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왜곡 물약의 옵션변경으로 총 회복량 증가가 사라졌지만. 여전히 시간왜곡물약을 선택함으로써 얻는 회복량 역전구간은 분명 존재한다. 12초동안 적용되는 부패물약회복중 절반을 사용과 동시에 회복하며, 이후 서서히 차오르도록 변경되었지만, 달리말하자면 총 회복량은 동일 하더라도 역전구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린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경우라면 처음에 한대맞고- 최초회복을 위해 물약을 먹고 딜교도중 한 15초만에 승리했다고 생각하자.
이때 우리는 첫번째 부패물약12초동안은 기존과 동일하게 회복하지만, 두번째 부패물약 3초동안에는 부패물약 총 회복량의 62.5%를 회복한다. 만약 시왜물을찍지않았다면 3초간 부패물약회복량의 25%를 회복했을테니 그 딜교동안 약 40%의 이득보는것이다.
이는 3인장 기준으로 계산시 약 120정도의 체력이다. 즉 시왜물을 통해 이득을 보려면, 2번째 3번째 회복을 받을 수 있을때 까지 길게 딜교해서상대를 죽여버릴때가 최고의 효율이란 의미이고, 신지드는 이런 플레이에 가장 좋은 챔피언이다.
이런 변수를 극대화하기위해 3인장으로 시작해 1코어로 리안드리를 간다. 리안드리를 가는이유는 최근 cc에 걸려있지않을때 퍼뎀이 한번 버프먹었기도하고, 신지드 플레이의 핵심인 오버파밍도중 정글몹을 빼먹는경우가많은데 이때 리안드리가 가장 정글클리어가 빠르기때문이다. 물론 단순 데미지로만 따져도 가장 리안드리가 강하다. 슈렐/영광등의 유틸리티는 봉풀주의 힐 유체화등으로 극복하고 순수데미지아이탬을 빠르게 올리는것이다.
이후 계속 딜탬을 가져가는 이유도 단순하다. 봉풀주를 통해서 정화유체화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탱템이 없더라도 충분히 돌파능력을 확보가능하며, 패시브와의 시너지를 이용해 최대한 적진을 휘젓고 한번 이탈 하는것만으로도 리안/라일의 퍼뎀은 상대에게 엄청난 누적딜을 입힐 수 있다. 완전한 탱커가 아닌 한타의 광역대미지딜러역으로 사용한다.
또한 이번시즌에 미니언들이 강해졌기때문에 계속해서 딜템을 올리는게 신지드 입장에서도 라인푸시력을 계속 가질 수 있으므로 운영에 휘둘리지 않고 플레이가능해진다. 즉 딜템을 올림으로써 얻는 플레이 상의 여지가 탱템의 안정성보다 뛰어나다.
=======
오버파밍은 언제하고, 어떻게 하는것인가?
오버파밍은 가능할때 바로 하는것이 좋다. 타워에 한대맞고, 상대챔프에게 한대맞고 라인을 지나가도 이후 상대정글이 합류했을때 궁키면 안죽고 살아갈 수 있을때, 스펠이 있을때. 아무튼 내가 안죽을 것 같을때.
그냥 넘어가라. 상대가 타워체력을 신경써서 라인을 앞에 나와서 막는다면 내 오버파밍을 견제하지못한다. 그럼 나는 정글을 빼먹고, 적정글에 와드를 하고, 상대미드에게 압박을 줄 수 있다. 내가오버파밍을 하는만큼상대정글의 운신폭이 좁아지며, 나는 절대 cs를 놓치지않지만 상대는 놓칠것이며 타워체력은 덤이다.
다만 상대가 나를 확실히 찢어발길 수 있는 조합이라면 간을 봐가면서 하자. 다만 신짜오의 경우에는 보이자마자 신짜오가 오는곳에 끈끈이를 깔면 E가 봉인된 신짜오는 할수있는게 없다. 한번웃고 한번춤추고 농락하자.
또한상대가 CC가 있는 정글러라면, CC를 날리는순간 맞겠다 싶으면 궁을 쓰자. 맞고 딜집중 당한후 궁을써도 보통 살아가기는 하지만 불안불안한건 사실이니까. 맞기전에 궁을 눌렀다면 체력에 한층 더여유가생기고 타워에맞으면서 도망친다는 가능성도 열리기때문에 백에 아흔아홉은 살아서 도망칠 수 있다.
======
*첫 웨이브부터 대포웨이브까지
이게 사실 내가 공략을 작성한 핵심이다.
상대가 좀 빡세다 싶으면 게임시작과 동시에 탑라인으로 달려서, 1분 30초 첫웨이브를 상대1차부터 독을 바르고 최대한빨리 밀어넣는다. 이렇게 1웨이브를 보낸다음 바로 강가부시에 와드를 해준다. 2웨이브도 3웨이브도 똑같이 해주면 상대정글이 얼굴을 비출텐데, 스펠빠지는걸 감수하고라도 특히 2웨이브는 반드시 밀어넣어야한다. 이때 정글이 얼굴을 비춘다는것은 아래쪽버프먹고 바로 바위게먹어야 가능하니까 안죽어주기만하면 우리정글이 꽤 이득을 챙기는 플레이다. 만약 안비춘다면 상대탑이랑 딜교해서 서로 사이좋게 포션빼고 빠른귀환해서 부패물약사서 복귀텔을탄다. 오버파밍으로도 가능하지만 미니언과 함께하는편이 리스크가 덜하다. 이렇게 복귀텔을 타면 상대는 이제 인장부패를 든 신지드와 2차전을 해야한다. 상술했듯 이렇게 상대의 귀환을 방해하고 불편한귀환을 시킨 후 난 다시 재밌게 오버파밍하고 템하나 더사와서 그 작은스노우볼+점화를 통해 확실한 라인주도권을 잡는다.
이렇게 상대가 바위게를 먹다말고 호다닥 올정도인데, 어차피 나는 2레벨이고 상대는 1레벨/정글만2레벨이기때문에 충분히 살아갈 수 있다. 3웨이브에온다면.. 점멸을 쓰고 도망치도록 하자.
==============
궁금한점은 댓글로 달리면 보충해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