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6명

73.1% (19표)

3.8% (1표)

23.1% (6표)
헤이스트) 서폿침착파이크 +미드칼날비파이크 영상

https://www.twitch.tv/heyst1000
매일 밤 9시부터 생방송 유튜브/트위치 진행합니다!
헤이스트입니다.
매력적인 챔피언인 파이크, 딜템이 좋을지 탱템이 좋을지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 공략을 작성합니다.
이 글이 정답은 아니지만, 빌드를 찾으시는 데에 도움이 되
길 바랍니다.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70 (+110) | 2540 | 마나 | 415 (+50) | 1265 |
공격력 | 62 (+2) | 96 | 공격 속도 | 0.667 (+2.5%) | 0.95 |
5초당 체력회복 | 6 (+0.5) | 14.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3 (+4.7) | 122.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150 | 1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침착특성이 파이크와 잘 어울리기도 하고, 제가 생각하는 가장 효율 좋은 보조룬인 전설:
강인함 특성을 사용하여 불굴의의지와 더불어 강인함을 많이 얻을 수 있
는 룬입니다. 선택능력치 룬이 패치 된 이후로 여진-영감이나 여진-정밀 특성을 들어도
능력치 손해를 보는 일이 없기 때문에 효율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결의 특성에서




선택능력치는
1번 공격력 고정에
2번,3번 방/마방 상대 보고 적절히 섞어주시면 됩니다.
----------------------------------------------------------------
기본적으로 메인 특성으로 여진을 사용합니다.
Q. 파이크는 딜포터인데 감전이 낫지 않을까요?
A. 아래 템트리에서도 설명을 드리겠지만 감전의 딜로 얻는 이득보다 여진의 방/마방 증가와 깨알 딜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더 크다고 보기 때문에 여진을 듭니다.
실제로 감전을 몇 번 든 적도 있었지만, 한타나 라인전에서 여진의 활용성이 더 뛰어나다고 느꼈습니다.
아래 뼈방패-재생의 바람-소생 으로 메인 결의 룬을 채워줍니다.
보조 룬으로는 지배특성에서 돌발 일격과 끈질긴 사냥꾼을 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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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착특성이 파이크와 잘 어울리기도 하고, 제가 생각하는 가장 효율 좋은 보조룬인 전설:
강인함 특성을 사용하여 불굴의의지와 더불어 강인함을 많이 얻을 수 있
는 룬입니다. 선택능력치 룬이 패치 된 이후로 여진-영감이나 여진-정밀 특성을 들어도
능력치 손해를 보는 일이 없기 때문에 효율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결의 특성에서
뼈방패(vs탱포터)소생의바람(vs짤포터)
소생(vs짤포터)불굴의의지(vsCC기) 상황에 맞게 들어주시고
선택능력치는
1번 공격력 고정에
2번,3번 방/마방 상대 보고 적절히 섞어주시면 됩니다.
----------------------------------------------------------------
기본적으로 메인 특성으로 여진을 사용합니다.
Q. 파이크는 딜포터인데 감전이 낫지 않을까요?
A. 아래 템트리에서도 설명을 드리겠지만 감전의 딜로 얻는 이득보다 여진의 방/마방 증가와 깨알 딜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더 크다고 보기 때문에 여진을 듭니다.
실제로 감전을 몇 번 든 적도 있었지만, 한타나 라인전에서 여진의 활용성이 더 뛰어나다고 느꼈습니다.
아래 뼈방패-재생의 바람-소생 으로 메인 결의 룬을 채워줍니다.
보조 룬으로는 지배특성에서 돌발 일격과 끈질긴 사냥꾼을 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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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완벽공략! 바쁘신분들은 9분 15초부터 확인해주세요!
추후 사진으로도 업데이트합니다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Gift of the Drowned Ones)
파이크는 적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량의 9 (+0.2 방어구 관통력)%, 주변에 적이 둘 이상 있을 때는 최대 40 (+0.4 방어구 관통력)%만큼을 체력으로 비축합니다. 최대 80 (+8.0 추가AD)까지 비축되며 적에게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면 비축한 만큼 체력을 빠르게 회복합니다.
또한 파이크가 최대 체력을 모두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전환 비율은 체력 14당 공격력 1입니다.
회색 체력 상한은 최대 체력의 55%
또한 파이크가 최대 체력을 모두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전환 비율은 체력 14당 공격력 1입니다.
회색 체력 상한은 최대 체력의 55%

뼈 작살 (Bone Skewer)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짧게 누를 때: 파이크가 지정 방향을 공격해 가장 가까운 적에게 100/150/200/250/300 (+0.7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우선)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길게 누를 때: 파이크가 작살을 던저 처음 적중한 적에게 100/150/200/250/300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정신 집중이 성공적으로 끝나지 않거나 스킬이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소모한 마나의 75%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400)
길게 누를 때: 파이크가 작살을 던저 처음 적중한 적에게 100/150/200/250/300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정신 집중이 성공적으로 끝나지 않거나 스킬이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소모한 마나의 75%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400)

유령 잠수 (Ghostwater Dive)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파이크가 위장 상태에 돌입합니다. 이때 이동 속도가 45% (+물리 관통력 1당 2%)증가했다가 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은신-위장: 파이크는 적 챔피언이 감지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는 한 시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위장이 해제됩니다.
은신-위장: 파이크는 적 챔피언이 감지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는 한 시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위장이 해제됩니다.

망자의 물살 (Phantom Underto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파이크가 돌진하며, 돌진을 시작했던 지점에 유령이 생성됩니다. 잠시후 유령은 파이크에게 돌아오면서 맞닥뜨리는 적 챔피언을 공격하며 100/150/200/250/30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물리 관통력 10당 0.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50)

깊은 바다의 처형 (Death from Bel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파이크가 X 모양의 영역 내에 있는 모든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며, 체력이 250~550 (+0.8 AD)(+방어구 관통력 150%) 미만인 적에게 순간이동하여 처형합니다. 체력이 기준 이상인 챔피언과 챔피언이 아닌 대상의 경우, 해당 수치의 5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X 구역 안에서 처치되면 20초 안에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챔피언을 파이크가 처치했다면 마지막으로 처치를 도운 아군에게도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파이크가 아니라 아군이 처치했어도 파이크에게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사정거리: 750)
적 챔피언이 X 구역 안에서 처치되면 20초 안에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챔피언을 파이크가 처치했다면 마지막으로 처치를 도운 아군에게도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파이크가 아니라 아군이 처치했어도 파이크에게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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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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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스킬 활용 팁

패시브는 아이템 효율면에서 설명을 했습니다. 탐켄치의 e처럼 적 챔피언에게 잃은 피해 중 일부를 회복하는 패시브인데. 탐켄치의 e보다 회복량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적 시야에서 사라져야 회복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이크의 실력을 나타내는 알파이자 오메가인 q입니다.

챔피언 우선 판정이라 미니언 뒤에 숨어도 챔피언한테 맞습니다.


가까이서 쓰면 신지드의 E
처럼 뒤로 넘겨버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도주할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위치의 Q
와 같은 위장 효과를 즉시 얻으며 이동속도가 대폭으로 증가했다가 점점 감소하는 스킬입니다. 이걸 사용해 로밍시 적의 와드에 걸리지 않고 접근하거나, 패시브를 터뜨릴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 위장은 핑와에 걸린다.
렝가의 R
처럼 일정거리 다가가면 적 챔피언 밑에 상어지느러미같은 표시가 떠서 상대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뭔가 쉔 도발같이 생겼지만 파이크가 먼저 돌진하고 1초 후에 분신이 파이크를 따라와 경로상의 모든 챔피언에게 스턴과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9.14 패치로 미니언기절은 돌려준다고 합니다.


진입기이자 도주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대쉬를 하실 때에는 두번 생각하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파이크의 컨셉이자 핵심인 스킬입니다. 데미지는 파이크의 레벨에 비례해서 올라가기 때문에 파이크의 레벨링은 꽤 중요한 편이구요. 궁으로 상대를 처형할 시 쿨타임을 돌려받고 첫 번째 어시스트에게 킬골드와 같은 금액을 [수당]이라는 형태로 주게 됩니다.
Tip. 상대 챔피언에게 사용시 순간이동 되며 딜을 넣는다.
Tip 2. 다리우스의 궁처럼, 파이크가 처형하는 도중 아군이 상대를 처치할 시
파이크가 킬과 같은 골드의 [수당]을 얻고 쿨타임이 초기화 된다.
서포터 주제에 한타를 파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게 하는 스킬 원탑입니다.
파이크의 궁킬딸은 팀 전체 글로벌골드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공략을 보신 파이크 유저가 아니신 분들은 파이크 궁각일 경우 쓱싹 넘겨주시면 누이좋고 매부좋고 파이크는 두배로 좋은 일임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킬 콤보



라인전 단계나 한타 대치상황 등에서 쓰는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Q. 왜
다음
를 쓰나요?? 스킬낭비 아닌가요?


A. 이 콤보 뿐만 아니라 많은 경우에, 1초 뒤에 쫓아오는 분신을 적 챔피언에게 맞추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로 적 챔피언 뒤로 다가가서
의 이동속도 증가를 이용하여 상대의 무빙을 따라해 줄 경우, 스턴을 맞추기 쉬워지기 때문에 
콤보는 기본적으로 익혀두셔야 합니다.







그랩을 맞추기 힘든 이즈리얼같은 챔피언들은
과
로 얻은 빠른 이동속도로 가까이 다가가서 재빠르게 찔러주시면 90%슬로우를 간직한 채로
과



같은 이동기를 쓰게 되는데, 그 때
로 쫓아 주시면 최소 점멸, 아니면 킬을 딸 수 있습니다.

**









한타가 끝날 무렵 추노시에 쓸만한 콤보입니다.



(
)동영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동력과 성위의 눈은 필수 아이템 입니다. 타곤산에서 성위의 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에
950골드가 필요한데,


[추가 체력 +225, 쿨타임 감소 +10%, 체력재생 +150%, 1개 추가 와드, 추가 영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체력 225는 파이크 패시브 체력 14당 공격력 1로 환산하면 16의 공격력 입니다.)


첫귀환에 450골드가 있으면 저는
타곤산 업글보단
신발+
제어와드를 선택합니다.



첫귀환에 900골드가 있으면 저는
타곤산 업글보단
기동신을 선택합니다.


이후 두 아이템이 갖춰지면
1. 상대에 cc기가 많다

2. 귀환했는데 1100원이 모였다

이 두 경우가 아니면
성위의 유물을 올립니다.

이후 수은이 아예 필요 없는 판이 아니라면 수은+톱날단검 구매 후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많은 고민을 했고, 둘 다 많이 가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조건 드락사르
가 좋습니다.

드락사르의 평타 추가데미지와 슬로우도 좋지만, 시야장악에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되기때
문에
100판중 98판은 드락사르를 선택합니다.
요우무의 추가이속, 사용이속은 교전시에도 로밍시에도 훌륭한 옵션이지만 둘다 빠르게
띄울수 없는 서포터의
입장상 드락사르가 최고!

한타임 벌 수 있는 장점도 있
어서 어그로면에서 파이크에게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제어와드
서포터의 기본은 당연히 시야장악입니다. 템뽑는것도 좋지만 매 귀

환마다 제어와드2개는 꼭 사서 정글 동선이나 로밍시의 동선이 걸리지 않았는지 꼭 확인
하세요!!
+++추가
탱파이크는 현재 사용하면 w 이속증가나 e 기절시간 증가 효과를 받지 못해서 매우 효율
이 안좋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파이크 패시브는 건재하고, 방어력/마법저항력을 올렸을때 더 뛰어난 효율
을 발휘하는 것은 맞기
때문에, 드락사르/수호천사를 올린 후에 얼어붙은 심장
이나 정령의 형상
과 같은


방/마저 템을
올리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귀찮습니다 즉발 공포에 침묵이 밴하실게 없으면 밴 하시면 됩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 같은 경우 블랙쉴드때문에 그랩 심리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고
파이크의 궁을 씹을수 있는 존야의모래시계를 올리는 경우가 많으며
속박 지속시간이 길어 혹시 맞으면 파이크가 훅 가버리기 때문에 카운터 픽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때를 알고 대처하시면 심하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파이크의 궁을 씹을수 있는 존야의모래시계를 올리는 경우가 많으며
속박 지속시간이 길어 혹시 맞으면 파이크가 훅 가버리기 때문에 카운터 픽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때를 알고 대처하시면 심하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쓰레쉬
잘하는 쓰레쉬는 까다롭습니다. E거리를 파악해서 Q차징이 끊기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합니다.
파이크가 워낙 로밍이 자유로워서 라인전이 힘들망정
적 서폿때문에 게임이 힘든 챔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주로 서폿을 밴하기보단 다른 라인의 OP챔프들을 밴하는 편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파이크의 라인전 능력은
를 어느 타이밍에 쓰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가 정글을 끼고 다이브를 칠 때에도 은신을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역관광 각을 노릴 수 있고, 견제에 당하거나 딜교환을 하더라도
패시브를 사용하여 피를 채우면 준수한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초반 운영법
마치며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6명

73.1% (19표)

3.8% (1표)

23.1% (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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