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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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드, 미친 화학자
Singed, The Mad Che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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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풀주 딜신지드

- Nachtflug(2018-12-31, 조회수: 23258)

올해는 쓸까말까 고민했지만 쓰기로함.




시즌8에 다이아1 찍고나서 아칼리카밀아트록스이렐리아 4대장때문에 현자타임와서 한동안 롤을 접음.
복귀하고서도 정글만 햇음 X협지선생님의 헤카림이 너무 재밌어서

프리시즌에 좀더 겜해보고 느낀것은 현재 신지드는 "그냥저냥 나쁘지만은 않은 챔프"

명심해야할점은 시즌 7과 시즌8 초창기의 신지드는 개좋은챔프였음. 하지만 시즌8 중반부터 아칼리이렐등이 떠오르며 순식간에 폐급챔프 반열에올랐음. 이때 롤 잠시 접었음. 요즘은 다시 그챔프들의 너프로 다시할만해짐. 하지만 사기챔프는 아니라는점.


시즌9 특성변경등의 수혜자로 볼 수 있음. 결의를 선택하더라도 주문력 20을 챙겨갈 수 있다는점에서 초반라인전 난이도가 좀 낮아졌음. 라인전에서 신지드의 주문력은 곧 라인푸시능력으로 이어지고 이게 오히려 상대의 견제를 쉽게 넘기는 수단이 되기때문에 주문력이 탱킹보다 우선하게됨. 따라서 시즌9패치로 신지드는 꽤 도움을 받았다고 볼 수 있음.


공략에 이해가 가지않는 단어선택 혹은 설명이 부족한 부분들은 아마 작년에 작성한 공략에 사용한 개념들을 그대로 끌어왔기 때문일 수 있음. 복붙해오면 그때 썼던 해석과 지금이 다를 수 있어서 혼동이 있을 수 있으니 차라리 작년 공략글을 한번 읽어보기를 권장함. 그리고 아 저땐 저랬구나 하고 이걸 보는게 좋을듯.
신지드, 미친 화학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99) 2333 마나 330 (+45.0) 1095
공격력 63 (+3.38) 120.4 공격 속도 0.625 (+1.9%) 0.827
5초당 체력회복 9 (+0.55) 18.35 5초당 마나회복 7.5 (+0.55) 16.85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신지드 룬 선택은 크게 3가지로 나뉨

1. 콩콩이

2. 여진

3. 봉풀주


이 세가지가 최선이며 나머지특성은 챔프특성과 룬의 시너지를 고려하지않은 예능빌드에 가까움.


각각의 특성은 분명 장점이 있지만, 내가 봉풀주를 사용하는 이유는 내 챔피언 해석과 가장 일치하기때문임.



봉풀주의 매커니즘에 대해서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간단한 운영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신지드에게 텔레포트는 강한라인전을 위해서라도 필수임. 처음에 서로 라인을 밀어넣고 물약교환후에 빠르게 밀어버린 후 라인에 바로 텔을 타서 계속 밀어넣는 라인을 형성해야함. 그럼 상대는 고민에 싸이게 됨.


미니언 몇마리의 막타를 버리고 귀환 후 텔포복귀 vs 그냥 신지드가 밀어주는대로 받아먹기

여기서 1차 스노우볼이 굴러감. 미니언 막타를 버리고  텔포 복귀를 선택한다면 신지드는 그대로 오버파밍으로 한웨이브를 더먹고 귀환을 하게됨. 여기서 200원 정도의 차이를 낼 수 있기때문에 인장 하나라도 더 살 수 있게되고, 이 작은 스노우볼이 6레벨타이밍에 크게굴러감. 만약 신지드가 밀어주는대로 받아먹는다면 신지드입장에서 약한 초반을 쉽게 넘기기 가능.

인장 하나라도 더 사온 신지드가 6레벨이 될 타이밍쯤 첫 봉풀주의 스펠선택이 가능해지며, 당연히 점화를 통한 솔로킬/라인압박/오버파밍이 가능해짐.


이후 힐/보호막을 통한 오버파밍 생존 도모와 첫 대규모 한타 타이밍에 유체화를 통한 한타능력, CC에 약해질 중반한타 타이밍에 정화를 통한 돌파능력. 타이밍마다 적절한 스펠선택이 가능함. 이를 통해 다른 룬들이 갖지못하는 유니크한 옵션들을 봉풀주로 제한적이나마 선택가능 하다는것이 최대의장점임.


봉풀주 사이클은 기본적으로 
1점화
2~4 힐/보호막/탈진
5 유체화
6 정화

이렇게 6개 사이클이 완료됨 이 사이 강타는 필요하다면 유도리있게 넣어주면됨. 


그 외 하위룬들은 지극히 본인의 취향이며, 특히나 비열한 한방은 라일라이만 사더라도 사실상 콩콩이를 대체할만한 데미지를 보여주는 룬으로, 라인전이 힘든상대라 피의맛을 꼭 선택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찍어주는게좋음. 굶주린사냥꾼 또한 강해진 미니언때문에 파밍시 깎이는 체력을 유지시켜주는 특성으로, 한게임에 회복량이 4~5천이나 되는 뛰어난효율을 보여줌.



또한 첫 비스킷을 제외하면 2,3,4번째 비스킷은 별로중요하지않은데, 이건 상황따라 먹거나팔아주면됨.

첫비스킷이 나오는 3분은 대포웨이브로, 충전포션 하나로는 자칫 모자랄 체력마나를 보충해서 3웨이브를 안정적으로 타워에 넣게해주는 특성임. 사실 이 타이밍을 무난히 넘길 수 있다면 해체기를 통해 오버파밍시 대포지우는 플레이가 더 효율적이지만, 첫 3분에서 사고가 날 확률이 너무 높기때문에 비스킷을 선택함.


독성 급류 (Noxious Slipstream)
신지드가 다른 챔피언과 225 이내의 거리를 지나갈 때 급류를 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각 챔피언 당 8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맹독의 자취 (Poison Trail)
마나 소모: 초당 13
재사용 대기시간: 비활성화 후 1초
활성/비활성화: 신지드가 초당 20/30/40/50/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맹독의 자취를 남깁니다.

바람 지속시간: 3.25초 맹독 지속시간: 2.1초 (범위: 20)
초강력 접착제 (Mega Adhesiv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땅에 강력한 접착제를 뿌립니다. 접착제는 3초동안 유지됩니다. 접착제를 밟은 적들은 50/55/60/65/70%만큼 느려지고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지드가 대상을 이 지역 안으로 던져 넘기면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50)
던져넘기기 (Fling)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신지드가 적을 어께 너머로 던져버리며 50/60/70/80/90 (+0.6AP)(대상 최대 체력의 6/6.5/7/7.5/8%)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초강력 접착제가 살포된 지점에 대상을 던져넘기면 1/1.25/1.5/1.5/2초간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25, 범위: 550)
광기의 물약 (Insanity Pot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지드가 화학 약품을 마셔 25초 동안 주문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이동 속도, 체력 재생력, 마나 재생력이 30/65/100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맹독의 자취가 1초 동안 30%의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간왜곡 물약의 옵션변경으로 총 회복량 증가가 사라졌지만. 여전히 시간왜곡물약을 선택함으로써 얻는 회복량 역전구간은 분명 존재한다. 12초동안 적용되는 부패물약회복중 절반을 사용과 동시에 회복하며, 이후 서서히 차오르도록 변경되었지만, 달리말하자면 총 회복량은 동일 하더라도 역전구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린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경우라면 처음에 한대맞고- 최초회복을 위해 물약을 먹고 딜교도중 한 15초만에 승리했다고 생각하자.
이때 우리는 첫번째 부패물약12초동안은 기존과 동일하게 회복하지만, 두번째 부패물약 3초동안에는 부패물약 총 회복량의 62.5%를 회복한다. 만약 시왜물을찍지않았다면 3초간 부패물약회복량의 25%를 회복했을테니 그 딜교동안 약 40%의 이득보는것이다.

이는 3인장 기준으로 계산시 약 120정도의 체력이다. 즉 시왜물을 통해 이득을 보려면, 2번째 3번째 회복을 받을 수 있을때 까지 길게 딜교해서상대를 죽여버릴때가 최고의 효율이란 의미이고, 신지드는 이런 플레이에 가장 좋은 챔피언이다.

이런 변수를 극대화하기위해 3인장으로 시작해 1코어로 리안드리를 간다. 리안드리를 가는이유는 최근 cc에 걸려있지않을때 퍼뎀이 한번 버프먹었기도하고, 신지드 플레이의 핵심인 오버파밍도중 정글몹을 빼먹는경우가많은데 이때 리안드리가 가장 정글클리어가 빠르기때문이다. 물론 단순 데미지로만 따져도 가장 리안드리가 강하다. 슈렐/영광등의 유틸리티는 봉풀주의 힐 유체화등으로 극복하고 순수데미지아이탬을 빠르게 올리는것이다.

이후 계속 딜탬을 가져가는 이유도 단순하다. 봉풀주를 통해서 정화유체화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탱템이 없더라도 충분히 돌파능력을 확보가능하며, 패시브와의 시너지를 이용해 최대한 적진을 휘젓고 한번 이탈 하는것만으로도 리안/라일의 퍼뎀은 상대에게 엄청난 누적딜을 입힐 수 있다. 완전한 탱커가 아닌 한타의 광역대미지딜러역으로 사용한다. 

또한 이번시즌에 미니언들이 강해졌기때문에 계속해서 딜템을 올리는게 신지드 입장에서도 라인푸시력을 계속 가질 수 있으므로 운영에 휘둘리지 않고 플레이가능해진다. 즉 딜템을 올림으로써 얻는 플레이 상의 여지가 탱템의 안정성보다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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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파밍은 언제하고, 어떻게 하는것인가?

오버파밍은 가능할때 바로 하는것이 좋다. 타워에 한대맞고, 상대챔프에게 한대맞고 라인을 지나가도 이후 상대정글이 합류했을때 궁키면 안죽고 살아갈 수 있을때, 스펠이 있을때. 아무튼 내가 안죽을 것 같을때.

그냥 넘어가라. 상대가 타워체력을 신경써서 라인을 앞에 나와서 막는다면 내 오버파밍을 견제하지못한다. 그럼 나는 정글을 빼먹고, 적정글에 와드를 하고, 상대미드에게 압박을 줄 수 있다. 내가오버파밍을 하는만큼상대정글의 운신폭이 좁아지며, 나는 절대 cs를 놓치지않지만 상대는 놓칠것이며 타워체력은 덤이다.

다만 상대가 나를 확실히 찢어발길 수 있는 조합이라면 간을 봐가면서 하자. 다만 신짜오의 경우에는 보이자마자 신짜오가 오는곳에 끈끈이를 깔면 E가 봉인된 신짜오는 할수있는게 없다. 한번웃고 한번춤추고 농락하자.

또한상대가 CC가 있는 정글러라면, CC를 날리는순간 맞겠다 싶으면 궁을 쓰자. 맞고 딜집중 당한후 궁을써도 보통 살아가기는 하지만 불안불안한건 사실이니까. 맞기전에 궁을 눌렀다면 체력에 한층 더여유가생기고 타워에맞으면서 도망친다는 가능성도 열리기때문에 백에 아흔아홉은 살아서 도망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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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웨이브부터 대포웨이브까지


이게 사실 내가 공략을 작성한 핵심이다.

상대가 좀 빡세다 싶으면 게임시작과 동시에 탑라인으로 달려서, 1분 30초 첫웨이브를 상대1차부터 독을 바르고 최대한빨리 밀어넣는다. 이렇게 1웨이브를 보낸다음 바로 강가부시에 와드를 해준다. 2웨이브도 3웨이브도 똑같이 해주면 상대정글이 얼굴을 비출텐데, 스펠빠지는걸 감수하고라도 특히 2웨이브는 반드시 밀어넣어야한다. 이때 정글이 얼굴을 비춘다는것은 아래쪽버프먹고 바로 바위게먹어야 가능하니까 안죽어주기만하면 우리정글이 꽤 이득을 챙기는 플레이다. 만약 안비춘다면 상대탑이랑 딜교해서 서로 사이좋게 포션빼고 빠른귀환해서 부패물약사서 복귀텔을탄다. 오버파밍으로도 가능하지만 미니언과 함께하는편이 리스크가 덜하다. 이렇게 복귀텔을 타면 상대는 이제 인장부패를 든 신지드와 2차전을 해야한다. 상술했듯 이렇게 상대의 귀환을 방해하고 불편한귀환을 시킨 후 난 다시 재밌게 오버파밍하고 템하나 더사와서 그 작은스노우볼+점화를 통해 확실한 라인주도권을 잡는다.






이렇게 상대가 바위게를 먹다말고 호다닥 올정도인데, 어차피 나는 2레벨이고 상대는 1레벨/정글만2레벨이기때문에 충분히 살아갈 수 있다. 3웨이브에온다면.. 점멸을 쓰고 도망치도록 하자.


==============

궁금한점은 댓글로 달리면 보충해드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이렐/카밀/아칼리 이런 선공권이 있는 다재다능한 딜러챔프들에게 신지드는 꽤나 쥐약임.
빠른 푸시를 통해 오버파밍+ 점화타이밍에 이득봐야하고, 1:1보다는 맵을 크게 쓰는 플레이로 게임을 이겨야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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