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88.2% (15표)
0% (0표)
11.8% (2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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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Morgana

- 속박play(2020-01-12, 조회수: 345663)

안녕하세요! 모르가나를 사랑하는 여러분!

기존 과거에 우직하게 탑 모르가나로

솔랭 마스터까지 찍었었던 속박 Play입니다.


공략 작성을 좋아하고 워낙 모르가나를 애정하다보니

이렇게 다시 공략으로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개인사정과 군입대로 공백기간(2~3년)이 있어서

현재 실력은 부질없지만 내공만큼은 자신있습니다.


한번 저를 믿고 따라와보시겠습니까?


닉변 전 과거 닉네임 : 속박 Play 

닉변 후 현재 닉네임 : 고착 Play


정말 좋은 닉네임 속박Play를 뺐꼈습니다...ㅠㅠ

아쉽게도 이런 닉네임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이름으로 찾아오더라도 반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제나 모르가나와 글에 대한 피드백 환영합니다.

어떠한 작고 사소한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말투도 그렇고 영상이나 사진도 없어서 공략이 많이 재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즌에는 영상도 다루어 볼 생각입니다.

최대한 빨리 영상 준비되는되로 올려드리겠습니다.


글자를 좀 크게 하고 싶은데 잘 안먹혀서 복사로 대체중입니다.

글자가 작아서 눈 침침하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ㅠ_ㅠ


현재 메타에 탑 모르가나가 다른 시즌에 비해 어울리지 않다고는 생각합니다.

메타에 맞게 템과 룬을 수정하니 조금은 할만해졌습니다.

그래도 아직 힘든건 사실이지만 저는 한번 열심히 더 연구하고 해보겠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고승률을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고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탑 모르가나가 현재로써 매우 힘든상태여서 주로 서폿으로 플레이하고 있어서 업데이트가 더딥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모르가나는 탑에서 할 만한 챔프라고

똥고집(?) 부리며 주장하는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모르가나는 속박이 98% 전부인 챔프입니다

충분한 속박 명중 연습을 하신 뒤에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서폿(속박 연습) →  탑(실전)


본 공략은 PC에 최적화 되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 공략은 Windows Explorer 되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드 모르가나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의 최고 티어는 마스터 89점 입니다.

글쓴이의 프리시즌 티어는 다이아4입니다.

글쓴이의 현재 티어는 다이아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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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 31. 공략 작성.

2019. 01. 04. 엑셀 공략 등극.

2019. 01. 14. 조회수 1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1. 19. 글쓴이 프리시즌 다이아 달성.

2019. 01. 27. 조회수 2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1. 29  한타,잭스,피오라,우르곳 영상 추가 / 룬,아이템트리 변화

2019. 02. 06 조회수 3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2. 15 올라프, 이렐리아, 요릭 상대법 추가

2019. 02. 18 조회수 4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2. 20 잭스&제이스&사일러스 상대법/영상 추가 , 궁 활용 법 추가 , 한타시 포지션 잡는 방법 추가

2019. 02. 25 탑 모르가나 하이라이트(?) 추가 / 카운터픽 상세 설명 추가

2019. 02. 26 조회수 50000, 달성! 감사합니다! / 랭크 다이아4 달성.

2019. 03. 07 조회수 60000, 달성! 감사합니다! / 리메이크 영상,후기 추가

2019. 03. 08 랭크 다이다3 달성.

2019. 03. 09 조회수 70000, 달성! 감사합니다! / 제이스&블라디&레넥&3렙궁이속증가 영상 추가

2019. 03. 13 조회수 80000, 달성! 감사합니다! / 리메이크 탑 몰가 하이라이트&라이즈 상대법 추가
2019. 03. 20 조회수 90000, 달성! 감사합니다! / 패치로 인해 다이아 4로 강등 ㅠ.ㅠ / 룬 일부 수정

2019. 03. 25 조회수 10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3. 29 다이아3 달성!

2019. 04. 03 모르가나 너프 띠용

2019. 05. 23 탑 모르가나의 희망성 제로로 업데이트 중지.

2019. 06. 18 로딩렉 심한 유튜브 링크 영상 삭제.

2019. 07. 03 조회수 20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9. 07. 17 다이아2 달성! / 모르가나 궁국기에 절대시야 상향

2019. 07. 22 다이아1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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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모르가나는 서포터로 많이 쓰입니다.

또, 라인으로 쓰인다해도 미드에서만 쓰이는걸로 다들 아실껍니다.

알다시피 모르가나는 미드에 쓰여도 좋다고 평가는 못받는 아주 수동적인 챔프입니다.

안그래도 서포터에서도 티어가 떨어졌고 미드에서는 원래 낮은 티어의 모르가나를 왜 탑으로 쓰느냐!?

뭐.. 논리적으로 말이 안될 수도 있고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데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룬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탑으론 근접캐릭가 비교적 많이 오기 때문에 딜교, cs먹기 등에 있어서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미니언 먹을 때 평타(콩콩이)를 기반으로한 딜교, 속박을 활용한 적의 cs 먹기 방해

2. 중후반 갈수록 탑이 보통 스플릿 운영을 하는데 모르가나는 짤리지 않고 안정적인 스플릿이 가능합니다.

    보통 스플릿 과정에서 적진에 많이 들어가는데 모르가나는 w만 뿌리고 뒤로 빠져있으면 되서 짤릴 확률이 적습니다.

3. 탑으론 AP계열보단 AD계열이 비교적 많이 오기 때문에 E를 활용해 확정적으로 cc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상위티어에선 쉴드를 데미지로 무력화시키고 cc기를 넣기 때문에 미드에선 비교적 불안정합니다.

4. 탑은 라인이 길고 꺾이는 라인이라서 스킬의 명중률이 비교적 올라갑니다.

    다양한 각도나 부쉬를 활용한 속박 날리기, 궁의 사슬이 끊길 확률 저하

5. 미드 라이너로 서기엔 뭔가 부족하지만 탑으로는 손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 메이킹을 하는 모르가나에겐 탑이 더 잘 어울리는것 같습니다.

6. 전략적인 픽으로, 적은 모르가나가 탑으로 올 것으로 예측을 하기 힘들 것입니다.

    적의 룬과 스펠 그리고 챔피언 등을 합리적으로 선택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 미드의 정화 스펠 유도, 탑의 잘못된 룬 선택(선택룬 中 방어 선택), 미드나 서폿의 잘못된 챔피언 선택 유도



--------------------------------------------리메이크 체험 후기---------------------------------------------


리메이크 체험 후기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킬트리 Q선마가 답입니다.

W의 초반데미지 너프 + 잃은 체력 비례 추가 데미지 상향입니다.

이로서 Q선마에 비해 W선마의 딜량이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라인클리어를 위해 W3렙을 찍고 이후 Q3렙 - W4렙 - Q선마 - W선마하시면 됩니다.

암살 능력이 비교적 떨어졌지만 포킹능력은 상향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궁극기의 이속 추가옵션은 말할 것 없이 상당히 좋습니다.

하지만 기본이속이 5가 줄었들었는데 이게 생각보다 엄청 큰 너프입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비쥬얼 업데이트니 총평은 상향입니다.


모든 영상을 리메이크 이후로 천천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아래 영상은 W 버프 체감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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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영상 - 리메이크 후 하이라이트

두번째 영상 - 리메이크 전 하이라이트




전적은 시즌9 직전 프리시즌인데 GLP 연구하던 때입니다
내리고 싶은데 안내려지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모르가나로 무조건 콩콩이만 드세요!!

다른 룬 다 써봐가면서 해봤는데 파밍구도든 뭐든 무조건 콩콩이가 답입니다.


Summon Aery(콩콩이 소환) 콩콩이 소환

모르가나라면 무조건 들어야하는 룬.

평타를 날렸을때 콩콩이도 같이 날라간다는게 큰 핵심입니다.

탑 모르가나는 스킬로 라인을 밀고 평타로 주 딜교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그 어떤 챔피언보다 잘 맞는 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확정적으로 적 챔피언에게 딜을 주는 룬이기 때문에

CC기가 있어야 딜이 들어가는 모르가나의 W 스킬의

단점을 어느정도 보완해줄 수 있기에 매우 좋습니다.


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마나순환팔찌

마나소모가 큰 모르가나에게 특히 탑에 있을경우

무조건 고정적으로 가야하는 룬입니다.

스택을 최대한 빨리 쌓을수록 이득이 커지는 룬이기 때문에

쿨이 돌때마다 바로바로 스택을 쌓아주셔야합니다.

스택을 다 쌓으면 블루의 능력정도까지는 아니지만

블루의 빈자리를 어느정도 많이 채워주는 아주 좋은 룬입니다.


※마나순환팔찌에 대해 질문이 많아서 추가적으로 설명할게요.

모르가나는 우선적으로 마나재생력을 꼭 필수로 하는 챔피언입니다.

마나소모가 어마어마 하기때문에 없으면 라인클리어 능력도 떨어집니다.

과거 탑모르가나는 리메이크전 모렐로로 마나재생력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마땅치 않습니다.

서폿의 경우에는 서폿템을 가면되지만 탑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더구다나 블루도 없으며 탑 라인 특성상 집에 자주 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걸 한번에 해결해주는게 마나순환 팔찌입니다.

대부분 모르가나는 평소 마나가 50% 이하를 유지하게됩니다.

그러기에 잃은 마나 비례 1% 회복은 어마무시하게 되고

다른룬이 아무리 좋다해도 이 룬은 필수로 들어야합니다.


Absolute Focus(절대 집중)절대 집중

체력 70% 이상일 경우 주문력을 얻습니다.

1레벨에 주문력 5를 얻는 리얼 개사기 룬입니다.

시즌5~6기준 1렙에 W를 원거리미니언에게 두번 뿌리고

평타 한대까지 쳐줘야만 죽었는데 이 룬으로 인해서

W 두번만 뿌려도 원거리미니언은 물론 근거리까지 거의 죽습니다.

거기에다가 콩콩이의 딜까지 올려주니 일석 이조입니다.

안그래도 초반 라인 미는 속도가 좋은 모르가나가

이 룬까지 받다보다 한층 더 클리어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매번 써본결과 평균적으로 게임시간의 절반정도가 발동됩니다.

그만큼 효과가 어마무시한 룬입니다.

비효율적인 다른 룬 + 매우 효율적인 절대집중

이러한 이유때문에 고정적으로 절대집중을 듭니다.


Transcendence(깨달음)깨달음 vs 절대집중Absolute Focus(절대 집중)

요새는 벨트를 자주 가서 깨달음으로 쿨감 10%를 채워줍니다.

GLP-400을 갈꺼라면 절대집중이 더 좋습니다.


Scorch(주문 작열)주문 작열 vs 폭풍의 결집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뭔 지랄을 해도 적 챔피언을 못잡는 경우 폭풍의 결집

그렇지 않을경우 주문작열을 듭니다.


Cheap Shot(비열한 한 방)비열한 한 방

모르가나는 기본적으로 속박을 맞추고 딜을 넣는 방식입니다.

근데 이 룬의 효과는 모르가나의 딜 방식과 똑같은 발동 조건입니다.

속박 쿨보다 룬의 쿨이 더 짧기때문에 속박을 맞출때 마다

무조건 발동해서 고정피해를 입힌다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모르가나에게 특화된 룬이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굶주린 사냥꾼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일부를 회복시켜주는 룬입니다.

이미 패시브에 주문흡혈이 있는데 굳이 이 룬을 왜 가느냐!?

이 룬을 감으로써 역관광 킬각과 라인유지력이 급 상승됩니다.

맞다이 과정에서 무조건 맞으면서 싸워야만 합니다.

싸우면서 쏠쏠한 이 피흡으로 맞다이에서 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금 맞으면서 딜을 해야하는 모르가나에게는 아주 좋은 룬입니다.

또한 라인유지력이 극대화되어 라인전에서 큰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완벽한 타이밍

존야를 빠르게 올릴 수 있고 10분뒤 초시계를 받아서

다이브 역관광등 많은 곳에 활용가능합니다.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미니언 해체분석기

이번 패치로 변경됨에따라 모르가나는 버프입니다!

근접미니언에 3번 쓰면 무려 12%의 추가데미지!

골치덩어리 근접미니언을 해결 할 아주 좋은 룬이 됬습니다.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켓 배달

후반 탑 모르가나는 스플릿이 오랫동안 지속할 동안 마나가 부족합니다.

하지만 이 비스켓 배달로 최대 마나를 올렸을경우 부족하지않기때문에

미래를 위해 또는 초반을 위해 찍어줍니다.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적 통찰력

모든 쿨타임 5%감소. 아주 좋습니다.



파편룬은 OFFENSE(공격)FLEX(유연)고정

AD : DEFENSE(방어)   /   AP : DEFENSE(방어)

스펠은 본인의 자유!!

하지만 필자는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추천합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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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 스킬 설명 및 깨알 팁 -------------------------------------------

[Passive] 영혼 흡수(Soul Siphon)

           모르가나가 10/15/2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은근 꿀인 패시브입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보탬이 큽니다.

모르가나가 10/15/2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은근 꿀인 패시브입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보탬이 큽니다.

모르가나가 10/15/2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은근 꿀인 패시브입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보탬이 큽니다.

모르가나가 10/15/2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은근 꿀인 패시브입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보탬이 큽니다.

 Soul Siphon(영혼 흡수): [Passive] 영혼 흡수(Soul Siphon)

           모르가나가 15/20/25/30/35/40%의 주문 흡혈을 얻습니다.

         생존과 라인유지력에 극대화 되어있는 패시브 입니다.

         이 패시브로 상대의 딜계산을 오류화시켜 역관광을 낼 수 있습니다.


         Tip : 미니언은 없는데 피가 필요할때 두꺼비나 골렘을 이용해서 피흡!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Q ] 어둠의 속박(Dark Binding)

           마스터할시에 무려 3초나 속박을 하고

         데미지 300 (+0.9AP)인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모르가나의 핵심스킬! 속박을 맞춰야만 제대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를 하시긴 전에 꼭 필수로 속박 연습을 하셔야합니다.


          Tip : 궁이 끝나는 시점에서 1.5초 스턴이 들어가는데 바로 속박을

                 날리지마시고 평타때리고 날리시면 더 효과적으로 긴 속박 가능!

                 ※ 적이 헤르메스 신발을 신고있다면 평타 생략 바로 속박 날려야함!

                 ※ 최대사거리에선 속박을 99% 못맞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W ] 고통의 대지(Tormented Soil)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춘뒤 속박 되어 동안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추가 딜을 더해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모르가나의 빠른 라인 푸시력이 이 스킬에서 나오는거죠.

         5초동안 유지되고, 총 10틱의 데미지를 줍니다.

         초반 틱들은 많이 약하지만 후반 틱은 생각보다 많은 딜이 들어갑니다.

         많이 맞추는것도 중요하지만 후반 틱을 맞추는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패시브 발동시에 틱당 쿨타임이 5% 감소합니다.


          Tip : 패시브 발동시에  쿨타임이 5% 감소하는 것을 적극 활용할 것!

                 W의 틱당 5% 감소하고, Q 한번에 5%, 궁 족쇄5% 기절5%

                 상당의 쿨감소가 적용! 이를 이용해 딜을 극대화 가능!

                 초반에 W를 활용해 콩콩이+주문작열을 이용해 딜교를 하자!

                 6렙이후부터는 속박없는 W 딜교는 하지말자! 마나소모 극심함.

                 레벨을 올릴수록 마나 소모량이 증가함으로 마나 관리를 위해

                 스킬포인트가 있어도 찍지 말고 5레벨에 W3렙을 한번에 찍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 E ] 칠흑의 방패(Black shield)

           아군챔피언이나 자신에게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때 까지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됩니다.

         모르가나가 이니쉬에 좋은 이유, 라인전에서 잘 죽지 않으며

         갱킹을 잘안당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다양하게 쓰일 수 있으니 아군 조합을 잘 생각하여

         아군에게 주어야하는지 잘 판단해야합니다.


         Tip : 즉발 CC기 스킬을 가진 상대로는 미리 걸어둘 것! 하지만

                즉발 CC기가 아닌 경우는 스킬이 날라오는것을 보고 사용!

                한타에서는 최대한 사리면서 팀내 주요딜러에게 사용할 것!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 R ] 영혼의 족쇄(Soul Shckles)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마법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20%의 둔화 효과를 겁니다.

         적에게 다갈갈때 5%/30%/55%의 추가 이동속도를 부여받습니다.

         3초가 지나면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멀리떨어지면 사슬이 끊어집니다.

         이 스킬이 모르가나의 꽃이 아닐까 생각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 하나에 라인전 킬 하나하나가 걸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라인전에서 아주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물론 한타에서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Tip : 라인전에서 궁을 배웠다면 웬만에선 솔킬각이 자주 보임!

                상대 체력을 20%만 빼놨다면 이것은 바로 솔킬 각!

                자주 모르가나를 플레이 하다보면 킬각이 잘 보인다!

                한타에선 많은 적에게 걸어야한다는 강박감과 고정관념은 버려라!

                많은 적에게 걸면 좋지만 그런 각이 생각보다 잘 나오지 않는다!

                무리해서 많은 적에게 걸려고 하지 말고 주요 딜러를

                암살한다는 느낌으로 한놈만 잡는 다는 느낌으로

                속박 걸린놈한테 딜 집중시켜서 한명을 죽는게 한타에 큰 도움!

                궁기절이 터지기전에 꼭 W를 미리 뿌려주자!

                궁기절이 들어갔으면 평타를 한대 때려주고 속박을 날려주자!

                라인전일때 궁이 쿨타임일때는 최대한 사려주자!

                상대가 헤르메스가 없다면 궁 기절이 터진후 평타 - 속박 연계를 하자!

                상대가 헤르메스가 있다면 궁 기절이 터진후 반박자(0.5초)늦게 속박을 쓰자!

                사슬은 Death Mark(죽음의 표식)Alpha Strike(일격 필살)Rappel / Cocoon(줄타기 / 고치)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등으로도 절대 끊기지 않습니다!

                스킬을 쓰고 나온 뒤 아래 영상처럼 스턴이 걸립니다.

                다른챔프도 마찬가지고 대부분 스턴을 당한 상태로 나옵니다.


모르가나의 궁에 걸렸을때 상대 반응은 크게 총 2가지입니다.

Case 1 : 도망간다.    →  이 경우 따라가서 장판 - 속박 연계해서 딜하시면 됩니다.

Case 2 : 맞딜한다.    →  이 경우 상대가 딜 하는 위치에 장판을 깔고

                              그 위에서 맞으면서 맞딜하고 스턴 - 속박 연계를 한다.

 

※ 마스터리 순서는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3렙 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마스터이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는 마지막입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3렙 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3렙 후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4렙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마스터도 애용합니다.

3렙에 쉴드를 먼저 찍는 이유는 모르가나는 마나소모가 큰 챔피언입니다.

그렇기에 스킬포인트가 있어도 5레벨까진 W의 레벨을 올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나순환팔찌 풀스택을 쌓기 전까지는 W의 레벨을 올리지 않습니다.

라인밀고 집을 가야되는 상황에서는 W 찍어주고 빠르게 밀고 집 갑니다.



------------------------------------------------ 스킬 콤보 -----------------------------------------------



 기본콤보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평)

설명 : 모르가나의 가장 기본적인 딜교 방식

주의 상황 : 속박을 먼저 날리되, 속박을 적에게 맞추기 전에

장판을 꼭 미리 깔아줘야합니다.

그래야 장판을 조금 더 빨리 뿌릴 수 있습니다.




응용 기본 콤보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평)-Dark Binding(어둠의 속박)

콤보 설명 : 기본콤보보다 딜이 약간 더 들어가고 W의 쿨이 더 빨리 돕니다.

그냥 사용하기엔 많이 힘들지만 궁이 터지고 1.5초 스턴사이에 활용하면 됩니다.

모든 콤보는 기본콤보를 응용 기본 콤보로 바꾸어 적용할 수 있습니다.

W딜은 시간이 지날 수록 더 쌔지기 때문에 빨리 뿌린만큼 딜을 더 넣을 수 있습니다.

이 조금의 시간 차이로 딜이 급상승 할 수 있습니다.






선궁 선스턴 콤보  -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사슬) -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스턴)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평)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콤보 장점 : 안정적으로 확정 Q를 날릴 수 있다.

콤보 단점 : 궁 사거리가 짧아 제한될 수 있고 사슬이 끊기면 확정Q가 제한된다.

적용 상황 : 갱 호응, 한타 시 적 진영파괴, 킬각 시

주의 상황 : 상대가 헤르메스를 신었더라면 평타 생략






선궁 후스턴 콤보 -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사슬) - (평)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평x2~3) -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스턴) - (평)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평)

콤보 장점 : 적의 이동을 완벽 제압하여 그 자리에 머무르게 할 수 있고 딜이 빨리 박힌다.

콤보 단점 : Q가 빗나가면 딜이 반토막 난다.

적용 상황 : 적이 사슬 밖으로 나갈 수 있는 도주기나 점멸을 보유하고 있을떄

                적이 내 킬각을 보는데 역관광 시킬 때

                아군이 멀리있어 적을 제자리에 머물게 해야하는 경우일때






후궁 콤보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평타x2~3)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콤보 장점 : 선궁 콤보에 비해 먼거리에서 연계 가능하다.

                                                  한방에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다.

콤보 단점 : 논타겟팅인 Q를 맞춰야만 가능하다.

적용 상황 : 적이 궁 거리를 주지 않을때, 부쉬에서 암살(?)을 시도할때

적이 딜교하러 왔을때 역관광 킬각 시




존야 콤보 -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콤보 장점 : 다들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콤보 단점 : 존야가 필요합니다.

적용 상황 : 포커싱을 막을때, 죽음을 막을떄

주의 상황 : 존야를 쓰기전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꼭 날려줘야합니다.

             존야가 풀리자마자 스킬을 날리지 못하고 죽을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는 주문흡혈을 가진 캐릭터로

             Sadism(가학증)(초시계 키트)와 같은 원리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상태에서 피흡이 되기 때문에

             꼭 스킬을 날리고 존야를 써야합니다 그래야 3초 뒤 터지는 궁 스턴도 먹히기 때문이죠.   




맞다이 콤보(?)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평-평-평-Dark Binding(어둠의 속박)-Soul Shackles(영혼의 족쇄)-평-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콤보 장점 : 모르가나의 최대 풀 딜을 넣을 수 있다.

콤보 단점 : 평타가 강화되는 챔피언 상대로는 불리하게 적용할 수 있다.

적용 상황 : 적(근접캐릭터)이 딜교하러 들어왔을때, 적에게 물렸을때 역관광

콤보 활용 방법 - 장판을 상대 발 밑에 깔아주고 상대가 장판위를 벗어나지 못하도록

저 또한 장판으로 올라가서 맞으면서 맞 딜교해줍니다.

이후 장판을 깐지 2초~4초이상 지났다면 속박과 궁을 걸어줍니다.

쿨이 돌아온 장판을 다시 깔면 풀딜을 넣게 됩니다.



--------------------------------------------- 모르가나 속박 팁 --------------------------------------------

 모르가나의 실력차이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명중률에 달려있습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만 잘 맞춘다면 잘하는 모르가나입니다.

고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잘 맞추는 당연시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적의 이속을 늦추거나 가까이가서 무빙으로 못피하게 한다.

2. 적의 방향기준으로 직선이 아닌 약간 사선으로 날린다.

3. 궁의 스턴을 활용해 확정 속박을 날린다.

4. 시야를 장악하고 벽넘어로 날린다.

5. 적이 들어오자마자 날린다.

6. 부쉬에서 날린다.

-------------------------------------모르가나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템 설명 ----------------------------------


모르가나에게 쿨감이 중요한건 다 아실껍니다.

기본적인 베이스는 쿨감템을 먼저 사는겁니다.

하지만 예외상황이 몇가지 있으니 설명드리겠습니다.


1. 라인전에선 마관신부터

라인전에서 거리 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거리 유지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죽지않고 역으로 킬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동속도가 올라가면 적의 스킬을 피할는 무빙이 수월해집니다.

모르가나의 궁극기의 족쇄를 유지시키는데도 유용합니다.

라인 복귀 시간도 아주 크게 단축됩니다.

마법공학 리볼버보다 딜이 더 잘나옵니다.

상대의 신발 아이템 선택을 반강요 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가지 않으면 모르가나상대로 아무것도 못합니다.)

망했을경우엔 주문력템을 먼저 가줍니다.. 미니언이 안죽어요...


2. 존야 하위템은 상황에 따라서

존야 하위템을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서 판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초시계) - 정령,바론,용 싸움 등 한타를 준비할 때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 비교적 팀이 우세해서 죽을 확률이 적을 때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1100원이 모였어도 악마의 마법서를 갑니다..




3. 세번째 코어템은 상황에 따라서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 적팀에 피흡하는 챔프가 있을 때

(ex 문도, 소라카, 카시, 아트, 블라디, 사일러스 등등)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 적팀에 피흡하는 챔프가 없을 때

(모르가나의 주 딜을 당담하는 아이템)



------------------------------------------------ 시작 아이템 ----------------------------------------------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체력+60 , 주문력+15 , 마나재생 5초당+5, cs에게 평타 데미지+5

체력은 탑에서 초반에 아주 중요한 부분을 당담

주문력은 콩콩이와 스킬데미지를 증가

많은 마나를 소모하는 모르가나에게 마나재생능력은 필수

cs를 잘 먹게 도와주는 평타 추가데미지

다른챔프는 몰라도 모르가나에게는 부패물략보다 도란링이 잘 어울립니다.

투도란까지 가줘야 마나관리가 아주 수월합니다.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초반 라인을 밀어주면서 견제를 빡빡하게 해야하는 모르가나로서는 적합하지 않는 아이템인것같습니다.

콩콩이 데미지, 라인을 미는 속도등 아주 중요한 부분을 당담하는 부분에서 심각하게 단점이 부각됩니다.

체감상으로도 느끼실겁니다. 도란링이 훨씬 좋다는것을.

부패물약의 비해 도란링에게서 나타나는 단점이라곤 체력,마나관리인데

모르가나는 체력관리는 쉬운편이고 마나관리는 조금만 신경쓰면 되주기 때문에

부패물약을 갔을경우 도란링에 비해 큰 문제점이 발생함으로 가지 않습니다.

그래도 부패물약 좋아하시는분은 가도 좋습니다. 취향차이이기도 하니깐요.



---------------------------------------------- 첫 귀환 아이템 ---------------------------------------------


150원 -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300원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435원 -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735원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1050원 -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1110원-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항상 남는 돈으로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구입해 줍시다.




---------------------------------------------- 첫 코어 아이템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요즘 사용하고있는 GOD 개꿀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아직 미숙련해서 자주 죽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쓰시면 됩니다.

빡빡한 AD딜러 상대로 선템으로 가면 좋습니다.

단, 빡쎈 AD상대여도 뚜벅이라면 GLP를 갑니다.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 프리시즌동안 애용했던 아이템...

이제는 잘 쓰지 않습니다..




---------------------------------------- 필자가 사용하는 아이템 설명---------------------------------------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모르가나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는 좋은 아이템 (2코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 내가 잘컸고 적팀에 피흡에 특화된 챔프가 없을때 가는 모르가나의 주딜 아이템 (3 or 4 코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  적팀에 피흡에 특화된 챔프가 있을때 3코어로 무조건 올려주는 아이템 (3코어 or 안감)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상대가 탱커가 많고 마저를 많이 둘렀을때 가는 아이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아주 긴 게임이 될 경우 마지막 코어템으로 가는 아이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말자하,말파가 탑으로 올라오면 선템으로 가는 아이템

                                                        or 상대 AP비중이 많을때 버티기용으로 가줍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 탑은 이동숙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웬만하면 1코어로 가줍시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 이거 생각보다 쏠쏠하고 괜찮더라고요.

w에 슬로우가 쏠쏠하게 붙고

속박맞고 장판에서 벗어날려할때도 조금 힘들고

상대 입장에서 아주 난감해서 요즘 한번 써보고 있습니다.

모렐로노미콘 대신에 요즘 자주  쓰고 있습니다.

적팀힐없고 망했을때 3코어

적팀힐있고 망했을때 4코어



Cull(수확의 낫) - 존버 파밍할때 가는 아이템

or 맞파밍


---------------------------------------- 필자가 선호 하지 않는 아이템 --------------------------------------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 완전 풀 코어템일때 GLP-800을 팔고 삽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아아... 쿨감이 없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 뭔가 서폿템이라는 생각만 듭니다.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 - 빙결강화 룬 일때 사용합니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 도박은 몸에 해롭습니다.




---------------------------------------- 수은 장식띠에 대한 기본 상식 --------------------------------------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장식띠 : 챔피언에게 걸린 모든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합니다.


모르가나를 할때 빠질 수 없는 상대 원딜러의 아이템입니다.

모르가나에게 있어서 조금 난감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래 영상처럼 이 수은장식띠로 모르가나의 사슬은 풀 수가 없습니다.

속박이나 3초뒤에 터지는 궁의 기절을 풀 수 있으나 사슬은 절대 풀지 못합니다.

선궁을 쓰면 확정적으로 스턴이 걸린다는 말입니다.

스턴을 수은으로 풀어도 수은은 1회용이기 때문에 속박에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수은을 가지고 있는 원딜 무는 법]

1번째 정지부분 - 이즈리얼한테 궁극기를 검.

2번째 정지부분 - 수은을 썼으나 풀리지 않음.

3번째 정지부분 - 스턴이 들어가는게 확인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흡혈모기.... 라인전 무난히 가고 한타때 생각하면...!!
야스오
과학야쏘.... 라인전 무난히 가고 한타때 생각하면...!!
요릭
패왕요릭... 라인전 무난히 가고 스플릿 생각하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그렇게 쉬운 상대는 아닙니다... 하지만 솔킬각이 매우 많이 보인다는 점...!!
항상 제이스가 포킹으로 딜교에서 유리하게 가져갑니다.
그렇다는것은 제이스 입장에서 항상 모르가나 킬각을 보고 있고 본다는 것입니다.
이를 역 이용이용해서 제이스가 들어오면 역관광 솔킬을 낼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패시브는 주문흡혈이기때문에 속박+궁만 해도 순간 폭딜 버텨냅니다.
제이스가 QW포킹 하고 망치로 들어오는데 일부로 망치 거리주고 QW-R로 연계하면
적어도 제이스 플래쉬 빠지거나 죽습니다.
제이스 관련 영상 많으니 한번 참고하시고 그대로 하시면 문제 없습니다!
잭스
잭스의 스턴을 가볍게 막을 수 있고 도약으로 들어오자마자 속박 날리면 99.99% 맞습니다.
거리 내주어서 잭스의 QW맞고 나도 QW 날려주면 딜교는 이득을 봅니다.
잭스의 체력이 70%이하라면 도약거리를 일부로 준다음에 바로 풀콤보 넣으면 킬입니다.

단, 선 트포 잭스 = 무난히 이김
선 몰락 잭스 = 반반 컨트롤 싸움으로 넘어감
선 총검 잭스 = 순간 폭딜도 되고 쉴드를 AP데미지로 벗기고 스턴 먹일 수 있어서 힘듬
리븐
리븐 솔직히 많이 상대해보지 않았지만 진적이 없었습니다.
리븐의 3타 에어본 + W를 블랙쉴드로 쉽게 막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리븐이 Q 사용하는 타이밍에 속박을 날리면 99.99% 맞기때문에
모르가나가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탑 모르가나의 기본적인 이해 --------------------------------------


탑 모르가나의 라인전은 반반가져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에게 킬을 내주지 않고 비등하게 cs만 먹고 같이 자라셔도 크게 문제 없습니다.
그것이 탑 모르가나가 추구하는 방향이라고 해도 무방하니깐요.
하지만 같이 컸을경우 상대가 더 효율이 좋은 챔피언이라면
문제가 있으니 픽하는데에 있어서 고민을 하셔야합니다.

탑 모르가나는 내가 잘 커서 상대를 억누르는 캐릭터가 아니고 상대의 성장을 억제하고
상대의 행동을 제한시켜 상대가 원하는 플레이 하지 못하게 하는 전략 픽입니다.
결국은 모르가나는 서포팅 캐릭터. 즉, 아군의 성장을 도와야
승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자신보단 팀을 위해 움직여야합니다.
 
라인을 꾸준히 밀어줌으로써 상대방은 미니언 먹는데 시간을 쏟게 만들고
저희는 빠른 로밍이나 백업,지원을 통해서 이득을 취하면서 팀을 도와주시면 됩니다.

상대는 모르가나의 딜이 얼만큼 되는지 예측, 상상을 못합니다.
뭣도 모르고 덤벼드는 상대가 있으면 그냥 풀콤보 박아주면 역 킬각 나옵니다.


---------------------------------------------- 라인전 운영 방법 -------------------------------------------

W(1렙) - 근거리미니언 2번 + 평타 / 원거리미니언 2번
W(2렙) - 근거리미니언 2번 + 평타 / 원거리미니언 1번 + 평타1대
W(3렙) - 근거리미니언 2번 / 원거리미니언 1번
라인전 일때 대포미니언 나왔을때 - 대포미니언 + 원거리미니언3마리 포함되게한번 / 원거리미니언3마리에 한번
라인전 이후 대포미니언 나왔을때 - 미니언 일자로 올떄 1번째 미니언한테 W (대포미니언이 멈췄을때 예상 위치)

GLP 나왔을때 W(4~5렙) - 근거리미니언(GLP뿌리기) + 원거리미니언 1번
벨트 나왔을떄 W(4~5렙) - 미니언 뭉친다음에 W한번깔고 벨트 = 마무리

초반(6렙전)에 라인을 무작정 밀어줬었는데
메타가 바뀜에따라 밀지않고 아군포탑과 중간라인 사이에 라인을 유지시켜줍니다.
적당히 라인 보면서 미니언과 챔피언에게 w를 맞추어 마나순환팔찌를 빨리 채워줍니다.
마나순환 팔찌 쿨이 돌때마다 w로 미니언과 함께 챔피언을 맞춰 주시면 됩니다.
꾸준히 평타 견제를 해주고 부쉬를 이용해 미니언 어그로를 끊어줍니다.
적이 역버프인지 정버프인지 확인 하셔야합니다.
정벞인지 아닌지 판단하셔서 2렙갱 조심하셔야합니다.

중반(6렙이후)부터는 궁 쿨마다 정글러를 불러줍니다.
모르가나는 그 누구보다 우리 정글에게 밥상을 잘 차려주는 챔프입니다.
탑은 정글의 라인이기때문에 계속 꾸준히 적 챔피언을 먹여줘야합니다.
정글이 없어도 혼자서 딸 수 있는 상황도 많으니 굳이 안불려도 되긴 합니다.
궁이 쿨일때는 라인을 밀어주고 적 정글이나 미드주변 시야장악을 해주면서 돌아다녀줍니다.
이제부터 솔킬각을 보기 위해 라인을 밀어줍니다.
적이 타워에서 cs를 평타로 먹는 순간 QW 딜교를 해주고
담턴에 풀콤보로 솔킬을 따주시면 됩니다.

후반(라인전이후)부터는 스플릿 운영을 해야합니다.
텔레포트가 없을 경우 장판을 뿌려주고 본대에 합류하는 무빙을 보여줍니다.
이후 다음 라인이 오면 스플릿 라인으로 복귀해 이 행동을 반복 해줍니다.
스플릿 푸쉬를 하면서 본대의 한타가 일어날 시에 빠른 합류를 위한 행동.
텔레포트가 있는 경우 장판을 뿌려주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 줍니다.
적이 가까이 있다면 아군쪽으로 적이 멀리 있다면 오는 길목에서 상대를 관찰합니다.
적에게 짤리지않고 안정적으로 스플릿 푸쉬를 하기 위한 행동.
적이 텔을 탈 경우 끊어 줄 수 있으면 끊어주고 텔레포트로 합류를 합니다.

-------------------------------------------- 한타시 위치 선정 ---------------------------------------------

한타 준비시에 모르가나 포지션은 바로 사이드입니다.
한타 대치중에는 적과의 거리가 매우 멀기때문에 속박을 맞추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사이드에서 자리를 위치하고 속박을 맞추어 이니쉬를 겁니다.
꼭 이니쉬가 아니더라도 적의 피를 빼서 대치중에 이득을 가져 옵니다.





아군이 바론을 칠때의 포지션입니다.
이 때는 사이드가 아닌 적진 맨 앞입니다.
아래 영상처럼 우선 바론을 W로 딜을하면서 시야를 잡아줍니다.
시야를 잡으면서도 꾸준히 W로 바론 딜을 해줍니다.
시야가 없는 적은 뚜벅뚜벅 걸어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적의 딜러진을 혼자서 짤라주거나
적이 바론에게 늦게 오도록 속박을 맞추어 시간을 지연시켜줍니다.







---------------------------------------------- 챔피언별 대응 법 -------------------------------------------

예전과 메타와 챔피언이 많이 달라져서
직접 경험하고 느끼고 천천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챔피언이름 / 난이도 / 주룬 / 보조룬/ 선택룬 / 아이템 순서대로 나열하겠습니다.
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은 고정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CTAL + F 키를 이용하여 챔피언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챔피언은 가나다순으로 예쁘게 나열되어 있습니다.

Garen(가렌)가렌 / 중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모르가나는 속박을 걸고 장판으로 딜하는 캐릭터인데...
군중제어효과를 빠르게 풀어주는 가렌의 스킬...
모르가나로 가렌을 이기기 엄청 힘듭니다.
그렇다고 반대로 가렌한테 압박을 받는거아니고요
가렌 6렙이후 가렌이 점멸이 있다면 점멸q거리 주지마세요.
침묵맞고 암것도 못하고 죽습니다.
이것만 주의한다면 크게 문제없이 한타로 가면
모르가나가 존재감이 더 있으니 무난히 라인전 끝내시면 됩니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 상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가렌과 마찬가지로 라인전이 힘든것은 아니나
혼자서 갱플랭크의 파밍을 막을 수 없습니다
초반에 반반인데 후반엔 2:8정도까지로 밀리니
웬만에선 같이 안설려고 합니다.
같이 선다면 라인 계속 밀어줘서 최대한 cs 손실을 보게 해야합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 중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다리우스 상대로는 압박이 장난아닙니다.
초반에 cs 버려가면서까지 조금 사려야합니다.
어쩌다가 거리를 줬을경우 그냥 쉴드를 겁니다.
다반사 그 타밍에 다리우스가 E로 댕기는데 그걸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당겨졌다면 그래도 바로 블랙쉴드 걸어서 W의 이속감소를 막으셔야합니다.
조금 얻어맞더라도 속박각을 잘봐서 무조건 맞춰주셔야합니다.
속박 한번 빗나가면 아주 큰일나니 속박은 그 어느때보다 신중해야합니다.
헤르메스 + 트포 템트리를 올리기때문에 몸이 은근 약합니다.
Q안맞게 거리 유지하면서 킬각 잡으시면 됩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 중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라이즈는 거리유지하면서 계속 라인을 밀어줍시다.
라이즈는 cs를 놓치지 않기위해 미니언에게 스킬을 씁니다.
마나조루 라이즈라서 라인만 밀어줘도 마나 다 뺄 수 있습니다.
라이즈가 타워에서 cs를 먹을때 QW딜교해줘서
피를 뺀뒤에 킬각을 잴 수 있습니다.
갱에도 취약하니 정글이랑 같이 망치기 쉽습니다!





Riven(리븐)리븐 / 중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리븐은 정말 손가락 싸움인것 같습니다.
속박 하나에 생명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거리 안주면서 파밍+딜교하다가 리븐이 스킬을 미니언에게
쓰고 앞무빙했을때 과감히 궁쓰고 들어가면 킬각 은근 나옵니다.
그래도 쉴드때문에 쉽지 않으니 조심히 천천히 하셔야합니다.
리븐의 평Q평Q평Q 풀콤보만 안맞으시면 거의 이긴다고 봅니다.



Rumble(럼블)럼블 / 하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FLEX(유연)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시즌5,6때 카운터였던 럼블이 시즌9되면서 쉬워졌습니다.
사거리가 짧은 럼블은 사거리가 비교적 긴 모르가나를 이기기 힘듭니다.
6렙이후 GLP들고 풀콤때리면 뚜벅이 럼블 암것도 못하고 죽습니다.
럼블의 Q 풀딜만 안맞아주시면 그냥 무난히 이길 수 있을겁니다.
아래영상처럼 대놓고 들어가거나 부쉬에서 몰래 암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럼블의 스킬을 풀로 맞아지면 맞딜 지니깐 조심하셔야합니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 / 중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FLEX(유연)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 악어놈은 언제부턴가 점화들고 탑으로 옵니다.
 텔든 레넥톤은 무섭지 않지만 점화를 든 레넥톤은 역킬각이 자주 보입니다.
미니언에게 E쓰고 모르가나에게 와서 분명 스턴을 먹일텐데
블랙 쉴드로 막는다해도 그냥 깡딜로 딜교 성립 안됩니다.
아예 거리를 주지말고 파밍해야합니다.
존버해서 한타가면 모르가나가 조금 더 유리하니
갱도 부르지말고 그냥 존버 버티시면 됩니다.
라인을 계속 밀어주고 라인을 밀었고 적 정글 확인했다면
아래 영상처럼 솔킬을 따주시면 됩니다.




 Rengar(렝가) 렝가 / 최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FLEX(유연)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탑에서 미친듯이 부쉬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매울 불리한 매치업입니다.

절대 렝가가 부쉬에서 모르가나에게 뛰어드는 거리를 주면 안됩니다.

무조건 닥치고 파밍입니다. 그러면 렝가가 로밍다닐껍니다.

텔 백업이 아닌이상 너무 느리므로 푸쉬빨리해서 타워를 깨줍시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하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딜말파Banshee's Veil(밴시의 장막)/탱말파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마나순환팔찌 돌때마다 채워주세요

(미니언 굳이 안맞춰도되나 같이 맞추면 개좋음)

천천히 미니언 조금씩 모으면서 라인 미신다음에

타워에 평타 딜교 꾸준히 넣으시면됩니다.

단, 6렙이후에 타워평타는 자제하고 cs먹을때 QW 딜교 해줍시다.

말파가 선궁쓰면서 미니언 다 잡으면 타워딜 들어와서 솔킬 당하니 주의!!


Dr. Mundo(문도 박사)문도 / 하Summon Aery(콩콩이 소환) 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초반에 평타 딜교를 마구마구 괴롭혀 주시면 됩니다.

그러다보면 문도는 식칼파밍 방식으로 플레이합니다.

주믄흡혈로 체력 유지가 쉬운 모르가나이기에 식칼을 맞아서 cs를 못먹게합니다.

6렙이후에는 문도가 궁극기를 믿고 미쳐 날뛰고 싶어할 겁니다.

문도가 궁을 배워도 아래 영상처럼 솔킬을 낼 수 있습니다.

미쳐 날뛸려고하면 속박으로 잠재워 주면 됩니다.

최대한 빠르게 모렐로 올려줘서 팀원들과 함께 잡으시면 됩니다.

어차피 뚜벅이기 때문에 속박앞에서 아무것도 못하니 부담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 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라인유지력 좀비 괴물입니다.

네 상성에서도 엄청 불리하고 못이깁니다.

cs 먹겠다고 흡혈짤 절대 맞아주지 마세요.

물론 초반은 괜찮지만 6렙이후엔 절대 안됩니다.

스킬 한번 잘못맞으면 다이브 당하니깐 조심하시고

항상 체력 70%이상을 유지하셔야합니다.

웅덩이에 다른스킬 빠져도 솔킬내기가 엄청 어렵습니다...

블라디 판단 미스 + 모든 스킬 적중을 해야만 솔킬 낼 수 있습니다.

무난한 파밍구도를 이어가되 6렙이후 정글이랑 같이 따줍시다.

단, 아군 정글이 6렙 이상이여야합니다.






Poppy(뽀삐)뽀삐 / 중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뽀비 평타 패시브 최대한 피해주시고
초반에 파밍 하시다가 부쉬에서 QW견재해주시면서
킬각 보면 됩니다. 절대로 점멸스턴각 주지 맙시다.


              Sylas(사일러스)사일러스 / 중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모르가나로 사일러스 이기기 힘듭니다.
피흡도 극혐이고 사슬도 극혐이고 그냥 다 극혐입니다.
솔킬을 따인다는게 아니라 라인전 극상성이라고 봅니다.
사일러스가 모르가나 궁을 뺏어가서 쓸텐데 그 때는 당황하지마시고
2.5초뒤에 블랙쉴드를 걸어 스턴을 막아주는게 중요합니다.
맞파밍하면 한타에서 모르가나가 우세하니 라인전 존버하면 됩니다.
사일러스의 피흡스킬이 빠졌을때 솔킬각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Shen(쉔)쉔 / 하 /  Summon Aery(콩콩이 소환)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쉔을 절대로 모르가나를 잡을 수 없습니다.

적이 갱을 와도 잡기가 쉽지 않을겁니다.

라인을 댕겨서 cs를 못먹게 플레이를 하시거나

라인을 쭉쭉밀어서 cs나 먹고 있으라고하고

로밍이나 정글을 도와주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Singed(신지드)신지드 / 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파밍구도기는한데 신지드의 템트리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딜템트리 신지드는 킬각이 가끔씩 보이기는 하는데

탱템트리 신지드는 무조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신지드가 오버파밍해도 모르가나는 막을 수 가 없습니다.

무난히 서로 같이크다가 한타 참여하는건데...

아군정글이 갱을 온다해도 잡기 매우 어렵고

상대정글이 오면 잡기 쉽기때문에... 상성상 아주 불리하다 봅니다.

한타에서도 신지드한테 밀리는 느낌이들고요

라인전이 숨 못쉴정도는 아닌데 주도권이 아예 없어서 불리한 상성입니다.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 중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DEFENSE(방어)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놈의 아트록스는 딜도 쌔고 라인전 유지력이 좋습니다.

1:1 맞다이전은 밀리지는 않지만 킬을 딸 확률은 모르가나가 더 적습니다.

아트록스의 뭐 같은 궁때문에 모르가나는 킬을 따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뚜벅이+근접캐인 아트는 거리만 유지 잘해주시면

초반에 cs로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을겁니다.

모르가나 궁극기가 아트록스 궁극기보다 쿨이 짧습니다.

첫 궁극기로 그냥 궁극기 교환하시고 궁 쿨 돌자마자

궁걸고 싸우면 아트는 궁이 없어서 유리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Yasuo(야스오)야스오 / 상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FLEX(유연)FLEX(유연)/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2코어 나오면 무조건 지는데 그 전에는 6:4 정도로 우위에 있습니다.

야스오가 1렙에 Q를 찍었으면 편하게 평타 딜교 넣어주시면됩니다.

야스오가 1렙에 E를 찍었으면 분명 딜교는 반반이 됩니다.

이떄 굳이 Q를 안써도 딜교 되니 마나관리를 해줘야합니다.

야스오는 분명 E를 찍고 딜교를 할려고 들어옵니다. 하지만

카이팅하면서 평타쳐주면 미니언딜 때문에 딜교 이득봅니다.


Olaf(올라프)올라프 / 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FLEX(유연)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모르가나 씹 카운터 올라프입니다.

cc기를 넣고 딜을 넣는 방식인 모르가나인데 그걸 다 무효화시킵니다.

체력 일정 이하로 떨어진상태로 다이브당하면 답도 없습니다.

선궁은 절대로 쓰시면 안됩니다. 무조건 죽습니다.

올라프가 먼저 궁을 쓴다면 1.5초뒤에 사슬을 걸어주세요!

그러면 올라프 궁이 끝나면서 바로 스턴이 들어갑니다.

도끼 거리 절대 주지마시고 오는 웨이브 받아먹고

올라프 유통기한 존버하시면서 한타에서 큰 활약 펼치시면 됩니다.



Yorick(요릭)요릭 / 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FLEX(유연)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피흡도 지리고 이놈의 궁으로 소환한애는 죽이기도 힘듭니다.

모르가나는 뚜벅이여서 갇히면 그냥 죽어야합니다...

요릭과 맞라인을 서게된다면 파밍마인드로 가져야합니다.

가두기 스킬 거리 주지 말고 파밍 파밍 합시다.




Urgot(우르곳)우르곳 / 중하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FLEX(유연)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놈이랑은 진짜 오질라게 싸웁니다.

마나순환팔찌 스택이나 빨리 쌓아서 적당히 딜교 해주시면 됩니다.

슬로우는 그냥 맞아주고 궁만 쉴드로 막아주면 크게 문제없습니다.

그리고...! 갱 약한 우르곳 + 갱 호응 갓 몰가나 = 킬입니다.

스킬빼고 정글이랑 잡아줍시다...!

아래영상처럼 우르곳이 무리하면 혼자서도 잡을 수 있습니다.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 중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FLEX(유연)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아주 까다로운 놈입니다...

초반에도 반반 중반에도 반반 후반에는 이렐이 유리합니다.

초반에 마나순환팔찌 스택 쌓는데 집중하시고 최대한 평짤 넣어줍니다.

저렙 구간에선 스턴을 굳이 쉴드로 막으면 막지마시고 스턴 맞으면

이렐이 들어오는데 그냥 QW로 맞딜 교환 해주면 이득입니다.

초반 쉴드 한번쓰면 마나관리가 무척 힘듭니다!!

이렐이 cs 먹으러 올때 W를 뿌리면서 딜 누적을 시켜주면서

부쉬에서 QW로 딜교를 해주면 어느정도 킬각이 많이 보입니다.

일부로 스턴걸려서 들어오게하고 바로 궁걸고 역으로 잡아내면됩니다.

궁이 없을때는 무조건 사리셔야하고 스턴은 타밍봐서 막아주시면 됩니다.

또한 먼저 선궁을 쓰고 들어갈때에는 주변에 미니언이 없어야

스턴을 맞출 수 있습니다. 미니언에게 이렐이 Q쓰고 빠져나가면

스턴 못먹이니 이 부분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Jax(잭스)잭스 / 중하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FLEX(유연)FLEX(유연)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마나순환팔찌 풀스택 쌓기 전까지 전적으로 불리합니다.

하지만 풀스택을 채운뒤 마나젠이 잘 되기때문에

q거리를 내준다음 들어오면 qw로 딜교하시면 무조건 개이득입니다.

쉴드는 잭스가 E 돌릴때만 쓰면 됩니다.

트포먼저 올리기때문에 몸이 매우 약합니다.

6렙부터는 모르가나가 무조건 우세하다고 생각합니다.

헤르메스 신발을 사왔다면 조금 더 어려워지니 조심하세요!






Jayce(제이스)제이스 / 중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FLEX(유연)FLEX(유연)/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순간 폭딜도 쌔고 포킹으로 체력을 깍아내리는 제이스입니다.
1:1 구도에서 7:3 정도로 많이 불리해서 같이 파밍하는식으로 흘러갑니다.
파밍하는식이 아니라 존나 뚜까맞는식으로 흘러갑니다.
W견제 + 미니언견제로 몰가는 피30% 제이스는60% 이런식으로 유지합니다.
일부로 망치거리 내주고 순간 피흡으로 딜 버티면서 역관광 시켜주면 됩니다.
QW로 견제해서 피좀 빠진상황에선 궁쓰고 들어가면 잡긴하다만
거리를 안주고 뒤에서 포킹으로 오히려 제 체력이 먼저 깍이기때문에
무난피 파밍구도로가는데 제이스가 포킹으로 피깍고 다이브를 많이 시도합니다.
포탑이 제이스를 때리자마자 속박으로 역관광을 시켜주면됩니다.
아래 영상처럼 망치거리를 일부로 줘서 킬따는 방법이 좋은 예시입니다.





Cho'Gath(초가스)초가스 / 하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FLEX(유연)FLEX(유연)/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CC기가 많은 초가스라지만 어차피 뚜벅입니다.

모르가나에게 뚜벅이는 아주 쉽습니다.

이놈은 라인유지력이 좋은 친구지만 어차피 뚜벅이기에

딜교 조금 해놓으면 솔킬각이 자주 보입니다.

역관광으로 솔킬을 내주시면됩니다.

근접캐릭터이기때문에 속박 맞으면 딜을 넣지 못합니다.



Camille(카밀)카밀 / 중하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FLEX(유연)FLEX(유연)/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카밀은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잘 막아주면 쉽습니다.

아래영상처럼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을 먼저 쓰고 들어온다면 역관광 솔킬을 내면 됩니다.

(카밀이 기절당했을때 위치 렉때문에 잘못 나왔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쿨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쿨보다 짧으니 쿨타임일때 사리셔야합니다.




Kassadin(카사딘)카사딘 / 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FLEX(유연)FLEX(유연)/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카사딘이 6렙전에도 반반인데
카사딘이 6렙이면...? 정말 답도 없습니다.
거기에 후반 캐리형 카사딘이라면 정말...
카사딘이 나왔는데 몰가를 한다는건  그 판 져주겠다는겁니다.
절대 같은 게임에서 하지 맙시다.
하게된다면 라인 존나 밀면서 타워 존나 쳐줍시다.

Quinn(퀸)퀸 / 중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FLEX(유연)DEFENSE(방어)/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원거리 딜러 챔프입니다.
라인전은 보통 파밍구도로 흘러가다만
퀸이 6렙찌고 미친듯이 로밍 다닙니다. 퀸이 6렙이라면
라인 계속 쭉쭉 밀어줍시다. 한타페이지에서는
어차피 모르가나가 갓갓우세하니깐 무난히 딜교 거리 주지마시고
라인전 맞파밍하시고 타워 14분까지 골드 절대주지말고 라인 유지하시면 됩니다.


Teemo(티모)티모 / 하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FLEX(유연)FLEX(유연)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너구리 라면입니다.

버섯을 밟은채로만 안들어가면 궁쿨마다 킬입니다.

거리안주면 그냥 같이 파밍하셔도 무방합니다.



Pantheon(판테온)판테온 / 중하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FLEX(유연)FLEX(유연)/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판테온의 Q짤짤이가 그냥 거슬리는 정도입니다.

스턴을 넣고 딜을 하는 판테온이기에 스턴을

먹이지 못하는 판테온에겐 모르가나는 너무 까다롭습니다.

더구다나 뚜벅이기에 속박 맞으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Q짤짤이 조금 맞아줘도 피흡이 되기때문에 아주 큰 기별은 없습니다.

6렙이후 모르가나가 킬각이 많이 잴 수 있습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 / 중상 / Summon Aery(콩콩이 소환)Scorch(주문 작열)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FLEX(유연)DEFENSE(방어)/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어떻게 보면 모르가나의 하드 카운터입니다.
히드라가 나오기 전까지는 할만하고 그 뒤에는 파밍만 하셔야합니다.
특이하게 모르가나 궁을 먼저 걸어도 응수를 쓰면 사슬이 끊깁니다.
그치만 이점을 모르는 피오라가 많기때문에 보통 응수를
궁 기절이 들어가는타이밍 속박을 날리는 타밍에 쓰기때문에
아래영상처럼 플레이해주시면 솔킬도 문제 없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이기적이고 빡쎈 딜교로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숙련도가 매우 높지 않은 이상 피오라를 이기기는 엄청 힘들 것입니다.
평타로 딜교 할 때 피오라는 Q를 쓸텐데 그냥 맞고 평타 날리면 이득입니다.
모르가나는 라인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초반에 피오라는 매우 힘들게 파밍해야합니다.
그래도 은근 킬이 많이 나오는 매치구도이기때문에
신중이 플레이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니다.
피오라를 상대할때는 신발을 먼저 사서 이동속도에서
우위를 가져와야 편하게 플레이 하실 수 있을겁니다.
히드라가 나온 피오라는 절대 이길 수 없으니 cs 파밍 하세요!

TIP : 딜교중에 피오라는 분명 속박을 응수로 막을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딜교하면서 갑자기 피오라르 향해 돌아보기만 해도 보통 응수를 씁니다.
이렇게 낚시로 응수를 빼면 속박 맞추기 수월할껍니다!
아래영상 참고바랍니다!







-------------------------------------------------- 마치며 -------------------------------------------------


모르가나에게 애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전 해볼 만한 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저는 라인으로 간다면 모르가나는 탑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르가나에게 자신 있는 모든 분들 바로 탑으로 올라가보셔도 됩니다.
모르가나의 정말 새로운 라인을 발견하실껍니다.
이상 고착Play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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