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0
0
0
0/0
탑라인 미친 타코야키 때려잡는 헤카림

- 멘탈깨구리(2018-12-28, 조회수: 17041)

시간없거나 읽기 귀찮
으신 분들은 빨간 글씨만 
읽으세요.



이 공략은 오로지 상대 탑이 
일라오이를 선픽했을 경우
에만 해당하는 공략입니다. 
일라오이 선픽이 나왔을 때 주저없이 헤카림 
픽해서 일라오이 씹어먹으십시오. 

헤카림으로 일라오이를 씹어먹을 수 있는 이유

0. 탑 헤카림 수장된지 몇년은 됨 ㅡ> 일라오이 카운터가 헤카림인 것은 커녕, 헤카림의 딜조차 가늠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태반입니다. 한마디로 방심한다는거죠. 




1. 헤카림과 일라오이의 특성을 잘 고려해 보자
 헤카림 : 빠른 이동속도, 미니언과 충돌 무시
 ㅡ> 일라오이 촉수는 물론, E까지도 피할 수 있음.(사실 E는 안피해도 이길 수 있음.)

 일라오이 : 레넥톤, 다리우스같은 챔프는 헤카림의 지속딜을 저지할만한 스킬(다리우스같은 경우 W슬로우와 E 거리유지, 레넥톤은 W폭딜 스턴과 E로 빤스런, 그 외에도 카밀, 클레드 등등)을 보유하고 있지 않음. 게다가 이동속도도 느림.
 ㅡ> 헤카림의 Q평평Q평평Q평평.... 타워라인 전까지 무한추노당하면서 처맞는것밖에 할게 없음.

일라오이의 촉수는 다 피하면서, 강력한 지속딜로 끝까지 쫒아가면서 팰 수 있다? 어찌보면 해보지 않고도 명확한 카운터임을 알 수 있죠.




2. Q 2스텍 + 정복자 ㅡ> 굉장히 강력한 지속딜




3. E풀차징으로 때려박기 + 궁 + 점화 + 스킬 다때려박기 
 ㅡ> E의 에어본과 궁극기 공포로 대략 2초정도 아무것도못함 + 헤카림 풀딜에다가 점화때문에 깜짝 폭딜 때문에 일라오이 궁극기로 딜뽕뽑기전에 죽여버릴 수 있음. 



대략 이정도인데, 0번과 1번이 가장 큰 이유임. 헤카림이 Q 2스텍 쌓고, 당겨진 라인에서 일라오이한테 E박고 Q무한돌림 해주면 일라오이 자기가 이기는줄 알고 처음엔 Q도 써보고, 촉수믿고 W도 써보고 할거임. 근데 촉수공격 다 무빙으로 피하면서 QQQQ돌려주면서 평타 간간히 쳐주면 자기피가 더 많이 다는걸 느끼고 도망가기 바쁨. 하지만 이미 늦었지. 왜냐?  헤카림 이동속도가 훨씬 빠르거든. 도망갈 수가 없다. 결국 죽고 말지. 이게 헤카림이 일라오이를 이기는 메커니즘임.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99) 2308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일단 룬은 무조건 정복자정복자 듭니다.
정글 헤카림같은 경우 포식자를 통해 
이동속도 상승 ㅡ> 상대가 맵리딩으로도 대처할 수 없는 빠른 갱킹 + 헤카림 패시브와 e에 시너지 효과를 더함으로써 매우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음. 

하지만 탑 헤카림같은 경우 포식자를 들어봤자 활용할 기회도 많이 없고, 무엇보다도 정글과 다르게 탑은 상대와 쳐맞으면서 딜교환을 하는 라인으로써 맞다이 능력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음. 정복자는 헤카림 의 탑 라인전 딜교환 방식을 미루어 볼 때 가장 안성맞춤인 룬이라고 볼 수 있음. 헤카림의 맞다이 딜교방식은 Q2스택 쌓고 상대에게 e로 달려들어서 붙은 후에 Q무한돌림. 딜교 방식 자체가 정복자를 무조건 터뜨리고 싸우게 되는 타입이며,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싸우는게 이득인 헤카림 입장에서도 정복자는 매우 시너지좋은 특성임.

나머지 밑의 특성
승전보이건 뭐 당연히 이거 들어야죠..? 다른거 들거 없습니다.
전설: 민첩함이건 조금 애매한데, 헤카림이 트포만 올려도 공격속도가 전혀 모자랄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 공략에선 트포를 안올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를 대비하여 부족한 공속을 매꾸기 위해 듭니다. 근데 상대팀에 자잘한 cc가 많으면 
이거 드는게 좋습니다. 상대팀 cc유무 보고 판단해서 둘중하나 드십시오.

이제 부특성 설명할 시간인데, 이건 솔직히 취향입니다. 자기가 들고싶은거 아무거나 드셔도 되긴 한데, 제가 마법을 선택한 이유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나순환 팔찌일단 헤카림이 마나가 굉장히 부족해요. 물론 트포나 얼건을 올리면서 마나통 넓혀주긴 하지만, 그 이전에 초반구간에서 마나통이 굉장히 작고, Q스킬 2스택 쌓느라, 피관리하려고 W쓰느라, 갱킹회피, 정글싸움 개입, 딜교환 진입 하려고 E쓰느라 마나 다 오링납니다. 부패물약 시작해도 부족하구요. 마나가 바닥난 순간 헤카림은 정말 쓰레기챔프에 불과합니다. 그런 최악의 경우를 배제하기 위해 이거 듭니다. 상대 일라오이가 미니언먹으러 올때마다 q로 한번씩 긁어주면서 스택쌓으면 꽤 빨리 쌓입니다. 매우 효율이 좋은 특성. 매우 추천합니다.

깨달음여기서 의문을 갖는사람들이 은근 많을거임. "왜
 이거 안듬?" 이라고 말하고 싶은 사람들 분명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를 설명해 보자면

Q. 헤카림에게 가장 중요한 옵션은? 
A. "이동속도쿨타임 감소" 입니다.
저 두 특성은 헤카림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를 제공하는 주옥같은 특성이다 이말이죠. 많은 사람들이 "헤카림은 이속이 빠르고 봐야 해!"라고 생각하며 기민함 들고싶어 할 수 있는데, 정글 헤카림이라면 기민함 드시라고 한수 접고 가겠습니다만, 우리는 정글이 아닌 탑 헤카림입니다. 그것에 맞춰 고려해 봤을때, 헤카림 딜교환과 맞다이의 핵심인 Q무한 반복을 위해선 이동속도만큼 쿨타임 감소도 매우 중요하다고 불 수 있음. 그렇다면 이제 '탑 헤카림'에게 
      '이동속도의 가치 = 쿨타임 감소의 가치' 공식은 증명 된 것입니다. 이제 따져볼 것은 '두 특성의 효율적 측면'인데요. 인벤 공략이나 유튜브 등에서 룬 공략이나 설명을 눈여겨 보신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기민함 특성의 효율은 현재 상당히 쓰레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그 의견에 동의합니다. (제가 귀찮기도 하고 멍청해서 실측값으로 증명해드릴 순 없으나, 기민함을 든것과 들지 않은것의 체감이 전혀 되지 않는것을 보아, 그닥 효율이 좋지 않은것만은 누구나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깨달음의 효율을 볼까요? 일단 10레벨 전까진 없는특성이나 다름 없지만 10레벨 찍고나면 공짜로 쿨타임감소 10퍼센트를 줍니다. 일단 쿨감 10퍼센트면 꽤나 쏠쏠한 값어치구요. 게다가 헤카림이 가는 아이템들은 얼건, 트포, 비사지, 블클, 영광 등 쿨감이 꽤나 많이 붙어있는 아이템을 많이 갑니다. 결국 쿨감 오버가 발생하기 마련인데, 저 특성은 오버되는 쿨감을 공격력으로 치환해준다는 점에서도 매우 좋은 특성이라고 볼 수 있죠. 따라서 깨달음이 탑 헤카림에게는 더 효율적인 특성이라고 판단했고, 저는 깨달음 듭니다.

능력치 셋팅은 첫번째 두번째는 무조건 공격력이고, 세번째는 일라오이 상대하므로 방어력 듭니다.
일단 유체화 무조건 들어주셔야됩니다. 유체화 키고 2티어 신발(신속아니고 닌탑이여도)맞춘 순간, 무빙 조금만 칠줄 알아도 일라오이 촉수 9할은 다 피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유체화 드시구요, 

텔 대신 점화드는 이유는 텔레포트가 한번 너프먹기도 했고, 일라오이 자체가 피흡이 많은 편입니다. (촉수 피흡 + 부패물약으로 체력회복) 이런 피흡을 점화로 반감시켜주느냐 마느냐가 맞다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고, 궁극기가 없는 타이밍에도 일라이오기 라인밀고 나대면 유체화 + 점화 풀스펠로 솔킬낼 수 있습니다.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헤카림이 5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0%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여기서부터 일라오이 상세한 상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레벨 
점멸이 없기때문에 초반에 라인당겨주는게 좋습니다 . 보통 일라오이들 대부분이 라인을 밀게되기 때문에 막타만 치셔도 알아서 라인 당겨질 겁니다. 핵심은 일라오이가 w로 평타치러 올때마다 Q평으로 같이 때려주면서 마순팔 스택 채우는겁니다. 1레벨 Q찍는 일라오이도 간혹 있는데, 더욱 바람직한 상대입니다. 매우 쉬워집니다. 알아서 라인 밀게되구요. Q매우 피하기 쉽구요. Q빠지면 미니언 막타먹으러 올때마다 Q긁어주면서 마순팔 스텍 채워주시면 됩니다.

2레벨
2레벨엔 거의 E를 찍습니다. 아직 라인이 완전히 당겨지지 않았을 거고, 그렇기 때문에 혹시모를 상대 정글 갱킹회피 또는 2레벨 탑 바위게 교전이 발생했을때 상대 탑보다 교전을 더 빠르게 참여하기 위해 E찍습니다. 1레벨과 마찬가지로 라인 당겨주면서 Q마순팔 스텍 쌓고 해줍시다. 조심할 점은 슬슬 우리팀 미니언보다 상대 미니언이 많아지면서 타워에 꼬라박히게 됩니다. 일라오이가 1레벨w찍고 2레벨 e찍는 애들 많은데, 이때 일라오이 촉수맞으면 피 많이까집니다. 절대 맞지마세요. 미니언 몇개 버리더라도 피관리 잘해줍시다. 

3~4레벨
여기서부터 중요합니다. 일단 전제 조건은 무조건 상대정글러의 개입이 없을 것을 확신할 때 들어가라 입니다. 일라오이의 E를 맞지 않으면서 타워에 꼬라박힌 미니언 막타를 먹어줍니다. Q스택도 슬슬 쌓아줍시다. 근거리 미니언이 다 정리되고, 원거리 미니언이 타워에 맞기시작하면 미니언이 빠르게 지워질 텐데, 

I.  원거리 미니언이 4마리 이하 남았는데 일라오이가 E를 맞추려고 깝친다? 
ㅡ>여기서도 거리를 얼마나 주느냐에따라 E를 아끼고 시작하느냐, E로 거리를 잡고 시작하느냐로 달라지는데, 이 경우는 본인이 알아서 판단하셔야 합니다. 상대 일라오이가 E를 맞추기 위해 더 깊숙히 들어오는 경우를 잘 캐치해서 Q평으로 시작할 수 있느냐, 아니면 상대 일라오이가 Q평거리는 주지 않았지만 타워앞에서 E를맞추려고 깝치느냐에 따라서 알아서 잘 판단하십시오. E를 쓰고 달려들어야 겠다 싶으면 무조건 상대 뒤로 넘어가서 우리 타워 방향으로 밀어주시구 쌓아놓은 Q스택으로 QQQ무한돌림하면서 끝까지 쫒아가 패주세요. 헤카림의 E를 쓰지 않고도 처음부터 Q평 거리를 내준 일라오이같은 경우는 대부분 그때 킬각이 나오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쫒아가면서 패주다가, 일라오이가 Q를 쓰거나 W로 인한 촉수공격을 할때 E를 사용해서 회피하면서 상대 뒤로 넘어가서 박아버리고 다시 패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일라오이는 2가지 선택을 하는데요. 

I - 1. 일라오이 : 끝까지 싸우려 든다
 ㅡ>이런놈들은 뒷무빙 칠 생각도 안하고 그냥 촉수 근처에서 비비면서 싸움에 응합니다. 이런놈들에겐 스펠 쓸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무빙하시면 무조건 촉수 피할 수 있고, 나는 Q평평Q평평Q평평 딜 다박는데, 설령 촉수 한두번 맞더라도 영혼과 본체가 같이맞는거 아닌 이상 질 수가 없습니다. 그냥 패주시면 이깁니다. 그렇다고 혹시나 질거같은데 스펠 아끼지 마시고, 혹시 모르겠다 싶으면 풀스펠 써서 잡으시면 됩니다. 유체화키면 노신발이어도 촉수 100% 모든 공격 다 피할 수 있습니다.

I- 2. 일라오이 : 자신의 패배를 직감하고 평타조차 치지 않고 빤스런
 ㅡ>이런 경우 보통은 유체화, 점화 풀스펠을 쓰더라도, 헤카림의 E를 아껴둔 경우가 아니라면 솔킬각이 나오지 않습니다. (피를 다 깎기 전에 점멸을 사용해서 타워범위 안으로 들어가버림.) 때문에 스스로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킬각이 나올지 안나올지. 킬각이 나올거같으면 애초에 초창부터 스펠을 쓰시고, 킬각이 안나올거같다 싶으면 스펠은 쓰지 마시고 뒤로 빼면 따라가면서 타워전까지 따라가서 패줍니다. 그럼 피가 적어도 반피 이상은 까질텐데요. 그때부터 알아서 디나이 됩니다. 천천히 cs차이 벌려주면서 또 E각 주면 달려가서 패면되고, 계속 사린다 싶으면 라인밀어서 미니언 타워에 박고 집갔다오시면 됩니다.


II. 미니언 웨이브를 우리 타워에 박아넣어놓고, E맞추려고 깝치지 않고 뒤로 뺀다?
ㅡ>이런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만, 우리팀 정글러를 의식하고서 뒤로 빼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미니언 맛있게 드시고 다음 킬각 보시면 됩니다.

6레벨 : 유일하게 풀스펠 풀스킬 다박아도 질 수 있는 구간이 6레벨입니다. 딱 6레벨 찍힐 타이밍에는 아직 집을 갔다오지 않은 상태일 것이고, 2티어 신발이 뜨지 않은 상태에서 궁쓴 일라오이의 촉수는 생각보다 공격이 빠르게 오기 때문에 유체화를 키더라도 촉수를 맞을 수도 있고, 그냥 본체에 날라오는 촉수 다 피해도 영혼이 쳐맞는 딜이 꽤 쌔서 질수도 있습니다. 매우 조심하셔야 하고, 7레벨부턴 헤카림의 Q가 4레벨이기 때문에 6렙 전과 동일하게 유리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3~4레벨 운영법과 마찬가지로 라인당겨서 E견제 하러오는 일라오이 뚜드려패주시면 되구요. 솔직히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고, 헤카림과 일라오이 챔피언에 대한 이해도만 충분하다면, 헤카림으로 일라오이 몇판만 상대해보시면 6레벨 전에는 헤카림으로 일라오이한테 질 수 가 없다는걸 금방 느끼실 겁니다. 문제는 6레벨 이후인데, 6레벨 이후부터 주의사항과 꿀팁 몇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의 1) 6레벨에 풀피대 풀피 상황이라면, 2티어 신발이 없으니 E로 선진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를 설명하자면 꽤 깁니다. 그냥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E 선집입 시에 이득 볼게 없습니다. 맞다이 못이기고, 일라오이 궁쳐맞고 나면 피 오지게 깎이고 라인은 우리타워에 박히고, 나는 텔 없어서 복귀도 안되고 일라오이는 집갔다 바로 텔타서 또 라인밀고, 라인손해 왕창나고 잘못하면 다이브나고... 말릴수 있는 가장 큰 지름길로 꼬라박는 셈입니다. 그냥 6레벨 이후엔 집가서 신발사오기 전까지 E안맞고 맞파밍 하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참고할게 있는데요. 일라오이가 궁찍었다고 헤카림의 Q평 거리를 내주면서 먼저 들어올 경우, E를 쓰지 말고 맞다이에 응해줍니다. Q평평Q평평 쳐주면서 피 계속 빼주시면서 무빙으로 촉수 피하면 무조건 내피보다 일라오이 피가 더 빨리 까집니다. 그럼 일라오이가 궁을 킬텐데, 질거같다 싶으면 그때 E로 빤스런 하시면 나는 일라오이 궁빼고 피도 많이 안까집니다. 반면 일라오이는 맞다이의 모든것이라고 할 수 있었던 궁이 빠진 셈이니 궁쿨돌아오기 전에 깝치면 죽는거죠. 만약 싸워서 이길거같다 싶으면 풀스펠 박아넣으시면 됩니다. 근데 앵간해선 노신발이면 이기기 힘들겁니다. 괜히 이기겠다 싶어서 들어갔다가 역관광 당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주의 2) 7레벨 이후 2티어 신발 또는 똥신과 탐식의 망치가 나온경우엔 제가 말씀드린 대로 질 수가 없는 상황만이 연출될겁니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도 맞다이 지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 

첫번째로, 일라오이의 E는 맞아도 됩니다. E로 인한 영혼이 쳐맞는 딜은 무시할만 합니다. 단, E를 맞았다면 절대로 단 한번이라도 나와 영혼이 같이 촉수를 맞는 일은 있어선 안됩니다. 헤카림이 7렙 9렙 찍으면서 Q딜이 쌔지는 만큼, 일라오이도 영혼뽑아 때리는 딜이 상당해집니다. 영혼만 쳐맞는 딜은 그나마 버틸만 하지만, 맞다이 도중에 나와 영혼이 함께 촉수쳐맞는 일이 발생한다면 결과가 어떻게될지 모릅니다. 신중, 또 신중을 기울여 그런 상황만은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일라오이 E도 생각보다 피할만 합니다. 피할 수 있으면 피해주시면 좋습니다. 

두번째는 꿀팁인데요, 6레벨 이후부턴 보통 일라오이가 궁을 믿고서 대부분이 Q평거리를 주는경우가 많아요. 미니언 막타치러 오거나 자신한테 W박으러 올때마다 촉수 피해주면서 Q평타로 응해주세요. 싸우면 이기거든요. 쫒아가면서 패주다가, 일라오이가 궁쓰면 E로 빤스런 하세요. 일라오이가 궁키기 전에 우리가 굳이 먼저 E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일라오이보다 무조건 이속이 빠르거든요. 그렇게 궁을 빼고 나면 E쿨 돌아오지마자 E키고 박아버리고 패주면 솔킬입니다.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일단 라인전 단계에선 닌자신발에 탐식의 망치만 뜨면 끝났다고 보면 됨. 그때부턴 질수가 없고, 사실 닌탑만 떠도 확실하게 주도권 가져올 수 있음. 

문제는 그 이후의 템트리인데, 2가지 빌드가 있음.

1. 트포 + 거드라 빌드


2. 얼건 + 블클 빌드


각 템트리의 장단점과 상황을 설명해주자면, 

1번 템트리의 장점 : 물몸 상대로는 블클 얼건보다 훨씬 강력한 딜을 뽑아낼 수 있음. 한마디로 이건 물몸 챔프 상대용 빌드임. 솔직히 물몸챔프들은 헤카림으로 뭘가도 이기긴 하지만 더 확실하고 효율적으로 제압 가능한 템트리라고 보면 됨. 

1번 템트리의 단점 : 헤카림으로썬 좀 과도하게 딜에 투자한 템트리이다. 한마디로 신중하게 플레이 해야한다는 건데, 내 공략의 헤카림은 일라오이를 상대하는 공략이고, 일라오이를 상대하다 보면 잘클수밖에 없음. 현상금이 붙게되기 마련인데, 현상금 붙은 헤카림이 저렇게 템 가놓고 E, R로 막 들어갔다가 상대 딜러한테 몇번 현상금 상납하고 나면 게임이 망해가는걸 느낄 수 있다. 블클 얼건보다 확실히 딜이 쌘 만큼 리스크도 따른다는 거지. 

1번 템트리 타는 경우 : 아직 2번 템트리를 이야기 하지 않았지만, 2번템트리와 비교해보자면 1번과 2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얼건에 의한 방어력 유무이다. 따라서 2번템트리는 님들이 예상하다 싶이 AD비중이 큰 조합을 상대로 가는것인데, 1번 템트리는 그 반대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AD보다 물몸 AP메이지들이 주를 구성하는 경우. 뭐 예를 들면 상대 미드 오리아나에 정글 니달리, 서폿 자이라 등 물몸 AP들이 대거 포진할 때 가주면 좋음. 굳이 AP가 아니여도 물몸챔프가 많은 조합 상대로는 트포의 주문검 딜이 상당하게 박히기 때문에 트포 거드라 템트리 추천함.


2번 템트리 장점 : 일단 단단하다고 안정적이다. 블클의 준수한 체력, 얼건의 방어력, 두 아이템만으로도 40%에 육박하는 쿨감. 게다가 이 템트리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는 블클의 방관. 위에서 언급했듯이 AD비중이 큰 조합을 상대로도 가긴 하지만, 그것보다도 더 중점을 둬야하는 것은 바로 상대팀 탱커의 비중. 상대팀 탑 일라오이도 방어력을 두를 것이고, 상대 정글이 탱커정글에 미드 갈리오, 서폿도 탱챔프 등등 돼지챔프들이 대거포진 해있다면 트포 거드라의 평타추가딜로 딜을 박아넣는 것은 한계가 있다. 블클 얼건 가주면 Q무한돌림 하면서 방깎 해버리면 내 딜은 물론 우리팀 원딜의 딜링에 보탬하는 셈이다. 또한 돼지들이 장판 슬로우에 그렇게 약하더라. 얼건으로 슬로우좀 뭍혀주면 한타때 빌빌대기 바쁨. 
실제로, 어느 유튜버 분인지는 모르겠지만, 필자가 페이스북에 올라온 영상을 봤는데, 정복자를 든 탑 헤카림이 블클 + 얼건 템트리로 다리우스 맞다이 지속딜로 씹어먹는 영상을 보았다. 그 영상이 이 템트리를 연구하게 한 결정적 계기이고, 효과는 상당했다. 돼지 조합 상대로 추천하는 템트리.

2번 템트리 단점과 가는 경우 : 1번과 비교해보자면 일단 폭딜이 안나온다. 거드라와 트포 주문검에 의한 평타 추가딜은 상대 딜러를 상대로 엄청난 폭딜을 가할 수 있다. 한마디로 예상하지 못한 딜을 넣어서 깜짝 킬을 내버릴 수 있다는 거지. 근데 이 얼건 트포 템트리는 그렇지 못함. 주문검 딜량도 얼건이 트포보다 낫고, 거드라도 없으니 폭딜은 기대하기 힘듬. 이게 무슨의미냐면 한타때 물몸 딜러를 짜르기 힘들다는 것이고, 그만큼 우리팀 딜러진에 기대는 비중이 커진다는 것임. 한마디로 캐리력이 1번보다 떨어진다는 소리이다. 근데 사실상 요즘 중후반부턴 리그오브원딜 메타이기도 하고, 요즘 서폿들이 원딜 지켜주는 솜씨가 아주 장난이 아니더라. 상대 서폿 원딜 챔프 조합보고 저건 도저히 내가 자를 수 있는 조합이 아니다 싶으면 그냥 얼건 블클 템트리 타는것도 나쁘지 않음.




#요약

1. 트포 + 거드라 
물몸 상대로 딜이 잘나와서 한타때 딜러 짤라먹기 쉬움. ㅡ> 캐리력 높아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딜에 치중한 템트리인 만큼 짤리기 시작하면서 성장력이 저하되면 게임이 말리기 쉬움.

2. 얼건 + 블클
안정적. 모든 옵션 면에서 부족한 것이 없음. 
블클의 방관때문에 돼지챔프들 상대로 내 딜은 물론 우리팀 AD챔프들의 딜까지 잘 박히게 해준다. ㅡ> 한타에서 더 도움됨.
대신 폭딜이 잘 안나옴. ㅡ> 상대 딜러 끊기가 힘듬. ㅡ> 캐리력 낮아짐. 













갈만한 아이템들
정당한 영광<br /> : 말이 필요 없다. 매우 좋은 아이템. 다만 탱킹 옵션이 조금 부족하다. 이 아이템은 상대 조합보단 우리팀 조합을 보고 가는게 좋은데, 우리팀에 갈리오, 녹턴, 쉔 같이 나혼자 들어가서 죽어버리는 불상사를 방지해 줄만한 든든한 지원 챔피언이 있을 경우 가는것이 매우 좋음. 꼭 그렇지 않더라도 가도 되는데, 그런 경우엔 영광보단 망자를 추천하는 바임. 영광 슬로우가 생각보다 매우 좋기 때문에 상대 원딜이 징크스나 미스포춘같이 도주기 없는 원딜인 경우 영광 슬로우 하나만으로 꼼작을 못하게 해버릴 수 있다.

망자의 갑옷<br /> : 개인적으로 헤카림에게 가장 완벽한 아이템이라고 생각. 준수한 방어력과 체력. 헤카림을 위해 만들었다 싶어도 과언이 아닌 아이템 효과. 헤카림에겐 정말 완벽하다. 굳이 흠을 잡자면 쿨감이 없다는 것인데, 우리에겐 쿨감이 모자랄래야 모자랄 수가 없기 때문에 상관 없다. 상대팀 AD가 없는게 아닌 이상 무조건 가주는 템.

란두인의 예언<br /> : 아이템 자체는 탱커에게 매우 좋은 아이템임. 하지만 헤카림에게 더 좋은 방어력 아이템이 많아서 가끔 안가는 경우가 존재함. 상대팀 원딜이 미스포츈같이 치명타를 올리지 않는 원딜일 경우엔 가지 않음. 반대로 상대팀 미드가 야스오고 원딜이 치명타원딜이라면 무조건 가주는게 좋음. 

얼어붙은 심장<br /> : 아이템 자체는 헤카림에게 매우 좋은 아이템임. 쿨감 20%나 주고, 적지 않은 마나통, 매우 높은 방어력, 평타기반 원딜을 카운터 치는 오오라. 하지만 우리 헤카림은 쿨감이 모자랄 일이 없고, 체력이 없다는 점에서 그렇게 완벽한 탱킹 아이템이 되지는 못한다. 상대가 올 AD일 경우 가시갑옷과 얼심중 하나를 택한다. 

가시 갑옷<br /> : 하드탱커에게는 매우 괜찮은 아이템이나, 헤카림 자체가 처맞기만하는 하드 탱커가 아니다 보니 그닥 내키지는 않는 아이템이다. 상대팀이 올 AD라면 얼심과 가갑중 하나를 택한다. 상대팀 흡혈량을 줄이고싶다면 가갑, 공속을 저하시키고 싶다면 얼심. 알아서 선택하길 바람. 가끔 둘다가는 경우도 있음.
(정글 트린다미어, 미드 야스오, 원딜 칼리스타)


태양불꽃 망토<br /> : 가지마세요. 진짜 죽입니다. 비비는 딜때문에 좋아보일 수 있는 착각 이해합니다. 하지만 가지 마세요. 이딴 템 갈빠에 망자가는게 오억만배 좋습니다. 갈 필요가 없어요. 상대 올 AD여도 이거말고 다른 방템 갑니다. 절대 가지마세요. 헤카림으로 가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가고일 돌갑옷<br /> : 극후반에 스테락과 함께 가면 좋음. 스테락과 함께 미친 쉴드 체력 뻥튀기로 한타에서 탱킹력만큼은 스테락 + 가고일을 따라올만한 템트리가 없다고 봐도 무방. 상대팀이 하드CC + 미스포츈 궁극기 조합같이 어쩔수 없이 처맞아야 하는 폭딜이 존재할 경우 가면 좋은아이템. 실제로 미스포츈 궁극기는 방어력을 아무리 둘러도 풀딜 다쳐맞으면 골로가버리는데, 스테럭 + 가고일 가면 그 무시무시한 딜을 버텨낸다. 진짜 보고 깜짝놀랐다. 미포궁을 다쳐맞고도 피통이 많이 남아있다니... 그닥 가는 경우는 없을테지만, 간다면 스테락과 함께 가는걸 추천. 근데 꼭 스테락과 함께 가야하는건 아님. 스테락 대신 필요한 탱템이 있다면 스테락 대신 다른 탱템가셈.

스테락의 도전<br /> : 나쁘지 않은 아이템. 체력과 공격력을 적지 않게 제공해주고, 스테락 고유 효과는 생각보다 한타에서 좋은 탱킹력을 제공해줌. 요즘 이렐리아 잭스가 많이가는 3신기 템트리인 트포 + 거드라 + 스테락 빌드는 헤카림에게도 유효하다. 헤카림도 트포 거드라 템트리에 스테락까지 더해주면 스플릿 최강자로 거듭날 수 있다. 단점은 방어력과 마방이 부족함. 3코어가 떴는데 방어력이 150을 못넘고 마방은 100도 못넘을거임. 잘큰거 아니면 안가는걸 추천. 

정령의 형상<br /> : 말이 필요없는 헤카림에게 완소 마방템. 쿨감과 마방, 체력 + 회복량 증가. 매우 좋다. 다만. 상대팀 미드가 카시오페아고 서폿이 티모인데 상대 원딜과 정글이 하드 AD여서 마방템을 2개가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정령을 포기하고 적응형 투구를 올리는 것을 추천.

적응형 투구<br /> : 위에서 언급했듯이, 카시오페아나 티모같이 독성X자 놈들 상대로 매우매우매우매우 효과적인 템트리. 마방계의 란두인이라고 봐도 무방함. 야스오 있으면 무조건 란두인 가듯이, 카시오페아 있으면 무조건 적응형 간다고 생각하십쇼. 상대 원딜이 카시오페아 이고, 미드랑 서폿 정글중 AP가 2명 이상이라면 정령과 적응형 둘다 가면 좋음.

맬모셔스의 아귀<br /> : 일단 이걸 가는 전제조건은 "상대팀 일라오이를 제외한 어떤 챔프도 AD딜링이 없는 챔피언이다" 임. 예를 들면 정글 니달리에 미드 카서스, 원딜 카시오페아. 이런 조합 상대론 ì •ë ¹ì˜ 형상<br />적응형 투구<br />맬모셔스의 아귀<br />헤르메스의 발걸음<br />마방만 무자비하게 둘러주자. 죽을 수가 없다. 근데 이런 조합 나온 걸 거의 본적이 없어서... 저런 경우가 아니라면 위의 두 마방템보다 좋은 점이 없기 때문에 안간다.


얼어붙은 망치<br /> : 이거 가는놈은 진짜 내가 망치 냉장고에 넣어놓고 얼어붙여서 뚝배기 깨러갑니다. 썬파보다 더 쓰레기같은 아이템. 절 대 가 지 마 세 요.




뭐 말 안해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아이템 상대 챔프 보고 유동적으로 가십쇼 유동적으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얘는 헤카림으로 이길생각 안하는게 좋음. 갱으로 한번 따고 라인 타워에 다꼬라박아 넣어도 못이김. 선픽했다가 이놈나오면 닷지 ㄱ
레넥톤
이 악어 ㅅㄲ도 참 띠꺼운게, 미니언 먹으러 가면 W평Q박으면 굉장히 아픕니다. 피 많이달아요. 난 평타치고싶어도 스턴땜에 거리안닿고, 레넥 스킬빠졌다고 E로 들어갔다간 악어늪에 자진해서 들어가는 얼룩말인 셈입니다. 그냥 뒤져버립니다. 뭐 해법이 없어요. 어떻게든 정글콜해서 성장차이 벌리는수밖엔... 성장차이 좀 벌어지고 나면 라인당겨놓고 Q스택쌓고 패면 할만한데 문제는 성장차이 벌리는게 정글콜 오지게 해서 킬 2~3번 잡는수밖에 없음. 근데 초반 레넥톤도 정글불러서 2ㄷ2하면 백퍼센트 짐. 이길 수 없음. 거기서 터지면 겜 말아먹게됨. 그래서 얘랑하면 그냥 운이 따라줘야함. 상대정글과 우리정글 동선이 잘 맞아서 갱으로 조져야함.
잭스
얘는 애초에 딜교할때 평타가 안막히고, E를 빼도 워낙 몸도 단단하고 딜 쌔가지고 싸우면 걍 못이김. 성장차이 벌려도 맞파밍할수록 잭스가 강해지는게 더 큼. 결국 못이기게 됨. 라인전은 셋중에 그나마 제일 할만한데, 상대 정글갱에 당해서 한번 말리기 시작하면 제일 답없는게 잭스임. 한번 성장차이 벌려지면 1ㄷ1로는 죽었다 깨어나도 이길 수 없는게 잭스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일라오이
주로 이런 논타겟에 의존하는 챔프들은 스킬을 피하기 때문에 쉽다.
이렐리아
이렐리아도 마찬가지로, 이놈 딜교 매커니즘이 Q로 와리가리 털면서 평타사거리 200의 우월함으로 자기는 때리고, 상대가 때리기전에 도망가면서 패시브 4스택쌓다가 훅들어와서 뚜들겨패가지고 솔킬내는 방식임. 근데 애초에 그게 안먹히는게, Q로 와리가리 털어도 헤카림Q는 다쳐맞게 되있고, 이렐리아 E를 쉽게 피할 수 있음. 이렐리아의 궁극기 또한 이렐이 궁썼을 때 뒤로 빼면서 달라붙는 이렐한테 평타 칠 생각말고 Q로 긁어주기만 하면 됨. 조심해야할건 닌자신발과 탐식의 망치 뜨기 전엔 방어력과 체력이 부족해서 원콤날 가능성이 있음. 헤카림은 지속딜인 반면, 이렐리아는 한방에 딜이 훅들어오는 경향이 있어서 조심해야함. 이렐리아는 잭스랑 반대로 템 뜰수록 헤카림이 더 강해짐. 그냥 반반파밍가도 무난함.
베인
요즘 도벽 리메이크 되면서 이런 원딜 챔프들이 개념없이 탑으로 올라오는걸 많이 볼 수 있음. 솔직히 쉽진 않음. 초반 미니언 거의 버리다 싶이 하면서 피관리해야함. 근데 얘도 레넥톤과 마찬가지로 조금 운이 따라줘야함. 정글러가 개입을 할수록 이런 원딜 챔프는 말리게 되있음. 절대 1ㄷ1 구도로 가지말고 정글러 불러주셈. 정글 개입으로 비벼지면서 꼭 킬을 먹지 않더라도 CS랑 경험치만 비벼져도 6레벨 찍고 할만해짐. 그냥 선 닌탑 신고 E로 꼬라박으셈. 베인 구르기랑 선고로 밀어내면 그냥 쭉 빼면 내가 더 빨라서 못때림. 쉽다는건 아니지만, 다리우스나 레넥톤같은 챔프들에 비해선 헤카림이 원딜챔프 상대하기 좀더 수월하다는 것임.

그 외에도 빅토르, 퀸, 티모 등등 원거리 캐릭들은 절대 못이길거같아 보이지만, 막상 상대해보면 좀 할만하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이놈이 정글 교전 합류도 빠르니깐 그거 참고하시고

 

초반 운영법

 일라오이 상대로 추가로 알아둬야할 것


1. 라인은 당겨놓는게 좋음. 미니언 빅웨이브 쌓이면 미니언 딜때문에 질거같지만, 오히려 W흡혈때문에 미니언 딜 거의 무마되고, 라인이 당겨져 있어야 끝까지 따라가서 잡을 수 있음. 라인 반 이상 밀려있으면 딜교 안하는게 낫습니다.


2. 라인 당겨진 상태라면 Q스택 미리 쌓아놓으세요. 쌓은거랑 안쌓은거랑 차이 큽니다.


3. 라인이 우리타워에 박혀있는데 일라오이가 E맞추려고 깝치면 무조건 E로 들이 받으세여. 평타 거리를 준다면 더더욱 Q평으로 추노하면서 패다가 E로 마무리. 이런 경우엔 미리 유체화 일찍 킬 각을 생각해놓고 싸우셈. 


4. 역시 핵심은 촉수 피하는 겁니다. 촉수 피하기 쉽습니다. 꼭 피하세요. 헤카림이 약간 근접캐릭계의 라이즈와 같달까..? 이렐리아나 잭스처럼 무식하게 평타만 막 치기보다는, 평타를 생략하고 Q만 돌리면서 상대에게 더욱 다가가면서 끈질기게 추노하는 챔프. 때문에 잭스같은 챔프보다 딜은 약할지도 모름. 근데 일라오이의 촉수를 무빙치면서 다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받는 딜은 사실상 제로. 끝까지 추노해서 딜 넣기만 하는 나를 일라오이는 방해하지 못함. 이길 수 밖에 없는 메커니즘임.

 

중반 운영법

 정상적으로 플레이 하셨다면, 그리고 상대 일라오이가 헤카림 상대법을 아는게 아니라면, 솔킬 한번 이상은 무조건 따셨을겁니다. 탑 주도권 잡으시고 일라오이가 그래도 반성을 못하고 계속 각을준다면 무한솔킬 내시구요. 일라오이가 계속 사린다면 라인 타워에 박고 미드에 로밍 오지게가세요. 정글러랑 같이 3인갱 서폿불러서 4인갱 가서 미드 터뜨리면 거기서 탑차이 소리 무조건 나옵니다. 그렇게 게임 터뜨려주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알아서 ㄱ

 

팀파이트시 역할

 알아서 ㄱ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