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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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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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핫픽스 -> 공속8%감소만 적용

- 블나디(2019-05-31, 조회수: 5328)

9.11패치(핫픽스)


1. 공속 8%감소

9.9와 비교해서

1. q데미지 단일대상에게 최대 75%P증가

2. 공격력 10% 감소

3. 공격속도 8%감소

4. 궁 이속 소소한 너프

5. 핵심아이템 구인수 너프


핫픽스로 다시 q데미지 버프 됐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q가 단일대상에게 쓰면 1.75배의 데미지 입힙니다 (25%로 세번, 100%로 한번)

치명타시 0.6ad만큼 추가데미지이므로 q만렙기준 치명타떴을때 단일타겟에게 (165+1.6ad)x1.75 = 288+2.8ad 입니다.

솔직히 시전하는 0.8초의 시간도 있고 그시점이면 평타 두대치는데 평타도 치명타 터지는걸 감안하면 dps측면에서 높은딜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거보고 3인피트리를올리는건 솔직히 아니라봅니다. 한타페이즈가면 어차피 단일타겟에게 4방다맞추는일은거의없고 많아봐야 한명한테 2대때려서 1.25배증폭밖에 안되거든요.

그말인즉 공격력과 치명타에 집중하기위해 정수약탈자까지 손댈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인피면 충분합니다. 그후엔 치명타올릴거면 공속+치명타가(EX 스태틱,팬댄) 낫습니다. 그 템들이 나올시점이면 Q의 DPS기대치보다 평타가 훨씬 높습니다.  추가 실험결과를 봐주시길 바랍니다. Q의 DPS기대치보다 평타의 dps가 더 높은것은 맞으나 공격력+치명타트리가 부적절하다는 결론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주목해야될건 초반구간이 존나 쎄졌다는겁니다. 정글이면 9.10패치이후로 q데미지 1.75배증가 공격력10%감소 (e효과삭제) 기때문에 사실상 전보다 훨씬 세진거죠. 거기에 w시전시간 삭제로 명캔dps늘어난것도 감안한다면..

아무튼 그래서 이 초반의 강점을 살려서 스노우볼 굴리는게 답인것같습니다. 후반가면 이전보다 체감될정도로 약합니다. 공격력10%감소가 매우 뼈아픕니다.

솔랭에서 잘먹힙니다. 아직 대처 못하거든요


추가적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1. 아이템조합에서 공격력+치명타가 공격속도+치명타보다 dps가 높다.

광전사+3인피가 광전사+인피+팬댄+스태틱+BF  (거의 동일한골드) 보다 dps 및 5초딜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5초딜은 무려 1000가량 높았으며 dps는 200가량 더 높았습니다.

실험은 타이머 시작과동시에 허수아비에게 rqe ->평평평(칼날비) + 평(패시브) + w평(명상캔슬) + 이후 5초가될때까지 계속 평타를 때리다가 5초때 그만때리기

로 10회이상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타이머나 평타, 치명타확률 관련해서 오차가 생길 수 있으나 시행횟수로 덮을수 있는 수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마도 칼날비+궁으로인해 이미 얻는 공속이 많기에 일정 치명타확률을 갖추는 시점부터는 추가 공속의 효용보다 추가 공격력의 효용이 더 높은 까닭으로 사료됩니다.

이해를 돕기위한 계산식
dps= {(공격력+추가공격력)+(공격력+추가공격력)*치명타확률}X{1+(추가공격속도%)/100}

이 식에서 칼날비로인해 첫 3타는 뒤의 공격속도부분이 1+1.1로 시작하게됩니다. 동일한 치명타확률을 얻는다면, (가령 50%로 놓읍시다.) 이상태에서 공속아이템으로 0.4,0.3등을 더 올리는것보단 앞의 공격력부분의 공격력을 올려주는게 더 높은 dps를 얻습니다.

만약 마스터이의 궁이 80%의 공격속도가 아니라 80의 공격력을 주는것으로 바뀐다면 아이템의 효용관계도 달라지겠죠. 마냥 세지겠거니하고 직관적으로 판단한 제 오산이었습니다.

*광전사+2인피와 광전사+인피스태틱+치명타장갑+단검 에서도 2인피쪽이 dps가 높았습니다. 치명타확률 25%이하부터는 오차가 너무 커지기에 실험하지 않았으나 치명타확률 50%, 75%실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습니다.

1-1. 50%이상의 치명타확률에서 동일치명타확률일때 dps 기댓값
깡공격력 >> 공속 및 자질구레

1-2. 치명타확률이 높아질수록 깡공격력이 공속보다 효용이 높아짐.


2. Q를 단일타겟에게 맞출 때 4회 모두 독립적으로 치명타확률이 적용됩니다.
인피만 올리고 q를 계속 사용했을때 데미지값이 3개 이상으로 여러개 나왔다는 점으로 연역 가능합니다.

3. q 4타겟에게적중과 단일타겟에게 모두적중 실험을 했을때 q가 실질딜기여를 많이 못했습니다. 4타겟쪽이 5초딜은 낮았지만 dps는 더 높았습니다. 이건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거죠?

5회 실험 (각 회당 2개씩 총 10개 결괏값)
3-1. 4타겟에게 적중할경우
5초딜평균 7600 dps 평균 1800

3-2. 단일타겟에게 적중할경우
5초딜 평균 8000, dps평균 1660

실험은 4인피+광전사로
타이머시작과동시에 rqe -> 평평평(칼날비) 평(패시브)w평(명캔) 이후 5초가될때까지 평타치다가 5초가된것을 타이머로 포착후 멈춤.

dps값은 10개 값모두 달랐으나 5초딜값은 5회실험의 10개 값 중 2쌍이 같은 값을 가지(= 같은 평타횟수를 쳤음)는 결과를통해 정확도는 믿을 만한 수준입니다.

패치노트에따르면 q시전시간은 0.8초 고정인데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ㅡ>> q단일타겟에게 모두 적중할경우 4타겟보다 0.6초정도 먼저 딜이 들어가버리네요

4타겟은 5초간 거의 평타딜로만 잰 dps고
단일타겟은 4.4초간 평타딜, 나머지 0.6초는 q가 섞인딜이라 이런결과가 나온것같습니다. 

아무쪼록 0.6초의 Q-평타dps 환원 시 차익은 140입니다. 후반가서는 Q는 같은시간동안 낼수있는 평타에 비교하면 큰 딜기여를 못합니다. 딜에 있어서 평타 한대가 더 중요하다, 이런 의미로 생각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real world evidenc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real world evidence

롤정도의 다양성을 갖는 군에선 사실 어느정도 카오스적인 양상을 띱니다. dps가 어떻고 5초딜이 어떻고 하지만 이는 모두 이론값입니다. 실 게임에서는 결국 도망가는 적에게 한 대를 치냐 못치냐이기도 하지요. 시야에 안보이던 리신이 방호타고 날라와서 궁으로 차버리면 끝인거잖아요?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건 전체 유저 대상의 승률통계 뿐입니다 - 물론 믿을 만 하다는것과 좋은 것과는 다르다는 것은 알고계시겠죠? 

점화 강타 트롤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제가 점멸강타를 들때보다 높은승률을 얻은 경험으로 말미암아 하나의 길을 알려드리는것일 뿐입니다. 마찬가지로 위의 식에서도 e 고정뎀의 효용은 공격력을 올릴때가 높냐 공속을 올릴때가 높냐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런것조차 고려하면 명캔은 몇타째에 하는게 좋느냐, 나아가 프레임단위로 아예 수식으로 실험해버리는게 맞지않느냐 (맞는말입니다.) 이러한 것들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나무가 아닌 숲을 보면 단지 제가 써놓은 콤보로 공격하면 3인피가 더 높은dps가 나왔다는 결과만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차원의 축소가 필요합니다. 신약의 효능을 검증한다고 원자 하나하나 차원에서 검증할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그리고 롤의경우 대개 경험과 직관으로 이론의 검증(및 차원의 축소)이 이뤄집니다. 

제가 하고싶은말은, 전 갈피를 못잡는 분들을 위해 길을 제시할 뿐이고, 여러분은 그냥 머리만 굴리지 마시고 직접 해보시면 된다는 겁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화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칼날비
깡패됩니다. 평평평 (패시브평) 사이에 딜레이가 있는데 이때 무빙해서 상대경로 앞쪽으로 가주셔야됩니다. 그래야 패시브평이후 명캔평한번 더넣은뒤 추가로 평타넣을수 있습니다.
EX) 평평평 무빙(앞질러감) (패시브평)명캔평 이후 평평...

돌발일격
사실 확정킬을 노릴거면 부시에서 숨어서 E킨평타로 때리다가 알파써주는게 낫습니다. 그럼에도 대체할만한게 없어서 돌발일격듭니다

시야수집
딴거 들거없습니다

끈질긴사냥꾼
초반 스노우볼굴리는데 가장 적합합니다


마법 ㅡ 이동에 유리

빛의망토
궁극기로 접근 용이

절대집중보다 낫다고 판단해서 넣었습니다. 절대집중으로 레벨당 공격력1.8 더얻는것보단 궁찍고 확실히 이속 빠르게하는게 나을것같습니다. 체감이  훨씬 큽니다.

물위를걷는자
초반동선 빠르게해줌+ 정글쌈유리하게해줌
1레벨기준 물에서 공격력 3올라감.




정밀 ㅡ 초반싸움에 마법보다 더 유리함

승전보
피흡 개꿀임
최후의일격
딜증가 개꿀




***** 6렙전 초반싸움을 많이 할것이기 때문에 정밀 드는게 나을것같습니다. 무엇보다 망토는 6렙이전엔 실효성이 전혀없기때문에




Q: 점멸 왜 안드냐?

A:

1. 한타페이즈가 아니면 사실 마이로 점멸쓸일 별로 없습니다. 그냥 알파로따라가서 패면되고, 그냥 점멸 없어도 마이 자체가 추노 쉽습니다. 알파 썼는데 상대가 아쉽게 점멸써서 도망가면 어떻게하냐! 나도 점멸로 따라가야되지않냐? ㄴㄴ아닙니다. 그냥 그시간에 점화걸고 패면 됩니다.

2. 그리고 한타페이즈로 가기전에 스노우볼로 끝내버리면 됩니다. 운용법이 달라진거죠. 어차피 초반은 강해지고 후반은 약해졌다니까요? 이게 패치의 지향점입니다.

3. 초반이 무진장 세집니다. 상대가 카정올일이 없습니다. 내가 카정갈일만 있습니다. 체감상 우디르빼고 2렙은 다이깁니다.

4. 갱갈때도 그냥 점화걸고 잡아버리면 돼서 편해집니다.

초반에 힘 실을거면 확실히 실어주는게 낫습니다. 기동신 사는거랑 같은맥락이죠. 기동신도 한대떄리고나면 추노는 포기해야되잖아요?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스킬 콤보
평평평 무빙 패시브평 명캔평 Q 평점화 (여기까지쓰면 보통 다 죽음)
스킬 활용 팁
스킬찍는순서 잘모

스킬찍는순서 잘못됐는데 

1렙 Q

2렙 E

3렙 W (카정갈거면 명상찍는게 딜측면에서 낫습니다. 단일대상기준 Q 1렙 43.75+1.75AD 2렙 105+1.75AD 차익 60정도. BUT 명상찍으면 평타기회+1이므로 대략 80의피해입힐수있음)

이후 Q선마 입니다. E찍어봤자 고정뎀 +8더올라갑니다.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버프가 레드인경우

충전형물약 사가지고가서 피70%이상유지해주면서 레드먹고 늑대먹고 상대레드 카정갑니다.

첫버프가 블루인경우
마체테+ 빨간물약 1개 사서 3렙까지 캠프돌고 집가서 롱소드 많이 사옵니다.
정글돌거면 명상땜에 물약1개만있어도 처형 안당합니다. 그리고 상대는 내가 점화들어서 카정 못옵니다. 그냥 충전형물약 사서 피관리만해놓고 2렙때 카정가도 됩니다. 상대는 레드먹었기때문에 방심하는효과도 있고 어차피 상대 레드달아도 2렙이면 우리가 이깁니다.

아무튼 이 초반타이밍 (~6렙전)
에 완전 흥해서 바로 BF를 살수있다 그러면 인피스태틱 빌드로 가주고
*인피 두개가 인피스태틱+치명타장갑+단검보다 dps가 더 높다면서 왜 인피스태틱을 올리냐면 스태틱이 훨씬 빨리나옵니다. 인피스태틱이 나올때면 인피 두개 빌드는 인피 한개에 bf대검,치명타망토 이거밖에 없습니다. 
즉, 인피스태틱이 나오기도 빨리 나올뿐더러 하위템을보면 뽑기도 훨씬 쉽습니다.

그냥 무난하게 갔다 그럼 롱소드 올리면서 용사 몰락 요우무로 가줍니다.

여기서 인피스태틱나와주면 확실히 왕귀됩니다. 그냥 E너프 조까고 다 썰고다닐수 있습니다. 그럼 스플릿하면서 오브젝트챙겨주면 됩니다. 한타해도좋고

용사 몰락 요우무를 갔다 그럼 이건 딜을 그냥 당겨쓰는겁니다. 안그래도 점화들고 룬도 지랄해놔서 후반 절망적인데 이자 눈덩이처럼 불어나는겁니다. 빠르게 겜 끝내야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올리면 용사 몰락 요우무 순으로 템 하나 올릴때마다 반짝하고 한 5분 존나 셉니다. 그때 한타를하던지 스플릿을 빡세게하던지해서 계속 상대시야에 비춰주고 싸움유도해야됩니다. 어디 처박혀서 정글몹먹으면 안됩니다.


정글템을 올리는경우 상대 캐릭 확인하고 추적자, 승부강타 둘중에 하나 선택합니다. 점화가 있기때문에 승부강타 올리는게 킬캐치는 확실히 낫습니다.

템트리는 게임이 풀리는 정도에따라 다르게 갑니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마이로 여눈도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상대가 말파이트면 온힛트리 올려서 고정뎀으로 녹이는게 정석이지만 만약 초반에 카정으로 다 털어먹고 15분서렌각이 나왔다 럼 싸게싸게 요우무 올리고 빨리 끝내버리는게 낫다 이겁니다. 마찬가지로 상대가 전부 ap고 또 다 잘컸다, 그럼 마법사의 최후를 기용해야겠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못잡음

못이김

아무것도못함

잭스
안나오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래도 초반에 약하니까 우리 강점을살려 초반에 계속 줘패서 템차벌리면 마이 못따라잡고 설설깁니다.

잭스가 최소 무난하게 컸다. 그럼 못이깁니다. 초반에 쇼부 ㄱ
아칼리
장막안에들어가면 알파 바보됩니다

밴해달라하세요 (비슷한경우 엘리스 줄타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누누와 윌럼프
좆밥입니다 그냥 무한카정가서 계속죽이세요.
리 신
리신 Q맞아도됩니다 이후 날라오는거 알파로씹고 그냥 싸워주면 됩니다 무한카정가세요.
리신 궁배우면 못잡습니다
렉사이
이새낀 지가 센줄아는데 이제 초반에 마이가 더 세졌습니다 카정가서 존나패주세요 서로 똑같이성장했는데 얘궁배우면 지니까 그전에 찍어누르면됩니다.

우디르빼고 2렙때 다이기니까 무조건 카정 가세요

진짜 존나 셉니다

점멸없어도 알파로 늦게따라붙으면 무조건 킬 나옵니다.

2렙이면 짜오도 이깁니다

3렙은못이깁니다 짜오씨발존나세서 2렙때 승부수두던가 피해다니면서 캠프돌아서 롱소드 세개사오면 이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에 쇼부본다생각하고 빡세게 카정가고 라인개입합니다. 정글몹처먹을때마다 레벨링은되겠지만 승률은 낮아진다고 생각하고 겜합니다. 그냥 상대정글들가서 상대 떄려죽이고 정글몹도 뺏어먹으면 베스트임



중반 운영법

 초반에 굴린걸로 스노우볼 계속굴립니다. 쇼부봐야됩니다.


후반 운영법

 인피스태틱트리 아니면 힘듭니다. 특히 나도 잘컸는데 우리팀 XX가 존나 싸서 상대원딜도 존나잘크고 미드도잘크고 아무튼 드래곤볼마냥 죄다 잘크면 이기기 힘들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후진입해서 피적고 순식간에 썰어낼수있는애부터 썰어줍니다


한명따면 그다음애딸확률 존나 늘어납니다


그런식으로 계속 다음애 따다보면 한타이깁니다.


처음에 진입각이 제일 중요합니다. 진입만 잘하면 이후엔 어떤새끼부터 족칠까만 고민하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람머스 밴


아칼리 밴해달라 부탁


잭스는 안나오는게 좋다


짜오는 2렙쇼부 아님 롱소드 이빠이사와서 쇼부


엘리스 내가 q쓸때 줄타기쓰면 마이 바보됨


우디르 덤비지말자. 오히려 점화땜에 2대2는 할만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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