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는 시즌2 부터 지금까지 초가스로 솔랭만 1500판 가까이 했지만
어쩔 수 없는 손가락에 아직까진 삐까뻔쩍한 티어는 달지는 못해보았으나
나름 1500판 가까이 하면서 초가스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고
브론즈에서 해어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추천 해줄만한 챔피언이다 판단되어
이렇게 공략을 끄적여본다. 초가스로 티어를 엄청나게 올릴 수 없다. (아닌 유져도 있긴하다.)
그래도 어떤 챔프던 한가지만 파면 다 그렇겠지만
초가스 또한 자신에게 맞다고 느껴서 초가스를 판다면 최소한 다음 시즌에 승리의 스킨을 받을 수 있을거다.
나보다 초가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이라면 이 공략을 못본채 지나치는걸 추천한다.
이 공략은 브론즈 탈출을 진짜 절실히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략법이다.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초가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볼 수 있으니
초가스라는 챔프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1. 탱초가스
초가스는 보통 탑 라인에 가면 팀원의 버팀목이 되어주고
아군을 지킬 수 있는 CC기를 보유하고있는 탱커가 주된 역할의 챔피언이다.
또한 공격과 수비 능력이 적절하게 섞여있어서 다방면으로 응용이 가능한 탱커중 하나이다.
화려한 피지컬이나 압도적으로 라인전이 강력하지는 않으나
어느정도 탱탬에 걸쳐지면 피지컬이 필요없을 정도로 단단하고
강력한 딜은 안나오지만 강력한 광역CC기가 있어서 그나마 존버하면 1인분은 할 수 있는 챔프이다.
초가스가 나름 왕귀 챔프인거 같기는 하지만 늦은 왕귀에 비해서 유통기간이 짧다.
그래서 대부분 초가스가 힘이빠진 후반부 까지 게임이 넘어가면 초가스가 할 수 있는 포지션은
아군을 최대한 지켜주는 것, 최대한 아군 딜러 진영을 위해 CC를 잘 넣어주는거 밖에 답이없다.
물론 딜초가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왠만한 탱초가스로는 게임을 캐리하기 힘들다.
그래서 어떻게든 게임 풀어보겠다고 아군 버리고 혼자 적진에 들어가서 물리지도 않는 원딜을 물러 무작정 어거지로
딜러 잘라버리려고 한다면 정작 아군들은 방패없는 빵테 신세가 되기 쉽상이다.
일단 초가스와 비슷한 종류의 탱커들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5개가 있다.
1. 탱킹
2. 지속딜
3. CC기
4. 쿨감
5. 라인유지력
필자가 생각했을때 이게 가장 적합한게 이상적인 탱커라고 생각한다.
2. 딜초가스
필자는 초가스를 100판 한다면 대략 75판은 탱초가스를 한다.
그래서 딜초가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면이 있기도 하다.
일단 딜 초가스 자체가 상당한 난이도가 있어서 초가스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받쳐줘야된다.
기본 적으로 일단 딜초가스는 스킬샷을 매우 잘맞추어야하고 아무리 스택을 쌓았다 하더라도
탱탱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죽기 쉽상이며
아무리 깡딜로 한명을 물어서 삭제 시킬 수 있다고 하더라도 뚜벅이인지라 접근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스킬 하나하나가 무시못할 정도로 괴랄하고 공격적인 면에서는 탱보다는 뛰어나며
캐리력이 좋기도하다. 근데 한번 망하면 다시 복구하는데 시간이 탱초가스 보다 오래걸리고
딜로스도 긴편이라 거의 도박에 가깝다고 보면된다.
하지만 티어를 올리고 싶다면 탱초가스를 연습하는거 보다 딜초가스를 추천하는 바이다.
3. 딜탱 초가스
비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가장 안정적이다.
딜초가스 처럼 그렇게 난이도가 높지도 않으며 캐리력이 탱초가스보다는 높은 편이다.
보통 모두가 생각하는 딜 잘나오면서 탱탱한 초가스 이기도하다.
하지만 후반부로 접어들면 탱으로 갈지 딜로갈지 둘중에 한가지의 길을 선택해야된다.
후반가면 딜탱초가스는 딜도 안되고 탱도 안되는 불상사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후반 상대는 마저탬과 체력탬을 한두개 두르고 있고 방관 마관탬도 있기 때문에 이도 저도 안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그래서 최대한 중반부에 무난하다는 가정하에 게임을 빨리 끝내는게 좋다.
1.탱킹
2.지속딜
3.cc기
4.쿨감
5.체젠 또는 라인유지력
1.탱킹
2.지속딜
3.cc기
4.쿨감
5.체젠 또는 라인유지력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4.4 (+94) | 2242.4 | 마나 | 272.2 (+40.0) | 952.2 |
공격력 | 69 (+4.2) | 140.4 | 공격 속도 | 0.625 (+1.44%) | 0.778 |
5초당 체력회복 | 8.93 (+0.85) | 23.38 | 5초당 마나회복 | 7.21 (+0.45) | 14.86 |
방어력 | 38 (+5) | 12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룬은 상황과 상대에 따라 유동성 있게 가주면 된다.
보통 상대가 누군지 모르거나 착취를 터트릴 각을 주는 챔피언일 경우 착취를 드는 편이다.
일단 시너지가 좋고 어떤 상대든 간에 적당히 사리면서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필자는 룬페이지 6개 중 4개가 초가스 룬이다.
첫번째. 유성 초가스
상대가 같은 챔프가 나오면 드는 룬이다.
대부분 원거리 챔프처럼 거리를 안주는 상대이거나, 맞다이가 강해서 거리를 주면 안되는 상대일때 사용하는 룬이다.
같은 경우 초반이 너무 강려크해서 딜교가 거의 불가능하고.
같은 경우엔 초가스의
사거리를 주지 않아서 초반 솔킬은 커녕 초가스가 디나이당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럼으로 보조룬을 영감을 가서 이거 찍어주고
이거로만 CS먹거나 딜교를 하는게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줬다.
특히 이기려고 별짓을 다해봤는데. 저게 최선이더라.
6렙 전일 경우 5스택 쌓여도
이 두개의 효과로 살아 남을 수 있다.
두번째. 감전 초가스
상대가 엄청난 물몸일 경우 특히 물몸이더라도 초가스의 딜교가 성립이 되는 경우면 을 든다.
감전 같은 경우는 그냥 내가 초가스를 픽했는데 상대가 만만하거나 이길 자신있는 상대가 나왔을때
들어주면 된다.
착취와 마찬가지로 무난한게 사용할 수 있는 룬이지만 극딜로 갈때 자주 쓴다.
세번째. 봉풀 초가스
변수를 많이 두는 상대 같은 상대를 만났을때,
좀더 전략적으로 게임의 승기를 가져오고 싶을때 드는 편이다.
봉풀 같은 경우엔 공격적인 성향과 수비적이 성향이 둘다 있어서 내가 원하는 게임 플레이를 도와주는 룬이다.
근데 별로라고 생각 하는 사람도 있을거다.
하지만 이 스펠을 교체 할 수 있다는거 자체가 팀파이트 상황 대처하기 엄청 좋다.
나 혼자만 잘컷어도 팀원들이 못컷으면 이걸 들어줌으로서 아군을 보호할 수 있고
오브젝트 싸움을 할때 이걸 들어주면 되고
상대가 아군을 못지키게 나를 마크한다면 이걸로 어느정도 대처가 가능하고
어떤 상황이 생길지 모르는 협곡에서 봉풀주는 나름 효자같은 룬이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버티기에 최적화 되어있어서 라인전에서 cs만 먹으면서 킬욕심을 버리면 무난하게 성장이 가능하다.
네번째. 착취 초가스
탱초가스를 할때 가장 기본이 되는 룬이다.
보통 탱커를 상대할때 많이 들기도 하지만
처럼 라인전이 강력한 챔프들 상대로 맞으면서 버티기 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대부분 근접 챔프일때 많이 사용하는 룬이다.
보조룬
여기서 보조룬은 상대에 따라, 조합에 따라 항상 바뀐다.
상대 짤짤이가 너무 심하면 영감에 이거 넣어서 좀더 라인 유지력을 극대화 시키면되고
상대방이 짤짤이 심하게 넣을거 같아 킬각은 커녕 cs도 못먹을거 같으면 이거 들어서 cs 챙겨라
라인전은 무난하지만 팀파이트시 좀더 탱탱한걸 원한다면 결의에 을 들면된다.
솔직히 이런거는 말안해도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가거나 스스로 판단하여 서브룬을 맞출거라 생각한다.
필자는 초가스로 여러가지 스펠을 조합하여 써봤고 거기서 가장 쓸만 했던거만 알려주도록 하겠다.
초가스는 보통 을 많이 사용하는 챔프이긴 하다.
이거 외에도 써보고 좋았던거 있으면 공략에 끄적이도록 하겠다.
순간이동
요즘같이 합류가 중요한 싸움일 경우 이거만한거 없다. 또 상대에게 예상치 못하게 디나이를 당했을 경우
빠른 라인 복귀로 성장 시간이 늦춰지는걸 막아줄 수 있다.
특히나 텔을 들었다면 판단을 하되 아까워하지는 말아야된다.
가서 조금이라도 팀을 도울 수 있고 조금이라도 이득을 취하게 할 수 있다면 빠르게 판단하여 텔을 써주는게 맞다.
그거도 하기 아깝다고 생각되어서 조금의 이득을 포기하지 말자. (그렇다고 본인 라인 관리를 소홀히 하지말자)
점화
요즘 라인전을 중요시 보는 메타이긴하나 나는 라인전만 바라보는 스펠은 그닥 별로인거 같다.
초가스의 부족한 딜을 보충해주긴 하나, 간혹가다 나만 잘큰 경우를 대부분 볼 수 있다.
이거 들고 라인전을 찢어놔도 합류차이로 게임을 지게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거 들었다고 하더라도 라인전 지는 경우도 많다.
정말 좋은 스펠이긴 한데. 이기고 있는 상황이면 확실하게 이길 수 있는 스펠이지만
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판도를 바꿀 수 없는 스펠중 하나다.
탈진
같은 경우 상대
같은 챔프일때 드는 편이다.
특히 상대가 +
일 경우 무조건
탈진을 들기 잘했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이샛기가
쓰고 미친듯이 달려오면
이거 써서 조금이나마 덜아프고 덜맞을 수 있다.
탈진도
점화 보다 좋을 수 있는 스펠중 하나다.
솔직히 후반만 본다면 점화보다
탈진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갱호응도 나쁘지 않게 할 수 있고 반대로 로밍을 갔다하더라도 성공률을 높여주기도 한다.
강타
정글갈때 든다. 뉴메타 한번 해보겠다고 탑초가스 해봤는데....
카정이나 오브젝트 싸움에는 좋은거 같긴하나 전체적으로는 좋은거 같지는 않더라.
라인전에서는 미니언 해체분석기 역할 밖에 안된다.
유체화
나름 괜츈하다. 돌격 조합이거나 상대에게 선이니쉬를 걸어야 이기는 경우에 든다.
이거랑 시너지도 좋아서 원딜을 물거나 물린 팀원에게 빠른 백업을 가줄 수 있어서 좋다.
라인전에서는 도주, 추노 용도로 많이 쓰이고 정글 백업에도 많이 쓰여서 를 들어도 이득 볼거리가 많다.
정화
보통 미드초가스 하는데 상대가 같은 챔프 상대로 많이 드는 편이다.
아무리 초가스라도 딜로가면 살살 녹는다. 즉 스택이 어느정도 쌓이기 전까지는
아군에게 보호를 받으며 딜을 넣어야된다. 근데 미드라인은 솔라인이라 뚜벅이인 초가스가 스스로를 방어하기엔 부족하다 생각되서 를 가보았는데. 생각보다 쓸만하다.
보호막
이거를 드는 경우 확실한 상황에만 든다.
보통 이놈들을 미드에서 만나면 가는 스펠이
이거다.
포킹이 너무 쌔고 거리도 길어서 보이지도 않는 곳에서도 이런거 날라오니
딜교가 안되고 일방적으로 쳐맞을거 같은 경우에 를 든다.
그리고 한타로 넘어가서도 임마들은 나를 마크하면 나는 아무것도 못한다.
설령 뭐하나 할려고 나대는 순간 흑백을 볼 수 있다.
이거는 써보긴 하였으나 딱히 평을 내릴 정도가 아니고 뭔가 애매하고 어떤 상대일때 가면 좋은지도 잘 모르겠다. 근데 쓸만한데 다른 룬에 비해 그렇게 좋다고 판단되지 않아,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파열
(Rupture)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에 띄우고 80/135/190/245/3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60% 낮춥니다.
- 사정거리: 950
- 흉포한 울부짖음
(Feral Scream)
- 마나 소모: 70/80/90/100/110
-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 원뿔 형태의 지역에 있는 적들을 1.6/1.7/1.8/1.9/2초 동안 침묵시키고 75/125/175/225/2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700, 범위: 650
- 날카로운 가시
(Vorpal Spikes)
- 마나 소모: 30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 다음 3회 기본 공격 시 가시를 발사해 20/30/40/50/60 (+0.3AP) + 적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 사정거리: 500
- 포식
(Feast)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적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워, 챔피언에게는 3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고정 피해를,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10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처치되면 초가스의 포식 중첩이 1 올라, 몸집이 커지며 최대 체력이 80/120/160 오릅니다.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 사정거리: 200






근접 맞다이를 좋아하는 상대(등등)이면
선마를 하는게 바람직하다.
선마는
가 스킬 쿨일때 상대가 진입해도 대처가 가능하고 마나 소모도 줄일 수 있으며
탱커상대로 매우 효과적이다.
선마는 다들 알다시피 짤짤이 먹여주면서 딜교를 하고 서로 딜교 끝나면 파밍을 하면서
이걸로 6렙때 까지 서서히 체력 차이를 뽑아내서 킬각을 만드는 방식이다.
초가스에게 스킬 콤보는 따로 없다.
사거리되면 한번씩 써주고
평타때릴 사거리가 되면 한번 써주고
마나가 좀 많이 남아 과감하게 딜교를 하고 싶거나 때릴 각이 나오면 한번 써주면 된다.
굳이 스킬 콤보가 있다면 평캔
또는
평캔
뭐 보통 이런식이다.
초가스 스킬을 조금더 원활하게 활용 하려면 필요한 2가지를 할려주겠다.
첫번째 평타 캔슬
두번째 침묵
플
평캔은 아는 사람은 보통 알거다. 평타 한대 때리고
키면 바로 다음 평타 모션이 들어간다.
즉 한대 때릴 시간에 두대를 때린다. 이런 말이다.
이거는 딱히 연습이 필요없고 알아두기만 해도 실전에서 잘 써먹을 수 있다.
평캔 속도는 어느정도 숙련이 되고 감이 잡히면 자연스래 늘게 되있다.
은 모르는 사람이 좀 있으니 갈켜 주겠다.
옛날에 초가스 판정이 너프먹기 전에는
은 병1신 같은 짓이 였지만
지금은 모션이 끝날때 까지 사거리 안에 있는 적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옛날보다 많이 어려워 졌다.
옛날 시즌 5까지만 했어도 를 쓰면
모션이 시작 됬을때 부터 사거리 안에 있는 상대가 점멸을 쓰고 사거리를 벗어나더라도 데미지가 들어가서 눈뜨고도 당하는 그런 사기적인 판정이였을때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는 모션이 끝날때까지 사거리 안에 적을 가둬야지만 딜을 넣을 수 있고
그런 관계로 모션이 길어서 옛날 처럼 즉발적인 딜을 넣을 수 없다.
그래서 간당간당한 거리의 적이 의 딜 한방에 죽을 거같으면
보다는
의 모션시간이 길기 때문에
쓰고 바로
을 쓰면 확실히 맞추기 수월해 진다.
이건 어느정도 숙련도가 받쳐줘야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다.
(아리 이나 다리우스
쓴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거다.)
그리고 초가스 궁은 한타때 막타 먹으려고 쓰지마라.
딜러들이 딜을 넣어도 탱탱한 적챔피언(등등)에게 궁을 쓰면 단시간에 피를 엄청 깎아내려서
팀들이 상대 탱커를 마무리 하기 쉽게 해주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아니면 상대팀에 후진입으로 쓸어먹기 하는 챔프들 이런 놈들일 경우
으로 빠르게 녹여줘야된다.
원딜을 물려고 들어오는 암살자 또한 똑같다.
이러한 놈들은 최대한 빠르고 짐착하게 침묵을 넣고
궁으로 씹어주면 된다.
근데 궁은 하난데 써야할 상황이 생각보다 많다.
한타가 진행되는 동안 빠르게 판단해서 궁을 신중히 사용하길 바란다.
필자는 탱 초가스를 할때 크게얼건,
로아,
영광,
성배 이렇게 4가지로 나뉜다.
1. 얼건 트리
얼건은 보통 초반에 썬파를 1코어로 뽑을때 자주가는 탬트리다.
초반 썬파를 가는 이유는
AD근접 챔프상대로 자주가는 편이다.
템트리도 보면 마저보다는 방어가 더 많고 얼건 슬로우로 인해 조금 더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쿨감, 방어, 지속딜 세가지의 조건이 갖춰지기 땜에 선호하는 편이다.
만약 얼건트리를 탔는데 상대 AP가 많을 경우 이런식의 탬트리가 완성된다.
버티기도 좋고 상대를 물때도 좋은 편이다 얼건의 장막 슬로우 때문에 나름 괜찮은 팀파이트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망해버리면 딜로스는 물론 탱로스도 오는편이다.
근데 조금씩 조금씩 성장하고 후반을 바라보면 나름 1인분은 할 수 있게 된다. 적당히 무리 안하면서 플레이 해야되고
초가스가 강해지는 타이밍이 조금 늦기 때문에 너무 조급해하며 플레이할 필요 없다.
2. 로아 트리
영겁은 무난하게 가는 템중 하나다. 초가스 스킬 계수도 높여주며 덤으로 체력과 마나도 올려준다.
로아도 나름 좋은 템이긴 하지만 얼건과는 반대로 강해지는 타이밍이 빠르지만 유통기한이 빨리온다.
그리고 망했을땐 얼건 초가스 보다 딜로스가 심하다.
얼건 같은 경우 어차피 조금 후반을 보는 경우가 있긴하나
로아는 망하면 강해지는 타이밍을 놓친다.
어떻게 보면 로아는 라인전에서 좋은 템이고 후반가면 이도 저도 안되는 꼴이 나는게 빈번하다.
3. 영광 트리
정당한 영광을 뽑는 경우는 맞다이를 하면 충분히 이기는데 거리를 못좁힐 경우 든다.
등등 이런 놈들인 경우 방어나 마저템 하나 뽑고
이거 뽑는 편이다.
영광 키고 달려가서 슬로우 걸면
럽쳐 잘맞아 주기때문에 킬을 따거나 스펠빼는 경우가 대분이다.
라인전을 이겼어도 많이 탱탱한 편이 아니라서 3코어 정도 나오지 않는 이상 너무 무리해서 들어가는건 좋지 않다.
4. 성배 트리
상대 가 견제를 빡세게 하거나 실력차이가 날경우 가는 편이다.
기본적으로 마나 회복이 좋은편이고 마저도 있어서 디나이 당하고 있을때 스킬로 cs먹는 경우가 생길때 가는 편이다.
보통은 조화의 성배일때 어느정도 템이나오면 팔아버리는 편이지만 라인전이 길게 가고 있을때
아테나 까지 올리는 편이다. 라인전이 많이 힘들때 가면 버티기에 좋은 템이다.
유통기한이 로아보다 더 짧기 때문에 도중에 템을 팔아버리거나
게임의 판도를 휘어잡고 있을때 빨리 끝내는 편이 좋다.
그외에 여러가지 연구를 해보았지만 거드라 템트리도 써보니 괜츈한거 같아서 연구중이다.
템트리는 내가 위에 끄적여 놓은게 100% 정답은 아니다. 상대에 맞게 조합에 맞게 상황에 맞게 가주는게 중요하다.
그럼과 동시에 템트리의 조합도 나름 생각하면서 가야한다.
그리고 보통 상대가 초반에 강한 챔피언이라면 근접 ad일 경우를 두르는게 더 좋고
상대가 근접 ap면 을 두르는게 버티기에는 좋을거다.
아무리 초반에 1킬을 땄더라도 이런 놈들 상대로 선
영겁을 간다면
상대 라이너에게 한번의 기회를 더 주는거나 다름없다.
딜탬을 뒤로하고 최대한 탱템 위주로 뽑아야 상대가 덤빌 엄두를 못해고 덤비더라도 유리하게 가는 편이다.
이러한 템들도 어떤상황에서 게임의 판도를 엎을 수 있는 신의 한수가 될 수 있다.
어느정도 탱초가스의 템트리를 연구 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훈수두고 가줬으면 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든 초가스같은 탱커들이 극혐하는 챔피언임ㅇㅇ
초가스로는 버티기가 힘들고 무엇보다 촉수가 어디서든지 자라나고 지우려 하거나 잠깐 방심한 사이에 영혼뽑아서 딜교를 하는 놈이다.
쳐맞기만 해도 존나 억울한데 도벽으로 돈까지 뜯어가고
촉수에 쳐맞는거 조온나게 아프다. 거기다가 체력회복도 되고
w가 최대체력비례 데미지라서 탱탬둘러도 아프다
갱을 불러도 이기기 힘들고 만약 갱을 왔다 하면 갱승 당하기 쉽기때문에 갱을 부르더라도 고민을 하게된다
초반에 초가스의 성장을 저지하는게 다른 챔프들에 비해 좋은거 같다.
초가스로는 쉽게 이길만한 상대가 아니다 만약 이기더라도 초가스보다 한타가 좋기 때문에 한타때 일라가 궁쓰면 일단 범위 안에서 빠져나오는 거외엔 딱히 답이없다.

그래서 필자는 상대팀에게 초가스를 뺏기면 오른을 픽하는 편이다.
현재 w에 쉴드가 사라져서 그나마 킬각을 노릴 수 있으나.
cc기를 무시한다는게 가장 큰 흠이다. 거기다가 불안정 상태에서 평타맞으면 장난 아니게 아프고 뒤로 살짝 밀려나서 때리고 싶은데도 때릴 수 없다.
갱호응도 좋고 원하는 타이밍에 탬을 뽑아서 차이를 벌리는게 초가스가 오른에게 가장 치명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초가스로서는 할 수 있는게
침묵으로 궁을 못치게 하는게 최선이다. 그거라도 잘하면 어느정도 승산은 있다.

정말 까다롭다. 옛날에는 대처가 가능했는데
지금 포식자나 난입이 생기면서 존나 쉬운 상대가 순식간에 존나 어려워 졌다.
초가스로서 로밍을 막을 방법이 없고 기동력 면에서도 초가스 보다 월등히 뛰어나
텔을 들어도 소용이 없는 편이다. 더군다나 원딜이나 딜러 위주로 물어서 순삭 시키고 도망가는 편이라 한타를 해서 자르려 해도 답도 없는 편이다.
이때 최선은 라인전 초반에 엄청 따내야된다.
봉풀주를 들어서 스펠을 여러가지 사용하면서 변수를 두거나
성장 차이로 밀고 붙여야 헤카림이 로밍을 가더라도 팀들이 살 수 있고
한타때도 아무것도 못하게 할 수 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흡, 딜, 궁 못도는건 기본이고
단검에 순보타서 딜넣는거만 조심하면 되고 한타도 침묵만 잘걸어주면 아무것도 못하게된다.
대부분 후진입 하는게 대부분이니까 카타가 설칠때 까지 침묵을 아껴두고 쓰는게 더 좋다.
일단 초가스가 갱에 취약한데 카타는 CC가 없는 놈이다 보니까
어느정도 여유롭게 도주도 가능하고 마저탬 한두개만 나와도 초가스를 쉽게 녹일 수 없다.
전체적으로 초가스가 유리하지만 너무 탑신병자 처럼 한라인에서만 살게 된다면
여기저기 펑펑 터트리고 다니고 급성장 하는 카타를 보게될거다.
미아핑과 상대 라이너 로밍루트를 빠르게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딱히 뭐라고 해줄말은 없는데 직접 상대해보면 느껴질거임 1렙때 딜교를 하면 비슷비슷함
근데 초가스 패시브로 피흡하니까 격차가 벌어지는거임 까다로운 부분이 있다면
쉴드와 도주기로 딜을 씹거나 스킬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한데
6랩때 싸우면 초가스가 이기는 편이다. 팁이 있다면 궁킨 리븐은 대부분 빠꾸를 모름
무조건 Q3타 다맞추려 할거고 Q막타를 쓸 타이밍에 럽쳐때리면 Q막타도 씹고
초가스도 리븐을 씹을거임 보통 점화 싸움이기도 한데 탈진도 붙여보면 쓸만함
리븐이 초가스 스킬 몇개 피해도 이미 무난하게 성장한 초가스를 리븐이 막을 수 있을리 없슴
그래도 갱킹이나 로밍으로 커서오는 리븐은 긴장하면서 상대해야됨

1렙~3렙 까지는 야스오가 이긴다.
그러니까 맞다이보다는 짤짤이 넣어주면서 체력을 깎아 내면서 버티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야스오는 자신이 이길 수 있을때 따내려고 염병 떨거다.
초반에 1킬을 내어 주더라도 이길 승산이 있다.
패시브 쉴드가 빠진 야스오는 초가스를 쉽게 이기지 못하고 침묵을 먹이면 바보가 된다.
한마디로 이길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쪼렙때 너무 설치거나 1킬을 따였는걸 인지못하고 싸우면 당연히 진다.
어차피 비슷하게 성장하면 게임 중반 한타에서 상대 말파나 알리처럼 조합을 맞추지 않은 이상 초가스가 유리하다. 6렙이 될때까지 버티기만 하면 되니 너무 까불지 않도록 하자.
제드 카운터가
초가스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솔까 말하면 아니다.
다른 챔피언을 상대하는거랑 똑같은 말이지만
순수 손싸움 차이고 둘중 누가 스킬 먼저 맞추고 피하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기 때문에
카운터로 두기는 좀 어려운 편이다.
그리고 카운터라고 무조건 못이기는거 아니고 어느정도 승산이 있다.
물론 초가스로 상대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챔피언도 마찬가지로 잘만 하면 초가스를 이기기 때문에 어찌됬건
실력이 승패를 가른다.
초가스는 카운터 보다는 순수 손싸움이고 룬과 템트리로 인한 전략적인 방식으로 플레이 한다고 보면된다.
그리고 초가스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는 많은데 정작 상대하기 쉬운 챔프는 극히 드물다.
요즘 룬이나 템트리 쪽에서도 초가스한태 그닥 유리한 조건은 아닌 메타라서 안그래도 힘든데
챔프 리메이크나 신챔프가 출시되면서 초가스는 거의 관짝에 들어갔다고 보면된다.
고티어 사람들에게는 초가스를 추천 하지 않는다. (참고로 초가스는 탑라인 5티어 챔프이다.)
다른 챔프 상대법은 챔프별 대응법에서 알려주도록 하겠다.
그냥 갱 안당하고 솔킬을 따이거나 라인전에서 이득을 못봐도 잃은 만큼 이득을 보거나 더 이상 손해 안보면서
CS만 먹어도 무난하다.
그리고 선마일 경우 최대한 사리면서
짤짤이 뿌려주고 6렙때
궁각 보면 되고
선마 했을 경우 거리되는대로
3타 때려주고 빠지면 된다.
라인전 딜교는 보통 이런식으로 하면되고 라인은 최대한 당겨주는 쪽이 오히려 편하긴하다.
근데 이런 놈이 탑에 올라오면 무조건 라인을 밀어 줘야 라인 주도권이 생긴다.
만약 이 새ㅡ끼 상대로 라인이 밀려버린다면 딜교 손해도보고 cs손실도 엄청나다.
초반은 6렙 전까지 사려라, 아직 초가스를 잘 다루지 못한다면 6렙때 킬각을 볼 수 있다.
보통 초가스 좀 하는 사람들 보면 3렙때 킬각을 잡기도 한데, 초가스를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3렙 킬각 노리다가
오히려 3렙때 따이는게 대다수다.
초가스도 생각해보면 초식쪽인 챔프라서 6렙까지 버티기만 하면 그 뒤로는 할만해질거다.
버티더라도 짧게 딜교 해주고 cs는 먹어가면서 버텨야한다.
인베를 가야되거나 인베를 당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찍고 써줘야한다.
인베를 가게되면 물렸는 상대팀에게 써주면 되고
인베를 당해서 팀원이 물렸다면 물었는놈 제외하고 뒤에 따라들어오는 4명에게 를 써주면 된다.
인베를 당했을때 상황마다 다르긴 하지만 물렸을떄 역으로 우리가 물어 버릴 수 있다.
무난하게 성장 했다면 초가스가 가장 쎈타이밍이다.
이때 왠만하면 전라인을 돌아다니면서 정글과 같이 이득을 봐줘야한다.
협곡의 왕이 되었을때 빨리 게임을 터트리고 끝내는게 좋을거다.
초가스가 공성능력도 좋다보니 다이브 쳐줄건 쳐주고 포탑밀어낼건 밀어주는게 좋다.
단단하고 딜이 잘나와서 누구하나 원콤이 가능할때 최대한 빠르게 한타를 열어서 끝내야한다.
초가스로 이니쉬 거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데, 절대 말파같은 챔피언 처럼
쳐박고 뒤지면 안된다.
초가스는 한타가 망해서 5명 다 죽더라도 초가스가 아군을 지키면서 버티고 버티고 버티다 마지막에 죽어야
"나는 최선을 다했고 1인분은 했다."라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다.
이니쉬를 걸더라도 너무 물려고 들어가지만 않으면 된다.
물더라도 팀의 딜러들이 위험한지, 딜을 잘 넣어주고 있는지 항상 봐줘야한다.
후반이라면 대략 45분 정도의 시간 흘렀을거다. 이때는 초가스로 할 수 있는건 아군을 위한 CC기 자판기 되는 것 밖에 없다. 최대한 아군을 지키고 단단해져라,
그리고 오브젝트 싸움에선 적을 위협하면서 최대한 바론이나 용에게 타겟팅이 되어야한다.
그리고 딜러들에게 항상 말해둬야 하는게 아무리 이길거같아도
팀에 탱커가 물러나면 당연히 아군들도 같이 물러서야한다.
한번의 이니쉬와 예상치 못한 잘라먹기로 승패가 좌우하고 한번의 판단에 승패가 결정된다.
고로 지켜라 그게 후반까지 갔는 탱초가스의 역할이자 운명이다.
이처럼 아군을 지켜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서폿이 아군 진영에 있다면
이니쉬를 걸고 한타를 열어라. 하지만 팀원 중 서폿이 이니쉬에 능하다면 서폿을 대신하여 아군을 지켜라. 근데 보통 공격과 수비 능력을 둘다 겸비한 서포터나 정글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트롤 없는 정상적이 게임이라면 지키기로 가는게 많이 무난한 편이다. 하지만 어떤 조합이던 간에 게임 분위기가 상대에게 많이 기울여 졌으면
최대한 지키기로 가야지 겨우 이기거나 한끗 차이로 아쉽게 진다.
초가스가 생각보다 한타가 그렇게 좋은 챔피언은 아니기 때문에 한타때 뭘해야 할지 모른다면 그냥 아군 원딜러 옆에 붙어주면서 지키면 된다.
아직 까진 많은 챔피언 대응법은 모르지만 내가 하면서 느낀것 들을 토대로 담아보겠다.
만약 공략을 보다가 해당 챔피언을 많이 팠고 이해도가 있어서 초가스 상대로 많이 이겨봤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상대법은 장인이 아닌 사람의 기준으로 상대법을 작성했고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
18년 10월 기준으로 부터 지금까지 만나봤던 상대들을 골라서 적어보겠다.
가렌
난이도:★★★
룬: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다. 초가스 초심자들이 상대해볼만한 상대다.
선마나
선마나 둘중 아무거나 선마를 해도 상관없다.
가시를 선마하면 3타만 터트리고 빼는걸 추천한다.
왠만하면 지속딜은 가렌이 더 쎈편이라서 오래 딜교를 하면 초가스 쪽에서 불리해진다.
가렌은 보통 로 진입해서
로 꾸준히 딜을 넣고
패시브로 회복을 하는 편이라 자주자주 딜교를 하되
짧게 딜교를 해주는게 좋은편이다. 원거리 스킬이 없어서 왠만하면 근접으로 cs를 챙기는 편이라 나
로
가렌 패시브를 자주자주 끊어주면서 딜교하는게 중요하다.
갈리오
난이도:★★★
룬:
갈리오도 생각보다 많이 어렵지는 않으나 갱호응과 합류 쪽에서 초가스보다 유리하다.
갈리오도 마찬가지로 나
둘중 하나를 선마해도 상관없다.
하지만 선마를 추천하는 바이다.
갈리오는 이런 순서로 보통 딜교를 한다. 갈리오의
도발이 걸리기 전에
를 쓰면 맞출 확률이 높고 도발이 끝나면
써서 3타를 넣고 빠지는게 좋은 편이다.
라인유지력에서 초가스가 유리한 편이고 6렙 기준에서 싸우면 초가스가 이기는 편이라
딜교를 걸필요는 없고, 들어오는거만 받아쳐주면 된다.
갱플
난이도:★★★
룬:
갱플은 막 힘들거나 그러지는 않은데 서로 솔킬각이 거의 안 나오는 편이다.
근데 으로 이득을 보는 경우가 많아서 점점 갈 수록 성장 차이가 확연하게 들어난다.
딸려면 초반에 따야하는데 이거 땜에 쉽지는 않다.
갱플 상대로는 로아 트리를 타면서
을 자주 맞춰주는게 중요하다. 갱플이
트포가 나온 시점이라면
딜교를 하기 매우 힘들어지니 최대한 정글을 활용하던지, 로밍을 다니던지 해서 이득을 봐야한다.
만약 갱플이 거리를 주지않으면서 플레이를 한다면 선얼심을 올려서 버티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나르
난이도:★★★
룬:or
나르는 두가지 성향이 보이는 챔피언으로 보통은 원거리가 강하지만 메가나르로 변하면 근접전이 강하다는건
다 알고 있는 사실일거다. 잘하는 나르일 경우 거리를 내어주지 않으며 3타 터트리는 방식의 딜교를 하지만
메가나르일 경우 거침없이 들어와서 딜교를 하는데, 여기서 선택을 해야된다.
메가나르를 상대 할 것인가. 그냥 나르를 상대 할 것인가.
메가나르는 착취에
선마를 해서 싸우면 나름 이득을 보는 편이고
그냥나르를 상대할 경우유성에
선마를 해서 거리 되는데로 짤짤이 넣어주면 이득을 보는 편이다.
보통 쉽게 하려면 그냥 나르를 상대하는게 더 쉬운편이긴 하다.
초반 견제가 많이 빡센편이라 3렙까진 사리면서 짤짤이 넣어주면 6렙때 킬각이 나온다.
하지만 초반 견제때문에 딜교랑 라인전이 말렸다면 어쩔 수 없이 정글을 불러야되고 그전 까지는 별 수 없이 버티기만 해야된다.
멍멍이
난이도:★★
룬:
별로 무서울게 없다. 초가스 보다 초반이 더 약하고 디나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동급실력이라면 라인전을 이길 수 있다. 그냥 나서스가 로 막타치려 하면
키고 뚜까패면 된다. 싸우면 무조건 이기긴 하는데.
나서스가 라인 프리징을 하는 경우면 라인관리에 더 신경 써야될거다. 한타로 넘어가도 나서스로 부터 원딜을 지키는건 쉬운편이다. 근데 나서스를 그냥 방치하고 있으면 절대안된다. 최대한 스택을 쌓는 모습이 보인다면
달려가서 존 ㅡ 나게 패야된다.
다리우스
난이도:★★★★★
룬:
좀 많이 어려운 편이다. 다리우스 같은경우 어차피 딜교를 하면 지니까 딜교를 걸면 받아주지 말고 최대한 스킬 다맞춰 가면서 도망가야된다. 다리 상대로는 딜교를 걸필요가 없다. 그냥 안물리는 선에서 뿌려주고 빠지면 된다.
최대한 버티면서 cs 챙겨주고 보조룬에는 무조건 이걸 들어줘야지 라인전 버틸만 하고 잘만하면 다리우스 상대로 솔킬도 가능하다.
선마 하는거를 추천하고
선마로 맞다이의 황제 다리우스를 이길 생각은 절대로 하지마라
딜교를 하더라도 이거 5스택 까지 쌓아주면 절대 안된다.
럼블
난이도:★★★
룬:
럼블도 똑같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짧게 딜교해주는게 좋다. 일단 지속딜 자체는 럼블이 더 좋은 편이라서
오래싸우면 안된다. 뒤에서 짤만 잘뿌려주면 자연스럽게 킬각이 나오고
라인유지력에서도 차이가 있으니
너무 어렵게 생각 안해도된다.
악어
난이도:★★★★
룬:
레넥도 솔라인 강캐라서 초반에는 힘도 못쓴다. 근데 버틸만하다. 선마하고 싸우면 간혹가다 이길때도 있다.
레넥도 갈리오랑 똑같이 들어오는거만 받아 쳐주면 된다. 를 쓴다고 치더라도
스턴을 쓰는 모션이 은근 길기 때문에
이걸로 진입하는게 보이면 바로 아래에
쓰면 된다.
간혹가다 피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디나이 당할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사리면서 플레이를 하면된다.
어차피 한타구도로 가도 초가스가 레넥의 진입을 막는건 쉽기 때문에 너무 조급해 하지않으면된다.
사자
난이도:★★★~★★★★★
룬:
상대가 부쉬 플레이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난이도가 바뀐다.
비슷한 실력이면 1~3렙까지 조심하고 4렙때 부터 슬슬 깝치면 된다.
렝가도 보통 딜템만 두르기 때문에 6렙 이후 무난하다면 그때부터는 라인 주도권은 초가스가 잡는다.
선마를 추천하고
선마일 경우 렝가
이거 거리 안줄 자신 있으면
선마 하면된다.
리쁜이
난이도:★★
룬:
앞에 카운터픽에서 언급했듯이 라인전이 많이 쉬워졌다. 딜교를 잘못해서 손해를 봤더라도 초조한 쪽은 리븐이다.
하지만 소규모 팀파이트시에는 리븐이 더 좋아서 지는 경우도 종종 있긴하다.
한타에서 리븐의 진입을 방해하면 되고 그렇게 되면 리븐은 한타에 딱히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해서
손해를 보는경우가 많다. 이길 수 있는 타이밍이 많으니 너무 욕심 부리지 않고 플레이 하면된다.
리븐이랑 박터지게 싸우기 싫으면 선마를 해서
짤짤이를 뿌려주고
리븐이랑 박터지게 싸우고 싶으면 선마를 해서
3타 쿨되는 대로 때려주면 된다.
선마를 했을때 주의 사항은
를 써도 비슷비슷 하긴하나 딸리는 경우가 있을거다.
솔직히 리븐도 센스있게 플레이하는 사람이 대다수다. 리븐의 플레이와 무빙을 초반에 파악하면서 싸우는게 중요하다.
(가끔 이런거 들고 탑오는 리븐있는데 얘들은 좀 조심해야된다.)
엘사
난이도:★★
룬:
크게 어렵지 않다. 몇번 뿌려주고 킬각 나오면
럽쳐 맞아주는데로
꼽으면 된다.
갱호응과 한타는 지리는 편이지만 라인전은 초가스가 한참 유리하다.
왠만해서 이거 맞아도
패시브로 충분히 버틸 수 있어서 맞딜교 한다면 초가스가 훨씬 유리하다.
마이
난이도:★
룬:
알파에 스킬 씹히는 거만 조심하고 너무 후반에 맞다이만 안해주면 라인전은 쉽다.
느티나무
난이도:★★
룬:
마오카이랑 맞라인을 서면 대부분 탑 라인전이 빨리 안끝난다.
서로 라인유지력이 좋고 탱키한 챔프이다 보니까.
솔킬각이 왠만해서 안나온다. 맞다이 면에서는 초가스가 유리하나 한타, 로밍, 호응일 경우에는 초가스가 많이 딸리는 편이니 최대한 라인전에서 이득을 많이 봐야한다. 보통 킬을 따면 초가스가 따는편이니 너무 쫄지만 않으면 된다.
말자1지
난이도:★★★
룬:
패시브가 까다로운 편이다.
이거만 없으면 어떻게 족칠 수 있는데,
이거 뽑고
이거 나올때 까지는 짜증나도 참아야된다. 스킬로만 따내려고 하면 한계가 있다.
말자하도 도트뎀 위주의 챔프이기에 엄청 쎄거나 갑자기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챔피언은 아니기 때문에 버틸만하다.
근데 조금이라도 실수를 한다면 바로 솔킬 따일 수 있으니 너무 만만하다고 우습게 보지 말자.
돌맹이
난이도:★★★
룬:or
딜을 버티고 싶고 맞다이 위주로 갈거면 착취를, 초반에 깡딜로 가서 녹여버리겠다 싶으면
유성을 들어라
보통 말파는 맞다이를 안하고 멀리서 날리고 도망가고
나
를 맞춰도
이거 때문에 그렇게 크게 딜이 들어가지 않는다. 최대한 거리되는데로 많은 딜교를 해주면서
라인 유지력으로 쇼부 봐야한다.
패시브 생성 못하게 압박을 해주어야 그나마 라인전 하기 쉬워진다.
보통 일반적인 1:1에서는 초가스가 밀리지 않으나, 상대 정글이 탑만 봐준다면 그만큼 지옥도 없고 그만한 고통도 없다.
보통 말파가 라인 유지력이 없는편이라 이런식으로 탑을 올거다
그러면 똑같이 이런 식으로 가주면 말파 진짜 게임 하기 싫어 질거다.
근데 말파 특성상 이게 한타때 너무 악영향을 미치는 편이라 아직까지 한타때 말파
궁의 대처법을 모르겠다
멍청이
난이도:★★★
룬:
이거만 많이 안맞아주기만 하면 된다. 문도도 나서스 많금 초반 약캐라서 조질 수 있을때 충분히 조져놔야된다.
그리고 궁 켜진 시점 부터 조금 힘들어지니
이거 켜지면 꺼질때까지 싸우지 마라.
탑 벌레
난이도:★★★★★
룬:
기본적으로 초반에는 딜교가 성립안된다. 고정뎀도 짜증나고 평타는 오질나게 아프다보니 엿같은데.
6렙까지 잘만 버티면 풀피 베인도 원콤이 충분히 가능하니 딜교 넣을 시간에 cs 한두개 더 먹어라
근데 별 다섯개 줬는 이유가 버티기 오질나게 힘들다.
선템 가고
영광 트리타는 빌드가 있고
영겁에
벨트가서 조지는 빌드도 있으니
입맛따라 골라가면 된다.
모기
난이도:★★
룬:
얘도 초가스 디나이 못시킨다. 맞다이하면 초가스가 이기고 적당히 맞으면서 파밍해도 디나이는 커녕 겁도 못준다.
파밍하다가 거리되는데로 딜교 걸어주면 먼저 쫄아서 이거 쓰고 도망간다.
블라디랑 손차이가 난다면 좀 많이 어려워서 선템 이거가는 편이긴 한데
쳐바르고 있으면 선템 이거간다.
쌍둥이 쓰고 쫒아가면서 후들겨 패면된다.
빅토르
난이도:★★★★
룬:
이게 빡친다. 이속도 존나 빠르고 딜은 존나 쎄고 쉴드도 있으니 돌아버릴 지경이다.
근데 지금은 탑빅토르 너프먹어서 할만하다. 얘도 똑같이 이거나
이거 뽑으면 접근하기 쉬울거다.
그 순간에 줜나게 후들겨 패면 스트레스가 조금 풀린다.
맞다이를 하더라도 이거 두개 생각하면서 싸워야된다.
뽀삐
난이도:★★★★
룬:
버틸만 하다. 근데 킬내기는 쉽지 않다. 따더라도 초반에 뽀삐가 실수를 해야 딸 수 있고
보통 따인다면 초가스가 따이는 편이다.
후반엔 따고싶어도 못딸정도로 단단하고 딜이 잘나온다. 한타때는 뽀삐궁만 조심하면 된다.
근데 크게 위협적이거나 깜짝 놀랄만한 딜은 없어서 크게 신경쓰이진 않다.
사이온
난이도:★
룬:
별거 없다. 이거쓰면
침묵으로 끊어 주면 되고
이거 밀어도
패시브로 피흡하면 된다.
근데 이게 도주용도 되고 로밍이나 갱호응에 좋은편이다. 하지만 대처하기 쉽다.
이거 쓰는 소리 들리면 포탑으로 재빨리 기어들어가서 팀원들에게 빽핑 오질나게 찍으면 된다.
사일러스
난이도:★★★★★
룬:
욕나온다. 버틸 수 없다. 이거 피흡 존나 괴랄하고
이걸로 강제적인 딜교도 모자라
궁을 뺏고
평타 강화 패시브라서 걍 답이멊다. 관짝으로 기어들어가기 빌어야된다.
아직까진 대처법이 없어서 벤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갬성
난이도:★
룬:
별점 줄 가치가 없다. 내가 존나 여러대 맞고 소나 이거 한대 맞으면 체력이 거의 1/3이 나간다.
걍 만 4~5대 맞추면 없어질 정도다. 내가 이런걸 어쩌다 상대하게 된지는 모르겠다.
쉔
난이도:★★
룬:
초반 맞다이가 초가스보다 쎄니까. 그점만 주의하고 라인전에 임하면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변수를 많이 두는 챔프이다 보니, 나도 모르게 다른라인이 쉔의 영향에 의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6레벨 이후엔 최대한 라인을 밀어주고 궁으로 로밍을 가려한다면 가차없이 끊어줘야된다.
선마 해도되고
선마를 해도된다. 어차피 쉔으로 초가스를 디나이 시킬 수 없고
솔킬을 따더라도 초가스 쪽에서 따는 편이니 여유를 가지게되 방심은 하지말자.
용
난이도:★★★
룬:or
보통 ap 쉬바나가 탑에 많이 올라오니 유성을 드는걸 추천한다.
초반에 주도권은 초가스가 휘어잡는 편인지라. 딸 수 있을때 많이 따야된다.
근데 6렙 이후 쉬바나가 궁이 있다면 최대한 사리면서
궁각 안주게 하거나 이득없이 빼게 해야된다.
이게 오질나게 아파서 최대한 사려주고
궁 끝나면 그때 다시 압박하면 되니까.
궁 있을때 너무 무리하게 딜교하거나 킬각을 잡지 말자.
스네이프
난이도:★★★
이거 두개만 조심하면된다. 일반적인 방식으로 딜교를 하다보면 킬각이 나온다.
방귀쟁이
난이도:★★★★
룬:
싱드 같은 경우 길게 딜교해주면 안된다. 이거 넘어가더라도 당황하지말고
나
를 써서
빠져나오면 된다. 신지드 같은경우 상대를 당황시키게 할만한 여러가지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버파밍이나 합류 싸움에서 말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특히나 이게 제일 신경 쓰여서 한번 말리면 근처에도 못간다.
이거 때문에 추노도 못하고, 맞다이도 못한다.
싱드 같은경우 최대한 거리 안주면서 짤 뿌리면 킬각을 노려볼만하다.
여시
난이도:★★★
룬:
아리랑 라인전은 사거리 싸움이다. 아리가 거리유지를 하면서 딜교하면 초가스 입장에서 많이 난처해진다.
초가스 사거리가 650이고 아리
가 880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보통
를 맞춰서 딜교를 하는 편이다.
럽쳐의 사거리는 950으로 초가스 스킬중 사거리 범위가 제일 넓다.
근데 아리가 다 피해버린다면 마나 소모가 장난 아니고 성공률도 낮기때문에 도박에 가깝다고 보면된다.
만약 성공할경우 아리는 개피가 되서 다음턴에 킬각이 쉽게 잡히는 편이고 6렙 이후엔 원콤이 난다.
그리고 미니언 없이 무방비 상태로 있다면 이거 조심해라. 사거리가
975정도 되서
보다 사거리 길다.
이게 은근 피하기 쉬워보여도 사거리가 길어서 안맞을 각인데도 맞는 판정을 보여주기도 한다.
합류 싸움이나 로밍쪽에서도 초가스보다 좋은 편이라서 왠만하면 미드동선 확실하게 체크해주는게 중요하다.
비둘기
난이도:★★★★
룬:
은근 버티기힘들다. 보통 아지르 같은경우 숙련도가 상당히 필요한 챔프라 장인을 상대로 한다면 무지 힘들거다.
한번 다이아5구간 아지르 장인을 상대해봤는데. 존나 힘들더라 모래병사가 포탑 안쪽까지 들어와서 때리고
이거 땜에 도주도 좋고 쉴드가 붙어있어서
다이브도 초가스상대로 쉽게 하는편이다.
사거리 싸움을 해도 너무 차이나서 왠만하면 라인 스왑을 요청하는 편이다.
근데 상대좀 해보다가 사거리 못재는거 같으면 걍 씹어먹어라.
아지르 상대는 손이 동급이라는 가정하에 상성상 좀 힘든편에 속한다.
아칼리
난이도:★★★
룬:
이거 빠지면 맞다이하고
안빠졌으면
존나 뿌려라 아칼리가 옛날만큼 쎄지 않다.
아칼리 상대 많이 해봤으면 이거 사거리 어느 정도 감이 올거다.
이거 거리되는데로 쓰는편이라서
이거 쓸거같다고 느껴지는 거리가 됬을때 아칼리 한태
쓰고 뚜까패라 만약 무빙좀 치는 놈이면 걍
만 오지게 뿌려라 사거리도 (
650
550)
이게 더 긴편이라 초가스 숙련도가 있는 사람이면
사거리를 감으로 알기 떄문에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하다.
아트록스
난이도:★★★
룬:
초반은 많이 힘들다. 다리우스를 상대로 맞다이 이기는 챔프니까, 맞다이는 거르고 짤만 오지게 뿌리자.
만약 아트록스이거 맞아서 딜교가 시작되면
침묵 먹이고 최대한 빠져나와야 된다.
어차피 맞성장으로 후반까지 갔을땐 초가스가 더 좋은편이고 유통기한도 아트록스가 짧은 편이다.
한타때는 아트록스가 아군진영 쪽으로 오는거만 막으면 된다.
하세기
난이도:★★
룬:
동급 실력이란 가정하에 설명한다. 1~3렙 까지는 야스오가 이긴다.
그러니까 맞다이보다는 짤짤이 넣어주면서 체력을 깎아 내면서 버티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야스오는 자신이 이길 수 있을때 따내려고 염병 떨거다. 초반에 1킬을 내어 주더라도 이길 승산이 있다. 가 빠진 야스오는 초가스를 쉽게 이기지 못하고
을 먹이면 바보가 된다.
한마디로 이길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쪼렙때 너무 설치거나 1킬을 따였는걸 인지못하고 싸우면 당연히 진다.
어차피 비슷하게 성장하면 게임 중반 한타에서 상대 말파나 알리처럼 조합을 맞추지 않은 이상 초가스가 유리하다.
6렙이 될때까지 버티기만 하면 되니 너무 까불지 않도록 하자.
메아리
난이도:★★★
룬:
얘가 은근 끔살챔프라서 탱탱하게 가주는게 좋다.
어차피 서로 못따는 편이라 피터지게 치고박고 싸워도 서로 갱이 오지 않는이상 승부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솔킬을 딴다면 에코쪽에서 따는 편이라 너무 안심하게 되면 안된다. 실수로 이거 스턴먹으면 큰일난다.
그순간 다 맞는다. 걍 딜교 거는것만 받아치고 무리하지 않는이상 에코도 킬각 못잡는다.
원숭이
난이도:★★★
룬:
다들 알다시피 바론이 20분전에 안나오는 이유가 4렙 오공 무서워서 안나온다는 누군가의 뇌피셜이 있다.
최대한 이거 거리 주면 안된다.
이거로 들어오더라도
먹이고 뒤로 빼는 방식의 딜교를 해야된다.
근데 1렙때 부터 견제 심하게 하는 오공도 있으니 조심하자.
어차피 무난하게 6렙까지 간다면 확실히 이기지는 못해도 초가스도 나름 오공한태 비벼볼만 하다고 느껴질거다.
볼베 친형
난이도:★★★★
룬:
딜교는 물론이고 한타도 상대가 안된다.
그래서 필자는 상대팀에게 초가스를 뺏기면 오른을 픽하는 편이다.
현재 에 쉴드가 사라져서 그나마 킬각을 노릴 수 있으나. cc기를 무시한다는게 가장 큰 흠이다.
거기다가 불안정 상태에서 평타맞으면 장난 아니게 아프고 뒤로 살짝 밀려나서 때리고 싶은데도 때릴 수 없다.
갱호응도 좋고 원하는 타이밍에 탬을 뽑아서 차이를 벌려 초가스가 오른에게 가장 치명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초가스로서는 할 수 있는게 침묵으로 을 못치게 하는게 최선이다. 그거라도 잘하면 어느정도 승산은 있다.
눈사람
난이도:★★★★
룬:
1렙때 절대 이거 맞지마라. 존나 아프다.
이거 맞는 순간 올라프 미친놈 처럼 들어올거다.
그때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도망가야된다. 그냥 싸움 걸지마라 그냥 들어오더라도 가볍게 받아쳐라.
피흡
고뎀 장난아니라 맞다이로 가지마라 진짜 뒈진다. 6렙때
이거 있어서 cc도 안먹는다.
진짜 존나게 사리면서 짤 뿌리면서 cs챙겨라 버틸만 한데, 맞다이로는 못이긴다.
요릭
난이도:★★★★
룬:
초반에 할만한데 요릭이 이거 들고오는 순간 난이도 급 떡상한다.
맞다이 존나 약하던 놈이 갑자기 맞다이 겁나 쎄지고 초반에 빌빌대던 모습 온데간데 없이 급 당당해진다.
다른건 다 버틸만 한데 이게 개에바다.
이거 씨 ㅡ 발 집에서 재활용 해서 오는 새끼들도 있더라.
좀 변태같은데 존나 쎄다. 초반에 최대한 잡아놔서 기강을 다져줘야한다.
만약 역으로 서열정리 당해버리면 한타를 바라봐라 요릭 마크하기는 쉽다.
장애인
난이도:★★★
룬:
맞다이 구조로 가게된다면 이거 땜에 빡세다보니 원거리에서
딜교 해주면 된다.
우르곳도 마찬가지로 크게 초가스를 디나이 시킬만한 정도로 존 ㅡ 나 쎄지는 않다.
다만 지속딜 부분에서는 우르곳이 한수 위인지라 이거 넘어가면 싸울생각 하지말고 일단 도망가라
뒤에서 짤짤이 잘 넣어주면서 cs 챙기면 솔킬각도 노려볼만하다.
이렐
난이도:★★★★
룬:or
이렐은 피지컬에 따라 난이도가 다르긴한데. 초반 탱템 두르면서 3타때리고
감전 터트리고 빠지면 된다.
초반에는 그리 어렵지 않다. 3렙 부터 존나 힘들지. 최대한 얼건 트리 타면서 버텨줘야한다.
지금은 너프를 먹은 상태라서 그나마 상대할만 할거다. 이렐이랑 딜교중 이렐이거 발동되면
죽을 힘을 다해서 도망쳐라 존나 아프다. 상대 피지컬이나 실력 쪽으로 뛰어나서 라인주도권을 잡기 힘들어지면
절대로 싸우지마라 최대한 라인당겨서 프리징 시키고 후반을 바라봐야된다.
그리고 라인전에서 이거 까지는 괜찮은데
이거는 절대 맞으면 안된다. 맞으면 개손해 본다.
오징어
난이도:★★★★★
룬:
기본적으로 버티기 힘들다. 상대 하려면 최대한 거리안주고 짤짤이 넣어줘야한다.
모든 초가스같은 탱커들이 극혐하는 챔피언임ㅇㅇ
초가스로는 버티기가 힘들고 무엇보다 가 어디서든지 자라나고
지우려 하거나 잠깐 방심한 사이에 영혼뽑아서 딜교를 하는 놈이다.
쳐맞기만 해도 존나 억울한데 으로 돈까지 뜯어가고
에 쳐맞는거 조온나게 아프다. 거기다가 체력회복도 되고
가 최대체력비례 데미지라서 탱탬둘러도 아프다
갱을 불러도 이기기 힘들고 만약 갱을 왔다 하면 갱승 당하기 쉽기때문에 갱을 부르더라도 고민을 하게된다
초반에 초가스의 성장을 저지하는게 다른 챔프들에 비해 좋은거 같다.
초가스로는 쉽게 이길만한 상대가 아니다 만약 이기더라도 초가스보다 한타가 좋기 때문에 한타때 일라가 쓰면
일단 범위 안에서 빠져나오는 거외엔 딱히 답이없다.
쨲쓰
난이도:★
룬:
잭스가 먼저 선빵을 때리면 많이 아픈편이라 잭스와 라인전은 누가 선빵을 때리냐에 따라서 승패가 갈린다.
솔직히 초반만 버티면서 뿌려주면서 cs 챙기면, 잭스도 일단 초반이 초가스보다 쎄니까 딜교하러 들어올거다.
선빵을 맞으면 진다는걸 숙지하고 있다면, 싸우지말고 도망가라.
그리고 잭스가 스킬을 다썼는 시점에 딜교각을 노리거나 정글 부를 각을 봐라.
잭스는 초가스를 따려고 하겠지만 아무리때려도 싸움을 피하고
패시브로 체력과 마나를 채우는 초가스를 딸 수 없다. 한마디로 초반에는 잭스가 딜교각을 봐도 킬각은 못본다.
게임이 이렇게 무난하게 흘러간다면 나름 이득이긴 한데. 보통 이럴경우 잭스는 백도어로 이득을 보게된다.
되도록 잭스가 백도 치는게 보이면 바로바로 막아주거나, 팀원들과 같이 따버리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2병
난이도:★★★
룬:
최대한 이거는 피해줘야된다. 그렇지 않으면 제드가 주도권을 쥐어잡는다.
제드를 상대하는 것도 센스가 좀 있어야한다. 그림자가 돌아올걸 예상하고
를 때린다거나
이거 쓰면 초가스와 제드가 마주보고 있는 위치에서 제드가
쓰면 초가스 뒷쪽으로 제드가 나온다는걸 알고
를 쓴다거나 그런 센스가 있어야한다. 솔직히 손싸움이다. 스킬 많이 맞추고 피하면 이기는거다.
걍 손싸움이다. 제드도 센스로 플레이 하는사람들이 있어서 예상치 못한 경로와 그림자로 당하는 경우도 있으니
많이 상대해보는게 답이라고 볼 수 있다.
제이스
난이도:★★★★
룬:
이거만 피해주면 어느정도 할만하다. 근데 그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걸 잘 알거다.
제이스 기본콤보가 대충보면 이거 맞추고
이렇다는거 알거다.
포킹 챔프이면서도 폭딜챔이기도 하다. 잭스와 똑같이 선빵 싸움이다. 근데 초가스가 불리한 편이기도하다.
선을 가서
각만 오지게 봐라, 재수 좋으면 한번 킬딸 수 있고, 재수없으면 역으로 따인다.
질리언
난이도:★★★★★
룬:
이새ㅡ낀 답이 없다. 미드 갔을때 한번 상대해봤는데. 진짜 노답이다. 이거로 견제하고
이거로 이속 빨라지거나 느리게하고,
겨우겨우 킬각 만들었어도 이게 지랄맞아서 상성상 초가스가 조낸 힘들다.
만날일 거의 없긴한데, 진짜 한번만나면 지옥행열차타는거다. 게임이 안된다.
초가스를 농락할 정도로 힘들다. 최대한 팀파이트때 많이 물어줘야된다. 그거말곤 답이없다.
카사딘
난이도:★
룬:
라인전은 생각보다 쉽다. 초가스가 쉽게 압도한다. 초반 찐따다 보니까 최대한 많이 괴롭혀 줘야한다.
어차피 6렙되면 라인전 보다는 라인 관리만 하면서 로밍가는게 대부분인지라, 카사딘 상대로 라인전 이겨도 별 의미가 없어서 맞로밍을 가거나 포탑을 빨리 밀어줘야된다.
카타
난이도:★
룬:
대표적인 카운터다
피흡, 딜, 궁 못도는건 기본이고 에
타서 딜넣는거만 조심하면 되고 한타도
만 잘걸어주면 아무것도 못하게된다.
대부분 후진입 하는게 대부분이니까 카타가 설칠때 까지 을 아껴두고 쓰는게 더 좋다.
일단 초가스가 갱에 취약한데 카타는 CC가 없는 놈이다 보니까
어느정도 여유롭게 도주도 가능하고 마저탬 한두개만 나와도 초가스를 쉽게 녹일 수 없다.
전체적으로 초가스가 유리하지만 너무 탑신병자 처럼 한라인에서만 살게 된다면
여기저기 펑펑 터트리고 다니고 급성장 하는 카타를 보게될거다.
미아핑과 상대 라이너 로밍루트를 빠르게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탑 케인
난이도:★★★★★
룬:
솔까 말하면 초가스 카운터라고 볼 수 있는 챔피언이다. 초반에는 초가스가 그냥 처바르지만
다르킨으로 진화해버리면 초가스입장에서 답없다. 뭔지몰라도 존나 아프다.
이거 쓰고 나오면 풀피되있고
벽을 뚫고 갑툭튀를 하는 플레이와 로밍이나 기동력 쪽에서도 초가스 보다 좋아서 존나 힘들다. 그리고
이거 떔에 원딜이 물리면 지켜주기도 힘들다. 초반에 이득볼거 다본후에
다르킨으로 변해서 온다면 그때부터는 사려라. 템차가 그렇게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이상 초가스가 진다.
새
난이도:★★★
룬:
이거만 조심하면 된다. 근데 라인전에서 6렙되고 킬각 노리려고 하면
로밍가고 없다ㅋㅋㅋㅋㅋㅋㅋ
비슷하게 성장하면 원콤이 충분히 가능하다. (이거 맞는다는 가정하에)
너구리
난이도:★★★
룬:or
그냥 이거로 존나게 버티면서
존나 뿌려주고
맞으면 뒤지도록 패주면 된다.
이거만 뿌리면서 딜교해도 6렙때
각 보인다.
피오라
난이도:★★★★
룬:
눈치싸움이다. 보통 피오라가 유리하지만 눈치싸움 잘만 하면 초가스가 이긴다.
피오라와 눈치싸움은 두말할거 없이 이거를 쫄아서 빼버리냐, 아니면 제대로 써서 역관광을 보내버리냐.
그런 눈치싸움이다.
일단 이거로만 짤짤이 넣으면 아프니까 한번쯤은
이거 쓸거다.
그때 를 쓰던지
3타를 때리던지 해야된다.
최대한 이거 안터지게 해주거나 터트리기 어렵게 많드는게 좋고
이거 켜지면 일단 다터지기 전에 빼는게 좋다.
그리고 피오라 상대로 맞다이는 좋지 않으니 선마를 추천한다.
맞다이 하면 대부분 간발의 차이로 초가스가 지더라.
얼건트리 타면서 버텨주고 이거
여기에만 안꼬라박으면 된다.
딩거
난이도:★★★
룬:
이거에 라인만 밀리지 마라. 만약 밀리면 타워 안에 갇혀서
이거 다쳐맞고 cs도 못먹는다.
최대한 라인 밀어주거나 중간쯤에 프리징을 시켜놔야한다. 어차피 딩거가 초가스 상대로 맞다이는 불리하고
라인이 중앙으로 유지되면 초가스의 활동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각을 보기 쉽고 6렙때
각으로 이어진다.
라인만 안밀리면된다. 만약 킬각이라서 들어가더라도 포탑 프리딜 생각하고 빠르게 판단해서 포기할지 잡고 나올지 결정하면 된다.
헤라리
난이도:★★★★
룬:or
라인전은 쉽지만 로밍과 한타로 다 씹어먹는 놈이라서 정말 까다롭다. 옛날에는 대처가 가능했는데
지금 나
이 생기면서 존나 쉬운 상대가 순식간에 존나 어려워 졌다.
초가스로서 로밍을 막을 방법이 없고 기동력 면에서도 초가스 보다 월등히 뛰어나 텔을 들어도 소용이 없는 편이다.
더군다나 원딜이나 딜러 위주로 물어서 순삭 시키고 도망가는 편이라 한타를 해서 자르려 해도 답도 없는 편이다.
이때 최선은 라인전 초반에 엄청 따내야된다. 봉풀주를 들어서 스펠을 여러가지 사용하면서 변수를 두거나
성장 차이로 밀고 붙여야 헤카림이 로밍을 가더라도 팀들이 살 수 있고 한타때도 아무것도 못하게 할 수 있다.
솔직히 초가스를 많이했고 이해도가 높다한들 내가 여기에 공략을 올릴 정도로 엄청잘하는 편도 아니지만
다른 초가스 유저들 보면 배워갈거도 많고 감탄 할때도 많은 반면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는 초가스 유저들이 많아서 이 공략을 올려본다.
상대법과 룬, 템트리는 시즌9가 끝날때 까지 내가 계속 해가면서 느낀것과 깨달은게 있으면 계속해서
수정할 예정이다.
많은 저티어 유저들이나 초가스 입문할 사람들이 이 공략으로 얻어가는게 많았으면 한다.
솔직히 나도 저티어 구간이긴 한데, 티어가 실력의 어느 정도는 맞지만 전부는 아니라는 것만 알아줬으면 한다.
(챔프별 상대법은 만나본 챔프가 생기거나 수정해야될 사항이 있으면 계속해서 업뎃 할거다.)
이상 공략을 끝내고 초가스가 1티어 되는 그날 까지 나는 시즌이 얼마나 흘러가던 상관없이 공략을 계속해서 올릴거다.
나가기 전에 망할 평가 (배드를 단다면 더 나은 공략을 올릴 수 있게 이유라도 얄려줬으면 한다.) 해주라.
긴글 읽어줘서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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