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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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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Jarvan IV, The Exemplar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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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구원 자르반

- 어진나라(2019-02-17, 조회수: 9970)

서폿 자르반을 대회에서도 쓸 수 있는 수준의 룬&템 빌드를 계속 연구하다가 최근에 좋은 방식을 찾았습니다. 새로운 방식에 적응 못해서 라인전에서 판정패한 경우가 많았지만, 한타에서 역전해 이긴 판이 많았습니다. 현재 10판 중에 8승 2패 중입니다. 하지만 전 시즌 골드가 실버에서 실험한 결과라 승률이 다소 높게 나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게 정말 좋은지는 다른 분들이 직접 해보셔야 정확하게 알 것 같습니다. (이 방식 발견하기 전까지는 같은 서폿 자르반으로 승률 50%를 밑돌긴 했습니다 ㅡ,.ㅡ)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4) 2408 마나 300 (+55) 1235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5 (+0.45) 14.15
방어력 36 (+5.2) 12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콩콩이 - 결의 트리가 가장 무난합니다.

보호막 강타와 뼈방패가 핵심인데, 상대를 정말 찰지게 팰 수 있습니다.
상대 서폿이 피들이거나, 암살자, 핵포킹러, 장판러 등이 많다면 수호자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메인 룬: 결의 - 수호자 - 보호막 강타 - 뼈방패 - 소생
보조 룬: 영감 - 비스켓 - 쾌속 접근 or 초시계
점화, 탈진이 기본이지만, 상대 챔프 중에 암살, 장판러 등이 있으면 탈진 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장의 군가 (Martial Cadence)
재사용 대기시간: 6/5/4/3초
자르반 4세의 첫 기본 공격은 적에게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는 적이 보유한 체력의 8%만큼 추가 물리 피해(최소 20)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 당한 목표는 짧은 시간동안 이 효과로 인한 피해를 다시 받지 않습니다.
용의 일격 (Dragon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르반 4세가 창을 길게 늘려 창에 맞는 모든 적에게 80/120/160/200/240 (+1.4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방어력을 10/14/18/22/26% 낮춥니다.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황금빛 방패 (Golden Aegi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5초 동안 60/80/100/120/140 (+0.7 추가 AD)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최대 체력의 1.3%) 의 피해를 막아주는 방패를 만들고, 2초 동안 주변 적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범위: 600)
데마시아의 깃발 (Demacian Standard)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대격변 (Cataclys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적 챔피언을 향해 용감하게 뛰어들어 3.5초 동안 적을 지나갈 수 없는 벽으로 둘러 쌉니다. 벽 안의 적들은 200/325/450 (+1.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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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정석입니다. 경우에 따라 Q나 E를 선3렙 찍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E 3렙은 포킹 강화, Q 3렙은 푸쉬력 강화를 목적으로 찍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타곤산, 구원, 가고일은 고정이고, 나머지 템은 상황에 맞게 가시면 됩니다.
가고일 이후의 템은 가고일과의 궁합이 좋은 체력템이나 체력 계수가 있는 템(ex: 솔라리)이 좋습니다. 지크는 가고일 액티브를 쓰면 지크 딜이 떨어지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미카엘은 구원 힐량을 늘리려는 목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변칙 템&스킬 트리

1) 고유방 스타트 AP 자르반: 탐켄치, 브라움 같은 팔다리 짧고 유지력 안 되는 챔프 상대로 합니다. E 3렙 찍고 첫 귀환에 암흑의 인장을 사서 잠시 AP 자르반으로 변신해 봇을 파괴합니다. (아군 원딜이 포킹에 거들 수 있는 챔프여야 햡니다. 자르반 혼자서는 주도검을 사도 못 뚫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인전 끝나면 도로 팔고 구원 갑니다.

2) 처형인 자르반: 대 힐폿전(주로 소라카)에서 처형인의 대검을 최대한 빨리 올려 잠시 극딜 자르반 행세를 합니다. 구원을 살 때쯤에 돈 부족하면 팝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기동신 빨리 가는 챔프들이 대체로 까다로운 편이고, 쓰레쉬는 자르반의 돌진을 끊었다가(E) 당겨와(Q) 일방적으로 팰 수 있어서 더 까다롭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잔나도 해당) 돌진에만 올인하는 스킬&룬 트리를 가면 핵카운터 맞습니다.
드레이븐
자르반 돌진도 밀어버리고 콩콩이 실드도 무의미하게 만드는 녀석입니다. 서폿이 호구면 포킹으로 팰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정글러를 부릅시다.
미스 포츈
자르반은 선 깃창 후 대격변 쓰는게 일반적인데, 그려면 궁극기가 채널링인 애들을 못 끊습니다. 극딜을 가거나 기동신 + 영광으로 깃창 아끼면서 대격변을 박는 플레이가 필요한데, 차라리 알리, 레오나 하는게 낫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자르반은 속박류 챔에 강한 편입니다. 속박 상태에서도 깃창을 잘만 쓰기 때문이죠. 이걸 이용해 일부러 속박 맞아주고 역이니시, 럭스 궁 빼기 같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단, 자이라는 예외. 속박 후 바로 들어오는 식물딜이 꽤 아파요.
탐 켄치
팔이나 다리 짧은 애들은 자르반의 젓가락 포킹에 맞기만 합니다. 원딜까지 포킹력이 좋으면 상대 봇에 고속도로 개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온
오른 카운터가 브라움이라면, 사이온 카운터는 자르반입니다. 대격변의 돌진 중 CC면역과 오브젝트 생성은 사이온의 에어본을 씹으면서 사이온을 멈춰세웁니다. 비슷한 플레이를 오공, 올라프에게도 할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적응형 능력치가 어디로 가냐에 따라 자르반 성격이 달라집니다.

AD: 라인 관리 + 개싸움러
E 공속 버프와 콩콩이의 힘으로 경우에 따라 2대 3도 이길 수 있습니다.
푸쉬력도 좋아서 cs가 타워에 박히기 않게 하거나 Q3렙 찍고 하드 푸쉬할 수도 있습니다.

AP: 포킹 특화
똥챔(서폿) 멸시용입니다. 탱킹력이 떨어지는 만큼, 상대 봇 타워를 무조건 먼저 민다는 마인드로 하셔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깃창은 항상 신중히 써야 합니다. 실패하면 이기던 라인전도 지게 됩니다.
보호막 방패 덕에 W선마해도 더이상 빵딜이 아닙니다. 어떤 챔을 상대로도 안전하게 라인전 하시면 됩니다.
구원과 가고일 덕에 한타 능력은 보장되니 조급할 필요 없습니다. 여유 있을 때 시야 장악과 로밍도 잊지 마시고요.

단, 호구챔 만나고, 원딜 포킹력도 좋다면 귀환 타이밍 당겨서 인장을 사세요.
포킹으로 혼내주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구원 + 대격변 콤보로 이니시 및 핑퐁하는 시기입니다. 구원 쓰는 타이밍은 시간이 흐를 수록 점점 빨라져야 하는데, 가고일 뽑기 직전에는 적진에 구원 깔고 대격변으로 덮는 식으로 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자르반이 먼저 죽습니다.

가고일 이후부터는 가고일 액티브 + W로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해집니다. 

자르반이 선 구원을 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구원의 디메리트인 탱로스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챔프라는 것이 첫번째 이유입니다. 구원의 힐 및 실드량 증가는 자르반 W에도 적용되며, 이 실드를 보호막 강타와 뼈방패로 조금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뛰어난 돌진력과 적을 광역으로 가두는 궁극기 덕에 구원을 적에게 광역으로 맞추기 쉽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아군 몇만 근처에 있으면 환상적인 구원 각이 나옵니다.

마치며
구원 + 가고일 or 수호천사 템트리는 자르반만이 아니라 실드가 있는 다른 하드 이니시에이터들도 흉내낼 수 있습니다. 정글러로는 관짝에 들어간 카밀이 이런 식의 템트리로 강력한 로밍형 서폿이 될 수 있는지도 연구해봐야 할 것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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