라 순간적으로 딜교를 하고 빠질지, 지속 싸움을 할지, 싸움을 피하면서 견제만 할지 잘 선택해야합니다. 탐켄치는 다른 탱포터에 비해 순간 이니시 능력이 떨어지므로, 이를 참고하여 상대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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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제 딜포터은 많은 원딜 유저들이 까다로워 하는 유형 중 하나인데, 공통점이라면 기본적으로 마법 피해의 비중이 높고, 미드 챔피언 출신이 많으며, 1~2개의 CC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단점이 물몸이라는 점인데, 이즈리얼의 특성상 물몸 챔피언들을 빠르게 암살 할 수는 있지만 논타겟이라는 점 때문에 상당히 까다로워 합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많은 원딜들이 싫어하지만 만났을때 무시하기 어려운 서포터입니다.
기본적으로 원딜 태생에다가 라인전이 강한 원딜이다보니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뚜벅이라서 무빙이나 포지셔닝이 부족하다면 상대하기 엄청 쉬운 상대가 될 수도 있지만
충분한 숙련도와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면 라인전 내내 이즈리얼은 Q로만 파밍을 해야하는 최악의 상성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미스 포츈이 AD냐 AP냐에 따라 상대법이 달라지지만
AD의 경우는 원딜 미스 포츈과 마찬가지로 초반 Q견제나 W공속 증가를 이용한 딜교는 매우 껄끄럽습니다.
이 경우는 원딜 미스 포츈과 마찬가지로 갱, 로밍이나 아군 서포터의 견제를 기대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AP의 경우는 조금 다른데, AP미스 포츈은 E를 통한 지속 견제가 주력인 만큼 다른 스킬의 데미지, 효율이 떨어지고,
그만큼 맞딜에서 매우 취약해지고, 마나 부족에 허덕이게되므로 견제를 하러 올때 빠르게 딜교환을 걸어서 체력을 많이 빼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AD와 마찬가지로 갱, 로밍에 매우 취약하므로 이를 노려도 괜찮습니다.
(쉬움~어려움)

Lux(럭스)미스 포츈과 마찬가지로 많은 원딜이 싫어하는 서폿 중 하나입니다.
미스 포츈과는 다르게 CC기와 쉴드까지 있는 어느정도 정석 딜포터에 부합하는 서포터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이 투사체가 느리거나, 선딜이 길어서 피하기 쉽지만, Q를 맞는 순간만큼 어지간한 미드 메이지에 버금가는 순간 DPS가 높기에 Q를 안맞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견제도 무시할 데미지는 못되고 피하기 어렵다고 상대하기 까다로워 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데, E를 앞무빙으로 피하면 생각보다 잘 피해지기도 하고, 럭스는 스킬 쿨타임들이 긴 편이므로 상대 원딜이 초반 맞딜이 매우 강한 상대가 아니면 초반 맞딜을 지속적으로 걸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초반 맞딜이 강한 상대라면 어쩔 수 없이 견제 싸움으로 가거나, 라인전에서 버틴다는 마인드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Bard(바드)서포터중 장인 챔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서포터입니다.
장인 챔피언이라는 인식 만큼 장인들이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패턴들은 초반에 부쉬에서 나오거나, 리쉬하고 오는 길에 Q를 이용하여 초반 딜교환에서 이득을 보고 시작하는 건데, 기절만 안걸려도 평Q를 통해 이득을 볼 수 있으며, 피하고 쓴다면 바드 입장에서 견제하기 매우 꺼려집니다. 또한 이즈리얼이 CS를 먹으려고 할때 와서 패시브 평타 견제를 계속 할탠데, 상대가 바드라면 2렙때 W를 찍어서 오면 WQ나 W평타를 통해 이득을 봐주면서 상대하기 까다롭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라인전 견제에서 말리기 시작하면 바드가 W로 체력을 회복하려고 할탠데, 이러다보면 마나 소모가 매우 커지므로 장녀스럽게 종을 먹으러 다녀야하는데, 이 동안 상대 원딜은 2:1로 라인전을 진행해야하므로, 이럴때 견제를 하거나, CS를 못먹게 라인을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바드의 E를 통한 갱이나 로밍은 와드를 블루팀 삼거리나 레드팀 삼거리 혹은 삼거리 옆 솔방울탄쪽에 와드를 박으면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보통)

Vel'Koz(벨코즈)요즘은 잘 보이지 않지만 상당히 까다로운 딜포터입니다.
기본적으로 Q스킬과 W스킬을 이용하여 체력을 빼두고
E가 맞으면 WQ로 패시브를 터트리며, 딜교환에서 압도적인 이득을 가져가거나, 킬을 따내는 플레이가 주가 됩니다.
이즈리얼 입장에서도 계속 날아오는 Q나 W에 비전이동을 쓰기 힘들며,
W는 관통, 빠른 투사체라는 특성때문에 피하기 쉽지않고, Q역시 벨코즈가 원하는 타이밍에 한 번 분열시킬 수 있기때문에 상당히 까다로운 서폿중 하나 입니다.
다만 이런 대다수의 뚜벅이 딜포터들이 그렇듯, 갱에 매우 취약한 편이고, 몸도 매우 유리몸이므로
이즈리얼이 Q를 두 세번 맞추기만해도 킬각을 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쿨타임이 긴 편이라서 스킬이 빗나가기 시작하면 사실상 상대 원딜은 2:1 딜교환을 해야하며,
Q가 꽤 느린 편이므로 피하는 감만 익힌다면 쉽지않게 피할 수 있습니다.
W는 1타만 맞으면 딜이 매우 약한편이고요.
3렙 이전까지 벨코즈의 견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이후 위에 서술한 단점들을 노려 딜교환을 건다면
무난하게 유통기한을 맞는 벨코즈를 볼 수 있습니다.
(약간 어려움)

Brand(브랜드)모든 바텀 라인에 오는 챔피언들 중 최상위 파괴력으로 뽑히는 서포터
비원딜을 포함한 모든 바텀 라인에 오는 챔피언중에 가장 높은 화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는 서포터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킬의 깡딜이 매우 높은 편이며, 2:2능력이 출중하고, 사거리도 꽤 긴 편이므로
상당한 원딜 유저들이 기피하는 서포터입니다.
라인전 내내 날아오는 W견제는 데미지가 매우 높고, 피하기 까다로운 장판형 스킬이고,
Q-E로 이어지는 기절 연계는 이후 W를 맞추면서 90퍼센트 이상의 확률로 킬을 낼 수 있습니다.
궁극기는 튕기는 스킬인만큼 2:2교전에서 압도적인 위력을 보여주는 타게팅 스킬이다보니
기본적인 2:2맞다이로는 브랜드를 상대하기 힘들다고 보는 게 좋습니다.
다만 마나 소모가 매우 큰 편이고, 뚜벅이, 유리몸인만큼 갱에 매우 취약합니다.
게다가 W가 빗나간다면 화력이 부족하고, Q는 이전에 스킬을 맞춰야만 하는 조건부 기절이다보니
순간적인 암살에 매우 취약합니다.
이런 단점들때문에 노블레쓰에 취약하여 요즘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브랜드를 서폿으로 만난다면, 우리 서폿이 노블레쓰가 아니라면 포탑에서 Q포킹으로 잘 사리다가 중반부터 암살하고 다녀야합니다.
(어려움)


Shaco(샤코)

Senna(세나)

Swain(스웨인)

Annie(애니)

Zyra(자이라)

Fiddlesticks(피들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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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형 서포터 챔피언은 아군에게 버프, 힐을 통해 본인 개인의 전투 능력은 떨어지더라도 보조 능력이 매우 뛰어난 정통파로 분류되는 서포터입니다.다만 단점이 매우 극명한데, 뚜벅이라는 점과, 방어 스탯이 떨어지는 경우가 높아, 스킬을 쓸 수 없는 상황은 물론이고 혼자 있는 상황에 매우 무력합니다.

Nami(나미)

Lulu(룰루)

Morgana(모르가나)

Sona(소나)

Soraka(소라카)

Yummi(유미)

Janna(잔나)

그 외

Rakan(라칸)

Bard(바드)

Zilean(질리언)

Karma(카르마)

Pyke(파이크)
마치며
이즈리얼에 대한 연구는 계속됩니다.
이해가 안되거나 부족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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