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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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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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에 관해

- Cyp(2019-01-15, 조회수: 8344)

최근 우디르 플레이를 주로 하고있는데,


다이아 하위 구간에서 60판, 승률 62% 달성하고


나름 쓸만한것 같아



정보공유, 생각정리용으로 공략 작성해봅니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고정룬으로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Triumph(승전보)Coup de Grace(최후의 일격)을 듭니다.
해당 룬이 고정인 이유는, 우디르는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 이 단언컨데 '최고의 룬' 입니다.
하위 티어룬들중 들만한게 Triumph(승전보)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뿐이기에 해당룬은 무조건 고정입니다. (애초에 하위룬 성능이 그리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2티어에서는

전설 : 민첩함
전설 : 강인함

둘 중 하나를 투자해 줍니다.

여기서 기준은 상대 확정 CC기이며

Fiddlesticks(피들스틱)Rammus(람머스)Nautilus(노틸러스) 등등이 있을때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 을 들어줍니다.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은 강력한 CC기가 없을시에만 들어줍니다.






보조 룬은 여러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사실상 이제 추가 스텟이 본인이 선택할수 있게 바뀜으로서

어떤 선택을하던지 이 부분은 취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Shield Bash(보호막 강타)Bone Plating(뼈 방패) 를 드는편인데, 해당 룬은

정글 1:1에서 안그래도 꿀릴것 없는 우디르를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고, 어울린다 생각됩니다만.


다른 추천룬들도 장단점이 있을뿐, 딱히 꿀리진 않습니다.
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를 투자해 기동성에 한층 힘을 실어주는것도 좋고.
Cheap Shot(비열한 한 방)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를 투자해 곰태세 추가딜 + 빠른 합류싸움을 노려보는것도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Hextech 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Future's Market(외상) 등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이는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이지 뭐라 왈가왈부할게 못 되는듯 싶습니다.








보조 스텟룬은 
OFFENSE(공격),FLEX(유연)orFLEX(유연),DEFENSE(방어) 를 들어서 정글안정성 + 정글싸움을 강화해 주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따로 들 룬이 없습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스킬 콤보

 갱킹 시 모습을 보이기 전까지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로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 1스텍을 쌓고

 Bear Stance(곰 태세) 를 키고 다가가 스턴을 맥입니다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 2스텍

 Tiger Stance(호랑이 태세) 를 마지막으로 딜링기로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 3스텍을 쌓고 후두려 패줍니다.


  그 후 상황에 맞게

  Tiger Stance(호랑이 태세)Turtle Stance(거북이 태세)Bear Stance(곰 태세) 를 번갈아 쓰시며 추격, 회피, 방어, 공격 등을 능동적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스킬 마스터 순서

 Tiger Stance(호랑이 태세) 최우선 마스터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Bear Stance(곰 태세) 은 취향입니다.


 번갈아 찍으셔도 무방하며, 거북이를 선 마스터하셔도 되며, 곰을 선마스터하셔도 됩니다.

  

 각 마스터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분명하기에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Bear Stance(곰 태세) 마스터의 경우엔 이속증가가 확실히 체감이 됩니다. 다만 역으로 맞을때는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의 부재로


 훨신 빨리 녹습니다.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마스터의 경우엔 Bear Stance(곰 태세) 마스터와는 반대로 비교적 단단하지만, 뚜벅이 특성으로인해 상대에게 다가가보지도


 못하고 작살날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우디르는 아군 데미지 기여능력과,

아군 탱커유무에 따라 능동적으로 아이템을 바꾸셔야 합니다.


뭐 맨날 공략보면 능동적으로 템가라는 소리 지겨우시겠지만 팩트입니다;;

가장 먼저 우디르에게 중요한, 템에대한 인식으로서.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 Trinity Force(삼위일체) 는 필수템이 아닙니다.



초반에 아군이 너무 흥한다, 근데 탱커가 없다!
하면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가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초반에 망했다고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가시는건, 엄청나게 큰 도박입니다, 정글도움없이 아군이 잘커서 안정화되면 =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판단 좋았던거고,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가서 영향력 없어진채로 고대로 망한다 =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판단 안 좋았던겁니다.

다만,

Tiger Stance(호랑이 태세) 우디르가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가서 영향력이 안좋아졌으면 안좋아졌지, 좋아지진 않으니.
뚜벅이여서 안그래도 힘든 변수 창출이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간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을 권장할만한 상황은
아군이 매우 흥했고, 우디르는 앞에서 탱킹, Bear Stance(곰 태세)로 흐름끊기, 오브젝트 섭취 등등만 해도

무난하게 이길 수 있다 -> 판단되시면 과감하게 탱트리 전환해주시면 됩니다.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 트리로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은 상황 따질것 없이 좋은 판단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도 우디르에게 진짜 좋은 아이템이긴 합니다.
단적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 나온 우디르, 극후반까지 '딜 부족' 할일 없습니다.



뭐 딜러처럼 상대가 반격할 여지조차 주지 않는 압도적인 딜링은 아니지만
붙었을때 탱커조차도,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와 시너지로 꽤 아픕니다. 붙어서 지속딜 맞으면

'아.. 우디르 딜 무시할 수준은 못되는구나, 우디르 붙는거 신경 써야겠구나!' 생각이 들겁니다.

원딜같은 딜러는 부쉬대기 걸리면 곧바로 킬,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안나온 후반엔 충분히 가능합니다.





초보분들이 오해하실까봐 덧붙이자면,

탱템도 위에 써진것처럼 올리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Adaptive Helm(적응형 투구)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Zz'Rot Portal(즈롯 차원문)Ninja Tabi(닌자의 신발)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등등...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좋습니다. 
가령 상대 조합이 Yasuo(야스오)Jhin(진) 인데도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안가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고집하시면 곤란합니다..







상황별 아이템으로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Guardian Angel(수호 천사)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등등을 가셔도 무방합니다.
Tiamat(티아맷)으로 초반 정글링 속도를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탱로스가 발생할 수 있는 구간에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려준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로 어그로를 끌고, 나름 강력한 근접 딜링까지 가져가는 트리입니다.

강력한 스노우 볼링에 그 목적이 있으나,

쿨타임 감소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는 템트리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작 아이템에 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깔끔하게 정리해 드리자면
초반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를 1랩 투자하고 칼날부리 등을 먹겠다,혹은 마나가 딸린다 →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빠른 단일 정글몹을 처치하고, 마나관리는 내가 알아서 한다 →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피관리 잘만되고 어짜피 Tiamat(티아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Adaptive Helm(적응형 투구)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Zz'Rot Portal(즈롯 차원문) 중 하나 올릴거다 →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이 별론거같다 →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막상 붙어보면 카운터랄것까진 없는데 방패방어술을 효과적으로 잘 사용하고,

대강하로 로밍도 잘 다니는 판테온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킨드레드
잘하는 킨드레드의 경우엔 매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다른게 아니라 E의 슬로우때문에 추격도, 회피도 불가능해지고 적의 백업으로

어중간하게 뚜벅거리다 죽는경우가 많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 짜오
많은분들이 신짜오 우디르가 짜장면으로 줘패버린다고 알고계신데

맞습니다, 근데

추적자 vs 사브르로 딜감소 20%쳐맞고 싸우면 집니다.


카운터는 아닌데 경각심 가지시라고 표기해 둡니다.

신짜오가 달려들어도 스턴 -> 회피, 사브르 안나온 신짜오일경우

그냥 맞다이 뜨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초, 중반에 우디르가 압도적으로 주도권을 쥘 수 있을뿐더러

후반에 곰태세 확정스턴으로인해 마스터이는 우디르를 상대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심지어 후반에도 몰락없으면

마이 궁 vs 우디르 달리기 해도

평타 몇대 안맞아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OP.GG 통계상으로 
Rek'Sai(렉사이) 가 카운터픽으로 꼽히는데

저도 최근들어 Rek'Sai(렉사이) 플레이하고 있는데, Rek'Sai(렉사이)가 우디르한테 맞다이 100%집니다. (물론 추정이긴한데 거의 확실합니다.) (뭐 만나본적이 있어야지;;)

다만 렉사이가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로 우디르와의 교전을 아예 '무시' 하거나 본인이 원하는 타이밍에만 싸움을걸 수 있다는점이

까다로워서 카운터 픽으로 꼽히는 부분입니다.


카정을 가도 Rek'Sai(렉사이)가 역으로 우디르 정글을 카정치면 그만이고

어떤 벽도 넘을 수 있는 렉사이 특성상 정확한 정보없이 아군의 정글 진입을 요구하면

아군의 일방적인 라인손해로 들어갑니다.


즉 '동성장'을 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선 꽤 불편할뿐더러, 갱킹 역시 렉사이가 우디르대비 더 뛰어납니다.




다만 렉사이 역시 후반으로 갔을때 그리 한타 기여도가 '뛰어난 정글러' 는 아닙니다,
기습적인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Un-burrow / Burrow(돌출 / 매복) 로 광역 에어본을 취할 수 있지만

1명한테만 1초에어본이고 나머지한텐 0.1~2초정도밖에 안됩니다.. Yasuo(야스오) 등이 응해준다면 결과야 다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미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 로 진입을 해 후퇴가 불가능한 렉사이에게
Bear Stance(곰 태세) 으로 받아낸다면 오히려 엿될수 있는 아주 리스크가 높은 이니쉬입니다.



결론적으로 '까다로우나' 못싸워볼 수준까지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Nidalee(니달리) 가 더 까다로울듯 싶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우디르가 극초반에 세다고 싸움 막 여시는분들도 계실텐데

반드시 아군 라인상황, 보시고 바위게라든지, 카정이라든지 유동적으로 플레이하셔야하는건

정글러의 기본 소양입니다.


제아무리 우디르라도 체력 50% vs 체력 100%는 , 상대 스킬이 한두개 빠진게 아닌이상 질 확률이 높고
2:1은 Ivern(아이번)이와도 1차판단상으론 무조건 불리합니다.


초반 운영법
적절한 정글링, 갱킹, 역갱, 카정등등 본인 스타일대로 끌어나가시면 됩니다.
킬 잘 드셧고, 아군의 탱라인이 어느정도 있다면 과감하게 Trinity Force(삼위일체) 를 올려주셔도 되며,

우디르는 솔로 용이 매우 빠르고, 체력 유지도 괜찮은 편이므로

4랩 이후에 상대 탑 갱킹, 아군 바텀 라인 미는상황이라면

과감하게 용, (전령) 트라이하셔서 벨런스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엔 슬슬 탱 아이템 올려주시면서 안정성을 더해주시는게 우디르 플레이에서 무조건 유리합니다.

우디르, Trinity Force(삼위일체)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등등 올리시면 딜이 '말도 안됩니다'
Tiger Stance(호랑이 태세)와 겹쳐서 후반 치명타트리를 안 간Master Yi(마스터 이)에 필적하는 딜링이 꽂히는데
어디까지나 Master Yi(마스터 이)는 Alpha Strike(일격 필살)Meditate(명상) 로인한 '확정생존','돌진' 기가 있다는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탱템 둘러주시면서 안전하게 플레이해주세요
 
후반 운영법
중반과 운영은 동일하며 중후반 우디르 운영의 핵심은 Bear Stance(곰 태세) 입니다. 이하 후술하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Udyr(우디르)를 계속 플레이하시다보면 느끼시겠지만
Bear Stance(곰 태세)는 진입하는 상대에게 있어서 Pulverize(분쇄)에 필적하는, 아니, 어쩌면 추가적으로 막강한 딜링이 따라오는 Tiger Stance(호랑이 태세) 가 대기중이니 Pulverize(분쇄)보다 훨신 '압박감' 을 느끼는 스킬일 수 있습니다.


엇박자 CC를 놓기도 좋은 스킬일뿐더러 상대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를 충분히 뺄 수 있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Bear Stance(곰 태세)로 일방적으로 물 수 있다면 무는편이 좋으나

상대방의 딜링이 강력하다면 점멸이 없는 우디르 입장에선 많이 맞을 수 밖에 없기에

일반적으로 초반엔 상대를 무는 포지션이 좋고, 후반엔 아군을 지키는 포지션이 대체로 어울립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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