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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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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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자용 포식자 극딜 아무무

- 수고쪽쪽(2019-01-18, 조회수: 16085)

안녕하세요. '아장되장'이란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는 골드 아무무 유저입니다.


'아무무 장인이 되장' 이라는 뜻으로 지었습니다.


공략글 재밌게 봐주세요.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룬 설명입니다.

핵심룬:Predator(포식자)
 기동성이 안 좋은 아무무를 보조하기위한 최적의 룬입니다. 그라가스가 포식자를 드는 것과 비슷한 이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포식자를 켜고 뛰어가서 강타 쓰고 선궁박은 후 q를 맞춰서 안정적인 갱킹이 가능하다. 포식자가 없으면 뒤로 돌아가서 선궁 쓰거나 멀리서 q를 맞혀야 갱이 됨.
 2. 중반에는 역갱을, 후반에는 합류를 빠르게 할 수 있다.
 3. 바텀에서 혼자 파밍하는 적원딜을 자를 수 있다.
 4. 강한 적과 마주쳤을 때, 궁을 박고(2초) 포식자 쓰면(정신집중 1.5초) 유유히 탈출할 수 있다.
 P.S. 롤인벤에 표기가 이상한데, 60~180(+추가 공격력의0.4)(+주문력의 0.25)의 적응형 피해입니다.

첫줄:Sudden Impact(돌발 일격)
 비열한 한 방에 비해서 훨씬 쎕니다.

둘째줄:Ghost Poro(유령 포로)/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
 취향껏 드시면 됩니다.
 유령 포로: 상대 정글의 카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야 수집: 주문력이 최대 30 증가합니다.

셋쨰줄: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이것도 취향껏 드시면 됩니다만 저는 굶주린 사냥꾼을 선호합니다.
 끈질긴 사냥꾼: 이동속도 48은 정말 좋은 옵션입니다. 솔직히 포기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옵션이죠. 그래도 포식자가 있으니 과감히 포기할 수 있습니다.
 굶주린 사냥꾼: 약간의 주문 흡혈이 있냐, 없냐 차이는 정말 큰 것 같습니다. 초중반에 체력 유지를 하는데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룬이지만, (극)후반에 더 도움이 되는 룬입니다. 상대 포킹을 맞았을때 미니언 웨이브나 정글몹을 먹어서 체력을 채울 수 있고, 슈퍼 미니언 웨이브도 풀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 틱 차이를 만드는데도 좋은 룬이죠. q선마를 하기 때문에 초중반 효율도 괜찮습니다.

보조룬: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Celerity(기민함)/Transcendence(깨달음))
 물 위를 걷는 자는 아무무에게 필수룬입니다. 주문력 30도 꿀이고 초반에 바위게 먹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갱킹, 역갱, 합류에도 좋고요.
 기민함은 포식자, 물 위를 걷는자, 끈질긴 사냥꾼(들었다면)등과 호흡이 잘 맞는 룬입니다. 무무는 쿨감 40%가 잘 안 나오기 때문에 깨달음도 좋습니다.

Smite(강타)Flash(점멸) 고정입니다.

Q. 궁플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Flash(점멸)이 되나요?
A. 됩니다만 다른 챔피언들의 궁플에 비해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아무무 궁은 거의 즉발입니다.

점멸은 q플궁Bandage Toss(붕대 던지기)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플qFlash(점멸)Bandage Toss(붕대 던지기), 플궁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등으로 여러가지 응용이 가능합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저는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선마를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Q선마를 할 경우 쿨이 8초인데, 갱 가서 Q를 두 번 쓸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딜도 쎄지기 때문에 갱 성공률이 확 올라갑니다.

Q. Q선마를 할 경우 정글링에는 지장이 없나요?
A. 전혀 없습니다.

참고로 선마 효율은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ETantrum(짜증내기)>>WDespair(절망)입니다.


스킬 활용 팁
1. 패시브 활용
패시브Cursed Touch(저주의 손길):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딜을 뻥튀기 시켜주는 개사기 패시브라고 생각합니다. 아군의 마법 피해도 추가 데미지를 입힙니다. 패시브는 궁으로도 활성화시킬 수 있고, W를 통해서 지속 시간을 3초로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궁으로 패시브를 활성화시킬 시, 궁 데미지는 패시브 데미지 증가를 받지 않습니다.

2.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
아무무 Q의 판정은 정말 좋습니다. 피했다고 생각하면 맞은거에요. 신발이 없는 상대에게 가까이에서 Q를 쓰면 상대는 플을 쓰거나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 Q는 사거리가 1100으로 엄청 깁니다. 특히 벽 너머에서 사용할 때 Q의 긴 사거리와 사기적인 판정은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뚜렷한 편인데, 먼저 한 번 날아가면 멈출 수 없기 때문에 쓰로잉이 될 여지가 있습니다. 또한, Q가 빗나갔을 때의 딜로스도 엄청납니다. Q가 빗나가면 아무무는 씨 대신 골드가 박혀있는 수박이 됩니다.

3. 궁극기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아무무 궁극기는 스턴이 아닙니다. 이동 불가 + 기본 공격 불가이므로, 맞은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꼭꼭 기억해 둡시다.
스킬 콤보
평+RWQE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Bandage Toss(붕대 던지기)Despair(절망)Tantrum(짜증내기):
딜을 최대로 박을 수 있는 콤보. 부쉬에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 아니면 거의 불가능하다.

포식자Predator(포식자)+파랑강타Smite(강타)+WRQEDespair(절망)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Bandage Toss(붕대 던지기)Tantrum(짜증내기):
포식자를 키고 달려가서 강타로 이동속도를 뺏은 뒤, 선궁박고 스킬 난사. 포식자와 R에 패시브 데지미 증가 효과가 없음. 갱킹에 가장 많이 쓰이는 콤보.

QWREBandage Toss(붕대 던지기)Despair(절망)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Tantrum(짜증내기):
멀리서 Q를 맞히고 궁 연계. Q와 R 둘 다 패시브 데미지 증가 효과가 없음.

Q플RWEBandage Toss(붕대 던지기)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Despair(절망)Tantrum(짜증내기):
깜짝 이니시에이팅 콤보. 칼날부리에서 미드에 있는 딜러에게 Q를 맞히고, 플을 활용해 궁을 최대한 많은 적에게 맞히면 한타는 거의 대승. 이니시에이팅에 가장 많이 쓰이는 콤보.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한 줄 요약: 아이템은 정글 그라가스처럼 가시면 됩니다.

첫 귀환템: 파란 강타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 사냥꾼의 물약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
사냥꾼의 물약이 없으면 체력과 마나 관리가 잘 되지 않습니다. 첫 귀환에 꼭꼭 사줍시다. 돈이 되면 신발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도 사줍시다.
포식자 사면 상대 와드 지울 필요 없이 직선갱 되니까 예언자 대신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Control Ward(제어 와드) 사줍시다.
Q. 빨간 강타는 어떤가요?
A. 아무무는 빨간 강타가 없어도 충분한 딜이 나옵니다. 파란 강타로 인한 이속 강탈이 갱킹에 더 도움이 됩니다.

1코어: 룬의 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최우선 과제는 룬의 메아리를 사는 것입니다. 룬의 메아리가 나오면 꽤 쎄집니다.

룬의 메아리가 나왔다면 마관신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과 망각의 구Oblivion Orb(망각의 구)로 마법관통력을 뻥튀기 해줍시다.

2코어: 존야(초시계 키트)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어그로 핑퐁을 위해 모렐로노미콘을 건너 뛰고 존야를 사줍니다. 쿨감도 있기 때문에 무무에게 아주 잘 어울립니다.
tmi) 여기까지 템이 나왔다면 아이템창이 파랑파랑하게 됩니다.

2코어 이후
상황에 맞는 주문력 템을 사줍시다. 딜무무는 극후반을 가면 유통기한이 오기 때문에 중반에 상대 딜러가 원콤이 나온다면(꽤 잘 나옵니다) 메자이를 사줍시다.
극후반에는 룬의 메아리를 팔고 주문매듭 구슬을 사줍니다.

Q. 리안드리는 어떤가요?
A. 무무 궁은 웬만하면 반드시 딜러한테 들어가야 합니다. 따라서 깡 주문력&마관이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6코어까지 갖췄다면, W로 초당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므로 탱커 상대용으로는 불필요합니다. 패시브도 있고요.

Q, 탱무무는 어떤가요?
A. 무무가 탱을 가서 어떤 점이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탱무무를 하느니 세주아니를 하는 것이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Q. 쿨타임 감소 옵션이 많이 중요한가요?
A. 제 경험으로는 웬만하면 한 전투에서 Q는 보통 2번, W는 쭉 키고 있고, E는 딜 별로 안 들어가서 쿨타임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또 궁이 없더라도 포식자가 있다면 갱킹이 충분이 되기 때문에 쿨타임은 크게 챙기지 않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니달리
카정이 좋은 챔프들은 아무무를 끝도 없이 말리게 할 수 있습니다.
피들스틱
즉발 CC가 있는 챔프들은 아무무의 진입을 극도로 어렵게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6레벨 찍고 룬의 메아리가 나오면 정말 쎕니다.

Q. 초반에 Q를 정글몹에 사용해도 될까요?

A. 네,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상대 챔피언과 교전할 때는 Q가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맞혀도 져요. 수적 우세인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 싸우지 마세요.


초반 운영법

바위게는 상대 정글러 위치를 모르면 무조건 포기합시다. 초반에 블루 날아가면 겜 터져요. 상대 정글이 반대편에서 보이면 과감하게 카정을 들어가 줍시다.


중반 운영법

아무무는 한타 챔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Q선마를 할 경우 암살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큰 무무를 상대하는 상대방은 이블린을 상대하는 느낌이 듭니다. 이블린은 은신으로 안 보이지만 아무무는 긴 Q사거리를 이용해서 벽 뒤에서 상대방을 암살하기 때문이죠. 중반이 무무의 전성기이므로 빠르게 게임을 끝내도록 합시다. 막말로 궁이 있으면 나보다 살짝 잘 큰 카직스하고 1:1도 이길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아무무는 W 최대 체력 비례딜이 강력하기 때문에 용이나 바론을 아주 빠르게 녹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잘 챙깁시다. 또, 미니언 웨이브 처리가 아주 좋습니다. W와 E를 이용하면 아주 빠르게 미니언 웨이브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를 하기 전에, <궁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점멸Flash(점멸)> 시간을 계속 팀원들에게 알려줍니다. 앞의 3개가 다 있으면 아무무는 한타에서 2인분 이상을 할 수 있습니다. 포식자까지 있으면 대치 상황에서 전선을 쭉 밀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딜무무는 정말정말 1:1에서 강합니다. 특히 상대가 탱템이 없다면, 상대의 성장 여부를 떠나서 원콤을 낼 수 있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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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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