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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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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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9 다이아 달성] 탑 아무무 사용법

- 필구필구(2019-02-27, 조회수: 36389)

현재 시즌9 다이아4 유저인 여진 탑아무무 유저 [TOP아무무]입니다.


OP.GG 전적


https://www.op.gg/summoner/userName=top%EC%95%84%EB%AC%B4%EB%AC%B4


FOW.KR 전적

http://fow.kr/find/top%EC%95%84%EB%AC%B4%EB%AC%B4


예상치 못한 킬각과 의외로 강한  딜 한타에 강한 궁을 이용하여 게임하는 탑 아무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탑 아무무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1.e스킬의 패시브로 인해서 적 미니언이 많은 싸움에서 다른 챔피언과 달리 더 강해진다
2.붕대 +궁을 통해 한타에서 큰 위력을 발휘한다
3. 1티어인 우르곳, 이렐리아, 잭스의 카운터로 작용한다.
4. 낯선 픽이라 상대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단점
1. 1~5렙의 초반에 매우 약하다.
2. 붕대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크다.
3. 도주기가 없어 갱에 취약하다
4. 상대방이 적응형 투구를 뽑는다면 죽이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정복자 결의 룬과 여진 영감, 여진 정밀룬을 주로 사용합니다.




점멸은 기본으로 넣고 점화와 텔을 상황에 맞추어 사용합니다. 먼저 점화

본인이 솔랭을 돌리는 경우. 스플릿을 돌거나 텔을 사용하는 챔프가 미드라이너로 있을 경우.(제드, 라이즈, 탈론 등등)


만약 이 외에 든다면 본인이 확실하게 솔킬을 낼 자신이 있는 경우. 이 경우는 1킬을 솔킬로 냈다면 평타. 2킬 이상을 통해 탑을 찢는 경우에 텔 이상의 효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럴 자신이 없다면 텔을 추천합니다.


 스플릿을 할 챔프가 없는 경우. 아무무가 직접 스플릿을 돌아야 하는 경우.

팀에 텔이나 스플릿을 돌 챔프가 없다면 적에게 휘둘릴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라인전에서 10킬을 따도 스플릿에 휘말려 사이드 억제기가 날아가면 게임을 이기기가 상당히 골치아파지죠. 그렇기에 어지간하면 텔을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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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아무무의 스킬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무무의 패시브입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추가 10%의 고정 피해입니다. 굳이 비슷한 효과를 보자면 룬. 정복자  가 있겠네요. 그런데 정복자와 다른 점은 정복자는 피해량의 20%를 고정 피해로 바꾼다면 아무무는 추가 10%의 고정 피해입니다.

정복자 룬이 80%의 물리,마법 데미지 + 20퍼센트 고정 데미지를 준다면


아무무의 패시브가 걸린 상대에게는 기존 마법데미지 + 10%의 추가 고정 데미지지요. 마법 데미지에 한해서는 정복자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는 사기적인 패시브입니다.


그 다음은 Q스킬 입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붕대를 지정한 위치에 던집니다. 적 유닛이 붕대에 맞으면 아무무가 붕대를 당겨 적에게 다가간 뒤 적을 1초 기절시키고 80/130/180/230/2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00


아무무의 Q스킬 붕대 던지기입니다. Q 스킬을 두번째로 마스터하는 이유기도 하죠. 1초 스턴을 주는 스킬입니다. 레벨업 시 쿨타임이 줄어들지만 마나 소모량도 늘어나기에 원거리 챔피언이 오는 경우 1순위로 마스터합니다.


동시에 여진을 터트리는 스킬입니다. 그런만큼 아무무는 붕대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기에 언제나 확실하게 신중히 써주시길 바랍니다.


아무무의 W스킬은 절망입니다.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매초 10/15/20/25/30 + 최대 체력의 1/1.25/1.5/1.75/2 (+0.01%AP)%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아무무의 W스킬은 무려 퍼센트 데미지 스킬입니다. 여기다가 패시브가 더해진다면? 기본 스탯만으로 1.1/1.37/1.65/1.93/2.2퍼센트 이상의 퍼뎀을 주죠.거기다 AP 계수까지 더해진다면 그 이상이구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제한이 없습니다. 바론이나 장로 드래곤의 피가 1만 이상인 점을 감안한다면 1레벨 W만으로도 초당 110이상의 바론이나 장로 딜을 책임지죠. 물론 이 수치는 최소한입니다. AP계수를 올리거나 W 레벨이 오른다면 초당300이상의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아무무의 바론 버스트딜을 책임지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추가적으로 16레벨 이상이 된다면 솔장로까지 하게 해주는원천 스킬. 상황에 따라 선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다음은 E스킬 짜증내기 입니다.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2/4/6/8/10(+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75/100/125/150/17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합니다.
범위: 200

대부분의 경우 가장 먼저 선마하는 스킬입니다. 하드 스킨(받는 피해량 고정 수치 감소)이라 불리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지요.


여기서 주의점은 이 수치가 상황에 따라 증가한다는 점(툴팁에는 저 수치가 나와있지 않아 추가적으로 기입했습니다. 무려 8.16패치...) 만약에 아머를 40 올려주는 쇠사슬 갑옷을 간다면? 1.2의 추가 하드스킨이 생깁니다. 이 스킬의 레벨이 오른다면 미니언의 피해를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아무무의 하드 스킨은 강해지죠. 이게 바로 아무무의 핵심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쿨타임이0.5초씩 감소. 이 효과는 칼날부리같은 정글몹과 미니언에게도 해당이 됩니다. 만약의 당신이 5레벨의 6초 쿨타임의 짜증내기를 가진채로 12마리의 미니언을 낀 적에게 들어가서 때린다면? 이론상으로는 미니언이 때리는 속도와 아무무가 짜증내기를 쓰는 속도가 같아집니다.


그럼 이 두가지 효과를 합쳐봅시다. 보통 아무무의 레벨이 9가 되면 하드스킨으로 미니언의 딜을 10을 감소시키면서 들어갑니다. 거기다 당신이 Q를 통해 진입했다면 여진까지 추가된다면 적의 딜을 맞아도 아프지 않은 기현상이 발생하죠.  그리고 E를 돌린다면? 175의 딜을 약1초마다 넣을 수 있는 순간이 나오는 겁니다. 그 순간만큼은 폭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여진딜+W딜+1초마다 돌아가는E딜 마지막으로 패시브를 통한 고정데미지까지. 이 딜을 통해서 아무무의 킬각이 생성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선마를 하는 스킬이 그렇기에 E입니다.


마지막으로 R 스킬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0/11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150/250/35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2초 동안 기본 공격과 움직임을 봉쇄합니다.
범위: 550


550범위에 기본 공격과 움직임을 봉쇄하는 스킬입니다. 무려 2초짜리 기다란 속박 스킬. R을 통해 확실하게 묶인 적에게 Q를 맞추는 것은 매우 쉽겠죠? 당연히 Q까지 맞출 수 있을 것이고 그렇다면 무려 3초의 속박이 걸립니다.


추가적으로 이 툴팁에는 없지만 궁을 맞은 적 모두에게는 아무무의 패시브 저주받은 손길이 걸립니다. 입는 마법 피해를 10퍼센트 추가 고정 피해를 주는 것이죠. 만약 우리팀 AP 딜러가 있다면 그 딜을 폭발적으로 상승시켜 주겠죠?


단점은 압도적인 쿨타임입니다. 1렙기준 150  2렙 130 3분 110. 궁과 붕대 의존도가 큰 아무무기에 이 부분은 본인이 궁이 없을 때 잘 빼고 궁이 있을 때 싸우는 식으로 본인의 재량에 달린 부분입니다.



스킬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스킬 순서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스킬 선마는 대부분의 경우 R-E-Q-W순으로 선마합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요. 이 것에 대해서는 챔피언 설명법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인베를 가거나 초반에Q를 찍어서 딸 수 있는 경우 Q를 찍어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2렙에 찍을 거 1렙에 찍는다고 생각한다면 큰 손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CS는 1~2개 더 놓치겠지만. 그리고 Q에는 여진이 있기에 1렙에 여진을 터트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여건에 맞추어서 Q 혹은 E를 찍어줍시다.


스킬 콤보

1. 라인전 딜교 콤보. Q-W-평-E-평+E.


2. 라인전 킬각 콤보. W-평-E-평+E로 때리다가 거리가 멀어질 시 R또는 Q로 스턴을 걸고 킬을 딸 것.


3. 한타 이니시에이팅 콤보. Q-W-(점멸) R-E-평+E 혹은 빠지기


4. 한타 카이팅 콤보. R-W-E-Q 들어온 적 때리기.


언제나 W는 미리 키거나 Q로 날아가는 중에 킬 것. 마나소모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스킬 활용 팁

 1.번 콤보는 라인전에서 딜교를 할 때 사용하는 콤보인데 E 스킬은 미니언에게 맞을 때마다 쿨이 줄기에 잭스처럼 딜교를 걸면 됩니다.


2번 콤보는 킬각이라고 판단되었을시 사용되는 콤보인데 미니언에게 맞으면서 과감히 뒤뚱뒤뚱걸어가서 평타E를 씁니다. 그러면 상대방도 딜교를 받아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 때에 E를2~3번 돌면 미니언이 사라집니다. 그 때서야 상대방의 예상외의 아무무딜에 뒤로 빠지거나 플을 쓸텐데 그때에 맞추어서 CC를 걸어서 잡으면 됩니다.


3번 콤보. 이니시에이팅. 원딜이나 적이 뭉친 곳을 붕대를 통해 들어가서 궁. 혹은 적이 많이 맞도록 궁플 혹은 플궁을 써줍니다. 이 후에는 아군 딜러의 역할이 중요하겠지요. 그리고 피의 상황에 따라서 빠지거나 추가적인 딜링을 통해 적을 죽이도록 합시다.


4번 콤보. 카이팅. 적에 이렐이나 잭스 자크같은 들어오는 챔프가 원딜을 물 시에 원딜을 지키는 콤보입니다. 먼저 궁을 통해 묶고 그 뒤에 때려서 잡는 콤보지요.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적 딜러들이 딜을 못하게 적 딜러들을 무는 경우도 있지만 이 판단은 본인의 센스에 맡기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무무의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발.

신발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닌탑. 헤르메스
닌자의 신발<br /> 상대 라이너가 ad인 경우에 갑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br /> 상대 라이너가 ap인 경우에 갑니다.

가장 먼저 핵심아이템. 아무무의 딜의 원천인 3아이템이 있습니다.

1. 리안드리. 아무무에게 최적화된 아이템입니다. 체력과 지속딜, 주문력 모두를 올려주는 아이템은 장기간 싸움을 주로 하는 아무무에게 최적화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적이 올 ad인 경우에도 갈만큼 아무무에게 리안드리만큼 잘 맞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10퍼센트의 쿨감. 고유지속 효과 영원으로 인한 체력과 마나관리. 마지막으로 주변 마법 저항력 감소까지. 우리팀에 ap딜러가 많을수록 그리고 적팀에 ap딜러가 많을수록 필수적으로 올려야 합니다.

대장간 불꽃 망토<br />3. 마지막으로 태양 불꽃 망토 or가시 갑옷<br />가시 갑옷 입니다.  상대가 ad 라이너일 때1코어 혹은 2코어로 주로 가는 아이템입니다. 태양 불꽃망토는 가렌. 이렐. 잭스등의 챔프등을 상대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가시 갑옷을 가는 경우는 우르곳같은 평타를 많이 치는챔프에게 공격시 데미지 반사를 통해 데미지를 주거나 피오라 신짜오등 딜교를 하며 피를 채우는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 고통스러운 상처(치유력 감소)를 위해서 올립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3아이템을 첫 3코어로 올리지만 상황에 따라서 란두인이나 존야를 먼저 올리기도 합니다.


존야의 모래시계<br />존야. 주문력과 ap계수 쿨감을 동시에 주는 아무무에게 굉장히 도움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주로 상황에 따라서 4코어로 추천합니다.
란두인의 예언<br />란두인. 주로 4코어로 올리며 적팀에 치명타를 기반으로한 딜러가 있을 시에 갑니다. 만약에 1코어 2코어로 리안드리, 심연의 가면을 올렸을 때 적 팀 원거리 딜러가 치명타 딜러일 경우 3코어로도 종종 올립니다.

망자의 갑옷<br />달려갈 때 이속을 올려주는 나쁘지 않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유동적으로 들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수호 천사<br />수호천사. 공격력을 올려주는 수호천사가 아무무에게 무슨 소용이냐 하시겠지만 메타가 바뀐 이후로 게임이 40분 이상 길어지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가고일 돌갑옷<br />5코어 혹은 4코어 아이템으로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게임이 길어질 시 보통 상대방의 cc에 한 번 걸리면 죽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한 존야와 함께 후반에 한타임을 버틸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정당한 영광<br />정당한 영광. 체력, 마력, 방어력, 체젠 이동속도까지 챙겨주는 아이템입니다. 아무무를 사용할 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제 취향에는 맞지 않아서 주로 사용하지 않아요. q진입을 하는 아무무에게 영광을 써서 강제 이니시에팅을 한다고 아군이 따라올 수 있는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올리지 않지만 합류를 자주하신다면 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사의 맹세<br />아군 미드 바텀이 압도적으로 이기면 버스를 타기위해 올려줍니다.

적응형 투구<br />아주 가끔 이 아이템을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에 신지드, 티모처럼 지속 ap 딜러가 있는 겨경우에 들어 줍니다.
정령의 형상<br />이 아이템은 아무무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심연의 가면이라는 마저 템이 있는데 굳이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추가적으로 ap저항을 두 개 이상 들 때는 적응형 투구를 가줍시다.
0밴시의 장막<br />적이 올 ap인 경우나 ap딜러가 잘 컸을 때 종종 사용하는 템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나쁘지 않아요.

라바돈의 죽음모자<br />라바돈. 우리팀이 매우 잘 커서 이기고 있거나. 우리팀 딜이 부족한 경우 가는데 그렇게 추천하는 아이템은 아닙니다.
암흑의 인장<br />인장. 집에 일찍 복귀할 경우 사면 포션 효율을 올려줘 나쁘지 않습니다. 실제로 자주 사용하기도 합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br />신지드, 트린, 가렌등의 뚜벅이들이 한타에서 못뛰게 하고 싶다. 하실 때 가면 좋습니다. 의외로 종종 쓰면 나쁘지 않아요
.주문매듭 구슬<br />이속이 붙어있어 나쁘지 않은데... 탱킹이 부족해진다고 생각하여 저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티모.빅토르, 케넨, 나르 등 원거리류 챔피언에게 매우 약한 면모를 보입니다.
다리우스
다리우스. 탑의 패왕이죠. 이 친구는 이길 수가 없어요.
피오라
피오라. W를 통한 심리전에서 우위를 점한다면 이길 수 있지만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거기다 후반 스플릿 구도에서 고정 데미지에 킬을 당하기도 쉬우니 한타를 봅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는 들어오는 챔프죠. 거기다가 평타 기반의 챔프입니다. 들어오는 야스오에게 붕대를 맞춘 뒤 E를 통해 딜교한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이렐리아
이렐리아. 당신이 E만 피한다면 이길 수 있어요. 이렐리아 또한 들어오는 평타 기반의 챔프니까요. 들어온 이렐리아에게 Q를 맞춘 뒤 E를 통한 딜교를 한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잭스
잭스. 잭스가 만약에 E를 돌리면서 Q로 들어온다? 그러면 우리도 붕대를 맞춥시다. 여진을 통해 E 딜과 평타딜을 막아주고 그 뒤에 딜교를 이어가면 이길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아무무를 할 때 주의점은 라인을 당기는 것입니다. 도주기나 이동 속도 증가기가 없는 아무무는 갱에 매우 취약한 챔피언이므로 갱을 막기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며 킬각을 주지 않기위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일단 아무무는 라인을 당겨주세요 라인을 당기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있습니다.


1. 미리 미니언을 건드려서 흩뜨려 놓는다.


미니언이 오기전에 윗부쉬에 숨어서 살짝 어그로를 끌어주면 근접 미니언이 뭉쳐져서 근접미니언 한마리를 집중공격하여 라인을 밀게 됩니다.


2. 미니언 cs를 최대한 늦게 먹는다.


가장 흔한 방법이면서 어려운 방법입니다. 모든 탑라이너가 할 줄 알아야 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미니언 cs를 먹을 때 적이 건들기 전에는 먹지 말아주세요. 만약에 적이 cs를 안건든다? 그렇다면 상대방도 라인을 당기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그 경우는 cs를 포기하더라도 밀지 마세요. 


3. 적이 미니언을 흩뜨려 놓았다면?


딜교환을 강제적으로 걸어야 합니다. 1렙 타이밍에 킬각을 주지 않는 선에서 적의 사거리 안으로 살며시 다가가면 평타를 칩니다. 그러면 우리 미니언이 자연스럽게 적 챔피언을 치고 적 미니언이 우리 미니언을 친다면 자연스럽게 당겨지겠지요.


이런 방법을 통해 라인을 당겨서 3~4렙을 찍어줍니다.



 아무무가 강해지는 타이밍은 3~4렙부터 6렙에 가장 강해집니다. 1~2레벨에선 딜교환을 절대적으로 자제하여 주세요. cs를 포기하더라도 딜교환을 한다면 그 이후에 역킬각이 나옵니다.


그리고 4~6렙 구간에서 1~2회의 딜교환을 한다면 6렙에 궁이 나오는 타이밍에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점화를 들었다면 확실하게 킬각을 볼 수 있는 타이밍이기도 합니다.


킬각을 볼 때는 미니언 틈에 있는 챔피언을 q로 맞추어서 들어가야 합니다. 그 뒤에 평e를 쓴 뒤 미니언에게 맞으면서 빠른 e쿨을 통해서 킬각을 보면 대부분의 근접 챔피언은 딸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을 당겨주세요. 이 이외엔 방법이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의 기준은 바텀이 터져서 탑으로 올라왔거나 탑쪽의 한쪽의 포탑이 깨진 경우입니다.


1. 만약 탑을 먼저 깻을 경우

탑을 먼저 깻다는 의미는 라인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와딩을 꼼꼼히 하며 라인을 밀어주고 미드를 합류해 한타를 하거나 전령을 통해 스노우볼링을 굴립니다. 


아무무의 궁은 한타에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궁입니다. 아무무는 한타에 강한 캐릭터란 사실을 명심하세요.


2.우리 바텀이 포탑을 깨고 탑으로 올라온 경우.

가장 좋은 경우입니다. 탑이 깨지기 전에 바텀이 올라왔다는 것은 탑은 어느 정도 버티고 있고 바텀 또한 라인전을 이겼다는 뜻이니까요. 이 경우는 바텀으로 돌아가 바텀을 밀고 합류해주세요


3. 우리 탑이 먼저 깨지는 경우.


라인전이 말렸다는 의미죠. 이 경우 방템을 돌돌 두르면서 킬을 내주지 않는 선에서 cs만 드셔야 합니다. 그러다 미드에서 탑이 로밍을 간 상태에서 한타가 일어나면 cs손실을 입더라도 가서 한타를 거드세요.


4.적 바텀이 탑으로 올라온 경우


후반 운영법

 텔포를 들었다면 스플릿을 합니다. 이길 수 있으면 와드를 하면서 강하게 압박하고 1대1이 진다면 포탑을 끼고 죽지만 않게 라인을 관리하다가 텔을 탑니다.


점화를 들었다면 상대에 맞춰 스플릿이나 한타를 준비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서 아무무의 역할은 이니시에이팅 혹은 아군 원딜러 지키기입니다. 적의 원딜이나 미드가 붕대각을 준다면 과감히 핑을 찍고 붕대를 맞추고 궁을 사용합니다. 점멸이 있다면 점멸 궁을 통해 여러명을 걸어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업데이트 중.

챔피언 별 난이도는 별로 ☆- 별 반개 ★- 별 한개를 기준으로 ☆~★★까지 10단계로 나누어서 정리했습니다.


가렌-★★☆~★ 난이도 5점~9점


아이템 : 바미의 불꽃- 리안드리

Perseverance(인내심)패시브를 통한 라인 유지력과Decisive Strike(결정타)Q스킬을 통한 침묵Judgment(심판) E스킬을 통한 방어력 감소와 지속딜로 딜을 하고 마지막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궁을 통해 킬각을 만들어내는 가렌입니다. 


 난이도는 별 2개 반. 즉 반반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솔킬을 따도 좋지만 한타에서 영향력은 아무무가 가렌보다 크기에 무난하게 킬만 주지 않아도 좋습니다. 만약 스펠이 점화대 텔포라면 점화를 든쪽이 킬각을 보기 쉬우니 점화를 들었다면 킬각을 한 번쯤 봐주시고 텔포를 들었다면 사려주세요.


Courage(용기)스킬에는 강인함과 데미지 감소가 있기에 W가 빠졌을 때 붕대와 궁을 꽃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W스킬이 빠지고 Q와 궁을 써서 딜을 넣으면 이기고 아닐 시에는 질 확률이 높습니다. 스킬은 본인이 미니언에게 맞으며 E쿨을 잘 돌려 쓸 자신이 있다면 E선마, 아니라면 W선마로 라인전에서 상대합니다. 

 만약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까지 들었다면 CS를 먹다가 Q를 맞추기 위해 달려오는데 거리 유지를 잘하여 맞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더더욱 맞아주면 안됩니다. 라인을 당기며 CS를 조금 놓치더라도 포탑 근처에서 최대한 CS를 먹으며 라인전을 합니다. 라인전에서 첫 귀환에 돈을 맞추어bami's cinder(바미의 불씨)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가 나오면 미묘한 킬각이 나오나 이 싸움에서는 가렌대 아무무의 눈치싸움이 됩니다. 한타에서 영향력은 아무무가 더 크다는 점을 주의하시고 솔킬만 주지 말자는 마인드로 갑시다.


상대법 : 1. 라인전을 하며 주의할 점은 Decisive Strike(결정타)Q를 최대한 맞아주지 않는 것과 가렌의 Courage(용기)W 스킬을 피해서 붕대와 궁을 꽃는 것 입니다.

2. 상대가 만약에 적응형 투구를 든다면 솔킬각은 영원히 안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때는 한타에서 더 큰 영향력을 봐주세요.



갱플랭크-★★☆ 7점 


아이템 : 바미의 불꽃- 태불망 + 닌탑

손에 따라 다르겠지만 진짜 잘하는 갱플랭크는 아무무의 카운터에 가까운 픽입니다.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w 스킬을 통해서 아무무의 궁과 붕대의 스턴을 풀 수 있고 Parrrley(혀어어어업상)Q스킬과 Powder Keg(화약통)E 술통 폭발을 통한 견제는 아무무에게 매우 까다롭습니다. 다행인 점은 궁 스킬이 다른 라인을 도와주는 용도기에 6렙 타이밍에 잠시 강해지는 것입니다.


상대법 : 거리를 주지 않으면 Q를 쏘지 못하니 최대한 Q를 못쏘게 해줍니다. 최대한 피관리와 E 술통 폭발을 피하다가 6렙 타이밍에 점화와 함께 킬각을 한 번쯤은 노릴 수 있습니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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