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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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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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 소나] 원딜소나 룬, 스펠, 템(서폿소나도 가능은 합니다)

- 씬스(2019-04-06, 조회수: 52395)

안녕하세요. 2018년 08월부터 일반에서 원딜소나를 연구하다가

어느정도 연구가 끝나 랭크에서도 사용해봤는데 어느정도는

먹히는 것 같아서 공략글을 씁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원딜 소나 할 시에  지배룬에서 수확말고는 맞는 룬이 없습니다.




피의 맛과 비열한 한방 둘 중에 하나는 취향이십니다.









마법룬에서 기민함은 후반의 e를 통한 이속무빙을 위해 필수입니다.



폭풍의 결집과 마나 순환 팔찌중에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근데 후반 주문력이 100정도 차이나는 것 같더라구요. 꽤 큽니다 후반 딜 차이가




공격스킬이 q와 r, 그리고 스킬을 3번씀으로서 발동하는 파워코드의 활용을 위해 보조룬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필수 입니다. 그리고 상대 챔피언에 따라서 방어력이나 마저 취향대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Flash(점멸)말 안해도 아시죠?





Teleport(순간이동)간혹 플레이하시는 다른 분들이 힐 대신 이거 가시는데, 확실히 초반 450원 벌고 서리여왕 사오는 시점에 우위는 차지 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텔 잘쓰신다면 드시면 좋습니다.





Heal(회복) 저는 이게 오히려 w + 힐 로 타워 다이브 유도나 역관 노릴 수 있어서 이거 듭니다. 여러가지 위기 시에 대처가 텔보다 수월하게 되요. 그냥 힐 텔포 중에서는 자신이 잘 쓸 수 있는 거 선택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Clarity(총명)마나가 부족하신가요?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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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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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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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코드 상황별로 잘 써주세요.

오래 싸워야 하는 놈이다. w파워코드

원딜 같은 딜로 바로 죽일 수 있는애가 상대다. q파워코드

갱이 와서 내가 느리게 해주는 편이 좋다. e파워코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단식 이제 안된다 얘기가 많은데요.

단식 그냥 옆에 아군 붙어있으면 골드 수급 그대로 되고, 원딜 소나 하면서 라인전, 로밍, 한타 하면서 주변 아군이랑 떨어져 본 적 거의 없네요. 솔로 라인 서는게 아니니 그대로 플레이 가능 합니다. 다만 아군이 있어야 발동이 되는 조건이니 퀘스트 완료까지는 둘 중 한 명이 죽는 무리한 플레이는 안 하는게 좋습니다.


앵간하면 라바돈 까지는 고정입니다.

그 다음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요건데 상대가 올ad여도 딜 올려주고, 스킬 하나 막아줘서 저는 갑니다만

딜 올려주고 생존력 올려준다는 것은 같은 느낌으로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이거 가셔도 되는데 영겁은 언제 뽑고 여눈은 언제 채우지 하는 딜로스가 심해서 저는 안 갑니다.


막템은 이제 서리 여왕 파시고 가면 되는데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거 3개중 상황이랑 취향따라서 하나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이 놈 나오면 무조건, 얼음송곳니 업글 후 선신발입니다.

자기가 잘 끌린다 싶으면 카운터고 안 끌리면 좆밥인애임.
애니비아
쓰레쉬랑 블츠는 q가 미니언 맞으면 끝이에요. 안 맞기 쉬운데 얘는 미니언 뚫고 스턴이 끝까지 밀고 들어옵니다. 힘든상대에요
소라카
이 년 때문에 수확을 못 뜯음. 얘가 강하다, 즉사 타이밍이 있다
그런게 아니라 수확을 못 뜯는게 ㄹㅇ 존나 매우 스트레스 받습니다.

걍 갱와서 한방에 죽이는 거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영겁, 리치베인 나오면 궁 q파워코드로 죽이기 가능
징크스
영겁, 리치베인 나오면 궁 q파워코드로 죽이기 가능
애쉬
영겁, 리치베인 나오면 궁 q파워코드로 죽이기 가능



라인 / 정글 운영법

들어가기 전에 케일처럼 약속된 시간이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그 전까지는 서폿과 정글의 실력이 라인전을 좌우해요. 그래도 킬을 따지 않고 죽지만 않고 20분까지 버텨 2코어를 만든다면 그때부터 꽤 강한 딜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어차피 주문도둑검 들으면서 왜 서폿으로 가냐?

소나 + 원딜의 조합에서 아쉬운 점은 둘 다 생존력이 약하다는 것 입니다. - 그것을 보완해주기 위해 소나 + 서폿을 가면 초반 딜도 서폿 + 원딜에 비해 딸리지 않고, 서폿이 미니언을 먹을 시 팀에 도움되는 아이템이 더 빠르게 나와서 좋습니다. 서폿 소나에 비교해 5~10분 정도 아이템이 빠릅니다.


언제적 단식 메타냐?

단식이 패치가 되고 안 좋아진 감은 있습니다만 둘이 함께 가는 라인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서리여왕 500원 모일때까지 (6분 30초~ 11분) 서폿이나 소나가 안죽고 함께만 있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기본적으로는 q평, 특히 q 파워코드 평타를 서리여왕 발동 될 수 있을 때마다 하는 게 중요합니다.


서폿이 누구냐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1. 서폿이 타곤산을 드는 서폿일 때

  그냥 서폿이 서리여왕 퀘스트 완료할 때 까지 미니언 다 먹게 하세요.

  이 때 라인은 땡겨서 먹기 때문에, 미니언을 타워에 꼬라박히지 않을 정도만 툭툭 쳐줍니다.

잘 맞는 서폿 : 타릭, 파이크, 레오나


2. 서폿이 주문 도둑검 드는 서폿일 때

  둘 다 미니언을 먹지 않습니다. 그럼 미니언을 다 버리냐? 네. 우리는 미니언을 8분정도 까지는 버리게 되지만, 쌍 주문도둑검의 이익을 최대로 끌어올립니다.(짤짤이 6번 다 넣으면 30초마다 120추뎀) 주문도둑검 추뎀을 이용하여 상대 원딜을 죽이면 상대 원딜도 미니언을 못 먹고 못 크겠죠?

  미니언 존나 쳐서 라인을 밀고 스킬로 압박 견제 엄청 해주시면 됩니다. 서리 여왕 두개 든 챔피언 딜이면 적 원딜 몇 대 맞으면 죽을라 합니다. 빨리 적 원딜을 집으로 보내고 타워 방패를 깨서 돈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미니언을 안 먹기 때문에 부가적으로 돈을 먹는 플레이가 매우 중요합니다.

잘 맞는 서폿 : 브랜드, 잔나, 럭스

중반 운영법

이제 서리여왕 완성됬으면 상대 쳐서 돈도 벌면서 미니언 먹으면 됩니다. 2코어 템인 리치베인이 나오면 세지는 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리치베인이 나올 때 까지는 라인에서 갱을 부르던지, 로밍을 가서 킬 어시 주워 드세요. 리치베인 나오면 이제 어느정도 싸움을 걸어도 좋고 그냥 라인을 밀어도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 하는게 아니라 그냥 돌아다니는 원딜이나 몸 약한 미드 혹은 딜러 정글 정도는 라바돈 나온 시점에서 궁 q (파워코드) 평타 치면 앵간하면 죽습니다. 혼자있는거 보이면 망설이지말고 죽여버리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소나의 포지션은 원딜이라는 것 입니다. 이미 서폿 포지션인 서폿이 있는데 팀이 이니시하라고 화내거나 소나 궁 안쓰고 뭐함? 이런거 씹으세요. 자야처럼 궁이 생존기인 원딜러 입니다. 원딜은 소나이고, 서폿은 따로있을 텐데 소나한테 서포터를 기대하는 팀원의 말은 무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네. 한타할 때 궁은 자신이 위험하거나 확실히 3명 정도 잡힐 때까지 쓰지마세요. 깜짝 점멸 궁 까진 괜찮습니다. 근데 괜히 궁 쓰러 걸어들어가서 애매하게 2명 궁넣고 죽으면 원딜 역할 암 것도 못 한 겁니다.

파워코드를 상황에 맞게 잘 쓰는게 중요해요. 마이 같은 거랑 1:1로 붙을때는 w파워코드를

라인에서 갱을 와서 추노하는 상황이다. 하면 e파워코드를

후반에 그냥 쟤는 q파워코드 평으로 죽일 수 있다 하면 q파워코드를 상황에 맞게 잘 쓰셔야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저는 별로 티어가 안 높습니다. 그냥 랭크 + 일반 120판해서 승률 61퍼대 유지라서 나쁘지 않다고만 생각하고 작성한 겁니다. 랭크 높은 곳으로 향하시는 분들에게는 적절할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도 그냥 롤을 재미로 즐기고 뭔가 색다른 것을 원하시는 분들께서 플레이해서 재미를 느꼈으면 좋겠다 싶어서 작성해봤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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