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 패치 이후 북미와 유럽을 지배하고 있는 원딜 니코를 소개합니다.
(LOLALYTICS, 원딜 승률 순위. 9.5 패치의 2,879,513 플레티넘 이상 유저들 기준)
현재 니코는 원딜 승률에서 57.27%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픽률은 3.03%까지 상승했으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니코는 어떻게 바텀의 황소개구리가 되어서 깽판을 치고 있을까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뛰어난 군중 제어기
2) 엄청난 유틸성
3) 준수한 기본 공격 속도 및 성장치
4) W의 높은 온힛 딜링
칭칭 올가미:
니코가 올가미를 던져 마법 피해를 입히고 속박합니다. 올가미는 적을 맞히면 강화되어 크기가 커지고 더 빠르게 날아가며, 더 오랫동안 속박합니다.
마나소모량: 60 / 65 / 70 / 75 / 80, 사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2 / 11.5 / 11 / 10.5 / 10
마법피해량: 80 / 115 / 150 / 185 / 220 (+0.4 주문력)
속박시간: 0.7 / 0.9 / 1.1 / 1.3 / 1.5 - 처음 적중한 대상
1.8 / 2.1 / 2.4 / 2.7 / 3 - 처음 이후 적중한 모든 대상
9.4 패치까지는 속박 시간이 다소 복잡했습니다. 아래 문장을 참고하시죠.
'올가미로 적중한 모든 적을 0.5초 동안 속박하고, 마지막으로 맞은 챔피언은 0.7/0.9/1.1/1.3/1.5초 동안 속박하며, 칭칭올가미가 최소 2명의 적을 적중하면 마지막으로 맞은 챔피언을 1.8/2.1/2.4/2.7/3초 동안 속박합니다.'
9.4 패치까지는 알리스타나 레오나같은 챔피언들을 E로 저지한다고 해도 0.5초 속박에 불과했습니다. 강화된 올가미는 조건이 많이 붙기에 라인전에서 미니언을 끼고 견제 용도로 사용할 때를 제외하고는 만족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9.5 패치에서 첫 대상에 대한 속박 시간이 0.7 / 0.9 / 1.1 / 1.3 / 1.5초 속박으로 엄청나게 증가하였고, 덤으로 강화된 올가미 조건도 첫 대상을 맞춘 이후의 모든 적에게 적용되기에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준수한 사거리에 쿨타임도 마스터 시에 10초인 사기스킬이 되었습니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바루스의 궁극기를 10초마다 날릴 수 있습니다.
부패의 사슬:
바루스가 부패의 촉수를 발사해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맞은 적의 이동을 2초간 막습니다. 이후 근처의 감염되지 않은 적 챔피언에게 촉수가 뻗어나가, 닿은 적에게 동일한 양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마나소모량: 100, 사거리: 1075, 재사용 대기시간: 110 / 90 / 70,
마법피해량: 150 / 200 / 250 (+1.0 주문력)
속박시간: 2초
마스터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바루스의 궁극기와 비슷한 마법 피해량과 사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속박 시간도 니코가 조건부로 1.5~3초인 것을 감안하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패치 후 니코의 E 스킬은 역대급 사기 스킬이 되어 근접 서포터에게 지옥을 선물합니다. 심지어 니코의 E는 사실상 반응이 불가능한 E+플래쉬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갱킹 호응에도 매우 좋습니다. 바루스 눈물
게다가 니코의 궁극기는 출시 때부터 여기에 정신나간 데미지와 유틸성을 가지고 있다는 악명을 들었을 정도로 악랄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라 초중반에 더욱 까다롭습니다. 니코를 따라올 군중제어기를 갖춘 원딜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만개:
니코가 1.25초 후 공중으로 도약하며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착지할 때 주변 적들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1.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니코가 변신 상태인 경우 이 스킬의 준비 동작이 적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마나소모량: 100, 사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90
마법피해량: 200 / 425 / 650 (+1.3 주문력)
보호막: 50 / 80 / 110 (+ 주변 적 챔피언 × 40 / 60 / 80) (+0.5 주문력)
다른 챔피언으로 변신 가능한 패시브 태고의 마력이 그냥 커피라면 니코의 형상분리는 TOP같은, 엄청난 유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상 분리:
기본 지속 효과: 세 번째 기본 공격마다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니코의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증가합니다.
사용 시: 니코가 0.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며 3초 동안 유지되는 복제 형상을 만들어 지정한 방향으로 보냅니다. 니코와 복제 형상은 3초 동안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분신은 은신 상태에서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습니다.
마나소모량: 0, 재사용 대기시간: 20 / 19 / 18 / 17 / 16
이동속도: 20 / 25 / 30 / 35 / 40%
세번째 기본 공격마다 입히는 추가 마법 피해는 아래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유틸성만 살펴봅니다. 먼저 패시브로 세번째 기본 공격마다 이동 속도가 20 / 25 / 30 / 35 / 40%만큼 증가하는데, 라인전에서 니코의 포지셔닝을 엄청 쉽게 도와줍니다. 게다가 니코가 공속 아이템을 일정 이상 갖추게 되면 사실상 교전시마다 니코에게 20 / 25 / 30 / 35 / 40%의 이동 속도 버프를 부여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사용 시에는 0.5초 은신이 있어서 상대 원딜의 딜링을 순간적으로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제 형상을 통해 상대방에게 큰 혼돈을 줄 수 있습니다. 복제 형상은 챔피언 판정이기 때문에 루시안 궁극기나 케이틀린 궁극기 등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이동 속도 버프를 3초간 20 / 25 / 30 / 35 / 40%만큼 부여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근데 마나소모량 0은 미친거 아닌가
공격력 | 52(+3) | 103 |
공격 속도 | 0.645(+3.5%) | 1.029 |
니코의 공격력 및 공격 속도 능력치는 위와 같습니다. 공격력은 평범하지만 공격 속도가 AP 챔피언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한번 다른 원딜 챔피언들과 비교해보시죠.
바루스
공격력 | 59(+3.11) | 111.87 |
공격 속도 | 0.658(+3%) | 0.994 |
케이틀린
공격력 | 58(+2.88) | 106.96 |
공격 속도 | | 1.011 |
애쉬
공격력 | 61(+2.96) | 111.32 |
공격 속도 | 0.658(+3.33%) | 1.030 |
베인
공격력 | 60(+2.36) | 100.12 |
공격 속도 | 0.658(+3.3%) | 1.027 |
카이사
공격력 | 59(+1.7) | 87.9 |
공격 속도 | 0.644(+1.8%) | 0.841 |
최상위의 공격 속도 능력치를 가진 애쉬와 비교될 정도의 높은 공격 속도 스탯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딜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공속 아이템의 효율이 준수합니다.
세 번째 기본 공격마다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니코의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증가합니다.
50 / 80 / 110 / 140 / 170 (+0.6 주문력)
잭스의 궁극기 패시브의 원딜 버전입니다. 심지어 데미지도 비슷합니다.
달인의 저력:
기본 지속 효과: 잭스는 매 세 번째 공격마다 추가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100 / 140 / 180 (+0.7 주문력)
라인전에서 미니언에게 두대를 친 후에 상대 챔피언에게 강화된 평타를 날리는 식으로 강력한 견제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구인수의 격노검이 나온 이후에는 구인수의 효과가 발동하면 2대마다 발동하기 때문에 사실상 평타에 85 (+0.3 주문력)이라는 높은 수치가 붙은거나 다름없습니다. 타워에도 적용되는건 덤입니다.
이러한 요소들과 더불어 9.5 패치로 큰 상향을 받은 니코는 미친 황소개구리가 되어 바텀을 지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