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카 스킬 트리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정해놓지 않고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는 분들도 있고요. 라인전에서 e 선, 라인전 이후에는 w 선마, 다음은 e 마스터 많이 합니다.
1랩은 q가 좋고. 라인전에서 힐은 원딜 체력 상황 봐서 찍습니다, 견제 쎄게 할 수 있는 한에서는 e나 q를 찍습니다. q 견제 많이 할 수 있으면 q가 더 좋은데 안정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건 e 입니다. 라인전 이후에도 본인 역량에 따라서 혹은 게임이 아주 유리할 때는 q나 e를 마스터할 수 있는데, 안정적으로 가려면 w 힐 선마입니다.
스킬 콤보
소라카는 스킬 콤보라고 할 게 딱히 없어요.
1. q 맞추고 w 힐
- q를 상대에게 맞추면 소라카가 별의 가호 버프를 받습니다. 별의 가호는 소라카의 체력을 4초 동안 회복시켜주고, 상대에게 도망갈 때 10% 추가 이속을 줍니다. q 맞추고 힐을 주면 힐 받은 대상도 별의 가호 버프를 받습니다. 상대에게 도망갈 때 추가 이속, 버프 지속 시간 동안 도트힐을 받아요. 힐만 주는 것보다 별의 가호 체력 회복 효과까지 받으니까 회복량이 많아요. 힐 받는 대상의 (별의 가호) 버프 지속 시간은 q 레벨에 따라 늘어납니다. (3/3.5/4/4.5/5초) 참고로 q 맞추고 힐을 주면 콩콩이 쉽드가 두 번 들어갑니다. w 힐에 한 번, q 별의 가호 도트 힐에 한 번 더 콩콩이가 들어갑니다. q를 4랩이나 5랩 찍었을 때는 힐 받는 대상 별의 가호 지속 시간이 4.5초, 5초나 됩니다. q 맞추고 힐을 줬을 때 콩콩이가 세 번까지도 들어갈 수 있어요.
2. e q 혹은 q e 콤보
- 소라카 e는 참 좋은 스킬이죠. 그런데 속박까지 넣기는 어려워요. 상대가 1.5초나 침묵 위에 있어주지 않으니까요. 한 가지 침묵 속박까지 넣을 수 있는 방법은 q를 맞추어서 상대 이동 속도를 30%로 깎고 그 상태 상대에게 침묵을 쓰는 겁니다. 상대가 신발이 없을 때 q를 맞은 대상은 침묵 원의 지름을 1.5초 동안 통과할 수 없습니다. 상대에게 q를 맞추고 예상할 수 있는 상대의 이동 경로가 침묵의 지름이 될 수 있도록 e 스킬을 쓰면 상대는 속박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 편 혹은 상대 편이 갱이나 로밍을 왔을 때, 추격이나 도주하는 상황에 맞추어서 q e 쓰면 좋아요. 그러면 상대가 속박에 걸리거나 가장 효율적인 이동 경로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소라카 q e를 거의 동시에 써서 딜하는 방법도 있고 약간 시간차로 두 스킬을 날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q를 날렸을 때 상대가 피할 방향으로 e. e 썼을 때 상대가 빠져나갈 방향으로 q. 가끔 모지리들은 침묵 위에서 날아오는 q 피하는 무빙한다고 침묵 위에서 못나가서 속박까지 걸립니다.
3. 소라카도 할 수 있는 q 플?
- 소라카도 q플을 할 수 있어요. 소라카 q는 소라카와 멀수록 떨어지는 시간이 길어요. 소라카 발밑은 0.25초, 최대 사거리로 던졌을 때는 떨어지는 데에 1초 걸립니다. 소라카 q 플을 하면 최대 사거리에 있는 상대에게 q를 빠르게 떨어트릴 수 있어요. 소라카가 q 모션에 들어갔을 때 앞으로 플래쉬 쓰면, 상대가 반응하기 어려운 속도로 q가 빨리 떨어집니다.(1초 동안 q가 떨어지는 반경에서 벗어나는 것과 0.5초 이내 시간 동안 q 반경에서 벗어나는 건 난이도가 다르죠.) 소라카 침묵, 평타 등과 연계하면 기습적인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1.소라카 궁
- 소라카 궁 쓰는 건 기본적으로 맵 리딩입니다. 역관광 날 수 있는 상황이면 상대 다이브 기다렸다가 우리 탑한테 궁 써줄 수도 있는데 일단 맵 리딩하는 만큼 궁을 잘 쓸 수 있습니다. 맵리딩 외에 신경 써야 할 변수 몇 가지 정리할 게요.
* 아트록스, 킨드레드, 트린다미어, 케일, 질리언, 카서스 등등
- 얘들한테는 소라카 궁을 낭비 혹은 비효율적으로 쓰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자기 궁은 자기가 알아서 잘 쓰겠죠. 기본적으로는 얘들이 먼저 궁 쓰기를 기다렸다가 타이밍 쟤서 소라카 궁을 나중에 쓰세요. 아트록스는 부활 느려지면서 체력 다 찰 만큼 찬 다음에, 킨트레드는 양의 안식처 시간 끝나면 그 위에 애들 다 피가 차는 거 보고, 트린다미어 궁은 무적 시간 5초 다 되었을 때(무적 끝나기 전에 트린 q로 피흡하거나 e로 빠집니다.) 케일 궁은 2.5초 무적 시간이고요. 질리언 궁은 소라카 궁으로 죽을 거 살리지 않도록 조심.
- 상대 편에 카서스 있을 경우에는 카서스 궁을 소라카 궁으로 카운터쳐야하는데 수확 카서스 요즘 사기라 그게 잘 안 되기는 합니다. 소라카 궁을 미리 쓰지 말고 카서스 궁 쓰기를 기다렸다가 소라카 궁을 쓰세요.
2. 소라카 q
- 뭐 특별한 건 없습니다. 1, 2랩 라인전 때는 소라카를 맞딜 최강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q 맞췄을 때 토트힐로 거의 체력이 70 넘게 차요.(주문력 35일 경우) 웬만한 1랩 스킬들 기본 데미지가 70~80입니다. 소라카 q로 맞딜해서 나도 한방 너도 한방했을 때는 거의 상대만 데미지를 받습니다. 초반 소라카를 라인전 강캐로 만들어주는 스킬이고 그 이후에도 맞췄을 때 도주용 추가 이속, 피흡 등등 유용한 스킬입니다.
- 또 할 말이 뭐가 있지? 카사딘처럼 이동기 좋은 애들은 q를 이동 경로에 그냥 쓰지 말고 이동기 썼을 때 쓰세요 정도?
- 위에서 썼던 것처럼 q는 소라카와 가까이에 던질수록 떨어지는 시간이 빠르고 상대가 피하기 어렵습니다. 초반에는 소라카가 상대와 평타사거리(550) 정도(혹은 약간 더 가까운 거리)에서 q를 상대에게 던지는 게 좋아요.
3. 소라카 e
- 소라카 e 스킬의 영어 이름은 equinox입니다. 추분 춘분 같은 주야평분시를 의미합니다. 소라카 점멸 주야평균시 킬. 주야평분시 선마 소라카.... 아는 척 ㅋㅋ
- 소라카 침묵의 용도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견제기, 상대 스킬 사용 봉쇄, 캔슬, 속박. 소라카 e가 맞추기는 쉬운 스킬이라 견제기로 쓰기는 어렵지 않고요. 속박까지 넣기는 어렵죠. 소라카 e 스킬로 끊을 수 있는 채널링 스킬을 정리해볼게요.
피들스틱 : w(빨대 꼽고 피흡하는 스킬), r(궁 쓰고 점프하기 전에는 침묵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궁쓸만한 위치인 벽 뒤나 부시에 와드하는 게 중요)
잔나 : r. 잔나 궁은 3초 도트힐입니다. 빨리 끊는 게 좋겠죠.
카서스 r: 죽은 카서스 궁은 끊을 수 없고요. 살아있는 카서스 궁은 침묵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카타리나 r: 카타니라가 단검 던진 자리에 소라카 침묵 쓸 준비를 합니다. 카타리나가 그 자리에 돌면 소라카 침묵. 카타리나 있는 판으로 소라카 침묵 아낄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 늦게 합류한 상대 카타리나 궁에 소라카 침묵 없으면 곤랍해요.
말자하 r: 말자하가 궁으로 아군한테 빨대 꼽으면 소라카 침묵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자하 궁은 제압이라 정화, 미카엘로 풀 수 없어요. 수은으로만 풀 수 있어요. 말자하 외에 제압이 있는 다른 챔피언들은 탐켄치, 우르곳, 야스오, 워윅, 스카너.
마스터 이 w : 마스터 이 명상을 침묵으로 취소 가능.
미스 포츈 r: 상대 미스 포츈이면 궁 끊을 생각에 소라카 침묵을 아낄 필요가 있습니다.
누누 w, r : 눈덩이 굴리고 오는 누누한테 침묵 쓰면 누누가 눈덩이 놓치고 더 이상 조정 못해요. 궁 썼을 때도 침묵 쓰면 궁 끊어지고 들어오는 데미지가 줄어듭니다. 약간 딜레마인데, 눈덩이를 침묵으로 끊으면 궁을 쓰고 궁 때문에 눈덩이 굴리고 오는 누누한테 침묵을 안 쓰기도 뭐합니다.
판테온 r, 트위스티드 페이트 r: 둘 다 궁 쓰고 이동하기 전에 침묵 쓰면 끊을 수 있기는 해요.
워윅 r: 늑대가 달려들어서 아군 제압했을 때 침묵으로 끊을 수 있음.
람머스 e: 굴러올 때 침묵 쓰면 구르기 풀려요. 가끔 잘하는 람머스는 점멸로 피해서 오기도 하는데 상대 정글 람머스면 침묵은 눈치껏 아낄 필요가 있습니다.
쉔 r: 시전 중에 침묵으로 끊으면 쉴드가 들어가고 쉔은 못 이동 못함.
자크 e: 자크가 점프하려고 움크렸을 때 침묵으로 취소 가능.
순간 이동: 침묵으로 취소시킬 수 있는 소환사 주문. 참고로 침묵 위에서 이동 관련 소환사 주문만 쓸 수 없습니다. 강타는 침묵 위에서도 쓸 수 있음.
쓰레쉬 w: 침묵 위에 대상은 쓰레쉬 랜턴을 탈 수 없습니다. 쓰레쉬가 던진 랜턴 자리 위에 침묵
파이크 q: 파이크 그랩은 침묵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0.5초 차징 후에 그랩할 수 있는데 소라카 침묵도 정확히 말하면 즉발 스킬이 아니라 스킬 캐스팅 모션이 있어요. 확실할 때 아니면 침묵으로 파이크 그랩 끊는 것보다 그냥 피하는 게 낫을 때가 많습니다.
사이온 q: 사이온이 도끼 들고 찍을 준비할 때 침묵으로 끊을 수 있음. 요즘 서폿으로는 잘 오네.
제라스 q, r: 침묵으로 끊을 수 있는 스킬이 둘인데 왜 소라카는 제라스 서폿이 힘든가. 제라스가 q 쓰려고 느려졌을 때 궁 쓰려고 멈췄을 때 침묵으로 끊을 수 있는데 대개 거리가 안 되죠.
바루스 q: 화살 길게 쏘려고 힘 모을 때 끊을 수 있음.
바이 q: 돌진하려고 힘모을 때 취소 가능.
진 r: 진 궁 쓰려고 폼 잡았을 때 취소 가능. 그런데 거리가 ㅋ
벨코즈 r: 레이저 쏘고 있을 때 취소 가능.
오른 패시브: 오른이 상점 안 가고 템사는 망치질? 할 때 캔슬 가능.
* 이외에도 침묵으로 끊어본 스킬들이 있어요. 가끔 제가 잘못 보는 경우도 있고 판정이 이상한 경우도 있어서요. 확실하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판테온 e(창 샤샤샥 던지는 거)도 채널링 스킬이긴 합니다. 시전 시간이 아주 짧지만.
4. 소라카 w 힐
- 소라카는 힐러인데, w 힐 스킬 관해서 할 말이 별로 없네요. w 사거리가 평타 550 사거리와 같습니다. 위치 선정이 중요하죠. 특히 은신이나 후진입하는 애들 있을 때 조심. 저는 상대 이블린 같은 애들 있어서 뒤에 있어도 안전하지 않겠다 싶은 대치 상황에서는 주변 부시에 숨어있기도 해요. 진입하는 근거리 애들한테 힐주려다가 같이 무리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여하튼 힐 스킬은 위치 선정 무빙이 중요. 상대도 소라카 프리힐 하도록 내버려두지는 않을 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