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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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Ezreal, The Prodigal Explor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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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누커! Ezreal.

- 극템(2019-09-06, 조회수: 73636)

§ 들어가며


 v8.20(10.10.18)에서 이즈가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이후 변경된 이즈의 패치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E의 투사체가 이제 W를 맞은 적을 우선 공격합니다. 
   W를 적중시켜 선공권을 가질 수 있으니 대단히 환영할 패치입니다.
  # W+E를 통하여 아군 호응에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습니다. (이니쉬, 갱킹, 소규모 한타 참여 등등)

 2. W는 이제 Q와 사거리가 동일합니다.
   W를 포킹하기 쉽도록 도와준 패치로 보입니다.
   안전한 거리에서 호응을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3. W는 이제 아군에게 추가 공격 속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AD이즈 에게는 약간의 너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W는 이제 에픽 몬스터와 포탑을 상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 스킬 데미지, 추가 AD 0.6를 통해 오브젝트 싸움 능력이 강화되었습니다.
  # 이제 더 이상 스플릿 푸쉬, 비어있는 라인에 E 없이 패시브를 연장 할 수 있습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W의 레벨 당 대미지 증가량이 증가하였고 추가 AP계수가 레벨에 따라 더 증가합니다. 
   AD, AP 이즈의 깡딜을 강화해준 패치로 해석됩니다.
  - W의 추가타를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그 만큼 적중했을 상황에 더 큰 보상이 있도록 강화한 패치같네요.
    (현재 분위기로 봐서는 W를 너프할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2. R은 이제 감소된 피해를 입히지 않으며 미니언과 정글 몹에 대한 피해가 줄었습니다.
   글로벌 킬, 추적 성능이 높아진 대신 라인 클리어 능력이 줄었습니다.
  - 궁 패치는 AP를 고려한 변경. AD는 텔 빌드에 따른 기동성 합류가 가능.
  # 이제 W를 맞은 적이 E사거리를 벗어나도 R을 통해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마나 비례 효과가 약해졌다.(경탄,ad,ap)
   여눈은 이제 중복 완성이 불가능합니다.
  - 무라마나의 전체적인 효과 약화, 부수적인 AP 마나 계수 삭제
  - 그냥 AP 암살자였는데 이제 불가능하네요. ㅡ,.ㅠ 뽕맛은 하늘 나라로.....

 2. 투여눈의 삭제로 이제 보호막을 사용할 수 없다.
   1대1 대인전에서 적을 찍어 누를 때 변수가 너무 많아졌습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마법사의 신발이 10분에서 12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의미있던 방마저 능력을 타이밍에 맞게 맞추기가 약간 힘들겠네요.
   이제 3k.a 이상은 먹어야 10분 이전에 신발이 나오겠네요.
   - 생각을 바꿔 신발로 이득을 보는 챔프의 로밍력도 같이 약해졌고 무라마나+얼건 이후 가는 신발 상위템의
      뽑는 시기와 가성비를 생각해보면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판단. 심각한 너프는 아니다.

 2. 탐켄치의 변화
   탐켄치의 집어삼키기는 이제 이동속도에 제약을 받습니다.
   - 예전 만큼 사기적인 유틸조합은 불가능 하겠습니다.

 3. 무라마나 버프
   공격력이 +10 되었습니다.
   - 신발 보상 패치가 꽤 큰 너프라고 생각했는데 이 정도면 이득인 편입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Q의 주문력 계수가 반토막이 났습니다.
   투여눈 너프+Q계수 너프로 딜 기대치가 낮아졌습니다.
   - 투여눈 이후 AP의 가치는 필수 빌드보다는 하나의 갈래로 생각하고 사용하는 정도가 되었었습니다

 이번 너프로 딜 기대치가 매우 큰 폭으로 낮아습니다. 그냥 하지말아요

2. E의 쿨타임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WE가 가지는 킬 캐치력과 안정성이 너무나 너프를 먹었습니다.
   - E의 유틸, 딜 능력이 매우 낮아져 AP의 가치는 이제 극후반 이후론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이즈가 후반을 보는 챔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주문력이 낮아지면서 포킹, 킬캐치력이 낮아져 후반 역량 또한 감소했으며 E의 유틸도 하향을 당해 이 전 보다 위험하고 딜로스를 유발하는 템트리가 되어버렸습니다.

이즈가 강한 타이밍은 무마+얼건이 나올 때인데 이 타이밍을 좀 더 강하게 가져가기 위해 유틸성을 빠르게 가져오는 아오신이 마관신 보다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며 역시 AP는 버리는게........
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2) 2334 마나 375 (+50.0) 1225
공격력 62 (+3.11) 114.9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8.5 (+1) 25.5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v9.17 기준의 룬 셋팅입니다.
[메인 룬] 도벽, 신발, 비스킷, 통찰력
[보조 룬] 마순팔, 깨달음
[룬 소켓] 공공체

>현 기준 폭결의 능력치가 더 안정적이고 3코어로 루덴을 완성할
 생각이면 폭결 쪽이 깨달음 보다 능력치가 좀 더 높습니다.
 (사실 약간의 수치를 언제 얻는지 정도라 큰 차이는 없어서 취향차이?)

(v9.6)
무나무네, 얼건이 나오는 시기에 깨달음은 쿨감 10%를 바로 주므로 깨달음을 선택합니다.

(v9.9)
초시계가 10분에 나오는 것 자체가 효율을 기대하기에 아쉬운 감이 많습니다.
로밍이나 궁 타이밍이 지난 시기이며 6렙을 넘어 별이득을 보지 못합니다.

  [요약]
   1. 라인 상황이 초시계와 맞물려 맞춰지지 않는 점.
   2. 신발 룬의 너프 체감이 크지 않는 점.
   을 들어 신발 룬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다.

(v9.10)
변화 없음.

(v9.17)
E의 쿨타임이 길어져 W와 E의 AP대미지를 살리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마관신은 스킬 대미지의 높은 깡딜을 살려 사용하는건데 루덴을 올릴 때
까지의 딜로스와 마관신의 유틸 부족으로 AP빌드는... 이전 만큼의
안정성을 보유하면서 딜을 넣는게 힘들고 아예 후반 역량도 낮아졌습니다.

이런 사정으로 차라리 깨달음과 아오신+주문검 계열 템으로 유틸성을 맞추고
몰왕을 가는 쪽이 딜로스도 적고 안정성도 더 좋겠네요.


[스펠 추천]

(텔레포트)
이즈가 텔포를 들어도 되는 이유.
1. 유지력이 좋고 포킹으로 안전한 파밍이 가능함.
2. 라인 푸쉬와 합류가 빠른 챔피언을 상대로 성장차가 있음.
3. 긴거리를 유지해도 WE로 이니쉬 호응이 쉬워서 앞에 설 필요가 없음.

종합해 확실한 이니쉬가 있는 아군과 함께 한다면 라인전에서 갱 호응이나
킬각을 보는 것은 확실하니 적의 로밍을 막거나 라인 주도권을 안 내주기 위해 들어줍니다.
(강점 : 일방적인 푸쉬 압박을 받아도 상관이 없고 1렙 딜교에서 큰 손해를 봐도 상관없음.)

대충 2렙 교전이나 이니쉬가 확실한 챔프들이 있다면 상황을 보고 대비하겠단 생각으로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상황]
   1. 한타 영향력이 강력한 서포터들이 아군
    (갈리오, 노틸, 레오나, 소나, 알리스타, 피들스틱)
   2. 상대에게 푸쉬력이 밀릴 경우. 
   3. 바텀에서 소규모, 대규모 한타가 벌어질거 같을 경우.

(회복)
만약 아군이 모르가나, 카르마, 룰루 같이 푸쉬력이 좋아 라인전 구도에서
포킹 압박이 용의한 경우라면 복잡하게 텔레포트를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민 라인에 로밍을 대비해야 하는 점도 있고 기본적으로
압박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힐이 무조건 좋습니다.

대체적으로 푸쉬와 주도권에 있어서 무난한 조합이 나왔다면 힐들어요.


(정화)
강력한 CC기 하나를 흘려야 할 경우 들어줍니다.

상대 원딜이나 조합에 말려 포커싱이 아군에게 쏠릴 경우

이즈가 앞에 서서 주요 cc를 흘려줘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대충 애쉬, 바루스, 자야에게 특히 효과적인 룬이며

꼬리를 흔들어 어그로를 끌고 해제하는 능력이 탁월해

아군의 갱각을 만들어 주기 좋습니다.
끓어오르는 주문의 힘 (Rising Spell Force)
이즈리얼이 스킬을 적중시키면 공격 속도가 6초간 10%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신비한 화살 (Mystic Shot)
마나 소모: 28/31/34/37/40
재사용 대기시간: 5.5/5.25/5/4.75/4.5초
이즈리얼이 에너지 화살을 발사하여 20/45/70/95/120 (+1.3AD) (+0.1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명중 시 발생 효과 적용).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50)
정수의 흐름 (Essence Flux)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이즈리얼이 구체를 발사해 처음으로 적중한 챔피언이나 목표물에 4초 동안 남아있게 합니다.

구체에 적중된 적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하며 80/135/190/245/300(+1.0 추가AD) (+0.7/0.75/0.80/0.85/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로 구체를 폭발시키면 해당 스킬로 소모한 마나 + 6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150)
비전 이동 (Arcane Shif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3/20/17/14초
이즈리얼이 지정한 위치로 순간 이동하며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유도 화살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5 AD)(+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75 / 마법 화살 사정거리 : 375)
정조준 일격 (Trueshot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이즈리얼이 1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에너지 미사일 탄막을 발사하여 미사일에 맞는 각 유닛에게 350/525/700 (+1.0 추가AD)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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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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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W의 계수 증가는 툴팁 오류입니다. (정반대입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순서]

 일반적으로 Q > E > W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
 1.Q로 견제와 딜교를 해주고 WE로 킬압박을 주거나 이니쉬에 호응합니다.
 2.궁으로 부쉬에서 깜짝 딜링해주되 미니언을 관통해서 맞추면 베스트.
 3.팀파이트시 선 궁으로 패시브 풀 스택 + 안정적인 포지션 잡기



 [각 스킬의 활용 팁]

 Q는 적중 시 이즈의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1.5초 줄여줍니다.


 W는 E의 투사체를 유도하여 미니언을 무시한 진입이 가능합니다.


 킬각과 갱호응을 하고 싶으시다면 WE를 통해 적에게 접근해주면 좋습니다.


 E는 시전 판정 동안 약간의 정신집중을 하여 대부분의 CC에 적중 당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투 여눈이 유행하는 이유.] - 막힘
1. WER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마법 대미지' 이므로 'AD템이 곧 주문력 템이다.

2. 투 여눈의 깡 수치가 모두 이즈의 스킬로 인해 '모두 마법 대미지'로 환산이 됩니다.
(고로 저 두 개의 보험이 AP템 3~4개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이즈는 올 ad 조합에서도 화력이 가능합니다.)

3. 무라마나의 경탄과 대천사 깡딜을 방어할 템이 없다.
(현재 이즈는 AD, AP 모두 딜이 강해서 각 저항력을 매우 높게 유지하는 극탱이 아닌 이상 큰 효과는 못 받습니다.)


[투 여눈 빌드]
투 여눈의 아이템 빌드는 광휘의 검 까지 고정으로 가되, 이후 방어 템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어정쩡하게 피흡 템을 올려주기 보다 방어 수치를 올리고 강력한 누킹딜로 적 딜러진을 눌러주는게 좋습니다.

이후 여눈에서 대천사의 지팡이를 구매하고 빌지워터에서 총검을 가주세요.

그런데 " 그냥 내가 잘 커서 게임을 찢어버리고 싶다? " 그럼 광휘의 검 다음 마관신과 대천사를 바로 가시면 됩니다.


신발을 마관신이 아닌 것을 선택한다면

제드, 탈론과 같은 위협적인 AD들을 상대로는 (얼건+닌탑)을 선택하고

르블, 라이즈, 말자하 같이 CC를 가진 AP 상대로는 (수은+헤르메스)

하드 CC기 혹은 위협이 없는 AP 상대로는 (주포+공속신)이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이후 보통 물리 빌드 혹은 룬덴을 적절히 끼워넣은 빌드를 가주세요.

또한 위 템트리는 짜르기 위해 하이브리드를 선택한 빌드이니 상대방에 튼튼한 탱커가 있다면

여눈 > 쉰 > 얼건 or 트포 > 무마 > 몰왕 > 양날 도끼 or 라위가 좋아보이네요.

중간 상황에 맞춰 방어 템을 구비하는게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감이 안잡힌다면 op.gg를 확인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v9.17
무난하게 무마>트포>몰왕을 가주며 중간에 아오신을 섞어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이즈의 전통적인 카운터.

푸쉬가 뛰어나 라인을 밀고 할 것이 많고 물기가 굉장히 힘들며
궁이 한타에서 유리한 위치를 고수하기 좋습니다.

갈리오 & 시비르 조합 만큼 혐오스런 조합이 없는게 이즈 입장에서
공격하기도 힘든 조합에 로밍도 좋아서 다 터트려 버리거든요.

(+잠수함 패치)
이즈의 W를 맞춰두고 E로 진입하면 W가 터졌는데 이제는 불가능.
자야

E 속박 때문에 함부로 들어가기가 까다로워 정화를 들어야 하고
이즈의 모든 스킬이 자야 R로 씹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잘하는 자야는 상대하기가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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