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성의 오리아나는 언제나 거론되는 미드 정통 메이지 챔프중 하나인데요.
사실상 다른 공략글들을 봐도 이 챔프를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한 공략이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 시간 내어 공략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챔프 자체의 난이도는 낮은편이 아니긴 하나 조금만 숙련된다면 왜 사람들이
라인전 무상성이라고 하는지 잘 알려주는 좋은 챔피언임과 동시에
페이커, 도파 등의 유명한 플레이어도 즐겨쓰는 챔프입니다.
보시고 꼭 오리아나를 처음 접하시거나 하고 계셨던분들께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8/24 룬 수정
10/4 기타 내용등 추가
10/16 각종 라인전 영상들을 첨부했습니다!
10/16 카운터픽 수정
2021/01/26 11시즌 수정 완료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00 (+110) | 2470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44 (+2.6) | 88.2 | 공격 속도 | 0.658 (+3.5%) | 1.05 |
5초당 체력회복 | 6.87 (+0.55) | 16.22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0 (+4.2) | 91.4 | 마법 저항력 | 26 (+1.3) | 48.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오리아나와 구체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구체는 오리아나에게로 되돌아갑니다.
오리아나의 기본 공격이 10~50(레벨에 따라)만큼의 피해에 주문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4초 안에 같은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는 경우 20%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추가 피해는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30/35/40/45/5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2.5초 동안 55/90/125/160/195(+0.45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기본적으로 저는 1랩에는 q 를 찍어 마순팔을 주로 돌리고 2랩에 상황에 따라
e 혹은 w를 찍는데요 이부분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라인전이 힘들다 싶으면 e를 찍어
안정적으로 하셔도 좋고 리치가 짧고 내가 딜교를 쎄게 하고 싶다 싶으면 w를 찍으시면 됩니다.
오리아나의 콤보는 아주 쉽습니다.
q 를 상대방을 지나치거나 혹은 상대방에게 보낸 후 w를 펼쳐 딜을 넣는 방식인데요.
거기에 e를 추가하여 qwe 콤보가 맞기 위해서는
상대방 챔프보다 챔프 하나정도 더 멀리 q를 보내야 qw 후 e로 되돌아와
난입도 터뜨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q의 경우에는 상대에게 보내기만 해도 딜링이 들어가지만
e의 경우에는 상대를 무조건 스쳐지나가야하기때문에
난입 사용시 qw 평 으로 난입을 터뜨리는 경우가 가장 흔하죠.
6랩 이후에 궁콤보는 qw 로 견제하다가 킬각이 나오면
qrw평qe평 정도겠네요.
많은분들이 오리아나를 하실때 간과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꿀팁)
오리아나의 q는 챔프든 미니언이든 통과할때마다 데미지가 10%씩 감소합니다.
이말인즉슨 100데미지가 자기 몸에서 구체를 날려 미니언 5마리를 통과해 챔피언에 닿으면
데미지가 50%밖에 적용되지 않는다는거죠.
제드의 표창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표창도 첫 대상에게 100% 나머지에게 60% 모르시는분 없으시겠죠?)
-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 마나 소모: 30/35/40/45/50
-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러 대상을 공격 시 매 타격마다 10%만큼 적은 피해를 줍니다.(최저 40%)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 사정거리: 825
보시다시피 무려 40% 까지 내려갑니다.
하지만 일반 저티어분들 및 오리아나 초심자분들께서는 이런부분을 전혀 생각지 않고
구체로 딜을 한 이후 구체를 다시 불러와서 딜하는 모습등이 많이 보이는데
라인전에서는 가급적이면 구체는 한번 보내면 다시 되부르지 않고 그 자리에서 살짝살짝씩 옮겨가면서
미니언을 건드리지 않고 챔피언한테 딜을 넣어야 데미지가 100% 들어갑니다.
(기회가 되면 나중에 영상을 첨부해 보겠습니다)
오리아나 q 데미지 잘 활용하시면 정말 아픈데 이 부분에서 초심자와 오리아나 고수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구체가 강제로 돌아오는 범위도 꽤 멀기때문에 거리를 잘 활용하시면 구체를 둔 상태로 거리 유지하시면서 오리아나로 딜을 잘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또한 맞다이를 하게 될 경우 팁이 있다면 e스킬의 경우 1랩기준 방어력 + 마저 10 효과가 있으니
e를 먼저 쓰시지마시구 qw로 딜을 다 넣은 후에 e로 구체를 불러와
보호막 및 방마저를 챙겨서 평타딜을 하게 되면 훨씬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챔프 역시 라인전을 무난하게 넘길수만 있다면 한타 포텐은 오리아나가 훨씬 좋습니다만
라인전이 매우 힘듭니다. 리치 자체는 짧지만 q사거리 버프 이후에 q를 피하는게 정말 힘들고 조금이라도 거리를 주면 딜교 e평평 + q평평 + 집공에 피가 너덜너덜해집니다.
하지만 이 친구 역시 작정하고 거리를 안주려고 마음 먹는다면 리치가 긴 오리아나로써는
안전하게 플레이가 가능하니 천천히 하여 1코어 2코어가 나오는 시점부터는 충분히 할만해지니 천천히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오리아나의 경우 뚜벅이이다보니 암살자들의 카운터가 되기 쉬운데요
제드, 탈론, 피즈, 르블랑 등에게 쉽지는 않습니다.
라인전 자체로만 놓고 보면 평타강화가 있는 오리아나이기 때문에
근접챔프 상대로 라인전이 매우 쉬운편이나 6랩 이후 혹은 정글 갱에
당하는 순간 몸이 약하다보니 거리를 주면 순간적으로 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1데스를 한 이후부터는 성장 차이로 인해 게임이 갈수록 힘들어지기때문에
절대 데스를 하지 않는게 중요하며 cs 견제를 통한
성장 차이를 조금씩 벌리다보면 어차피 2코어 이후에는 압도적으로
기여도 차이가 나니 조급해하며 라인을 밀지 마시고
조금씩만 차이를 벌려 나가시기 바랍니다.
***** 보조에 초시계 혹은 결의에 뼈방패를 꼭 드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저한테는 이렐리아가 너무 어렵습니다.
아무리 딜교를 잘해놓고 말려놔도 6랩에 궁각 딱 한번 잘못 주면 바로 솔킬각이
나오기때문에 매우 힘든 케이스라고 보이며
스킬이 미니언을 타고 치고 빠지는데에 최적화가 되어있어
공이 따라가질 못해 한번이라도 공을 잘못 굴리면 일방적으로 얻어맞게 됩니다.
분명 중후반 포텐이나 한타는 압도적으로 오리아나가 더 좋습니다만
라인전에서 터져서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시작하면 무한 솔킬나는 답없는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cs등의 차이가 조금은 생기더라도 안전하게 플레이하시기 바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은 매우 쉽습니다. 오리아나의 qw 리치가 매우 길고
트페의 스킬은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정글 갱만 조심하시면 오리아나가 압도적인 상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요즘 포탑골드가 생겨 트페가 로밍을 가더라도 포탑을 빠르게 밀면 후반 기여도
밀리지 않으므로 극카운터급 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갱호응을 위한 플 골카를 대비 정화를 꼭 들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치가 짧은 라이즈는 오리아나를 절대 이길수가 없을뿐더러
라인클리어도 오리아나와 비슷한 수준이기때문에
초중후반 어느 상황에서도 라이즈가 오리아나를 압도하는 모습은 보이기 힘듭니다.
다만 이친구도 플 ew의 갱호응이 좋기때문에 정화를 추천드립니다.
기본 운영법은 위에 글들 읽어보시면 차근차근 설명 드렸지만 오리아나는 정통 메이지 챔프중 하나이며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플레이메이커가 될 수도 있고 한타에서 힘을 발휘할 수도 있으며 다재다능한 챔프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은 강력한 편이지만 생존기의 부재로 정글갱에 매우 취약하기때문에 가급적 정글러 위치가 확인될 때에만
딜교를 하고 상대팀 포탑앞에서의 농성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또 한가지는 적 챔프의 로밍을 따라가다가 적정글과 함께 돌아오는길에 눈마주쳐 수없이 당한 경험으로 말씀 드리자면
적 챔프가 로밍에 능하거나 라인전을 풀기 힘들어 로밍을 다닌다면 따라가는것보단
핑으로 아군의 회피를 유도하여 미드 포탑을 철거하는 방향이 현재로써는
가장 오리아나에게 이상적이며 정 로밍이 필요하다 생각이 들면 텔포를 드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바위게의 경우 e의 효율이 좋고 사거리가 길기때문에 가급적이면 먼저 움직이시는게 좋습니다만 말씀 드렸듯이 상대 챔프가 먼저 움직이고 그걸 따라가게 된다면 부쉬에 숨어있는 적군 미드라이너한테 당하는 경우가 많으니 꼭 먼저 움직이시거나 매우 조심해서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딜은 q와 평타로 견제를 하며 상대 스킬을 빼고 내 구체가 맞았을 경우에는 w를 펼쳐 이속 둔화를 시키고 쉴드를 두른 후 평평평 이 가장 이상적인 딜교입니다. q는 앞서 말했듯이 구체가 지나가는동안 미니언을 맞지 않아야 딜이 100% 다 들어간다는점 가장 중요하기때문에 꼭꼭 기억해두셨다가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오리아나의 경우 마나통이 매우 부족하기때문에 qw 로 지속적인 딜교를 하기보단
q를 많이 사용하시고 패시브 평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패시브 평타에 대한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오리아나의 패시브는 평타에 + ap 딜이 추가로 들어가는건데
1타 이후 동일한 상대를 또 때릴시 데미지가 추가로 더 들어갑니다.
즉 평타를 때려도 1대를 때리는거면 큰 의미가 없지만 2타 이상부터는 아프다는 점입니다.
(카사딘을 상대할때 e를 2개 찍고 평타 딜교하면 카사딘이 매우 힘들어하는게 이부분입니다)
오리아나는 사이드 운영이 힘든 챔프이다보니 바텀을 탑으로 보내는 등 하여 가급적이면 미드에 오래 남아 클수 있는게 좋습니다. 플레이메이커든 한타든 궁활용이 매우 중요하며 궁활용에 따라 뒤처지던 게임도 단순에 역전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마음이 앞서 앞무빙을 하게 된다면 쉽사리 죽기때문에 아군 cc가 많아 궁각이 잘 나오는 경우가 아닌 이상 저는 원딜 옆에서 원딜에게 e를 씌우고
원딜을 지키며 같이 플레이하는 경우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반에 풀템 오리아나는 매우 강력합니다. 마저를 두르지 않은 ap, ad, 딜폿 등은
거의 qrw로 원콤이 가능하며 압박시 포탑주변에서 공을 앞에 세워두고 조금씩 영역만
확장해가도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압박이 되며 최대 사거리에서의 qw를 통한 딜러 견제 한번이면
딜러의 피가 약 2/3이 깎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qw하나로 전장이탈인 셈이죠.
다만 앞서 말씀 드렸듯이 오리아나는 생존기의 부재 및 몸이 타 챔프에 비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앞서 나가는건 좋지 않으며 가급적이면 원딜과 함께 싸우길 권장 드립니다.
궁 한번 잘들어가면 게임이 끝납니다. 진짜 끝납니다.
페이커의 2017년 롤드컵 오리아나 한타를 보시면 알겠지만 어려운 상황에서
단 한방으로 언제든 경기를 뒤집을 수 있으니 궁각을 잘 보시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2016년 롤드컵 페이커 오리아나 역전 영상입니다.
당시 킬스코어 1 : 12 에 만골드 이상 차이 + 바론버프를 단한방에 역전 시켰었죠.
많이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차차 수정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오리아나라는 챔프를 알게 되고 나서부터 다이아를 가게 되었는데요.
메타가 사실 오리아나에게 쉬운 메타는 아니지만 요즘 미드 메타가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걸 보면
곧 오리아나에게 좋은 메타가 다시 한번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추천 후 댓글로 질문 주시면 시간 날때마다 틈틈히 답변하러 오도록 하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