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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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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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식 입롤

- 아린땅(2019-02-15, 조회수: 4546)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은 입롤임을 밝힙니다. 물론 소나 숙련도는 17만 정도이긴 한데, 또 랭크가 높은 건 아니라서 설득력 있게 들릴려고 수치를 가져오는 것 밖에 못했습니다.
  이 글은 소나의 딜적 측면, 견제력적 측면에 주를 두고 썼습니다. 아주 정석적으로 적기도 했습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아이템 란을 읽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치비교

Summon Aery(콩콩이 소환)VSElectrocute(감전)

  콩콩이는 10~40 +0.1ap, 감전은 30~180+0.4ap에 쿨타임 25~20초.
  콩콩이는 다음 큐 쿨에는 돌아오니까 쿨타임 무의미. 경험으로 아시겠지만 콩콩이 보호막도 무의미합니다.

  소나의 1렙 주문력은 약 30에 큐 쿨은 8초. 콩콩이의 타당 데미지는 10+3이고, dps는 1.625 마법피해군요. 
  감전은 타당 데미지 30+12, dps는 1.68 마법피해입니다.

 1렙 시점에서 감전은 엄청난 위력을 가져옵니다. 이론상, 리쉬 시작에 한번, 첫 견제로 한번으로 파코를 충전하면 라인전 시작 후 8초만에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평큐파코는 미스포춘 기준으로 약 32.9%의 체력을 소진시킵니다.
 결국 적은 시작하자마자 물약 하나를 마시게됩니다.

 결론은 감전도 고려할만한 사항이라는 것 입니다.
 

Taste of Blood(피의 맛)

 제법인 룬입니다. 스킬 사용만으로 터지기 때문에, cc기가 부족해 딜을 입히기 힘든Cheap Shot(비열한 한 방)이나, 적용이 점멸밖에 안되는Sudden Impact(돌발 일격)에 비해 제법 효율이 나옵니다. 근데 회복량이 체감이 잘 안가서 아군 cc기가 많다면 Cheap Shot(비열한 한 방)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


  취향입니다. 교체해도 무방합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크레센도는 많이 쓰면 많이 쓸 수록 좋은 스킬입니다.

Presence of Mind(침착)?

이거 수치상으론 엄청 좋은 룬인데 체감은 잘 안납니다. 좋긴 좋을텐데 잘 모르겠네요.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Celerity(기민함)Transcendence(깨달음)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

 모두 고려할만한 룬입니다. 하나같이 성능이 나쁘지 않은 룬이죠. 기민함은 이속이 체감될 정도로 빨라집니다.
깨달음은 사실 비추긴 한데, 소나가 가는 힐템들은 하나같이 쿨감이 붙어있어서 한타 페이즈에 40퍼가 나오긴 합니다.
근데 와드+성배+향로하면 30퍼 밖에 안되서 불편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서 깨달음이 필요하겠네요.
  실은 가장 큰 말이 필요 없는 파트니, 가볍게 넘어가겠습니다.

Ignite(점화) 소나의 킬캐치 능력과 딜링을 보조해줍니다. 
Exhaust(탈진) 소나의 생존능력과 유틸리티를 제법 올려줍니다. 이건 나중에 설명할 기회가 생길겁니다.
barrier(방어막) 소나의 생존력에 제법 큰 도움을 줍니다.

 경험상 점화가 제일 좋습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소나의 기본 콤보입니다. 감전을 찍을 거면 필수입니다. 다만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단점이 있어서, 큐만 난사하는게 더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

 딜 감소. 소나는 저걸 쓰고 맞든 그냥 맞든 아픕니다. 단, 수치상으론 25%+0.04ap나 딜을 줄여주기에 좋은 건 맞습니다. 아군 정글러의 갱 호응이나, 한타시에 아군 탱커를 때리는 적에게 사용하면 제법 효과가 드러납니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전 이걸 아주 높게 평가합니다. 이 스킬의 이속 상승량은 상당히 사기거든요. 주문력이 제법 올라간 후반에 아까 서술했던 탈진이나 e파워코드, 슈렐리아와 같이 사용하면 이속으로 소나를 잡을 수 있는 챔피언은 궁킨 마이 수준으로 한정됩니다. 


Crescendo(크레센도)

  1인궁을 서슴치 않아도 됩니다. 소나가 일단 킬을 따거나 자신이 생존하면 대부분 이득이거든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슈렐리아 유동적.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vs선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일단 주문력이 올라가는 값은 똑같습니다. 향로는 그냥 주문력 60이 붙어 있고, 성배는 기본 30에 마젠 100%, Frostfang(얼음 송곳니) 50%로 60입니다.

  딜적인 측면에서는 역시나 향로가 좋습니다. 버프가 자신에게도 적용되어서, 파워코드에 추가피해가 묻거든요.

  하지만 성배는 200원 쌉니다. 만약 저 돈으로 향로 올릴 요부를 사거나, 마관신을 빠르게 올리면 어떨까요. 요부만 생각하면 주문력이 5, 75원을 더 써서 2개를 사면 10증가합니다.

  만약 이 시점에서 주문력 10에 의한 추가피해를 계산하면, 콩콩이 1(감전 4), 파워코드 스타카토 2.8, 큐 5, 평타 오오라 3. 총 11.8.(14.8)
  향로의 평타 추가피해보다 높습니다(5~20)! 마젠이 50% 높은 걸 생각하면 스킬 순환률도 더 높을테죠.

 성배가 이득입니다. 단, 향로는 그 다음으로 좋습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정말로 단순히 말하자면, 오버쿨감이 싫었습니다. 기동신과 신속신도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기동신은 교전중엔 별로 효과가 없기 때문에, 저는 잘 안갑니다. 신속신과 마관신은 소나의 캐리력을 끌어올려주므로, 더 추천드립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슈렐리아는 성배 기준으로, 극한의 가성비를 보여주는 템입니다. 일단 기본스펙만 보죠.
  주문력 40+20(성배) 마젠 100% 쿨감 10% 이속 5% 체력 200. 적당히 뒤져보면 나오는 아이템 가성비 표를 이용해서 계산하면, 500골드 정도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e와의 궁합도 아주 좋습니다. 취향껏 선택.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은 cc가 많을 때 섞어주면 제법 효율이 나옵니다. 일단 빵빵한 마젠은 주문력을 올려주고, 마저도 높고, 힐증 15도 효율이 좋거든요. 어려운게 가장 큰 문제라서, 취향을 제법 탑니다.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소나는 성배와 서폿템의 마젠 효율 때문에 일반적인 딜템은 효율이 떨어집니다.
  단, 마법공학 리볼버는 제외입니다. 일단 깡 주문력 40은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만큼의 가성비를 가지고 있고, 평타 추가뎀 50~125는 감전 수준의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감전이 2개로 볼 수 있겠죠. 이걸 포함하면 마찬가지로 미포기준 40% 체력을 한콤에 깎을 수 있습니다.
 상위템은 소나 기준으론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가 좋습니다. 업그레이드 타이밍은 구원 이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Redemption(구원)
  별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 서폿의 만능템입니다. 
  구원을 다루는 솜씨가 늘어나면, 소나의 극한 콤보인 구원+점화+크레센도+큐+파코를 넣을 수 있고, 이 콤보라면 템이 나오기 시작하는 중반 이후에는 몸 약한 딜러나 서폿은 솔킬 낼 수 있습니다.

Faerie Charm(요정의 부적)

  돈이 남는다면, 템창을 이걸로 도배하면 됩니다. 어차피 소나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Redemption(구원)Frostfang(얼음 송곳니)로 인해 요부를 7개나 쓰게 됩니다. 
  단, 성배와 얼송이 나온 시점에서 800원 가까이 남으면 마관신이나 Aether Wisp(에테르 환영)를 올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성배는 적어도 다음 귀환까지는 마나를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소나가 사기엔 너무 비싼 아이템입니다. 특히 여눈은 850원으로, 이거 하나면 Forbidden Idol(금지된 우상)Aether Wisp(에테르 환영)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등등, 수 많은 고 효율 아이템을 살 수 있습니다.
 여눈의 가성비가 탁월한 건 인정합니다. 단, 그건 스택이 일정량 쌓였을 때 얘기입니다.
  소나가 여눈을 사오는 시점은 빠르면 첫 귀환, 늦으면 8렙쯤 시점이겠지요. 이때 마나 250과 마나회복 15%가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차라리 빙하의 장막을 사는 게 더 좋습니다. 250마나에 쿨감 10%에 방어력 30인데 여눈보다 50원밖에 차이 안나네요. 중요한 점은 인벤 어떤 공략에도 빙하의 장막 소나는 안 적혀있습니다. 
  또한 대천사 하위템인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조차도 비쌉니다. 1300원이죠.
두개만 사도 2150원. 아테나보다 비싸군요. 아테나의 효율성을 위에서 보셨다면 알겠지만, 저거 두개 올릴 돈으로 아테나 사는 게 한참은 더 좋습니다.

  여눈을 정리하자면,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마냥 극적인 딜량 상승을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마냥 가성비가 뛰어난 것도 아닌 템입니다. 소나로 여눈을 가는건 접어두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ich Bane(리치베인)

자신이 적보다 우위에 있다는 가정 하에 막템으로 고려 가능합니다. 두개 다 일단 구매만 하면 압도적인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소나와 어울립니다. 쌍으로 광역보호막을 날려두면, 일단 3초는 법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마관신을 추천드립니다. 기동신 이속은 탁월하긴 한데, 한타가 중요한 소나로써는 별로 끌리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블리츠크랭크
루시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라칸
타릭
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 난이도 ★★★★

  소나는 이니시에이터형 탱서폿에게 약합니다. 그냥 맞으면 죽거든요. 단, 1렙에는 돌진능력이 없기 때문에 큐파코로 때리기 좋은 녀석들입니다. 이걸 이용해서 물약이라도 빼놓거나, 갱킹을 유도하세요.
  또한 6렙 직후에는 크레센도의 우수한 성능때문에 잠시동안은 기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후반 한타에선 정신만 잘 차리면 소나가 압도할 수 있습니다. 화이팅.

Rakan(라칸) 난이도 ★

  불쌍한 라칸, 여친과 함께 관짝에 처박혔습니다. 이니시 능력은 썩어도 준치라고 콤보 다맞으면 죽을거 같긴 한데, 궁키고 달려오는 라칸은 크레센도로 역관광 해버리기 딱 좋은 상태가 됩니다. 얘는 소나유저인 제가 봐도 좀 올려줘야되긴 하겠는디...

Pyke(파이크)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 난이도 ★★★★☆

  그랩류 서폿은 언제나 소나의 카운터였습니다. 소나는 모델링상 잘 끌리고, 저 녀석들의 누킹을 맞으면 약한 체력때문에 죽습니다.
  단, 저 녀석들은 대부분의 이니시에이팅 능력이 그랩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랩이 없다면 소나에게 맞기 좋은 스킬 셋을 가지고 있죠. 이 말은 즉슨, 그랩을 피하거나, 점멸이 있거나, 크레센도가 있다면 역공각을 잡을 수 있다는 얘깁니다. 화이팅.
  한타에선 소나가 더 좋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 난이도 ★★☆

  얘도 그랩폿인데 뭔가 무섭지가 않습니다. 열심히 때리다보면 이길 수 있습니다. 잘 안끌리지만 끌리면 아프고, 맞궁을 하면 노틸쪽이 이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Vel'Koz(벨코즈)Brand(브랜드)Zyra(자이라)Lux(럭스)Morgana(모르가나)Xerath(제라스)Zilean(질리언) 난이도 ★★★☆

  소나는 딜포터들에게 약합니다. 한대맞으면 골로 갑니다. 템 가성비 자체는 소나가 압도적이니, 스노우볼을 잘 굴리면 얘네는 존재감이 없어집니다. 또는 피지컬이 좋으면 됩니다. 근데 깡패 할아범은 피지컬 올려도 어렵던데...
 
  Karma(카르마) 난이도 ★★

  얘도 같은 딜서폿인데 조금 덜 무섭습니다. 궁큐 딜이 쌔긴 한데 압도적으로 쌘건 아닌데다, 유틸은 소나보다 안좋습니다. 즉발 cc도 없지, 소나는 광역보호막이지... 아무튼 그렇습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 난이도 ★★☆

 얘도 딜은 쌘데 애매하게 쉽습니다. 초반에는 소나가 압도적으로 발리고 공포걸리고 e맞고 하면 욕이 다 나옵니다. 근데 마저는 낮은데 후반가면 딜은 애매해지고 템 가성비도 떨어져서 소나가 상대하기 안성맞춤인 상태가 됩니다. 대략 빠르면 6렙, 늦으면 성배안에 역전각이 나옵니다.

Nami(나미)Janna(잔나) 난이도 ★★☆

  소나랑 같은 유틸폿이면서도, 소나가 따라갈 수 없습니다. 원래 소나는 유틸폿을 상대하기 좋은 서폿이지만, 요즘 해보면 영 그런거 같지도 않습니다. 나미는 자기는 때리고 힐하는 이기적인 구조의 스킬셋, 잔나는 w하나의 견제력이 파워코드 수준입니다. 심지어 소나와는 달리 하드cc가 두개씩이나 있죠. 광역으로. 다행인건 위의 잔혹한 예시와는 달리 비빌 수는 있습니다. 소나는 2인힐, 큐파코의 강력한 딜, 크레센도로 차별화가 가능하니깐요.

Lulu(룰루) 난이도 ★

 솔직히 소나한텐 웃음 말고 위협적인게 없습니다.

Neeko(니코) 난이도 ★☆

 니코 자체 성능이 별로라서 소나한테 위협이 안됩니다...

Bard(바드) 난이도 ★★☆

 애매하게 어렵습니다. 낮은 티어에서는 쉽고 높은 티어에선 어렵다? 이정도. 소나의 실력보다는 바드가 얼마나 잘하는지에 달렸습니다.

Soraka(소라카) 난이도 ★★

 e선마라면 살짝 힘들지만 이길 순 있고, 나머지는 평범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Tahm Kench(탐 켄치)Taric(타릭)Poppy(뽀삐)Galio(갈리오)Shen(쉔)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 난이도 ★

돌진기 성능이 별로 좋지 않거나, 견제기 사거리가 짧거나, 이니시에이팅이 떨어지는 탱커놈들입니다. 얘네는 견제는 맞기 쉬운데 딜은 약합니다. 서폿으로는 얘네 자체 성능도 문제가 있긴 해서 아주 간단합니다. 중요한건 얘네는 전부 고인이라는거죠.

Braum(브라움) 난이도 ★★★

얘는 같은 탱폿인데 뭔가 쌥니다. 견제기 성능도 좋고, 혼신의 파코딜도 막아버리는 악랄한 영웅놈이죠. 그래도 레오나나 알리보다 쉽습니다.


원딜 카운터

 Vayne(베인) 

이례적으로 강해진 베인이지만, 소나라면 라인전 단계에서는 쉽습니다. 3코어 나오면 상대 불가능. 적어도 미드스오 정도의 op를 들고오면 이길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공격적으로 나갑니다. 킬은 한두개 정도만 챙기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리쉬중 첫큐, 첫 근접미니언을 먹는 원딜에게 큐 견제를 하면 다음 미니언 웨이브 평큐파코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견제합시다.


중반 운영법

 포탑이 터지면 라인전이 끝납니다. 거의 그렇죠. 그 시점에서 크레센도를 들고 로밍을 가면 엄청 강력합니다. 만약 라인전이 밀리고 있다면 포탑을 껴줍시다. 소나가 포탑을 끼고 있는 상황에서의 다이브는 대부분 소나가 역관광 할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살아남아서, 적을 공격하고, 아군을 치유하고, 더 빠르게 만듭니다. 살아남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대부분은 이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마찬가지로 살아남습니다. 소나는 존재하는 것 만으로 아군에게 이득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에 나와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은 소나 힘든 시기가 맞습니다. 하지만 잠재력 하나는 끝내준다고 생각합니다. 소나하쉴?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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