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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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미, 마법 고양이
Yuumi, the Magical 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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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미의 기본 사용법.

- 루마니아세르(2019-05-20, 조회수: 13070)

일단 기본적으로 인증은 확실하게 10연승 이런게 찍히면 하겠습니다. 일단 이번 상향으로 인한 유미의 이득보는 점과 컨셉, 그리고 라인전 등의 기본적인 것들만 소개할게요.
물론 저는 유미 장인을 꿈꾸는 새내기입니다. 이번 패치로 유미는 Q데미지 상승과 여러가지 부분의 상향을 먹었는데, 별 거 아닌 것처럼 보였지만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밑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유미, 마법 고양이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00 (+69) 1673 마나 440 (+45) 1205
공격력 49 (+3.1) 101.7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10 (+0.4) 16.8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25 (+1.1) 43.7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25 425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유미의 룬은 4가지로 나뉩니다.
수호자
콩콩이
봉풀주
빙결 강화.
각각 이점이 있습니다.

수호자 같은 경우, 특정 챔피언에게서 거의 무조건 떨어지지 않는 유미가 계속해서 쿨이 돌때마다 발동하게 만들어주는 아주 좋은 실드입니다. 이속증가까지 있고 코어템이 성배인 유미에게는 꽤나 버릴게 없는 특성이죠. 견제형 짤짤이 뿐만아니라 원딜러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쓰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미를 쓰려면 원딜러가 생각할 게 많으니까요.

그 다음은 콩콩이.
콩콩이 같은 경우 Q짤에 콩콩이 추뎀과, W를 타거나 E를 썼을 때 추가 실드를 부여하는 등 썩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미세한 차이로 인해 킬각이 나올때가 있고, 킬각을 피할 때가 있으므로 생각이상으로 유용하죠.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때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은 봉풀주.
사실 다들 아시다시피 유미는 스펠을 자기 스킬처럼 다룰 줄 알아야 정말로 잘 쓸 수 있게 되는 챔프입니다. 항상 아군 챔프에게 붙어있다보니, 그 챔프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야하거든요. 그래서 상황에 따른 스펠을 사용하면서 적을 견제하기 위해 계속 스펠을 바꾸면서 사용하는 이득을 보면서, 영감 특유의 소소한 이득들을 챙기기 편하게 만듭니다. 이 점은 스스로 생각하고 바꿔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조금 올라가겠지만요.

마지막으로 빙결 강화.
빙결 강화는 간단합니다. 패시브 발동 시의 빠른 유미 평타를 이용한 슬로우, Q로 인한 슬로우, 그리고 후에 가는 GLP와 쌍둥이 그림자로 상대들을 묶어놓기 위한 룬입니다. 써본 결과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버프 전이면 모르겠는데, 버프 후의 유미는 생각보다 빙결이랑 잘 맞더라고요.

저는 서브는 침착 체력차 극복을 고정으로 쓰고 있습니다. 역대급으로 낮은 체력인 유미와 잘어울리는 체력차 극복은 약간의 딜을 더해주고, 궁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침착이 굉장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궁극의 사냥꾼도 나쁘지 않지만, 라인전 단계에서도 궁이 빠르게 차는건 이득을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솔직하게 취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단 다들 아시다시피 유미가 점멸을 써서 아군을 구할 상황도 나오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손절하고 혼자 살아남아야 할때 쓰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유미는 혼자 있을때 정말 약한 챔프니까요. 하지만 탈진의 경우 아군 원딜러의 생존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높여줄때가 많아 보통은 점화 탈진을 듭니다. 다만, 제가 탈진을 드는 경우는 신짜오, 피오라, 이렐리아와 같이 원딜러를 자르기 위해 들어와서 때리는 챔프가 많은 경우입니다. 돌진기 캐릭이 많고 AD가 많아지면 탈진을 들지만, 저는 그 외의 상황에는 점멸이나 회복을 듭니다. 아까 말한 변수로 생존시키기 위해서요. 선택은 자유입니다.

점화 탈진
점화 점멸
점화 회복
회복을 드는 경우는 원딜이 텔을 들거나, 보호막을 드는게 좋습니다.
야옹이 친구 (Feline Friendship)
재사용 대기시간: 20~10초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챔피언을 맞히면 유미가 체력을 25~110 (+0.15 AP) 회복하고, 다음 4초 안에 밀착 시 대상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0~10초입니다.

유미가 밀착한 아군이 챔피언이나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우정이 쌓입니다. 우정이 가장 깊은 아군은 유미의 단짝이 됩니다. 단짝에게 밀착한 동안 유미의 스킬에 추가 효과가 생깁니다.

유미가 이미 밀착 중일 경우 아군 체력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사르르탄 (Prowling Projectile)
마나 소모: 50/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초
유미가 상황에 따라 방향을 바꿀 수 잇는 미사일을 소환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60/90/120/150/180/210 (+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하면 유미가 마우스로 미사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일단 속도가 붙은 미사일은 조종할 수 없고 직선으로 날아가며 대상에게 80/140/200/260/320/380 (+0.3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5/60/65/70/75/80% 둔화시킵니다.

단짝 추가 효과: 사르르탄의 둔화 효과가 항상 강화되며 적 챔피언에게 둔화 적용 시 5초 동안 단짝이 강화되어 적중 시 10 (+0.05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적중 시 추가 피해량은 단짝의 치명타 확률에 따라 75%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25)
너랑 유미랑! (You and Me!)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기본 지속 효과 : 단짝에게 붙어있을 때 유미의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5/7.5/10/12.5/15% 증가하며, 단짝은 적중 시 체력을 3/5/7/9/11 (+0.04 AP) 회복합니다.

사용 시: 유미가 아군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밀착합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에서 밀착 대상을 따라다니며 포탑을 제외한 유닛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유미에게 이동 불가 효과가 적용되면 이 스킬에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0~0초지만 이미 밀착 상태일 경우 언제든 다시 사용해 다른 아군에게 밀착하거나 밀착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유미의 스킬은 유미 대신 유미가 밀착한 아군 위치를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밀착 상태인 아군이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유미가 밀착 해제됩니다.
슈우우웅 (Zoomies)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마나의 12%)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유미가 80/105/130/155/180 (+0.3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25/27.5/30/32.5/35 (+0.08 AP)% 증가합니다. 보호막이 남아있는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가 20/24/28/32/36% 증가합니다.

유미가 밀착 상태면 위 효과를 유미 대신 해당 아군에게 적용하고 마나를 20/24/28/32/36 회복시킵니다. 마나 회복량은 대상이 잃은 마나에 따라 100%까지 증가합니다.
대단원 (Final Chapt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유미가 3.5초간 정신을 집중해 마법 파동을 5회 발사합니다. 파동은 아군과 적군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 시 마우스로 파동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파동에 맞은 적은 75/100/125 (+0.2 AP)의 마법 피해를 받고 1.25초 동안 10% 둔화됩니다. 맞은 파동 하나당 10% 추가로 둔화됩니다.

아군 챔피언은 파동 하나당 35/50/65 (+0.1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체력 회복 초과분은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단짝 추가 효과: 단짝은 파동에 맞으면 45.5/65/84.5 (+0.19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너랑 유미랑! 사용 시 파동을 현재 방향으로 고정합니다.
유미는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이동할 수 있으면, 슈우우웅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후의 미사일이 2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일 대상에게 입힐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은 150/200/250 (+0.4 AP)의 마법 피해입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유미는 딱히 콤보랄 게 없죠. 평소엔 W로 아군 챔피언을 타고 있다가, 상대가 CC를 안걸고 CS를 먹겠다 싶은 상황, 그리고 자신의 W가 쿨이 안도는 상황에 나와서 평타를 치고 들어가는 얄미운 플레이가 필요하고, 탄 다음에도 가만 있는게 아니라, Q를 마우스로 빙글 돌려서 상대 원딜러나 서포터 아무나라도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아시겠지만 강화 사르르탄이 딜이 더 높으니까요 약간 돌려서 떄리는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그리고 아군 원딜이 아직 유미에 대해 이해도가 부족할 테니 귀찮더라도 포킹원딜이면 이런 호응을 해달라고 말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르르탄은 원딜의 이동 거리 만큼 자동이동하게 되므로, Q가 날아가는 순간 원딜이 앞 무빙을 치면 상대를 어지간하면 맞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슬로우가 걸린 상대에게 포킹을 맞추면 베스트죠.포킹 챔이 아니라면 그냥 앞 무빙만 요청해서 자신이 좀 더 딜을 넣는 걸 우선시 해야합니다. 다만 이 앞 무빙을 막 요청하는게 아니라, 유미님도 원딜 배려해서 미니언 막타가 아닐 때 Q를 굴립시다. 초반엔 마나가 모자라겠지만, 패시브 쿨 돌때마다 평타치는 건 잊지 마시고요.


그리고 2번째 선마는 원딜이 공속 원딜이면 E후에 Q, 아니면 W를 하는게 좋은 거같습니다.


스킬 활용 팁

 Q는 심플합니다. 상대 미니언 근처에오면 빈공간으로 상대 미니언 뒤로 돌아서 치는게 베스트입니다.

 W는 설명이 필요없이 상황에 맞게 움직여야하고,

 E는 이속이 필요할 때, 체력이 필요할 때 쓰는 스킬입니다.

 R은 한타 떄는 앞라인에게 붙어서, 한타가 아닐 때는 원딜에게 붙어서 가능하면 2명을 노리는 게 베스트입니다. 폭이 생각보다 넓어서 가능합니다.


 유미는 기본적으로 패시브 활용이 중요한 캐릭터니, 패시브 평타를 꼭 잘 관리하시고, 싸우다가도 패시브 평타치면 실드가 생긴다는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쉴드를 들고 W로 아군에게 가면 실드가 아군에게 씌어지고 유미는 무적이 되는 사실을 생각해주세요.


그리고 선마를 EWQ순으로 하는건, 간단합니다. Q의 딜과 둔화량이 렙업할때마다 많이 늘어나지만, 기본적으로 유미는 서포터지 딜포터가 아닙니다. 서폿은 아군을 지키는데 특화되어야하고, 유미는 그러한 스킬을 가지고 있죠. 회복량이 짱인 성배도 가니 얌전히 힐 선마 후에 W로 아군딜을 늘려줍시다. Q가 안좋다는건 아닌데, 3레벨 이상 필요하지 않다는 게 개인 의견입니다. 저정도 둔하면 못 도망가는 건 똑같아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역시 이 아이의 선템은 회복량을 압도적으로 늘려줄 수 있는 성배가 최고고요, W만 왔다갔다해도 연속 발동하는 향로가 2번째입니다. 그 다음부터는 취향에 따라가는데, 자기가 이동하는게 아닌 유미에게 구원이나 이런건 안맞고, 탱템도 좀 아닌거같아서 그냥 바로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쌍둥이 그림자나 GLP를 추천드립니다. 라바돈을 가는 이유는 공격력을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신발을 갈 필요없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서폿 유저라면 절대 공감할 수 없다고 믿고, 아군이 버리고 가도 타려면 신발은 필수, 아군이 죽어서 도주할 때도 신발은 필수 입니다. 룰루 다음으로 이속 느린 챔프로 신발조차 안 간다? 전 궤변이라고 생각합니다.아이오니아의 신발이라도 꼭 신어주도록 합시다.

*수정사항 - 계속 사용해본 결과, 아군이 잘 못 컸다던가, 원딜에게 뭔가 해주기 힘들거 같다 싶으면 향로대신 루덴으로 가는게 더 현명합니다. 루덴 딜이 생각이상으로 잘 뽑히는 캐릭터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얘 라인전에 만나면 우리 원딜이 살아돌아가질 못해요.
타릭
물론 영롱한 녀석이랑 같이죠.
베이가
유미가 날아가기 전에 장벽을 키면 유미가 W타려던 도중에 스턴 걸립니다. 뚜벅이 원딜일 경우, 하드 카운팅을 당하게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딜포터의 경우, 누가누가 딜을 잘 넣냐인데 같은 딜을 넣으면서 유미는 초반엔 약하지만 회복기를 겸비하고 있어서 좀 더 유리합니다.
쓰레쉬
노틸러스를 제외한 그랩서폿을 만나셨다면, 그랩류 서폿에게 하는 어그로 핑퐁을 잘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랩을 자신에게 유도하면서 도망가도 되고, 아군이 만약 그랩을 맞았다면 원딜이나 서폿의 콤보를 나와서 대신 받고 보호막을 키면서 들어갑시다.
소라카
유틸폿은 간단합니다. Q가 자율 조종이라 맞출려고 하면서 다른쪽을 맞추시길 바랍니다. 소라카라고요? 그럼 소라카만 패면 이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아까도 설명했지만 기본적으로 평짤과 Q짤로 상대를 계속 견제하는게 중요합니다. 아군 원딜이랑 합이 잘 맞아야합니다.

 유미는 절대로 라인전에서 약한 챔프가 아니라는 걸 자각하셔야합니다. 상향후에 Q딜에 체력차 극복까지 더해진 딜은 맞으면 맞을 수록 상대가 이즈리얼 Q같은거에도 킬각이 나올 정도로 매섭게 들어갑니다. 일반 짤짤이 챔프 이상의 위력입니다.

 

초반 운영법

 처음에 E를 찍을지 Q를 찍을 지는 정글러나 아군 봇듀오의 상성을 봐야합니다. 서로 무난하게 견제만하고 부딪힐 거 같지 않으면 E, 내가 견제하지 않으면 우리가 죽을 거 같거나, 우리 정글이 2렙갱을 보고있으면 Q를 찍는게 좋습니다. 라인전 도중에는 패시브마다 평타치시는걸 잊지마세요. 라인전 단계의 어그로 핑퐁도 잘하셔야 합니다. 딜을 어느정도 자신이 받으면서 다시 돌아가서 원딜러를 지원하는 어그로 핑퐁플레이는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이제 로밍을 다닐지, 봇을 쭉 밀지 결정합니다. 유미는 어차피 혼자 돌아다니기 힘든 챔프. 로밍가서 이득보는 건 생각보다 나쁘지 않지만, 까딱 잘못해서 물리는 순간 저승을 보게 됩니다. 그럴 바에야 아예 로밍을 안가고 자기 라인을 원딜러와 함께 쭉 미는 것도 나쁘지 않죠.

 

후반 운영법

 후반쯤되면 누군가는 잘컸기 마련입니다. 유미 W는 아군과 자신 전부에게 적응형 능력치를 부여하기 떄문에 그점을 이용해 가장 잘큰 아군에게 붙어서 Q견제를 하다보면 우리 팀이 유리한 상황에서 팀파이트를 하게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기본적으로 해야할 일은 정해져있습니다. 한타가 나기 전에 뒤치기나 옆치기 가능성이 보이면 사전에 파악해서 Q를 맞추면서 유리한 포지션을 잡아야합니다. 유미는 아군에게 계속 붙어있기 떄문에 맵리딩 기회가 많습니다. 가능하면 아군에게 맵 상황을 확실하게 알려주는 커맨드 센터를 합시다. 라면 먹는다고요? 그럴 시간이 언제부터 롤에 있었죠?

유리한 포지션을 잡았거나, 아군이 먼저 이니쉬를 거는 상황이면 아군 이니셔에게 달려가 자신도 R을 쓰면서 연속 이니쉬를 걸어 상대를 대부분 속박시킵니다. 유미는 정말로 이니쉬를 여는게 아니라, 이니쉬가 열린 순간 자신이 모든 상대를 묶는다는 각오로 궁을 써야합니다. R이 그만큼 넓거든요. 공략이나 이런데 자신이 내려서 쓴다는 말이 있는데, 그건 이상합니다 제대로 해본 사람이라면, 원딜에서 궁을 쓰는 경우의 수는 '우리가 먼저 물리고 시작한 한타' 뿐이니까요.

만약 포지션 잡기에 실패하고 원딜이 물릴 위기에 쳐했다면, 내려서 원딜에게 힐도 못하는 호구가 되지 말고 계속 원딜에게 붙어서 원딜에게 다가오는 모든 적에게 궁을 박아서 최대한 원딜을 살리려고 노력하십시오. 한타 때는 역시 원딜이 꽃이니까요.

 

챔피언별 대응법

 제가 새벽동안 연구한 거라, 챔피언별 공략은 자고 일어나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랭겜을 하다가 유미를 픽하면 졌다느니 쓰레기 챔 왜하냐느니 소리가 많습니다. 네, 똥챔 쓰레기 챔이라고 하는데, 유미는 생존성이 매우 뛰어나 안전한 위치에서 계속해서 상대를 방해하는 챔프입니다. 인터넷에서 떠도는 똥챔소리만 듣고 욕하지 마시고, 직접 해보시고, 컨트롤 해보면서 아, 이 챔프 이렇게 쓰는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면, 생각보다 좋은 챔프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사람들이라 믿습니다. 소문만을 믿고 행동하지 말아주세요. 유미는 무려 '생존성이 매우 크게 보장되면서 어그로 핑퐁이 가능한 유틸서포터'입니다. 그 어떤 챔프도 할 수 없는 위업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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