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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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Jarvan IV, The Exemplar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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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자르반 공략

- 은채령군(2019-03-08, 조회수: 62085)

자르반 모르는 유저가
인벤 열어서 공략 봤을 때

슉 보고 슉 따라 할 수 있는 공략을 지향함
최대한 중요한 것 위주로 적어보려고 함.


공략에 들어가기 앞서
자르반의 장점, 단점 정리부터 하고 감




장점

1. 빠르고 안정적인 정글링, 강력한 CC기와 갱킹
=> 정글 먹기도 편하고, 맞다이는 비교적 약하지만 갱킹이 강함

2. 요즘 나오는 육식 정글러에 비해서 성장 기대치가 높음
=> 시간이 지날 수록 힘이 빠지는 정글러에 비해 대치에서 강함. 이니시 가능

3. E스킬의 존재로 인해 시야체크가 유리함
=> 중반 이후 시야없는 곳에 E를 던져서 시야 확인 가능.
=> 오브젝트를 두고 대치 시 큰 힘이 됨.


단점

1. 맞딜에서 밀리는 정글러가 많음.
=> 리신, 렉사이, 카직스, 신짜오 등 1:1로 만났을 때 위험한 정글러가 많음. 동선 선택을 잘 해야 함.

2.라이너 상성을 많이 탐
=> EQ 적중이 힘든 챔피언들은 갱킹이 힘듬.(르블랑, 야스오) 궁을 피할 수 있는 챔피언 존재(베인 등)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4) 2408 마나 300 (+55) 1235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5 (+0.45) 14.15
방어력 36 (+5.2) 12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자르반 룬은 무조건 감전을 감.
자르반 초반딜은 E+Q+패시브평타가 전부임.

패시브 평타 첫 방이 세긴 하지만
그 이후에 후속딜이 전무한 수준이라
감전으로 부족한 딜을 채워줌.


그리고 자르반은 시야수집 보다는
좀비와드를 꼭 올려주는 것이 좋음.

후반 교전이나 한타는
서포터와 정글러가 먹는 시야 영향을 많이 받음

E와 렌즈를 돌리면서 주도적으로 시야를 먹다가
자르반이 교전이 강력한 정글챔이기 때문에 짤라먹기, 이니시 하기도 좋고


정말로 자르반과 잘 맞는 룬이니 꼭 들어주길 바람.


참고로 룬 능력치는 무조건 공속10%를 들어주는게 좋음.
전장의 군가 (Martial Cadence)
재사용 대기시간: 6/5/4/3초
자르반 4세의 첫 기본 공격은 적에게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는 적이 보유한 체력의 8%만큼 추가 물리 피해(최소 20)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 당한 목표는 짧은 시간동안 이 효과로 인한 피해를 다시 받지 않습니다.
용의 일격 (Dragon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르반 4세가 창을 길게 늘려 창에 맞는 모든 적에게 80/120/160/200/240 (+1.4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방어력을 10/14/18/22/26% 낮춥니다.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황금빛 방패 (Golden Aegi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5초 동안 60/80/100/120/140 (+0.7 추가 AD)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최대 체력의 1.3%) 의 피해를 막아주는 방패를 만들고, 2초 동안 주변 적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범위: 600)
데마시아의 깃발 (Demacian Standard)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대격변 (Cataclys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적 챔피언을 향해 용감하게 뛰어들어 3.5초 동안 적을 지나갈 수 없는 벽으로 둘러 쌉니다. 벽 안의 적들은 200/325/450 (+1.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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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팁
[E]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
자르반 일반 스킬 중 가장 중요한 스킬임.
사정거리 860의 스킬에 시야를 주기 때문임.
인베, 각종 대치 상황에서 시야를 잡기 매우 좋음.

또한 1레벨에는 E를 찍어서 공속버프를 받는게 정글링이 제일 좋다.


[EQ]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
EQ는 스마트키 사용을 추천함.
논스마트키를 쓰면 맞을 게 안 맞는 상황이 일어남.

사실 자르반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음.
딜링도 CC도 이동기도 이 스킬에 몰빵되어 있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쓰지 못하면 그 후에 없는 챔프가 되버림.

쿨타임이 긴 초반에는 더욱 치명적임
초반에 갱킹을 갈때도 선 EQ를 쓸 것이 아니라
가까이서, 상대를 벽에 몰거나, 레드 평타를 때린다던지

각을 좁히고 쓰면 적중률이 높아짐


[EQ플]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Flash(점멸)
순간적인 접근, 순간적인 CC를 넣을 때 사용함.

EQ는 경로 상에 있는 모든 적을 에어본 시키는데
점멸로 이동한 위치에서도 에어본이 적용됨.

EQ각이 틀어졌을때,
CC를 바로 넣어야하는데 거리가 멀 때 사용하면 좋음.

Q딜이 들어가지 않는 걸 유의할 것


[R 잘 활용하기] Cataclysm(대격변)
우리팀 메인 딜러의 광역스킬이
예쁘게 들어갈 수 있게 한다던지, 
상대 딜러의 이동기나 점멸을 빼버릴 수 있는 강력한 이니시 스킬임.

R 발동 순간 상대의 CC무시 효과도 있음
EX) 아지르 R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 넉백을 무시하고 가둬버림


※ 순간적인 이니시가 필요할 때는
EQ + R보다는 플래시 + R을 추천함.

EQ보다 반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일단 상대 딜러를 궁에 가둬두게 되면
상대방의 무빙이 한정되기 때문에(도주기, 점멸 등이 빠짐)

EQ로 추격하는 각도 예뻐지고
여차해서는 EQ로 빠져나가면 됨(점멸보다 거리가 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자르반에게 좋은 아이템
일단 첫 귀환 시에는 거의 무조건 투 롱소드를 올려준다.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이런식으로 템이 나와야 함.

요즘은 정글러의 초반 교전, 초반 갱킹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깡공효율이 매우 좋음.

자르반이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정글템 올린다고
정글 안정성이 좋아지는 것도 아님. 그냥 투 롱소드 올리셈.




(여기서 중요) 자르반은 빌드가 다양하고, 다 쓸만하고 효율이 좋음.




일반적인 자르반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용사를 올려준 다음 블클을 올려서 쿨감과 체력을 챙겨준다.
용사를 갔을 때 깡AD가 높기 때문에 초반 자르반 딜을 가장 빨리 끌어올릴 수 있음.
자르반은 메인 딜러가 아니기 때문에 공방효율이 좋은 브루저 아이템을 가줌.


딜 자르반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초시계)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딜 자르반은 EQ평(패시브) + R + 드락사르 + 감전 + 라이너의 딜, CC지원
2:2교전에서 한 명을 순삭시키거나 뚜벅이 원딜들을 물어죽일 때 가는 템트리임.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용사를 가는 도중 흥했을 때, 게임을 빨리 끝내고 싶으면 나쁘지 않음.

난이도가 높은 아이템 트리임.
진입 시 뒤가 없고 초중반에 게임을 끝내야 함.
역갱 한 번 당하면 바로 좆 됨

드락사르 이후에는 초시계 - 수호천사로
딜은 딜대로 넣고 어그로 핑퐁 한다는 생각을 해야 됨.



탱 자르반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 Tiamat(티아맷)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탱 자르반은 자르반이 먼저 들어가야 하는 이니시 역할,
팀에 서브 탱커가 필요한 경우에 가주면 좋음.

투 롱소드로 티아멧Tiamat(티아맷)을 올려줌.

주도적으로 라인에 개입하기 보다는
티아멧으로 정글몹을 빨리 정리하면서 라이너 뒤를 계속 봐주는 역갱식 플레이가 좋음.

사실 20분 이후를 기약하는 템트리라고 보면 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유지력: 리신 >> 자르반
맞다이: 리신 >> 자르반


초반에 완전히 지고 들어가야 함.

대신 대치하고 한타 들어가면 자르반이 유리함.
신 짜오
유지력: 신짜오 = 자르반 (얼추 비슷함)
맞다이: 신짜오 >>>> 자르반 (상대가 안됨)

2레벨부터 존나 쌤.

바위게 주도권을 완전히 줘야 할 가능성이 큼.
그러나 신짜오가 초반에 이득을 별로 못 보게 되면
자르반이 유리해짐.
렉사이
유지력: 렉사이 = 자르반(얼추 비슷함)
맞다이: 렉사이 >>>>>>>> 자르반 (아예 상대가 안됨)

요즘 뜨는 적폐 렉사이임.

정복자랑 시너지가 미쳤음. 궁도 너무 좋아졌고.

1:1 상황에서 선빵을 어떻게 때리든 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리아나
뚜벅이 메이지들 잡아족치기 좋음.
애쉬
뚜벅이 원딜들 잡아족치기 좋음.
자크
비교적 초반에 약한 초식 상대로 강하게 플레이 할 수 있으면서
초식 이상의 한타 기여도를 가졌기 때문에 좋음
자르반 픽하기 좋을 때

① 우리 라이너가 갈리오Galio(갈리오), 모르가나Morgana(모르가나)처럼 CC가 강력한 라이너인 경우
=> 자르반 EQ의 경우 대놓고 맞추기가 힘들기 때문에, 갱호응이나 챔프 지원이 좋을 때 픽하기 좋음

② 상대 라이너가 오리아나Orianna(오리아나), 애쉬Ashe(애쉬)처럼 뚜벅이 원딜일 경우
=> 자르반이 궁으로 가두는 것 만으로 큰 위협을 받음. 팀원의 딜 지원만 있다면 확실히 딸 수 있음.



자르반 픽하기 안 좋을 때

① 자르반의 EQ 적중이 힘든 르블랑LeBlanc(르블랑), 야스오Yasuo(야스오)등 생존기가 좋은 상대 라이너가 있을 때

 

 

라인 / 정글 운영법

선 레드 시작 후 갱킹 ㅡ 바위게 동선 추천함.

자르반은 2렙 갱킹이 강력한 편이고, 딜갱이라도 쳐주면 라이너가 주도권을 얻어서

바위게를 안전하게 먹을 수가 있음.


이후 비교적 안전한 정글링이 가능함.

 

초반 운영법

라이너의 상성 이해와

2:2 시뮬레이션을 잘 해야함.


자르반은 잡식이라 육식에 가까운 정글상대로 거의 짐.

EQ 빠꾸없는 상남자 스타일임. 상남자라 잘못 들어가면 죽는다. 


제이스Jayce(제이스)자르반Jarvan IV(자르반 4세) VS 다리우스Darius(다리우스)신짜오Xin Zhao(신 짜오)  라고 해보자.


다리우스 신짜오 쪽은 폭딜로 한 번 문 애를 거의 죽여버릴 수 있기 때문에

2:2를 꽝 붙는다면 자르반 쪽이 무조건 지게 되어 있음.


그러나 제이스가 다리우스 상대로는 주도권을 계속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이스가 라인을 밀면서 압박하는 구도가 자주 나옴.


이럴 때는 확실한 갱킹각이 나오지 않는다면

제이스가 갱킹 당하지 않도록 시야를 잡아주는 식으로 플레이 하는 것이 좋음.



티어가 낮다면 깡 갱킹으로 다리우스 잡고 터트리는 그림만 보겠지만


티어가 높아질수록 내가 EQ를 썼다가는

땅굴 판 짜오가 E쓰고 내가 뒤질수도 있겠구나 이런 생각도 하게 됨. 


 

중후반 운영법 (20:00 ~ )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ZombieWard(좀비 와드)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Control Ward(제어 와드)가 전적으로 활약할 시기임.


시야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하고 싶음.


서포터랑 같이 붙어다니면서 시야없는 곳을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로 체크,

우리가 유리할 때는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공격적으로(상대방 진영), 불리할 때는 수비적으로(우리 진영)박고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로 와드 지워주기. ZombieWard(좀비 와드) 만들어주면

우리 라이너들이 더욱 안전하게 맵을 이동할 수 있음.



중 후반 넘어가서 게임이 불리할 경우에는, 짤라먹기 위주의 플레이가 강조되고

게임이 유리할 때는 상대의 빈틈을 찾아 이니시로 굳히는 위주의 플레이가 강조됨


시야를 잘 먹어둔 상태에서 자르반의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Cataclysm(대격변) + Golden Aegis(황금빛 방패) 전부 그런 플레이에 최적화 되어 있음.


쿨감이 갖춰져서 어그로 핑퐁 잘하면 질거 같던 한타도 이기는 경우가 있다.


Lee Sin(리 신) Rek'Sai(렉사이) Xin Zhao(신 짜오) 이런 애들은 이런거 함부로 못함.

우리가 유리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열심히 하자



추가로

정글은 언제나 멘탈싸움임.

"우리 정글 뭐함?"

이 말에 한 번 눈 돌아가면 이길 수 있던 게임도 짐.


특히 초반 육식이 강세인 지금 메타에서

라이너들 몇 번 킬따였다고 징징대기 일쑤임


그런 라이너들한테 절대 휘둘리지 말고 입 털면 차단하고 하셈.


진짜 마법처럼 질 게임도 이길 수 있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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