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8명
89.3% (25표)
0% (0표)
10.7% (3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0
0
0
미입력
25/28
D1)AD/AP 쉬바나 학개론

- 니들러스(2020-06-05, 조회수: 209270)







 

시즌 6

>다이아 5 마감


 

시즌 7

>최고티어 다이아3 , 군입대로 인한 휴먼강등 플레2 마감

>시즌 7 처음으로 삼위일체 쉬바나 엑셀 공략작성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6196




 



시즌 8

> 최고티어 다이아 3



시즌 9 


> 19.1.8 공략 초본 작성
> 19.1.20 시작아이템/초반동선 업데이트
> 19.03.01 다이아 달성
> 19.03.18 공략 리메이크
> 19.05.08 9,9 패치적용
> 19.05 14 엑셀달성






AD정글 쉬바나 랭킹 1위/전체장인랭킹4위



시즌 10





쉬바나 클럽,쉬바나 관련 질문 및 피드백

AviD 마체테  친추주세요! 


감사합니다!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AD 빌드
정복자 고정
승전보 고정
전설 2티어 취향
최후의 저항 고정
부특성은 취향이나
2코어를 최대한 빠르게 올리기위한 외상 추천

          
AP 빌드
어둠의 수확 고정  
1티어 취향
2티어 취향이나 개인적으로 유령포로가 좋다고 생각함
굶사 고정
부특성 취향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2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60/100/140/180/220 (+0.4AD)(+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1~18레벨에)75~135(+0.3AD)(+0.3AP)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60~120(+0.1AD)(+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AD 


 선마는 고정입니다


  몰왕 올릴시 Q (공속영향多)


 죽무 올릴시 E (쿨감영향多)



AP


    >    >    고정


R 판정에 대한 이해

 스킬은 리신의 Q   , 헤카림의 E   , 카밀의 E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 같이 들어오는 스킬을 상쇄시킬수 있으며 이동방해 스킬들을 무시합니다 

다만 스킬효과나 데미지는 들어오니 유의 하시기바랍니다


또한 마지막 착륙 지점에 에어본 판정이 있어 야스오에  연계가 가능합니다




궁극기를 쓴 순간~날라가는 모션> 모든 방해효과 면역 ( 카밀 R 제외 )

착지 순간 용폼Q 범위 넉백

이것만 생각하시면됩니다


궁 좀 아끼지마세요 제발




 



                                                    
  작 아이템  


              사냥꾼의 부적 
                           첫버프 레드스타트일시 구매합니다 대부분 판에서 선템으로 이용합니다.
                           

              사냥꾼의 마체테 
                            첫버프 블루스타트 3캡후 집가서 부적구매할떄 사용합니다


             


 닌자의 신발<br />

AD가 잘큰 경우 올려줍니다.
그냥 무난합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br /> 

상대AP가 잘 컷을경우 올려줍니다. 
적 조합이 CC기가 많을 경우에는 신속을 올리고 
수은을 올리는 것도 고려할만 합니다



AP쉬바나
        
아이템은 언제나 유동적으로
말렷을땐 언제나 신발먼저

쉬바나픽은 버스탄다는 마인드는 버려야함 고로 얼망이나 탱 템트리는 다루지않음




AD 빌드

고정
 
-1-

몰락한 왕의 검 쉬바나

1코어

 

고정

2코어
  
              OR               
      무난                                캐리        

캐리 템트리 시 3코어로 수호천사 

장점

2코어 전까지 빌지워터를 통한 스노우볼링 굴리기 쉬움
체력퍼댐 상향으로 인해 앞라인 녹이기 편해짐
3코어 블클/스태락 나올시 어마무시한 캐리력 보유

단점
2코어 타이밍떄 탱로스 심함
상대 AP챔 성장시 대처힘듬
유지력이 딸림

    
죽음의 무도 쉬바나

1코어


고정

2코어

         OR          
                          적 올 AD                    무난  
   

 3코어
    
         

유동적으로 하되
수호천사가 무난함

장점

무난한 탱킹력 어마무시한 유지력
특히 대AP상대로 좋다
캐리력이 뛰어남


단점
장점을 말아먹는 수준의 2코어 전 딜/탱로스
하위템이 쉬바나에게 그리 좋지않아 부담이크다 

-----------------------------------------------------

그 외


적 상대 올AP시 몰왕과 체인지하여 사용가능


  
상대 CC많으면 가셈

  
 이거 두개보단 가갑이 효율이 더 좋으나
이 두 템이 좋지않은것은 아님
추가 방템이 필요시 가셈



마지막에 피갈퀴손 팔고 사셈


적응형 투구<br />


이거 살바에 마최올림

AP 빌드


 
 고정


 >  > 

내셔의 이빨에 경우 상대 조합상 내가 평타를 치는경우보다
포킹에 더 힘을써야하거나 상대방 조합상 돼지가 없어 평타구도가 
나오지않을경우 스킵하도록하자

또한
치감템이 필요한 경우 모렐로를 바로 올린후 내셔를 올리도록 하자

항상 말하지만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좋다 할말이 없는 완소템
빨리 나올수록 캐리가 빠르다


상대가 마저템 두를떄 올려주자
다만 아군조합상 2AP이상에 조합으로 인해 상대가 마저템이 강제되면

픽창부터 아예 AD쉬바나를 하도록하자

AP쉬바나는 상대 마저템이 나오는순간 부터 힘이 쫙빠진다



캐리할떄 가자


상대 포킹조합/AP많을떄 가면좋다




쉬바나가 상대방 암살자나 진입챔이 많아 포커싱당할떄 가자
겜이길떄 가도록하자 겜질떈 올리지말고 바로 라바돈 올리는게 좋다
뒤질떄 뒤지더라도 한번 크게 때리고 뒤진다는 마인드로 변수창출 해야한다
 

시야 장악은 카운터 정글와 게임승리의 필수요건입니다
정말 쉬바나로 30분게임 기준 
시야점수 30점이하면 반성해야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니달리
킨드레드

예네 만나면 기도하셈

자력으로 못이김


킨드면 닷지 필수






★정독하고 머리에 박고 실천


쉬바나 운영법
 정글템 코어 전까지 용이라는 단어를 머리속에서 지우세요.

 제발.... 근본없이 게임 날로먹으려고 하는데 

 통하면 나이스죠 근데 걸리면? 겜 터져요 가뜩이나 쉬바나라 아군라이너 사리면서 플레이하는데

 용을통해 상대방이 2중 이득을 취햇다? 겜 거기서 확 기울고 솔랭일경우 아군이 탈주합니다.

 아..우리팀 합류좀만빨랏으면... 이 생각 지우세요 쉬바나는 혼자 게임하는챔프 입니다.

 물론 먹을수있는 상황에서 용은 먹는게 좋죠 
 하지만 근본없이 시야체크도 안되있는데 4렙에 몰래용 하지말라는 말입니다.

 한두판 성공했다고 다음판에도 성공할거라는건 정말 한심한 플레이입니다 근거에 의한 판단을 하세요

 쉬바나로 용뺏겻다고 겜지는거 아닙니다 상대한데 4용주고 겜이긴판 수두룩빽빽합니다

 무난~하게 시간은 내편이다 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하세요 조급해할 필요 없습니다.


 리신 렉사이가 마체테 들고 우리레드를 털었나요? 아군라이너는 백업을 오지못하는군요
 
 주세요 우리는 부적들었으니까 상대 칼부랑 골렘빼먹으세요 반대쪽 바위게 준비하세요

 상대는1캠이득이지만 우리는 2캠이득입니다

 아군 라이너가 라인이 밀려 투바위게 컨트롤을 당할거 같으신가요?
  
 주면 됩니다 바위게하나뻇겻다고 겜지는것도 아니고 상대정글보다 쉬바나가 성장하면 더 포텐셜있습니다.


초반 쉬바나는 게임을 메이킹하는것이 아닌 변수를 만들지 않고 최대한 성장에 집중하는것입니다

또한 쉬바나의 데스1개는 갱킹형정글 3개의데스와 동일합니다 겜끝나고 자기데스 X3하세요 자기가 얼마나 못햇는지 알게됩니다

쉬바나를 픽하는 순간 마음가짐은 팀원이 희생해서 내가 크는거고 희생해서 큰만큼 캐리해야한다는 마인드여야합니다


머리는 차갑게 기계처럼 움직이세요
데스를 줄이고 CS를 올리세요
티어는 자연스럽게 따라갑니다.



한타와 진형유지에 대하여
일단 이 챕터를 다루기 전 시청해야할 한타영상이 있는데 바로 4월 15일자 AF VS T1의 경기입니다
위 링크를 타고 영상을 보고 됨 친절하게 링크까지 걸어줫다

T1이 용을 치고있는 상황에서 AF는 용싸움을 하기위해 진형을 갖춰 진입하던 도중
알리스타에 마공점 WQ콤보에 이니시가 열려 페이커가 킬을 쓸어담게 된후 이후 게임은 스무스하게 끝난다

갑자기 쉬바나 공략에서 프로씬 영상 가지고 오면 어떻게 하냐는 분들 계실거같은데

이 영상을 따온 이유는 이 한타에서 진형유지 / 좋은 이니시에이팅 이 다 나와있기 떄문이며,

그리고 쉬바나의 필수요소중 하나가  진형유지와 포지셔닝 이니시에이팅에서 나온다 생각하기떄문에 설명하는것이다
특히 쉬바나는 모든 포지셔닝이 가능한 챔프이므로 꼭 숙지하기 바란다
(쉬바나뿐만 아니라 롤을 잘하는데 필수요소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진형유지부터 보자


사진을 보면 빨간색 선으로 그어놓은게 있는데 저게 진형유지에 기본이 되는 선이다

각각 앞에서부터 1선 2선 3선이 있으며 예외적으로 4선이 있는데
4선에 경우 매우 특수한 경우 (2암살자OR원딜이 살기만하는 조합)를 제외하면 거의 안나오니 이 글에선 다루지 않겟음
중요한건 각 선은 서로의 팔이 다아야함 ex) 2선은 1선과 3선 모두 팔이 다아야한다

위 경기에서는 1선에는 제이스(포킹) 트런들
                 2선에는 신드라 / 브라움
                 3선에는 시비르가 있다


아래 글은 설명하기 쉽게 예를들어 말하지만 진형은 매 판마다 바뀌며 유동적으로 자기가 판단해서 포지셔닝을하도록하자
1선같은경우는 탱커 혹은 포킹구도를 위해 앞에 나와있거나 이니시에이터가 위치해있으며 예외적으로 도주기가 확실한 라이너가 받아치는 구도의 한타를 위해 포지셔닝을 하며,

2선같은경우는 CC를 위한 후방 3선을 지키기 위한 서포터나 1선에 진입한 상대 라이너를 죽이기위한 미드라이너가 위치하며,

3선에 경우 몸이 약해 아군의 시팅이 필요한 원딜러나 미드라이너가 위치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포지셔닝은 언제나 유동적이게 해야한다 이 글은 하나의 예시일뿐 절대 정답이 아님을 강조한다

ex) 도주기가 좋고 플레시가있는 루시안/이즈리얼이 2선에 위치해 누킹하는구도 등등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 

'쉬바나는 어떻게 포지셔닝 해야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자


1선 AD 쉬바나에 경우는 '캐리' 포지션이다 

극히 예외적으로 아군의 조합에 이니시에이터가 없는상황에서 부득이하게 이니시를 걸어야하는 상황이라면
위 포지셔닝을 하도록하자 다만 그럴경우는 정말 쉬바나에게 좋지않은 선택이며 어쩔수 없이 해야한다면 꼭 핑퐁을 생각해서 하도록 하자 애초에 쉬바나는 이니시에이팅 챔프가 아니다 

위에 템트리란에서 설명햇듯이 캐리를 위해 필요한템이 있는데 바로 '수호천사'와 '스태락'이다

두 템 모두 어그로 핑퐁과 관련이 있는데 

즉 쉬바나로 1선에 서 캐리를 한다는 것 은 생과 사를 오가면서 어그로핑퐁 다해서 앞라인 체력퍼댐으로 녹이며 맞을거 다맞으면서 죽기직전에  안죽고 살아남는 것을 전제로 깔고간다. 한마디로 존나 어렵다.

이 존나 어려운 걸 해내야지만 캐리가 가능하며 위 캐리를 돕는 템이 바로 '수호천사'와 '스태락'이다 

1선 포지셔닝의 핵심은 3선 라이너에게 맞지 않는것과 어그로 핑퐁이다.

1선쉬바나가 상대팀 3선에게 팔이닿아서 딜링받는 구도는 정말 좋지않은 구도이며 최대한 앞라인을 녹여주거나 진입각을 확실하게 봐서 3선에 팔이 닿는구도가 되야한다



2선은 궁이 있는 AD쉬바나가 위치해야하는 포지션이다

2선 포지셔닝에도 두가지가 갈리는데

이니시를 들어온 챔프로부터 아군을 지키면서 후진입 각을 볼 것인가 아니면 상대 이니시와 동시에 적 2선에게 진입할것인가 인데

상황마다 달라 무조건 어떻게 해라 라곤 말하지못하지만 

아군 원딜이 잘컷을 경우 지키는쪽으로 / 잘큰 아군 탑OR미드 근접챔으로 진입해야할 경우에는 동시 진입하는 편이 좋다


2.5~3선은 궁이 없는 AD쉬바나가 위치해야하는 포지션이다

궁이 없는경우 한타가 열릴 시 쉬바나 포지셔닝은 단순하다 앞라인 챔프를 먼저 녹여 궁을 채운후 후진입이다

이떄 주의해야할 것이 바로 궁없는쉬바나에게 적 딜러의 포커싱이 들어오지 않는것이다.
최대한 원딜옆에 붙어서 우리 원딜을 지켜주도록하자 

또한 전방에 위치하는 라이너에게 부담이되니 최대한 앞라인에 들어온 적 챔프를 때려 분노스택을 쌓아 
빠르게 진입하거나 빠른 손절을 하도록하자

AD 쉬바나에 비해 AP 쉬바나의 포지셔닝은 쉽다

BEST플레이는 2선에 서있다 3선으로 어그로핑퐁후 E를 
적 딜러에게 맞추는것이다 또한 낚시 플레이를 위해 1.5선에 있다 이니시를 당하는것을 R로 끌어드린후 포킹을 하는것또한 좋다 

다만


AP쉬바나가 궁폼으로 1선에 서는 행위는 자살행위니 절대로 하지말도록하자 쉬바나 피드백보면 포킹한다고 1선에 서있다가 뒤지는데 진짜 지건존나마렵다 애초에 팔도 존나길고 E판정도 씹사기인 챔가지고 왜 앞에서 어글렁거리는데?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8명
89.3% (25표)
0% (0표)
10.7% (3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