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33.3% (3표)
22.2% (2표)
44.4% (4표)
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Zyra, Rise of the Tho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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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랜시아의 (수확/감전) 자이라 서폿

- 자이라서폿(2020-10-28, 조회수: 31310)

[일랜시아] 자이라 서폿 


https://youtu.be/qXQKZ0KyH8Q

자이라는 수확(감전) 이다. 감전입니다
(숙련자 또는 후반 지향시, 수확 추전합니다.)


전적 보시면 알겠지만, MVP or ACE가 반정도 됩니다.

티어가 플래로 낮게 잡히긴 하지만, 

서포터로 캐리가 가능하다!  이게 장점입니다.

KDA 관리하실거면 자이라 말고 소라카나 카르마, 제라스 이런거 하세요.
*짤만 할거면 차라리 카르마하세요. 

자이라는 판을 깔아주고 죽으면 됩니다. 살면 좋지만, 
판 깔고 상대 어그로 먹고 죽는다가 베스틉니다.(어차피 서폿)


*너구리가 KDA가 높습니까? 잘 안죽습니까?
KDA는 보조적인 지표입니다. 게임은 넥서스뿌셔야 이기구요
유튜브서 보니까 천판 KDA53 실버 세주아니가 있더군요,
과연 저 유저는 잘하는것일까요? 
안 죽는것보다 챔프 특성에 맞게 움직이는게 더 좋은 플레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티어가 낮을수록 쓰로잉이 많고, 그로 인해 KDA가 낮아지는게 당연합니다(현지인기준)


*현 메타에선 상체게임입니다.
바텀이 적당히 터지면 상체가 이겨줍니다.
고로, 원딜과 정글에 양해를 구한뒤, 1렙 속박 후 미드로밍이 상당히 큰 스노볼이 됩니다.
상대 미드와 플교환정도만 해도 이득이고, 그뒤 라인가서 3렙까지만 사리면 반반파밍이나 압박이 가능하고,
6렙되면 킬각은 언제든 보입니다.





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3) 2155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3.4 (+3.2) 107.8 공격 속도 0.681 (+2.11%) 0.925
5초당 체력회복 5.69 (+0.5) 14.19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75.0 575.0
유성 vs 감전 vs 수확

1. 유성
무난은 하나, 자이라 특유의 폭딜에 큰 도움은 안되나, 라인전에서 수확보단 강력하게 할 수 있음.
but 자이라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감전보다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함.

2. 감전
자이라의 강력한 누킹 (라인전 / 암살)에 도움을 주는 룬이나, 후반으로 갈수록 수확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함.
플레이메이킹은 가능하나, 하드캐리는 어려울수도 있음.

3. 수확
가장 비 효율적이나, 가장 강력해질수 있는 룬.
특히 망하던 잘크던 중후반 한타시, 터지는 수확이 한타에서 매우 강력하고,
게임에서 큰 변수로 작용함.


*정리 
- 자이라에 익숙치 않고, 평타를 섞은 딜교를 못한다면 유성
- 스킬샷에 어느정도 자신이 있고, 평타견제도 섞을 수 있다면 감전 (플레이메이킹 가능)
- 유성, 감전 없이 라인전 반반이상 갈 자신이 있다고 생각되고, 변수창출을 원한다면 수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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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룬에 대한 생각

1. 지배-마법 vs 지배-침착
     (마순팔 vs 침착)
마나는 둘 다 부족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후반으로 갈 수록 침착이 더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들어주세요.



2. 유령포로의 장점
자이라의 경우 와드를 많이 박고, 특히 초중반에 갱킹에 취약한데, 
유령포로가 남아서 시야를 조금 더 밝혀주기 때문에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취향에 따라 시야수집이나, 좀비와드도 괜찮습니다


3. 궁극의 사냥꾼
일반적으로 끈질긴 사냥꾼(이속)을 많이들 드는데,
자이라는 존야가는 챔프도 아니고(효율극악), 챔프 특성상 이속으로 카이팅 하기보단 
강하게 한쿨 돌리고, 빈사상태의 적을 뚜패는 챔프입니다.
고로 궁극의 사냥꾼으로 궁쿨을 줄여 후반에는 전투시 항상 궁극기를 들어 강력하게 때리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점화 점멸 고정, 단 원딜이 원할시 탈진을 들어주나, 

탈진을 들면 킬각이 거의 안보임.

10.12 이후 탈진드세요.
암살자 누커가 많습니다.
점화보다 탈진으로 하는게 더 안정적이에요(상대가 물몸이되었거든요)
가시 정원 (Garden of Thorns)
자이라가 주변에 30초간 유지되는 씨앗을 13.5~9.25초(레벨에 따라)마다 생성합니다. 씨앗은 한 번에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은 씨앗은 죽습니다. 자이라가 수풀에 숨은 동안에는 씨앗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씨앗은 자이라의 다른 스킬로 사용되어 16~84(레벨에 따라)(+0.1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식물을 생성합니다.

자이라의 식물은 몬스터에게 60~10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적인 가시 (Deadly Spines)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가시가 지면을 뚫고 나와 해당 지역 안에 있는 적에게 60/100/140/180/22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24 (+5X레벨)(+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맹렬한 성장 (Rampant Growth)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60초 동안 유지되는 씨앗을 심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으면 씨앗은 죽습니다. 맹렬한 성장으로 생성된 씨앗은 작은 지역의 시야를 보여주며, 적 챔피언이 씨앗을 밟으면 2초간 해당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자이라는 매 18/16/14/12/10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자이라가 적을 처치하면 맹렬한 성장의 재충전 시간이 35% 감소하며, 챔피언 처치 관여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25)
휘감는 뿌리 (Grasping Roots)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전방으로 가시 덩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4+(5x레벨)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해당 효과는 2번 중첩되지만, 식물 하나당 한 번씩 중첩됩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100)
올가미 덩굴 (Stranglethorn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자연의 분노를 모아 목표 위치에 뒤틀린 덩굴손을 소환합니다. 덩굴손을 뻗어나가며 적에게 180/265/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2초 후 덩굴손이 위로 수축하며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가시 정원: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순식간에 총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짤할땐 qw ew 



스킬 활용 팁


갱왔을때 qw를 맞추려하지 말고, 상대 무빙을 제약하는 식으로 사용하고 er로 확실히 호응하면 좋구,



 6렙 필킬콤보

 (플) + E  W  R (탈진) Q W 평 (점화) 



 1렙때 E찍고 인베가면 은근 강력함.


 선2렙 찍고, 2렙때는 적당히 평타견제로 라인전할것. 

 2렙 eq딜교도 쌔고, 3렙때 ewq 함더 맞추면 킬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 귀환시 완전 똥망하지 않는이상 선 방출봉 후 마관신

방출봉 + 6렙 + 점화 = 솔킬(이론상 미드라이너)

마관신 이후엔 리안드리 > 라일라이 > 모렐로 or 정령의형상(벤시보다 좋다고 생각함) > 보이드 or 데캡

존야는 사는거 아닙니다. 자이라로 존야사서 생존한다? 어차피 존야써도 물리면 죽습니다
(다야 상위권 이상이면 존야 사도 됩니다. 아니면 사지 마세요)


*라인전에서 상대가 짤이 별로 안쌜거 같은(ex.근접 or 유틸) 서폿이라면 물약 1개만 삽니다.



마관신 + 망각의구 쌍관셋팅

상대가 벨코즈 제라스 같이 포킹이 강력한 서폿일시, 얼음송곳니 후 마법무효화의망토 챙길것.

절대 존야는 가지 말것.(초시계1회사용은 괜찮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파이크
파이크는 무조건 밴하세요.

하드 카운 터,

같은 티어 파이크 상대로 승률 0%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야스오
장막 오피입니다. 야소, 피오라, 이렐 등 돌진형 칼챔에 쥐약입니다.

가능하면 피하거나 사려야합니다.
제라스
제라스, 벨코즈, 럭스, 카르마 등 원거리 짤챔상대로 사거리에서 집니다.

저친구들은 졸렬하게 스킬짤만 넣는데, e속박 후 딜각이 나오면 이깁니다.

단, 그게 아니라면, 사리는게 최선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근접 서폿 상대로는 라인전서 물리는 각만 안주면 대포미니언 타곤산 먹는 각에 딜교하면 개꿀 입니다.

단, 근접서폿(세트, 레오나, 노틸, 세트, 알리스타, 마오카이 등)이 플 + cc로 싸움을 시작하면 6렙전에는 필패입니다.
물릴거면 차라리 원딜이 물리고, 뒤에서 뚜패는게 더 잘싸웁니다.
op.gg에서 자이라vs파이크 매치입니다.

골드차이 보이시나요?? 저게 단순 둘만 차이가 아니라, 글로벌골드로 확연히 벌어집니다.

자이라로 파이크 상대로 라인전 이기기도 어려울 뿐더러(까다로움)

로밍도 지고, 플레이 메이킹, 한타 등 여러모로 불리합니다.

고로 가능하면 무조건 밴하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읽기전에

 자이라는 라인전에서 평타를 섞지 않으면, 

 타 챔프(유미, 럭스, 제라스, 카르마 등)의 짤챔프보다 스킬 딜교가 약합니다. 

 평타를 섞을 정도의 줄타기를 항상 해야하기에, 그게 어렵다면, 자이라 비추합니다. 


 

초반 운영법

자이라는 라인전이 쌥니다.(식물)
그리고 1렙부터 주도권잡는것도 좋으나(갱에취약)

3렙이후 짤짤이 & 속박으로 킬각 가능. 

*핵심은 선 방출봉

첫 귀환시 850 ~ 1225사이가 베스트

방출봉 850 > 핑와 75 > 똥신 300


초반 핵심 플레이는 1.아래쪽 부시장악


번외. 1렙 E찍고 리시 후 정글과 손잡고 미드로가면 최소 점멸뽑음..
(속박아끼면서 최대한 붙을것)


유성이 한타 좋다는 분들, 라인전 쌔다는 분들은 감전들고 본인 스킬샷을 못마추니 킬각이 안나오는거..

근접서폿 상대로는 대포에 타곤산 터치는 각, 또 노란서폿템 골드 주울때 E속박 맞추는거만 하면 킬각나오고,

사거리op(브랜드, 제라스,벨코즈) 상대로 플이 있을땐 플E 각 잡아서 한콤에 터치는게 베스트

결국 상대가 딜교를 하던, 뭔가 얻기 위해서 들어오는데, 그때를 노려서 e맞추면 우리가 이김..

 


--------------------------------------------------


1렙때 원거리 미니언과 겹쳐진 상대 챔프를 최대한 노립시다.

  미니언만 쳐도 이득, 챔피언 맞추면 개이득 입니다.


  2렙때는 적당히 eq평 콤보를 하면서 패시브 씨앗으로 평타짤 위주로 날려줍니다.

 자이라는 스킬보단 평타가 섞인채로 라인전 해야한다고 봅니다.

  

  3렙부터 전성기로 e를 맞추면 1/3피를 깍습니다.

  특히 근접챔피언이 대포에 타곤산 쓰러오는걸 노리면 일방적인 딜교 & 킬각잡기가 쉽습니다.

  또 원거리 챔프들이 짤 넣으로 오면 백무빙하다가 순간적으로 앞무빙e로 속박시키면 바로 킬각입니다.

  단, 타곤산이던, 짤노리는거던 역관광 당하면 답이없습니다.

  

  6렙 필살기!

  라인전 반반 or 3킬이내로 밀릴때는 플eqwr 맞추고 점화까지, 그러면 원딜or비탱커는 빈사 & 사망입니다.

  단, 실패하면 정말 답이없기에, 뇌절하지 않기를..


  

   보통 자이라는 푸시하는 라인을 주로 만듭니다.

   그렇기에 와딩을 철저히 하고, 용쪽 강가에 핑와를 박으면 절대적으로 수성하는 라인을 만드는게 유리하고,

   라인쪽 아래부시에서 핑와심리전으로 핑와지우는 상대를 플e로 물어버리는것도 가능합니다.


  * 추가 라인전 딜교팁

  상대가 근접서폿일때 : 타곤산 터치러 오는 타이밍 & 빠지는 타이밍에 Q 또는 E 로 딜교

  상대가 원거리서폿일때 : 

  1. 우리 근거리 미니언이 없을때 상대가 우리 원거리 미니언 치려면 상대 원거리 미니언하고 거의 겹쳐지는데,

   이때를 노려서 스킬을 맞춥니다. Q나 E로만은 어렵다면, E를 캐릭보다 살짝 아래로 써서 윗무빙을 강제시키고 

   위에 QW 하시면 100% 맞춥니다.

  2. 상대 서폿이 딜교하러 앞무빙할때, 같이 백무빙하잖아요? 그때 속으로 초를 세봅니다. 2~3회정도, 
    빠르게 숫자를 셀때 3정도에서 상대가 앞무빙에서 뒤로 바꾼다 치면, 
    그거보다 1빠르게, 백무빙에서 앞무빙으로 바꾸면서 E를 써줍시다. 
    상대도 나도 직선 무빙중이기에 그 잠깐의 무빙으로 상대랑 거리가 확좁혀지면서 
    상대는 피할 각을 잃고 딜교각이 나옵니다.


중반 운영법

1.라인전을 진다.

원딜은 타워허깅시키고 탑미드 로밍간다.

정글이랑 손잡고가도 되고, 혼자도 가능.

단 상대탑이7렙인데 난4렙 이러면 효율이 똥임


2. 라인전을 이긴다.

2-1  정글이 바텀시팅해준다.

바텀고속도로 뚫고 바텀에 2:3 3:4 동수교환가능할정도로 압박


2-2 라인스왑 

미드 탑 중 힘든라인과 바꾸는게 베스트, 

BUT 상대 미드탑이 패왕상태면 정글러 콜하거나, 미드타워끼고 무조건 버틸것.

 


----------------------------------------------


시야는 최대한 가까이부터 3점으로 빠르게 먹습니다.

   와드 3개 채워오면 바로바로 쓴다는 느낌으로 와딩합니다. 

   어차피 물리면 죽기에 최대한 쓰고 죽는거고, 부시를 기준으로 상대팀쪽으로 3방향 와딩을 하고,

   부쉬에 핑와 후 지나가는 상대, 암살도 가능합니다.

   *수확 들었을때 암살능력이 정말 극대화됩니다.

후반 운영법

 1. 오브젝트 앞 한타

리안드리 Q식물 짤로 미드나 서폿 때리면 상대 피흡이 안되서 개꿀


한타는 뭐.. 본인이 센스껏 각보는게 최선임


*2. 짤라먹기

보통 나는 잘크거나 무난하게 큼. 못커도 2코어 나오면 상대 미드,서폿,원딜 암살가능

상대 피만 뽑아도 오브젝트 획득 찬스

*보통 미드에서 위아래 긴부시에 오는길쪽 3방향으로 시야장악하고 대기하면 각이보임.


 

팀파이트시 역할

 * 상대가 3~4코어 나와도, 딜템만 있는 미드, 원딜, 정글이라면, 2코어 자이라로 솔킬각 나오고,

    한타때 플궁까지 각만 좋게 들어가면 한타파괴자가 되버립니다. 

    (실제로 아랫티어에선 적당히 잘 크고, 얘들이 한타때 포지션이 뭉치는 경우가 많아서, 

     자이라가 혼자 1:5에서 킬따면서 전체 반피, 이런 그림 잘나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개인적인 생각으로 브실골플다5까진 감전이 좋아요.

우리 원딜이 하드 포킹이 가능한 바루스 같은거면 쌍유성으로 라인전 압살도 좋음.

그치만 감전이 더 좋은 이유가

1. 암살 등 게임메이킹이 가능함.

2. 유성은 상대 체력이 어느정도부터 사리는데, 감전은 라인전 2/3 체력이면 솔킬 킬각나옴

3. 원딜이 쓰레기여도 6렙 자이라면 3~5킬 차이나는  2:1 이기는게 가능.

4. 갱이 왔을때도 감전을 들면 상대방 한명을 바로 쩜사하면 터치는게 가능

5. 한타서 유성이 좋다는데, 솔직히 게임해보면 내 식물이 궁 켜기고 살아남는 한타가 한게임에 1~2번빈도뿐임..

   한타서는 다인궁 맞춰도 이득이고, 팀이 무난이 이기면 상대 딜러 한명에게 빡딜해서 딜러만 빈사 또는 교환해도 충분히 이김.

6. 바위게싸움이 중요한데, 2~3렙때 자이라가 올라가서 평스킬평 정도로 감전이 터지면 상대 정글은 일단 반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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