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 뿌려서 시간줄어들면 적이 있는거다.
젤 밑에 룬을 끈질긴 사냥꾼으로 새끼룬에 주문력 2개를 찍어줍시다.
일단 감전을 소개하기에 앞서 미드 몰가 유저들이 들고 있는 룬을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빙결 콩콩이 유성 각각 150판 이상 해보고 내린 결론이며, 절대 주관적인 생각일뿐 여러분에게 강요하는게 아니니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빙결
장점 = 예전 리산드라와 비슷한 느낌으로 운영가능.
추노에 좋음
생존기가 생김
단점 = 실력이 안늠
바텀이 불리할시 역전 불가
초반 정글 주도권 제로
단, 상위티어 기준임을 명시합니다.
빙결은 솔직히 말해서 전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유는 메타상 한번씩 미드몰가 하시는분은 상관없지만
미드몰가를 원챔프로 하시는분들은 이거해서 실력 절대 안늘어여.
이긴다 = 나 실력 좋아졌다, 이 공식이 아닙니다.
빙결룬은
이겼다 = 버스탓다 입니다.
이 룬은 버스타기 좋긴하지만 운이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주도적인 판이 있을 순 있습니다. 상대가 Q를 잘맞고 킬각도 잘내주고 갱각도 잘내주고..
하지만 여러분이 총 100판을 했다고 했을때 주도적인 판이 많을까요?
절대 그럴 수 없습니다.
빙결은 초반부터 후반까지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그걸 쿨감으로 스킬 자주 써가면서 커버하지만 초반 정글 싸움에 압도적으로 불리함이 있습니다.
1렙떄 딜로스 뭐 30~40 정도
2렙때 딜로스 50~60 정도 이렇게 계산해도 이 차이로 ..
한끗차이로 초반 2:2 싸움구도가 패배한다면 게임은 거기서 끝나게되죠.
그래서 빙결을 만약에 들고 싶으시다면 생각을 해야합니다.
빙결을 들었을때 좋은 상황이 있습니다.
1. 적이 들어오는 조합의 근거리 챔프 다수 포진
2. 아군 DPS가 상당히 높다
(정글 원딜의 경우로 생각하시면 되고
아군정글이 육식 적 정글이 초식 이럴경우 혹은
아군 ad가 루샨 카이사 등등일떄)
이 2가지의 경우에만 좋은 승률을 보장합니다.
아군 정글 초식일때 들면 승률 30퍼 미만이므로 조심
참고로 무협지님 영상때문에 빙결이 유행했고, 초반 승률은 좋았죠.
근데 결과적으로 1주만에 승률은 다시 51퍼로 수직하락하고 점점 떨어졌습니다.
2. 콩콩이/유성
둘의 차이는 유통기한이라고 생각합니다.
콩콩이는 몰가 블쉴이 쿨이 길어 보호막으로서의 의미는 거의 없다 생각하셔도 되구, 초반 딜교단계에서 라인전 자신감이 있으시다면 상당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번 귀환 후에는 라인전에 그렇게 큰 영향은 없습니다.
제가 콩콩이를 좀 안좋게 보는 이유는 흡혈 때문입니다.
요즘 개나소나 흡혈이 기본셋팅입니다.
콩콩이 딜은 흡혈에 막히게 되어있습니다.
대략 유통기한 15분 정도
유성은 10분 정도 더 갑니다.
콩콩이보단 딜량 안좋다고 판단할지 모르지만 한타때에는 한번에 더 큰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포킹쪽으로 가실때 들어주시면 됩니다.
단점은 라인전단계에서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콩콩이가 훨씬 쎄죠.
흠, 유성은 그렇게 큰 단점이 없긴하네여 그래도.
빙결 = 유성 > 콩콩이 뭐 이런식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주도적으로 하는 플레이를 좋아합니다.
모르가나의 역할
총 2가지라 생각됩니다.
서포팅형 미드라이너
어그로 미드라이너
여기서 어그로는 어그레시브, 즉 공격적인 미드라이너를 뜻합니다.
서포팅형은 말그대로 포킹식으로 플레이하며 아군에게 타이밍 블쉴을 줘 상황을 뒤집는 모르가나입니다.
서포팅형의 장점은 유리할때 승리를 굳히기 쉽다는점에 있습니다.
타워를 압박하는 대치단계에서 엄청난 이득을 취할 수 있죠.
제라스처럼 플레이하시면됩니다.
단점은 불리할때 노딜처럼 느껴질것이란것과 역전이 불가능하다란 점입니다.
왜 노딜처럼 느껴지느냐~ 하면 템이 비싸거든요.
일단 루덴 3200원 합니다.
킬 못먹고 cs만 먹으면 그거 하나 뽑는거 최소 15분 걸립니다.
그럼 20분에 주문력 150~180 정도입니다. 룬 어케 드냐에 따라 달라요. 150 주문력 Q 날려봐야 빈사상태까지 가진 않습니다.
그리고 역전이 불가능하다~ 란 말은
일단 뭐, 역전할 수 있는 판도 있겟죠. 다만 그 확률은 적 원딜의 성장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단 서포팅형 몰가는 적 원딜이 5킬이상 먹게되면 겜 뒤집는게 불가능합니다.(적 원딜러가 생각이 없으면 모르지만 뭉쳐있는 원딜을 끊기는 상당히 힘들죠.)
5킬이상 먹은원딜 있는판에 왜 역전이 불가능하냐~ 하면
미드라이너지만 원딜러1:1 집니다.
몸이 못버텨요.
루덴을 가버리면 체력 1400정도라 생각하면되요. 한 4방 5방이면 녹습니다.
아니면 몰가 Q 빗나가거나 궁 끊겨도 죽습니다.
존야가 있을경우?
서포팅형 몰가는 서포토(혹은 제라스) 처럼 플레이하기에 몸이 약합니다.
존야가 나온다가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적에게 qw를 쓰고 들어가서 존야 땅~
뭐 좋습니다만 좀더 길게 생각합시다.
전 아까부터 말하지만 불리할때 역전하는 루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 20분쯤이라 생각하시구 대치상황입니다.
적은 스플릿을 돌리구 있구 미드에 5:4대치중입니다.
여기서 걸고 싶습니다.
Q가 맞았습니다.
들어가서 존야 딱! 씁니다.
오~ 5분 벌었습니다.
25분입니다.
아까처럼 하고 싶습니다.
운좋게 적 원딜에게 Q가 맞았습니다.
우리아군도 반응하여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수은이나 미카엘이 반응합니다.
아군이 후퇴합니다.
시간을 벌어야합니다. 판을 바꿔야합니다.
Q를 한방 더 쏠것이냐 들어가서 궁존야를 할것이냐.
Q를 쏩니다. 빗맞습니다. 맞더라도 의미없는 데미지입니다. (불리한 상황 주문력 25분인데 대략 200미만 정도)
들어가서 궁존야를 씁니다.
적은 이미 궁 범위를 벗어나 있습니다.
풀리고 즉사당합니다.
뭐 대략적으로 설명해서 그렇지만
존야라는 함정에 하위티어 여러분은 대부분에 걸려듭니다.
결코 이상황과 같은 상황이 아니더라도
제가 말하고 싶은것은 모르가나와 존야의 시너지가 함정인 경우를 파악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서포팅형 모르가나는 절대!!!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Q를 3번 4번 쓰고 아군 다 죽더라도 살아남아야합니다.
궁존야를 애초에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궁 자체도 추노할때 1인궁 2인궁 느낌으로 쓰셔야합니다.
절대 3인 이상이 있을때 진입하여 궁쓰시면 안되요.
이걸 알아야합니다.
초보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자기가 죽을 딜계산을 못한다는 겁니다.
보통 템트리를 루덴을 선으로 가기때문에 콩콩이와 유성등으로 초반 라인전 딜교 이득을 취할 수 있지만
거기서 아무것도 못한다면.. 레벨차이 cs차이를 못낸다면 그 판은 미드차이입니다.
여기서 cs 차이의 의미는 적을 먼저 집에 보낸다는 의미입니다.
상당히 공격적인 딜교를 통해 초반 적이 먼저 집을가게 한다면 미드 경험치부분에서 살짝 앞서고 잘하면 레벨차를 낼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경우 도주기가 딱히 없는 모르가나로서는 맵리딩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제가 말하고 싶은 말은
모르가나 챔프자체의 사기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제약이 있기 때문이죠.
반반 성장시 불리합니다.
몸이 약할시 궁극기가 봉인됩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유리할땐 이 만큼 좋은픽이 없습니다.
아군 불리할때 cs밀고 뭉쳐서 타워에 들어오는 적 Q못맞춰요.
절대로.
적 미드라이너가 제드 탈론 피즈 카사딘 등의 챔프일때, 스플릿 감당 못합니다.
뭐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위험도로 따지면 선루덴이 상당히 나쁜결과가 있다고 말하고 싶을 뿐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룬 설명할게요.,
감전입니다. 순간폭딜 그리고 맞딜떄문에 듭니다.
얘 있고 없고 라인전차이 엄청큽니다. 필수룬 갠 취향인데 전 이게 젤 빨리모을수 있어서 이거갑니다.
4번째룬은 본인이 가장 잘맞는걸 하시면됩니다.
라인에서 이긴다 = 레벨차를 낸다. 라인에 도달하는 속도만 높여도 렙차를 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플릿과 로밍에서 상당한 강점을 드러내기때문에 무조건 이룬으로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벨트에 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벨트를 가는이유는 2가지입니다.
1. 딜교
2. 라인클리어
딜교방법은 벨트가 빨리뜨면 7분 늦게떠도 11분에 뜰것입니다.
W 벨트 평 감전 = 일방적인 딜교입니다.
왜 일방적이냐? Q와 R을 아껴놓을 수 있기떄문입니다.
왠만한 적들은 7렙~9렙 사이 이 콤보한번에 체력 40퍼센트가 깍입니다.
저의 마나소모량은 W 밖에없죠.
2번만 이 콤보 먹이면 적은 포션도 없고 체력도 없어서 킬각잡기가 쉬워집니다.
진짜 라인전만을 보시면 영리한 사냥꾼을 추천드립니다.
2. 라인클리어
여러분은 모르가나가 라클이 빠르다 생각하시는데 제 생각엔 아닙니다.
초반 안정적으로 밀수 있으나 후반갈수록 원콤에 라인을 밀어버리는애들 상대로 라인밀기가 애매해집니다.
이유는 W의 범위때문인데여.
적이 빅토르고 만약에 원콤에 밀었다고 칩시다.
그럼 몸을 대서 미니언이 둥근원안에 들어가는 라인을 만드실것이고 그 순간 빅토르 한테 노출되죠.
어쩔수 없이 타워까지 후퇴.
마나는 1~2번소모 = 먼저 집귀환
이것으로 인해 성장에 제약을 받습니다.
그래서 7렙이후 안정적인 클리어를 위해 벨트를 가게 되었습니다.
클리어 방법은 2개
1. 적이 있을때 W 원거리미니언 위에 뿌리고 근거리 벨트로 정리
= 이것으로 1초만에 라클이 가능하며 바로 로밍 혹은 시야잡기 역시 가능합니다.
롤은 시야를 잡는순간 게임의 80%를 먹습니다.
2. 적이 없을때는 적과 아군 미니언 교차시 원거리 미니언과 근거리미니언 사이에 빈틈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원] [근]
[거] [거]
[리} [리]
ㅅ
ㅣ
이 틈 부분이여. 이해되세여? ㅋㅋㅋ
이 빈틈부분에서 벨트 쓰시면 원콤 앵간하면되더라구요.
없으면 초반부터 끝까지 손해가 큼.
초반 딜로스 최대한 줄여야함. 라인클리어 때문에
깨달음을 들어서 쿨감을 줄입시다.
본인 취향대로 깨달음 혹은 절대집중 가시면됩니다.
마순팔은 고정입니다.
일단 이렇게 갑니다.
라인전 최적화 및 암살 최적화입니다.
라인절을 이겻을때 상황 유리하게 굳힐때는 서포터나 원딜을 잘라주는게 best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