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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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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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달리 유저의 니달리 가이드(상황별 아이템 빌드, 상세한 상대 정글 챔프별 운영법)

- 삐삐스밍(2019-07-24, 조회수: 58219)

안녕하세요 여러분. 현재 다이아에 서식하는 니달리가 모스트1인 정글러입니다. 이 공략은 니달리 초심자들을 위한 공략이므로 사소한 것들부터 차근차근 알아가는 공략이 되겠습니다! 일반에서 많은 연습 후 랭크에서 사용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이 계정은 이번 시즌 첫 배치로 예티 구간에서 상주하고 있는 계정입니다. 그냥 그저 못하진 않는다는 정도로 봐주세요..ㅎㅎ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9) 2463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보통 감전이나 수확 중에 선택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정글 니달리) 저는 감전도 쓰고 수확도 쓰지만 개인적으로는 수확을 더 선호합니다.

이유
1. 1틱(즉, 평타)만으로도 터트릴 수 있다.
2.후반 갈수록 힘 빠지는 니달리의 단점을 미약하지만 커버칠 수 있다.(후반에 힐하고 리치베인과 수확을 평타한대로 터트려준다면 상대 챔피언이 놀랍니다)
3.수확을 쌓기가 쉬워요.(원거리 평타,후반 갔을때 창 포킹하면서 직접 맞추지 않더라도 옆 챔프나 미니언이 맞았을 때, 룬메아리가 터지면서 쌓아집니다. 이건 후반게임 한판에 2,3번은 나오는 장면이에요.)

그리고 마법에서 제가 마나순환 팔찌와 깨달음을 선택했는데요.

마나순환 팔찌는 힐 스킬이 있는 니달리에게는 아주 좋은 룬입니다. (후반 힐셔틀...) 하지만 마나순환 팔찌는 상대정글이 2ap이상(서폿 제외)일때는 무효화 구체를 들어줍니다. (요걸로 살아갈때가 많습니다. 초반 교전)
깨달음을 선택한 이유는 니달리는 쿨감이 중요합니다. 변신 쿨도 줄고 추노기이자 도주기인 쿠거 W의 쿨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니달리가 올리는 템트리에는 많은 쿨감이 있습니다.(리치베인, 존야, 성배 등) 혹시 여기서 밴시와 같은 아이템을 올리면 가볍게 오버쿨감이 되는것 또한 깨달음을 이용하여 아까운 쿨감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왜 그렇다면 (밴시를 가지 않는 일반 상황이란 가정 하에) 쿨감 40퍼를 맞출 수 있는데 왜 깨달음의 10프로가 필요하냐? 그 이유는 초중반의 템 나오기전의 니달리도 쿨감은 아주 중요한 옵션입니다. 블클을 올리는 리븐과 비슷하달까요?

2019.07.24 수정 ------룬 대폭 변경

제가 많은 룬템트리 연구하면서 다양한 프로들과 천상계 유저들의 니달리를 찾아보았으나 최근 솔랭 최상위에 위치하는 타잔 선수와 커즈 선수가 위와 같은 룬을 사용해서 플레이하는 것을 관전하고 직접 랭크에서 10판 이상 사용해봤습니다. Transcendence(깨달음)의 쿨감은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이 메꿔주었고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의 정글몹에게 스킬 사용시 마나회복 효과로 버틸 수 있더군요. 그리고 초반 니달리가 빌드하기 애매한 신발을 선택해서 300골드 아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Electrocute(감전)DarkHarvest(어둠의 수확)에 대해서

제가 DarkHarvest(어둠의 수확)만 사용하다가 초반 한틱 차이가 아쉽다고 생각해서 Electrocute(감전)을 들어보았는데 Electrocute(감전)DarkHarvest(어둠의 수확)보다 우위에 있는 것 같습니다. 소규모 교전이나 카정으로 니달리는 스노우볼을 굴리는데에 대해서 더 강한 Electrocute(감전)으로 초반에 1킬이라도 내는 것이 게임 후반 더 이득볼 수 있는 DarkHarvest(어둠의 수확)보다 좋다고 생각이 되더군요. (괜히 다른 분들이 Electrocute(감전)을 들던게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와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는 취향차이입니다. 저는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만 사용해왔으나 선수분들의 룬을 참고하여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격 유연 방어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유연은 적응형 능력치 고정이고, 공격은 적응형 능력치와 공격속도, 방어는 성장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있는데요.

공격에서는 카이팅을 필요로 하는 니달리 특성상 주문력 9보다 더 쉬운 카이팅을 위해 공격속도를 드는 추세이긴 합니다. 공격속도를 들면 정글링에서도 편해지긴 합니다만 공격은 취향차이라고 생각되네요 :)

방어에서는 3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보통 저는 방어력이나 성장 체력을 들었지만 현재 상대가 ap가 강력하면 마법 저항력도 고려해볼만합니다. 정글링 피관리는 어려워질수 있으나 성장 마저가 없는 니달리에게 마저 8은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55/100/145/190 (+0.5 추가AD)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35/50/65/80/95(+0.275AP)(+잃은 체력 1%당 1%)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70/130/190/250 (+0.7 추가 AD)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이 정도는 아실거라고 생각되지만, 스킬 콤보는 당연히 창을 맞춰서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패시브 표식을 새긴후 쿠거 폼으로 날아가서 스킬 콤보를 넣는 것입니다.

스킬 활용 팁

 보통 날아갈 때 니달리의 콤보는 두 가지,


1.W-E-Q

가장 딜이 강한 콤보입니다. Q가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Q를 쓰는거죠. 하지만 W를 상대가 플래시 등의 도주기로 반응하면 상대 플래시 뺐다는 핑 찍는 것말고는 할수 없습니다.


2.W-Q-E

딜은 1번 콤보보다 약하지만, W에 이어지는 Q가 즉발이기 때문에 상대가 플래시 반응을 하더라도 니달리가 Q의 모션을 취한다면 데미지가 들어가는  판정입니다. 그래서 종종 니달리가 쿠거 폼 W로 날아가고 Q를 쓰면 상대가 플래시 반응하더라도 플래시는 사용되지만 죽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죠. 전 개인적으로 2번 콤보를 평상시에도 사용하는 편입니다. 제가 상대 5명의 플래시 시간을 외우지는 못하잖아요.


기본 콤브는 위와 같지만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맞춘다고 해서 바로 들어가시면 안됩니다. 변수가 없는 1ㄷ1 상황이라 할지라도 상대 챔피언이 Darius(다리우스)와 같은 챔피언 일때 날아가서 한방에 죽이지 못한다면 순식간에 역관광당하실 수 있습니다.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맞춘 뒤 Prowl(수풀 배회)의 이동속도 증가를 이용하여 거리를 좁힌 후, Smite(강타)를 사용하며 카이팅으로 원콤 날 수 있는 피까지 최대한 깐 뒤에 날아가셔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는 유동적이니 따로 올려놓지 않았습니다.

핵심 아이템이나 최종 아이템에는 니달리가 선택할 만한 아이템 전부를 올려놨습니다.


1.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중 어떤 것?


보통 저는 몇 년 동안 니달리를 해오면서 보통 1ㄷ1특화 챔피언이 상대팀에 있는 부분이 아니면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를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9.9 패치 즉, 시즌 9는 인파이터형 챔피언들이 주로 메타이기 때문에 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가 거의 대부분 올려지게 되더군요. 거의 고정이 되었죠.. 받는 피해 감소가 1ㄷ1 상황이 아니더라도 엄청나게 좋긴합니다..


(슬로우 강타를 맞추면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더 잘맞출 수 있다는 의견을 많이 들었는데 그것도 맞는 말이지만 니달리의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은 멀리서 맞아야 데미지가 많이 들어가고 사실상 슬로우 강타와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같이쓰기에는 조금 어색한 감이 없잖아있습니다.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이 빠른것도 아니라서(전 평타 중간에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섞어주는 편입니다.)


2. 신발의 선택

Ninja Tabi(닌자의 신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니달리가 선택할 수 있는 신발은 이 정도가 있겠습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은 CC를 보유하지 않은 니달리에겐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마이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올리지 않는 이유와 같죠.)


먼저 Ninja Tabi(닌자의 신발)는 상대 원딜이 아주 잘 큰 상황, 상대에 강한 CC없이 야스오가 있을 때, 상대가 올 AD일때 들어주는 편입니다. 소소한 방어력과 평타데미지 감소는 생존력을 엄청나게 올려줍니다.(존야를 같이간 니달리는 방어력이 120이상을 왔다갔다합니다.)



두번째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는 거의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니달리)를 제외한 아군이 올 AD라서 상대방이 마저템을 별로 올리지 않았을때 가신다면 아주 지옥을 보여줄수있습니다.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맞는 순간 원딜의 피통이 반이 사라집니다.. 그럴 때만 가요..


세번째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둘다 필요하지 않는 상황에 주로 갑니다. 예전엔 니달리의 주가 되는 템이었지만 현재는 잘 가지 않고 있습니다. 무난하게 겜을 이끌어 가실때 가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입니다. 적다면 적지 않고 많다면 많지 않은 마법 저항력과 강인함을 주는 아주 좋은 신발입니다. 보통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올리지 않는 대부분의 상황에 갑니다(실제로 승률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가 높습니다) CC가 많을 땐 필수로 가주셔야하며, 몇 개없는 CC라 할지라도 0.X초 CC가 빨리풀린다는것은 살아갈 확률이 몇십퍼나 올라갈 수 있는겁니다(혼자 물린게 아니라면..)



3. 전체적인 템트리 빌드

첫번째로 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를 먼저 올려줍니다. 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가 나오기 전에는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올리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가 나오기 전의 니달리는 강하지 않습니다. 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가 나오는 순간 정글링의 속도가 두배 가까이 빨라지며 마나관리도 수월해지고 갱킹을 가도 딜의 부족함이 없이 잡을 수 있는 아주 좋은 템입니다.하지만 중간에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를 올리게 된다면 아무래도 늦어지게 되겠죠 그만큼 상대 정글에게 성장이나 갱킹에서 밀리게 됩니다.


첫 귀환시 남은 돈에 대해서 사야 될 템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돈이 1-200골드남으면 무조건Control Ward(제어 와드)를 하나씩 사서 들고 다니셔야됩니다. 후에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첫 귀환 시 350골드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정글링의 안정성과 정글링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정글템의 하위템이기도 하죠.

첫 귀환 시 650골드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니달리는 아이템으로 주문력을 올림으로서 항상 평타를 섞어서 정글링해야되는 정글로서는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를 하나사는것보다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를 사는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첫 귀환 시 1000골드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갑자기 마나 템을 올리게 되는데 이는 위에서 언급한 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를 빨리 올리기 위함과 마나를 사용하며 정글링을 하는 니달리에게는 여분의 마나를 주게 되어 편안하게 돌아다닐 수 있게 해줍니다.

첫 귀환 시 1085+75골드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위 마나 수정보다 교전이나 1ㄷ1 부분에서 훨씬 강하지만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포기하면서 까지 주문력을 올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물론 1160골드 이상있으신다면 추천드립니다.


이제 첫 코어가 나왔습니다

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

여기서 팀이 전체적으로 매우 유리한 상황을 이끌고 있다The Dark Seal(암흑의 인장)하나 정도 들고있어주시면 좋습니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업글은 10스택을 쌓았을 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번째 코어를 올릴 때는 아주 유동적이게 됩니다.


1. 상대 암살자가 날 문다 OR 상대가 올AD이다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어그로를 끔과 동시에 생존을 주는 아주 좋은템입니다 (방어력까지!!)

하지만 리치베인에 비하면 딜은 부족하긴 하겠죠.. 하지만 생존이 우선입니다. 생존하고 있다면 그사이에 딜을 더 넣을 수 있다는 것이거든요...대표적으로 Nocturne(녹턴),Rengar(렝가),Zed(제드),Khazix(카직스),Fizz(피즈) 상대 팀에 이런 친구들이 존재할 때 가시면 편-안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2. 전 라인이 우세한 상황이다.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여기서 왜 딜템을 안올리고 성배를 가냐고 물으실 수 있지만 사실 이기는 게 목적이에요. 분명히 원딜이든 미드라이너든 강한 딜러들이 있을겁니다. 그런 친구들이 제압당하거나 피가 부족해서 딜을 제대로 못 넣게 되면 손해가 매우커집니다. 특히 성배를 올리면 힐량이 어마무시해지기 때문에 그냥  팀원 믿고 2코어로 올리면 아주 좋습니다.



3. 내가 딜을 넣어야 된다OR 우리팀이 나를 제외하고 올AD다.Lich Bane(리치베인)

리치베인이 뜬 니달리는 아주 강력해집니다. 두꺼비도 5초안에 드실수 있을만큼 강해져요. 요건 그냥 극딜템 말이 필요없습니다.



4.흡혈이나 체젠이 엄청난 친구들이 적팀에 있을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아군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을 가지고 있더라도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적절한 스탯에 마관에 치감효과까지^^



32코어Lich Bane(리치베인)을 올리지않았다면 코어로는 보통 망한 경우가 아니라면  Lich Bane(리치베인)을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번외)향로를 왜 올려놓았냐?

네 그냥 원딜님이 버스기사일때 아군 서폿이 혜지류가 아닐때 들어주시면 아주 편안하게 좌석에 앉아서 버스 타실수 있습니다. 이기는게 우선이니까요. 니달리에게 썩 나쁜 템은 아닙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직스
딜이 답이 없어요. 요건 제가 찢어놔도 반피쯤 집가고 있으면 궁이랑 요우무 키고 귀신같이 옆으로 와서 유유히 킬먹고 도망칩니다. 제가 부캐할때는 이녀석을 밴하고 게임 시작합니다.
만약에 카직스에게 밀린다면.... 기도 메타!!
신 짜오
정글링 피관리가 좋은 편이 아니라 카정 들어가서 잡을 수 있긴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1코어 정도 유리해도 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킨드레드
창 안맞습니다. 도주 좋습니다. 추노 좋습니다. NO ANSWER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서스
이 녀석 정글로 들어온지 얼마 안된 신참이죠.. 그냥 라이너들에게 백업부탁하고 무한 카정가시면 됩니다. 카서스나오면 그냥 니달리 픽하셔도 됩니다. 그냥 가서 패면 죽어요... 불쌍합니다
세주아니
위와 동일 하지만 무리하다가 궁맞으면 상대라이너 백업맞고 골로 갑니다
그라가스
세주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요즘 이녀석 극딜이 추세라 예전만치는 않아요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그라가스Gragas(그라가스)(난이도 중하): 원래 하에 속했지만 정글돌다가 극딜그라가스 배치기 맞으시면 풀피여도 죽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야는 알아서 챙깁시다!


그레이브즈Graves(그레이브즈)(난이도 중): 어려운 것도 아니지만, 멀쩡한 그브가 Quickdraw(빨리 뽑기)를 냅두고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맞진 않겠죠? 그리고 이 친구 폭딜은 어마무시하기 때문에 부쉬 쪽에서 만나거나 역갱 당하면 곤란해지기 때문에 항상 위치를 신경쓰며 시야 장악해줍시다. 딱히 어렵다고 느끼진 않았어요.(강한 CC가 없어서겠죠...)



녹턴Nocturne(녹턴)(난이도 중상): 쉽지 않습니다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Paranoia(피해망상)가 빡셉니다. 이 친구가 카정을 들어올 경우는 잘없어요.(기동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괜히 카정 가거나 길목에서 만나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맞췄다고 들어가시면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평평평 맞으시고 바로 우물로 자동으로 가십니다. 그리고 Nocturne(녹턴)Paranoia(피해망상)를 찍는 순간 녹턴 정글에 깊이 들어가진 마시고 와드 토템 박아주시면서 녹턴 위치를 아군에게 브리핑 해주세요. 하지만 초반 파괴력이 약한 Nocturne(녹턴)이기 때문에 초반에 라인들을 터트려 주신다면 괜찮습니다. 후반 기여도도 크게 차이나지 않아요.



니달리Nidalee(니달리): (일반)뇌지컬 피지컬 싸움 ----> 전챗으로 누가 깝치게 될 수 있을 것인가



람머스Rammus(람머스)(난이도 중하): 초반 초식 람머스 친굽니다. 그냥 카정가셔서 말려버리시면 됩니다. 항상 Rammus(람머스)가 근처에 있다면 넘을수 있는 벽 근처에서 있으시는 게 좋습니다.Powerball(대회전)로 열심히 달려올 때, Pounce(급습 / 매복 덫)해주시면서 숙련도 올려주시면 일단 심리적으로 반은 이기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를 항상 조심하세요. 도발 지속시간이 꽤나 긴데, 물몸 니달리는 포커싱당한다면 이 짧은 시간안에 회색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 쉽지만 도발 때문에 중하라고 생각합니다.



렉사이Rek'Sai(렉사이)(난이도 상):Nidalee(니달리):촷!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맞았군!!)Pounce(급습 / 매복 덫)Pounce(급습 / 매복 덫)Pounce(급습 / 매복 덫)!! Rek'Sai(렉사이):(?)Un-burrow / Burrow(돌출 / 매복)Queen's Wrath / Prey Seeker(여왕의 진노 / 먹잇감 추적)Queen's Wrath / Prey Seeker(여왕의 진노 / 먹잇감 추적)Queen's Wrath / Prey Seeker(여왕의 진노 / 먹잇감 추적)Furious Bite / Tunnel(성난 이빨 / 땅굴 파기) 


나레이션 : Nidalee(니달리)님이 Rek'Sai(렉사이)에게 당했습니다.


크흠... 날아가도 저렇게 원콤나고 상대정글까지 누비면서 다이브각을 보는 Nidalee(니달리)의 동선을 진동감지로 볼 수 있는 아주 나쁜 여왕님입니다. 그냥 마주치지 않으시면 편합니다. 기동성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껄끄럽지만 Nidalee(니달리)처럼 벽넘는 이동기 스킬쿨이 짧지 않다는 점을 이용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사실 이건 몇달 전에 다른 공략에서 본 거 같은데 아주 좋은 팁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렝가Rengar(렝가)(난이도:중):같은 고양이과 친구입니다. 부쉬 에서는 최강이긴한데 Nidalee(니달리)로 최대 사거리에 Bushwhack(매복 덫 / 급습) 깔면서 다녀주시면 초반에 당해주실 일은 없습니다. 파괴력도 Nidalee(니달리)가 우위입니다. Rengar(렝가)는 초반 미드는 갈수 없는 스킬셋이므로 역갱만 조심합시다! 후반 가시게 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하나 사셔서 뒷포지션 잡으면 Rengar(렝가)Nidalee(니달리)에게 아무것도 못하게됩니다..



리 신Lee Sin(리 신)(난이도:중하~중상): 약간 손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약간 Q맞추기가 더쉬운 Lee Sin(리 신)이 친구가 우세한 감이 없잖아 있지만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피하신다면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쿨 돌때까지 평타랑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섞어서 패시면 됩니다. 소규모 교전에 강하므로 역갱 맞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숙련된 Nidalee(니달리)장인분들은 니달리가 유리하다고 하시지만 모1이 Nidalee(니달리)이고 모2가 Lee Sin(리 신)인 저에게는 비슷하다고 생각되요.(이 공략을 보고 팁을 얻어가시는 분은 Nidalee(니달리)숙련도가 엄청나시진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스터 이Master Yi(마스터 이)(난이도:중): 고티어 Master Yi(마스터 이)는 초반 Nidalee(니달리)에게 밀리지 않기 위해HailOfBlades(칼날비)를 들고옵니다. 이 칼날비는 초반 한정으로 아주 강하게 만드므로 함부로 깝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PressTheAttack(집중 공격)라면? 그냥 카정가서 패세요. 여기서 잠깐!! Meditate(명상)정말 조심하세요! 카정가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맞췄다고 날아가서 Meditate(명상)쓰고 있는 Master Yi(마스터 이)패시다가 상대 라이너들 백업와서 괜히 쌍버프와 퍼블을 주게 되실수 있습니다. 후반 갈수록 불리해지기 때문에 굳이 맞딜하시지 않더라도 마이 동선보면서 리젠되는 정글몹 먹어주고 도망가시기만 하셔도 성장속도가 굉장히 느려집니다!



바이Vi(바이)(난이도:중상): 엄청나게 쎕니다 초반부터 게임 끝날 때까지 그래요..ㅠㅠ 주로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올리고 탱템을 두르는데 저거 딜템 두개로 원콤납니다.. 이 친구 소규모 교전과 1ㄷ1 모두 강해서 마주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궁극기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가 매우 끊기기 쉽고 Rek'Sai(렉사이)이 친구처럼 동선을 읽어내는 능력은 없기 때문에 중상이라고 생각합니다. Vi(바이)가 나오시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추천드립니다!



사일러스Sylas(사일러스)(난이도:중): 그냥 라이너랑 싸우듯이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정글로 가끔 오긴하는데 정글링도 빠른편도 아니고 기동성이 좋은 것도 아니라서 흡혈이 좀 놀랍긴 하지만 그냥저냥이에요. 끌리는 거만 조심하십쇼!



세주아니Sejuani(세주아니)(난이도:하): 갱을 자주다니는 친구입니다. 갱을 자주 다니면 그만큼 동선을 읽기가 쉽습니다. Sejuani(세주아니)가 있는 반대편 상대 정글가셔서 카정치시기만 해도 엄청난 성장차이를 벌릴 수 있습니다. 역갱도 간간히 봐주시면 좋습니다. 보통 궁극기 찍고 갱 갈때 Arctic Assault(혹한의 맹습)로 가까이가서 Glacial Prison(빙하 감옥)를 쓰는편이라서 역갱치면 스킬이 다 빠져있는 Sejuani(세주아니)를 열심히 때려주시면 됩니다. 이 친구 상대로 성장차이 벌려서 20분에 CS100개까지 벌릴 수 있었습니다(다이아 하위권 본캐 랭크에서) Sejuani(세주아니)가 한타에서 좋다고 해도 잘큰 Nidalee(니달리)가 못큰 Sejuani(세주아니)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못크면 탱도 제대로 안되거든요...



쉬바나Shyvana(쉬바나)(난이도:중하): 육식이기는 하지만 궁찍기 전까지는 초식과 다름없는 Shyvana(쉬바나)입니다. 주로 한국 서버에서는 실버까지에서 주로 나오며 상위권에는 픽률이 0으로 수렴하는 챔프입니다.... 솔직히 그냥 초반 카정가서 반죽이면 되는 기동성이 라고는 이속증가밖에 없는 녀석이지만 이 공략을 보시는 분들은 니달리를 이제 시작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컨트롤 미숙 등으로 인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친구는 무난히 크면 딜탱 다하는 친구로써 지속적으로 상대정글에 와드해서 정글 먹으러 오는 Shyvana(쉬바나)를 라이너와 함께 잡아줍시다! Shyvana(쉬바나)말리면 답도 없는 챔프들중 하나기도 합니다(뚜벅)




스카너Skarner(스카너)(난이도: 중): 정글템 하나들고도 상당히 단단합니다. 피관리도 나쁘지 않은 녀석이기 때문에 2-3렙 카정으로 괴롭혀줍시다(유일하게 니달리에게 약한 구간) 자꾸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들고 달려와서  Impale(꿰뚫기)써서 끌고가는데 라인에서 조금 멀리 떨어진데에 시야 확보해주시면 라이너들이 갱에 당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역갱과 성장차이를 벌려줍시다.




신 짜오Xin Zhao(신 짜오)(난이도: 상): Nidalee(니달리)Xin Zhao(신 짜오)에게 이길 수 있는 구간이 존재하기는 할까요?;; 만나시면 정말 힘듭니다. 엄청난 템차에도 불구하고 빠꾸없이 들어와서 막 휘젓고 갑니다. 1ㄷ1로 마주치는 상황은 되도록 피하시고 이 친구랑 최대한 안겹치는 동선응로 움직여줍시다..




아무무Amumu(아무무)(난이도: 중하):간혹 맵리가 부족하신 분들이 카정가서 Amumu(아무무)때리다가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맞고 적팀 라이너들의 백업으로 손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반이 약한 정글러인건 너무 확실한 사실이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카정으로 자잘한 이득을 봐줍시다. 한타 페이즈에서Amumu(아무무)가 유리한게 자명한 사실이지만 성장차이로 밀어붙입시다.




아이번Ivern(아이번)(난이도: 하):네 솔직히 이친구 스킬 알긴 하는데 해본적이 없는 거의 유일한 챔피언이라서 스킬의 정확한 효과는 모릅니다. 하지만 이 친구의 CC로는 속박이있는데 우리Nidalee(니달리)에게는 Pounce(급습 / 매복 덫)가 있잖아요? 깔끔하게 피해줍시다.그리고 이 친구는 서포팅형 정글러이기 때문에 마주쳤을 때 상대 라이너들 위치만 파악하고 바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맞추시고 잡아주시면 무리없습니다.



아트록스Aatrox(아트록스)(난이도:하):이 친구도 탑, 미드에서 서식하다 Sylas(사일러스)와 손잡고 정글로 놀러온 친구입니다. Nidalee(니달리) 숙련자라면 Flash(점멸)만 생각하면서 그냥 패주시면 되겠지만 여러분들은 Aatrox(아트록스)를 때리시기보다 Q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 범위 생각하시면서 피해주시는 게 더 좋습니다. 갑자기 깔짝대다보면 화나서 World Ender(세계의 종결자)키고 쫓아오는데 이속 빨라지니까 벽 넘어서 도망치시면 World Ender(세계의 종결자)쿨만 돌아갑니다.(물론 Umbral Dash(파멸의 돌진)로 벽을 한번 넘어올수는 있지만 니달리는 Pounce(급습 / 매복 덫)의 짧은 쿨로 농락할수 있습니다)



엘리스Elise(엘리스)(난이도: 중): 초중반의 아주 사기적인 갱킹으로(feat.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게임을 휘어잡는 거미입니다. 이 친구는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스킬 1개가 전부입니다. 1ㄷ1이나 교전에서도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를 맞는다면 이기는 싸움도 질거이고,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를 피한다면 질 싸움도 이깁니다. 폭딜이 아주 강하니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맞춰다고 해서 Pounce(급습 / 매복 덫)로 날아가다가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Volatile Spiderling / Skittering Frenzy(위험한 새끼 거미 / 광란의 질주)Neurotoxin / Venomous Bite(신경독 / 독이빨)Spider Form(거미 형태)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Skittering Frenzy / Volatile Spiderling(광란의 질주 / 위험한 새끼 거미)평평 맞고 풀피 원콤 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역갱만 꾸준히 봐줍시다. 이렇게 쓰다보니까 니달리는 정말 역갱과 성장차이 벌리는 게 중요하긴하군요 ㅋㅋ



오공Wukong(오공)(난이도:중상): 로테이션 때 일반에서 볼 수 있는 오공 정글입니다. 정글링 자체는 빠른 편이 아니지만 초반 바위게 싸움이나 카정에 강합니다. 하지만 정글링에선 썩 좋지 못하므로 상대팀 정글에 시야를 먹어준 뒤 초반 카정(풀피 상태로 가셔야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을 노려봅시다. 항상 피 관리에 유념합시다 반피 이하이면 한 방에 갑니다..ㄷㄷ



올라프Olaf(올라프)(난이도:중): 상당히 쫓아오는게 무섭지만 벽을 넘지 못하는 뚜벅이 친구입니다. 롤챔스에서 자주 나오기 때문에 솔랭하다보면 생각보다 자주 나옵니다. Undertow(역류)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Undertow(역류)를 맞으셨다면 Pounce(급습 / 매복 덫)로 벽을 넘어서 도망가셔야 합니다. 확실한 킬각이 아니면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를 맞추시더라도 들어가시면 안됩니다.Berserker Rage(광전사의 분노)가 올라프가 딸피 일때 어마어마한 효율을 발휘하기 때문에 쿨 1~2초 사이에 순삭당하실 수 있어요!



우디르Udyr(우디르)(난이도:중하): 전형적인 뚜벅이 정글러입니다. 북미를 비롯한 타 서버에서 핫한 정글러죠. 올라프와 마찬가지로 맞딜은 피합니다. (뚜벅이 친구들은 맞딜 능력이 어마무시합니다.. 그 덕에 뚜벅이어도 밸런스가 맞게 되는거죠.)

벽을 사용한 농락을 보여줍시다.



우르곳Urgot(우르곳)(난이도:중하): 탑에 있다가 정글로 놀러온 우르곳입니다. PressTheAttack(집중 공격)이나 Conqueror(정복자)중에 하나를 가지고 오는데 둘 다 엄청나게 강합니다.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를 맞추고 날아가다가 Corrosive Charge(부식성 폭약)Disdain(경멸)Purge(심판의 원)맞고 아무것도 못하고 죽습니다. 하지만 이 친구가 중인 이유는 Nidalee(니달리)가 먼저 들어가지 않으면 물릴 일이 없습니다. Urgot(우르곳)는 기동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2ㄷ2로 싸운다기 보다 역갱을 주로 보고, Urgot(우르곳)이 시야에 보이면 반대쪽 정글을 카정해줍시다. 만약 Urgot(우르곳)가 우리 정글에 들어온다면 아군에게 백업 콜을 하고 다구리해줍시다!



워윅Warwick(워윅)(난이도:중상):어찌된 건지 리메이크 됨에도 불구하고 전혀 픽률이 오르지 않은 신기한 챔피언입니다. Warwick(워윅)과는 절대적으로 싸우는 쪽은 불리합니다. Warwick(워윅)에게 역갱맞는 순간 게임도 터집니다. 하지만 이 친구도 기동력이 부족한 뚜벅이 부류이기 때문에 기동력으로 승부해줍시다.6렙 후에 마주쳤을 때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를 피하지 못하게 된다면 당신의 데스에 +1이 됩니다. 참고로 Blood Hunt(피의 사냥)(W) 를 생각하며 반피 이상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이블린Evelynn(이블린)(난이도:중상): Nidalee(니달리)Evelynn(이블린)는 서로 역갱 맞는 쪽이 게임이 터집니다. "역갱을 친다" 의 준비물은 시야겠죠. 바위게를 열심히 먹어줍시다. 6렙 전에는 Nidalee(니달리)가 우위에 있기 때문에 카정으로 성장을 막아줍시다.6렙 후의Shadow Walk(악의 장막)(P)를 항상 생각하면서 게임합시다.(상대 정글에 시야를 확보해야합니다. 정글링 중 Shadow Walk(악의 장막)의 은신효과가 해제되기 때문 돌아다니는 Evelynn(이블린)의 위치는 파악할 수 없지만 레벨링 중인 Evelynn(이블린)의 동선을 읽어내면 정확한 위치는 모르지만 어디쯤에 있으니 생각하고 있어라 정도의 오더는 가능합니다(매우중요!!))



자르반 4세Jarvan IV(자르반 4세)(난이도:중): 딱히 상성에 불리하다 유리하다를 따질 수 없는 몇 안되는 챔피언입니다. 이 친구는 딜과 탱 방면 모두에서 강력하며 다이브 역갱 전부 좋은 밸런스가 아주 좋은 챔피언이에요.(난이도도 쉬운 편;;) 뭐 그냥저냥 팀운과 실력으로 승부본다는 마인드로 합시다.



자크Zac(자크)(난이도:??): 자주 만나서 상대해봤지만 난이도를 제가 적지 못한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시야 싸움이 전부입니다. 이 친구에게는 역갱만 맞지 않으면 게임을 보통 승리로 이끌어 가실 수 있습니다.하지만 역갱을 맞아서 손해를 보게 된다면 아군 채팅창은 ㅈㄱㅊㅇ로 도배될 것이며 당신의 멘탈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시야 싸움은 니달리 공략이 아닌 전체적인 롤 실력이 좌지우지하므로 제가 더 이상 알려드릴 상대법은 없습니다.

tip)그래도 Zac(자크)는 다른 정글러들과 달리 오브젝트를 혼자서 챙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인지해두고 게임합시다.



잭스Jax(잭스):(난이도:상): 그냥저냥 맞다이만 피하면 게임은 터지지 않아요. 하지만 초반싸움 Jax(잭스)승, 후반싸움 Jax(잭스)승, 운영 Jax(잭스)승. 하지만 Jax(잭스)정글 하시는 분들은 정글러가 아닌 경우가 많기에 실력차로 밀어붙이거나 팀원 캐리를 믿읍시다.




카밀Camille(카밀):(난이도:중상): 몬스터에게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가 기절을 시키지 않는 패치 이후로 잘 나오지 않는 친구입니다. 게임 초반부터 아주 사기적인 갱과 딜을 가지고 있지만 정글링이 약점인 챔피언입니다. 맞딜도 지고 운영에서도 니달리가 불리합니다. 하지만 이 친구의 단점을 이용해서 카밀의 위치를 파악하고 반대쪽 정글을 싸그리 먹어줍시다. 정글링 속도가 느리고 피관리가 힘듭니다. (Tiamat(티아맷)이 나오기전까지) 주로 대리 기사나 부캐 키우시는 분들이 하위티어 양학할 때 쓰는 챔프이므로 픽창을 보고 카밀 정글일 거 같다하시면 빤스런하세요.(-3포인트)



카서스Karthus(카서스):(난이도:하): Karthus(카서스)를 상대하기 쉬운이유.


1.Lay Waste(황폐화)를 피하기 쉬움(Pounce(급습 / 매복 덫))

2.제 구간(다이아 하위권)까지의 Karthus(카서스)는 숙련도 부족으로 Lay Waste(황폐화)에 신경쓰기 때문에 스킬 무빙에 허술해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맞게 됨.

3.몸이 매우 약함

4.니달리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거의 필수템으로 올림.(Requiem(진혼곡))

5.기동성이 딸리기 때문에 카정으로 상대 정글을 휘저을 수 있음.



카직스Khazix(카직스)(난이도:중상): 맞다이가 매우 강한 메뚜기입니다. 정글이나 강에서 만난다면 고립상태이기 때문에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맞추더라도 싸우지 마세요. 후반가서도 자꾸 뒤에서 나와서 아군 Flash(점멸)를 뺍니다. 하지만 초반 갱에선 Nidalee(니달리)가 유리하기 때문에 초반에 쇼부봅시다.



케인Kayn(케인)(난이도:중): 변신 전에 케인을 말리게 했다-->승리

                                 변신까지 무난하게 게임이 흐르고 있다-->매우 불리(ㅈㄱㅊㅇ가 나게됨)

Kayn(케인)이 그림자 암살자로 변신 할 경우: 상향된 Shadow Step(그림자의 길)가 매우 까다로움. 아군 딜러 또는 Nidalee(니달리)가 암살됨.

Kayn(케인)이 다르킨으로 변신 할 경우:그나마 Nidalee(니달리)가 팰 수는 있으나 Kayn(케인)가 한타에서 엄청난 활약을 함(딜링,탱킹,어그로,흡혈,cc)



킨드레드Kindred(킨드레드)(난이도:상): 밴or닷지

보통 적당한 Kindred(킨드레드)는 그냥저냥이지만 숙련도가 높은 Kindred(킨드레드)를 만나게 된다면 15gg가 나옵니다. 그런 일은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닷지합시다.(Kindred(킨드레드)가 밴으로 나오지 않았다면 Nidalee(니달리)를 선픽하지 맙시다.)

어려운 이유는 위 카운터 픽 top3 참조!!!




탈리야Taliyah(탈리야)(난이도:중상): 게임에 집중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Taliyah(탈리야)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지 못한다면 풀피로 강을 지나가다 Taliyah(탈리야)풀콤 맞고 1초만에 죽을 수 있어요. 나머지는 궁극기만 잘 생각하신다면 문제는 없지만 Seismic Shove(지각변동)를 조심하세요. 예를 들어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를 맞춰서 Pounce(급습 / 매복 덫)로 날아갔더라도 무작청 콤보쓰기보다 Seismic Shove(지각변동)을 무빙으로 피한다음에 콤보를 넣어주셔야 안전합니다.





헤카림Hecarim(헤카림)(난이도:중상): 웬만하면 Hecarim(헤카림)후픽으로는 니달리 꺼내지 마십쇼.
이 녀석의 경우는 Predator(포식자)와 Conqueror(정복자)로 나뉘어지는데 뭘 들어도 지는 건 마찬가집니다. Predator(포식자)인 경우 초반 상대정글 시야를 확보한뒤 최대한 Hecarim(헤카림)과 같은 방향으로 정글을 도시다가 역갱 치셔야합니다. Hecarim(헤카림)가 나왔을 때는 대체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와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가주시는 게 좋습니다. 지나가다 반피 아래로 있을 때 이친구 만나면 바로 죽습니다. 피관리 유념하세요








추가/수정 중입니다 머리말부터 추가공략까지 가득 채울예정이니 좋게 봐주셨음 좋겠습니다. 혹시 맘에 안드시는 점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2019-07-25 수정 예정(추가 공략에 상세한 공략 넣을 예정)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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