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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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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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 마스터 이가 가야할 방향은 어디인가?

- compact(2019-01-05, 조회수: 3166)















안녕하세요, l 무 극 검 성 l 님의 수제자 The Way Of Back이라고 합니다.
현재 스승님이 시즌 7때와 똑같이 폐관수련을 가시게 되어 제가 대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요즘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스터 이는 요즘 정글로 사용하기 더 힘들어진 것같고 많은 사람들이 타릭과 같이 사용하는데
언제부터 이런 현상이 벌어졌을까? 마스터 이가 홀로 서기에는 벅찬 것인가?

마스터 이가 갈 곳은 어디인가?
그런 화두를 저자신에게 많이 던져보았습니다.

' 탑 마스터 이는 어떨까? '

몇 달전부터 그것을 하기 전에 연구해보고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렇게 시작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좋은 결과가 나와서 이 글을 쓰게 됩니다.

천천히 정독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Conqueror(정복자)는 모든 라인 마스터 이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에서 Conqueror(정복자)를 발동하기 너무 쉽고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Lethal Tempo(치명적 속도)Dark Harvest(어둠의 수확)보다 딜량 기대치가 훨씬 높습니다.
사실상 미니언을 치고 4초만 기다리고 나서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진입해 딜교환하면 1~2렙 구간에서
Long Sword(롱소드)을 하나 지니고 싸우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고정피해 치환이 있으니 이 부분은 말이 필요없겠네요.


이후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에서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으로 진입한 시점부터
Conqueror(정복자)타이머가 돌아가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에 큰 딜로스를 느껴본 적이 없네요.
심지어 Conqueror(정복자)가 활성화되지 않아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 뜨면 충분히 강합니다.
그러므로 Conqueror(정복자)를 꼭 사용하여 라인전과 스플릿, 조금은 긴 시간의 교전에서 확실하게 이득을 볼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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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보조 룬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Triumph(승전보)는 말이 필요없는 부분이니 생략하겠습니다.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를 대부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범용성이 넓고 교전, 라인푸쉬 모두 도움됩니다.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는 정말 상대가 CC기가 너무 많은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해주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Legend: Bloodline(전설: 핏빛 길)는 초반 단계에서 없는 룬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지양합니다.
Last Stand(최후의 저항)은 라인 DPS 마스터 이 같은 경우 적은 피의 적을 처치할 때보단 풀피나 절반 이상 체력의 적을 처치해야하는 상황이 더 많고 근접 챔피언 특성상 체력 빠질 상황이 많기 때문에 선택합니다.
물론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도 좋습니다. 둘 다 사용해보시고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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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보조룬은 무조건 지배를 추천드립니다.

이전에는 결의를 자주 사용했는데 번데기가 없어지고 뼈 방패가 너프되면서 쓰기가 꺼려지게 됬습니다.

결의를 드시는 라인 마스터 이 유저 분들은 대부분 Bone Plating(뼈 방패)Demolish(철거)를 사용하시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Bone Plating(뼈 방패)가 1.5초라 모두 활용하기 어려워졌고 Demolish(철거)도 라인전을 압도해야
이득을 보기 쉬운 룬이기 때문에 마스터 이로는 추천하고 싶지 않은 룬입니다.


마법같은 경우는 대부분이 유틸성에 치중되어있는데 있으면 좋지만 라인전에서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Celerity(기민함)NimbusCloak(빛의 망토)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같은 룬들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도 라인전에선 무의미합니다.


영감도 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가 바뀌고 나서는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마스터 이를 하기 좀 더 꺼려지게 되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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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지배는 매우 즉각적입니다.

Taste of Blood(피의 맛)는 딜교환 시에 매우 유용히 발동됩니다.
초반에 두 번 터트리면 40의 체력 회복이고 추가공격력 계수가 붙어있어서 중후반에도 생각보다 유용합니다.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도 마찬가지입니다. 2.5%에서 1.5%로 너프를 먹긴 했지만 여전히 좋습니다.

두 룬 모두 흡혈이라는 점에서 라인 유지력을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더 유리하고
갱이 왔을 때도 유지된 체력으로 살아가기 좀 더 쉽기 때문에 선택합니다.

또한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스택이 5/5가 되면 세미Death's Dance(죽음의 무도)의 효과를 내줄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사용하시면 체감이 많이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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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는 고정입니다.

공격속도는 당연히 마스터 이에게 필요하고 그렇지만 어느정도의 공격력은 필요합니다.
공격속도와 공격력의 조화를 이루어주세요.
방어력은 초반에 딜교환할 때 미니언에게 많이 맞기 때문에 고정으로 들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상대가 AP가 와도 왠만하면 방어력을 들어주세요.
Flash(점멸)Ignite(점화)는 고정입니다.

원래 Teleport(순간이동)을 더 많이 애용했었지만 너프가 여러 차례되고
Ignite(점화)가 버프가 되고 나서는 무조건 점화만 듭니다.

다만 Teleport(순간이동)이 없어서 라인관리를 못하거나 죽으면 큰 손해를 보니까
세심한 라인전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추가공략 라인전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터 이에게 특별한 스킬 콤보는 없습니다.
꼭 필요할 때 명상 평캔만 잘 사용해주세요.
스킬 활용 팁
Double Strike(2연속 공격)를 라인전에서 스택을 쌓고 잘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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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ha Strike(일격 필살)은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돌진기면서 회피기이기 때문에 정말 신중하게 써주서야 합니다.
이 부분은 유튜브의 탑 마스터 이 영상을 참고하며 경험을 쌓는게 중요한 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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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tate(명상)이 라인 마스터 이를 할 때 신경쓸 부분이 많은 것같습니다.
많은 마스터 이 유저분들이 Meditate(명상)를 명상 평캔할 때 남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같습니다.
꼭 필요할 때가 아니면 잘 아껴주세요.

보통 라인에서 Meditate(명상)을 사용하는 상황은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

1. 라인에 오래 서있기 위해 HP를 올리고자 사용하는 것이면,

1) 갱당할 상황이 적고 대치하며 CS 먹는 구도가 만들어졌을 때
2) 체력이 너무 적어서 위태로워 어쩔 수 없이 써야할 때 (이것도 귀환해야할 때와 구분해야합니다)
3) 더티파밍 후

이 정도로 나뉠 것같습니다.
이론적으로 들어가니 어렵죠?
이 부분은 제가 사진이나 영상을 곧 첨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로 구체적인 질문을 하시면 빠르게 질의응답해드리겠습니다 ^^!)

2. 포탑 다이브할 때


이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탑 마스터 이 할 때 사용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

3. 아군이 오기까지 버틸 때

주로 갱당했을 때 흔히 사용하는 상황입니다.

-

4. 프리징할 때

이걸 사용하는 유저를 많이 본 적이 없어서 적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을 사용하지 않는 Ignite(점화)마스터 이의 같은 경우 라인관리하기 많이 까다로운데
라인전에서 솔킬을 내거나 딜교환에서 이득을 봐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태라면
적 라이너가 견제가 강하지 않은 근접 챔피언일 경우 디나이할 수 있고요.

솔킬을 딴 이후에 라인이 당겨져 있는 상태에서 Meditate(명상)으로 프리징하고 집을 가서 라인관리를 해놓으면
그 이후로도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용이합니다.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니 꼭 기억해두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야스오] 영상 퍼블을 따고 난 후의 부분에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Wuju Style(우주류 검술)은 고정관념을 살짝 버리라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딜교환 할 때마다 무조건 Wuju Style(우주류 검술)를 키실 필요없습니다.
간혹 상대가 포탑 근처에 있어 1~2대밖에 칠 수 없다면 Wuju Style(우주류 검술)를 아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포탑에 당겨져있는 CS를 먹을 때 Wuju Style(우주류 검술)를 켜야 먹을 수 있는 상황이면 꼭 키고 받아먹으세요.
그런 하나하나의 세심함이 참 소중하답니다.

-

Highlander(최후의 전사)은 절제하라고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솔킬각이 나오거나 진입각이 나왔을 때 Highlander(최후의 전사)로 들어가는 상황에서
적이 Flash(점멸)을 써서 바로 포탑 뒤로 숨었다거나 들어가는 순간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것같다 싶으면
빠질 수 있는 유연함도 중요합니다.

원트라이에서 멈출 때도 필요합니다.
Highlander(최후의 전사) 킨 게 아쉬워서 무리하게 포탑 다이브하거나 전장 한가운데 무작정 들어가는 행위는 좋지 않습니다.



이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메타는 점점 게임 가속화되는 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특히 솔랭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 포탑 방패의 등장으로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한 쪽이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쉽다는 점
- 드래곤 젠 시간의 감소로 오브젝트를 위한 교전이 자주 일어난다는 점
- 미니언 이동속도가 시간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해서 웨이브가 빠르게 구성된다는 점

고로 게임 초중반에 대부분 승패가 결정나는 경향이 이전에도 강했지만 더 강해졌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메타를 기반으로 하여 마스터 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어디일까요?


대부분의 마스터 이 유저들은 2코어, 심지어 3코어까지도 딜템을 가는 일이 허다합니다.

ex) (정글 기준)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Stormrazor(폭풍갈퀴)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라인 기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 Death's Dance(죽음의 무도)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런 아이템 구성은 플레이어의 숙련도가 낮거나 조합의 한계, 상대의 실력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같은 상황 속에서 힘을 발휘하기 매우 힘듭니다. 특히 AS 마이의 경우 스플릿아니면 더더욱 심합니다.
스플릿조차도 잘 안풀릴 때가 상당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플래티넘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제가 제안하는 마스터 이는 무엇일까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입니다.

첫 코어템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무조건 구매합니다.
이건 시즌 3 초창기부터 불변의 진리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라인 마스터 이라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가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부족한 유틸성을 보완해주고 온힛 계열에 마스터 이가 필요한 스탯은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유지력을 높여줄 생명력 흡수와 하위템인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액티브 효과가 추노에 용이하니
왠만한 상황에서 꼭 첫 코어템으로 가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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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가 제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인데요.

이런 생각들을 대부분의 마스터 이 유저가 가지고 있습니다.
마스터 이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만 나오면 끝난다.

혹은

Jax(잭스)는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Yasuo(야스오)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Master Yi(마스터 이)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부터 시작이다!

물론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가 좋다는 것을 아예 부정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구인수의 말도 안되는 화력은 저도 많이 사용해봐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게 마스터 이의 한계를 극명히 하고 망치는 주 원인이 되는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합니다.

Jax(잭스)Yasuo(야스오)도 항상 2,3코어를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의 대검을 올리진 않습니다.
게다가 이 챔피언들은 Master Yi(마스터 이)보다 유틸성이 더 좋습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택을 쌓을 필요도 없고요.


Irelia(이렐리아)Xin Zhao(신 짜오)Olaf(올라프)Aatrox(아트록스)Fiora(피오라)같은 챔피언들은 왜 대부분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2코어 혹은 3코어로 올릴까요?
가성비도 좋을 뿐만 아니라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로 한 번 더 상대의 데미지를 더 받고 살아남아 데미지를 넣기 위함입니다.
(심지어 스테락 액티브 효과에 강인함 효과까지 붙어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친구들은 Master Yi(마스터 이)보단 한타에서 덜 무력할 확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애용합니다.

근데 왜 Master Yi(마스터 이)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를 잘 애용하지 않는가?
구매하더라도 왜 늦게 사는가? 저는 그런 의문이 들었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다음에 구매하는 것도 좋지만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다음 2코어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를 바로 구매하면
교전에 참여하기 더 쉽고 이길 확률이 훨씬 높아지므로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쉽습니다.
초중반에 유리한 것을 승리까지 이끄는 데까지 소요되는 시간도 대폭 감소된다고 느껴집니다.

이것을 더더욱 극대화해줄 아이템은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와 Guardian Angel(수호 천사)입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은 다들 이해하실 테지만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왜 3코어로 가냐? 라는 의문이 드실 겁니다.

살아나도 Highlander(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은 대부분 소모될 것이고 적절치 않은 것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 점에 대해
저도 그런 몇몇 독자분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게임 굳히기에 특화된 아이템입니다.

상대 Irelia(이렐리아)가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갖추고 아군 진영에 난입한다면 얼마나 성가실까요?
상대 Xin Zhao(신 짜오)가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갖추고 아군 진영에 난입한다면 얼마나 성가실까요?

Master Yi(마스터 이)도 마찬가지입니다.

똑같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갖추게 되면 적 입장에서 매우 까다로워집니다.
보통 이런 AS 딜탱 마스터 이는 치명타 트리나 방관 트리의 극딜 아이템 구성을 한 마스터 이와는 다르게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Highlander(최후의 전사)로 상대적으로 일찍 진입합니다.

적은 당연히 Master Yi(마스터 이)를 잡아야 하는 상황인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2~3코어대에서 대처하기 힘듭니다.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주요 스킬을 피하고 진입하며 폭딜을 퍼부어도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Meditate(명상)으로 버티고
결국 죽여도 Guardian Angel(수호 천사)로 살아남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딜탱 브루저의 역할을 임하면서 Conqueror(정복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으로 높은 딜량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또한 하위템인 (초시계)도 매우 유용합니다.

이후엔 상황에 맞게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로 업그레이드 하셔도 좋고 그 이후에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더욱 기피하게 된 원인 중 하나는 총 공격력 %가 사라지고 방어구 관통력 %가 붙었다는 점인데
이게 중후반에 적들이 방어템을 갖춘 이후에는 나름 괜찮은 옵션입니다.

' 결국 핵심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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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반면 상대가 정글을 포함한 2AP, 3AP와 같은 경우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Wit's End(마법사의 최후)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아이템 트리를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극히 드문 케이스인데 적 라이너가 Veigar(베이가)Akali(아칼리)Heimerdinger(하이머딩거)Annie(애니)Lissandra(리산드라)같은 누커에 정글이 Nidalee(니달리)Elise(엘리스)Evelynn(이블린)이라면
사용해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이길 수 있는 상대입니다만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라인전에서 딜교할 때 숙련도만 있다면 잭스의 회피 (E) 스킬을 피하고 싸우면 할만하지만
적이 회피 (E) 스킬을 아끼고 초반에 잘 사리고 나서 6렙 이후 들어오는 궁 3타와 W 도약 견제를 마스터 이가 어찌 대처하기 힘듭니다. 결국 여기서 최선으로 할 수 있는 건 맞파밍뿐인데 이때도 라인 주도권은 잭스에게 넘어가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적 탑 챔피언이 잭스라면 왠만한 상황에서 닷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르곳
카운터 픽에 우르곳을 왜 넣었는지 의아하실 수 있습니다만

생각보다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까다롭습니다.
1~2렙 단계에서는 솔킬각도 나오지만 적 라이너가 잘 사리고 나서
닌자 타비나 점화석, 탐식의 망치같은 템이 갖춰지고 나서 딜교하면
생각보다 이기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에 넣었습니다.
만나보시면 어느정도 이해가 되실 겁니다.
아트록스
아트록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스터 이보다 거리가 길어서 견제당하기 쉽고
초반 구간에 마스터 이가 이득을 보지 못하게 아트록스가 라인을 당겨서 사리면
결국 주도권은 아트록스에게 넘어가기 쉽상입니다.

6렙 이후의 솔킬도 어렵고 갱호응도 좋은 편이라
마스터 이가 상대하기엔 벅찹니다.

챔피언 성능 자체가 좋기 때문에 밴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무조건 밴하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다리우스가 1레벨에 Q를 찍고 오면 피하고 딜교환하면 되서 쉽고
W를 찍어도 마스터 이가 딜교환을 이깁니다.

거리 조절로 마스터 이를 어찌 할 수 있는 챔피언도 아니고
Q혹은 E 하나를 피해주시면 쉽게 이길 수 있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6레벨 시점에서 다리우스가 닌자의 신발이나 점화석, 탐식의 망치를 구매한 상황입니다. 이때는 마스터 이가 솔킬을 땄던 상황이어도 자칫하면 죽습니다.

이때는 라인 받아먹고 몰락한 왕의 검이 나온 시점이나 제가 아까 말씀드린 위험한 상황에서도 다리우스가 라인 푸쉬한다고 Q랑 W를 뺀 상태라면 정복자 스택을 쌓고 빌지워터+궁으로 진입하셔도 괜찮습니다.
피오라
다리우스와 비슷한 이유때문입니다.

저레벨 구간에 딜교환이 마스터 이가 유리하고 이후 라인관리에서도 피오라가 크게 괴롭히기 어렵기 때문에 그닥 난이도가 어렵지 않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먼저 치면서 맞는 게 아니라면 절대 급소를 내주지 마세요.
무조건 압박, 압박, 압박입니다.
갱플랭크
갱플랭크는 Q 견제가 까다롭긴 하지만 초반에 그렇게 강하지 않습니다.
알파로 Q를 피하고 흡혈과 포션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저레벨 구간에 진입해서 피를 빼주시고 포탑 다이브로 손쉽게 잡아주시면 됩니다.
이후에도 계속 푸쉬하면서 스노우볼링 굴리면 됩니다.

이 부분도 가능하면 영상 첨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처음 시작하자마자 템사서 탑 삼거리 부쉬로 달리시면 됩니다.

인베나 인베 방어가지 마시고 이쪽으로 무조건 달리세요.

그냥 여기 서있다가 적 탑라이너가 오면 평Q로 시작해서 앞무빙하면서 딜교환하시고

솔킬낼 수 있으면 스펠까지 사용하며 잡으면 됩니다.


이 부분도 영상 첨부할 수 있으면 하겠습니다.


만약 적 라이너가 오지 않는다면 우리 첫 근접 미니언이 1차 포탑을 지나기 시작한다

그러면 그때 바로 포기하고




여기로 들어가셔서 대기하시면 됩니다.

미니언이 왔을 때 적 라이너보다 먼저 미니언을 치고 기다립니다.

너무 많이 치면 라인이 빨리 밀려 적 라이너가 소극적으로 해서 솔킬각을 보기 힘드니

한 번 미니언을 치고 정복자 스택이 끝나기 전에 한 대씩 치면서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들어갔을 때

바로 Conqueror(정복자)터트릴 수 있게 만드나 라인은 너무 빨리 밀지 않는 그것을 유지합시다.


그리고나서 딜교환을 해놓고 라인을 천천히 밀면서 무리하지 않습니다.

2레벨이 되서 적 챔피언이 쉽게 솔킬각을 내주면 잡으면 되고요.


그렇지 않으면 라인밀고 와딩하면서 천천히 압박하시면 됩니다.


항상 적 정글러는 생각해주세요.


중반 운영법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했다면 1차를 빠르게 밀고 판단합니다.

내가 굳이 내려가지 않아도 밑에서 이득을 본다면 계속 밀면서 로밍각을 천천히 보시면 되고

우리 팀이 압박당하고 있어서 힘들다면 내려가서 풀어주도록 노력합시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 나온 시점부터 더 적극적으로 교전에 참여해주세요.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면 계속 성장하려고 애를 쓰며 적이 던지는 걸 받아치는 수밖에 없습니다.

팀이 던져도 본인은 던지지 말아야하고 최선의 플레이를 하려고 노력해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시야에 신경쓰며 바론, 장로 드래곤을 신경쓰고

짤리지 않는 걸 최우선으로 여깁니다.


한타에서의 포커싱을 제대로 해서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딜탱 브루저, 전사 역할을 합니다.

맞을 거 맞아주고 피할 거 피해주면서 딜은 다해줍니다.

죽어도 딜러진을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게 답입니다.


간혹 너무 진입하기 힘든 상황이면 앞라인부터 같이 녹여주는 것도 융통성있는 대처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현재 자료가 많이 준비되어있지 않아서 한 개의 챔피언 대응법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Yasuo(야스오)의 대처법입니다.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라 매우 난이도가 갈리는데요.

꽤 까다로울 수도 있는 상대입니다.



여기에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초반 라인전에 대한 왠만한 것들이 다 들어있습니다.
명상 프리징도 여기에 있고요. 이런 식으로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 1~2렙때 무조건 널 솔킬내겠어 ' 라고 생각하며 너무 솔킬에 매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게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초반에 마스터 이가 먼저 미니언을 치면 야스오가 앞으로 오기 힘들고
반면 마스터 이가 초반부터 사릴려고 하면 야스오가 앞으로 와서 정복자 스택을 쌓고
Steel Tempest(강철 폭풍)견제를 하려는 양상을 띠기 때문에 무조건 먼저 미니언을 쳐줍시다.

야스오의 Steel Tempest(강철 폭풍)를 최대한 피해주시고 이 미니언을 먹으면 내가 Steel Tempest(강철 폭풍)를 맞겠구나 하는 미니언은 버리면 됩니다.

6렙 이후에는 회오리Last Breath(최후의 숨결) 최대한 Alpha Strike(일격 필살)을 피하려고 해주시고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 나오면 야스오는 사실상 뭘 하기가 힘듭니다.
이때부터 더 강하게 압박을 넣으면서 스노우볼링 굴려주시면 됩니다.


마치며
짧은 시간 내로 쓰다보니 좀 많이 부족한 글이 된 것같은데도 봐주신 독자 분들 감사드립니다.
되는대로 업데이트할테니 많이 지켜봐주시고 근거있는 비판은 제가 제대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글 자체의 구성에 대한 피드백도 좋고 질문도 좋습니다.
많이 댓글 남겨주시고 여러분들이 제 공략을 보고 탑 마스터 이로 좋은 성적 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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