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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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가, 악의 작은 지배자
Veigar, The Tiny Master of E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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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바람]탱커형 칼바람 베이가

- Lycanwolf(2019-05-20, 조회수: 23788)

칼바람의 숨겨진 깡패 중 하나.

무시무시한 AP딜과 광역 하드CC기를 보유함과 동시에

적의 맹공을 버텨내고 역으로 킬을 따내 유유히 살아나오는

작은 악의 마법사 베이가입니다.
베이가, 악의 작은 지배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8) 2416 마나 490 (+26.0) 932
공격력 52 (+2.7) 97.9 공격 속도 0.625 (+2.24%) 0.863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 86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이 룬에서 고정적으로 드는 룬은

마법 룬의                         정밀 룬의

유성                              침착

마순팔
깨달음

입니다.


마법 쓸 일이 많은 칼바람에서 마순팔은 마나관리를 도와주는 좋은 룬이며, 깨달음은 10랩 이후 추가 쿨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주 씁니다. 이 트리대로라면 오버쿨감이 날 일은 거의 없겠지만 혹시라도 나게 된다면 주문력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낭비가 없어져서 좋아요.

정밀의 침착은 칼바람 좀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 아시겠지만 칼바람 사기 룬 중 하나입니다. 칼바람에서 조금 너프를 먹긴 했지만 베이가는 은근 마나량이 부족한데 킬어시 주워먹다보면 마나 걱정 안 해도 되게 만드는 효자 룬입니다. 궁쿨도 빨리 돌구요.

능력치는 쿨감/적응형/체력인데 깨달음을 들어서 오버쿨감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 쿨감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나머지는 취향따라 드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베이가가 고려되는 스펠은 총 두종류인데,

Heal(회복)Flash(점멸) 1. 회복 점멸
Clarity(총명)Flash(점멸) 2. 총명 점멸

입니다.

점멸은 기본이고 1번의 회복의 경우 무난하게 갈 만 합니다. 칼바람에서 보통 체력회복수단은 많을수록 좋거든요. 마나의 경우 초반에만 조금 후달릴 '수도' 있지만 마순팔에 침착까지 들면 2코어 이후 시점부턴 어지간해선 마나가 모자랄 일이 없다보니. 회복의 경우 피 관리와 죽어가는 아군의 세이브에도 쓸 수 있다는게 소소한 장점.

2번의 총명도 쓸만한 스펠인데, 주로 아군에 마나를 많이 쓰는 포킹형 챔피언이나, 총명을 들어줄 만 한 다른 챔피언이 없을 때 들어주면 좋습니다. 팀원 중 한명정도는 꼭 총명을 들고 초중반 대치구도에서 마나보급을 해주는게 좋다보니 다들 회복이나 눈덩이를 들고 있을 대 마침 마나를 많이 먹는 베이가가 들어주면 좋습니다.

폭딜이나 CC가 무섭다면 barrier(방어막) 보호막이나 Cleanse(정화) 정화도 좋긴 합니다만 회복과 총명보다는 영 범용성이 떨어지네요.
극악무도 (Deviltry)
적 챔피언에게 스킬을 적중시킬 때마다 극악 중첩이 쌓여 주문력을 1 얻습니다. 처치나 처치 기여 시 중첩이 5회 쌓입니다.
사악한 일격 (Baleful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사용 시: 적에게 암흑의 기운을 쏟아내어 80/120/160/200/240 (+0.5/0.55/0.6/0.65/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악한 일격으로 대상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극악 중첩이 하나 쌓입니다.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의 경우 중첩이 세 번 쌓입니다. (사정거리: 1,050)
암흑 물질 (Dark Matt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1.2초 뒤 목표 위치에 암흑 물질이 떨어져 85/140/195/250/305 (+0.6/0.7/0.8/0.9/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극악무도 중첩 매 50회마다 W - 암흑 물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중복됩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25)
사건의 지평선 (Event Horizo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스킬 시전 뒤 0.5초가 지난 후 베이가가 목표 위치의 가장자리를 3초 동안 왜곡시켜 해당 구역을 지나는 적을 1.5/1.75/2/2.25/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425)
태초의 폭발 (Primordial Bur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대상에게 태초의 마법을 날려 175/250/325(+0.65/0.7/0.75 AP) ~ 350/500/65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합니다.
체력이 33% 밑으로 떨어진 적에게 피해가 극대화됩니다. (사정거리: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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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선마 순서는


R-Q-E-W 순서입니다.


q는 짤짤이 및 견제에 아주 좋고, E는 3랩만 줘도 2초 광역스턴이라는 무시무시한 광역CC가 되고(5랩은 2.5초), W는 후반의 한 방을 위한 스킬입니다. 솔직히 후반이 아니면 W는 앵간해선 안 맞고 E 5랩 찍고 난 이후부터 그나마 맞습니다. 짤짤이 및 주력평타 Q를 선마하고 E선마 해서 W를 맞출 상황을 만들어 줍시다.



스킬 설명
패시브Deviltry(극악무도) : 적 챔피언에게 스킬 적중 시 1AP 영구증가, 킬 및 어시 달성시 5AP 영구증가.

탱베이가가 가능한 이유이자 베이가가 무한히 성장하는 AP딜러인 이유입니다. 견제 스킬샷과 어시만 잘 챙겨먹어도 10분에 탱탬만 두르고 주문력 100 금방 넘깁니다. 특히 상대가 몸을 잘 대주는 편이라면 20분에 패시브만으로 300AP 넘기는것도 가능할 만큼 킬어시도 많이 터지고, 견제샷으로 올라가는 주문력도 꽤 됩니다.


Q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 : 짤짤이 및 견제기 및 평타

5랩시 5초쿨 , 230+0.6AP. 적당한 딜링과 짧은 쿨. 럭스 Q처럼 하나 통과 가능합니다. 이걸로 미니언 막타를 먹으면 1AP가 올라가고 대포는 2AP를 줍니다. 라인정리하면서 야금야금 AP가 올라갑니다. 견제하며 버는 AP도 은근 쏠쏠합니다. EQ면 웬만해서 확정적으로 AP벌이가 됩니다.


WDark Matter(암흑 물질) : 후반 주력기

5랩시 8초쿨, 1.2초 선딜 300+1.0AP. 패시브 50스택(50AP)당 개별 곱연산으로 쿨이 10% 줄어듭니다. 쿨감 40퍼에 패시브 AP 300을 모으면, 스킬 5랩일때 쿨 2.55초에 선딜 1.2초 300+1.0AP라는 스킬이 됩니다. 초반에는 별 볼 일 없으니 Q선마 합시다.



E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 유일 CC기이자 베이가 밥줄인 광역 스턴기

마스터하면 어지간한 범위딜 궁극기 수준의 지역에 2.5 스턴을 걸어버리는 절륜한 CC기. 칼바람은 워낙 전장이 좁아서 한번 쓰면 대강 길의 3분의 1을 차지해서 이거 한번 깔리면 상대 입장에선 들어오기 심히 거시기합니다. 다만 반대로 이게 빠지면 딱 역공하기 좋은 각이고 이거 빠지면 베이가는 도망갈 수단도 없으니 잘 써줍시다. 참고로 이걸로 스턴을 멕여도 패시브 AP가 올라가고 안쪽에 가두기만 해도 패시브 AP는 올라가니 참고.


R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 : 킬캐치

워낙에 깡딜이 강해서 피 좀 까여있는 물몸딜러는 후반가면 이거 하나로 삭제 가능합니다. 만랩시 325+0.75AP ~ 650+1.5AP. 체력 33퍼 이하인 상대에게 최대 데미지이니 피 좀 까여있다 싶으면 부담없이 질러줍시다. 단일궁이라 침착까지 들면 쿨도 금방금방 돌아요. 이 글대로 탬 올려서 신발+4코어즈음 되면 주문력 600은 될 텐데 적딜러 마방 100 잡고 풀피일때 대략 500딜이 조금 넘게 들어갑니다. 피가 대략 3분의 2피나 5분의 3피정도 된다면 800정도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3분의 1피 이하라면 1100 조금 안되는 딜이 들어가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E-W-Q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E를 잘 쓰도록 합니다. 생각보다 E의 범위가 넓어서 체감상 칼바람 길 너비의 3분의 1정도를 이 스킬로 틀어막는게 가능합니다. 협곡처럼 우회로도 없다보니 전장 장악에 어마어마한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유일한 베이가의 CC이다보니 이게 헛나가서 영 잘못쓰게 되버리면 그대로 망하는 각이 잡힐 수 있으니 취급주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이 베이가는 초반 2코어를 탱탬, 3코어에 데캡, 4코어에 보이드를 올리는 딜탱형 베이가입니다.

칼바람 베이가는 물렸을때 죽기 정말 쉬운 유리몸이 큰 약점인 챔피언입니다. E는 진입각을 좁혀주는 생존기로도 쓸 수 있지만, 오로지 생존기로만 쓰기에는 베이가의 유일한 CC기이기도 해서 매번 아껴둘 순 없죠.

그러나, 1,2코어를 탱탬으로 올려준다면 적당한 탱킹력을 보유하면서 어지간한 AP챔피언을 능가하는 강력한 AP를 가진 딜탱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Deviltry(극악무도)극악무도 패시브 덕분입니다.

베이가의 Deviltry(극악무도)를 보면 성능은 이렇습니다.

'적 챔피언에게 스킬 적중시 AP 1 증가'

'킬이나 어시 달성시 AP 5 증가'

한판에 총 스코어가 40:40, 60:60을 우습게 찍는 칼바람 나락에서는 정말 어마어마한 패시브입니다.

특히 초반 10분까지는 투닥투닥 대치하면서 서로 견제를 많이 하는데, 이때 베이가는 Q W E로 견제만 해줘도 AP가 야금야금 벌립니다.

2코어 탱탬을 올릴 즈음이면 대략 15분대정도가 되었을 텐데, 보통 이 시점에서 패시브로 수급하는 AP는 150~200정도 됩니다. 그리고 이건 앵간한 다른 AP챔이 AP탬만 2코어 올렸을때 나오는 AP랑 비슷하거나 더 많은 수치죠. 그리고 라바돈을 올리면 1,2코어를 탱으로 둘렀는데도 깡 AP 딜러랑 비슷하거나 더 많은 주문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탱베이가는 극단적인 AP세팅으로 극딜을 포기하는 대신 스킬을 1쿨 돌려도 어느정도 맞으면서 버틸 수 있는 범용성을 가집니다.


시작탬은 체력과 마력을 다 올려주는 카탈리스트와 신발(혹은 포션)을 사고, 첫 코어탬은 보통 심연의 가면Abyssal Mask(심연의 가면)을 올려줍시다. 만일 AD가 많다면 얼어붙은 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1코어로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1,2코어는 각 AD, AP방탬을 하나씩 사 줍시다.

3코어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삽니다. 베이가는 패시브로 자체 AP가 올라가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라바돈의 AP 40%증가 효과빨을 정말 잘 받습니다. 패시브 1스택당 1AP가 1.4AP로 되는 거니까요.

어지간하면 마지막이 될 4코어는 공허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갑니다. 마관을 무려 40%나 제공하기 때문에 마방탬을 둘둘 만 탱커에게도 딜이 잘 박히게 됩니다. 

신발은 보통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상황에 따라 Ninja Tabi(닌자의 신발)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도 좋습니다.

풀탬전이 된다면 막탬은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정도를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회복기가 있는 상대가 없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없다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가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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