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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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미, 마법 고양이
Yuumi, the Magical 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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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혜지챔과의 비교를 통한 유미분석 및 공략

- Alioli(2019-05-18, 조회수: 4171)

1. 혜지챔의 정석

평짤 + 딜/서폿 스킬을 통한 이기적인 딜교로 압박

초반라인전단계에서 딜을 원딜보다 더 넣어야 하는게 혜지챔임.(이건 딜폿도 마찬가지)

Karma(카르마)Sona(소나)Soraka(소라카)Janna(잔나)Nami(나미) 대표적

Lulu(룰루) 이분은 그 효율이 너무 사기라 역수출된 대표적인 사례. 이후 너프

바텀 라인전에서 혜지는 이런 장점을 활용해 원딜과 끊임없는 어그로핑퐁으로 딜교로 압박을 넣는것.

과거 원딜들이 Alistar(알리스타)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이 둘을 혐오했던 대표적인 이유

현재도 원딜들이 Pyke(파이크)를 싫어하는 이유랑 같음.

그렙류의 스킬로 라인에서 이니시를 했을때, 일방적인 이득을 보지 못하면, 혜지챔한테 손해만보게됨.

혜지들이 위의 챔프들보다 라인 강캐인이유임.

2. 모든 혜지챔의 단점

물몸 , 부실한 생존기 , 마나 소진시 원거리 미니언화. 초반라인전 실수로 인한 데스발생시 x꼬 오픈

3. 이런 관점에서의 유미

극물몸이지만, 우월한 생존기 -> 역대급 사기혜지챔

Bop ‘n’ Block(퐁퐁방울)활용한 평짤 후 Zoomies(슈우우웅) 회복(1렙에 2회충전 잃은체력비례, 소생 등)

혹은 아군원딜이 딜교당했을시You and Me!(너랑 유미랑!)Zoomies(슈우우웅) 치유 
동시에 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손에 익으면, 적중률이 상당히 좋고, cs를 먹어야 하는 상대 원딜입장에서 피하기 쉽지도 않음. 무빙을 강제하는것만으로도 이득), 이 스킬은 무조건 기생상태에서만 쓸것.

위에 언급한 혜지챔의 단점은 이런 라인전에서 마나관리임.

유미는 Bop ‘n’ Block(퐁퐁방울)로 초반단계엔 큰 리스크없는 평타견제 + 쉴드 + 마나회복 가능

위의 무한히 반복되는 사이클이 가능함.

a. 평짤로 Bop ‘n’ Block(퐁퐁방울) 견제, 마나회복
b. 유미가 공격시 Zoomies(슈우우웅)로 자힐, 원딜이 타겟팅당할시 You and Me!(너랑 유미랑!)Zoomies(슈우우웅)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 활용

c. 다시 기생풀고, a반복

위의 단계에서 마나회복(주도검, 룬 포함)으로 혜지챔의 단점이 유미한텐 미미함.

생존또한 You and Me!(너랑 유미랑!)로 보통의 cc는 사실상면역(이즈가 비전들고 끌리면 이즈의 손이 문제인것)

물몸이지만, 초반에는 그 물몸을 터뜨릴 버스트딜이 없는게 일반적임.

딜교로 피가 낮아지면, Zoomies(슈우우웅)극대화가능, 쿠키 물약등으로 상대보다 유지력 우위

Bop ‘n’ Block(퐁퐁방울)는 쿨이 1렙 20초 이후 감소. 잔나 쉴드 1렙 쿨 감안하면 엄청난 사기인샘

게다가 공격전까진 사라지지 않는 보호막에 You and Me!(너랑 유미랑!)보호막 유지시 원딜에게 줄 수도 있음.

다만, 혜지챔의 필연적인 단점인 시야장악. 이건 최대한 아군이 도와줘야함. 

특히 시야장악의 의무를 공유하는 정글이 와드겸치 먹는거도 좋고,

이 경우 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Zoomies(슈우우웅)Final Chapter(대단원)등으로 의외의 적과의 교우에서 생존에 도움이 될수 있음.

4. 라인전 이후의 유미활용

그전에 모든 챔프가 그렇듯 스킬이해가 매우 중요함.

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
1) 가능한 모든 상황엔 기생상태에서 사용할 것. 
2) 직선으로 날아가는게 아닌 타원형의 궤도로 노릴것. ㅇㄱㅈㄹ님이 "항문파열"이란 구호를 외치며 사용하시는데 정말 그렇게 생각하면 됨. 운전에 익숙해지면, 이렇게 쏘는것이 데미지 극대화도 가능 및 각도좁히는데 유효!
3) 기본적으로 슬로우 효과 스킬은 갱회피, 이니시 등에 쓰임을 명시

You and Me!(너랑 유미랑!)
1) 노코스트지만, 쿨이 있음. 처음 기생하면, 게이지가 감소하는데 이게 스킬쿨임. 반인상태에서 내리면, 스킬쿨이 반남음. 다만, 집사변환시에는 스킬쿨이 안돔.
라인전에서 딜교후 You and Me!(너랑 유미랑!)낭비해버리면, 유미가 위험해지는 타이밍이옴. 지금은 챔프가 생소해서 모르지만, 익숙해지면, 정말 이땐 유미의 데스각임.
2)You and Me!(너랑 유미랑!)는 Bop ‘n’ Block(퐁퐁방울)와의 응용이 핵심. 한타-난전에서 유미에게 위협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주기적으로 You and Me!(너랑 유미랑!)(기생OFF)평타 후 You and Me!(너랑 유미랑!) 해줘야 함. 이게 스킬쿨이 후반에 10초 이하로 감. 콩콩이 향로 기타등등에 AP계수 고려하면 엄청난 쉴드임.

참고로 AP유틸템트리를 타는 유미특성상 중후반엔 원딜한테 BF+a한자루주고, 본인은 어느정도 주문력도 GET함을 인지.

3)Zoomies(슈우우웅)이 스킬만으로 혜지들의 서열정리는 끝이남.

잃은체력비례에 이속증가 %에 AP계수가 있음. 즉 기생상태에서 You and Me!(너랑 유미랑!)패시브로 추가 AP획득인데, Zoomies(슈우우웅)를 쓰면? 
중후반 기준 이속증가가 약 50%가 됨. 게다가 2회충전. 

탑은 흥하고, 바텀은 터진 팀운 씹망겜 소리가 나올때, 그 탑이 Darius(다리우스)라면? 가붕이는 못살려도 얘정도면, 무쌍가능.

Vladimir(블라디미르)Ryze(라이즈)등의 왕귀AP와의 효율도 좋음.

Rammus(람머스)Rengar(렝가)Hecarim(헤카림)등의 챔프와는 궁합이 말로 하기엔 야할정도임.

보통 룰루, 질리언등 이속버프를 가진 혜지챔과 유미가 가지는 차이는 그 버프를 줄 수 있는 위치에 혜지챔이 있어야되고 이는 혜지챔 폭발의 리스크, 혹은 스킬시전 실패등이됨.

하지만 유미는 폭발의 리스크가 사실상 없고, 원하는 타이밍에 충전2회. 재사용대기시간 0.5초에 선마쿨감하면, 8초정도까지 내려감.

계수비례 이속증가와 힐이 충전형에 혜지가 터질 위험이 없다? Zoomies(슈우우웅)Zoomies(슈우우웅)Zoomies(슈우우웅) 

만약 향로메타가 다시오면, 유미는 필밴될것임. 죽일 수 없는 향로가되는 꼴..

4)Final Chapter(대단원)

아쉽지만, 생각해보면 장점이 분명있음.
비유를 하자면, Crescendo(크레센도) 는 디젤 청바지, Final Chapter(대단원)지오다노의 청바지 같은 느낌.
한번 입어보면 알겠지만, 존나 꽉낌. 가장 멸치일때 입어도 일단 활동이 불편함.
누가 그 비루한 엉덩이를 본다고, 결국 싸게먹히는 지오다노로 일반인은 모두가 기우는법.

크센은 맞추는데 점멸이 필요할때도 있고, 감성센도하면, 물음표세상에 팀워크분열 등 간접적인 단점도 많음.

이 스킬은 이니시 스킬이라고 보면안되고, 원딜을 보호하기 위해 후춧가루? 그런걸 뿌려주는거라고 이해하면됨.
일단 범위가 넓음. 5번인가 반복되기 때문에 적어도 이동안에 상대 암살자가 원딜을 물수가 없음.

생각이 많아지면 될것도 안된다고 했음. 궁극기지만, 중요도가 낮긴때문에 저리가라 하는 생각으로 대충 써주면, 일단 범위가 넓어서 3회후 속박은됨.


유미, 마법 고양이
소환사 주문 점화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00 (+69) 1673 마나 440 (+45) 1205
공격력 49 (+3.1) 101.7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10 (+0.4) 16.8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25 (+1.1) 43.7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25 425
참고로 포탑은 유미를 언제든 칠 수 있기때문에 Q맞추고, 
포탑 사거리내에선 바로 기생OFF를 해줄것. 주문작열은 취향룬.

보호막강타가 초반 딜교에 뭔가 좋은거같아서듬. 보호막이 코스트가 없는샘이니 많이 활용됨.
소생은 혜지챔한텐 항상 옳음.

그외에 수호자트리도 좋긴함. 평짤이나 딜교를 못할 상대 같으면, 

수호자+ 쿠키 쿨감 45% 추천.
점멸은 유미에게 쓸모없음.

라인전에서 이득을 봐야하는 극혜지챔의 성격을 유미는 분명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딜에게 텔이나 정화 기타등등의 스펠하나 여유를 주도록.
야옹이 친구 (Feline Friendship)
재사용 대기시간: 20~10초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챔피언을 맞히면 유미가 체력을 25~110 (+0.15 AP) 회복하고, 다음 4초 안에 밀착 시 대상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0~10초입니다.

유미가 밀착한 아군이 챔피언이나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우정이 쌓입니다. 우정이 가장 깊은 아군은 유미의 단짝이 됩니다. 단짝에게 밀착한 동안 유미의 스킬에 추가 효과가 생깁니다.

유미가 이미 밀착 중일 경우 아군 체력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사르르탄 (Prowling Projectile)
마나 소모: 50/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초
유미가 상황에 따라 방향을 바꿀 수 잇는 미사일을 소환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60/90/120/150/180/210 (+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하면 유미가 마우스로 미사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일단 속도가 붙은 미사일은 조종할 수 없고 직선으로 날아가며 대상에게 80/140/200/260/320/380 (+0.3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5/60/65/70/75/80% 둔화시킵니다.

단짝 추가 효과: 사르르탄의 둔화 효과가 항상 강화되며 적 챔피언에게 둔화 적용 시 5초 동안 단짝이 강화되어 적중 시 10 (+0.05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적중 시 추가 피해량은 단짝의 치명타 확률에 따라 75%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25)
너랑 유미랑! (You and Me!)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기본 지속 효과 : 단짝에게 붙어있을 때 유미의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5/7.5/10/12.5/15% 증가하며, 단짝은 적중 시 체력을 3/5/7/9/11 (+0.04 AP) 회복합니다.

사용 시: 유미가 아군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밀착합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에서 밀착 대상을 따라다니며 포탑을 제외한 유닛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유미에게 이동 불가 효과가 적용되면 이 스킬에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0~0초지만 이미 밀착 상태일 경우 언제든 다시 사용해 다른 아군에게 밀착하거나 밀착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유미의 스킬은 유미 대신 유미가 밀착한 아군 위치를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밀착 상태인 아군이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유미가 밀착 해제됩니다.
슈우우웅 (Zoomies)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마나의 12%)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유미가 80/105/130/155/180 (+0.3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25/27.5/30/32.5/35 (+0.08 AP)% 증가합니다. 보호막이 남아있는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가 20/24/28/32/36% 증가합니다.

유미가 밀착 상태면 위 효과를 유미 대신 해당 아군에게 적용하고 마나를 20/24/28/32/36 회복시킵니다. 마나 회복량은 대상이 잃은 마나에 따라 100%까지 증가합니다.
대단원 (Final Chapt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유미가 3.5초간 정신을 집중해 마법 파동을 5회 발사합니다. 파동은 아군과 적군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 시 마우스로 파동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파동에 맞은 적은 75/100/125 (+0.2 AP)의 마법 피해를 받고 1.25초 동안 10% 둔화됩니다. 맞은 파동 하나당 10% 추가로 둔화됩니다.

아군 챔피언은 파동 하나당 35/50/65 (+0.1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체력 회복 초과분은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단짝 추가 효과: 단짝은 파동에 맞으면 45.5/65/84.5 (+0.19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너랑 유미랑! 사용 시 파동을 현재 방향으로 고정합니다.
유미는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이동할 수 있으면, 슈우우웅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후의 미사일이 2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일 대상에게 입힐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은 150/200/250 (+0.4 AP)의 마법 피해입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유미는 1렙에 스킬을 2개가지는 챔프임.
생존기인 W랑 E. 

1렙은 평짤을 해야하니 무조건 E찌고 야옹야옹해서 딜교이득을 보자.
E를 찍는 이유는 충전이 2회가됨. 초반에 이런요소가 딜교에 얼마나 이득을 볼 수 있는지는 바텀이라면 다알것.

Q는 분명 좋은 견제, 짤라먹기시 정글이나 이니시에이터에게 붙어서 쓰기 좋은 스킬이지만,
라인전 단계가 끝나면, E선마 이후엔 W를 찍어 기생효율 및 시너지를 높일것

R은 쿨감외에 큰 메리트가 없음. 계수는 그대로니 차라리 W를 찍는게 딜이 더 나옴. 

스킬 콤보
한타때 반드시 이해해야하는 것

기생OFF - 평타 - 기생으로 패시브 쉴드를 반드시 집사에게 줄것.
스킬 활용 팁
컨트롤 + 3 하면 귀여움. 나미급 어그로도 가능.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요부를 최대한 사주고, 천천히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이후 향로도 좋고, 쿨감+AP+유틸로 대표되는 혜지챔템들 살것. 단 체력이 붙어있는 템은 비추.

유미 AP가 올라야 원딜한테 BF한자루라도 쥐어줄 수 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뽀삐
유미가 1티어가 되는 날이 온다면, 얘가 나올것.
노틸러스
다른 그렙류는 유미한테 밥이지만, 이분은 점멸평타점화에 유미사망함. 무식한 챔프니 반드시 밴할것

지금 버전에서 얘는 그 어떤 서폿이 나와도 물리면 죽어야함.
오공
유미 W는 무적판정이 아님. 오공이 궁을 돌고 있을때 W를 사용하면 집사옮기다가 에어본행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파이크
생존기를 가진 혜지챔인 유미는 예의 완벽한 카운터임.

로밍가는건 따라가지 말고, 걍 바텀최대한 터뜨리면됨.

유미의 기생Q는 타워허깅중인 상대원딜 멘탈 박살내기 용이함.

단 이때 타워어그로가 끌리니 적중후엔 기생OFF
베인
사거리가 짧고, 물몸인 베인은 평짤딜교 넣기 너무 쉬움.

라인푸쉬도 극악인 챔프라 유미가 힘든 상황인 푸쉬당할상황도 없음.
레오나
좀 특이한 그렙류인 레오나도 유미한테 안좋음.
일단 W가 있는 유미는 그렙류에 맞으면 안됨.

다만, 레오나 E를 맞아도, W를 바로쓰면 레오나가 입체기동
보통 원딜은 이경우 정화를 들고 오기 때문에

레오나는 중요한 E스킬과 패시브하나를 유미한테 낭비
Q스턴 이득은 정화로 상쇄됨. 2렙 기준 이러면, 레오나는 죽거나 점멸임.

레오나가 가장 싫어하는 본인은 빨려들어가고, 우리 원딜은 먼 상황이 나옴.

애초에 E를 맞으면 안되긴하지만, 맞아도 리스크가 적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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