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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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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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까지 손바닥 위인 정글 오공] - 다크호th

- 다크호th(2019-04-28, 조회수: 116508)

안녕하세요! 오공 장인 [다크호th] 입니다.

인벤 오공 공략 1위 감사합니다!!!


현재 추가공략 작성 중에 있는데,
최대한 빨리 업데이트해서 더 좋은
공략으로 거듭나겠습니다 :)


현재 03.08일자로 다이아4로 승급했구 마스터까지가 목표입니다.
랭크를 안뛰다가 3년만에 돌렸더니 처음 배치가 브론즈4가 나왔고,
100판만에 4단계 승급하였고 무조건 오공으로만 올라왔습니다.






오공 (쓰레기같은)패시브랑 W
버프예정이라고 합니다-!
버프되면 한동안 벤될 예정이니
이때 많이많이 해두세요-!!

★☆ 오공을 해야 하는 이유 ☆★
1. 조작이 간편하다. -> 맵 리딩 능력만 있으면 특별한 변수 없이 원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논타켓 스킬(리신 Q나 니달리 Q 등) 못맞춰서 컴퓨터 샷건 치는 일 없이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2. 원딜이나 미드 라이너 등 딜러를 끔살시킬 수 있음. -> 5:5 게임에서 한명을 지도에서 없애 4:5구도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케리력이 있는 것이고, 케리력은 곧 티어상승으로 이어집니다.
3. 한타용 CC기 존재. -> 2번만 존재해도 충분히 케리력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성장이 힘들어서 딜러를 삭제시킬 딜이 안나올 경우 궁을 통해 한타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2번처럼 상대방 딜러를 끔살 시킬 수 있는 카직스 같은 암살러들은 한타에서 존재감을 빛내지 못해 티어 상승이 힘든 경우가 더러있습니다. 하지만 오공은 2번 뿐만이 아니라 3번 장점도 같이 있어 티어 상승이 유리합니다.

단!! 오공의 유일한 단점은 초반이 약합니다. 단순한 스킬과 회피기가 없어 초반에 상대방 정글의 동선을 잘 봐주셔야 합니다. 바위게나 우리 정글에서의 라이너들이 백업과 커버가 느리다면 상당히 힘든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초반만 유리하게 잘 이끌어가신다면 1~3번의 장점을 최대한 끌어내 티어 상승하시기 바랍니다.
+ 추가적으로 리신이나 니달리처럼 피지컬을 뽐내기 보다는 한타 진입각을 잘 보거나 상대 동선을 체크하면서 게임 흐름을 이끌어가는 능력으로 게임을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말은 내 케릭터의 피지컬로 뭔가를 해보려는 것보다 게임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만 갖춘다면 논타게팅이 없는 단순한 스킬을 갖고 있는 오공으로 케리하기 쉽다는 말입니다.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이 공략만 보시고 연습하셔서 모두 다이아까지 올라오십셔 :)







보시면 평균 매치 플레티넘 상위 티어인데도 불구하고 연승할 수 있는 검증된 챔프입니다.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30 (+45.0) 109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주 룬]
1. 오공은 감전 vs 어둠의 수확 둘중에 하나 가주시면 됩니다.
초반에 이득을 취할 수 있으면 천둥, 없으면 어둠의 수확 가는게 낫습니다.
저번 패치로 어둠의 수확이 너프 먹었지만, 스킬을 쏟아 붓고 나면 후속딜이 부족한 오공에게 그리고 평타로 딜을 넣기
좋은 오공에게 어둠의 수확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초반에 킬을 먹거나 수확을 많이 했을 경우에는 스노우볼을 굴리기 쉽고, 게임이 길어졌을 경우에는 감전보다 수확이 딜이 더 좋아서 저는 10판 중에 9판은 어둠의 수확을 갑니다.

단, 정글이 아닌 탑이나 미드를 갔을 경우에는 
순간 딜을 넣고 빠져야 한다(보통 미드) -> 감전 / 
지속적인 딜을 넣거나 탱커를 상대해야 한다(보통 탑)->정복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돌발 일격
진을 해서 딜을 넣는 오공이므로 무조건!

3. 
시야 수집
오공은 한타때 한명을 무조건 녹여야하는 챔프입니다. 그러므로 시야 수집을 가서 조금이라도 딜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끈질긴 사냥꾼
정글로써 이동속도는 필수죠? 끈질긴 사냥꾼 들어줍니다.

[보조룬]
스킬+평타로 후두려패는 챔프이므로, 정밀 들어주고 승전보랑 최후의 일격을 들어줍시다.
최후의 일격은 킬각을 확실히 잴 수 있고, 승전보는 2:2 교전이나 한타때 살 수 있는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혀줍니다.
무적권무적권
LP 떨어트리시고 싶으신 분들, 익스트림 좋아하시는 분들, 노빠꾸인생이신분들은 점멸대신 딴거 드시면 됩니다!

 : 그나마 점멸대신 갈만한 스펠..?
 : 총명해지고 싶어엿!
 : 팀원들 멘탈 '정화'을 위한 스펠.
 : 너 죽고 나 죽자(하고 싶지만 나만 죽을 거 같은 스펠)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6~10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까이에서 딜을 넣을 경우 : ->->->(추노)

멀리서 딜을 넣을 경우 : ->-> : 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후에 어그로가 끌린다 싶으면 로 빠져나와주시면 됩니다.

멀리서 몰래 다가가 딜을 넣을 경우 : ->->->->

스킬 활용 팁
W는 유일한 생존기 이므로, 3번쨰 경우가 아닌한 잘 아껴서 다가오는 CC기를 대신 맞게 하던지 딜을 대신 맞게 하면 됩니다.
케틀 궁이라던지 제드 궁 등 본체대신 모두 맞게 할 수 있으므로 이 W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오공 고수와 하수가 나뉘게 됩니다. W를 쓰게되면 본체가 살짝 앞으로가 벽(자르반 궁, 애니비아 벽 대신 연습을 많이 해봐야함)을 넘을 수도 있으며 투사체를 맞게할때도 마우스 커서방향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궁은 에어본과 동시에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이속이 부족하여 살 수 없을 거 같거나 이속이 비슷할 경우 궁을 쓰고 도망가시면 됩니다. 또한 초반에는 궁이 약하므로 cc기 용도로만 1-2초만 돌리시고 평타나 스킬을 쓰는 것이 낫습니다.


위처럼 제이스한테 달라붙은 다음에 를 통해 제이스 밀쳐내기를 막아주도록 합시다.
탑 타워에서 교전 후 피가 간당해지자  로 시간을 끌어 둘다 잡아내는 영상입니다. 
이토록 W활용을 잘해주셔야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레드 시작 블루 시작 상관없이 사냥꾼 마체테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레드진영이건 블루진영이건 쌍버프챙기기 까지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아서 정글링이 빠른 마체테가 좋습니다.

첫 귀환때는 부적을 무조건 사주시고, 상대 정글과 맞다이를 할 상황이 생길거같다(예를 들면 바위게 싸움) 하면 롱소드, 갱을 갈 거 같다 하면 신발을 사주시고 핑와를 사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드락사르, 요우무, 용사 순으로 가주시면 전형적인 템트리를 따르는 겁니다.
여기까지 템이 나왔으면 상대 웬만한 물몸은 모두 원콤이 납니다.

그 다음템은 도미닉을 가서 웬마한 방어력 무시하고 깡딜 들어갈 수 있게 합니다. 더 확실한 킬각을 위해서 필수라고 볼 수 있죠. 기본적으로 상대 원딜이나 다른 챔프들이 방템을 안간다고 해도 기본 방어력이 있고 18렙이 되면 기본적인 방어력도 꽤 오르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기 위해서는 도미닉이 좋습니다.

마지막 템은 폭풍갈퀴나 수호천사 또는 스테락을 가주시면 되는데, 쫌더 딜로 확실하게 누르고 싶다 하면 폭풍 갈퀴, 이제 곧 게임이 막바지라 한타에 승부가 난다 싶으면 수호천사, 한틱만 버티면 따고 살 수 있다 하면 스테락을 가주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신발은 초반에는 기동력으로 갱각 및 커버해주시고, 상대 cc기가 많으면 헤르메스, ad딜이 많다 싶으면 닌자로 언능 바꿔주도록 합시다. 생존기가 없는 챔프기 떄문에 기동력으로 3:3이상의 중대규모 한타시에는 살아남기가 힘들어요. 하지만 딜량이 압도적으로 우세하다 하면 기동력을 그대로 유지하셔도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초중반에 너무 쎕니다. 딜교도 안될 뿐더러 치고 빠지는게 좋아 오공이가 힘을 못써요.

중후반에도 궁쓰고 딜을 넣어야하는데 궁 맞고 날라가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랭크 돌릴때 저는 무조건 벤합니다.
니달리
위와 마찬가지로, 치고 빠지는게 좋은 챔프라 초반을 버티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공은 회피기나 생존기가 없어 한번 물리면 끝까지 말리고 정글도 내꺼인듯 내꺼아닌 니달리꺼 정글이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라이너들이 잘 봐준다면 할만해요.

리신과 니달리 모두 저라뎃이 좋아하는 챔프인데 이유가 다 있다는거죠!
상대하는 법은 저라뎃 영상보시면 대충 어떻게 동선짜고 싸워야할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니달리도 초반만 잘 버텨서 오공이 쫌만 크면
금방 삭제시킬 수 있으니 너무 무서워 하진 말자구요:)
신 짜오
컨셉이 호위무사라는데, 딜은 정글의 왕자입니다.
딱 느낌상 호위무사면 약할거같지만 무쟈게 쎄요.
특이 칼날비들고 오면 초반에 삼타 팍팍퐉이면 회색화면으로 바뀌니
최대한 교전은 피하고 상대 정글 빼먹는다던지 2:2 커버로 초반을 버텨내 봅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너 정도는 정말 할만하다...
카직스
W 분신을 통해 고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립딜이 최대딜인 카직스에게는 카운터 픽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직스 E를 궁을 통해 캔슬 시킬 수 있습니다.
트위치
쥐새끼는 원숭이에게 쨉이 안됩니다. 뚜까패버립시다.
사실 오공이 처음에는 엄청 약합니다.
오공은 성장형 챔프이지 리신이나 신짜오등의 초반에 강력한 챔프랑 잘못하다 따이거나 주도권을 빼앗기면 성장이 굉장히 더딥니다.
따라서 웬만한 챔프와는 절대적 우위에 있지 않는한 또는 라이너들이 굉장히 잘 봐주지 않는한 사리면서 갱 위주와 커버 위주로 드락사르까지만 버팁시다.

게다가 여진을 들고 오는 누누, 아무무는 초반에 여진때문에 딜이 안들어갑니다. 교전은 최대한 피해줍니다.

사실 바위게 싸움이나 2:2교전에서의 강약은 라이너들의 합류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라이너들의 성향과 라인을 보고 상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사냥꾼의 마체테를 들고 레드진영이면 블루를, 블루진영이면 레드를 먹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육식정글이다(니달리,신짜오,리신 등)하면 레드진영시에도 역버프시작을 합니다.

레드진영 : 블루->두꺼비->아래 바위게->늑대->칼날부리(강타)->레드->작골(강타)->집
이때, 바위게 먹을때 봇에서 싸움이 일어나거나 킬각이다 하면 봇 갱을 가시면 되고, 아니시면 위 순서대로 잡고 집을 가셔서 부적과 신발 핑와를 사오시는게 낫습니다. 오공은 처음에 너무약하고 생존기도 없기 때문에 괜한 교전으로 인해 말리면 정글링도 힘들뿐더러 성장이 굉장히 더뎌집니다.
블루진영 : 레드->위에 바위게->블루(강타)->두꺼비->늑대->칼날부리(강타)->집
마찬가지고 바위게 먹고 탑이나 미드에 킬각이 보일경우 갱을 갔다가 다시 위 순서대로 움직이시면 됩니다.

상대 육식일때 레드 진영 : 역버프 레드->아래 바위게->블루->두꺼비(강타)->늑대->(피관리 잘되어있으면)칼날부리(강타)
이떄도 마찬가지로 바위게 먹고 봇이나 미드에 킬각을 경우, 갱을 가주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은 무조건 상대 정글 위치를 확인하여 정글이 2:2교전에 한타할 수 없다는게 판단이 되면 갱을 가야합니다.
괜히 갱을 갔다가 2:2교전이 일어나 따이게되면 오공 성장을 엄청 느려져요.
드락사르 나올때까지는 나는 아직 애벌레단계야 나비가 곧 될거야 상상하시면서 사리는 위주로 운영하세요.

중반 운영법
드락사르가 나오고 어느정도 딜이 나오면 봇 위주로 풀어내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오공 궁이 에어본이 있어 최대한 봇을 풀어내서 서폿과 같이 갱을 다니던지 원딜이 날뛰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공 딜이 그렇게 쎄지 않아 괜히 브루저들이 있는 탑에가서 궁만 날리거나 킬을 못내거나 오히려 따이면 또 정체기가 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무조건 상대 원딜만 노리세요. 위의 아이템을 추천드린 이유도 무조건 원딜하나만큼은 짜를 수 있는 템트립니다. 자신이 논개가 되었다 상상하시면서 적의 원딜만 바라보고 짤라주시다음에 죽으면 죽은대로 할만큼 하고 죽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분명 원딜한테만 궁을 쓴거이 아니라 2~3인에게 궁이 들어갔을테고 그동안 우리팀이 그만큼 딜을 넣었으니 원딜 바라보고 게임 하시면 분명 게임은 쉽게 풀어나갈 수 있을 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무.적.권. 원딜만 바라보기.


원딜을 노리되 최대한 다수에게 CC기를 거는 방향으로 한타를 지배해 주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처음으로 쓴 글이자, 3년만에 랭을 뛰어 100판만에 브4부터 다4까지 갔습니다. 위에 전적 보여드린대로 똑같은 템트리에 똑같은 운영법으로 다이아까지 갔습니다. 다이아가 목표이신분들 모두 제 공략을 통해 행쇼한 롤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공이 정글로 다들 다이아 가즈아~!
또한 조만간 유투브 크리에이터로서 시작을 할까합니다. 제 글이 좋거나 영상을 원하시는 분은 많이 찾아와주세요 :)

마지막으로 좋게 봐주신분들은 엑셀런트 한번씩만 부탁드립니다!!
마음에 안드셨거나 의문이 가시는 점들은 답글에 남겨주시면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더 나은 공략으로 만들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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