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50% (9표)
5.6% (1표)
44.4% (8표)
니코, 알쏭달쏭 카멜레온
Neeko, the Curious Chamel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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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8
별길잡이]니코를 찾아서 1.2 유성

- 별길잡이(2019-01-20, 조회수: 175913)

1.0 - 12/07 공략 첫 게시
1.1 - 12/11 주력룬 콩콩이로 변경, W 스킬활용 추가, 초중반 라인전 운영법 추가
1.2 - 12/31 전체적으로 다듬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별길잡이입니다.
니코는 출시 소식을 들었을 때 부터 무척 재미있어보여서
PBE 서버를 통해 먼저 연구를 진행하려 했으나
랭크게임만 열린 PBE 환경상 니코를 플레이할수가 없어서
완벽한 연구라고 하기엔 모자람이 많네요.

 하지만 니코를 처음 플레이하실 분들이 겪을 시행착오나 혼란들을
줄이기엔 충분하다 생각되어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 스킬활용, 아이템 빌드, 운영 방식 등을 적었습니다.


 게임 진행 하면서 계속 내용 추가&수정하겠습니다.





 현재 니코가 별로인 이유
1.라인전 한정챔프
 - 미니언 없으면 E강화속박 맞출 수가 없음
 - 라인전때 1:1상황서 견제하긴 충분한 사거리의 Q
   하지만 대치상황에서 날리기엔 짧아서 이니시 걸리면 대책없음

2.스킬 구성이 따로놀음
 - 이동기 없는 포킹챔프에 자기중심 광역 궁극기..

3.무쓸모 패시브
 - 뭔가 있어보이지만 수준 조금만 올라가면 아무도 안속음
 - 궁극기 시전 숨기는 용도 이상도 이하도 아님

4.한타떄 딜넣기 힘듬
 - q,e 기본기 쿨타임 너무 길고 맞추기 쉬운것도 아니고 쌘것도 아님.

5.진입도 받아치기도 애매함
 - 점멸 없으면 안맞는 궁, 상대 진입시 CC&딜에 터짐

대충 보면 모든면에서 갈리오, 리산드라 하위호환입니다.
이걸 개선할 방법을 생각해보자면..

1.궁극기 점프 셀프홀딩을 없애거나
2.W분신 조종가능하게 하거나
3.궁극기 시전을 좀더 빠르게 해주거나
4.이동기를 만들어주거나

 암튼 뭔가 스킬 매커니즘상의 수정이 있어야합니다.
 스킬구성가지고 할것이 얼마나 없으면
 최대한 공략 풀어썼는데도 너무나 짧음..

니코, 알쏭달쏭 카멜레온
소환사 주문 점멸 방어막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450 (+30) 960
공격력 48 (+2.5) 90.5 공격 속도 0.67 (+3.5%) 1.069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7 (+0.55) 16.35
방어력 21 (+5.2) 10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550 550

적응형 방어는 상대 라이너 맞춰서 드는것 아시죠?

보통 유성 or 콩콩이 고정인데
취향과 상대 라이너에 따라 드시면 됩니다.

Summon Aery(콩콩이 소환)
상대가 근접평타 챔피언이라면
콩콩이 & 주문작열로 Q 자주 맞춰주면서 라인전 강력하게 가져갑시다.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상성상 콩콩이를 자주 돌리기 힘들다면 유성이 좋습니다.
유성 쿨에 맞춰서 견제 시도하면 ok.

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유성에는 결집이죠.

Electrocute(감전)감전은 Q 여러번 터지는것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걸 감안하고 상대가 근접계열이라 평타 쳐서 터뜨리기 수월하다면 듭니다.
못터뜨려서 안드는거지 상대 보고 터뜨릴만하면 들어주세요.


Predator(포식자)옆이나 뒤를 잡았을 떄의 위압감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로밍 강화로 포식자도 정말 괜찮은 선택입니다.


NimbusCloak(빛의 망토)스킬 설명만 보면 궁 맞추기 좋아보이지만
궁극기 깔리고 뛰기 전까지 궁극기를 사용한 것이 아닌 캐스팅중으로 치고
점프 이후에야 궁극기가 사용된걸로 취급되 이속이 빨라져
'궁극기를 맞추기 위한 수단'으로는 무쓸모입니다.
'궁극기를 쓴 이후 포지션을 잡기 위한' 용도로는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순팔을 두고 기용할 가치가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Minion 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클리어가 힘든 대포미니언 지워주면 효과적입니다.

Ignite(점화)점화로 킬캐치보단 barrier(방어막)방어막으로 궁극기를 안전하게 쓰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가 근접이라면 Exhaust(탈진)탈진을 들어서 들어오는걸 확실히 받아쳐 주는 것도 좋아요.

리산드라류라면 Cleanse(정화)정화 필수
W걸렸을때 정화로 풀면서 바로 W로 좌우로 갈라져서 도망가면 도주 가능합니다.



태고의 마력 (Inherent Glamour)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니코가 맵에 있는 다른 유닛으로 변신합니다. 니코는 언제든 아군 챔피언 중 한 명으로 변신하거나 아군 또는 중립 유닛 근처에서 유닛의 쇼마를 저장해 해당 유닛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동 불가 군중 제어기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하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 포탑에 피해를 입히거나 변장한 유닛이 해당 유닛의 체력만큼 피해를 입으면 변신이 풀립니다.

니코가 변신하는 유닛의 긍정적 특징과 부정적 특징을 다수 획득합니다.
꽃망울 폭발 (Blooming Burst)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니코가 폭발하는 씨앗을 던져 80/125/170/215/26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씨앗이 폭발하여 유닛을 처치하거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다시 폭발하여 35/60/85/110/135 (+0.2 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두 번까지 폭발합니다.

각 폭발은 몬스터에게 추가로 35/50/65/80/9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형상 분리 (Shapesplitter)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기본 지속 효과: 세 번째 기본 공격마다 40/75/110/145/180 (+0.6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7.5/25/32.5/4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니코가 0.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며 3초 동안 유지되는 복제 형상을 만들어 지정한 방향으로 보냅니다. 니코와 복제 형상은 3초 동안 20/25/30/35/40%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클릭하여 소환수 이동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이 스킬을 재사용해 분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분신은 니코의 스킬, 감정표현, 귀환을 따라합니다.

분신은 은신 상태에서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습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몬스터에게 7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칭칭올가미 (Tangle-Barb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니코가 올가미를 던져 70/105/140/175/210 (+0.6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0.9/1.1/1.3/1.5초 동안 속박합니다.

올가미는 적을 맞히면 강화되어 크기가 커지고 더 빠르게 날아가며, 1.8/2.1/2.4/2.7/3초 동안 속박합니다.
만개 (Pop Blosso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잠시 후 니코가 공중으로 도약해 0.6초 동안 주변의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이후 떨어지며 주변의 모든 적에게 150/350/550 (+1.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니코가 변신 상태인 경우 궁극기 사용 시간의 첫 0.5초 동안 니코의 변신이 유지되고, 나머지 0.75초는 변신이 해제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선마가 기본이죠.
이후엔 당연히 속박시간을 위해 E
마지막으로 W마스터 합니다.



스킬 콤보
P = 패시브

WP
-혼자 2명 연기 가능

WR QE
-W 은신으로 들어가서 연계넣기

WR플 QE
-점멸섞은 콤보.

EQ
-풀히트는 무리라도 1~2타 맞추면서 3타 회피 강요만으로도 충분히 이득

QE
-Q를 먼저 날리면 일반 E로도 Q풀히트 가능

E(미니언 통과)Q
-기본적이고 강력한 짤짤이

E플, R플 가능

Q플은 쓴자리에서 나가지만 후딜 캔슬 가능 뒷플로 도주하면서 딜넣기 좋음

E 최고랩 기준 ER 확정타 가능 (E 날리면서 궁써야함)



스킬 활용 팁

P
패시브로 원딜 배끼면 평타 사거리나 못션이 좋아 CS 챙기기 편합니다.
누군가 배꼈을 때 궁극기 사용이 감춰지는건 기본이죠.
궁쓰기 전엔 왠만하면 변신해있는 편이 좋습니다.
궁극기 모션만 감춰도 패시브 밥값은 합니다.


Q
Q는 1랩부터 2~3번 터뜨렸을때의 라인 푸쉬력이 엄청 강력합니다.
1.상대 미니언으로 3번 터질 때
2.상대가 미니언 사이에 있을 때

딱히 E와의 연계를 노리지 않아도 그냥 Q만 던져서 짤짤이 해줘도
라인푸쉬력으로 일방적인 견제 및 이득 가능합니다.
Q평타로 미니언 피 까면 3번째 터지는것도 조절 가능합니다.


W
평타강화는 후딜레이가 없습니다.
Q 터지는 도중 찔러넣어서 터지는거 조절하기 편해요.
W평타강화로 미니언 체력 조절하고 Q3번 터뜨려서 라인정리 하는것이 좋아요.

W 훼이크가 없어도 순간 은신으로 타게팅 딜을 늦출 수 있어서 좋습니다.
르블랑이 W로 들어왔을떄 바로 써주면 Q를 피할 수 있죠.

수비적으로 사용할 일이 없으면 대각선으로 쓰면서 좌우로 찢어져서 조이면서
스킬을 던지면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궁극기는 뻔하더라도 아군으로 변신해서 쓰는편이
궁극기 시전을 숨길 수 있어 좋습니다.

상대가 들어올때 뒤로 도망치다가 
WR쓰면서 바로 뒤돌면 깊숙히 진입해서 받아치기가 가능합니다.
이때 W는 괜히 훼이크로 옆으로 돌리기보단
상대 사형선고 등 논타겟 막는 방패용도로 같은방향으로 쓰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 갱킹 등으로 도망칠 때 부쉬속으로 들어가면서 시야 빠졌을 때
바로 아군 정글이나 서폿으로 변신하면서 W 보내면
순간 상대 혼란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샤코, 6랩이후 카직스가 개꿀

변신해서 W보내고 은신상태로 바로 다른 아군 챔피언으로 변하면
혼자 2명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R
궁극기 보호막은 점프할때 주변 적 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상대가 궁딜을 피해도 보호막 자체는 받을 수 있습니다.
WR로 은신으로 들어가서 궁쓰거나 패시브로 위장하고 궁극기 진입이 좋습니다.
거리를 좁히는 수단이 제한적이라 점멸궁이 진짜 중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 위에 아이콘들로 끝. 간단합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 = 내가 견제를 주도적으로 하는 구도Akali(아칼리)Annie(애니)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 견제를 주고받거나 당하는 구도Xerath(제라스)Vel'Koz(벨코즈)LeBlanc(르블랑)


추가 채용 후보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쌍둥이
굉장히 좋지만, 타이밍상 딜로스를 피하기 어려운 아이템입니다.
쌍둥이-속박-궁극기로 이어지는 콤보는 굉장히 유용함.
루덴을 거를 수는 없으니 2코어라고 봐야하는데
유틸은 좋으나 딜로스가 아쉽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
상대 AP 비중이 높을 때 좋습니다. 3~4 딜계열 AP일때 강추.
모렐로 자리에 넣습니다.





거르는 템과 이유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마법공학 벨트
궁극기가 즉발이 아니라 이걸로 좁히는 정도의 거리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차라리 상대를 슬로우 걸고 속박연계하면서 맞추고 말지..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기본기 쿨타임이 길어서 써먹기 힘듭니다.
스킬사거리마냥 평타 모션 및 사거리가 좋은것도 아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조이
기동력 좋으면서 사거리 긴 암살자들이 위협적입니다.
조이나 르블랑같은..?
제드
제드나 피즈처럼 진입하면서도 궁극기 피하기 쉬운 암살자한테 무력합니다.
아트록스
혹은 그냥 밀고 들어와도 힘든건 매한가지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니
블라디미르
라이즈
사거리 길지않고 뻔한 뚜벅이들이 상대하기 편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그냥 땡Q 맞춰도 쎕니다 3번 터뜨리는걸로 라인 푸쉬 주도권만 생각하지 말고
상대한테 땡 Q 갖다 박으셔도 되요 속박 몇번 들어가면 라인전 승리
라인정리하면서 짤짤이 넣고 우월한 사거리의 푸쉬로 밀어붙이고 로밍으로 게임 굴려줍니다.



초반 운영법

 1랩부터 Q터뜨려주면서 라인푸쉬 주도권을 잡은 뒤
그상황에서 더 밀지는 않으면서 상대에게 스킬을 던져줍시다.
상대는 라인 받아먹느라 바빠서 일방적으로 견제를 당하게 되어
라인전 이득을 극대화시키기 좋아요.

 짤짤이가 쎈거지 맞딜이 쎄지는건 3~4랩 이후니
견제하되 맞딜은 자제합니다.


중반 운영법
 푸쉬 & 포킹 & 로밍



후반 운영법
 무리해서 들어가지 말고 아군 원딜과 같이 한타
바론 미니언 클리어 능력이 전혀 없어서
바론을 내주면 큰일납니다. 절대 바론 먹히면 안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기본적으론 원딜을 보조하면서 한타합니다.
들어오는 상대 챔피언들을 궁극기로 걷어내고 싸워줍시다.

 피들 느낌으로 시야장악하고 벽넘어서 점멸로 진입해도 좋습니다.
이때는 무조건 렌즈들고 제어와드 2개씩 필수!


챔피언별 대응법
 E 속박 맞추기 쉬움 = 쉬움
 맞추기 어려움 = 어려움

 보통은 Q짤만으로 대부분의 챔프 상대로 라인전 압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공략은 연구 진행 되는 대로 꾸준 업뎃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50% (9표)
5.6% (1표)
44.4% (8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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