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80% (4표)
0% (0표)
20% (1표)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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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또롱블츠] D2 4200판 미드블리츠 AD딜탱 완벽 템트리!!

- O또롱녹샷(2020-10-22, 조회수: 121026)

안녕하세요 또롱블츠 입니다. 


시즌2부터 현재까지 미드 블리츠를 하고 있습니다.


판수는 어느덧 3천판 이상이 되었네요.


미드블츠를 하게 된 계기는 일반겜에서 당해보고 "오? 이거 느낌있는데?" 하다가 쭉 파게 됬습니다.

블리츠를 미드로 쓰다 보니 원콤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딜이 매력적이라 아직까지 놓지 못하고 있네요.


저는 워낙 많이 해서 그런지 진지픽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건 트롤 공략이야!" 라고 생각하시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트롤픽과 뉴메타는 한 끗 차이니 게임에서 이길수 있는 효율적인 템트리로 공략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유튜브 채널에는 미드 블리츠로 플레이 한 풀 영상들이 있습니다.


시즌10 티어입니다.








매드무비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감전은 원콤을 위한 블리츠 한테 빼놓을 수 없는 룬이 되어 버렸네요.

여진 블츠도 해봤지만 감전이 갑인것 같습니다.


보조룬은 정밀과 마법 2개로 나뉩니다.

정밀일 경우 위와 같이 찍어주면 되구요.

마법일 경우 깨달음과 폭풍의 결집을 찍어 줍니다.

그리고 선택 능력치 공격에 적응형 능력치 or 공속 or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취향에 맞게 찍으면 됩니다. 




선택 능력치의 방어는 AD챔프가 미드로 왔을 때 방어력을 
                         AP가 왔을 때 마법 저항력을 들어 주면 됩니다.

블리츠로 미드를 간다면 점화만한게 없어여 끌고 패고 하다 보면 2프로 부족한 딜을 점화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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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마스터순서는 Q->E->W->R입니다.


E는 데미지도 중가 하지도 않고 쿨만 줄어 드는데 왜 E를 두번째로 마스터 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둘이 있는데

E 쿨감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몰라서 그런겁니다. 룬 + 스킬 + 아이템 만봐도 쿨감을 많이 주었기 때문에

E가 금방 금방 돌아 옵니다. 마스터 할 시에는 3초마다 한번씩 띄울 수 있습니다.


처음엔 W를 2번째로 마스터 했지만 1렙만 찍어도 이속 증가가 상당하고 공속도 충분하기 때문에

e를 마스터 했습니다. 게다가 W너프로 스킬 종료 후 이속 감소 때문에 더욱 2번째 마스터 할 필요도 없어 졌네요.


스킬 콤보

6렙전 

Q 끌리는 도중에 W 평  E  (그냥 끌고 평캔 해주시면 됩니다.)

or Q 평 E W 평평평 주로 전 2번째 씁니다 마나 소모가 심해서 Q평E하고 각보다가 W쓰고 따라가면서 평평평


6렙후 광휘의 검 나왔을 때

Q 평 E  평타 치면서 따라 가다가 (광휘의 검 쿨 기다리고)  W  평 (광휘의 검 쿨 기다리고) R 평

스킬 활용 팁

블리츠로 끌고 평넣고 띄워 주고 바로 궁  쓰지마세요 최대한 번개 패시브 데미지를 넣어 주시고

막타에 궁을 쓰셔야됩니다. (궁을 먼저 쓰면 패시브 효과가 발동 되지 않습니다.)


물론 원콤각이 나온다면 궁을 빨리 써도 상관 없습니다.


광휘의 검 나왔을 때는 광휘의 검 효과를 최대한 봐야 됩니다. Q평E 까지는 쓰되 광휘의 검 쿨 기다리고 

w를 쓰는 것도 중요해요


아이템은 딜탱빌드입니다.



핵심템 3개 Trinity Force(삼위일체)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는 약속의 3코어 입니다.

저거 뜨면 체력or방어템 올리지 않는 챔피언들은 1:1 맞다이 이깁니다.



시작아이템 (상대가 원거리 챔피언 or 짤짤이 심한 챔피언일 경우)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신발 4포션


플레이 스타일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2렙때부터 딜교를 해서 포션 교환
2. 포션먹으면서 6렙까지 버티는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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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시작아이템 (상대가 근접 챔피언일 경우)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롱소드 3포션

상대가 막타 먹으러 올때 E로 치고 빠지기 (평 E 금지 , 미니언 어그로 때문에 딜교 손해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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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스킬 콤보

Q평E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콤보로 넣으시면됩니다.
Q평E를 하면 평타 딜레이가 있는데 E쓴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평하시면 상대방이 공중에 떠있을 때 왼쪽 펀치로 갈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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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렙 이후 원콤 타이밍

Long Sword(롱소드) Long Sword(롱소드) Sheen(광휘의 검)  롱소드 2개 광휘의 검이 나왔을 시 원콤 나옵니다.
초반에 가장 쌘 타이밍이라 7분쯤에 이 템이 나왔다면 정글러가 와서 2:1을 해도 한명은 데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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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는 Q ,R 스킬의 AP계수가 1인데 AD계수 1도없는 AD딜탱 블리츠를 왜 하냐 하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저도 처음엔 AP로 시작했고 여눈,영겁,데파 안가본 템이 없지만 블리츠가 힘을 발휘 할때는 롱소드2개 + 리치베인 있을때 정도이며 리치베인을 안가고 선템으로 루덴이나 데캡을간다해도 라인전에서 파밍이 힘들어 템뽑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딜로스가 너무 심합니다. 그리고 상대가 마저 조금만 올려도 원콤이 안나고 평타도 약해 지는일이 많죠.

한타도 AP깡딜만 올린 블리츠는 딜은 쌔지만 다가가기 전에 카이팅맞고 패시브 켜지는일도 많습니다. 자신의 피가 급격히 줄어들면 제대로 된 딜 넣기가 힘들죠 하지만 딜탱은 그점을 보완해줍니다. AD딜탱 템트리라고 해서 딜이 약할줄 알지만 의외로 강력합니다.
약속의 3코어가 Trinity Force(삼위일체)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뜨는 순간 브루저와 1:1 비빌수도 있고 원딜 미드챔은 원콤납니다.




ap블츠를 하고싶다면
Sheen(광휘의 검) 광휘의검까진 템트리가 똑같고 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리치베인 데캡가면됩니다.
데캡가는도중 아이오니아로 쿨감해주면 되는데 제가 ap블리츠를 하다가 한계점이 온 것이 이 템트리는
후반가면 강력하지만 후반까지 가기에 파밍이 안되서 템이 늦게나오고 중간중간 딜로스가 생기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리치베인까지 나오고 블리츠가 1:1 맞다이로 이길수있는 시간이 4분정도밖에 안됩니다. 3코어까지 나와야지 그때부터
다시 강력해지는데 그 중간이 애매합니다. 상대방이 체력템이나 주문포식자, 밴시만 올려도 원콤이 안납니다.
게다가 ap블리츠는 스킬이 다 빠지면 평타치러 가기에도 방마저 체력이 부족해 녹습니다.
스킬쿨을 벌 시간을 만들기 위해 잠깐 빠졌다가 싸워야 하는데 솔랭에서는 매우 힘듭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가 파밍만 하면서 라인 민다면 cs차이가 심해지고
블랙 쉴드 때문에 잡기가 힘듭니다.
갈리오
여진 갈리오


끝판왕입니다. 밴하세요

답 없습니다.
리산드라
여진 리산드라

예전엔 감전 들고와서 잡을만한 존재였는데

여진 들고온 리산드라는 딜교 성립 안되고 기여도 측면에서도 많이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피즈 은근히 상대할만 합니다.

피즈 콤보가 Q로 진입해서 평 W 감전 터뜨리고 E로 빠져나가는데

Q로 진입했을 때 바로 E 갈겨서 띄워주고 코앞에서 Q그랩 평 치면 블리츠 감전 터집니다.

그리고 빠져줍니다.


꿀Tip : 피즈 재간둥이 공격 가능 버그
피즈가 블리츠 앞에서 재간둥이를 써서 빠져나갈 때 강철주먹(E)로 공격이 가능합니다.
E공격에 맞으면 공중에 뜨면서 재간둥이도 풀리지만 그자리에 떨어지기 때문에 데미지는 받습니다.

무적스킬을 때릴 수 있는게 매리트네요. 타이밍은 잡기 힘든데 피즈가 재간둥이 쓰기 0.5초전e키고 평타 치면 됩니다.
카타리나
카타리나 궁을 무력화시킬수있는게 블리츠에겐 3개의 스킬이있습니다.
6렙후에 맞다이치면 이깁니다.
간혹 카타가 3렙 때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타이밍이 쌔기 때문에 딜교 조심해서 합시다.
말자하
말자하는 의외로 쉽습니다.
선템으로 빌지워터 해적검을 뽑아주세요
그후에 트포를가주시고 빌지워터가 나올 때 쯤이면 6렙 이상이 되는데
빌지워터로 말자하의 패시브 보호막을 깨고 그랩 한 뒤에 솔킬각 잡으면 됩니다.

그랩했을 때 말자하가 반응을 빨리해서 궁을 쓰려하는데
보통 말자하들은 e를 묻히고 공허충을 생성하고 궁을 쓰기 때문에 공허충을 봤을때
블리츠 궁으로 재빠르게 공허충을 제거하세요 그 다음 말자하 궁이 들어와도 e뎀과 궁뎀으로는 죽지않습니다.

말자하 보호막만 꺤다면 1:1맞다이는 이겨요
카운터픽이나 상대하기 쉬운챔프를 적어보았지만.

블리츠 자체가 라인에서 버티기 라는 건 쉽지 않습니다. 전 모든 챔피언이 카운터라 생각하고 플레이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도 "그나마 덜 힘든 챔피언이 나왔네" 라고 생각하죠.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엔 라인을 최대한 당겨주세요 참고로 라인을 당길거기 때문에 라인의 주도권이 떨어집니다.

2렙 되기전에 아군 레드 or 블루쪽오는 미드 언덕아래에 상대방의 카정을 대비해 카정방지와드를 미리 박아주세요! 

이거 아주 중요합니다.








라인은 당기고 상대방이 막타치러오는타이밍에 끌어주세요
상대챔피언이 타워에 맞는다면 상대 도주경로를 몸으로 막아주면 타워2대까지는 맞춥니다.

 





6렙까지 버티라는 이유입니다.
6렙찍고 1:1맞다이 구도만 나오면 못이기는챔프 거의없습니다. 물론 궁은 최대한 막타위주로 사용하세요
번개패시브가 블라디에게 2번들어가고 천둥군주가 터지면서 폭딜이 나옵니다.
서로 집한번안갔고 템은 블츠 신발4포션 , 블라디 인장 충전형물약입니다.

 



 

상대방이 미니언을 믿고 타워앞에서 견제하는 상황이 굉장히 많습니다.
제 템트리가 ad블리츠라서 6렙궁으로 원거리 미니언이 한방에 죽지않지만 원거리미니언 피를 깎아놓고
궁 그랩을 한다면 킬을 낼수있습니다.

 



블리츠 궁Static Field(정전기장) 패시브를 최대한 활용해야 됩니다.
끌었다고 해서 바로 Static Field(정전기장)을 갈기면 안됩니다. 패시브가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1:1상황에서는 막타에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또 Static Field(정전기장) 패시브는 랜덤으로 번개가 떨어지기 때문에 미니언과 같이 있을떈 챔피언 우선이 아니라서 미니언에 떨어지기도 합니다. 궁쓰기 전 마지막 번개가 카시한테 떨어지네요. (서로 집 안간 6렙 타이밍 블리츠템- 똥신)



제가 자주 써먹는 킬각입니다. 라인전에서 킬을 노리기 힘들 때, 상대방 동선을 예측해서 짤라먹는 플레이죠.

블루팀일 경우 미드 아래 부쉬에 핑와를 박아 시야를 차단하고 언덕에 시야와드를 박아줍니다.

상대가 블루먹으러 갈 때 낚아채면 됩니다. 보통 블루 타이밍은 6분50초~7분 초반이기 때문에 6분 30초부터 준비하면 됩니다. (템은 롱소드2개 입니다.)





중반 운영법
초반 운영법은 대충 움짤로 보여드렸지만 중후반 운영법은 블리츠의 플레이에 달려 있습니다.
중반 타이밍이면 트포 총검이 나왔을 시점이겠네요. 이때 상대 정글러나 탑이 탱킹형일시 어느정도 탱템이 나왔기때문에 잡기가 힘들겁니다.
그래서 미드, 원딜위주로 최대한 끌어야 됩니다. 이 타이밍에도 미드,원딜이 체력템을 올리지않는 이상 원콤납니다.

중반부터는 각 챔프들이 성장이 되었기때문에 시야장악에 힘써줘야됩니다.
탐지용 렌즈와 핑와를 항상 사서 시야 장악에 힘 써주고 짤라 먹는 구도가 가장 베스트입니다.
짤라먹고 4:5가 되는 상황에서는 머릿수로 한타를 하거나 오브젝트 or 타워철거를 해야됩니다.
이것을 좀 더 설명하자면
한명을 짜르기에 성공했을 시 머릿수로 4:5겠죠. 그러면 한명을 타워 철거쪽으로 보내고 나머지 4명은 4:4대치만 해주는식으로 해도 이득을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상대방이 다급 해져서 역으로 이니시를 걸러 올 때가 있는데
빠지면서 싸워만 줘도 우리팀의 다른 한명이 타워를 쭉쭉 밀고 다급하게 오다 보면 딜러라인의 빈틈이 쉽게보여 그랩하기가 좋을 때가 많습니다. 4:4 승부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상대방이 우리팀의 다른 한명을 막으러갔을 때 4:3구도 가나오니 이럴 때 강제 한타를 여는 것도 좋습니다.
이게 솔랭 하면서 가장 어려운점 이긴 합니다.. 의사소통이 중요하겟네요.
짜르기의 주의할점은 짜르고 시작했을 때 4:5라는 수적 우위 때문에 무작정 한타를 걸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데 이게 상대조합도 봐가면서 해야 되는거라 역관광이 날 수 있어 자칫 잘못하면 한타에서 지고 팀 멘탈 박살납니다.
안전하게 하려면 4:5상황에서 운영쪽으로 플레이하길 바랍니다.


운영 - 타워철거나 용,바론같은 오브젝트를 최대한 챙기려하면서 하는 플레이 ( 제 개인적인 생각)
이것을 하다 보면 내가 동선낭비를 하고 있는지 뭐가 이득이고 손해인지 알게되고 상대팀이 하려는 플레이도 알게 됩니다. 
우리의 움직임을 보고 막으러 오겠구나 그럼 그 동선을 생각하고 탐지용 렌즈 + 핑와로 시야차단 및 시야 장악을 하게되고 짤라먹는 플레이가 자연스레 나오게 됩니다.

저는 블리츠의 가장 큰 매력이 그랩으로 짤라 먹는 플레이라 봅니다.
서폿블츠는 미드블츠와 다르게 상대방의 움직임을 알고 끌어봤자 못 잡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원핑을 아무리 찍어도 같은팀이 왜 찍는지 모르고 그 위치로 안와주니 너무 답답했었죠. 혹은 타이밍이 늦게오거나요
하지만 미드로가니 끌면 원콤이라 암살자 마냥 후비고 다니고 짜르는 재미 때문에 빠지게된거 같네요.
  
후반 운영법
후반이나 중반이나 비슷합니다.




블리츠를 할때 주의할점?
진짜 즐겜으로 하고싶다면 일반겜에서 플레이해 주세요!
랭겜에서 할 시 숙련도가 많이 필요합니다.
(라인전플레이, 파밍, 딜계산, 그랩등등)

---------------------------------
맵리딩 - 티어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많이 하게됩니다. 맵을 자주 쳐다보세요

블리츠는 다른챔프처럼 스킬써가면서 파밍하랴 견제하랴 바쁘지도 않고 뚜까 맞으면서 파밍하고 가끔 그랩해주고
이러기 때문에 피지컬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저는 파밍하면서 미니맵만봅니다. 맵리딩을 계속하는거죠.
맵리딩은 게임의 흐름을 파악하기 때문에 자주 할수록 좋습니다.

그냥 안전하게 끌고싶다면 아군정글러가 갱킹왔을때 끌거나.
상대방 정글러가 다른위치에 노출되었을 때 적극적으로 플레이 딜교하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미드블리츠를 쓰기에는 난이도가 있습니다.
각 챔프별 라인전 상대법 영상을 보고싶다면 댓글남겨주세요
최대한 올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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