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공략의 필자는 전문가, 프로, 천상계 유저 아닙니다. 거르실 분들은 걸러주세요.
빌드가 정립되지는 않았지만 이 공략이 연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미 자체는 합 잘 맞는 원딜이랑 듀오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특히 원딜도 유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서로의 포텐셜이 잘 터집니다.
하지만 아직은, 실질적으로 유미는 다른 챔들의 하위호환에 가깝습니다.
정말 합이 잘 맞는 원딜과 함께 하면서 팀운도 좋은 것이 아니면
유미보다 나은 챔은 널리고 널렸습니다...
※중요※
제발 라인전 내내 아군한테 W로 붙어있지 마세요. 그런 사람 많이 봤습니다...
패시브 활용을 잘 하셔야합니다 그게 유미 숙련도의 척도에요.
궁금하신 점들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고 답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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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00 (+69) | 1673 | 마나 | 440 (+45) | 1205 |
공격력 | 49 (+3.1) | 101.7 | 공격 속도 | 0.625 (+1%) | 0.731 |
5초당 체력회복 | 5 (+0.55) | 14.35 | 5초당 마나회복 | 10 (+0.4) | 16.8 |
방어력 | 25 (+4.2) | 96.4 | 마법 저항력 | 25 (+1.1) | 43.7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425 | 425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룬은 전적으로 자유입니다.
주로 3가지의 룬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위에 보시다시피 빙결 강화를 위시한 둔화 유틸 빌드
다른 하나는 콩콩이를 이용한 보조
마지막 하나는 수호자를 이용한 보조입니다.
빙결 강화는 해당 트리의 중심입니다. 유미의 부족한 cc기를 둔화로 보충합니다. 필수로 갑니다.
도벽은 굉장히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밀착 상태에서는 평타를 쓸 수 없기 때문이죠.
봉풀주는 아무 스펠이나 다 괜찮은 유미가 들어도 좋습니다. 탈진, 점화, 명상 등 아군을 보조하는 스펠로 바꿉니다.
마공점은 말 안해도 아시죠? 유미는 점멸을 쓰지 않습니다.
vs 당연히 신발입니다. 유미는 W로 생존성이 매우 좋기 때문에 굳이 초시계가 필요 없습니다.
신발은 주로 기동신을 올리는데, 빠른 원거리 합류나 와딩 등이 용이하고 가격도 싸서 가는 것 같습니다.
외상이 좋습니다. 서폿 특성상 살짝 부족한 돈 수급량을 늘려줍니다.
당신은 블크가 아닙니다!
유미는 물약이 굳이 필요 없습니다만, 마나 회복이 꿀이므로 가셔도 좋습니다.
쿨감 5% 최대 쿨감 5% 스펠쿨감 5% 아이템시간 5%=>빙결강화 트리 최강 꿀룬입니다 꼭 가세요.
쾌속 접근도 쓸만 합니다만, 통찰력이 너무 좋아서...
유미는 물약이 굳이 필요 없으므로 물약 강화 옵션도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으로 콩콩이 트리입니다.
유미가 W로 아군에게 붙기만 해도 콩콩이가 쉴드를 줍니다. 유미가 이용하기 쉬운 룬입니다.
유미 딜량을 보완해주기는 하지만, 콩콩이에 비해 '굳이...?' 라는 생각이 더 많이 듭니다.
카시오페아를 하세요.
이미 생존력이 매우 좋은 유미에겐 필요가 없는 룬입니다.
진리의 마순팔입니다. QE를 끊임없이 돌리는 유미에게 잘 어울립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가 주력이기 때문에 굳이 이동속도 옵션이 필요 없습니다.
상당히 좋은 옵션입니다. 기민함과 절대 집중은 선택될 이유가 별로 없기도 해서 항상 깨달음을 가는 편입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가 주력이기 때문에 굳이 이동속도 옵션이 필요 없습니다.
절대 집중은 유미의 딜량을 보완해주기는 하나, 깨달음이 너무 좋아 사용되지 않습니다.
유미의 약한 견제 딜링을 보완해주므로 자주 선택됩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가 주력이기 때문에 굳이 이동속도 옵션이 필요 없습니다.
폭결은 상당히 좋습니다. 유미는 초반에는 매우 약하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수호자 트리입니다.
수호자는 밀착 상태에서도 발동됩니다. 단점이 있다면 시도때도 없이 발동되는데 쿨이 길다는 점 정도.
여진을 쓸 일은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착취는 괜찮긴 한데 효율이 미미하고 다른 룬 가는게 훨신 낫습니다.
철거는 정말 자주 가는 룬입니다. 초반에 아군 원딜이 강한 원딜일때 특히 적을 압박하기 용이해집니다.
생명의 샘도 괜찮습니다.
보호막 강타는 의외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유미의 평타 사거리가 짧기 때문입니다.
이쪽 룬은 갈 룬이 없어서 이걸 가는 편입니다.
맞을 일이 적어서 필요 없습니다.
역시 암살자한테 노려질 일이 없기에 필요 없습니다.
과잉 성장은 영 좋지 않습니다. 이 역시 밀착상태에선 무적인 점 때문입니다.
닥치고 소생입니다. 효과가 너무 잘 어울려요.
이런 룬이 있었나?
위 내용을 적절히 조합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빌드를 찾기를 바랍니다만
이 공략에서는 빙결 강화 트리를 다룹니다.
원딜은 점멸-텔을 들고 유미는 힐-탈진을 듭니다.
힐-점화라는 선택지도 있지만 점화를 걸 일이 거의 적고, 탈진이 도움 될 때가 더 많습니다.
특히나 유미는 서포터로서 원딜을 지키는 능력이 전무하기때문에(E의 HPS가 바닥을 깁니다)
탈진을 드는게 제일 낫습니다.
원딜이 배리어같은것들을 들어도 좋습니다.
텔을 드는 이유는 단순이 유미도 텔을 같이 따라올 수 있고
그래서 라인 복귀나 로밍이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유미가 밀착한 아군이 챔피언이나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우정이 쌓입니다. 우정이 가장 깊은 아군은 유미의 단짝이 됩니다. 단짝에게 밀착한 동안 유미의 스킬에 추가 효과가 생깁니다.
유미가 이미 밀착 중일 경우 아군 체력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초
밀착 상태에서 사용하면 유미가 마우스로 미사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일단 속도가 붙은 미사일은 조종할 수 없고 직선으로 날아가며 대상에게 80/140/200/260/320/380 (+0.3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5/60/65/70/75/80% 둔화시킵니다.
단짝 추가 효과: 사르르탄의 둔화 효과가 항상 강화되며 적 챔피언에게 둔화 적용 시 5초 동안 단짝이 강화되어 적중 시 10 (+0.05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적중 시 추가 피해량은 단짝의 치명타 확률에 따라 75%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25)
사용 시: 유미가 아군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밀착합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에서 밀착 대상을 따라다니며 포탑을 제외한 유닛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유미에게 이동 불가 효과가 적용되면 이 스킬에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0~0초지만 이미 밀착 상태일 경우 언제든 다시 사용해 다른 아군에게 밀착하거나 밀착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유미의 스킬은 유미 대신 유미가 밀착한 아군 위치를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밀착 상태인 아군이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유미가 밀착 해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유미가 밀착 상태면 위 효과를 유미 대신 해당 아군에게 적용하고 마나를 20/24/28/32/36 회복시킵니다. 마나 회복량은 대상이 잃은 마나에 따라 100%까지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파동에 맞은 적은 75/100/125 (+0.2 AP)의 마법 피해를 받고 1.25초 동안 10% 둔화됩니다. 맞은 파동 하나당 10% 추가로 둔화됩니다.
아군 챔피언은 파동 하나당 35/50/65 (+0.1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체력 회복 초과분은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단짝 추가 효과: 단짝은 파동에 맞으면 45.5/65/84.5 (+0.19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너랑 유미랑! 사용 시 파동을 현재 방향으로 고정합니다.
유미는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이동할 수 있으면, 슈우우웅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후의 미사일이 2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일 대상에게 입힐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은 150/200/250 (+0.4 AP)의 마법 피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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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렙때 W라고 써있는것은 Q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Q 최대 스킬렙이 6인데 5번까지밖에 못뽑네요.)
딱히 스킬 콤보랄것은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적절한 스킬을 돌려주세요.
그나마 콤보라면, 적군에게 맞아주면서 어그로를 빼다가 아군 원딜한테 WEQER 정도?
스킬에 대한 설명은 뺐습니다.
패시브는 유미 활용의 중심입니다. 패시브 활용력에 따라서 유미 숙련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발동 조건이 간단하고 강화되는 평타의 모션도 훌륭한데다 효과마저 좋은 완벽한 패시브입니다.
그러나 평타의 사거리가 짧은 것과 유미 자체가 초저스펙인 것 때문에 사용하기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대표적인 사용법으로는 적의 스킬이 빠진 순간 밀착을 풀어 평타를 치고 다시 밀착으로 돌입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외에는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Q는 유미의 유일한 일반스킬 CC기입니다. 하지만 맞추기도 어렵고 몇초 후에 강화되어야 강해지는데다가
그렇게 맞춰도 리턴이 크지 않은 희대의 쓰레기 스킬입니다.
그러나 밀착 상태에서 쓰게 되면 조종이 가능해지면서 조이 Q에 버금가는 변수 창출이 가능
하다고 하면 거짓말인 희대의 쓰레기 스킬입니다.
한번에 맞추면 피하기 쉬우므로, 몇번 꼬면서 맞추는것이 좋습니다.
밀착된 아군또한 이 스킬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포텐셜이 발휘되는 스킬입니다.
아군이 해당 스킬을 잘 모른다면 가르쳐주는게 좋지만 유미의 현재 인식으로는 욕이나 안먹으면 다행일 것 같습니다.
밀착Q 도중에 W로 이동하면서 조종할 수 있습니다. 밀착Q 도중에 밀착을 해제하는것도 가능하고 조종도 가능합니다.
밀착을 하면서 Q를 쓰면 Q가 먼저 나갈 수 있으므로 밀착을 확인한 후에 쓰는게 좋습니다.
W는 유미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아이덴티티에만 모든 것을 쏟은 유미는 사상 최저 승률을 기록하면서
9.10 패치의 화려한 포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박수!
기본적인 효과는 극딜가는 빌드가 아니면 크게 쓸모가 없으므로 넘어갑니다.
중요한것은 밀착 효과의 매개라는 것입니다.
수많은 사용법이 있지만, 궁을 쓰며 아군과 아군을 넘나들며 속박을 거는 연계
위에서 말한 밀착을 풀고 패시브를 돌린 후 다시 밀착하는 연계 등이 대표적입니다.
초반에는 해제->재밀착의 쿨타임이 꽤 긴 편입니다.
밀착하는 과정에서는 모든 스킬을 다 맞을 수 있고 CC기를 맞으면 풀립니다.
E만 잘 써도 1인분하는 유미의 힐 스킬입니다. 힐과 동시에 소소한 이동속도도 제공합니다.
그러나 HPS는 형편없고 효과도 쓸모없고 힐 대상도 단일이라 왜 있는지 의문인 스킬입니다.
숙련도가 낮으면 E를 선마하고 향로-성배로 폭힐빌드가 가능하겠지만
역시 욕을 먹고 자신의 롤 인생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지 마시고 Q 위주로, E는 곁다리라는 느낌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의외로 다들 모르는 사실이 있는데, 체력이 적은 아군에게 힐량이 늘어납니다.(툴팁을 읽읍시다...)
추노 상황에서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쓰레기 궁 하면 거론되는 궁극기가 뭐가 있을까요. 케이틀린? 조이? 하지만 유미를 빼놓을 순 없겠죠.
먼저 궁극기의 장점만 살펴봅시다.
1. 범위가 넓고 맞추기 쉽다.
2. 속박의 지속시간이 괜찮다.
3. 쓰면서 이동하거나 W,E를 쓸 수 있다.
그리고 단점을 봅시다.
1. 방향전환이 불가능하다.
2. 3번이나 맞춰야 속박이다.
3. 딜량이 심각하게 낮다.
4. 쓰면서 평타와 Q를 쓸 수 없다.
5. 화려한 이펙트에 비해 쓸모없다.
6. 채널링이라 도중에 CC기 맞으면 끊긴다.
7. 속박이라 적의 공격을 방해할 수 없다.
그리고 위 모든 단점이 시너지를 일으켜 장점을 상쇄시켜주는 기적의 스킬입니다.
그래도 유미만의 독창성이 담긴 스킬이었으면 욕을 덜 먹었을텐데
가장 큰 문제는 이미 비슷하면서도 상위호환인 스킬이 있다는 점입니다.
소나의 궁은 한번에 적 다수를 제자리에 홀딩하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나미의 궁은 긴 사거리를 쭉 쓸며 광역 에어본을 시키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이렇게 상위호환인 궁들이 있는가 하면
유미의 궁은 잔나의 Q만도 못한 효율을 보여주는게 사실입니다...
아이템은 거의 자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GLP와 쌍둥이 그림자입니다.
당연하게도 빙결 강화 트리이므로 위 두가지 템을 가야 합니다.
왠만하면 2, 3코어에 다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게임이 길어질 것 같으면 영겁의 지팡이를 사셔도 좋고, 흥했다 싶으면 메자이를 먼저 가셔도 됩니다.
그 외 코어템으로 고려할만한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족한 아군 지원 능력을 보완해줍니다. 다른 옵션들도 좋습니다.
부족한 힐량을 보완해주는 서폿 완소템입니다.
아군을 보호막 깡패로 만들어주고 싶으실 때 사용하면 됩니다.
메자이 스택을 쌓기에도, 유지하기에도 유미는 참 좋은 챔프입니다.
라바돈은 주문력을 뻥튀기하여, QR딜과 E치유량과 이속계수, W 공유 능력치 모두 상승시켜주는 꿀템입니다.
게임이 오래 갈 것 같을 때 들면 됩니다.
향로는 보호막과 힐량 모두 올려주어 유미가 아군을 보호하기 용이해집니다.
슈렐리아는 주문력을 올려주고 사용 옵션도 괜찮고 그 밖의 옵션들도 유미와 잘 맞는 편입니다.
나는 더 둔화를 먹이고 싶다, 하시면 가면 됩니다.
성배도 굉장히 쓸만합니다. 그러나 딜량이 좀 부족한 유미에게 아쉬운 부분도 많습니다.
신발은 주로 기동신을 가는 편입니다. 싸고 합류, 와딩에 좋기 때문이죠.
그래도 뭘 가든지 자유입니다. (안가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원딜과 합이 잘 맞는다면 더할나위없이 좋은 서포터임에는 분명하나 솔로큐에서는 그럴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그렇다보니 유미의 포텐셜은 발휘되기 어렵고, 인식과 승률은 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초반 리시때 E찍고 정글러 힐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라인전 때 계속 언급하고 있는 패시브 잘 돌려주세요.
Q쿨은 돌때마다 계속 맞추면서 딜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이 보장될 때에는 밀착을 해제해서 2ㄷ2각을 잡아주는것도 좋고
빙결강화 평타를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Q선마가 좋아요. 그러나 손이 좀 안된다 싶으시면 Q선마 합시다.
차차 적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쓰레쉬 :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수호자 or 빙결 강화 추천.
밀착 특성상 쓰레쉬가 노릴 적이 원딜 하나로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평소에는 밀착하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쓰레쉬와 가까이 있을 때 W를 쓰다 쓰레쉬 E에 끊길 확률이 있기때문에 주의해서 밀착해야합니다.
라인전에서 Q로 적 원딜을 견제해주며 쓰레쉬가 들어올 각을 만들어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유미와 하는 원딜은 합이 잘 맞고 공격적이어야 하므로,
이를 이용해 미리 적 원딜 피를 다 빼서 쓰레쉬가 들어와도 원딜이 백업을 올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한타때는 쓰레쉬의 이니시와 CC기가 유미보다 훨신 좋습니다.
따라서 유미가 스킬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면서 아군을 보조해야 서폿차이 소리를 안 듣습니다.
나미 : 쉽습니다. 빙결 강화 or 콩콩이 추천.
나미는 딜링 능력이 거의 없다시피 하고, CC기는 피하기가 쉬운지라 상대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나미의 힐과 궁이 유미의 상위호환이라는 점을 확실히 인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미는 패시브, 빙결 강화, Q를 잘 이용해서 아군을 보조해주어야 합니다.
라인전에서는 나미, 적원딜 모두 물몸이므로 Q로 견제하며 아군 원딜과 딜교를 잡다가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킬을 따면 수월해지고, 킬을 따지 않아도 웨이브 이득을 보고 포탑돈을 뜯으면 됩니다.
한타때는 나미의 R에 맞춰 유미도 R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는 유미가 구려서 아군 보조가 나미보다 약하긴 합니다.
첫 공략글입니다. 유미 인식이 안좋은데요, 인식만큼 구린 챔입니다.
그래도 쓰시겠다면 좋은 봇듀 구하셔서 최대한으로 합 맞추세요.
극한으로 합이 잘 맞으면 아주 좋은 서폿챔입니다.
해당 공략은 강요의 목적이나 잘못된 정보 전달의 목적은 전혀 없습니다.
잘못된 정보는 지적해주시면 고쳐나가겠습니다.
공략을 무작정 신임하지 마시고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 가지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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