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50% (4표)
0% (0표)
50% (4표)
나르, 잃어버린 고리
Gnar, the Missing Link
0
0
0
4/8
미드 AS 치속 나르[9.21 패치 이후 수정]

- Bladem(2019-11-04, 조회수: 54069)



본 게시글은 원래 정글 나르에 관한 글이었습니다만, 미드와 정글에 중복되어 서술되는 부분이 많아 미드를 중점으로 서술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강타를 드는 이유; 탑이 아니라 미드에 서는 이유?

강타를 드는 이유!
1. 기본적으로, 대다수의 미드 강타 챔프들이 그랬듯이, 정글 캠프를 먹는 것에서 오는 성장&골드 차이를 전제합니다.
(미드 나르는 블루를 먹지 않고, 칼날부리 더티의 경우 메가폼의 경우에만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정글러에게 말할 명분이 좀 더 있다는 의미입니다.)
(메가폼 E(벽을 넘음)>뒤로 당겨서 W(모든 몹을 맞춰주세요)>가운데로 가서 Q>강타)
2. 강타를 든 나르가 3코어로 피갈퀴손(빨간색 강타)를 뽑게 되면, 1:1 스플릿에서 동일 성장을 전제했을 때 막을 수 있는 챔프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3. 강타를 든 나르가 3코어 또는 2코어 반을 20~24분에 뽑게 되면, 40초~24초의 시간 내로 바론에 솔로 딜이 가능합니다. (솔로 딜은, 누군가 맞아줄 친구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잘 이용하면 서포터만 부르고 나머지를 미드에 세운 후 바론을 슥삭 먹을 수 있습니다.)
4. 나르가 미드에서 강타를 들지 않으면, 초반 라인 푸쉬력이 아예 없는 나르의 특성 상 CS를 상당 수 놓치면서 게임이 망하게 됩니다.
5. 부가적으로 강타를 든 미드의 경우, 특정 미드 상대 시 2렙까지 라인 푸쉬가 가능할 때 아군 정글러의 반대쪽 바위게를 동시에 먹어줄 수 있습니다. 카운터 정글/더티의 경우에도 적 정글에 영향력을 행사하기에 유리합니다.

탑이 아니라 미드에 서는 이유!
1. 탑은 라인이 길어서, 나르를 쓰는 데 있어서 제가 가는 템트리/플레이 스타일을 유지하면 적 정글러의 갱킹에 매우 취약합니다. 아군 정글러와 듀오가 아닌 이상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2. 반대로 미드에서는 매드 무비에서 보실 수 있듯이 갱킹을 쉽게 회피하거나 역갱각을 볼 수 있으며, 솔직히 미드에서는 제가 카운터로 분류한 챔프들을 만나지 않는 이상에서는 게임이 미드에서 터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3. 별개로, 미드 나르가 미드에 서면 탑보다 안 좋은 점은, 로밍력이 거의 부족해서 바텀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렵고, 기껏해야 적 정글(강타를 들었으니..)과 당겨진 탑 라인에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적 미드가 보이지 않을 때의 미아콜과 기도메타 최대한 미드에서 벌릴 수 있는 격차(CS를 태우거나, 타워 방패를 깨거나..)를 만들어 주는 것 외에는 없습니다. 이 챔프는 후반으로 갈수록 더 강해지고, 4코어에서 최적 타이밍이 나오며, 5코어부터는 약간 약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딜 한계치 측면에 있어서는 롤의 어느 챔프보다도 포텐셜이 클 수 있지만, 탱킹이나 생존 측면에서는 약간 보조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하다하다 안되면 팬댄+존야+가엔을 가기도 합니다.)


시즌9 기준 미드나르 계정 승률은

이렇게 나오고 있습니다.

+)시즌9 후반으로 갈수록 평균에 회귀하는 경향이 있는데, 티어가 슬슬 올라가면서 힘들어지는 부분과, 아무래도 본계정은 다른 포지션으로 하다 보니 실험적(탑에서 이게 되나..? / 저는 너구리가 아니지만 탑 도벽? 미드 도벽?)인 걸 하다 보니 승률이 그다지 압도적이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your.gg의 데이터 표기와 fow.kr의 데이터 표기가 잘 들어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판수가 많았다 적었다 하는데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게 중요한 건 아니니까요..)
(본계정 포지션은 서포터이며, 티어는 D4, 이번 시즌 랭크 게임은 100판 정도만 하였습니다. 시즌9에 미드 포지션은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아래는 정글 나르에 관한 데이터입니다.------------------------------------------

시즌8 기준 나르 정글 플레이 기록이 위쪽
시즌9 프리시즌 솔랭 플래티넘 4구간 승률
시즌9 프리시즌 자랭 플래티넘 3구간 승률입니다.

당시에는 칼날비를 위주로 하는 정글 나르를 하였는데, 여전히 칼날비 자체가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칼날비의 3대보다는 평타를 한참 더 치는 챔프이다보니 치명적 속도 쪽이 조금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룬의 측면에서는 첫 페이지가 지배인 쪽이 좀 더 찍기 쉬울 수는 있습니다.
나르, 잃어버린 고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0 (+79) 1883 마나 100 (+0.0) 100
공격력 57 (+3) 108 공격 속도 0.625 (+0.5%) 0.678
5초당 체력회복 4.5 (+1.25) 25.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2 (+3.7) 94.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여러 룬 특성을 거쳐가면서 얻어낸 결론은 대충 이렇습니다.
나르는 공속템만 엄청 올리게 되므로, 적응형 능력치 특성이 더 의미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속의 경우에는 %가 커지게 되면 상대적으로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정글과 미드의 룬은 모두 동일하지만, 정글의 경우에는 2페이지 하단 1번을 공속 10%로 들어주세요.
미드는 공/공/맞춰서 방 or 마저가 정석이고, 예외로 피즈, 제드, 야스오, 루시안 이런 애들은 공마마/공방방 들어주세요.

유일한 예외로, 피즈가 나오면 강타를 빼고 탈진을 들어주세요. 답이 없습니다.
위에 공마마/공방방으로 적은 챔피언 이외의 카운터는 Zoe(조이)Darius(다리우스)Brand(브랜드)정도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모두 도란의 방패 시작을 권장하고, 예외적으로 미드에 탱커 챔피언이 오거나 드러 눕는 친구가 오는 경우이면서 정글러를 부르기 어려운 경우에는 수확의 낫으로 같이 누워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연구하고 있는 룬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반에 약하고 후반에 강한 것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또 그러면서도 지배 페이지의 흡혈이 사라지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하기 위해서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뼈 방패는 유령 무희와 동시에 체력을 가지 않는 이 나르의 특성상 미니폼 생존력에 도움이 되고, 불굴의 의지는 강타의 의도적인 사용을 통해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딱히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피즈의 경우에만, 점멸/탈진 또는 그냥 다른 챔피언/스왑으로 대응해주시면 좋습니다.
분노의 유전자 (Rage Gene)
나르는 전투 중 분노가 생성됩니다. 분노가 최고치에 도달한 후 4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메가 나르로 변신하여 생존력이 커지고 스킬이 바뀝니다. 메가 나르 지속 시간은 15초이며, 다시 미니 나르로 돌아오면 13초 동안은 분노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
재사용 대기시간: 20/17.5/15/12.5/10초
부메랑을 던지면 5/45/85/125/165 (+1.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들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부메랑은 적 하나를 맞힌 다음에는 나르에게 돌아오며, 이후 맞히는 적들은 50%의 피해를 입습니다. 적 하나 당 부메랑에 한 번만 맞습니다. 부메랑을 받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메가 나르: 돌덩이를 던져 맞은 대상과 주변 모든 적을 30/35/40/45/50% 둔화시키고 45/75/105/135/165 (+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덩이를 집어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00)
슝슝 / 쿵쾅 (Hyper / Wallop)
기본 지속 효과: 같은 대상에게 매 3번째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하면 추가로 0/10/20/30/40(+1.0AP)+ 대상의 최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나르의 이동 속도가 20/40/60/80%(궁극기 스킬 레벨에 따라) 상승한 다음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합니다. (몬스터 상대로 300의 피해)

메가 나르: 1.25초 동안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켜 25/55/85/115/145(+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가 메가 형태에서 미니 형태로 돌아올 때는 슝슝의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폴짝 / 우지끈 (Hop / Crunch)
재사용 대기시간: 22/19.5/17/14.5/12초
대상 지점으로 폴짝 뛰어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합니다. 유닛 위에 착지하면 튕겨서 더 멀리 날아가며, 착지한 유닛이 적일 경우 20/60/100/140/18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시 둔화시킵니다.

메가 나르: 대상 지점으로 훌쩍 뛰어 착지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5/150/185/22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에게 밟힌 적들은 잠시동안 둔화됩니다.

우지끈 스킬을 사용하여 변신하게 되면 메가 나르가 되어서도 튕겨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475/600)
나르! (GNAR!)
재사용 대기시간: 90/60/30초
슝슝의 이동 속도 증가분이 45/60/75%로 상승합니다.

메가 나르: 근처 모든 적을 정해진 방향으로 밀어내서 200/300/400 (+0.5 추가AD)(+1.0AP)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1.5/1.75초 동안 속도를 45% 늦춥니다. 벽에 부딪히는 적은 150%의 피해를 입고, 둔화되는 대신 기절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미드는 QWEQ 를 기반으로 하고, Q/W선마이며, 라인이 유리할수록 W, 질수록 Q를 찍어주세요.
대체로는, QWEQWR 순서로, QW 동시선마가 좋은 것으로 봅니다.
대신 미드에 탱커 챔프(여진을 든 리산드라를 포함해서 요새 이 친구는 나오지 않죠, 미드에 탱커가 잘 나오지 않아서 좀 슬픕니다.)가 나오면 Q는 2레벨만(타워 파밍), 이후 W선마가 낫습니다.

Q/W간의 선택은 나름 자율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단지 Q 2렙이 되지 않으면 라인 파밍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 완성 조합은
피갈퀴손 + 일반 신발 > 신발 완성(미드와 정글의 조합이 2AP 또는 1AP 1AD인 경우 헤르메스, 2AD인 경우 닌자의 신발 > 구인수의 격노검까지는 고정입니다.

1) 게임이 흥한 경우 > 고속 연사포로 올리고 그 후 존야의 모래시계 > 수호 천사 순서가 가장 무난합니다. 팬댄(9.5?패치 이후)과 마법사의 최후 방향으로 가 주세요. 나르는 팬댄과 너무 잘 맞습니다.
2) 게임이 적당한 경우 > 팬댄까지는 고정이고, 상황에 따라 가시 갑옷, 존야의 모래시계를 같이 가거나(안티 AD), 마법사의 최후, 밴시의 장막(안티 AP)방향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3) 게임이 적당히 망한 경우 > 싸움꾼의 장갑 하나 사서 .. 기댈 수 있는 라이너를 위해 기사의 멩세 + 솔라리를 가주세요.  이 게임은 주사위 기도메타 입니다.

템트리의 유동을 망자의 갑옷 / 양날 도끼 / 스트리밍에서 누가 죽음의 무도를 가 보라고 하셔서 / 누가 인피니티 가 보라고 하셔서.. 등등 여러 가지를 해 보았지만 저 정도가 제일 낫습니다. 
사람들이 나르 정글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능한 점도 없잖지만, 이 챔프가 이런 각에서 칼날비를 가지고 들어왔을 때의 데미지에 대해서 정상적으로 추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맞기 전까지는 누구나 계획을 가지고 있는 법이죠..

----------------9.5 패치 후 미드나르 공략 추가---------------------
대 AP 감전 점화
마저신 > 구인수 > 팬댄

대 AD 감전 점화
방어신 > 구인수 > 팬댄

이외 탱커 상대로는
선 구인수 > 팬댄 > 피갈퀴손을 원칙으로 하긴 합니다.

----------------9.7 패치 후 미드나르 공략 수정---------------------
마법사의 최후가 상당히 버프되었습니다.
후반에 좋은 아이템이라, 개인적으로는 4코어 순서 권장합니다.

기본 원칙: 상대 라이너에 맞는 신발(단 정글러가 더 잘 크면 그쪽에 맞춰도 됩니다. ex)이블린일 때 마저 등..)
구인수 > 팬댄 > 피갈퀴손 > 마법사의 최후 > 존야의 모래시계 를 공용 트리로 하고,
예외적인 상황에서 수호 천사 / 죽음의 무도까지 변칙을 주고 있습니다.

---------------------9.11 이후 수정사항--------------------------

미드 나르: 대 AD인 경우, 도란 방패 or 수확의 낫 > 팔목 보호대(하드 AD인 경우, 아니면 생략) > 구인수의 격노검 > 유령 무희 > 신발 업그레이드 및 곡궁 > 피갈퀴손 > 존야의 모래시계 or 수호 천사(팔목 보호대가 있으면 존야의 모래시계 우선)
미드 나르: 대 AP인 경우, 도란 방패 or 수확의 낫 > 음전자 망토 > 마법사의 최후(하드 AP이거나 미드 정글이 둘 다 AP인 경우) > 구인수의 격노검 > 마법사의 최후(조건 없음) > 유령 무희 > 존야의 모래시계 or 수호 천사(전자를 좀 더 추천드리지만,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정글 나르: 마체테 > 사브르 > 곡궁 > 구인수의 격노검 > 닌자의 신발 or 헤르메스의 발걸음 > 유령 무희 > 피갈퀴손 > 존야의 모래시계 or 수호 천사

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고, 나르의 경우에는 AD와 AP, 공속이 모두 괜찮은 스탯이 되므로 아무 쪽이나 가셔도 괜찮습니다.
게임이 많이 이기고 있는데 원맨쇼인 경우에는 고속 연사포를 섞어주시고, 존야+가엔 조합을 고려해주세요. 잘 안 죽습니다.

------------------------9.21 이후 수정사항-------------------------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제드
조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사딘
블라디미르
OP.GG에 미드로 분류된 챔피언 중

상대하기 쉬움: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사딘, 말자하, 블라디미르, 갈리오, 클레드, 파이크, 레넥톤, 가렌, 탈리야, 카시오페아, 럼블, 모데카이저, 빅토르, 리산드라, 아트록스, 카밀, 니코, 이렐리아, 케넨, 초가스, 오른, 리븐, 아지르, 코르키

상대하기 적당히 어려움(숙련도가 필요함): 탈론, 판테온, 야스오, 에코, 아리, 르블랑, 카타리나, 라이즈, 신드라

카운터: 피즈, 제드, 조이, 제이스 + 이외 미드에 오는 모든 원거리 딜러 챔피언(루시안, 트리스타나, 이즈리얼?)


라인 / 정글 운영법
미드 라인전에 대해서는 
해당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정글 초 동선은

레드 진영 : 솔레드 > 아래 바위게 > 블루 > 두꺼비 > 늑대 > 집
블루 진영 : 솔레드 > 위 바위게  > 블루 > 두꺼비 > 늑대 > 집
           : 리시 > 위 바위게 > 블루 > 늑대 > 두꺼비 > 집

정글 나르는 메가폼일 때 다수의 몹을 공격하는 것이 당연히 유리합니다.
분노에 따라서 몹수를 조절해주세요.

칼날비 버프로 초반에도 나름의 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명적 속도의 경우에도 Q를 먼저 맞춰놓는다면 별 차이는 없습니다.
생각보다 짧은 시간에 빨강 강타를 포함해 3~400의 데미지는 나오니.. 역갱을 위주로 봐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초반에는 그래도 후반보다 많이 약한 편이니 무리는 하지 마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원거리 딜러에 유사한 포지션에서 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타에서는 분노를 빼고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고(피곤해 상태면 조금 곤란할수도 있지만 별 문제는 없습니다.)
뒤에 있다가 이니시에이터를 따라서 앞쪽부터 녹이다가, 구인수의 격노검으로 분노조절장애가 되면 추가적으로 진입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한타보다는 소규모 난전에서 하나를 빠르게 잡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들어오는 상대 탱커도 충분히 빠른 시간 내로 잡아줄 수 있구요.

24분 정도에 3코어가 나온 경우, 바론 시야와 함께 탱커 한 명이 있으면 바론을 솔딜로 잡아줄 수 있습니다. 듀오를 하는 경우 이것을 잘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정글에서 분노를 다 쌓아놓고 분노가 다 풀린 후 피곤해 상태에서 계속 치시면 30초 남짓의 시간에 바론을 잡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영상과 드릴 말씀
물론 게임에 인생이 걸려 있으신 분들이 많은 것은 알겠습니다만, 단순히 픽만 가지고 픽창부터 Ghost(유체화)Teleport(순간이동)을 고르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특히 어중간한 골드 구간 솔로 랭크에서요. 오히려 위쪽으로 가면 갈수록 대우가 나아집니다. 이상하죠. 심지어 저는 이런 전적을 가진 계정으로도 달리는 누누를 볼 뻔 했습니다.)
물론 그 반대로 전적검색을 하셔서 그냥 조용히 시작되는 게임도 있긴 합니다. 
전적검색이 당연시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픽창에서 단순히 픽만 보고 던지겠다고 말씀하시면 인게임에 들어가서 던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도 이미 늦었거나, 혹은 뱉은 말이 있으니까 게임을 안 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세상에 패작러가 아니고서야 누가 랭크게임을 지고 싶어서 플레이 하는 사람은 없지 않겠습니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과 관련해서 제가 TAP키를 치는 버릇은, 최대한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고(약간 해명하자면 서포터/정글 포지션을 플레이하던 습관 때문에 라인전 과정에서 TAP를 너무 많이 눌렀었습니다.), 최근에는 많이 줄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전투 중에 누르던 것은 99%이상 줄어들었다고 봅니다..



머리말에 있었던 두 개의 영상이 가장 최근의 영상입니다.

(그나마 최근 영상입니다.)

(사실 이 영상이 제 미드 나르의 초창기 버전인데, 이 때 TAP은 정말 많이 치긴 했습니다..)



요건 엄청 옛날에 제가 미드 나르를 시작하기 전에 있었던 정글 나르 영상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50% (4표)
0% (0표)
50% (4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