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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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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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2/2
현재 속박 확률 85.851% 아인슈타인도 울고간 속박의 표본

- 앨리스의정석(2019-04-29, 조회수: 13218)

안녕하세요! 모르가나를 즐겨 픽하는
동라스틱! 이라 합니다~! 티어를
모르가나로 보다 쉽게 올리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쓸 공략은 미드, 서폿 모르가나 둘 다 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현재 모르가나는 미드, 서폿으로 1, 2티어를 유지중인 정말 좋은 챔프입니다! 그 뜻은?? 좋은 챔프라는 뜻!)


※현 티어는 다4 (다딱이 입니다.) 속박 플레이를 좋아합니닷! 하핫!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모르가나는 제 기준으로 보통 두 종류의 룬으로 나뉩니다.
유성과 콩콩이 인데요..저는 서폿일 때에는 SummonAery(콩콩이 소환)을 미드일 때는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을 갑니다.

일단 우선 서폿입니다.
제가 소개시켜드릴 룬은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 소환' 입니다.
콩콩이 소환을 쓰는 이유는
'공격 또는 스킬 사용시 대상에 콩콩이를 보내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아군에게 보호막은 생성합니다.'
보호막을 생성해주는 모르가나의 블랙쉴드Black Shield(칠흑의 방패)에 안성맞춤 입니다.
모르가나가 아군에게 블랙쉴드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걸어주면 마법피해를 줄여주며 SummonAery(콩콩이 소환)덕분에 보호막까지 늘어난단 뜻입니다.
아래 사진은 콩콩이를 들었을 때와 유성 들었을 때 블랙쉴드Black Shield(칠흑의 방패) 쉴드량의 차이입니다.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 소환'  경우에는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유성'과는 다르게 하얀색 실드가 추가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서폿 모르가나인 경우엔 혼자서 다하는 챔프가 아닌 서폿(support) 보조하는 역할이기에 유성보단 콩콩이를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하위 룬을 보시면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Scorch(주문 작열)를 가는데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나순환 팔찌는 스킬을 적중하면 최대 마나가 영구적으로 25만큼 증가하며 최대 10번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대치 마나 250을 추가적으로 획득하게 되면 5초마다 잃은 마나의 1%를 회복한다고 하네요~!!
마나관리에 정말 좋습니다. 게다가 모르가나에겐 정말 맞추기 쉬운 스킬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W 똥물)
이 있기에 웬만한 챔피언들보다 훨씬 빠르게 10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Transcendence(깨달음)꺠달음은 생각하시는 그냥 쿨감용~ 입니다.
Scorch(주문 작열)는 솔직히 제 취향인데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w 똥물)을 뿌리시는데 마나순환팔찌 쿨을 보지 못하고 빠르게 사용하게 되었을 때 주문작렬이 마나순환팔찌를 다시 돌려줍니다. {유성을 들었을 경우에는 유성 쿨이 돌고있는 사이에 Scorch(주문 작열)이 발동중이면 유성이 뒤늦게 날아갑니다.}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딱히 모르가나에게 필요 없다고 생각이 드네요
NimbusCloak(빛의 망토) 궁극기 사용 즉시 이속이 빨라지는 것도 좋지만 이번 버프로 궁만 써도 이속이 빨라지기에 충분합니다. 
Celerity(기민함)이속 관련은 그만..AbsoluteFocus(절대 집중)이것은 들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딜을 더 추가하고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이속.. XX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이 룬은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Scorch(주문 작열)이게 마음에 안드시는 분들은 폭풍으로 들어주세요.

이제 보조 룬입니다. 보조는 제가 무조건 적으로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초시계와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적 통찰력을 추천해드립니다.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갓시계는 정말 유용합니다.. 이거 하나로 상대를 낚을 수도 있으며 있고 없고가 정말 차이가 큰 룬입니다. 없어지기 전에 쓰세요!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모르가나는 점멸을 많이 쓰는 챔프이며 스킬쿨이 5% 추가로 감소되기에 듭니다. 쿨감이 충분하다고 생각드시는 분들은 안들어도 됩니다.
다른 것들은 집어치우고.. 스스록가 좀 많이 맞는데 쿨감이 필요없다 생각드시면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쿠키를 추천해드립니다.

이제 미드 모르가나 입니다!
미드 모르가나는 유성 모르가나를 추천해드립니다.
서폿과 다른 점은 오로지 유성 밖에 없습니다.
위에Scorch(주문 작열)에 대한 설명을 추가적으로 드리면 나는 스킬을 맞춘지 오래됐지만 Scorch(주문 작열)로 인해서 가만히 있어도 유성이 날라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연치 않게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가 대기중이었다면 마나순환 팔찌까지 돌게 되는 신비로운 현상을 볼 수 있으실 것입니다!
나머지 룬들에 대해서는 위에 서폿 모르가나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조 룬에서 서명을 못드린 부분에 대해서는 일단 공격속도는 쓸데없습니다.
그냥 적응형능력치+9 를 들어줍시다.
그리고 방어력보단 체력이 체감상 더 좋게 느껴집니다.

참고로 제가 Electrocute(감전)감전을 안가는 이유는 예전 천둥군주 시절에는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만으로도 터뜨릴 수 있었지만 이제는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를 깔아도 한대 때린 것으로 판정이 됩니다. 그렇기에 평타를 섞어야 터지는데.... 그냥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이 훨씬 좋습니다.
스펠...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서폿의 경우
Flash(점멸)Ignite(점화) 점멸, 점화 →→ 보통 이렇게 들어요...

Flash(점멸)Exhaust(탈진) 점멸, 탈진 →그란대.. 자신이 좀 수비적이다?? 싶을 때는 이렇게 들어줍시다.

미드의 경우
Flash(점멸)Ignite(점화) 점멸, 점화 →→ 미드도 보통 이렇게 들어요...

Flash(점멸)Exhaust(탈진) 점멸, 탈진 →이 경우는 보통 미드에 Zed(제드)Talon(탈론)Irelia(이렐리아)Katarina(카타리나)이런 거머리마냥 달라붙는 아이들을 위해서 들어도 나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이아까지 단 한번도 탈진을 들어본 적이 없다는...


그냥 웬만하면 Flash(점멸)Ignite(점화) 들어주세요!!!! ★★★★★극 추천★★★★★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단 간단하게 스킬 설명부터 갑니다~!


Soul Siphon(영혼 흡수) 패시브 입니다. 스킬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입힌 피해에 비례하여 자신의 피가 찹니다.

간단합니다! 그냥 피흡입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속박 스킬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스킬을 찍으면 찍을수록 속박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W 똥물 입니다. 모르가나가 똥물을 깔면 똥냄새 때문에 적이 피해를 입습니다. 그릭고 패시브로 인해 피를 흡수하는 순간 순간마다 쿨이 줄어듭니다.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모르가나의 궁극기(꽃) 입니다. 자동으로 일정 거리 내에 있는 챔피언들에게 타게팅으로 사슬을 연결한 뒤 3초가 지나면 적 챔피언들을 1.5초간 기절시킵니다. 거리조절을 잘 해야겠죠? ㅎㅎ 

이 궁극기를 사용하게 되면 상대방은 뿔뿔이 흩어지게 될텐데 모두 다 잡으려고 하지 마시고 한~두 놈만 골라서 따라가셔야 기절을 시키는데 효과적일 것 입니다.



서폿부터 말씀드리면 일단 W를 먼저 찍습니다.

하지만 예외의 경우는 항상 있습니다. 인베를 가거나 상대가 인베를 왔을 경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또는 아군을 위해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찍어줍니다. 어떤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는 되도록 1렙에 스킬을 찍지말고 리쉬할 때 까지 기다려 줍시다...!꼭!!


보통의 경우에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선마를 통해 속박 지속 시간을 늘려줍니다.

하지만 라인전을 항상 이기는것은 아닐테고 상대 서폿이 (Blitzcrank(블리츠크랭크)Karma(카르마)Vel'Koz(벨코즈)등등..)처럼 AP가 너무 강력해 라인전이 힘들다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선마를 해주시면 됩니다. 블랭은 궁 딜이 쎄기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1렙으로는 실드가 다 까여 면역을 못시켜줍니다.

 모르가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는 1렙에도 2초라는 긴 시간의 속박시간이 있기 때문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선마를 해도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내 모1..)이런 놈이 나온다면..E를 누구를 걸어줘야할지 심리전을 잘 하셔야합니다.. 다만 절대로 Rocket Grab(로켓 손)그랩이 날아오기 전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블실을 걸어주시면 안됩니다.

그치만 누가봐도 나는 절대 끌릴 위치가 아니다, 거리가 아니다 싶으시면 원딜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블실을 걸어줍시다.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W를 1렙만 찍는 이유는 거의 주문도둑의 검으로 돈을 버는 용도와 콩콩이를 보내는 용도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다음은 미드~

미드 스킬 순서는 


이렇게 W-Q-R-E 순서대로 마스터를 해줍시다.

W(똥물)선마하는 이유는 라인 푸쉬력이 정말 강합니다!

W(똥물)가 3레벨만 되어도 원거리 미니언은 없어집니다!(★중요★)

자신이 라인전이 너무 망해서 솔킬 각도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W(똥물)로 라인을 빠르게 민 후에 로밍을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뭐니뭐니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시야를 잡아야 한다는 것 입니다.

용쪽, 바론/전령 쪽 시야는 정글러에게 오더를 내려서라도 같이 시야를 잡아줘야합니다.



스킬 콤보 및 활용 팁
스킬콤보라면 챔피언 자체가 간단한 만큼 정말 간단합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맞춘 경우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가 자신이 없는 경우가 있을텐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맞추셨다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를 쓰며 걸어가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궁극기)를 걸어주시고 궁극기로 속박이 되기 조금 직전에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를 깔아주시면 됩니다. (참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속박이 끝난 뒤에 상대방이 점멸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점멸 유무를 항상 알고 있어야하며 만약 점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상대방의 도주방향으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궁극기)가 끊기기 전에 미리 먼저 점멸을 써주시면 상대방이 점멸을 써도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궁극기)가 끊기지 않아 확실히 킬을 낼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 참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맞출 자신이 없다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를 쓴 상태로 빠르게 점멸로 다가가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궁극기)를 사용 후에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W(똥물)을 깔아주시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궁극기) 속박이 끝나기 전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확실히 맞추시는 콤보입니다.

콤보는 이것 뿐입니다. 단순한 모르가나이기에  ㅎㅎ
※ 케인, 엘리스와 같이 맵에서 없어지는 아이들은 일단 선궁을 박아줍시다.
맵에서 없어지든 말든 모르가나의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궁극기)는 모르가나로부터 멀어지지 않는한 절대 끊기지 않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모르가나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입니다.
예측샷을 할 줄 알아야합니다.
예측샷이란?
예측샷은 상대방의 무빙/스펠사용/스킬사용 을 예측하여 전혀 말도 안되는 위치에 스킬을 쓰는 행위입니다.
예측샷에 관한 설명은 영상을 찍은 후에 올려드리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서폿 모르가나 입니다.
시작은 스킬 맞추기 쉽고 강력한 모르가나에게 적합한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주문도둑의 검으로 시작해줍시다.
이유는 간단해요 모르가나는 서폿이기도 하지만 딜러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주문도둑검을 갑니다.

핵심 아이템으로는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와 기동력의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입니다.
존야는 모두 말을 안해도 아실 것!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궁과의 콜라보를 위한 템입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신은 모르가나의 잦은 로밍, 라인 복귀를 위한 유틸 템입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을 원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자신이 서포터라는 사실을 잊지 맙시다.. 마관신 하나 때문에 서폿의 딜이 증폭되진 않습니다. 차라리 유틸성 있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신으로 로밍을 다니거나 시야를 먹어줍시다.
서포터 뿐만 아니라 다른 라이너들도 중요하지만 시야싸움은 정말 중요합니다. 시야가 없으면 게임은 지게 되어있습니다. 티어가 낮으면 낮을수록 시야는 어두울 것이지만 혼자서라도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2개씩 들고다니며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를 이용하여 시야를 잡아줍시다.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렌즈가는 시기는 Frostfang(얼음 송곳니)500원 퀘스트를 완료 후 바로 가주시면 됩니다.
와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가 공략에 넣어 드렸습니다!

템 설명을 마저 드리면 우리팀이 많이 이기고 있고 나도 힘을 좀 보태고싶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다음으로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를 가주시면 됩니다. 충분히 딜이 잘 나올 것!!을 확신합니다.
하지만 항상 흥할 수 없는 법! 팀원이 좀 버티기 어렵고 내가 딜을 가봐야 아무 의미가 없어보일 때!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린 후에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를 최대한 빠르게 올려줍니다. 참고로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에도 주문력이 붙어있기 때문에 딜 보충도 되긴 됩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는 아군을 치유하거나 보호막을 씌워주면 자신과 아군에게 공격속도 증가 버프를 걸어주며 추가 마법피해도 입힙니다. 완전 서폿형 아이템이죠??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는 근데 항상 가진 않습니다. 제 전적을 보아도 그렇습니다. 라인전이 좀 망해 원딜에게 힘을 실어주고 싶을 때만 가는 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미드 모르가나의 템트리입니다.

미드 모르가나는 단순합니다. 시작은 도란링으로 시작을 하며
핵심은 서폿과 똑같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입니다. 모르가나의 꽃입니다.
순서는 위 순서처럼 가지만 항상 템은 유동적으로 가야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신이 잘컸을 때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을 먼저 가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유동적으로 가야한다고 했듯..
상대 미드가 만약 AD에 너무 아프실 때는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를 중간에 먼저 올리시거나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를 선템으로 가줍시다.
또..! 만약에 마나관리가 너무 안돼서 힘들다.. 그렇다면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양피지를 올려준 뒤에 존야를 가주셔도 좋습니다.

쉽게 설명을 해드리자면 경우의 수는 몇가지 크게 없습니다.


마나관리는 안되는데 초시계도 써버렸고 미드가ad가 강력할 경우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버틸만은 한데 미드가 ad캐릭이며 아프다 싶은 경우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그냥 무난하게 내가 라인 주도권을 갖고 있으며 꿀잼르가나다! 인 경우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그리고 다음 템트리는 상대에 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이런 더러운 아이들이 있다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를 빨..리.. 올려서 참교육 시켜주시면 됩니다.

흥한 경우에는 빠르게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을 올려 딜찍누를 하셔도 좋고 상대 탑이 너무 커서 마방이 높아 뎀지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를 우선적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의 경우 2코어가 뜨기 전에는 최대한 빠르게 올려줍시다. 모르가나에게 이속은 중요합니다.
적어도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똥신은 꼭 갖고 다녀주세요..
라인전에 모이는 돈에 따라 사야할 템..
라인전 첫 귀환때는 가능하다면 1300원~1600원 정도를 모은 뒤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같이 사오면 정말 무난하게 시작하게 될 것!! 입니다.
돈이 너무 적을 경우에는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또는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으로 스킬샷을 피해보는 그런 시도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시야입니다. 미드라이너 또한 시야는 생명입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제어와드를 꼭 챙겨 다닙시다.
초중반 부터는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렌즈를 들고다니며 시야를 없애주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게 정 맘에 드시면 강조까지 하진 않겠습니다. 하지만 시야를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야를 없애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제어와드는 정말 습관화 시켜야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시야는 롤의 생명입니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이런 책은.. 그냥 원하시면 가시되.. 그냥 알아서 취향 것 가주세요..
마나템으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이 친구도 솔직히 예전에는 갔었는데.. 그냥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이 더 좋습니다. 퐉~! 터지는게 딸피 잡을 때 점멸W에 루덴이 터지며 폭딜로 잡는경우도 정말 많습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이었다면 못잡았을 것!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르마
솔직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은 카르마 말고는 아직까지 없다고 생각합니다.
카르마 잘하는 사람 만나면 솔직히..모르가나 Q는 없는거랑 다름 없습니다.
카르마의 뛰어난 기동력과 쉴드 때문에 카운터에 입력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말을 하나 마나 알리는 그냥 무쓸모가 되어버립니다.
다만 거리조절을 하며 꼭! 상대방이 wq를 쓰기 전에 블실을 걸어주셔야 합니다.
점멸wq도 생각하셔야하며 미니언W 점멸 Q도 생각 하셔야합니다.
여러 변수들을 생각하시며 방심만 안하면 알리를 쓰래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쓰레쉬
이 친구 또한 CC기가 강한데 이친구가 걸릴때는 Q선마보단 E선마를 해줍시다.
궁 뎀지가 기본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1렙 블실로는 버터지 못하고 원딜이 사망해버립니다.
그 외에는 쉽습니다. 블실을 잘 걸어주세요~.
파이크
파이크 또한 CC기로 먹고사는 아이 이기에 모르가나 입장에서는 상대하기 편한 편입니다.
다만 CC기 면역은 한명 뿐이니 신중하게 써주시기 바랍니다.

모르가나의 라인전 및 한타법
(서폿)
스킬 활용법은 위에 있으니 생략하고 라인전과 한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인전은 크게 공격적, 방어적 두가지로 나뉩니다. 공격적으로 할 경우 앞 포지션을 잡아주며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W를 사용하여 콩콩이로 상대방을 괴롭히시면 됩니다. 최대한 시야를 먹은 상태에서 상대방이 경험치를 못먹게 할 수 있다면 못먹게 하는것이 중요하며 만약 시야가 없거나 상대방 정글의 위치를 정확히 모르고 있다면 절대로 싸움을 걸지 마세요.

방어적으로하는 경우에는 살짝 뒤 포지션을 잡아주며 시야는 항상 최소한으로 먹을 수 있는 부분이라도 먹어줍니다.
그 후에 뒤에서 W로 돈을 벌든가 거리조절이나 순발력이 자신이 없다면 아예 뒤에서 경험치만 먹으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만을 기다립니다.. 우리 원딜 위에 마우스를 올려둔 상태로..

그리고 라인전이 우위에 있다면 부쉬에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박고 부쉬를 장악한 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노려보는 행위! 정말 좋습니다.^^
아래영상 처럼!


블루팀인 경우엔 벽 왼쪽 뒤에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각을 노리는것도 매우 좋습니다.(아래 사진 참고)

(미드)
미드도 딱 두가지 있습니다.
공격적, 방어적..
공격적일 때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에 자신감이 붙어 앞 포지션을 잡으며 이니쉬를 언제나 열 준비가 되어있는 그런 상태이며
방어적일 때는 상대방이 들어오는 것을 받아칠 생각만 하셔야합니다. 모르가나 스킬 특성상 받아치기에 정말 안성맞춤입니다.


(공통)
흥했든 망했든 팀원에게 채팅을 웬만해서 치지 마시고 시야가 없는곳은 절대로 들어가지 맙시다. 상대 위치가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면 절대로 들어가지 마세요.
그리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궁극기) 사용 후에 존야를 쓰는게 꼭 중요합니다 당연하지만서도 가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궁극기)를 눌렀다 생각하지만 안누른 상태에서 존야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지 않도록 조심하세욧!

와딩 팁
맵 위치별로 와딩 팁을 짤로 준비했습니다.

이건 세상에서 가장 유용한 와드 팁!


제가 알기론 용쪽에선 안되지만 바론쪽에서만 되는 와딩 법
커서를 자세히 보시면 부쉬 밖을 나오면서 촐록 테두리가 없어질 때 박아주시면 됩니다.


여기는 바론 위 3거리 부쉬 와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여기는 용 밑 3거리 부쉬 와딩법입니다.

와딩은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ㅎㅎ






마치며


음.. 방송을 시작하고 공략을 처음 써보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특히 초보자분들! 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부족한점이 분명 많을텐데 댓글에 지적해주시는 글 매우 환영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차차 수정해 나아가겠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방송에 들어오시면 더더욱 자세히 강의도 해드립니다! 

이 링크는 제 방송 링크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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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동라스틱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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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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