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3부터 럼블을 모스트로 사용하고 있는
'불노리야' 라고 합니다.
미드 럼블은 과거의 다이아도 힘들던 제게
다이아 상위권으로의 도약을 하게 해준 꿀입니다.
저의 대략 4000판 넘는 럼블 플레이의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성의 있는 답변 드리겠습니다.
많은질문주세요^^.
이제 럼블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GO~GO~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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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1 (+3.2) | 115.4 | 공격 속도 | 0.644 (+1.85%) | 0.847 |
5초당 체력회복 | 8.01 (+0.6) | 18.2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28 (+1.55) | 54.3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룬은 아직 변경전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사용하는 룬
신비로운 유성
예전에는 감전,수확,착취,포식자 등
다양한 룬을 실험도 해보고 사용도 했지만
왜 럼블의 아버지 '마형'이
유성룬만을 사용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럼블은 기본적으로 맞는다는 생각을 버리고
나만 때린다고 생각하고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그 플레이의 중심이 될 수 있는 룬도
신비로운 유성이고요.
그래서 저는 이제 유성만을 들어 줍니다.
"대중적 가장 인기 있는 럼블 룬"
장점
1.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딜적 이득이 가장 높다.
2. 스킬을 맞추면 쿨감소
(압박을 강하게 할수록 강력해 진다.)
단점
1. 라인전이 조금 길어지면서 상대가 버틸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 무능력해진다.
2. 맞을 수도 안 맞을 수도 있다.
9.9패치 보조룬 승률
(출처:fow.kr)
9.9패치에서는 미드럼블 자체의 승률이 좋지서 그런지
보조 룬들의 승률이 모두 다 50%이상이네요.
그래도 언제나 저는
룬은 개인적으로 취향이라는 견해입니다.
(룬은 갠취~갠취~)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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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저는 럼블을 오래 플레이 해왔지만 콤보 보다는
과열 유지와 과열 상태에서의 폭딜만 가능하다면
어떻게사용하여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주의.과열에서의 화염방사 사용하기) 이 정도???
-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 오버히트: 20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175/210/245/280/315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60/65/70/75/80%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600
- 고철 방패
(Scrap Shield )
- 오버히트: 20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00/130/160/190/220 (+0.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 오버히트: 10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30/40/50/60/70%의 둔화 효과를 중첩시킵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비율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은 최대 2개까지 장전됩니다.
- 사정거리: 1000
열관리를열심히 해야겠죠~???
1레벨 스킬 정하기
화염 방사기
1. 라인 주도권을 갖고 싶을 때
2. 상대의 견제기가 강하지 않을 때
3. 상대의 cs 수급 방해 주며 나만 먹고 싶을 때
4. 우리 정글이 바위개 싸움을 먼저 요청했을 때
와 같은 경우에는 화염방사기를 찍어 줍니다.
전기작살
도벽이라든지 티모라든지 블라디 같은 친구들은
1렙 평타 견제가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럼블은 3렙부터 강한데 그전에 손해를 많이 봐버리면
라인 주도권이 넘어가 라인전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안전한 플레이를 할 때에 가줍니다.
스킬 활용 팁
★★★고철 방패★★★
럼블 플레이하는 데 있어서 고철 방패의
활용 여부는 굉장히 큼니다.
열관리뿐만 아니라 상대의 주요 스킬 상쇄에도
사용되어지는 고철 방패는 이기적인 딜 교환을
가능하게 하므로 공기 중에 쓰는 것보다는
상대의 주요 스킬에 딜을 감소시키는 역할로 사용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티어가 오르는)
★★★이퀄라이저 미사일★★★
망한 럼블도 한타의 지배자로 만들어 준다는 바로 그 스킬입니다.
정말 이 공략 저 공략 많이 봤지만 모든 공략에서
하나같이 말하는 것이 많이 써봐야 알 수 있다고 했는데
저도 공략 쓰는 입장에서 생각하니 딱히 설명 드릴 것이 없습니다.
많이 써봐야지...
하지만 저의 공략의 차별점은 몇 가지 상황에서 궁극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궁을 쓰는 상황은 대략적으로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라인전,오브잭트,한타,지형지물 이용이 있습니다.
오브잭트와 한타는 비슷한 유형이지만 그냥 평지에서의 싸움도 한타이기도
하고 자세한 설명을 위해서 따로 분류를 했습니다.
1.라인전에서의 궁극기 활용
핵심 아이템
망각의 구
저는첫 번째 코어템으로는 망각의 구를 갑니다.
망각의 구는 럼블의 딜에 있어서
중요한 마법 관통력이 붙어있어
상당한 딜을 뿜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몇몇의 챔피언
(문도,갱플 등 회복 스킬이 있는 챔피언)을
제외하고는
모렐로노미콘을 바로 올리지는 않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의 고통은 럼블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코어 템이며
딜뻥튀기를 해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리안드리의 고통의 최대 체력 퍼센트 공격은 탱커조차도 뚫어 줍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 모래시계는 적의 어그로 분산 및 딜,탱
모두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선으로 존야를 뽑을 때는 우르곳,미드에 갔을 때 제드 상대 등등
한 타이밍 살면 상대의 존재감이 떨어지는
상대로 선으로도 가줍니다.
공허의 지팡이
적팀에 모든 상대가 딜러라면 가지 않아도 될 템이지만
적팀에 탱커가 있다면 필히 가주어 앞 라인부터 자르면서 같이 들어가는 것이
좋은 럼블한테는 언제 올리느냐가 중요한 템 같습니다.
저도 이기고 있는 게임에서 공허의 지팡이 타이밍이 맞지 않아서 진 경험이 많습니다.
공허의 지팡이는 코어 템이 어느 정도 나왔는데 앞 라인을 녹이기 쉽지 않거나
상대방의 탱커들이 마방을 갖추기 전에 눈치를 채고 가주면 좋은 아이템입니다.
마방을 올리려고 하는 타이밍에 이미 공허의 지팡이가 나왔다면
아이템 선택의 싸움에서 상대를 이기셨다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신발
신발은이 3가지 이외에는 가지 않습니다.
마관신 = 딜을하고 싶다.
닌자신 = 상대의ad 평타 케릭이 많다.
헤르메스 = ap케릭이 많으며 cc기가 강력하다.
그 밖의 추천템
주문 매듭 구슬
상대방에게 강하게 딜을 넣고 싶을 때 가주며
탑라이너의 특성상 사이드 운영을 많이 하는데 이동속도가 있어서
라인푸시 후 걸어서 합류에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사용 스킬을 이용한 순간 딜을 증가시켜 암살도 가능합니다.
라바돈의 죽음 모자와의 시너지 효과도 좋습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
상대방에 생존기가 미흡하거나 들어왔다가
빠르게 빠져나가야 하는 상대들을 상대로 가줍니다.(야스오,레넥톤,가렌 등등.)
화염방사기만으로 슬로우를 걸 수 있어 게임이 편해집니다.
리안드리의 패시브 효과와도 좋습니다.(슬로우시 퍼센트 데미지 2배)
밴시의 장막
르블랑과 같이 한 타이밍에 적을 잡는 ap 챔피언이 있을 때 가줍니다.
그런 챔피언들은 한 타임 살면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제한됩니다.
가고일 갑옷
상대팀의 ap,ad 모두 잘 컷거나 우리 팀에 탱이 부족할 때 가줍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것(탱 럼블) 보다
가고일의 갑옷과 럼블은 좋은것 같습니다.
란두인의 예언
원딜이잘 컸을 때 가줍니다.
적응형 투구
ap지속 딜을 버티거나 메이지 챔프가 잘 컸을 때 가줍니다.
(카타,카서스등..)
망자의 갑옷
상대팀이 올 ad 일 때 가주면 꿀탬입니다.
선 망각의 구+라일라이+마공 벨트
요즘 게임이 빠르게 30분 정도 안으로 끝나는데
값싼 아이템을 일찍 뽑아서
게임의 흐름을 잡는
아이템 트리 연구중입니다.
선으로 망각을 올리고 다음 템은 가고 싶은 것 가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3킬 따아도 잘못 끌리는 순간 라인전 망...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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