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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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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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된 공략이 별로 없어서 써보는 소나공략.

- 문경준(2019-04-21, 조회수: 6012)

소나하는 유저층이 적어서인가 공략도 몇개없어서 적어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소나가 정말 재밌어서 플레이합니다. 버프만 주는게 뭐가 재밌냐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상하게 전 버프만 주고 우리팀이 이기는모습을 보는게 재미있더라고요.

소나보다 좋은서폿들 넘치게 많지만 그래도 소나를 하겠다라는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일단 기본 베이스룬은 이렇게 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약간의 변화가 생길 수는 있어요. 
주룬에서 콩콩이 마순팔 주문작열 까지는 고정으로 들어주고 3번에서 절대집중과 깨달음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부분에 대해서 말을 해보자면 일단 기본적으로 소나는 시야템+향로,아테나,구원을 가게되면 풀쿨감이 됩니다. 
서폿템들이 가격이 착하다 보니까 쿨감부분에서는 금방 40퍼를 달성하게 되는데, 이번 PBE서버 패치로 깨달음의 오버쿨감 적응형 주문력이 2에서 3으로 증가했습니다.그래서 코어템이 다뜨기전에 40퍼를 채워줬다가 템구입 이후엔 주문력으로 환산되는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막템으로 존야나, 밴시 같은 아이템도 쿨감이 붙어있기 때문에 효율은 더욱 증가하겠죠?

절대집중은 초반 주문력을 얻고싶다. 이런분들이 가면 될것 같습니다. 


부룬으로는 영감과 정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밀은 침착과 최후일격을 선택하는데 침착같은 경우엔 크레센도의 쿨감과 마나가 많이 필요한 소나 특성상 교전시에 아주 좋은룬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전 정밀 안듭니다. 개인 취향차이에요. 제 템트리 특성상 신발을 거의 마지막에
업글하기 때문에 마법의신발 이속+10은 정말 개꿀입니다. 게다가 우주적통찰력의 5퍼쿨감도 개꿀. 

세부룬의 경우엔 주문+주문+체력인데 취향따라 선택하세요.
저같은 경우에는 배리어 점멸을 기본적으로 드는데, 탈진이나 점화를 드시는분도 계시더라고요. 
소나가 하도 체력도 없고, 한타시에 끝까지살면 그한타 질 수 없다는거 소나 해보신분들은 알겁니다. 
소라카가 배리어를 드는이유와 동일하다고 보면 될거 같네요. 

상황따라 탈진도 아주 좋은스펠인거 같아보입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소나초보분들 대부분이 라인전에서 큐평에 목숨을 많이 거십니다. 도둑검 터트리겠다고 무리하게 큐평하러 갔다가 역으로 더맞아서 스펠을 빼거나 뒤로 사려서 w로 마나만 깍아드시는 상황이 종종 나오는데, 소나 q의 기본사거리는 850입니다. 
q선마일때 무리하게 평타섞지 마시고 q로만 견제해주셔도 콩콩이 주문작열로 충분히 거슬리게 아픕니다. 큐평은
미니언을 치는 적에게 확정적으로 넣거나 평타 사거리에 들어온적에게만 넣어줍시다. 

W스킬 같은 경우에 초반부터 마나소모량이 진짜 높습니다. 힐량은 미미하지만 보호막이 추가로 들어오기 때문에 교전시에 좋은효율을 보이지 소라카마냥 w남발하면 정작 중요할때 마나가 없습니다.. 가뜩이나 피가 없는 소나이기 때문에 상대방 스킬은 최대한으로 피해주시면서 견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스킬을 4렙에 찍지않으시고 qwqw찍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qw2개가 훨씬 좋긴하지만 4렙에 안찍어주면 약간 스킬포인트 배분이 꼬인느낌이 들고, 저같은 경우엔 집갔다가 라인복귀시에 원딜한테 오오라를 계속걸어주면서 미니언 하나라도 더먹게 하는게 이득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4렙에 e를 찍습니다. 갱회피는 물론이고, 게다가 초반 6전 갱호응시 e파워코드로 슬로우로 갱호응도 되어서 전 4렙 e 추천드립니다. 

R은 다들 알다시피 깜짝점멸+센도, 선집입한 상대 받아치기 등등으로 센스껏 써주시면 될거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상대서포터가 나랑 비슷한 원거리 견제챔이다 싶은 경우엔 뒤에서 고대주화 가셔서 뒤에서 도둑검 각 안주서도 좋습니다. 

이 템트리의 핵심은 코어템3가지를 빠르게 띄우는게 핵.심 입니다. 여눈소나 많이들 하시던데.. 저는 잘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소나가 마나가 아주많이 필요한건 맞고, 스킬쿨이 짧아서 스택을 금방금방 채우는것도 맞지만 초반 여눈올릴 돈으로
금지된 우상 사는게 진짜 짱입니다. 마나회복,쿨감,회복력증가.. 소나한테 너무좋은 아이템입니다. 여눈소나도 많이 해보고 여눈안올리는 템트리도 많이 해봤지만 제 답은 노여눈 템트리입니다. 향로와 아테네만 올리게 되어도 기본마나재생이 10약간 넘게 쭉쭉찹니다. 구원까지 가면 블루먹은마냥 마나가 찹니다. 생각보다 그렇게 부족하진 않습니다. 라인전 이후 한타시 길어질 경우에 마나가 다쓰진 않아도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 떨어지긴하는데 마나가 아예없어서 스킬을 못쓴다는 전혀 아닙니다. 한타가 "길어질" 경우에만 이니 대부분의 상황에선 압도적인 마나재생으로 여눈 뺨후려칩니다. 

서폿템들이 진짜 싸고 효율이 굉장히 사기라서 빨리뽑으면 뽑을수록 스노우볼 굴리기가 더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향로-아테네-구원순으로 가는게 가장 좋더라고요. 상황보고 아테네 먼저가셔도 좋습니다. 
아테네의 고유효과로 마나재생량에 비례해서 주문력이 오르는데 3코어정도 되면 소나주문력이 서폿템만 올렸는데도 190~200정도 되어집니다. 개꿀아이템이죠.

위에서 적었다시피, 3코어를 빨리띄우는게 핵심입니다. 신발 살돈도 아깝고 업글할돈도 아깝습니다. 제가 영감을 부룬으로 채택한 이유도 이 때문인데요, 마법의 장화로 300원 절약후 장화 효과인 이속10추가로 e오오라를 키고다니면 신발 업글 안해도 다른애들보다 훨씬 빠릅니다. 

귀환시마다 돈남으면 제어와드는 필수. 75원 아끼지말고 와드발견해서 부수면 돈주고 경험치주고 시야까지 주니까 꼬박꼬박 삽시다. 라인전에서 도둑검에서 얼음송곳니 업글후 500원 모이기 전까지 와드토템 쓰다가 시야석으로 업글되면 렌즈로 바꿔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파이크
개,사,기
쓰레쉬
점멸e 갱호응 조심, 타워로 몰아넣고 포탑골드 뜯다가 쓰레쉬가 랜턴으로 깜짝갱호응 조심.
얘 그랩은 조심만 하면 안맞아요.
블리츠크랭크
달려와서 그랩만 조심하면 깡통, 달려와서 그랩헛치고 슬로우걸릴때 죽여버립시다..아무것도 못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갈리오
탐 켄치
소나 특성상 뚜벅이 물몸이라 그랩류한테 약한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랩 각안주고 팰순 있긴하지만 타워 앞에서 박아놓고 포탑골드 뜯다가 잘못해서 끌리는 경우엔 그냥 1킬이라 약간 소심하게 됩니다. 갱호응도 좋아서 한번죽으면 계속죽게 되더라고요...하지만 각안주고 갱안당해주면 별거 없습니다. 

그랩 이외에도 레오나, 개인적으로 딜포터들이 힘들더라고요, 저만 그런건진 모르겠습니다. 
소나로 상대하기 쉬운챔피언들 특징이 근접탱폿인데 나오면 개패줍시다.. 도둑검계속 터집니다.
이외에도 유틸폿들 대부분은 할만 합니다. 나미한테 약간 밀리는느낌이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에서 안죽어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한번죽으면 물몸+뚜벅이의 한계로 계속죽게 됩니다. 반대로 유리하면 

  계속 유리해지기도 합니다. 유리할 경우에 포지션이 상당히 중요한데 우리 원딜의 사선방향으로 앞포지를 잡고 

  우리미니언 근거리와 원거리 사이즈음에 위치해 무빙치면서 견제 압박을 계속 넣어줍시다. 이때 시야는 필수.

초반 운영법

  소나는 견제 잘해주면서 반반만가도 유리해집니다. 통계적으로 25분 넘어가면 서포터들중 승률이 제일 높습니다. 

  안죽고 할것만 하자는 생각으로 하면 쉽습니다. 


중반 운영법
  운영법같은경우에 서포터 운영이라는게 챔피언마다 다르고 그런게 별로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글로보는것 
  보다는 운영은 유튜브로 고티어 서폿분들 영상보는게 아주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영상보면서 많이 늘었습
  니다.

후반 운영법
  안죽으면 한타 무조건 이겨요. 짤리지만 맙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보다 뒤에 포지션에 위치해서 스킬 계속 돌립니다. 파워코드 생각하시면서 w,e로 적절하게 활용해 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막상 글로 적어보니 하고싶은말이 생각이 잘 안나네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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