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35.3% (6표)
0% (0표)
64.7% (11표)
바루스, 응징의 화살
Varus, The Arrow of Retribution
0
0
0
11/17
[10.6] 바루스 연구 완성

- 바람냥(2020-03-31, 조회수: 197446)

빌드 종류
- 몰락&구인수 치속 바루스: 무난하게 센 DPS 원딜 빌드. 
- 방관 바루스: 약한 타이밍없이 항상 강력합니다. 다만 몰락&구인수에 비해 DPS는 약간 딸린다는 점.  
- AP 바루스: 상대가 탱커 위주 조합이고 우리팀이 AD 기반으로 조합을 짜서, 초반 라인전을 버티고 중후반에 베인 넘사벽으로 탱커를 녹이며 하드캐리하는 빌드.

바루스, 응징의 화살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5) 2385 마나 360 (+40) 1040
공격력 59 (+3.4) 116.8 공격 속도 0.658 (+3.5%)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7 (+4.6) 105.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75.0 575.0
(핵심: 정밀)
- 치명적 속도: 패시브 시너지, 강한 라인전, 몰락&구인수 시너지 폭딜. 다른 핵심룬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 승전보, 전설: 민첩함, 최후의 일격: 이건 확실하게 이렇게 가는게 효율적입니다. 

(보조: 마법)
- 마나순환 팔찌: 바루스 해보면 느끼실겁니다. 마나가 너무 모잘라서 궁 쓸수도 없고, Q로 마무리못한 상황이 많습니다. 바루스는 QE로 라인전을 압박하는 챔피언이기에 초반에도 좋고 중후반에도 정수약탈자 가긴 하지만 더 여유롭게 포킹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 깨달음: 바루스는 스킬쿨이 상당히 긴 편입니다. 죽음의 무도에 깨달음으로 쿨감 20% 정도 올리면 한타 때 QE스킬을 한번 더 쓰기 좋아져서 화력이 더욱 좋아집니다. 

보조 영감(마법의 신발, 비스킷 배달): 상대 견제가 매서울 땐 이 룬을 듭시다. 일반적인 경우에선 바루스에게 딱 부족한 쿨감 10%, 마나를 채워주는 마법룬 드는게 낫습니다. 
죽지 않는 복수심 (Living Vengeance)
바루스가 적을 처치하면 복수심에 불타올라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챔피언 킬 및 어시스트: 공격 속도 50%, 공격 속도 25%만큼 공격력 및 주문력 증가

챔피언 외의 대상 처치: 공격 속도 10/15/20% (1/7/13레벨에서)
꿰뚫는 화살 (Piercing Arr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충전 시작 시: 바루스가 다음 화살을 조준하며 20% 둔화됩니다. 4초가 경과한 후 쏘지 않으면 바루스가 스킬을 취소하고 소모한 마나의 50%를 돌려받습니다.

발사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90/160/230/300/370 (+1.3/1.4/1.5/1.6/1.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소 피해량은 2/3)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피해량과 역병 폭발 효과는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50~1475)
역병 화살 (Blighted Quiver)
기본 지속 효과: 바루스의 기본 공격이 8/13/18/23/28 (+0.3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역병을 붙입니다. (최대 3회 중첩)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 중첩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AP100당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대상으로 역병을 폭발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첩 횟수당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의 13%만큼 감소합니다.

사용 시: 다음 꿰뚫는 화살 스킬이 잃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피해량은 충전 시간에 비례하여 9/12/15/18/21%까지 증가합니다.

역병 폭발로 인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은 정글 몬스터에게 최대 1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퍼붓는 화살 (Hail of Arrows)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바루스가 화살을 비처럼 쏟아부어 60/100/140/180/22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지면을 오염시킵니다. 오염된 지면은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 늦추고 치유 효과는 30%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부패의 사슬 (Chain of Corrupt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바루스가 부패의 촉수를 발사해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맞은 적의 이동을 2초간 막습니다. 이후 근처의 감염되지 않은 적 챔피언에게 촉수가 뻗어나가, 닿은 적에게 동일한 양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된 적은 일정 시간에 걸쳐 역병 중첩이 3회 쌓입니다. (사정거리: 10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반적인 선마: QEW


W는 마지막 선마가 좋습니다. 평타 딜량은 크게 오르지 않고, 최대체력비례 데미지는 후반에 가야 계수가 제값을 합니다. AP 바루스만 EWQ 선마



- 카시 원딜이나 근접 원딜러처럼 상황에 따라 E 선마가 좋을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R평E평평평평WQ: 바루스로 넣을 수 있는 초누킹 콤보입니다. 
- E가 내려올 때 평타를 한번 더 치면 4~5스택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상대가 E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치감 효과, 둔화로 더 불리한 상황이 됩니다. 
- R이 걸리고 1초 후 W 3스택이 생기며, 평타 당 1스택씩 생깁니다. (W 7스택 데미지: 최대체력 21~35% 마법피해)
- W를 사용해서 Q에 잃은 체력비례 데미지를 넣고 마무리. 

물론 더 때려야할 여유가 된다면 궁 쓰기전에 평타 3번을 더 치며 W 터지는 피해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평평평R평E평평평평WQ)

스킬 활용 팁
 Q
- 미니언을 포탑에 밀어넣었을 때나 대치 구도일 때 이 스킬로 포킹합니다. 
평타로 스택 묻히고 Q 맞추면 쿨 4초 감소되니 꼭 활용하세요. 한대만 쳐도 됩니다. 

 W
- 이 스킬을 쓰고 Q를 쓰면 잃은 체력비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W 스택 터지는 것과 중첩됩니다!

 E
- 라인전에서는 마순팔 돌 때마다 쓰면서 치속 터트리고 압박하시면 됩니다. 
- 이 스킬은 많은 경우 (뚜벅이) 상대가 바루스에게 다가오지 못하도록 도와줍니다. 

 R
- R 또한 W스택이 터집니다. 
- 바루스의 유일한 cc스킬이니 끝머리 애매하게 쓰지 말고 확실하게 쓰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고려 아이템
아이템 빌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1코어: 몰락한 왕의 검]
- 바루스에게 가장 어울리는 1코어 최강템입니다. 
- 템 뽑는 순서는 [흡혈의 낫 - 광전사의 군화 - 곡궁 - 몰락한 왕의 검] 순입니다. 
- 1코어는 몰락한 왕의 검을 무조건 갑니다. 정수 약탈자, 폭풍갈퀴, 다 시도해봤지만, 초반에 적당한 유지력, 적당한 공속, 적당한 공격력.. 바루스에게 제일 맞는 아이템이 몰왕입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2코어: 구인수 격노의 검]
- 2코어로 DPS를 최상급으로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 지난번 구인수 패치 때 바루스는 구인수의 격노 패치에 크게 영향없습니다. w딜이 그렇게 센게 아니거든요. 바루스의 여러 시너지를 보고 가는 템입니다. 
- 이 구인수의 방마관 효과는 바루스의 전체적인 딜을 10% 상승시킨 것과 같습니다. 
- 최후의 속삭임 계열 퍼센트방관 템은 절대 가지 않습니다. 
- 2코어 구인수 이후로는 공속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1. 치속이 없을 때 잦은 딜로스
   2. 후반 코어 시너지를 위해 공격력, 치명타를 섞는게 좋음
   3. 생존템을 빠르게 뽑아야 함


[이후 상황에 따라서 갈만한 템들] - 반드시 2코어 이후로는 유동적으로 올리셔야 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
- 2코어 다음으로 DPS를 올리기엔 최고의 아이템입니다만 바루스의 생존력을 올리는 템을 먼저 가도록 합시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 천사
강한 암살자가 있을 때 갑니다. 뚜벅이 바루스를 순삭시키기 너무 쉬워 이 템을 꼭 올려야 됩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멜모셔스의 아귀
상대 ap가 많을 때 갑니다. 피흡 효과도 마법사의 최후보다 낫고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 쿨감이 있어 괜찮은 템입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헤르메스의 시미터
치명적인 CC가 있다면 꼭 갑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 무희
- 만약 2코어 이후로 적당한 공속과 생존력 두개를 동시에 선택해야 한다면, 바루스에게 제일 적당한 코어템입니다.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루난의 허리케인
- 딜 뽑기에는 제일 좋은 공속 코어템이지만 유령무희에 비교했을 때 큰 장점이라면 라인 클리어가 빠르고, 근접 탱커/브루저들이 많을 때 갈만합니다. 애쉬 같은 스타일이 많이 가는 빌드. (물론 바루스가 살 수 있을 때)

[비추천 아이템]
- 폭풍갈퀴: 이 템은 연구해보긴 했는데 바루스한테는 그냥 구데기템입니다. 고속연사포 옵션이 훨씬 좋습니다. 9.23패치 후 폭풍갈퀴도 봤는데 정말 애매한 템입니다. 케이틀린, 드레이븐, 진, 야스오 같은 챔피언 아니면 딱히 갈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1코어로 올리기엔 몰락이 훨씬 좋고, 2코어로 가기엔 몰락 다음 공속 코어템을 가는게 훨씬 좋습니다. 
- 정수 약탈자: 마순팔을 올리면 바루스가 마나 능력치가 부족한게 아니라 중후반에 적당한 Q 포킹 정도로는 마나가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1~2코어에는 포킹하기가 애매하다고 올리게 되면 포킹 화력은 물론 강해지지만 미리 피를 깎아놓지 않으면 싸울 때 애매합니다. 
- 마법사의 최후: 멜모셔스를 올려주세요. 
- 필멸자의 운명/도미닉 경의 인사: 구인수를 올리기에 가지 않습니다. 

-----

원딜 방관 바루스 빌드

룬 빌드: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Scorch(주문 작열) / PresenceOfMind(침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핵심 코어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Umbral Glaive(그림자 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Sanguine Blade(핏빛 칼날)
고려 아이템: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Guardian Angel(수호 천사)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1코어: 요우무의 유령검]
- 쿨감, 포킹 포지셔닝에도 중요한 방관템, 그림자 검보다 초반 활용도가 더 높습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
[2코어: 그림자 검]
- 요우무 다음으로 포킹하기 무난하게 만드는 초가성비 방관템입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신발: 광전사의 군화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바루스의 최대 화력을 내기 위해선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보단 이 신발이 필요합니다. 다만 평타를 아예 못치는 상황이면 그냥 아이오니아 장화 올려주세요. 신속의 장화도 괜찮고요.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3코어: 밤의 끝자락]
- 포킹 바루스가 안정적으로 카이팅하려면 밤의 끝자락까진 올려야 합니다. 이 템 또한 카이팅할 때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상대 누커가 없고 딜이 아쉽다면 드락사르의 황혼검을 올리셔도 됩니다. 

Sanguine Blade(핏빛 칼날)
[4코어: 핏빛 칼날]
- 4코어부터 w레벨을 찍으면서 스킬 방관 효율이 떨어지는 타이밍입니다. 오브젝트, 포탑 미는 속도도 빠르고 높은 공격력과 피흡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 카이팅 생존할 때도 좋습니다. 핏빛 칼날 패시브가 발동되면 왠만한 1:1은 다 이깁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올리셨다해도 도움 정말 많이 됩니다. 
- 써보시면 정말 방관 바루스의 사기력을 아실 수 있습니다. 포킹도 센데 DPS도 말도 안되게 세네; 방관 템 효과들때문에 잡기도 까다롭고;; 


[고려 아이템]
- 헤르메스의 시미터: CC
- 멜모셔스의 아귀
- 드락사르의 황혼검
- 도미닉 경의 인사 / 필멸자의 운명

기발+구인수는 빼기로 했습니다. 유성으로 초반 라인전 더 강하게 가져가면서 요우무, 밤의 끝자락, 핏빛 칼날의 피흡 15% 효과로 충분히 안정적으로 카이팅할 수 있습니다. 

---

원딜 AP 바루스 빌드

룬 빌드: HailOfBlades(칼날비)TasteOfBlood(피의 맛)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
코어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고려 아이템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고려 아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선마: WEQ 선마

원딜 AP 바루스는 상대가 탱이 많을 때 정말 데미지가 미칩니다. 후반 가면 탱이 3초만에 녹아버립니다. 
하지만 ap바루스는 피흡이 없는 as바루스입니다. 그렇기에 조합을 잘 맞춰 가주셔야 합니다. 딜포터는 최악. 

1코어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 쿨감 20%로 AP바루스에게 중요한 QWER쿨을 줄이고, WR딜을 조금이나마 높이기 위해 내셔를 갑니다. 공속템은 내셔만 올리는게 적당합니다.  
2코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메이지에게 가장 적당한 템입니다. 굳이 총검, 구인수를 안가도 이렇게 마관을 올리면 적당한 딜이 나옵니다. 궁딜도 세진다는 점. 그리고 ap바루스는 별도의 흡혈템을 올리지 않기에 체력템을 올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3코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생존력과 쿨감을 위해 존야 또는 밴시를 올립니다. 

[총검을 절대 가지 않습니다]
- ap계수의 영향력이 현저히 적은 초반에는 ap가 있어봤자 쿨감 옵션이 없어서 무쓸모. 
- 총검 사거리도 애매해서 평타 사거리 정도면 그냥 궁 무조건 맞춰서 의미가 없습니다. 이속 증가도 없고. 
어차피 ap바루스는 카이팅 능력도 없어서 물리면 끝장이라 피해량 회복도 의미가 없습니다. 
- 이런 바루스에게 효율 안좋은 템이 비싸기도 해서 안가는게 베스트입니다. 

[구인수도 절대 가지 않습니다]
- 총검을 안가는 이유와 비슷합니다. 공속이 더 빨라봤자 생존 능력이 정말 부족합니다. 

- ap바루스인만큼 e스킬로 w를 4~5번 터트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 쿨감 30~40% 찍는 타이밍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근접 원딜러는 생존기가 없는 바루스의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바루스는 궁 리턴이 굉장히 크기에 즉시 시전시 사거리 표시 옵션 체크하는게 좋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35.3% (6표)
0% (0표)
64.7% (1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