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58.3% (7표)
8.3% (1표)
33.3% (4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0
0
0
7/12
M1 서폿의 챔피언 맛보기 / 잔나편

- 북미서폿우재(2021-08-03, 조회수: 91451)

안녕하세요^^
한 챔피언에 대해 짧고 굵게 알아보려고 합니다.ㅎㅎ

옛날에 올렸던 "잔나, 잔나게 잘해보자. 정성팁 & 올챔상대법(8.23)" 공략 수정해서 재업로드 합니다.

image.png

영상으로도 제작했습니다^^





"잔나"에 대한 제 생각. (11.11패치)
= 잔나만 플레이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굳이 얘를 선픽으로 쓸 필요가 없겠죠?

  현재는 다루기가 어려운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잔나를 사용하기에 많은 제약들이 걸려서, 사실 "좀 비추천"합니다.

  조건이 충분히 된 상태에서 후픽이 그나마 괜찮겠네요.

  저는 이속 & 받아치기가 잔나의 핵심이라 생각해요. 

  룰루는 스킬셋이 좋아서, 잔나는 이속이 빨라서 여태 다른 유틸폿이 암흑기를 걷고 있어도

  이 둘은 항상 건제했습니다. 라이엇이 이 둘의 핵심인 스킬셋과 이속을 변경하지 않는 이상

  계속 쓸만할겁니다. 잔나 다룰줄 알면 좋겠죠?




장단점)


장점:

라인전이 강하다.
  (1렙에 사거리도 준수하고 타겟팅인 w가 있고, q로 들어오는 적을 띄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속이 빠르다.
  (잔나 존재의 이유 같습니다. 다른 유틸폿에 비해 이속이 빠릅니다. 
   남들보다 먼저 교전에 참여할 수 있죠.) 

받아치기에 좋다.
  (q와 r로 들어오는 적을 밀쳐내며 카운터치고, 아군을 지키기 용이하다.)

항상 준수한 승률.
  (잔나는 이속이라는 보이지않는 수치 덕분에, 다른 힐포터들에 비해 승률이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유틸폿을 고집하신다면 잔나 한 번 해보세요.)




단점:

유지력이 좋진 않다.
  (잔나는 룰루, 소라카, 소나 등과 다르게 힐, 방어막을 아군에게 계속 스킬쿨 돌리면서
  유지하는게 안돼서 유지력 싸움에서 밀릴 수 있습니다. 라인전 적당히 하시고 로밍가세요.)

- 물몸이다.
  (견제를 해야하는데, 상대 서폿이 cc 있는 진입형 탱 서폿 그런거잖아요? 그냥 점멸로 이니시걸면
  꼼짝 못합니다. 갱도 당해주면 안되고요. 절대 죽으면 안되는 챔피언이라 생각하심 편해요.)

- 스킬 한 번 잘못쓰면 사망.
  (들어오는 적 상대로 스킬 한 번 삑사리나면 사망입니다.
  뿐만아니라 적 스킬 못 끊으면 잔나가 무쓸모가 될 수 있습니다.

수동적이다.
  (딱히 이니시를 여는 수단이 없죠? 레오나, 쓰레쉬 같이 능동적인 플레이가 안됩니다.
  유지력과 보조가 좋아서 유리한 게임 굳히기는 좋은데, 지는 게임에서는 물 흐르듯 지게됩니다.
  그래도 다른 유틸폿에 비해 좀 더 능동적인 편입니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룬 취향인데

핵심은 잔나가 초반에 견제를 해야하기에... 또, 이속이 핵심이기에
그에 적합한 룬을 착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유성을 드는 이유: 잔나 w가 슬로우라서 맞추면 거의 확정으로 들어가요.
                    그런데 콩콩이도 괜찮습니다.

-마순팔: 스킬을 더 자주 쓸 수 있게 들어주세요.
          그런데 이속이 필요하다 싶으면 빛의 망토도 괜찮습니다.

-기민함: 깨달음 룬 자체가 좋긴한데, 초반에 딱히 도움되는 룬도
           아니고 잔나에게 이속은 꽃이라서
           제가 느끼기엔 기민함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주문 작열: 초반 라인전 좀 더 강하게 해주는 룬. 
             물 위를 걷는 자도 괜찮습니다. 근데 이거는 강에 있을 때 한정이라
             저는 초반 1~2렙에 좀 더 강하게 해주는 주작이 더 좋습니다.

-피의 맛: 유지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사실 잔나가 초반에 딜포터나
           다름이 없습니다. e는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아서.
           쿨도 길고, 방어막도 조금 주거든요.

-끈질긴 사냥꾼: 이속은 생명입니다.




*수호자도 들기는 하는데 드는 상황은 썩 좋지 않은 것 같네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잔나는 후픽 추천드려요.


수호자는:
생명의 샘- 뼈 방패 or 재생의 바람 - 소생 -
(두 번째 룬은 취향) 비스킷 - 우주적 통찰력

스펠은 점화 & 점멸 씁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탈진을 써야하는 상황을 안나오게 하는게 베스트...


(대신 상대에 잭스, 신짜오, 자크, 알리스타같이 정직하게 

들어오는 애들만 있으면 상대로 탈진들고 잔나 꺼내면 굿.)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

(1렙에 w, 2렙에 q, 3렙에 e)


취향인데 저는 w 세 번 찍고, e 선마.


(잘크면 w선마, 못크면 걍 e선마 이런식으로 유동적으로.)


q 선마를 가장 늦게 합니다.



스킬 설명

스킬설명은
7:07 부터 봐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첫귀환
최종 아이템
템은 주문도둑의 검 - 슈렐리아 - 그 이후 유동적. (보통 부패기, 흐물지, 향로 중 선택)

월석 재생기 & 흐물지 버프로 인해서 조심스레 찍먹해봐도 되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신발은 상황마다 다른데 보통은 기동신 or 신속신.

참고로 딜템은 가지 말아주세요.
갈거면 "암흑의 인장" 사세요.

(치감이 필요하면 2코어로 부패기. 그게 아니면 흐물지 / 향로 추천해요.
*흐물지는 ap 향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잔나
내 손과 머리가 카운터.
제드
상대방의 잘 큰 암살자.
베인
못하는 우리팀 원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나를 알고
잔나
적을 알면
잔나
백전백승
카운터1: 노블레쓰 같이 한 번에 꽝 붙어서 터뜨리는
          챔피언.

카운터2: 잔나보다 긴 사거리를 가진 챔피언,

카운터3: 거리 조절 못하는 내 자신.

카운터4: q 와 궁 못쓰는 내 자신.
(영상 준비중)

-바쁘신 분들을 위한 팁!-

*영상 속도를 1.25배 이상으로 설정하시고 시청해주세요.^^

*인게임 시간 15분 전까지만 시청해주세요.^^

내가 잔나: 
- 잘맞는 원딜은 드레이븐이랑 은근 잘맞고, 평타기반 원딜이랑도 괜찮은듯 합니다.
  (잔나 w 슬로우 묻히고 같이 때릴 수 있는 원딜. 카서스 원딜 조합도 유명하죠?)


- 저는 상대가 라칸, 알리, 렐들어오는 챔피언들 받아치는 용으로 많이 썼습니다.
  (항상 플래시 체크 필수: 순간 점멸 쓰고 들어오는데 반응 못하면 바로 터집니다.


- 초반에 킬각 잡기: 1렙에 w 로 상대 계속 견제하고, 평타로 미니언 계속 쳐서 선 2렙 잡고,
  상대에게 w 슬로우 묻히고 바로 q q 날리면 에어본 되니까 그렇게 킬각 잡으세요. 
  그 이후에 상대가 딸피면 부쉬안에서 상대 예상 경로쪽으로 q 차징 해놓고 킬각보세요.
  (대신 상대 봇에 진입형 챔피언이 있으면 q 아끼시고 들어올 때 q q 로 끊어주세요.)


- 제가 생각하는 잔나의 핵심은 로밍인데 항상 로밍은 원딜이 안전한 상황일 때만 갑니다.
  (그렇다고 꼭 로밍을 가야해! 라는 강박관념은 없으셔도 됩니다.)


- 상대가 딜포터일 때: 보통 잔나보다 사거리가 길테니 스킬 다 피해주시고, 견제가 어려우면 라인전 반반 
  가신 후에 기동력으로 승부보세요; 로밍으로 겜 터뜨리세요. (상대 서폿도 불러서 원딜 1대1 파밍 구도
  만들기) 그럴 상황이 아니면 그냥 라인전에서 최대한 버티시고요.


탱커형 서폿들 상대: 거리 조절 하면서 계속 짤짤이. 상대 체력 깎기; 왠만하면 원딜 노리세요.
  항상 상대 플래시 의식하기. 항상 알맞은 타이밍에 q 를 쓸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 유틸폿 상대: 맞딜교 할 때, 쉴드 타이밍 잘 맞추기. 사실 잔나는 라인전에서 쉴드 쿨이 길어서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고, 힐도 없기 때문에 유지력이 좋진 않습니다.
  계속 이기적으로 본인만 짤짤이 넣어서 상대 마나 빼야합니다. 


- 잔나를 하면서 항상 기억할 것: 어떠한 일이 있어도 절대 죽지 않기. 그러면서 원딜 지키기.
  추가로 q 와 궁은 남발하면 안됩니다.


- 원딜이 타워에서 미니언 받아먹는데 그 쪽에 회오리 안가게 하세요...







대가 잔나:
- 카운터 칠거면 노블레쓰 추천.
  (한 번 끌면 거의 바로 킬각이며, 렌즈 + 마공점 드시고 부쉬 안에서 상대 압박하세요.
  마공점 있으면 그냥 1,2렙 때 점멸 cc 넣어서 점멸 맞교환만이라도 하면 이득입니다.
  아군 원딜이 세고 호응만 잘 해주면 바로 킬도 냅니다.


- 딜포터를 하고 싶다면 자이라 등 추천. (잔나보다 긴 사거리 챔프.)
  잔나 유지력 별로니까 계속 체력 깎아서 집 보내세요.


- 유틸폿을 하고 싶으면 룰루 등... 사실 아무거나 해도 괜찮긴 합니다. (힐로 유지하는 챔피언 추천.)


- 알리스타 같은 진입형 챔피언 했는데 상대가 잔나 했을 경우: 우선 첨에 미니언 좀 버려도 되니까 짤짤이
  맞지말고 체력 관리 필수!음에 들어가보고 잔나가 q 로 잘 막아내는 장인이라면,
  점멸 있을 때 킬각을 노리세요. (q 플 등 반응하기 힘들게 하세요.)
  들어가는 척 앞으로 좀 다가가서 잔나 쫄게 만들어 q 낭비하게 만드세요. 잔나 q 빠졌을 때가 킬각입니다.


- 잔나는 cc에 약합니다. 그리고 잔나 한-두 번 죽으면 그 이후로 잡기 쉬우니까 정글 불러주세요.


- 라인전에서 잔나 w 를 맞지 않는게 가장 좋지만,
  만약 원딜 or 서폿이 맞는다면 물약 2개 있는 서폿이 맞는게 나으니까 대신 앞에서 딜교하면서 맞아주세요. 



빌드:
간단하게 짚고 넘어갈게요. 자세한건 op.gg같은 사이트에서 확인해주세요.


- 우선 스펠:


- 룬 빌드:


- 템트리:


- 스킬 설명:


- 스킬트리: 



주의:
다시 말씀드리지만, 잔나는 다루기 어려운 챔프입니다.

남들보다 먼저 교전에 도착하고, 상대 진입 스킬을 끊어줘야 합니다.

못하면 정말 쓸모가 없는 챔피언...


원딜 입장에서, 아군 잔나가 1렙에 e 찍고 뒤에서 쉴드만 준다면

바텀은 포기하세요. 





모든 서폿 강의 (75개 챔피언) 올렸습니다! 



마치며
감사합니다^^


제가 롤을 할 때는 이런 마음가짐입니다.
"자신감은 가지되, 자존심은 버려라"

선픽, 자신있는 챔피언 하는게 좋습니다. 
카운터픽, 실력으로 극복하시면 됩니다.

질문 & 지적 환영합니다!
즐겜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58.3% (7표)
8.3% (1표)
33.3% (4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