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0
0
0
0/0
[D3] 매드무비와트롤 그중간에 바드가있다!

- 마족암기(2019-04-22, 조회수: 4495)

인벤에 글을 올려보는건 처음이라 부족함이 많지만 바드플레이를 좋아하시고 잘하시는분들은 공감이 어느정도



가실거라 생각하고 몇글자 적어볼께요! 저는 참고로 그닥승률이 좋지않은 다딱이 서포터유저입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바드의 기본적인 딜링 매커니즘을 가장 잘살려줄수있는 룬은 Q스턴이후에 패시브평타한대로 2타 = 감전


이게 핵심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 간단한 매커니즘이 강한딜을 뿜어내기도하지만 저 감전효과를 내기위해선 판정이좋은 큐적중 이후에


앞무빙을 통해 평타를 1대 떄리러 가야한다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솔랭을 하면서


큐로 스턴을 넣었을 시 감전을 터뜨려야 한다는 생각에 앞무빙쳐서, 감전은 터뜨렸지만 받아치는CC스킬이 강한 상대서포터에게 돈을 쥐어주는 일이 심심치않게 일어났었는데요...

 

감전이 강한 딜량을 뽐내고 라인전 우위를 가져올 수 있는 강한 룬인건 맞지만,


쓰레쉬 파이크 알리 등등 강한CC를 보유한 서포터가 있는 상대에게는


 감전에 너무 구애받지 마시고 마법을 주룬으로가서 유성이나 콩콩이를 들어주셔도 무방합니다.. 



바드가 라인전에서 딜이 딸리는 서포터는 아니지만,


하드CC서포터 상대에게는 한수 접고간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에 임하시는게 좋습니다..


챔프자체성능이 체력도 높은편이아니고..힐팩 계수도 애매모호.. 네... 길게봐야하는 챔프입니다..   




Q스턴시 딜링 상승을 위한 비열한한방 들어주시고


저는 좀비와드를 택하는편인데요~ 바드특성상 종이 깔려있는 지역에서는 빠른속도를 바탕으로 부쉬시야을


먹고 빠지는게 가능하지만 종이없는지역에 시야장악을 위해 들어가는건 상당히 부담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상대가 설치해논 와드를 지워서 좀비와드를 생성해노면 초반 라인전에서 아랫강가 시야를 오랫동안 걱정없이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좀비와드를 사용합니다!



후반 모빌이 나온이후에 빠른속도를 바탕으로 시야장악 어그로핑퐁을 원활하게 하기위해 끈질긴사냥꾼을 듭니다.

바드하시는분들은 이스팰에는 다 이견이 없으신것같습니다..ㅎㅎ


점멸 점화


간혹가다가 상대가 쓰레쉬같은게 나왔는데 나는 진짜 죽어도 사형선고 잘못피하겠다.. 그러시면 정화 가셔도


나쁘지않을것 같아요.. 어차피 쓰레쉬 맞상대하는 라인전은 우위를 점하기가 쉽지않아요..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솔직히 바드는 스킬콤보랄건 딱히없는거같아요 Q맞추고 평타한대 = 감전




스킬 활용 팁

스킬콤보랄게 없는 바드는 스킬하나하나를 어떤상황에 사용하느냐가 가장중요한데요


Q는 라인전이나 한타에서 상대가 들어올 때


벽을 끼고오는지 OR 상대2인이상 챔프 혹은 미니언과함께 동선을 유지하면서 오는걸


잘판단해서 사용해주는게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Q는 인게임에서 수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감이에요 감


저는 2렙때 거의 W를 찍습니다.


상위티어든 하위티어든 바텀의 가장핫한 순간은 누가먼저2렙을 찍나에 걸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드는 게임시작후 1분15분이면 종3개가 맵에 드랍됩니다. 이종3개를 먹고 라인전을 시작하면


동CS경험치대비 봇라이너4명중 가장 빠르게 2렙을 찍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뒤 상대가 먼저 2렙을 찍는다면 향포터,CC서포터 할거 없이 1렙인 우리원딜에게


강한 압박이 들어오고 상황에 따라 죽을수도 있기에,  제일 2렙이 빠른 바드가 2렙달성과


동시에 W를 원딜에게 최대한 가까운 우리타워를 향한위치에 W를 깔아줍니다..


2렙을 우리원딜이 먼저 찍는다면 회복물약 한개(가속은 보너스) 등뒤에 놓고 싸우는것과 비슷해질것이고 상대가 2렙을 먼저 찍는다면 원딜이 W를먹고 안전하게 사릴수 있게 됩니다.

W는 마나소모량이 적은편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남에따라 효율이 높아지고 바드는 종으로 마나를 수급할수 있기에 항시 라인전 때 2~3개는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2 원딜꺼 1내꺼 도주방향)


E는 우물에서 억제기벽쪽을 바라보고 E클릭을 난사하시다보면 억제기 바로옆까지 차원문 생성되구욥 나머지는 솔직히 센스에 맡기겠습니다. E로 도주시 따라오는 상대챔프 맞춰서 Q후 도주 혹은 R후 도주시전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드의 R은 재밌기도하지만 상황에 따라 판도를 뒤엎을수 있는 스킬입니다.


전령박치기 막기 /  점화사라지는 시간벌기 / 타워존야 후 다이브 등 사용처가 많은데요


궁을 수없이 던져본결과 왠만한 경우가 아니면 궁은 상대에게 맞춰서 쓰는게 좋습니다


카서스궁/제드궁/카밀궁 이런거는 우리팀에게 써주는게 좋구요



팁이라면 게임시작전에 우리팀과 상대의 스킬매커니즘을 정확히 파악하고 궁을어떻게 쓸지 머릿속에 생각하고 플레이하면 좋습니다.


예를들면 우리팀이 광역CC나 강한CC를 보유한상황(리산드라,갈리오 등등) 이라면 궁은 상대에게 쓰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우리팀이 상대를 강제할수있는 CC가 부족한 상황에서 무턱대고 궁을 상대에게 쓴다면 


상대에게 합류시간을 벌어주는꼴이 될 수도 있고 역관광이 자주일어납니다.



궁팁은 한마디로

우리팀이강제CC가 강하고 상대에게 진입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야하는 챔프다 할때는  

궁은 가급적 상대에게


우리팀이 강제CC가 약하고 포킹이 강한조합이며 당겨싸우는 조합이다 할때는


궁은 가급적 상대 딜러진 혹은 우리딜러에게 붙는 상대챔프를 향해



그외 상황에 알맞게 써주시면됩니다.. 워낙 챔프가 자유로운챔프라 스킬도 자유롭게 써야..


잼드ㅎ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핵심아이템은 구원이 되겠습니다







숙련도가 올라가면 궁과의 시너지가 괜찮고 한타 때 힘을 실어줄수 있는 아이템이라 딜서포터/노코스트 서포터 빼고는


다 가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ㅎㅎ 체젠/마젠 쿨감까지 이만한 효율은 없네요



바드는 속도가 생명~ 모빌가주시구요



상대의 폭딜이 강하면 솔라리먼저가주시고/ AD계열상대가 많다면 얼심/ 초반 라인전이 정말잘풀리고 상대정글러의


움직임이 잘 예상이 되지 않을땐 쌍둥이그림자도 효율이 매우좋습니다. 주문력 이속증가 쿨감 바드에게 매우적합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벽을 끼고있지 않다면 매우 무서운 상대 서포터입니다

라인전을 맞상대하면 항시 주도권은 이친구한테 가있는거 같아요

CC/딜링/아군합류유도 상대하기 어려운 완성형 서포터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시에는 최대한 벽에서E를 활용해주시고 상대가 우리원딜에게 사형선고를 날릴 시

날리는 모션에서 빠르게 우리팀에게 W를써서 이동속도를 확보해주는게 포인트입니다.
카르마

확정CC가 아닌 조건부CC를 가진 바드에게 상당히 압박을 주는 서포터입니다.

간혹 부쉬싸움에서 거리잘못줘서 카르마W각을 줘버리면 '이게이렇게죽네' 상황이 발생!

Q딜도 잘나오고 보호막도주추노 모두가능한 챔프라 가급적 갱을 기다리는게 현명합니다.
노틸러스
이 형은 당분간 거릅니다.. 쓰레쉬벤은 안해도 이형은 벤하는편

비슷한 상대하기힘든서포터는 갈리오 알리 정도라생각해주시면되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저는 개인적으로 상대하기 쉬운 서포터입니다.

쓰레쉬같은 친구상대하다가 향포터만나면 맞딜로 승부보기보다는 라인 상대포탑에 밀어넣어

놓은 순간 바로 미드로 로밍을 가거나 아랫강가 시야장악을 해주면 됩니다.

라인전에서 압살해야지 라는 생각을 하다가는 힐량에 역관광 혹은 갱와서 죽을 수 있으니

챔프성능을 극대화 할수 있는 로밍을 중요시 생각합시다.

잔나
상대 원딜이 루시안만 아니면 뚜드려패는 서포터

탐 켄치
하루종일 뚜드려패는 서포터

잼드 행복롤 시전가능

 

 

라인 / 정글 운영법

미드로밍을 갈때는 가급적이면 상대타워에 라인다박아놓는상태나


우리원딜이 안정적으로 포탑허깅하고 cs수급가능한 상황에만 움직이며,


이외의 상황에는 필히 원딜에게 빽핑 2번정도 찍어주고 종을줍든 미드로밍을 가든


하도록 합시다 정글러와 같이다닐때 최상의 효율을 보이는 서포터중 하나이기에


상대정글 진입시 팀원정글러와 같이 움직이는걸 추천드립니다.

 

 

초반 운영법

1. 상대서포터 CC가 강하다  - 라인전에서 원딜보다 약간 뒷동선에서 보조


2. 상대서포터 CC가 약하다  - 라인밀거나 당겨놓고 아랫강가 시야장악/미드로밍

 

 

중반 운영법

모빌이 나오는 시점에서 우리원딜에게 양해를 구하고 빠른 종수급과 함께


지속적으로 정글러/미드 서포팅 . 아랫강가 시야장악

 

 

후반 운영법

항상 몸이 약한 챔프임을 인지하고 자신이 제1선이 아닌


탱커와 원딜 사이쯤에 위치하여 어그로핑퐁과 CC를 담당

 

 

 

마치며

처음쓰는글이다 보니 쓸말은 많고 정리는 안되고 주저리주저리 떠들어놓은게 많습니다ㅠㅠ


장문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바드라는 챔프는 죽다보면 한도끝도없이 죽어나가는


몸이 빈약한 서포터중 하나입니다. 항상 이점 유념해서 상대에게 '졸렬한챔프' 라는


업계최고포상을 받는 바드유저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모자란 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환사의 협곡에서의 당신의 승리를 기원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