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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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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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서스, 죽음을 노래하는 자
Karthus, The Deaths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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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부터 정글까지 유령학개론.

- 게임폐인팡팡(2019-10-21, 조회수: 81807)

5월 23일 엑셀공략 고맙심다 더 열심히 할게요

자 5개월만의 공략 업데이트인데, 정글까지 설명할 생각입니다.

라인카서스가 많이 힘들어져서 버프전까진 정글이 가장 좋을터이나 아이러니하게도 버프먹을 일이 없음 야발

카서스 플레이시 공통점은 살아남아서 딱콩질하는게 딜 더 잘나온다는걸 깨달아야 하고, 딱콩은 쐈던 자리에 연속해서 쏘면 열에 여덟은 맞아준다는것 그리고 벽을 꼭 맞춰야 한다는 것?

스킨은 사신카서스가 넘사입니다 사실 그거말곤 다 좆구림 승리의카서스 기원해야함

최근엔 바빠서 수정을 못하긴 했는데, 아예 미드카서스까지 다뤄서 공략을 좀 엎을 생각이에요.

짧게 쓰려고 노력은 할텐데 어차피 글을 잘 못써서 길어질듯;

작성자는 플딱밖에 안돼고 모스트인 베이가 카서스 티모 이외엔 제대로 할줄아는게 없는 개폐급 쓰레기지만 그만큼 앞의 두 챔프에 애착이 있고 이해도도 괜찮다 생각하여.. 카서스 공략을 써봅니다. 티모는 도저히 못쓰겠더라 

일전엔 탑 카서스만 다뤘으나 공략의 범용성을 위해 미드 또한 작성하겠읍니당. 작성자도 최근엔 미드 많이했음.

말머리답게 우선 Karthus(카서스)의 특징과 장단점을 소개하자면


장점

지속딜 누킹 광역딜 다 쌉가능

1대1 맞다이 디지게 쎔

라인클리어 수성 다 좋음

Requiem(진혼곡)존나 까이긴 했지만 존재만으로도 여전히 훌륭한 스킬 물론 1렙궁은 숟가락 얹기용임 

정글러로써 크게 심히 상성 타는거도 아니고 인식과 다르게 정글러 다이다이도 쎄고 정글링도 빠름

단점

라인 설때 심각하게 상성 탐 (특히 미드)

팀빨이 극심하게 필요한 챔프. 가장 영향이 심한 라인은 미드, 반대는 정글(정글돌아라 ㅅㅂ)

Lay Waste(황폐화)암만 생각해도 맞추기 어려운 주력기(짬으로 커버 쌉가능)

근데 후반가서 애들 빨라지면 석희형님이 와도 보고 피함 ㅅㅂ

마나템 없을때 부담이 심한 마나를 쪽쪽 빨아먹는 Defile(부패) (초당 약 80쯤 되는데 애니비아 Glacial Storm(얼음 폭풍)이 초당 150인가..)

안티캐리 챔프에게 말릴시 복구가 불가능함

Requiem(진혼곡)쓰레기같은 1렙궁

생존력이 없음 = 이동기 없는 븅신 뚜벅이 = 이니시부터 추노 도주 모두 후달림

이정도?


특징
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Requiem(진혼곡) 스킬 3개가 죄다 광역 딜링 스킬이고 (궁은 엄밀히 단일이긴 하지만) Wall of Pain(고통의 벽)역시 광역 슬로우+디버프에 Death Defied(죽음 극복)로 사망 직후 뒤끝작렬 무적 7초 프리딜까지 , 온갖 광역기로 무장한, AP 광역 메이지로 특이한 주력기인 Lay Waste(황폐화)에만 익숙하다면 팀이 통째로 지는 상황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게임에서 라인전을 무난히 보내고 한타에서 활약하는 챔피언임다.

게임처럼 능력치를 좀 살펴보자면

데미지 ☆☆☆☆☆
난이도 ☆☆☆☆
기동력 ☆
CC ☆☆
교전 ☆☆☆☆
맞다이 ☆☆☆☆☆
라인클리어 ☆☆☆☆☆
캐리력 ☆☆
공성 ☆☆
수성 ☆☆☆☆☆
오브젝트 ☆☆☆☆☆

이쯤 되는데, 데미지야 뭐 Karthus(카서스)와 광역딜링에서 비빌 수 있는놈은 끽해봐야 Katarina(카타리나)Anivia(애니비아)Vladimir(블라디미르)Viktor(빅토르)정도밖에 없음(존나많네) 
난이도는 Lay Waste(황폐화)빼고 어려울게 하나~~~~도 없음. 끽해봐야 Defile(부패) 키고끄는 타이밍정돈데 사실 Lay Waste(황폐화)는 잘 쓴다..기보단 익숙해져야 하는 스킬이고 하다보면 정말 잘맞추게 되어있음. 개인적으로 유튜브에 이석희나 딱콩장인 검색해서 영상보고 감 익히는거 추천.

기동력은 전진형 AP딜러라서 이속 335에 이동기 하나 없는거 보면 답이 나오고

CC는 Wall of Pain(고통의 벽)가 광역 하드슬로우라곤 하지만 1렙엔 40퍼로 그저 그런 수준이고 그마저 맞추는게 아니고 설치 1초후에 피격된다면 슬로우 비율이 반감되버림. 레벨이 올라가면 정말 사기적인 스킬이지만 대부분 Wall of Pain(고통의 벽)는 마지막에 마스터 하기때문에...

교전은 미드 초식동물중에 Veigar(베이가)나 Anivia(애니비아)이런놈들처럼 바위게싸움때 정글러들이 싫어하는 아군 미드라이너에 끼워질정도로 교전 약캐 파밍충이라는 인식이 좀 심어져있는데 Karthus(카서스)의 교전은 상대가 Defile(부패)를 맞아줄정도로 사거리가 짧은애들이라면 굉장히 쎈편이고 그게 아니면 무난하게 좋은편임. 물론 Lay Waste(황폐화)에 어느정도 숙달된 애들 얘기겠지? 애초에 단일누킹+광역딜이 초반부터 된단거부터 교전이 약하단게 말이 안됨!

맞다이는 Exhaust(탈진)이거 있으면 적어도 극초반 맞다이는 Camille(카밀)Aatrox(아트록스)Master Yi(마스터 이) 이정도 빼고 다 이기는수준이고 Teleport(순간이동)을 자주드는 탑에서도 앵간한 편.

라인클리어 수성은 두말 할것 없고, (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 공성할땐 Defile(부패)가 안닿으니 좀 덜함.

마찬가지로 정글몹이나 용 바론도 (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 굉장히 빠른편. 그러니까 카서스정글이 뜨겠지?

캐리력은 덜한편임. Karthus(카서스)는 스킬셋상 Katarina(카타리나)Orianna(오리아나)Yasuo(야스오)마냥 주도적으로 이 게임은 내가 캐리한다! 가 아니라 얘들아! 내가 도와줄게 힘내자! 이런 느낌? 저 셋은 혼자 잘커도 한타 쓸어먹고 살아가지고 캐리가 가능한데 카서스는 혼자 잘크면 한타 쓸어먹고 쟤네만큼 딜 다넣고 죽어있음. Death Defied(죽음 극복)Requiem(진혼곡) 때문에 팀 기량차가 날때는 카서스가 기껏 한타를 붙잡아주면 팀원들이 그 뒤를 알아서 해야하는데 그게 안돼면 승률이 점점 떨궈짐. 어느정도 팀빨이 필요한 챔프라고 생각함.


암튼 이런 특징을 가진 카서스는 , 꽤 수동적이고 운용방식도 다소 뻔하지만 강점을 내세워 교전으로 게임 승리의 초석을 마련하는 나름 매력적인 챔프라고 볼 수 있겠음. 

공략에서 다루는건 제목대로 탑, 미드 카서스이며, 원딜과 서폿도 질문한다면 답변 해드림.

다만 정글은 다루지 않음. 난 정글카서스를 싫어함.

오타 지적 질문 피드백 다 환영 ㅎㅎ;


아 근데 카서스궁 계수 10퍼에 깡딜 50씩 까이는거 그대로 넘어올것같은데 어쩌지 시발
암튼 카서스는 남자의 챔프임 그래도 난 정글 많이 안함
카서스, 죽음을 노래하는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10) 2490 마나 467 (+30.5) 985.5
공격력 46 (+3.25) 101.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7) 100.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룬 요약

아 나 정글임 ㅋㅋㅋㅋ

=DarkHarvest(어둠의 수확)TasteOfBlood(피의 맛)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CoupDeGrace(최후의 일격)PresenceOfMind(침착)OFFENSE(공격)OFFENSE(공격)FLEX(유연)

드는 이유 =CheapShot(비열한 한 방)는 체감도 안되고 TasteOfBlood(피의 맛)임마가 초중반 다이다이때 유리함 /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없으면 정글링 고달파짐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가 매력적이긴 한데 정글 안정성이 우선이어야 해서 OFFENSE(공격)로 만족하고 안정성 택. / ZombieWard(좀비 와드)GhostPoro(유령 포로)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좀비와드는 드는거 많이 못봤고 유령포로도 좋지만 난 시야수집. CheapShot(비열한 한 방)나 GhostPoro(유령 포로)는 사실 개인취향. 

아이 ㅋㅋ 카서스는 미드가 근본이제

조밥새기들

=SummonAery(콩콩이 소환)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Scorch(주문 작열)CoupDeGrace(최후의 일격)PresenceOfMind(침착)OFFENSE(공격)OFFENSE(공격)FLEX(유연)

요게 Lux(럭스)LeBlanc(르블랑)Vladimir(블라디미르)Azir(아지르) 이런 조밥새기들 상대로 드는 초반룬. FLEX(유연)2개르 주문력 좀 싣고 Scorch(주문 작열)로 패죽인다는 심산. 상대 잘보고 DEFENSE(방어)DEFENSE(방어)들어야함

아 저건 뭐야 시부레 못딸것 같은데.. 개빡세겠누

=SummonAery(콩콩이 소환)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CoupDeGrace(최후의 일격)PresenceOfMind(침착)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요건 이제 Vel'Koz(벨코즈)Syndra(신드라)Yasuo(야스오)Ekko(에코)Orianna(오리아나)Xerath(제라스)처럼 당장은 패죽이기 힘든 애들 상대로 드는  버티기 겸 팰수도 있는 중립 룬. 저런애들 상대로 마냥 썰리기만은 하는게 아니라서SummonAery(콩콩이 소환)를 들고 싸워는 보되 안될것같으면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로 후반을 볼수도 있다.. 이말이야

이거 어케이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CoupDeGrace(최후의 일격)PresenceOfMind(침착)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이게 뭐냐면 '라인전만' 존나 버티겠단 심산인데, 뭔 뜻이냐면 가망도 없는 라인전 빨리 거르고, 팀파이트로 넘어가야 할때 듦. 근데 상대 챔프가 단순히 쎄서 드는것만은 아님. 정확히는 Requiem(진혼곡)로는 커버가 다 안될수준으로 딴 라인을 터트려놓는 주제에 SummonAery(콩콩이 소환)를 들고 후려패도 라인전 솔킬도 못따는 씹새들 상대로 자주 감.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Talon(탈론)Akali(아칼리) 이런놈들. 다만 요 룬은 내 기준에서 템도 다르게 가야하는데, 이따 언급하겠음

굳이 유성을 든 이유는 단순히 딜 기댓값이 SummonAery(콩콩이 소환)보다 높아서. Wall of Pain(고통의 벽)까지 동원하면 어거지로 맞출순 있고 쿨도 빨리 돌음. (Defile(부패)Lay Waste(황폐화))

아니 너 미쳤냐?? 이딴걸 들고 미드로 기어와??

=DarkHarvest(어둠의 수확)TasteOfBlood(피의 맛)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CoupDeGrace(최후의 일격)PresenceOfMind(침착)OFFENSE(공격)OFFENSE(공격)DEFENSE(방어)

Malphite(말파이트)Brand(브랜드)Ezreal(이즈리얼)Kayle(케일) 이런놈들 상대로 미드로 멱살잡고 캐리가 가능한 룬임. 그냥 올때마다 존나패서 수확 조지게쌓고 라인전 말려놓으면 정글카서스보다 훨씬 좋아짐. 

저런거 아니어도 내가 특정 챔프 상댄 자신 있다 싶으면 들어도 되는데, 적어도 라인전 솔킬 3번이상 딸 수 있을때 들음. 라이너로써의 지배 하위룬들은 그리 좋지가 않아서..

추후 작성
가끔 미드간다는 놈들이 박종우랑 무협지때문에 Smite(강타) 쳐들던데 제발 그러지 말자

언제적 더티파밍이야 시즌2때도 아니고 

뭐 이제 정글템 패치되서 못들음 히히히힉.

미드면 Exhaust(탈진)고정인데 탑은 Teleport(순간이동)이 라인복귀나 합류가 굉장히 용이하므로 텔이 나음. 탑은 라인도 길고 도망칠 곳도 협소하기 때문에 Exhaust(탈진)없어도Lay Waste(황폐화)이 잘맞음.

나머지 룬은 Ghost(유체화)빼곤 굳이 쓸 이유가 있나 싶네

Exhaust(탈진)도 사실 탑 자신없으면 들어도 되긴 함. 살짝 답답할 순 있어도

Ghost(유체화)를 Darius(다리우스)이새끼 상대로 들어봤는데 굉장히 좋음. 뺄땐 뺄수있고 안따일수도 있더라고


죽음 극복 (Death Defied)
카서스가 죽으면 영혼이 되어 7초 동안 스킬을 마나 소모 없이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황폐화 (Lay Wast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카서스가 커서가 위치한 곳에 잠시 후 폭발을 일으킵니다. 0.5초 뒤 근처에 있는 적은 40/59/78/97/116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한 명의 대상만 맞출 경우 피해가 2배가 됩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75, 범위: 100)
고통의 벽 (Wall of Pain)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너비 800/900/1000/1100/1200의 벽을 지정 위치에 생성합니다. 벽을 지나는 적 챔피언의 마법 저항력이 25%만큼 감소하고 이동 속도도 40/50/60/70/80%만큼 감소합니다(이동 속도는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벽의 지속 시간은 5초입니다. (사정거리: 1000)
부패 (Defile)
마나 소모: 초당 30/42/54/66/78
기본 지속 효과: 카서스가 적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10/20/30/40/5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활성화시: 매 초마다 30/42/54/66/78의 마나를 소진하여 주변 적에게 매 초마다 30/50/70/90/11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550)
진혼곡 (Requie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카서스가 3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하여 거리와 관계없이 모든 적 챔피언에게 200/350/5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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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Lay Waste(황폐화)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

스킬 활용 팁

 


Lay Waste(황폐화)Wall of Pain(고통의 벽):예상 이동경로에 Lay Waste(황폐화)를 놓고 재빨리 Wall of Pain(고통의 벽)로 하드슬로우를 먹여 Lay Waste(황폐화)1타를 확정으로 맞게하고 이어서 접근하며 Lay Waste(황폐화)한대, 범위 계산해서 Defile(부패)를 키곤 재주껏 Lay Waste(황폐화)를 맞추고 뒤질거같으면 Requiem(진혼곡)


Lay Waste(황폐화) 잘맞추는 방법은, 유튜브에 이석희치고 가서 영상 10분대까지 보면 대강 때리는게 나오는데, 그양반은 넋놓고 감으로 Lay Waste(황폐화)를 우겨넣는데, 한 30판만 교육영상보고 대충따래해보면 본인 티어에 있는 애들 80퍼는 Lay Waste(황폐화)를 못피함. 조금 팁이라도 주자면 상대가 살짝 무빙쳐서 Lay Waste(황폐화)를 피했을때,  그때 Lay Waste(황폐화)를 놨던자리에 똑같이 Lay Waste(황폐화)를 두면 애들이 다음엔 딴데 쏘겠지 하며 그대로 무빙치다 맞아줌. 상대랑 근접해서 내 발밑에Lay Waste(황폐화)를 써도 잘맞음. 나랑 가까우면 대부분은 날 때리려 하는데, 그러면 평타한대 치고 Lay Waste(황폐화)한대 맞는거지.


상대가 미니언한테 평타를 칠때 Lay Waste(황폐화) 쏘면 맞기도 하고 상대를 타워까지 밀어붙였을땐 타워가 지목한 미니언한테 평타사거리 계산해서 그 위치에 Lay Waste(황폐화)를 놓으면 미니언을 하나 먹고 Lay Waste(황폐화)를 맞던지 미니언을 놓치던지.. 이리 되기도 함


제일 중요한건 이 쿨 0.5초짜리 스킬로 파밍을 깔끔히 해야한다는 건데, 미니언 한마리만 맞게 Lay Waste(황폐화)를 놓는 연습을 좀 해야함, 익숙해지면 정말 편히 cs를 챙길 수 있음.


Wall of Pain(고통의 벽)는 광역 슬로운데, 마저도 깎아줌. 발동은 거의 즉발수준인데 벽이 은근 얇음, 그래서 쏠때 못맞추고 놓치는 경우가 좀 있음. 이게 예전에 너프로 벽생성 1초후엔 슬로우가 덜 들어가게 됐는데, 이때문에 Wall of Pain(고통의 벽)는 제대로 맞추는게 좋음. 추노할땐 벽을 살짝 비스듬히 세우면 각도가 틀어져저 끝에 걸쳐 맞을 수도 있음. 벽의 양쪽 기둥은 시야를 밝혀주기도 하고 사거리와 범위도 굉장히 큰데 맞추기만 해도 어시가 들어옴.


Defile(부패)는 마나관리의 초석으로 요 장판을 끄고 파밍하면 처치유닛 하나당 마나 20이 들어옴. Defile(부패)는 껏다 켰다 하는 주기가 굉장히 짧은데,  특이점으로 Defile(부패)를 키면 장판이 켜지자마자 범위 안에 데미지가 들어옴. 이걸로 평타나 Lay Waste(황폐화)로 못먹는 실피 미니언을 남김없이 챙길 수 있음. 다만 이렇게 Defile(부패)로 막타를 치면 Defile(부패)가 켜져있을땐 Defile(부패)의 패시브가 발동하지 않으므로 제대로 마나관리를 하며 파밍하기 위해선 Defile(부패)를 파밍때 쓰돼 Lay Waste(황폐화)로 막타를 먹으란것임, 만약 Lay Waste(황폐화)3번이면 개피가 되는 미니언 3마리에 Lay Waste(황폐화)를 2번 쓸때 슬쩍 Defile(부패)를 켰다 꺼주고 Lay Waste(황폐화)를 3번째로 쏘면 마나 60을 돌려받을 수 있단거지.


수치상으로 설명하자면, 만약 Lay Waste(황폐화)딜이 60이고 Defile(부패)딜이 30이라 쳐서 근접미니언의 피가 200이다? 그럼 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면 미니언을 깔끔하게 먹을 수 있는데, Defile(부패)를 막타로 치면 마나가 회복되지 않으니까 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Lay Waste(황폐화)나 Defile(부패)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Lay Waste(황폐화) , 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Defile(부패)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등  Defile(부패)로 피를 함 깎아주고 Defile(부패)를 끄면 됨.


뭐라는건지 시발


그냥 정리해서 말하면 미니언 한번에 잡을땐 막타를 무조건 Lay Waste(황폐화)로 쳐라~~ 이말이야

Requiem(진혼곡)은 교전 도움주기용이나 딸피 거둬가는 스킬인데, 초반 궁딜은 깡딜이 250으로 존나 약해. 심지어 곧 너프먹음; 따라서 마방템 없고 포션이 없는 피 150 이하의 적이라면 잡을 수 있지만 피가 한 180인데 포션이 사용중이라던가 싸가지없게 Heal(회복)barrier(방어막) 이딴게 있다거나 (초시계 키트)에 막힌다던지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이거때매 산다던지 여하튼 궁 1렙땐 써먹기 난감할수도 있음. 대신 바텀에서 난전이 난다싶을때 살포시 써주면 어시가 달달히 들어올수도 있고, 킬이 나올수도 있기에..


아래에서 교전이 났는데, 보통 탑라이너라면 Teleport(순간이동)이나  Cannon Barrage(포탄 세례)같은게 있지 읺는 이상 , 아무것도 해줄 수 있는게 없는데 반해 카서스는 쿨만 차있으면 R한방에 어시~킬까지 다 먹어서 본인 이득도 챙기고 팀에 도움도 되는 등 탑라이너로서 엄청난 메리트.


왜 유튜브에서 탑Soraka(소라카)같은게 올라오잖아? 막 라인전 버티기도 미묘하게 좋고 Wish(기원)로 지원도 된다 약팔이 하는거처럼..


탑 Karthus(카서스)가 약간 그런 느낌? Requiem(진혼곡)아무래도 이게 있다보니..


그렇다고 약팔이란건 아니고 실제로 카서스가 스플릿할땐 궁만쓰고 사이드 밀어도 1인분임. 그만큼 탑라이너로서 유용한 스킬셋을 가지고 있어.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나는 템트리 고정인데, 템은 취향임. 그래도 탑이면 눈물은 사는게 좋아

탑은 블루가 없어 마나가 부족해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이 필요함.

850 모이면 난 첫템 무조건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을 삼. 보통 카서스가 탑을 가면 대부분 탑챔프는 신발이나 마저템을 올리기 때문에 초반에 딜로스가 크지 않음.

무엇보다 스킬을 더 많이 쓸수 있는만큼 좋음. 사실 난 마나관리가 잘 안돼서 가는편이고, 대천사가 카서스한테 효율이 구린 템도 아니다보니..

그다음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가는데, 보통은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를 먼저 감.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는 하위템을 살때 보통 Ruby Crystal(루비 수정)부터 가는데, 그 이유는 보통의 탑 챔프들을 상대로(Maokai(마오카이)Riven(리븐)Shen(쉔)Urgot(우르곳))Karthus(카서스)가 초반엔 맞딜이 더 센편이라 딜은 문제가 없으니 부족한 맷집좀 올린단 심산으로 가는데, 그 후에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가 나오면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의 패시브인 스킬 사용때마다 체력회복, 쳐맞을때마다 마나회복이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와 함께 탑에서 Karthus(카서스)를 버틸 수 있게 해줌. 단점이라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기 전까진 추가 주문력이 없는 셈이라(Ezreal(이즈리얼)랑 비슷함) 상대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만 들고와도 딜이 덜 박히고, Requiem(진혼곡)의 딜이 정말 약하기 때문에 Oblivion Orb(망각의 구)면 잡았을걸 못잡는다던가 하는 불상사가 생김. 그러니까 템을 저렇게 가서 생기는 라인전 딜로스는 피지컬로 커버할 수 있는데, Requiem(진혼곡) 킬딸같은건 좀 힘들어진다 이거지. 다만 상대가 정말 나보다 못한다 싶으면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먼저 가서 킬 쭉쭉 따고 라인 밀어도 괜찮음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고나선 딜이 꽤 쎄지고 이게 4스택정도 쌓이면 그때부터 Karthus(카서스)가 강력해짐. 2번째 템으론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올리는데, 이 역시 Oblivion Orb(망각의 구)부터 올리는게 괜찮긴 한데 Oblivion Orb(망각의 구)는 살짝 비싸기도 하고 무엇보다 2코어가 나올때쯤엔 Oblivion Orb(망각의 구)의 효율이 초반 구간만큼 엄청 좋진 않음.(비교해서 덜 좋다는거지 나쁘단건 아님) 결론은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Oblivion Orb(망각의 구)나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나 사고싶은거부터 사면 된다.

신발은 언제 살지 굳이 타이밍을 말하진 않겠음. 보통은 3코어가 맞춰지기 전에 있던데 그건 니들 맘이고, 다른 신발은 볼 필요도 없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만 바라보면 된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면 마저 3분의 1정도를 씹어먹는다고 보믄 됨.

그리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이 나올때쯤이면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이 거의 다 채워졌을땐데, 이때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를 올리면 됨. 그 후엔 때맞춰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사고.

나머지 템은 유동적임. 난 보통 저 템을 풀로 올리는데, 템들을 좀 설명해보자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는 딜이 정말 쎄져서 후반에 상대가 딜러진이 쎄다 싶으면 가주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는 상대에 무빙 잘치는 애가 있다 싶음 가고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까지 갔는데 상대에 특별히 탱게이같은 애들Maokai(마오카이)Nasus(나서스)Garen(가렌)Dr. Mundo(문도 박사)이 없다면 안가도 괜찮고 아닐땐 가는게 좋아

안가는 템들 설명해보자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좋긴 한데 끝까지 생존해서 딜을 넣어야 하는 Veigar(베이가)Zoe(조이)Ahri(아리)같은 애들한테 좋지 Karthus(카서스)랑은 좀 안맞음.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은 죽고 나서Death Defied(죽음 극복)로 킬이나 어시를 먹으면 복원시킬 수 있긴 한데 난 안가고,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는 나쁘지 않지만 다른 템들에 밀림. 난 굳이 안가도 된다 생각함.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은 별 쓸모가 없으니 셋다 거르면 되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경우는 저기서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가 없다면 넣는게 좋은데, 난 탑갈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안가고 미드를 가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3코어쯤에 올림.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좋은 템인데 내가 취향상 안가는거니까 그냥 템은 너네 취향대로 사는게 좋아.

참고로 초반에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안감. 난 굳이 갈 이유를 모르겠어


앞에서 템 고정이니 뭐니했지만 상대를 보고 유동적으로 템을 가주도록 하자

나 요즘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도 올리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는 사되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는 가는 빈도가 살짝 줄었는데, 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만가도 생각보단 마나가 후달리진 않더라고

생각해보니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이 너프를 먹어서 나는 여지껏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이렇게 템을 올렸었는데... 아무래도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는 템이 좀 비싸서 저거 나올때면 눈물이 꽉 채워지더라고. 난 요즘 2코어로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를 올리고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안갔는데 아직도 가는 사람이 많드라고..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난 올릴지 말지 아직도 확신이 안가더라. 마관템이 하도 없어서....

일단 내 최종템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인거같음.

참고로 게임 흥하고 있을때 즐겜하려면 Muramana(무라마나)를 올려도 좋아.

Muramana(무라마나)는 단일대상 스킬이나 평타에 발동되는데 Lay Waste(황폐화)를 한마리만 맞추면 단일스킬 취급이라 Muramana(무라마나)이 터짐. Requiem(진혼곡)에도 터지는진 잘 기억이 안나는데 암튼 저러고 Lay Waste(황폐화)를 맞추면 물리딜이 Lay Waste(황폐화)에 좀 세게 묻어서 마방템 애매한놈들을 잡을 수 있어

물론 정말 흥한데 심심할때 가라는거지 무턱대고 올리면 ap가 후달린다잉...

참고로 이건 약팔이임 ㅋ 진짜 되니까 해보는것도 재밌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일러스
드러운새끼 따기도힘들고 내궁뺏어서 1인분까지 함

막 어려운건 아닌데 그냥 만나면 기분 잡침;
야스오
다 상관없는데 질풍검때문에 딱콩 맞추기가 진성 지옥이라 동실력 가정하에 절대 못이김

다만 실력차가 나면 쉽게 잡을 수 있는편이고 탑에서 싸울때 위쪽 부쉬나 아래쪽 강가로 유도해서 싸워주면 이기기 쉽고 1렙에 q찍은 야스오면 어느정도까지 이기는것도 가능함
요릭
3렙부터 뭘해도 못이기는 라인전 한정 최강의 대항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티모
좆밥새기 w가 없는 4렙 전쯤에 계속 따주면 혼자 찢어지는데 그게 아니고 실수로 갱당해서 따이거나 해서 쟤가 1킬을 먼저먹으면 마최부터 올리는 새끼들이 있음.

먼저 1킬 따는놈이 유리하고, 혹여나 반반을 갔을 경우엔 티모가 더 유리함
케넨
한타 변수 제외하면 티모보다 쉬워
판테온
1렙때 몇대 때려주다 2렙때 창던지고 신나서 방패로 들어오는데 이때 개패면 질수가 없음

얜 가면갈수록 약해지는데 극초반에도 카서스가 더 쎄가지고 진짜 1렙부터 18렙까지 질만한 구간이 없다고 보면 됨
상대 라이너로 나올때 까다로운 챔프들

미드 Kassadin(카사딘)Ekko(에코)Galio(갈리오)LeBlanc(르블랑)Orianna(오리아나)Katarina(카타리나)

정글Graves(그레이브즈)Elise(엘리스)Evelynn(이블린)Olaf(올라프)Camille(카밀)

원딜Jhin(진)Ezreal(이즈리얼)Kog'Maw(코그모)Xayah(자야)Sivir(시비르)

서폿Morgana(모르가나)Soraka(소라카)Alistar(알리스타)Pyke(파이크)Zilean(질리언)

탑에서 만나는 난이도별 챔프

좆밥
Gnar(나르)Rammus(람머스)Riven(리븐)Malphite(말파이트)Volibear(볼리베어)Sion(사이온)Shen(쉔)Swain(스웨인)Singed(신지드)Ornn(오른)Irelia(이렐리아)Kennen(케넨)Teemo(티모)Pantheon(판테온)

흐음...
Quinn(퀸)Fiora(피오라)Heimerdinger(하이머딩거)Cho'Gath(초가스)Jax(잭스)Nautilus(노틸러스)Maokai(마오카이)Poppy(뽀삐)Sylas(사일러스)Aatrox(아트록스)Wukong(오공)Urgot(우르곳)

씨발
Master Yi(마스터 이)Darius(다리우스)Rengar(렝가)Yasuo(야스오)Jayce(제이스)Kled(클레드)Karma(카르마)Rumble(럼블)Renekton(레넥톤)

개 씨발
Yorick(요릭)Yorick(요릭)Yorick(요릭)

6렙되면 못이기거나 까다로워
Akali(아칼리)Kayle(케일)Vayne(베인)Neeko(니코)Olaf(올라프)Tryndamere(트린다미어)Dr. Mundo(문도 박사)

가면 갈수록 힘들어
Fiora(피오라)Nasus(나서스)Nautilus(노틸러스)Gnar(나르)Garen(가렌)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Teemo(티모)Viktor(빅토르)Gangplank(갱플랭크)

상대 라이너로 만났을때 쉬운 놈들

미드Lux(럭스)Lissandra(리산드라)Vel'Koz(벨코즈)Annie(애니)Ziggs(직스)Heimerdinger(하이머딩거)Talon(탈론)Azir(아지르)Ahri(아리)

정글Fiddlesticks(피들스틱)Hecarim(헤카림)Twitch(트위치)Taliyah(탈리야)Nidalee(니달리)

원딜Lucian(루시안)Varus(바루스)Ashe(애쉬)Jinx(징크스)Kalista(칼리스타)Kai’Sa(카이사)

서폿Zyra(자이라)Sona(소나)Blitzcrank(블리츠크랭크)Bard(바드)Lulu(룰루)Thresh(쓰레쉬)Nami(나미)

그외 이상한놈들
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Ivern(아이번)Singed(신지드)Shyvana(쉬바나)

개인적으론 카서스가 스플릿하는걸 쉽게 막는 애들이 상성이 안맞음. Fiora(피오라)Tryndamere(트린다미어)Master Yi(마스터 이) 기피대상

사실 뭘 만나든 대체로 초반에 유리하고 가면갈수록 불리해짐. 브루저와 메이지의 차이인가?

뭐 큐만 잘맞춰도 라인전은 반반먹고 들어가니까 사실 누가나오던 크게 신경쓸필요 없음

쓸게 많으니 추후 업뎃

미드 카서스와 탑 카서스의 정확한 차이점/해야 할 역할 명시

미드 탑 공통으로는 역시 적절한 Lay Waste(황폐화) 명중률과 Requiem(진혼곡)을 적재적소에 맞게 쓸수 있는 맵 리딩 실력. 그리고 갱회피가 없으니 항상 정글 위치를 염두해 둘것

미드 카서스의 역할은 한줄요약하자면 한타에서 빛을 보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유리대포. 

파밍, 적절한 푸쉬와 견제 및 맞딜까지, 상대라이너가 Teleport(순간이동)을 타거나 오픈한게 아닌 이상, 탑에는 상대 라이너가 항상 오고. 탑 카서스는 그걸 혼자서 다 해내야 함. 이 때문에 마나를 더 쓰고, 일기토가 빡센 탑 챔프들 특성상 카서스의 기본스텟으로는 어느정도 한계가 있기에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채용함. 그러니까 탑에서는 다소 딜이 모자르더라도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한단 소리.

그러나 미드는 그렇지가 않음. 미드는 라인 특성상 챔프들이 로밍도 잘 다니고, 라인에만 무조건 있지도 않음. 거기에 탑에 라인을 박아넣을때와 달리 라인을 박아넣어도 미드포탑에선 탑처럼 견제가 안됌. 때문에 카서스가 상대가 있어도 라인을 밀 필요가 없고, 그냥 내려오는 라인 받아먹으며 상대가 없을때만 라인을 민다던가 하고, 이러면 마나 사용량이 정말 줄어들음. 심지어 블루도 먹을 수 있음.

때문에 미드카서스는 왠만하면 수비지향적으로 기회가 올때만 라인을 밀던가 하는 등 탑보다 안정성이 훨씬 보장되기 때문에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를 거의 가지 않고, 대신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과감히 올린다던가 함.

요약하자면 탑은 안정성>딜 미드는 안정성

미드에서 카서스가 딜이 필요한 이유는, 말했듯 미드챔프들은 로밍을 가고, 카서스는 이동기 하나 없는 뚜벅임에도 335라는 느린 속도를 가지고 있고, Wall of Pain(고통의 벽)만으로는 모자랄수도 있는 CC, 애매한 Defile(부패) 사거리 등 로밍가기엔 크게 좋은 점이 없음. 대신 Requiem(진혼곡)라는 걸출한 지원기를 가지고 있지. 정말 심각한 상황에 Teleport(순간이동)을 타주는게 아니면 로밍? 그런걸 내가 왜 가나 하는 탑과는 다르게 로밍이 선택 내지 필수인 미드에선 Requiem(진혼곡)이 미드차이를 실감하게 해준다 해도 과언이 아님. 좀 쉽게말하자면 라인전 단계에서의 Requiem(진혼곡)은 정말 당연한거임. 로밍을 못가는데 이거라도 써줘야 하는 형편이거든;

그렇게 라인전을 뭐 끝내고 나서 미드가 할일이라면 역시 딜 잘넣고 원딜 잡는거겠지? 탑 카서스의 무난한 20분대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아직까다 안쌓이고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도 완성이 안됐을때의 좀 애매한 타이밍이지만 미드카서스의 무난한 20분 타이밍은 딜에 치중한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등의 완전 딜넣기 좋은 템일테고. 이때 미드카서스는 끝까지 살아서 딜할만큼 체력, 마나도 많지가 않고 오로지 물몸들 머리 터트리는 Requiem(진혼곡)와 소름끼치는 Lay Waste(황폐화)Defile(부패)딜로 무장한 유리대포. 라인전 로밍은 Requiem(진혼곡)로 커버하되 한타는 상대미드에게 밀리지 않게 하는거지. 게다가 로밍이 실패할수도 있는 직접 가는 로밍보다도 상황을 보고 적잖게 쓰는 Requiem(진혼곡)이 사실 성공확률/안전성에서 더 좋을때도 있음.

추후 추가

초반 운영법

1렙 초반에 Lay Waste(황폐화)견제좀 하면 애들이 뒤로 빼는데 이때 라인좀 밀다가 2렙까지 한마리 남긴채로 상대에게 근접후 뒤 미니언을 Lay Waste(황폐화)로 먹고 2렙을 올려 Defile(부패)를 키고 Lay Waste(황폐화)난사-->Flash(점멸)이 빠지던가 킬을 내주던가 함. Darius(다리우스)Rengar(렝가)Master Yi(마스터 이)Aatrox(아트록스)얘네한텐 안먹힘. 인베때는 같이 가주는게 좋고 탑에 바로 가기보단 부쉬같은데에 숨어있다 상대랑 만나면 선빵치고 딸수있으면 따는게 좋음
중반 운영법
라인이 자주 밀리는 Karthus(카서스)특성상 갱의 표적이 되기 딱좋음. 극초반부터 갱이 존나 올수도 있으니 상대 정글러 위치를 잘 보는게 좋음.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에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까지 가니 딜로스가 심해서 이때 배우는 Requiem(진혼곡)은 딜이 정말 약할거임. 수확아니고 콩콩이라면 더더욱...따긴 더 힘들거고. 그러니까 괜히 딸피기다리다 썻다가 변수로 못잡는 일이 생기면 답이없단거심. Requiem(진혼곡)은 교전때 눈치껏 써주자.

나같은 경우 라인을 굉장히 미는걸 선호하는데, 내가 탑 포블도 먹고 고속도로마냥 탑만 계속밀면 어중간하게 한두명 막으러 오는걸 같이 데리고 갈수도 있고, 딴놈들이 몰려오면 밑에서 팀원들이 할수있는게 있어지니까 좋은듯. 그래도 Teleport(순간이동)도 들었고 Requiem(진혼곡)도 있으니 정말 급한거 아니면 망설임없이 Teleport(순간이동)을 써주고 아니면 Requiem(진혼곡)만 써줘도 OK

물론 내가 이리한단거지 니네는 라인전만 이기고 나머진 얄아서 해도 상관없어


내가 시발 뭘 써놓은거지

탑라이너가 포탑을 깠으면 사이드 운영 위주로 해야하고 카서스같은경우 궁도 있으니 스플릿 하는게 괜찮음. 내가 한 3명 묶고있을때 아군이 바론을 친다던가. 정 뭐할지 모르겠으면 댕겨진 라인 좀 밀고 합류를 열심히 하는게 좋음
후반 운영법
30분경에 Karthus(카서스)가 정말 쎄긴한데 극후반게임에선 (초시계 키트)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Edge of Night(밤의 끝자락)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등 온갖 수단으로 Requiem(진혼곡)이 막히거나 Zoe(조이)Lux(럭스)Ziggs(직스)Xerath(제라스)이런애들한테 스킬 잘못맞고 짤리거나 하는 등 정말  쓰레기임; 따리서 극후반엔 안물리고 한타때 묫자리잡고 딜 잘넣는게 제일 중요한듯.

그리고 묫자리Death Defied(죽음 극복) 이거에 연연해서 무리해서라도 Flash(점멸)쓰고 뭐 하고 Requiem(진혼곡)까지 쓰는 양반들이 많은데, 교전거리가 멀거나 상대에 Azir(아지르)Alistar(알리스타)이런애들이 있거나 상대팀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이딴게 있을경우엔 그 한타에서 Karthus(카서스)는 진짜 0인분이 되어버리는것임. 묫자리 무리하게 잡으려카지말고 너무 무리다 싶을땐 뒤에서 Lay Waste(황폐화)로 딜 넣다가 한타가 우리쪽으로 기운다 싶으면 안전지역에서 Requiem(진혼곡)

언제나 그렇지만 무리하진 말자 우리

그래도 바론파이트땐 선진입해서 죽어주고 딜넣으면 효과가 죽인다. 바론때리느랴 견제하느랴 정신도 없고..

팀파이트시 역할
개인적으로 난 한타때 대치구도때 근처에서 대기하고 있다 한타가 시작하면 가는 후진입이 나쁘지 않다고 보는데 이유는 애들이 한창 싸우는데 대치구도에선 보이지도 않던 Karthus(카서스)가 어슬렁어슬렁 기어온다? 상대 입장에선 존나 위험함. Karthus(카서스)는 일단 포지셔닝이 끝나면 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원딜저격에 Defile(부패)광역딜에 혹여나 디지면 곧바로 Requiem(진혼곡)프레디머큐리급 열창을 띄워버리는 등 상대입장에서는 Karthus(카서스)를  대처할 수단을 준비하는데, Karthus(카서스)가 대치구도때 보이지도 않아서 Requiem(진혼곡)정도나 대비하잔 마인드로 그대로 한타를 시작한 상대는 한창 난전인 도중 나타난 Karthus(카서스)를  대처 할 방도가 없음. 

사실 팀이 반반이면 내가 굳이 참여 안하고 탑이나 밀면서 Requiem(진혼곡)만 써줘도 우리팀 미드 봇이 딜 다넣어준다 히히 

사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이런건 킬딸할때 방해가 되는거지 한타도중이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꺼져있을테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 (초시계 키트)를 한타중에 쓰는건 암살자 대비나 어그로용이지Karthus(카서스)가 딴데있다가 쓴 Requiem(진혼곡)막겠다고 맞춰쓰면 3초동안 한명이 없는셈이라 그후에 썰리기 십상이고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한타중이라면 써져있을 수도 있고 개난전중에 효과를 100퍼센트 볼 수 있는것도 아니라..

그리고 잘 알겠지만 대치구도땐 그 자리에 없어도 됨. Karthus(카서스)로 대치구도때 할수있는게 없거든;

챔피언별 대응법
내가 탑에서 만나본 애만 써봄. 따로 언급이 있는게 아니면 스펠은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에 템트리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순서임. 룬은 상황맞게 드는게 좋으나 따로 언급한게 있다면 그걸로 쓰자

미드 애들도 써보고 싶었는데 그건 나중에

Garen(가렌)가붕이

롤갤의 갤주
이새끼가 다리우스보다 어려울때도 있는데.. 우선 Ignite(점화)든놈한텐 초반에 막 깝치진 않는게 좋음.Decisive Strike(결정타)침묵때매 딜교가 은근 빡빡함. 개퍼맞다가도 Perseverance(인내심)로 졸렬하게 피채우고 오는데 볼때마다 혈압오르니 마저템이 나오던말던 극초반에 킬딸수있을때 한두번 따고 안죽기만 해도 무난무냔함. 팀빨로 가면 Karthus(카서스)가 더 좋으니까. 다만 Courage(용기)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저레벨 Wall of Pain(고통의 벽)는 개무시하는데다 Phage(탐식의 망치)나오면 딱콩 맞추기도 힘들어짐

사실 라인전만 보면 막 쉬운 애는 아니지만 그래도 뭐 서로 못딴다고 보면 되려나?  근데이건 챔프가 스텟도 좋고 맞싸움도 유리해서 그냥 반반만 가고 우리 원딜한테 맡기는게 편함

Gangplank(갱플랭크)잭스패로우

Phage(탐식의 망치)이거 나온 갱플은 빨라서 진짜 잡기힘들고 Trinity Force(삼위일체)이거 나온 갱플은 딜까지 쎄져서 못이기는데 그대신 그 전엔 굉장히 쉽게 이길 수 있음. 맞딜이 막 쎄지가 않아서 막싸움 오지게 걸면 슬퍼함.

Powder Keg(화약통)이거는 막타를 Karthus(카서스)가 챙기기 쉽진 않은데 타이밍을 알려주자면 그 동그란 게이지가 반정도 돌때 쳐주면 딱 맞춰서 터짐. 근데 이건 하다보면 거의 다 감으로 잴 수 있음

중후반가면 스플릿하는거 혼자선 막기 힘드니까 주의

Gnar(나르)햄스터
요즘 진짜 안나와서 잘 못쓰겠네 만나면 추가함

Nasus(나서스)개새기
갱플이랑 비슷한 부류인데 갱플은 Phage(탐식의 망치) 이속증가랑 Powder Keg(화약통)이속증가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 이런거때매 잡기힘들고 얘는 Soul Eater(영혼의 포식자)피흡때매 1렙에 오지게 때려도 마나만 달고 킬은 잘 안나오는데다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게이템 나오면 못잡음 ^

가렌이랑 다르게 얘는 레이드해도 잡기 힘들어서 난 가끔 밴하기도 함. 라인전에서 갱 많이부르고 라인 최대한 당겨 프리징하는게 최선인듯;

Nautilus(노틸러스)잠수고철
잘 안만나봄

Nocturne(녹턴)레이스
미드 정글로 자주나오지 탑으론 글쎄...

Neeko(니코)예쁜 파충류
출시때 탑으로 몇번 봤었는데 내가 무빙을 잘 못해서 그런지 Tangle-Barbs(칭칭올가미)Blooming Burst(꽃망울 폭발)는 피하기도 애매하고 맞으면 아픈게 Flash(점멸)없으면 Pop Blossom(만개)도 맞아야하고 Shapesplitter(형상 분리)로 도망도 잘쳐서 되게 까다로움. 이제 만날일이야 없지만 파훼법은 역시 갱킹이나 빡견제정도?

Darius(다리우스)녹서스 쌍놈
스펠은 Ghost(유체화)들면 못해도 서로 따는게 가능함. 뭐.. 1렙에 싸움을 걸려면 한 두세대정돈 먼저 패고나서 싸우는게 낫고 Hemorrhage(과다출혈)이게 더럽게 쎈데다 Apprehend(포획)끌리면 맞싸움이 굉장히 빡세서.. 파일럿 차이가 나면 그쪽으로 심히 기우는 케이스고 난 개인적으로 피곤해서 밴함. 파훼법이라면 정 안될것같을땐 라인당기고 파밍이나 하는게 좋음.

근데 또 실력차가 나면 원거리에서 서서히 말려 죽일수도 있지만... 그냥 밴하자

Ryze(라이즈)교오수님
1렙에 Phase Rush(난입) 잘 안터질때 패줘야하고 라인전 한번 이겼으면 라인전에서만큼은 편한데 가면갈수록 정말 위협적이다. 초반에 말려야하는게 답임. 그래도 탑엔 잘 안오니 다행

Rammus(람머스)소닉
노말에서 만났는데 그냥 패주면 된다

Rumble(럼블)메카닉
맞딜 조지게 쎈 새낀데 심지어 실드까지 있다. 갱에 굉장히 약하고 한번 따면 계속 딸수도 있는 구조지만 그러기가 쉽지가 않으니... 잘 안되겠으면 사리는거도 괜찮다. 좁은 곳에서 이새끼랑 교전하는건 Flamespitter (화염방사기)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날 태워주십쇼 하는것과 마찬가지니 염두해놓자.

Renekton(레넥톤)악어
맞딜 성립이 안돼는데 Darius(다리우스) 랑 다르게 진입기 도주기가 있다.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이 ㅅㅂ꺼 ㅜㅜ 멀리서 견제하고, 스킬이 빠졌을때 함 딜교를 해보는게 바람직하다. 근데 얘 상대론 라인전 버티기만 해도 이득인게, 내가 라인전을 우직하게 버티면 얘가 할게 없음. 죽지만 말자 우리.. 얘는 개깡패 라인전으로 이득보고 시작하는 앤데 라인전서 디나이도 못시키고 카서스가 라인 쭉쭉Lay Waste(황폐화)로 받아먹고 Requiem(진혼곡)으로 딜러진 터트리는거 보면 악어 좋아죽음

Rengar(렝가)떼껄룩

진짜 힘들다. 라인을 밀고 견제를 하든지 해야하는데 그게 말처럼 쉽지가 않음. 사리면서 갱을 자주 부르는게 좋고 항상 부쉬 끄트머리에 Lay Waste(황폐화)를 살포시 놔야함. 

물론 신나서 너무 쳐들어오는 애들은 돌아가는 길에 Lay Waste(황폐화)로 뒷북 존나쳐주면 좋아디짐

후반가면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켜지기도 전에 의문사당하니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몽환의 모래시계를 구비해놓자

Lulu(룰루)귀여운 룰루
얘 탑으로도 요즘 나오냐..?

Riven(리븐)라이엇 딸
6렙전엔 대놓고 맞다이까도 이기고 6렙후에도 Wind Slash(바람 가르기)를 안맞았다던가 Ki Shout(기 폭발)를 안맞았다던가 하는 변수가 생긴다면 Karthus(카서스)가 압승함.
Valor(용맹)로 리븐 초반 버티라고 있는건데 Valor(용맹) 써봤자 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 날라오면 정상적인 리븐들은 사리게 되어있음.
집요하게 괴롭혀서 얼씬도 못하게 하자. 물론 Hexdrinker(주문포식자)나오고 궁생기면 상성이 좀 구려지는데 초반에 이길수 있다는게 어디야!

Lissandra(리산드라)짱예쁜 얼음누나
예전엔 모자벗기면 짱이쁜 얼굴 나올것같았는데 볼베한테 긁혀서 실명당한 얼음누나인데 혹시 탑에 온다면 갱호응빼곤 모든면에서 Karthus(카서스)가 무조건 압도하니까 오지도 말라 전해줘
리산드라는 가지가지 CC로 훌륭한 갱호응과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인한 갱회피와 Ice Shard(얼음 파편)평탄한 파밍기에 Frozen Tomb(얼음 무덤)로 한타지배력까지 참 고루고루 갖췄지만 탑이던 미드에서던 Lay Waste(황폐화)를 일방적으로 쳐맞는 구도에선 할일이 없고, 카서스한테 한타때 Frozen Tomb(얼음 무덤)를 던질수도 없고... 팀적으론 불리할수도 있는데 카서스가 거의 압도하는 유일한 상성임 ㅋㅅㅋ

Master Yi(마스터 이)우우우주류
정글러로 나오면 레드가 6렙전 갱킹때 충분히 대처할만 하고 크게 위협되진 않으나 탑마이면 존나 힘듦
우선 스텟이 개좋은데다가 Double Strike(2연속 공격)Alpha Strike(일격 필살)로 1렙싸움 Lay Waste(황폐화)잘맞춰도 이기기 힘들고 Alpha Strike(일격 필살)Meditate(명상)등 다이브도 밥먹듯이 침

그냥 조같은새기 심지어 6렙지나면 갱호응도 Highlander(최후의 전사)로 씹는데이


추후 추가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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