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너네들이 가장 많이쓰는 대표적인 룬이다.일반 게임에서 급히 달려왔고 룬을 찍어야 한다 하면 이 룬을 찍길 바란다.
타 전적 사이트들, 타 공략들을 지켜보고 분석해서 모든 룬에 대한 설명을 해주니
상황에 따라 가장 잘 맞는 룬을 들고 들어가야 한다.
지배룬은 무조건 고정이다.
수확 리메이크 전까지 고정 룬이다. 장점은 암살자의 특성을 보여주는 깔끔한 딜과 수확에 비해 1ㄷ1 딜교환이 우월하며, 카타 특성상 감전을 터트리기 매우 쉽다.
요즘 핫하게 떠오르는 룬이다. 장점은 카타리나의 패시브와 단연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며 잘크면 상대 5명에게 수확 한대씩 다꽂을 수 있다. 타 공략, 장인들이 수확을 애용하는 것은 다 이유가 있다.
이제 두 룬의 정리를 해주겠다
누구나 하는 말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들어야 한다고 필자는 권한다. 상대 미드라이너와 다른 라인의 챔피언을 모두 고려했을때 고르는 것이 베스트다. 적들이 몰몸이 많다면 감전을 들고 한명을 확실히 짜르는것이 베스트이며, 카타를 어느정도 다룰줄 알면 수확을 들어 혼자 게임 터치는것이 베스트이다. 나는 감전을 고집한다, 수확을 고집한다 하면 굳이 말리지는 않겠고 나머지 룬에 집중을 해주길 바란다.
첫째줄 돌발일격이다. 솔직히 필자는 고정을 원한다. 피의 맛은 카타를 입문하는 자에게 권하고 그 외에는 다 이거들기를 바란다.
굶주린 사냥꾼: 이거들면 총검과 함께 괴랄한 피흡을 선보일수 있으며, 이룬으로 인해 죽던거 살고 할수있다.
이것을 찍는 이유는 총검 쿨타임 감소 때문인데, 상위권 티어 게임에서 주로 많이 들고간다. 이것으로 총검을 자주 사용하여 딜교환을 더 잘 할수있다. 카타를 능숙하게 다룰줄 아는 사람만 들어주길 바란다.
한때 고정 룬이였다. 이것을 들어서 로밍각, 합류가 매우 좋다. 카타로 로밍을 자주 다녀야 할 것 같다. 로밍 연습을 해야겠다 하면 들어주길 바란다.
방금 설명한 굶주린,영리한,끈질긴 사냥꾼은 모두 취향이며, 통계상 셋다 픽률이 비슷하다.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룬을 찍도록 하여라.
다음 부특성을 보겠다.
정밀, 마법, 영감 3개를 추천한다
정밀: 가장 많이쓰는 룬이다.
이거들면 죽는거 산다. 아무도 승전보를 대체할수는 없다. 정밀을 하겠다면 꼭 들도록 한다.
카타의 챔피언 시너지와 잘 통하는 룬이다.그냥 쌔진다.
핵심 룬이다. 의아해 하는 사람들이 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강인함이 뭔지 모르면 심각하다고 말해주고 싶다. 상대 CC기가 많을때 충분히 고려할수 있으며 필자가 요즘 애용한다. 게임에서 CC없는 판이 없기 때문이다. 카타를 많이 플레이 해본 유저들은 공감할 것이다.
마법이다.
나는 정밀이 취향이 아니면 주목해라.
생각보다 카타에게 어울린다. 밑에서도 설명하는데 카타는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이 많다. 상대가 피즈같은 원콤 마법 챔피언인경우(일반 마법 챔피언도 좋다) 무효화 구체와 마법저항력 2개 꼬라박고 존버타면 된다. 물론 어느정도 챔피언 숙지가 된다면 승전보나 다른거 들고 가도 좋다. 이거 안들고 뒤지는건 필자는 책임 못진다. 상대가 AP는 아니고 마법룬을 들고싶을때 무효화 구체 대신 둘중 하나 해라.
마법 특성을 드는 진짜 이유다.(다읽어라) 쿨타임 10초이며 스킬 공격시 뽕맛이 터진다. 카타 Q 단검 1렙 쿨타임 11초이며 그냥 Q짤할때마다 터진다고 보면된다. 적은 데미지이고 개 쓰레기 같아 보일수 있지만 초반 라인전에서 카타리나의 플레이어에 따라 라인전 우위 또는 딜교환 이득을 쉽게 볼수 있으며, 초반 킬각또한 보일 수 있다. 승전보를 챙길수 없는 아쉬움이 있지만, 충분히 고려해볼 만 하다.
영감이다.
솔직히 거의 추천안한다. 어느정도 숙달이 되면 정밀이나, 마법 들길 추천한다.
그나마 이거 두개 선호한다. 이걸 드는 이유는 다들 알겠지만 설명하면 미니언 해체분석기로 대포싸움을 막으며, 왜곡 물약으로 준수하게 라인전을 버틴다.
@ 나중에 포식자 공략도 해주겠다.@
룬 설명은 끝이다. 나는 모든 다양한 선택지를 너희들에게 제시했고, 너희들은 이것들중 원하는거 골라쓰는거다. 그냥 떡하니 올려둔 위의 룬만 고대로 가져가 쓰지말고, 이룬이 정답이다 아니다로 제발 태클걸지마라.
여러 카타 공략, 장인들을 살펴봤는데 룬 설명이 너무 부족하다. 나의 글을 꼭 다 보고 이것저것 다양한 시도를 해보길 바란다. 그래야 카타의 실질적인 이해도가 오른다.
이것 이외의 다른 룬은 모두 효율이 떨어지거나 그냥 재미있게 하고싶을때 간다.
--------------------------------------------------------------------------------
이제 너희들의 룬 관련 궁금증을 예상해서 해소해 보겠다.
??: 무조건 수확이 낫지 않음? 글쓴이 플딱 개호구 ㅇㅈ?ㅋ
필자: 시즌 극 초기에는 물론 수확을 들어서 몇스택 쌓고 단검돌리면 탑 딜러가 원콤나는 그런 개사기였지만, 지금은 힘이 좀 빠졌다. 상대가 몸이 약한 챔피언일때는 감전을 들어 솔킬을 여러번 내고, 스노우볼을 굴려 한명에게만 박히는 감전의 단점을 템차이로 무마 시키는 것이 더 좋을수 있다. 수확도 좋은 편이고 필자가 감전을 무조건 고집하는 것은 아니며, 취향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알린다.
??: 솔까 나 카타 어느정도 했거든 필자야? 나 수확만 계속들었는데 겜 다이기던데?
필자: 제목을 다시한번 정독하길 바란다. 필자는 브론즈에서부터 시작했으며 카타로 플딱까지 도달했다. 브실골 수준으로 보면 진짜 팀운이 없는경우 혼자 캐리해야 이길수있는 상황이 많으며 이글을 다 읽고 알맞은 룬, 아이템, 스킬콤보를 적당히 후려갈겨야 지던게임 이길수 있다.
??: 무조건 갓전보 아니냐 노답 플딱 카타야??
필자: 카타는 힘든 카운터픽이 많으며, 숙련이 부족할 경우주도권도 내주고 게임 진짜 개 말린다. 상위 티어에서는 팀원이 잘 봐주면 커버가 되지만 글 취지상 브실골에서는 다른라인도 다 말려있을 것이 뻔하다. 그러면 승전보가 힘을 못쓰는 때가 온다. 꼭 다른 룬도 고려해보길 바란다.
나머지는 댓글에서 받겠다.
3/1: 정복자가 그리좋대 업뎃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