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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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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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가는 바이에게 관짝을 선물하는 다음 패치.

- 나부랭이인벤(2019-02-04, 조회수: 8063)

선 3줄 요약
1.바이는 구데기챔
2.일반적인 템트리로는 그냥 구데기챔이 될 뿐
3.실험 결과 치명타 딜 바이가 다음패치에도 어울릴 뿐더러 캐리력 좋음.




네.. 다음 패치내용을 봤습니다.

요약하자면

1.패시브 보호막 쿨이 12-8초 였던게 12초로 고정 But W가 터질때마다 3초감소 (이건 버프인듯)

2.Q 미니언에게 감소되는 피해 삭제

3.W 초반 공속 감소+후반 공속 상향(씹너프) -> 
    초반 정글링이 좀 힘들어 질 듯, Q를 선마하는 바이 특성상 초반 W의 너프는 꽤 크다고 생각됨.

4.E의 AD계수 1.4->1.1로 감소 + AP계수 0.7->0.9로 상향 (너프) ->
    어떤 사람들은 보니까 구인수바이를 한다? 는 소리를 하던데 내가 생각했을 때는 힘들거라 생각함.

5.궁 AD계수 감소 + 기본뎀 증가(너프) -> 이제 깡딜도 안나올 거란 얘기

6.광역피해에 치명타 적용 (개인적으로 이것 때문에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다음패치에 맞춰서 어떻게 템트리를 구성하고 활용하면 좋을까 하고 생각 해봤습니다. 

여진 탱 바이, 여진 딜 바이, 감전, 포식자, 어둠의수확, 집공, 웬만한 룬과 템트리는 다 들어 봤습니다. 
그중에서 제일 다음 패치와 어울리는 탬트리일 것 같은 치명타 템트리로 했을 때 지금도 괜찮은 효율을 보였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포식 치명타 딜 바이 공략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ps.앞선 탱,딜 기타등등의 바이로는 이렇다할 캐리를 한번도 한적이 없습니다. 제가 킬을 60프로를 넘게 관여하고 모든 오브젝트를 챙겨도 지는 구데기 챔프라는 걸 이미 알고 있습니다. 제가 해봤거든요. 하지만 이번 템트리로는 멱살캐리가 가능할 수준까지 올라옵니다. 한게임 딜 3만2천 까지 넣어봤습니다.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Predator(포식자)사실 룬은 취향입니다. 하지만 저는 포식자를 듦으로써 초반 신발을 구매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최고의 기동력과 그것과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는 포식자를 통해 초,중,후반까지 두루 이득을 볼 수 있는 룬이라 생각했습니다.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요거는 둘중에 고민하실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흡혈은 광역딜에대해서는 1/3의 효과만 들어가고 이동속도는 포식자와 역시 궁합이 좋기 때문에 저는 이동속도를 듭니다.

Ghost Poro(유령 포로)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이것 역시 유령포로를 드는 것도 괜찮습니다. 취향.

서브 룬은
초반 정글 체력유지를 더 하고싶으면 Revitalize(소생)Shield Bash(보호막 강타)orRevitalize(소생)Bone Plating(뼈 방패)요렇게

딜링을 더 뽑거나 생존력을 키우려면Triumph(승전보)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갓전보에 공속

체력유지에 얼마차이가 안나기에 후자를 추천.

보조 능력치는 공속,적응,체력
-공속은 필수
-적응은 추천
-체력or방어 선택


어디 다른데 갈껴?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2%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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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불변의 기본콤보 : Q-평-E-평-궁-평-E 


 부쉬 선빵 콤보 : 평-E-평-짧은Q-평-E-평-궁-평 (사실 비효율적이지만 부쉬에 가까이올때는 Q맞추기가 어려움)


스킬 활용 팁

 Q맞춰야해. 못맞춰도 당황하지말고 평-E-평 해야해


4렙에 w를 찍는 이유는 바이는 4렙솔용부터 시작하기 때문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이게 내가 아까 말한 치명타 바이의 빌드야. 우선 포식자를 들었으니까 기동력은 필수겠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Control Ward(제어 와드)
첫 귀환에 950+75원 해서 돌아오면 똥신이랑 추적자 핑와 하나를 살 수 있어, 보통 그때 래벨이 4라서 그렇게 들고 솔용을 하러 가면 돼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Long Sword(롱소드)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B. F. Sword(B.F. 대검)Control Ward(제어 와드)
그후 600원or850원or1900원 이런식으로 돈을 맞춰서 귀환하면 좋아. 기동신은 빨리 뽑아야하지만 600원 딱 채웠다고 귀환하는 건 동선 낭비라 비추천해. 기왕 올거면 950원 챙겨서 롱소드하나랑 추적자 사서 가면돼. 그리고 이쯤 와서는 렌즈로 교체해줘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Stormrazor(폭풍갈퀴)
용사를 왜 안올리냐. 정글템은 왜 안사냐 하는 말도 있겠지만 내가 안사봤진 않겠지. 사봤는데 체감상 첫 템으로 폭갈을 가는게 바이한테 더 잘 어울려. 어차피 지금은 탱으로 가서는 답이 없는 시즌이기도 하고, 탱으로 간다고 팀에 도움되는 챔프도 아니야 바이는(그게 현실이니까 원챔이라도 인정해), 내 체감과 수치 등의 빅데이터니까 안맞다 싶으면 읽지 말고 나가줘.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폭갈을 간 이후에는 스태틱을 올리면 폭갈 첫 뎀도 200으로 올라가고 공격력도 어느정도 된 되다가 스태틱 추가 딜 도 있어서 엄청난 딜이 들어가. 대신 맞으면서는 못싸워. 상대가 한대씩 때리는 ap챔이면 어느정도 리스크를 감소하고 들어가도 이기지만 야스오, 리븐, 신짜오, 잭스 이런아이들은 이기기 힘들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건 그냥 딜을 폭증하기 위한 수단이야. 공속은 충분하니 공격력을 올리면서 치명타에 도움이 되는 템은 무대밖에 없어. 이게 나오고 나면 또 2-3배 더 쎄지는 걸 느낄 수 있어.

다음 템은 유동적으로 가줘야하는데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Trinity Force(삼위일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Death's Dance(죽음의 무도)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나는 상대가 cc기가 너무 많다 하면 헤르메스를 가고. 뚱땡이가 있다 하면 라위. 흡혈이 필요하다 죽도. 딜만 올리면 된다 트포랑 드락사르. 이렇게 가는 편이야

다시 말하겠지만 어차피 탱올려도 한방 잘못때리면 녹아.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내가 말한 빌드를 올리는데 이런거 올리면 무쓸모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매우매우매우매우힘듬
잭스
똑같이 힘듦
신 짜오
짜증날 정도로 힘듦
상대하기 쉬운거는 없는거 같아. 사실 잘크기만 하면 다들 웬만큼은 상대할 수 있어. 그래도 저 위세개는 내가 좀 잘커도 이기기 힘들어.. 챔프의 차이야 어쩔 수 없어.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레드시작이면 20초 쯤에 용앞 부쉬에다가 와드를 해두고 레드를 리쉬받고 늑대먹고 상대가 용쪽 바위게를 먹으려고 하면 바론쪽으로 가서 먹고, 안보이면 그냥 블루를 먹고 용쪽으로 달려. 초반에 3랩 전에 바이가 상대정글이랑 싸우는 거는 자살하는 것 밖에 안돼

 

블루 시작이면 똑같이 와드해놓고 블루-늑대 한다음에 용앞으로 가 상대가 있으면 깔끔하게 포기하고 없으면 먹어. 그렇게 3랩되면 당겨져있는 라인 갱 가거나 역갱봐주면 돼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4랩되면 950원이 무조건 모여 그럼 집가서 추적자의 검에 똥신을 산다음 핑와를 사. 그러고 용으로 뛰어. 그 시간이 상대랑 우리랑 둘다 처음 먹은 버프가 생겨날 타이밍이라 그 타이밍에 용을 먹힐 거라고 생각을 보통 못해. 그래도 혹시 모르니 주위 확인하고 용 치면서 몰래 빼먹어. 4랩에w찍어야 더 쉽게 잡을 수 있겠지?


 

 

중반 운영법

 최대한 갱 많이 가고. 짬내서 정글도 다 먹고 해야해. bf가 나왔거나, 폭갈 스태틱이 나올때 바이가 쌔지는 타이밍이니까 조금 인내하면서 갱가서 킬 먹는거 생각하고. 용은 꾸역꾸역 챙기고. 전령도 꾸역꾸역 챙겨야해. 구데기 챔인거 누구나 다 알아. 그래서 갱만 가서는 커버가 안돼. 손을 쉬지 않아야 바이로 캐리할 수 있어.


용계속 먹고, 전령먹고 풀어주고, 갱도가고 킬도따고, 상대가 봇에있으면 탑쪽 버프 카정, 탑쪽에있음면 봇쪽 카정이나 몰래 솔용.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움직여 줘야해.

 

후반 운영법

 스플릿을 쪼금씩 하다가 포식자로 합류하던가 뒤, 아님 옆쪽에서 쳐야해. 나는 한참 옆쪽에있다가 한타열리면 옆치기 하는 걸 좋아해, 그렇게하면 어그로가 이미 풀린 상태에서 풀딜을 넣을 수 있거든. 


그리고 폭갈-스태틱-무대 나오면 원딜, 물서폿은 당연 세방안에 죽어. q를 운좋게 같이 넣으면 둘다 죽어. 딜링을 겁먹지말고 넣어야해.

 

바이는 구데기

 구데기라도 사랑하는 맘으로 열심히 적어본 거고, 체감상 가장 좋았던, 수치상으로도 가장 캐리했던 템트리니까 보고 말도안된다며 욕하지 말고, 다음 패치를 기다리면서 한판만 해봐. 신세계를 볼 거야.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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