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37.5% (3표)
12.5% (1표)
50% (4표)
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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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정글]오공 난이도 쉬운데 티어 올리기도 쉽다!!![감전오공]

- 트리스타나v(2019-03-16, 조회수: 53740)

플1~2 왔다갔다하는 그저...수문장입니다.

하 지 만     이번시즌 오공만 500판 가까이 해서 승률 60퍼대를 유지하고 
              오직 정글만하는 원챔유저입니다.

왕 청 포 도님이나   세르델님 영상을 보면서 
오공을 해왔고 

무엇보다 오공의 스킬은 빗나가지 않기 때문에 손이 않좋은
저도 플래 상위구간(플1 94포)을 찍게해준 챔피언이고 난이도 또한 쉽기
때문에 쉽게 시작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이정도로 똥손입니다. (오공밖에 못함)
오공은 1~5티어 중 3.5티어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
초반 2:2 싸움도 약하고 바위게 싸움도 약하고 카정에도 약하고 하지만 오공밖에 못해서 저는 합니다...
 피지컬 좋으신 분들은 리신, 엘리스 등등 좋은거 많으니까 그런거 하세용
 하지만 그 챔피언 이해도를 높여서 한다면 티어가 어떻게 되든 좋다고 생각합니다.



랭크전 12연승 플1 구간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감전보다 수확이 초,중,후반 다좋습니다. 
킬관여를 하면 1.5초로 다시 발동되어 한타 시 최대 5번까지 활용 가능하고
무엇보다 원딜이나 적 미드를 원.콤. 낼수있는 능력이 올라갑니다.


저도 감전을 무조건 들었지만 이번시즌부터는 수확이 짱이란걸 느꼈습니다.


그냥 한번 들어보십쇼..   (8.24 패치로 수확이 너프되었지만 그래도 감전보다 좋습니다)



수확 너프 이후 감전으로 복귀하였습니다. (하지만 수확 + 최후의 일격은 아직도 쓸만합니다.)


OFFENSE(공격) 오공은 e에 공격속도가 있기 때문에 적응형 능력치로 공격력을 챙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OFFENSE(공격) 공격속도가 초반 느린 정글링에 더욱 힘을 실어줍니다.
FLEX(유연) 공격력 올려주는 소중한... 룬
DEFENSE(방어) 정글인데 방어 안들고 체력을 올리는 이유?  ---> 오공의 Decoy(분신술)로 인한 정글 피관리가 수월하기 때문에 체력                                                                 확보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DEFENSE(방어)아무리 Decoy(분신술)가 있다해도 안맞을수는 없으니 방어가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하여, 수정하였습니다.




기민함을 올렸었는데 이속증가 옵션으로 바뀐 지금은
정밀에서 갓전보와 최후의 일격으로 어둠의 수확과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냥 수확만 열심히 쌓아서 교전한다?    딜량 1위가 자주 나옵니다..


그냥 고정이요.       


고려할게 없습니다.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5~9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35/40/45/50/5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e3개 주고 q를 선마하는 이유는 e5개를 들어서 무한 정글링을 하는 것이 아닌 q5개를 줘서 적을 빠르게 반피로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실제로 e q r 쓸때도 q의 방어력 감소로 인해 킬 캐치 능력이 올라가고 e3개를 올려주어도

 정글링은 충분히 할만합니다.


 6렙전 기본적인 콤보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평 Crushing Blow(파쇄격) 

          최대 딜량(근접) 평 Crushing Blow(파쇄격)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평평        중간중간에 Decoy(분신술) 섞어주고 평타를 섞어준다면 좋습니다.


 6렙 이후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평 Crushing Blow(파쇄격) Cyclone(회전격) 

       최대 딜량(근접) 평 Crushing Blow(파쇄격)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Cyclone(회전격) 

 

  깜짝 암살콤보 Decoy(분신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후에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평 Crushing Blow(파쇄격) Cyclone(회전격) 하면 원딜은 거의 원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주기가 있다면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Crushing Blow(파쇄격)Cyclone(회전격) 해준다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거의 고정인데 신발만   적팀에 ad가 많다 ->   닌탐
                                  ap가 많다 ->   헤르메스


나머지는 그냥 고정입니다.


한때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 마체테(부적) 을 처음 아이템으로 가서 정글 한캠프를 돌고 1050원으로 티아멧을 구입하여
게임을 풀어갔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빌드의 단점을 말씀해드리겠습니다. 물론 티아멧이 나오면 정글링이 더욱 빨리지는건 맞으나, 오공 특성상
적이 카정을 오거나 바위게 싸움 등으로 조금이라도 말리게 된다면 코어템인 드락사르가 늦어지게 되어 딜러로서의 역할이 많이 떨어지게 되고 또한 정글강타가 빨리 나오지 못하여 초반 갱킹이 더욱 탄력받지 못하여 말릴수가 있게 되므로


무 조 건 마체테 + 충전형 물약을 가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사냥꾼의 물약으로 업그레이드 해야할때도 있습니다.

 12/6  -  마체테(부적) +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로 갈수있는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적정글이 오공과 같은 초반 초식이고 갱킹이 매섭지 않을 경우(극소수)에는 갱킹을 안가고 정글 한캠프를
            다 돌게 되면 Tiamat(티아맷) 이 바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스킬콤보도 부드럽게 잘되고(티아멧 사용효과)
           딜도 챙길수 있고 정글링도 빠르게 될수 있어 후반 기대치가 높아져서 가면 좋을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육식정글상대로 올렸다가는 전라인 다 터지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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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amat(티아맷) 가격상승으로 인해 무조건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이 되어버렸습니다

----> 티아멧을 이용하여 풀캠을 한번에 먹고 성장위주로 가는 것 또한 좋은방법
             ( 한캠프를 먹는 것을 중점으로 하되, 백업을 먼저 간다는 생각으로 풀어나가야함)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1차 포탑이 빨리 부서질 것 같지않고 갱킹이 시급하다 싶으면 기동력으로 많은 갱킹으로 라인을 살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기동력은 대부분 추적자 올리고 바로 갑니다 (게임속도가 빨라져서 요즘 이거 많이 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cc기가 많다, ap가 두명 이상일때는 헤르메스를 올려줍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ad가 많다 그냥 바로 올려줍니다. 닌탑은 너무 효율이 좋아요.

---> 신발은 어느때 올리든 괜찮습니다(저는 거의 추적자 올리고 올립니다)
      또한 신발 업그레이드는 보통 드락사르 올리고 올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다르긴함)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이거는 사실 뭐를 먼저 올려도 좋습니다만 .. 소규모 전투가 일어날때 딜을 올려야 승산있으면 드락사르,  빠른합류를 통해서 전투를 이끌어야하는 상황이면 요오무 -> 취향타는 듯합니다. 저는 요오무를 많이 올려요.

게임을 하다보면 탱킹이 필요할때도 있습니다. 그럴경우 거의 그렇지는 않지만 10판중 1~2판은 드락사르(요오무) 하나만 올리고 요오무 대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블클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방에 탱커가 많고 우리팀에 ad가 많을 경우 오공이 방어력을 감소시켜 팀원들의 딜량을 늘려주어야 할때 가기도 합니다.  -> (트포는 비추입니다)

막템으로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인데 깡딜로 밀어붙이는건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  체력회복이 너무 많다면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상황에 맞게 가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그냥 저는 필벤해요 그냥 당해보면 암

역갱 x , 카정x , 1:1 x

뭐 되는게 없음 후반가도 요즘 수확이라 붙으면 사망
아트록스
정글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미드 강타 아트록스를 말하는겁니다.

안그래도 정글링이 느린 오공의 칼날부리를 미드라인 순식간에 밀고 카정을 합니다.

바위게까지요 ... 굉장히 거슬립니다. 요즘에는 얘 필벤중
오공은 탱커들이 좀 힘듭니다.  

탑에 아군이 ad고   적팀이 탱커라면 저는 초반에 몇번 가고 거의 안가고 

미드/봇 동선을 잡으면서 되도록이면 봇에 궁갱을 가는편입니다.



오공은 역갱 당하면 큰일납니다... 시야장악이 굉장히 중요해요 
 (오공 -> 초반에 매우 약합니다 cc기도 없고 딜갱치고 약하구요... 하지만 후반에 은신으로 가서 암살, 한타 장악력만 보고 하는겁니다)

 무조건 야비하게 해야합니다.    상남자? 오공은 그런거없어요 무조건 야비하게 이기는 싸움만 해야 이겨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레드쪽에서 시작해야합니다. (무조건)  

 오공은 레드를 먹자마자 미드 2렙갱을 찔러주면 상대 플을 빼거나 수확 1스택을 쌓고 시작할수가 있어요 그리고는

 바로 바위게 먹구 블루를 챙깁니다.  


 목표는 한캠프 싹다 먹는것이지만 정글러이기때문에 항상 갱각보이는 라인은 봐줍니다 . 또한 6전에는 그렇게

 강력한 갱킹이 아니므로 바위게 위주로 먹으면서 시야잡아준다면 1인분은 할수가 있습니다. 

 6까지 무난하게 흘렀다면 그저... 오공은 캐리 가능해집니다.


 tip. 레드먹고 갱킹없이 칼날부리를 먹으면 레드시간 끝나기전에 먹을수 있습니다. 그럴경우 바위게 > 골렘까지 먹고       1050원으로 귀환가능 

     하지만 갱킹으로 인한 레드시간이 끝난다면 마체테를 가지고 칼날부리를 먹는다면 한틱이 부족하여 정글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갱킹을 갔다면 레드 > 바위게(블루쪽) > 블루 > 두꺼비 > 늑대 먹고 귀환하여 추적자를       사온 후 다시 칼날부터 잡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글로 플레이를 하다보면 많은 변수가 있는데 하나의 예로

 레드를 먹고 미드 한번 찌르거나 찌른 후 바위게를 먹으로 갈 타이밍에 상대방이 블루 리쉬를 받고 

 탑(봇)에 갱을 간다 ---> 우리 블루쪽에 백업핑(와드나 시야)을 요청하고 상대방 레드를 카정합니다.

 여기서도 시야확보가 중요

                                           

 이렇게 이득 하나하나가 큰 격차가 됩니다.

 

 

초반 운영법

 6전까지는 시야 잡아준다는 생각으로 바위게를 최대한 잡아주는게 제일 좋으며, 확실한 갱각이 보이면 갱킹을 가고

 그렇지 않으면 정글링을 하면서 빠르게 6을 찍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궁이 찍히는 6부터는 궁이 생기는 시점마다 미드/봇 위주로 찔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탑도 상황에 따라서)

 가장 베스트는 봇 2명을 따는 것입니다.

후반 운영법

 정글러로서 사이드를 도는 것은 좋지 않지만 잘컷다면, 또한 요새 텔너프(안끊김)로 인해 점화를 많이 들기 때문에 용/바론 먹힐 타이밍이 아니라면 사이드로 오는 딜러들을 깜짝 암살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을 지키거나 미드를 지키기 보다는 상대방을 최대한 여러명 띄운다는 생각으로 적진영 붕괴를 시키는 

 클레드 다음으로 좋은 이니세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잘큰 오공은 샤코처럼 가서 렝가처럼 암살이 가능해집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잘큰 미드, 원딜 위주로 물어주는게 정석이지만 상황에 따라 잘큰 딜포터를 물어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브랜드, 자이라, 벨코즈 등등)

 그냥 여러명 띄우면 장땡 (미드 원딜이 껴있으면 최고!)

마치며

 모든 스킬이 타겟팅이기 때문에 난이도 롤에서 가장 하위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낮은 난이도로 맵리딩 능력과 정글루트 파악, 백업 타이밍 등만 잘 숙지한다면 티어는 쭉쭉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한점 있으신분은 댓글에 아이디 적어주시면 제가 친추걸고 최대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37.5% (3표)
12.5% (1표)
50% (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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