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33.3% (3표)
0% (0표)
66.7% (6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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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서폿카르마 장인*

- 사계절용빤쓰(2019-08-17, 조회수: 115870)

#. 19-05-10  룬 필 확인)
안녕하세요^^ 서폿 카르마 정점의 플레이어입니다. 
카르마 많이 해봤고 잘합니다. 
템트리 제 개성적인면이 크지만 효과 두둑할겁니다!
 * 장인횟수로 따지면 2~3등입니다. 
(전적에선 다야2이상만 되길래...)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TIP 6렙전까지 블리츠크랭크한태 끌려도 만트라Q나 만트라E로 역관광 할수있습니다.

 ^^ 쓰레쉬, 레오나, 브라움,파이크만 아니면 
먼저 들어와도 이길수 있어요^^


깨달음과 절대집중이 있는데요. 상위구간에서는 기민함이나 절대집중을 들었었습니다. 돼지들(브라움,탐켄치,알리스타)같은경우 절대집중으로 패주고 이즈얼이나 트리스티나 같은 도주기가 있는 상대일땐 기민함을 들었었고 최근 부계인 골드구간에서는 깨달음을 많이 들고있습니다. 이유는 서포터 아이템 특성상 대부분 쿨타임이 10%이상 있구요, 카르마가 라인전에서 빠른 E스킬과Q스킬로 운영하려면 이게 지금으로썬 가장 좋은듯해요
#.TIP 깨달음의 특성으로 초과분을 주문력or공격력! 서폿탬들 보통 쿨감있습니다. 당연히 45%를 초과하기 때문에 주문력이 증가합니다 ^^
카르마 무조건 점멸 입니다. 상대 올AD에 공속기반인 챔프들 다양하더라도 무조건입니다. 탈진 든 순간 라인전에서 망한다고 생각하세요. (이건 경험!)
#.수정// 상대팀 암살자 두명 세명이상이면 무조건 들어주세요.
    (라인전에서 이긴다고 암살자가 약한건 아니라는것...)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에게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 45/81/117/153 (+0.405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이동 속도를 12%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보통 리쉬에서 만트라 쓰시는경우 계신데, 정글링 늦는 챔프면 써주시고 빠른챔프면 Q만 두번 날려주세요 ^^
스킬 활용 팁
소환사의협곡에 들어서신 순간 만트라 키세요, 최대한 2렙 전까지 만트라 2번 이상 써주세요. 궁극의모자 활성화 됩니다 ^^
#.TIP - 게임시작부터 라인전시작 전까지 3번 쓸수 있습니다.
리쉬 해주신 다음에 라인전이동하면서 미니언 넘어서 상대에게 다가가주세요. 그 후 만트라  날려주세요, 
기겁합니다 웬만하면 둘이 붙어있을때 ^^ 
각 안나오시면 평타라도 맥여주세요. 콩콩이 계속 해주셔서 돈 수급합니다.
#.TIP - 쓰래쉬나 레오나면 그냥 주문도둑검 대신 고대주화 추천드립니다...

라인전에서 아군 원딜러님이 호응이 좋으시고... 상대 서폿이 뚜벅이거나 딜서폿이 아닌경우 2렙때 를 찍고 점화걸고 싸우세요 무조건 이득봅니다 ^^ (소라카나 잔나 룰루 같은경우 보통 쉴드를 원딜러에게 먼저 하기때문에 서폿한태 딜 넣어주세요 ^^)
#.TIP - 쓰래쉬나 레오나면 그냥 멀리서 Q각만 보세요. 특히 갱 호응이 매우 좋기때문에 서포팅보다 맵장악을 위주로 신경써주시면 웬만해서 싸움에서 졌다는 소리 안듣습니다.

라인전 끝난뒤 이제 만트라가 매우 중요합니다. 단체 쉴드 한번 빵 하고 걸어주면 한타 백전백승이죠.^^ 한타시 무조건 만트라 쉴드!!!
#.TIP - 제가 고안한 탬트리로 중/후반에 실드량이 보통 잔나나 룰루의 2~3배 이상입니다.^^
카르마는 바텀 라이너들 집 보내면 바로 미드 달려서 로밍 해주세요 가서 만트라만 적중시켜줘도 이득입니다.
#.TIP - 상대 바텀이 약한 허술하다 싶으면 가끔 미드 로밍 가셔서 만트라한번씩 맞춰주고 가세요. 전 자주가는편입니다. 왜냐면... 갈리오같은 돼지가 아닌 이상 미드라이너의 유리몸은 아프거든요. 자주 아파서 회복하게끔하면 아군의 미드라이너와 경험치차이부터 나기 시작하고, 특히! 적 정글러가 그런 상황을 보고 미드로 갈 확률이 높아지기에 아군 정글러의 동선을 쉽게 선정할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제 탬트리는 아테나의 부정한성배 선템트리에 따른 마나재생으로 인한 딜량증가와 실드량 증가에 따른 서포팅입니다. 최근 소라카나 나미 등 유틸서폿이 전부 성배가기에 좋습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선템트리가 좋은 점
    
                       


                                






레벨업당 방어력은 3씩 오르지만

마법저항력은 2~3레벨 올라야 1정도 오릅니다

따라서 마법 데미지가 초반 체감상 더욱 강하게 들어오기도 하고

서포터 포지션 특성상 광역스킬딜에 맞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마법저항력을 빠르게 갖출 수 있는 성배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엔 향로가 사기였기 때문에 묻혔던 아이템인데 다시 한 번 재조명 받을만한 가성비를 지녔습니다 또한 유니크 옵션을 제외하고 향로가 2300원에 주문력 60과 마나리젠 50% 쿨감 10% 이동속도 8% 쉴드량 +10%를 주는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는 2100원에 주문력 30과 마법저항력 30 쿨감 10% 마나리젠 100%을 줍니다 이것만으로도 나쁘지 않은 스펙인데 구원까지 올렸을시에는 향로+구원시 4400원 주문력 60 쿨타임 감소 20% 이동속도 8% 60 체력리젠 50% 마나리젠 200% 실드량 +10% 아군 쉴드시 평타에 5~20 마법데미지 및 공격속도 10~30% 증가 성배+구원시 4200원 주문력 60 쿨타임 감소 20% 마법저항력 30 체력리젠 50% 마나리젠 250% 상대에게 데미지누적 시 실드량 100~250 이상 증가 2코어 뜰 타이밍에 쉴드량 10% 증가보다 쉴드량 100~250 증가 옵션이 훨씬 좋고 이동속도 옵션은 사실상 카르마에게 큰 의미는 없습니다. 결국 말씀드릴것은 아테나의 성배의 마나재생획득시 주문력증가에 따른 구원+향로+미카엘 등의 마나재생력으로 주문력 증가(실드 주문력계수)+보호막증가량 총40%를 활용한 한타 구도입니다 ^^ 카르마 실드보고 아군 적군 할것없이 ? ? ? ? ? 나오게 만들어보세요 기분 할렘판타지입니다 ^^
#.TIP - 포킹과 초반주문력증가에 따른 딜링과 서포팅으로 돈수급 해왔습니다만... 쓰레쉬 레오나에게 그나마 부비부비 하려면 고대의주화가 더 좋다는걸 이번에 실험하면서 알게됬습니다. 참고 하셔서 편하게 건승하세요~ 

#. TIP2  솔라리는 가지 않습니다. 체력계수에 비래하기 때문에 효율이 너무 안좋습니다.
이에따라 한타때 W꼳고 존야라던지 상대 피흡량이 좋다면 모렐로 올리셔도 됩니다.
(최근 아칼리나 아트록스 블라디 등 피흡량 많인 챔피연들 많이 나오기때문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카르마 엄청 많이 해봤지만 레오나는 처음부터 끝까지 어렵습니다. 기본 탱키함에 더불어 CC기가 엄청 많으며 특히 CC기의 쿨타임이 매우 짧아 초반 라인전에서 3킬이상 차이 나지 않는이상 지속적으로 라인전을 이기기는 힘듭니다.
쓰레쉬
초반 라인전에서 탱커인지 딜러인지 모를정도의 능력치를 갖고있습니다.
CC기가 많고 그랩 한번 잘못당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우리 원딜이나 저나 순삭당합니다... 무엇보다 랜턴에 따른 갱호응이 너무 좋습니다.
노틸러스
노틸러스 CC기 장난나입니다. 심지어 W스킬버프에 힘 입어 룬까지 상향먹어서 너무 쎕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드
바드는 절대 카르마를 이길수 없습니다. Q사거리가 카르마보다 짧고 CC기가 Q한개뿐인지라 맞을일도 없고 맞추시기만 하면 쉽습니다. 사거리를 이용해서 딜교를 하시고 딜교에서 이득을 계속 보시면 바드는 회복스킬에 마나를 다 써야하기 때문에 마나가 금방 고갈됩니다.^^

#.TIP - 나미, 마찬가지 입니다 ^^ (마나 유통기한 자주오게 만드세요)
브라움
브라움은 절대 카르마를 이길수 없습니다. 왜냐... 일단 뚜벅이탱커는 카르마에게 접근도 힘들고 특히 방패쿨타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방패 빠진것 보고 딜교하시면 큰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속박만 맞지 않는다면 크게 딜교에서 손해볼일이 없습니다. 마나실드를 보통 원딜러에게 하기 때문에 먼저 속박을 모르가나에게 걸어주시고 만트라Q를 상대 원딜러에게 맞춰주신다면 두명 다 킬각잡을수 있습니다. 특히 마나실드 쿨타임 매우 길어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에서 쉽게 이기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정글 리쉬 후 라인복귀간 최대한 두명에게 Q 또는 만트라Q를 맞춰주세요. 평타견제 계속 해서 콩콩이 데미지 누적시켜주세요. 2렙때 상대가 브라움이나 탐켄치 이런애들이다. 그러면 W부터 찍어서 상대 서폿에 먼저W 걸어서 속박 걸어주세요. 그러면 서폿은 멈춘상태입니다. 그 후 만트라Q+점화를 상대 원딜에게 맞춰주세요. 이러면 상대 원딜 죽어나고 상대 서폿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아군 원딜이 문제가 있는분이 아닌 이상 거의 필킬입니다 ^^

+ 쿨감45%맞추셨을때 평타1대에 궁쿨타임 1초감소!

+ 쿨감45%맞추셨을때 스킬적중시 궁쿨타임 2초감소!!

초반 운영법

저는 보통 라인전에서 일부러 원거리 미니언에게 Q를 자주 적중시켜서 밀어버립니다. 왜냐면 카르마 Q스킬 특성상 맞으면 오리아나W 스킬처럼 번집니다. 그래서 적에게 데미지를 줄수도 있을뿐더라 특히 카르마는 라인 당겨지면 쉴드쟁이밖에 안되는데 이럴거면 카르마같은 챔프보다 잔나 소라카같은 이쁜애들 추천드립니다.^^


탬트리가 매우 중요합니다만. 상대 서폿 대부분 AP입니다. 다른분도 아테나의성배 말씀하셨는데 저도 그거부터 올리는 편입니다. 마나재생에 따른 주문력 증가와 초반 마법저항력 사기입니다... 


중/후반 운영법

 아테나 성배 다음에 아군 원딜이 잘 성장했다면 향로부터, 팀 분위기가 좋지 못하거나 서랜치자고 난리났을경우 구원먼저 올리시고 바로 미카엘 올리세요. 구원을 먼저 올리면 실드량이. 상대에 CC기가 없을리 없고 아군의 딜러를 가만히 둘리 없기에 미카엘 중요해요! (남들과는 다른 전략이져...)

 

팀파이트시 역할

 가끔 보면 중반이 넘어서도 만트라Q를 맞추시는게 버릇된 분들 많더라구요. 중후반 무조건 만트라 E스킬로 대처하세요. 그리고 Q스킬과 W를 아군 딜러에게 오는 돼지들한태 걸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또 만트라 쿨이 금방 돌아오기 때문에 만트라E스킬을 다시 쓸수 있어요

 

챔피언별 대응법

 카직스, 렝가 이런애들 나와도 방탬 가지 마세요. 차라리 주문력 올리세요; 혼자 돌아다니면 죽겠지만 딜러와 같이 다닌다면 딜러를 먼저 죽이려고 하지 서포터를 먼저 죽이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트라E스킬 후 Q.W써주시면 역관광!

 

마치며

서폿 카르마는 다른 1티어 서폿들과 다르게 10에서 10을 전부 쏟아내야 제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

 서폿카르마는 사실 탑카르마처럼 중/후반에 가면 한타을 일부러 열어야 역관광이 가능합니다. 만트라 쉴드는 지배력 장난 아닙니다. 이점만 유의하시면 초/중/후반 게임파이트에서 상대나 아군에게 ? ? ? ? ? 쉴드량 뭐냐 버그임? 들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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