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르가나를 사랑하는 여러분!
기존 과거에 우직하게 탑 모르가나로
솔랭 마스터까지 찍었었던 속박 Play입니다.
공략 작성을 좋아하고 워낙 모르가나를 애정하다보니
이렇게 다시 공략으로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개인사정과 군입대로 공백기간(2~3년)이 있어서
현재 실력은 부질없지만 내공만큼은 자신있습니다.
한번 저를 믿고 따라와보시겠습니까?
닉변 전 과거 닉네임 : 속박 Play
닉변 후 현재 닉네임 : 고착 Play
정말 좋은 닉네임 속박Play를 뺐꼈습니다...ㅠㅠ
아쉽게도 이런 닉네임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이름으로 찾아오더라도 반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제나 모르가나와 글에 대한 피드백 환영합니다.
어떠한 작고 사소한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말투도 그렇고 영상이나 사진도 없어서 공략이 많이 재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즌에는 영상도 다루어 볼 생각입니다.
최대한 빨리 영상 준비되는되로 올려드리겠습니다.
글자를 좀 크게 하고 싶은데 잘 안먹혀서 복사로 대체중입니다.
글자가 작아서 눈 침침하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ㅠ_ㅠ
현재 메타에 탑 모르가나가 다른 시즌에 비해 어울리지 않다고는 생각합니다.
메타에 맞게 템과 룬을 수정하니 조금은 할만해졌습니다.
그래도 아직 힘든건 사실이지만 저는 한번 열심히 더 연구하고 해보겠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고승률을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고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탑 모르가나가 현재로써 매우 힘든상태여서 주로 서폿으로 플레이하고 있어서 업데이트가 더딥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모르가나는 탑에서 할 만한 챔프라고
똥고집(?) 부리며 주장하는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모르가나는 속박이 98% 전부인 챔프입니다
충분한 속박 명중 연습을 하신 뒤에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서폿(속박 연습) → 탑(실전)
본 공략은 PC에 최적화 되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 공략은 Windows Explorer에 되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드 모르가나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의 최고 티어는 마스터 89점 입니다.
글쓴이의 프리시즌 티어는 다이아4입니다.
글쓴이의 현재 티어는 다이아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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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 31. 공략 작성.
2019. 01. 04. 엑셀 공략 등극.
2019. 01. 14. 조회수 1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1. 19. 글쓴이 프리시즌 다이아 달성.
2019. 01. 27. 조회수 2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1. 29 한타,잭스,피오라,우르곳 영상 추가 / 룬,아이템트리 변화
2019. 02. 06 조회수 3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2. 15 올라프, 이렐리아, 요릭 상대법 추가
2019. 02. 18 조회수 4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2. 20 잭스&제이스&사일러스 상대법/영상 추가 , 궁 활용 법 추가 , 한타시 포지션 잡는 방법 추가
2019. 02. 25 탑 모르가나 하이라이트(?) 추가 / 카운터픽 상세 설명 추가
2019. 02. 26 조회수 50000, 달성! 감사합니다! / 랭크 다이아4 달성.
2019. 03. 07 조회수 60000, 달성! 감사합니다! / 리메이크 영상,후기 추가
2019. 03. 08 랭크 다이다3 달성.
2019. 03. 09 조회수 70000, 달성! 감사합니다! / 제이스&블라디&레넥&3렙궁이속증가 영상 추가
2019. 03. 13 조회수 80000, 달성! 감사합니다! / 리메이크 탑 몰가 하이라이트&라이즈 상대법 추가
2019. 03. 20 조회수 90000, 달성! 감사합니다! / 패치로 인해 다이아 4로 강등 ㅠ.ㅠ / 룬 일부 수정
2019. 03. 25 조회수 10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3. 29 다이아3 달성!
2019. 04. 03 모르가나 너프 띠용
2019. 05. 23 탑 모르가나의 희망성 제로로 업데이트 중지.
2019. 06. 18 로딩렉 심한 유튜브 링크 영상 삭제.
2019. 07. 03 조회수 20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7. 17 다이아2 달성! / 모르가나 궁국기에 절대시야 상향
2019. 07. 22 다이아1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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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모르가나는 서포터로 많이 쓰입니다.
또, 라인으로 쓰인다해도 미드에서만 쓰이는걸로 다들 아실껍니다.
알다시피 모르가나는 미드에 쓰여도 좋다고 평가는 못받는 아주 수동적인 챔프입니다.
안그래도 서포터에서도 티어가 떨어졌고 미드에서는 원래 낮은 티어의 모르가나를 왜 탑으로 쓰느냐!?
뭐.. 논리적으로 말이 안될 수도 있고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데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룬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탑으론 근접캐릭가 비교적 많이 오기 때문에 딜교, cs먹기 등에 있어서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미니언 먹을 때 평타(콩콩이)를 기반으로한 딜교, 속박을 활용한 적의 cs 먹기 방해
2. 중후반 갈수록 탑이 보통 스플릿 운영을 하는데 모르가나는 짤리지 않고 안정적인 스플릿이 가능합니다.
보통 스플릿 과정에서 적진에 많이 들어가는데 모르가나는 w만 뿌리고 뒤로 빠져있으면 되서 짤릴 확률이 적습니다.
3. 탑으론 AP계열보단 AD계열이 비교적 많이 오기 때문에 E를 활용해 확정적으로 cc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상위티어에선 쉴드를 데미지로 무력화시키고 cc기를 넣기 때문에 미드에선 비교적 불안정합니다.
4. 탑은 라인이 길고 꺾이는 라인이라서 스킬의 명중률이 비교적 올라갑니다.
다양한 각도나 부쉬를 활용한 속박 날리기, 궁의 사슬이 끊길 확률 저하
5. 미드 라이너로 서기엔 뭔가 부족하지만 탑으로는 손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 메이킹을 하는 모르가나에겐 탑이 더 잘 어울리는것 같습니다.
6. 전략적인 픽으로, 적은 모르가나가 탑으로 올 것으로 예측을 하기 힘들 것입니다.
적의 룬과 스펠 그리고 챔피언 등을 합리적으로 선택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 미드의 정화 스펠 유도, 탑의 잘못된 룬 선택(선택룬 中 방어 선택), 미드나 서폿의 잘못된 챔피언 선택 유도
--------------------------------------------리메이크 체험 후기---------------------------------------------
리메이크 체험 후기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킬트리 Q선마가 답입니다.
W의 초반데미지 너프 + 잃은 체력 비례 추가 데미지 상향입니다.
이로서 Q선마에 비해 W선마의 딜량이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라인클리어를 위해 W3렙을 찍고 이후 Q3렙 - W4렙 - Q선마 - W선마하시면 됩니다.
암살 능력이 비교적 떨어졌지만 포킹능력은 상향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궁극기의 이속 추가옵션은 말할 것 없이 상당히 좋습니다.
하지만 기본이속이 5가 줄었들었는데 이게 생각보다 엄청 큰 너프입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비쥬얼 업데이트니 총평은 상향입니다.
모든 영상을 리메이크 이후로 천천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아래 영상은 W 버프 체감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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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영상 - 리메이크 후 하이라이트
두번째 영상 - 리메이크 전 하이라이트
내리고 싶은데 안내려지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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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9 (+104) | 2397 | 마나 | 340.8 (+60.0) | 1360.8 |
공격력 | 55.5 (+3.5) | 115 | 공격 속도 | 0.625 (+1.53%) | 0.788 |
5초당 체력회복 | 5.5 (+0.4) | 12.3 | 5초당 마나회복 | 11 (+0.4) | 17.8 |
방어력 | 25.38 (+5) | 110.3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모르가나로 무조건 콩콩이만 드세요!!
다른 룬 다 써봐가면서 해봤는데 파밍구도든 뭐든 무조건 콩콩이가 답입니다.
콩콩이 소환
모르가나라면 무조건 들어야하는 룬.
평타를 날렸을때 콩콩이도 같이 날라간다는게 큰 핵심입니다.
탑 모르가나는 스킬로 라인을 밀고 평타로 주 딜교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그 어떤 챔피언보다 잘 맞는 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확정적으로 적 챔피언에게 딜을 주는 룬이기 때문에
CC기가 있어야 딜이 들어가는 모르가나의 W 스킬의
단점을 어느정도 보완해줄 수 있기에 매우 좋습니다.
마나순환팔찌
마나소모가 큰 모르가나에게 특히 탑에 있을경우
무조건 고정적으로 가야하는 룬입니다.
스택을 최대한 빨리 쌓을수록 이득이 커지는 룬이기 때문에
쿨이 돌때마다 바로바로 스택을 쌓아주셔야합니다.
스택을 다 쌓으면 블루의 능력정도까지는 아니지만
블루의 빈자리를 어느정도 많이 채워주는 아주 좋은 룬입니다.
※마나순환팔찌에 대해 질문이 많아서 추가적으로 설명할게요.
모르가나는 우선적으로 마나재생력을 꼭 필수로 하는 챔피언입니다.
마나소모가 어마어마 하기때문에 없으면 라인클리어 능력도 떨어집니다.
과거 탑모르가나는 리메이크전 모렐로로 마나재생력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마땅치 않습니다.
서폿의 경우에는 서폿템을 가면되지만 탑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더구다나 블루도 없으며 탑 라인 특성상 집에 자주 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걸 한번에 해결해주는게 마나순환 팔찌입니다.
대부분 모르가나는 평소 마나가 50% 이하를 유지하게됩니다.
그러기에 잃은 마나 비례 1% 회복은 어마무시하게 되고
다른룬이 아무리 좋다해도 이 룬은 필수로 들어야합니다.
절대 집중
체력 70% 이상일 경우 주문력을 얻습니다.
1레벨에 주문력 5를 얻는 리얼 개사기 룬입니다.
시즌5~6기준 1렙에 W를 원거리미니언에게 두번 뿌리고
평타 한대까지 쳐줘야만 죽었는데 이 룬으로 인해서
W 두번만 뿌려도 원거리미니언은 물론 근거리까지 거의 죽습니다.
거기에다가 콩콩이의 딜까지 올려주니 일석 이조입니다.
안그래도 초반 라인 미는 속도가 좋은 모르가나가
이 룬까지 받다보다 한층 더 클리어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매번 써본결과 평균적으로 게임시간의 절반정도가 발동됩니다.
그만큼 효과가 어마무시한 룬입니다.
비효율적인 다른 룬 + 매우 효율적인 절대집중
이러한 이유때문에 고정적으로 절대집중을 듭니다.
깨달음 vs 절대집중
요새는 벨트를 자주 가서 깨달음으로 쿨감 10%를 채워줍니다.
GLP-400을 갈꺼라면 절대집중이 더 좋습니다.
주문 작열 vs 폭풍의 결집
뭔 지랄을 해도 적 챔피언을 못잡는 경우 폭풍의 결집
그렇지 않을경우 주문작열을 듭니다.
비열한 한 방
모르가나는 기본적으로 속박을 맞추고 딜을 넣는 방식입니다.
근데 이 룬의 효과는 모르가나의 딜 방식과 똑같은 발동 조건입니다.
속박 쿨보다 룬의 쿨이 더 짧기때문에 속박을 맞출때 마다
무조건 발동해서 고정피해를 입힌다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모르가나에게 특화된 룬이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굶주린 사냥꾼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일부를 회복시켜주는 룬입니다.
이미 패시브에 주문흡혈이 있는데 굳이 이 룬을 왜 가느냐!?
이 룬을 감으로써 역관광 킬각과 라인유지력이 급 상승됩니다.
맞다이 과정에서 무조건 맞으면서 싸워야만 합니다.
싸우면서 쏠쏠한 이 피흡으로 맞다이에서 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금 맞으면서 딜을 해야하는 모르가나에게는 아주 좋은 룬입니다.
또한 라인유지력이 극대화되어 라인전에서 큰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타이밍
존야를 빠르게 올릴 수 있고 10분뒤 초시계를 받아서
다이브 역관광등 많은 곳에 활용가능합니다.
미니언 해체분석기
이번 패치로 변경됨에따라 모르가나는 버프입니다!
근접미니언에 3번 쓰면 무려 12%의 추가데미지!
골치덩어리 근접미니언을 해결 할 아주 좋은 룬이 됬습니다.
비스켓 배달
후반 탑 모르가나는 스플릿이 오랫동안 지속할 동안 마나가 부족합니다.
하지만 이 비스켓 배달로 최대 마나를 올렸을경우 부족하지않기때문에
미래를 위해 또는 초반을 위해 찍어줍니다.
우주적 통찰력
모든 쿨타임 5%감소. 아주 좋습니다.
파편룬은 고정
AD : / AP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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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설명 및 깨알 팁 -------------------------------------------
[Passive] 영혼 흡수(Soul Siphon)
모르가나가 10/15/2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은근 꿀인 패시브입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보탬이 큽니다.
모르가나가 10/15/2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은근 꿀인 패시브입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보탬이 큽니다.
모르가나가 10/15/2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은근 꿀인 패시브입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보탬이 큽니다.
모르가나가 10/15/2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은근 꿀인 패시브입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보탬이 큽니다.
: [Passive] 영혼 흡수(Soul Siphon)
모르가나가 15/20/25/30/35/4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극대화 되어있는 패시브 입니다.
이 패시브로 상대의 딜계산을 오류화시켜 역관광을 낼 수 있습니다.
Tip : 미니언은 없는데 피가 필요할때 두꺼비나 골렘을 이용해서 피흡!
: [ Q ] 어둠의 속박(Dark Binding)
마스터할시에 무려 3초나 속박을 하고
데미지 300 (+0.9AP)인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모르가나의 핵심스킬! 속박을 맞춰야만 제대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를 하시긴 전에 꼭 필수로 속박 연습을 하셔야합니다.
Tip : 궁이 끝나는 시점에서 1.5초 스턴이 들어가는데 바로 속박을
날리지마시고 평타때리고 날리시면 더 효과적으로 긴 속박 가능!
※ 적이 헤르메스 신발을 신고있다면 평타 생략 바로 속박 날려야함!
※ 최대사거리에선 속박을 99% 못맞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 W ] 고통의 대지(Tormented Soil)
를 맞춘뒤 속박 되어 동안 로 추가 딜을 더해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모르가나의 빠른 라인 푸시력이 이 스킬에서 나오는거죠.
5초동안 유지되고, 총 10틱의 데미지를 줍니다.
초반 틱들은 많이 약하지만 후반 틱은 생각보다 많은 딜이 들어갑니다.
많이 맞추는것도 중요하지만 후반 틱을 맞추는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패시브 발동시에 틱당 쿨타임이 5% 감소합니다.
Tip : 패시브 발동시에 쿨타임이 5% 감소하는 것을 적극 활용할 것!
W의 틱당 5% 감소하고, Q 한번에 5%, 궁 족쇄5% 기절5%
상당의 쿨감소가 적용! 이를 이용해 딜을 극대화 가능!
초반에 W를 활용해 콩콩이+주문작열을 이용해 딜교를 하자!
6렙이후부터는 속박없는 W 딜교는 하지말자! 마나소모 극심함.
레벨을 올릴수록 마나 소모량이 증가함으로 마나 관리를 위해
스킬포인트가 있어도 찍지 말고 5레벨에 W3렙을 한번에 찍자!
: [ E ] 칠흑의 방패(Black shield)
아군챔피언이나 자신에게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때 까지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됩니다.
모르가나가 이니쉬에 좋은 이유, 라인전에서 잘 죽지 않으며
갱킹을 잘안당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다양하게 쓰일 수 있으니 아군 조합을 잘 생각하여
아군에게 주어야하는지 잘 판단해야합니다.
Tip : 즉발 CC기 스킬을 가진 상대로는 미리 걸어둘 것! 하지만
즉발 CC기가 아닌 경우는 스킬이 날라오는것을 보고 사용!
한타에서는 최대한 사리면서 팀내 주요딜러에게 사용할 것!
: [ R ] 영혼의 족쇄(Soul Shckles)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마법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20%의 둔화 효과를 겁니다.
적에게 다갈갈때 5%/30%/55%의 추가 이동속도를 부여받습니다.
3초가 지나면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멀리떨어지면 사슬이 끊어집니다.
이 스킬이 모르가나의 꽃이 아닐까 생각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 하나에 라인전 킬 하나하나가 걸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라인전에서 아주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물론 한타에서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Tip : 라인전에서 궁을 배웠다면 웬만에선 솔킬각이 자주 보임!
상대 체력을 20%만 빼놨다면 이것은 바로 솔킬 각!
자주 모르가나를 플레이 하다보면 킬각이 잘 보인다!
한타에선 많은 적에게 걸어야한다는 강박감과 고정관념은 버려라!
많은 적에게 걸면 좋지만 그런 각이 생각보다 잘 나오지 않는다!
무리해서 많은 적에게 걸려고 하지 말고 주요 딜러를
암살한다는 느낌으로 한놈만 잡는 다는 느낌으로
속박 걸린놈한테 딜 집중시켜서 한명을 죽는게 한타에 큰 도움!
궁기절이 터지기전에 꼭 W를 미리 뿌려주자!
궁기절이 들어갔으면 평타를 한대 때려주고 속박을 날려주자!
라인전일때 궁이 쿨타임일때는 최대한 사려주자!
상대가 헤르메스가 없다면 궁 기절이 터진후 평타 - 속박 연계를 하자!
상대가 헤르메스가 있다면 궁 기절이 터진후 반박자(0.5초)늦게 속박을 쓰자!
사슬은 등으로도 절대 끊기지 않습니다!
스킬을 쓰고 나온 뒤 아래 영상처럼 스턴이 걸립니다.
다른챔프도 마찬가지고 대부분 스턴을 당한 상태로 나옵니다.
모르가나의 궁에 걸렸을때 상대 반응은 크게 총 2가지입니다.
Case 1 : 도망간다. → 이 경우 따라가서 장판 - 속박 연계해서 딜하시면 됩니다.
Case 2 : 맞딜한다. → 이 경우 상대가 딜 하는 위치에 장판을 깔고
그 위에서 맞으면서 맞딜하고 스턴 - 속박 연계를 한다.
※ 마스터리 순서는 3렙 후 마스터이고 는 마지막입니다.
3렙 후 3렙 후 4렙 마스터도 애용합니다.
3렙에 쉴드를 먼저 찍는 이유는 모르가나는 마나소모가 큰 챔피언입니다.
그렇기에 스킬포인트가 있어도 5레벨까진 W의 레벨을 올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나순환팔찌 풀스택을 쌓기 전까지는 W의 레벨을 올리지 않습니다.
라인밀고 집을 가야되는 상황에서는 W 찍어주고 빠르게 밀고 집 갑니다.
기본콤보 - - -(평)
설명 : 모르가나의 가장 기본적인 딜교 방식
주의 상황 : 속박을 먼저 날리되, 속박을 적에게 맞추기 전에
장판을 꼭 미리 깔아줘야합니다.
그래야 장판을 조금 더 빨리 뿌릴 수 있습니다.
응용 기본 콤보 - -(평)-
콤보 설명 : 기본콤보보다 딜이 약간 더 들어가고 W의 쿨이 더 빨리 돕니다.
그냥 사용하기엔 많이 힘들지만 궁이 터지고 1.5초 스턴사이에 활용하면 됩니다.
모든 콤보는 기본콤보를 응용 기본 콤보로 바꾸어 적용할 수 있습니다.
W딜은 시간이 지날 수록 더 쌔지기 때문에 빨리 뿌린만큼 딜을 더 넣을 수 있습니다.
이 조금의 시간 차이로 딜이 급상승 할 수 있습니다.
선궁 선스턴 콤보 - (사슬) - (스턴) - - (평) -
콤보 장점 : 안정적으로 확정 Q를 날릴 수 있다.
콤보 단점 : 궁 사거리가 짧아 제한될 수 있고 사슬이 끊기면 확정Q가 제한된다.
적용 상황 : 갱 호응, 한타 시 적 진영파괴, 킬각 시
주의 상황 : 상대가 헤르메스를 신었더라면 평타 생략
선궁 후스턴 콤보 - (사슬) - (평) - - - (평x2~3) - (스턴) - (평) - - (평)
콤보 장점 : 적의 이동을 완벽 제압하여 그 자리에 머무르게 할 수 있고 딜이 빨리 박힌다.
콤보 단점 : Q가 빗나가면 딜이 반토막 난다.
적용 상황 : 적이 사슬 밖으로 나갈 수 있는 도주기나 점멸을 보유하고 있을떄
적이 내 킬각을 보는데 역관광 시킬 때
아군이 멀리있어 적을 제자리에 머물게 해야하는 경우일때
후궁 콤보 : - - - (평타x2~3) -
콤보 장점 : 선궁 콤보에 비해 먼거리에서 연계 가능하다.
한방에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다.
콤보 단점 : 논타겟팅인 Q를 맞춰야만 가능하다.
적용 상황 : 적이 궁 거리를 주지 않을때, 부쉬에서 암살(?)을 시도할때
적이 딜교하러 왔을때 역관광 킬각 시
존야 콤보 - - - - - -
콤보 장점 : 다들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콤보 단점 : 존야가 필요합니다.
적용 상황 : 포커싱을 막을때, 죽음을 막을떄
주의 상황 : 존야를 쓰기전에 -를 꼭 날려줘야합니다.
존야가 풀리자마자 스킬을 날리지 못하고 죽을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는 주문흡혈을 가진 캐릭터로
와 같은 원리로 상태에서 피흡이 되기 때문에
꼭 스킬을 날리고 존야를 써야합니다 그래야 3초 뒤 터지는 궁 스턴도 먹히기 때문이죠.
맞다이 콤보(?) - -평-평-평---평-
콤보 장점 : 모르가나의 최대 풀 딜을 넣을 수 있다.
콤보 단점 : 평타가 강화되는 챔피언 상대로는 불리하게 적용할 수 있다.
적용 상황 : 적(근접캐릭터)이 딜교하러 들어왔을때, 적에게 물렸을때 역관광
콤보 활용 방법 - 장판을 상대 발 밑에 깔아주고 상대가 장판위를 벗어나지 못하도록
저 또한 장판으로 올라가서 맞으면서 맞 딜교해줍니다.
이후 장판을 깐지 2초~4초이상 지났다면 속박과 궁을 걸어줍니다.
쿨이 돌아온 장판을 다시 깔면 풀딜을 넣게 됩니다.
모르가나의 실력차이는 의 명중률에 달려있습니다.
만 잘 맞춘다면 잘하는 모르가나입니다.
고로 을 잘 맞추는 당연시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적의 이속을 늦추거나 가까이가서 무빙으로 못피하게 한다.
2. 적의 방향기준으로 직선이 아닌 약간 사선으로 날린다.
3. 궁의 스턴을 활용해 확정 속박을 날린다.
4. 시야를 장악하고 벽넘어로 날린다.
5. 적이 들어오자마자 날린다.
6. 부쉬에서 날린다.
-------------------------------------모르가나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템 설명 ----------------------------------
모르가나에게 쿨감이 중요한건 다 아실껍니다.
기본적인 베이스는 쿨감템을 먼저 사는겁니다.
하지만 예외상황이 몇가지 있으니 설명드리겠습니다.
1. 라인전에선 마관신부터
라인전에서 거리 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거리 유지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죽지않고 역으로 킬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동속도가 올라가면 적의 스킬을 피할는 무빙이 수월해집니다.
모르가나의 궁극기의 족쇄를 유지시키는데도 유용합니다.
라인 복귀 시간도 아주 크게 단축됩니다.
마법공학 리볼버보다 딜이 더 잘나옵니다.
상대의 신발 아이템 선택을 반강요 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가지 않으면 모르가나상대로 아무것도 못합니다.)
망했을경우엔 주문력템을 먼저 가줍니다.. 미니언이 안죽어요...
2. 존야 하위템은 상황에 따라서
존야 하위템을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서 판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 정령,바론,용 싸움 등 한타를 준비할 때
- 비교적 팀이 우세해서 죽을 확률이 적을 때
- 1100원이 모였어도 악마의 마법서를 갑니다..
3. 세번째 코어템은 상황에 따라서
- 적팀에 피흡하는 챔프가 있을 때
(ex 문도, 소라카, 카시, 아트, 블라디, 사일러스 등등)
- 적팀에 피흡하는 챔프가 없을 때
(모르가나의 주 딜을 당담하는 아이템)
------------------------------------------------ 시작 아이템 ----------------------------------------------
+
체력+60 , 주문력+15 , 마나재생 5초당+5, cs에게 평타 데미지+5
체력은 탑에서 초반에 아주 중요한 부분을 당담
주문력은 콩콩이와 스킬데미지를 증가
많은 마나를 소모하는 모르가나에게 마나재생능력은 필수
cs를 잘 먹게 도와주는 평타 추가데미지
다른챔프는 몰라도 모르가나에게는 부패물략보다 도란링이 잘 어울립니다.
투도란까지 가줘야 마나관리가 아주 수월합니다.
+
초반 라인을 밀어주면서 견제를 빡빡하게 해야하는 모르가나로서는 적합하지 않는 아이템인것같습니다.
콩콩이 데미지, 라인을 미는 속도등 아주 중요한 부분을 당담하는 부분에서 심각하게 단점이 부각됩니다.
체감상으로도 느끼실겁니다. 도란링이 훨씬 좋다는것을.
부패물약의 비해 도란링에게서 나타나는 단점이라곤 체력,마나관리인데
모르가나는 체력관리는 쉬운편이고 마나관리는 조금만 신경쓰면 되주기 때문에
부패물약을 갔을경우 도란링에 비해 큰 문제점이 발생함으로 가지 않습니다.
그래도 부패물약 좋아하시는분은 가도 좋습니다. 취향차이이기도 하니깐요.
---------------------------------------------- 첫 귀환 아이템 ---------------------------------------------
150원 -
300원 -
435원 -
735원 -
1050원 -
1110원-
항상 남는 돈으로 를 구입해 줍시다.
---------------------------------------------- 첫 코어 아이템 ---------------------------------------------
- 요즘 사용하고있는 GOD 개꿀템.
- 아직 미숙련해서 자주 죽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쓰시면 됩니다.
빡빡한 AD딜러 상대로 선템으로 가면 좋습니다.
단, 빡쎈 AD상대여도 뚜벅이라면 GLP를 갑니다.
- 프리시즌동안 애용했던 아이템...
이제는 잘 쓰지 않습니다..
---------------------------------------- 필자가 사용하는 아이템 설명---------------------------------------
- 모르가나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는 좋은 아이템 (2코어)
- 내가 잘컸고 적팀에 피흡에 특화된 챔프가 없을때 가는 모르가나의 주딜 아이템 (3 or 4 코어)
- 적팀에 피흡에 특화된 챔프가 있을때 3코어로 무조건 올려주는 아이템 (3코어 or 안감)
- 상대가 탱커가 많고 마저를 많이 둘렀을때 가는 아이템
- 아주 긴 게임이 될 경우 마지막 코어템으로 가는 아이템
- 말자하,말파가 탑으로 올라오면 선템으로 가는 아이템
or 상대 AP비중이 많을때 버티기용으로 가줍니다.
- 탑은 이동숙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웬만하면 1코어로 가줍시다.
- 이거 생각보다 쏠쏠하고 괜찮더라고요.
w에 슬로우가 쏠쏠하게 붙고
속박맞고 장판에서 벗어날려할때도 조금 힘들고
상대 입장에서 아주 난감해서 요즘 한번 써보고 있습니다.
모렐로노미콘 대신에 요즘 자주 쓰고 있습니다.
적팀힐없고 망했을때 3코어
적팀힐있고 망했을때 4코어
- 존버 파밍할때 가는 아이템
or 맞파밍
---------------------------------------- 필자가 선호 하지 않는 아이템 --------------------------------------
- 완전 풀 코어템일때 GLP-800을 팔고 삽니다.
- 아아... 쿨감이 없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 뭔가 서폿템이라는 생각만 듭니다.
- 빙결강화 룬 일때 사용합니다.
- 도박은 몸에 해롭습니다.
---------------------------------------- 수은 장식띠에 대한 기본 상식 --------------------------------------
수은장식띠 : 챔피언에게 걸린 모든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합니다.
모르가나를 할때 빠질 수 없는 상대 원딜러의 아이템입니다.
모르가나에게 있어서 조금 난감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래 영상처럼 이 수은장식띠로 모르가나의 사슬은 풀 수가 없습니다.
속박이나 3초뒤에 터지는 궁의 기절을 풀 수 있으나 사슬은 절대 풀지 못합니다.
선궁을 쓰면 확정적으로 스턴이 걸린다는 말입니다.
스턴을 수은으로 풀어도 수은은 1회용이기 때문에 속박에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수은을 가지고 있는 원딜 무는 법]
1번째 정지부분 - 이즈리얼한테 궁극기를 검.
2번째 정지부분 - 수은을 썼으나 풀리지 않음.
3번째 정지부분 - 스턴이 들어가는게 확인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항상 제이스가 포킹으로 딜교에서 유리하게 가져갑니다.
그렇다는것은 제이스 입장에서 항상 모르가나 킬각을 보고 있고 본다는 것입니다.
이를 역 이용이용해서 제이스가 들어오면 역관광 솔킬을 낼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패시브는 주문흡혈이기때문에 속박+궁만 해도 순간 폭딜 버텨냅니다.
제이스가 QW포킹 하고 망치로 들어오는데 일부로 망치 거리주고 QW-R로 연계하면
적어도 제이스 플래쉬 빠지거나 죽습니다.
제이스 관련 영상 많으니 한번 참고하시고 그대로 하시면 문제 없습니다!
거리 내주어서 잭스의 QW맞고 나도 QW 날려주면 딜교는 이득을 봅니다.
잭스의 체력이 70%이하라면 도약거리를 일부로 준다음에 바로 풀콤보 넣으면 킬입니다.
단, 선 트포 잭스 = 무난히 이김
선 몰락 잭스 = 반반 컨트롤 싸움으로 넘어감
선 총검 잭스 = 순간 폭딜도 되고 쉴드를 AP데미지로 벗기고 스턴 먹일 수 있어서 힘듬
리븐의 3타 에어본 + W를 블랙쉴드로 쉽게 막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리븐이 Q 사용하는 타이밍에 속박을 날리면 99.99% 맞기때문에
모르가나가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렝가 / 최상 / / / /
탑에서 미친듯이 부쉬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매울 불리한 매치업입니다.
절대 렝가가 부쉬에서 모르가나에게 뛰어드는 거리를 주면 안됩니다.
무조건 닥치고 파밍입니다. 그러면 렝가가 로밍다닐껍니다.
텔 백업이 아닌이상 너무 느리므로 푸쉬빨리해서 타워를 깨줍시다.
말파이트 / 하 / / / / 딜말파/탱말파
마나순환팔찌 돌때마다 채워주세요
(미니언 굳이 안맞춰도되나 같이 맞추면 개좋음)
천천히 미니언 조금씩 모으면서 라인 미신다음에
타워에 평타 딜교 꾸준히 넣으시면됩니다.
단, 6렙이후에 타워평타는 자제하고 cs먹을때 QW 딜교 해줍시다.
말파가 선궁쓰면서 미니언 다 잡으면 타워딜 들어와서 솔킬 당하니 주의!!
문도 / 하 / / / /
초반에 평타 딜교를 마구마구 괴롭혀 주시면 됩니다.
그러다보면 문도는 식칼파밍 방식으로 플레이합니다.
주믄흡혈로 체력 유지가 쉬운 모르가나이기에 식칼을 맞아서 cs를 못먹게합니다.
6렙이후에는 문도가 궁극기를 믿고 미쳐 날뛰고 싶어할 겁니다.
문도가 궁을 배워도 아래 영상처럼 솔킬을 낼 수 있습니다.
미쳐 날뛸려고하면 속박으로 잠재워 주면 됩니다.
최대한 빠르게 모렐로 올려줘서 팀원들과 함께 잡으시면 됩니다.
어차피 뚜벅이기 때문에 속박앞에서 아무것도 못하니 부담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 상 / / / /
라인유지력 좀비 괴물입니다.
네 상성에서도 엄청 불리하고 못이깁니다.
cs 먹겠다고 흡혈짤 절대 맞아주지 마세요.
물론 초반은 괜찮지만 6렙이후엔 절대 안됩니다.
스킬 한번 잘못맞으면 다이브 당하니깐 조심하시고
항상 체력 70%이상을 유지하셔야합니다.
웅덩이에 다른스킬 빠져도 솔킬내기가 엄청 어렵습니다...
블라디 판단 미스 + 모든 스킬 적중을 해야만 솔킬 낼 수 있습니다.
무난한 파밍구도를 이어가되 6렙이후 정글이랑 같이 따줍시다.
단, 아군 정글이 6렙 이상이여야합니다.
뽀삐 / 중상 / / / /
쉔 / 하 / / / /
쉔을 절대로 모르가나를 잡을 수 없습니다.
적이 갱을 와도 잡기가 쉽지 않을겁니다.
라인을 댕겨서 cs를 못먹게 플레이를 하시거나
라인을 쭉쭉밀어서 cs나 먹고 있으라고하고
로밍이나 정글을 도와주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신지드 / 상 / / / /
파밍구도기는한데 신지드의 템트리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딜템트리 신지드는 킬각이 가끔씩 보이기는 하는데
탱템트리 신지드는 무조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신지드가 오버파밍해도 모르가나는 막을 수 가 없습니다.
무난히 서로 같이크다가 한타 참여하는건데...
아군정글이 갱을 온다해도 잡기 매우 어렵고
상대정글이 오면 잡기 쉽기때문에... 상성상 아주 불리하다 봅니다.
한타에서도 신지드한테 밀리는 느낌이들고요
라인전이 숨 못쉴정도는 아닌데 주도권이 아예 없어서 불리한 상성입니다.
아트록스 / 중상 / / / /
이놈의 아트록스는 딜도 쌔고 라인전 유지력이 좋습니다.
1:1 맞다이전은 밀리지는 않지만 킬을 딸 확률은 모르가나가 더 적습니다.
아트록스의 뭐 같은 궁때문에 모르가나는 킬을 따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뚜벅이+근접캐인 아트는 거리만 유지 잘해주시면
초반에 cs로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을겁니다.
모르가나 궁극기가 아트록스 궁극기보다 쿨이 짧습니다.
첫 궁극기로 그냥 궁극기 교환하시고 궁 쿨 돌자마자
궁걸고 싸우면 아트는 궁이 없어서 유리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야스오 / 상 ////
2코어 나오면 무조건 지는데 그 전에는 6:4 정도로 우위에 있습니다.
야스오가 1렙에 Q를 찍었으면 편하게 평타 딜교 넣어주시면됩니다.
야스오가 1렙에 E를 찍었으면 분명 딜교는 반반이 됩니다.
이떄 굳이 Q를 안써도 딜교 되니 마나관리를 해줘야합니다.
야스오는 분명 E를 찍고 딜교를 할려고 들어옵니다. 하지만
카이팅하면서 평타쳐주면 미니언딜 때문에 딜교 이득봅니다.
올라프 / 상 / / / /
모르가나 씹 카운터 올라프입니다.
cc기를 넣고 딜을 넣는 방식인 모르가나인데 그걸 다 무효화시킵니다.
체력 일정 이하로 떨어진상태로 다이브당하면 답도 없습니다.
선궁은 절대로 쓰시면 안됩니다. 무조건 죽습니다.
올라프가 먼저 궁을 쓴다면 1.5초뒤에 사슬을 걸어주세요!
그러면 올라프 궁이 끝나면서 바로 스턴이 들어갑니다.
도끼 거리 절대 주지마시고 오는 웨이브 받아먹고
올라프 유통기한 존버하시면서 한타에서 큰 활약 펼치시면 됩니다.
요릭 / 상 / / / /
피흡도 지리고 이놈의 궁으로 소환한애는 죽이기도 힘듭니다.
모르가나는 뚜벅이여서 갇히면 그냥 죽어야합니다...
요릭과 맞라인을 서게된다면 파밍마인드로 가져야합니다.
가두기 스킬 거리 주지 말고 파밍 파밍 합시다.
우르곳 / 중하 / / / /
이놈이랑은 진짜 오질라게 싸웁니다.
마나순환팔찌 스택이나 빨리 쌓아서 적당히 딜교 해주시면 됩니다.
슬로우는 그냥 맞아주고 궁만 쉴드로 막아주면 크게 문제없습니다.
그리고...! 갱 약한 우르곳 + 갱 호응 갓 몰가나 = 킬입니다.
스킬빼고 정글이랑 잡아줍시다...!
아래영상처럼 우르곳이 무리하면 혼자서도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렐리아 / 중상 / / / /
아주 까다로운 놈입니다...
초반에도 반반 중반에도 반반 후반에는 이렐이 유리합니다.
초반에 마나순환팔찌 스택 쌓는데 집중하시고 최대한 평짤 넣어줍니다.
저렙 구간에선 스턴을 굳이 쉴드로 막으면 막지마시고 스턴 맞으면
이렐이 들어오는데 그냥 QW로 맞딜 교환 해주면 이득입니다.
초반 쉴드 한번쓰면 마나관리가 무척 힘듭니다!!
이렐이 cs 먹으러 올때 W를 뿌리면서 딜 누적을 시켜주면서
부쉬에서 QW로 딜교를 해주면 어느정도 킬각이 많이 보입니다.
일부로 스턴걸려서 들어오게하고 바로 궁걸고 역으로 잡아내면됩니다.
궁이 없을때는 무조건 사리셔야하고 스턴은 타밍봐서 막아주시면 됩니다.
또한 먼저 선궁을 쓰고 들어갈때에는 주변에 미니언이 없어야
스턴을 맞출 수 있습니다. 미니언에게 이렐이 Q쓰고 빠져나가면
스턴 못먹이니 이 부분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잭스 / 중하 / / / /
마나순환팔찌 풀스택 쌓기 전까지 전적으로 불리합니다.
하지만 풀스택을 채운뒤 마나젠이 잘 되기때문에
q거리를 내준다음 들어오면 qw로 딜교하시면 무조건 개이득입니다.
쉴드는 잭스가 E 돌릴때만 쓰면 됩니다.
트포먼저 올리기때문에 몸이 매우 약합니다.
6렙부터는 모르가나가 무조건 우세하다고 생각합니다.
헤르메스 신발을 사왔다면 조금 더 어려워지니 조심하세요!
초가스 / 하 / / //
CC기가 많은 초가스라지만 어차피 뚜벅입니다.
모르가나에게 뚜벅이는 아주 쉽습니다.
이놈은 라인유지력이 좋은 친구지만 어차피 뚜벅이기에
딜교 조금 해놓으면 솔킬각이 자주 보입니다.
역관광으로 솔킬을 내주시면됩니다.
근접캐릭터이기때문에 속박 맞으면 딜을 넣지 못합니다.
카밀 / 중하 / / //
카밀은 만 로 잘 막아주면 쉽습니다.
아래영상처럼 을 먼저 쓰고 들어온다면 역관광 솔킬을 내면 됩니다.
(카밀이 기절당했을때 위치 렉때문에 잘못 나왔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쿨이 쿨보다 짧으니 쿨타임일때 사리셔야합니다.
티모 / 하 / / / /
너구리 라면입니다.
버섯을 밟은채로만 안들어가면 궁쿨마다 킬입니다.
거리안주면 그냥 같이 파밍하셔도 무방합니다.
판테온 / 중하 // //
판테온의 Q짤짤이가 그냥 거슬리는 정도입니다.
스턴을 넣고 딜을 하는 판테온이기에 스턴을
먹이지 못하는 판테온에겐 모르가나는 너무 까다롭습니다.
더구다나 뚜벅이기에 속박 맞으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Q짤짤이 조금 맞아줘도 피흡이 되기때문에 아주 큰 기별은 없습니다.
6렙이후 모르가나가 킬각이 많이 잴 수 있습니다.
-------------------------------------------------- 마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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