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75% (9표)
0% (0표)
25% (3표)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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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2
(+영상)트타하고 싶을때, 참고하면 좋은 글[일겜러]

- Ma카룽(2021-04-09, 조회수: 170788)

트리스타나를 즐겁게 플레이 하는 유저입니다.

인벤에서 주로 공략글을 찾아보고는 하는데...

아무리 손빨면서 기다려도 원딜트타 공략이 없길래, 

트타 리메이크 이후 원딜은 트타만 하던 유저로써 한번 공략글을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닉은 다르지만 저 맞습니다! 어... 인증을 할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욤 ㅇㅅㅇ)

제가 랭크유저는 아니라서, 솔직히 제 입으로 난 잘한다! 하지는 못하겠습니다만...
티어로만 따지면 전전시즌에 실버찍은게 답니다. 네 그렇다구요

그냥 참고용으로만 써 주실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예전에 공략을 적기 시작한걸 미루다가 이어적고 있는데,

그동안 트리스타나 티어가 많이 낮아졌네요 ㅠㅠ

애매하게 섞여있는 AP계수, 그리고 Q로 인해 처참해진 기본공속 등등.
초반에는 우위를 점하지만 후반에 갈수록 다른 원딜에 비해 힘이 많이 빠지는 원딜입니다... 처참해라...

물론 저는 지금도 계속 하고 있습니다!
트타 좋아요! 아무튼 좋아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위에말 다 취소할께요. 트리스타나? 아직 나쁘지 않습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 패시브로 라인을 밀며 점할수 있는 우위와, Rocket Jump(로켓 점프)(W)로 인한 빠른 합류와 갱호응.

그리고 Burster Shot(대구경 탄환)(R)으로 인한 암살자 뺨칠 폭딜과, 생존기는 이 챔프가 아직 나쁘지 않다는것을 알려줍니다.

맵리딩 실력만 있으면 충분히 좋게 사용할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여러분의 인식만큼, 트리스타나? 나쁘지 않습니다.

제 공략 천천히. 그리고 자세히 읽어보시면서 트리스타나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으셨으면 합니다.

트리스타나가 1티어가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공략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축★
트타버프응으으으으ㅡ으으ㅡㅇ으ㅡㅡ으!!!!!!!!!!!!

정말 너무 행복합니다아아!

트리스타나 E최대 계수 120% -> 150%로 버프를 먹었습니다!

그로 인해 템트리나 스킬트리에 변경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새로 공략을 적을수 있다는게 너무 행복하네용 ㅎㅎ

★★경축★★
2번째 트타버프응으으으으ㅡ으으ㅡㅇ으ㅡㅡ으!!!!!!!!!!!!

트리스타나가 경사스러운 버프를 먹게되었습니다.

물론 라인전 단계부터 이득을 크게 볼수 있는 버프는 아닌지라, 승률쪽으로는 이득적인 부분이 크지 않지만

그래도 의미있는 버프인것은 확실합니다.

치명타 확률 3%당 E 데미지가 1% 올라간다는것이 꽤 체감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2019 - 10 - 25 / 아이템 및 기타 공략 수정
# 2019 - 11 - 19 / 기타 공략 수정
# 2019 - 12 - 12 / 아이템 공략 수정
# 2019 - 12 - 17 / 룬(침착) 공략 수정
# 2020 - 03 - 02 / 아이템 및 기타 공략 수정
# 2020 - 03 - 18 / 스킬 및 기타 공략 수정
# 2020 - 04 - 02 / 카운터 픽, 아이템, 스킬 공략 수정
# 2020 - 04 - 12 / 경사스러운 트타버프로 아이템, 스킬 공략 수정
# 2020 - 04 - 19 / 스킬 트리 오류 및 룬 공략 수정
# 2020 - 08 - 11 / 경사스러운 두번째 트타 버프로 아이템 공략 수정
# 2020 - 09 - 18 / 주 룬 및 아이템 공략 수정
# 2020 - 10 - 30 / 프리시즌 전 마지막 공략 수정
# 2020 - 11 - 17 / 아이템 대 격변 공략 수정
# 2020 - 11 - 22 / 아이템 공략 수정
# 2020 - 12 - 23 / 아이템 공략 수정

현재 트위치에서 방송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주컨텐츠는 라이엇 게임들이며 간간히 방송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씩 들려주세요!


예전에는 트리스타나를 주로 하고 주챔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트타를 주로 하지 않기에

트타해주세요! 혹은 트리스타나 보여주세요! 라고 해주시면 바로바로 플레이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300 (+32.0) 844
공격력 60 (+2.5) 102.5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5) 12.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 98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7) 669
# 집공? 칼날비?



(집공을 들었을 때 기본적인 룬입니다.)

1. 요즘 바텀라인은 게임 자체를 길게 보는것이 아닌, 라인전의 성능으로 챔피언의 티어가 갈라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E와 Q의 의존도가 놓은 트리스타나에게 칼날비를 쥐어줌으로써 E의 순간 폭발적인 딜링, Q의 의존성의 감소

다 얻어갈수 있는것이죠. 개인적으론 칼날비를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굳이 집중공격을 들어야 한다면 위처럼 룬을 들수있겠고, 언제나 정해진것이 아닌 취향이니

편하신대로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 트리스타나는 챔피언 특성상 상대 챔프를 하나하나 자르기가 꽤나 쉬운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몸이 약한 챔프들이 상대에 많을 경우, 칼날비HailOfBlades(칼날비)의 특성을 이용해 빠르게 적을 처치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에 탱커들이 많을경우 조금이라도 딜을 더 넣는것이 중요하겠죠?

그럴 경우에는 집중공격PressTheAttack(집중 공격)을 사용해 상대 탱커들이 받는 피해를 조금이라도 늘리는것이 용이하다고 생각합니다.

집공? 칼날비? 취향입니다.

PressTheAttack(집중 공격)집중공격 3타에 터지는 무지막지한 대미지, 집공이 터진 상대는 딜이 더 들어가기에 잡기 쉬운 용이함.
이런 장점을 원하시는 분들은 집중공격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HailOfBlades(칼날비)칼날비의 빠른 3타로 빠르게 터트릴 수 있는 E스택, 그로 인해 나오는 깜짝 딜링으로 편해지고 강해지는 라인전.
이런것들을 원하시는 분들은 칼날비를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 바꿀수 있는 룬 (칼날비)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vs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vs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위의 3개의 룬 이외의 다른 룬들은 고정입니다.)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주린 사냥꾼 :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굶사는 크릴로 입힌 피해량만큼 체력을 회복하는 룬입니다. 회복은 라인전과 한타 모두 도움을 주며, 웬만해서는 크게 바뀔일 없는 완소룬입니다.

여기서 부가로, 라인전이 어렵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추천 드리자면

트리스타나의 2번째 코어템은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orStormrazor(폭풍갈퀴)을 선택하게 되실껀데요, 만약에 굶사를 여러분이 들게 되셨다면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대신에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을 추천 드리는 바입니다. 우선 굶사는 스킬을 적중 시켰을 경우 피해량의 일부를 회복하는 룬입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스태틱도 스킬로 취급을 하는 것인지, 스태틱의 딜량도 회복으로 들어옵니다.

고로 라인전에서 피관리가 어려우신 분들은 2~3코어 정도에 스태틱을 뽑으셔서 게임을 하시는 것도 한타, 라인전 둘다 용이하리라 봅니다.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끈질긴 사냥꾼 :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때 이동속도가 중첩만큼 증가합니다.

룬자체가 무난한 룬이기도 하고, 원딜에게 이속은 꽤나 중요합니다.

미스포츈이 w를 너프 먹을때 승률이 확 줄어든것처럼, 원딜에게 이동속으로 다시한번 말하지만 굉장히 중요합니다.

생존, 무빙 다 도움을 주기 때문에 어떤 룬을 들지 헷갈리다면 추천 드리는 무난한 룬입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궁극의 사냥꾼 : 궁극기에 5%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효과 적용, 중첩당 추가감소.

트리스타나의 리메이크 초기 궁극기가 제가 기억하는게 맞다면 쿨타임이 1초에 100이었던가 했을겁니다.

지금은 120초 정도가 되었고, 마스터를 해야 100초가 되죠.

궁극기는 트리스타나 콤보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도 하고, 생존에도 용이하기에 쿨이 줄으면 안좋을수가 없습니다.

궁극기를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들어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은 룬입니다.

# 바꿀수 있는 룬 (집중공격)


Overheal(과다치유) vs Triumph(승전보) vs PresenceOfMind(침착)

(웬만해서는 고정이라 생각하지만, 적을수 있을만큼 적어보겠습니다.)

Overheal(과다치유)과다치유 : 자신에 대한 체력 회복 추가분이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솔직히 이제는 추천드리기 어려운 룬이 되었습니다.

과거에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빌드가 유행했을때야 기발로 이뤄지는 체력 회복, 그로인해 생기는 쉴드로 꽤나 괜찮은 라인전이 가능했다만, 이제는 기발 너프로 인해 추천 드리기 어려운 보조룬이 되었습니다.

Triumph(승전보)승전보 : 챔피언 처치 또는 어시스트 시 잃은 체력의 12%를 회복하며 추가로 20골드를 획득합니다.

모두가 좋아하며 싫어하는 만민의 룬 승전보입니다.

저는 트리스타나 콤보를 사용할때에 점프를 섞으며 딜링을 하는 편입니다.

혹여나 그런 상황에서 물리게 되었을 때, 하나를 잡고 승전보를 터트리며 유유히 나오는 장면이 꽤나 많이 나옵니다.

꼭 그런게 아닌거라도 체력적으로 이득을 보아 집에 가지 않고 라인전에서 길게 있으며 경험치 이득을 취한다던지,

한타중에 상대가 1,2명 정도 남아있을 경우에 체력이 없다면 강제적으로 소극적인 플레이가 되겠지만,

체력이 어느정도라도 채워져 있다면, 걱정이나 무리없이 한타를 재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거의 고정으로 드는 룬입니다.

PresenceOfMind(침착)침착 : 처치 관여시 최대 마나의 20%를 회복하고 최대 마나를 증가시킵니다.

트리스타나는 생각보다 마나가 부족합니다.

트리스타나의 기본마나 250, E스킬 1레벨 마나 소모량 50, W 마나 소모량 60.

한번 콤보를 넣게되면 110정도의 마나는 무조건적으로 빠지며,

6레벨이 되어 궁극기까지 사용하게 된다면 W = 60 / E(3레벨) = 60 / 궁 = 100

총합 220의 마나가 소모되게 됩니다. 아무리 트리스타나가 6레벨이 된다고 해도 마나통은 376밖에 안되는데 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꽤나 나쁘지 않은 룬이라고 봅니다. 원래 최대 마나 증가가 아닌 궁쿨감 이었을때, 제가 애용했던 룬이기도 하구요.

마나가 없으면 라인에 서있기도 어려운 트타에게 나쁘지 않은 룬이라고 봅니다.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vs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vs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전설: 민첩함 - 기본 공격 속도가 증가하며, 중첩 당 공격속도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굳이...? 라는 생각이 드는 룬입니다.

애초에 트리스타나가 공속이 다른 원딜들에 비해 적긴 합니다만 Rapid Fire(속사)(Q)로 커버가 안되는것도 아니며,

뭣하면 HailOfBlades(칼날비)를 들면 되기때문에 굳이 추천은 못하는 룬입니다. (그래도 취향이니 드시고 싶으시면 드시면 됩니다.)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전설: 강인함 - 강인함이 기본적으로 증가하며, 중첩 당 강인함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헤르메스 드세요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전설: 핏빛 길 - 전설 중첩당 생명력 흡수가 증가합니다.

매우 직관적이고 간단한 룬입니다. 미니언 처치 혹은 처치 관여 등 행동을 할 경우 중첩이 오르며 생흡이 증가합니다.

들기 무난한 룬이며, 라인전에서는 라인에서 버틸수 있는 꽤나 쏠쏠한 체력을,

한타정도 가게되면 10%~12%정도의 흡혈량을 주는 괴물같은 룬입니다.

별개로 흡혈 아이템을 들지 않아도 흡혈이 잘 되기에 매우 추천하는 룬입니다.

CoupDeGrace(최후의 일격) vs CutDown(체력차 극복) vs LastStand(최후의 저항)


CutDown(체력차 극복)체력차 극복 : 적 챔피언의 최대체력이 자신보다 많은 정도에 비례해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1레벨 기본 체력 559, 대표적인 원딜 케이틀린을 예로 체력을 보면 510으로,

트리스타나의 체력이 다른 원딜들보다 꽤나 높습니다. = (추천X)

(랭하시는 분들 한정, 탱커들이 너무 많다 싶으시면 들어셔도 좋아요.)

LastStand(최후의 저항)최후의 저항 : 체력이 60% 이하일 때 적 챔피언 공격시 추가 피해를 줍니다.

굳이...? 라는 생각이 드는 룬입니다.

웬만해서 60% 이하로 체력이 떨어진다면 자신이 물리고 있거나 꽤나 견제를 많이 받았다는 뜻일텐데,

그 상황에서 과연 안전히 딜을 넣을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면 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매우 비추)

CoupDe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 : 체력이 40% 이하인 적 챔피언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위의 룬 설명 만을 봐도 느끼시듯, 트리스타나가 들만한 룬이 이것밖에 없기도 합니다.

물론 CutDown(체력차 극복)까지는 생각해볼수 있으니, 취향따라 골라가시면 좋을듯 합니다.
Heal(회복)Flash(점멸)
당신이 원딜이라면 꼭 들어야하는 스펠

가장 무난하고, 라인전에서도 좋습니다.

(상황따라 Heal(회복)->barrier(방어막)orCleanse(정화)로 바꿀수도 있겠네욤)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레벨당 8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0/75/90/105/120%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70/105/140/175/210 (+0.75 추가 공격력)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의 속도를 4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45/60/75/90/105(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60/70/80/90/100(+1.0/1.1/1.2/1.3/1.4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피해량이 1~2.15배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275/325/375 (+0.7 추가 AD)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혀 적을 0.4/0.55/0.7초 기절시키고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빌드도 다르게 할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제가 주로사용하는 E선마 빌드, 두번째로 E3-Q5빌드가 있습니다.

나는 공속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 하시는 분은 E선,
나는 공속 없으면 못살겠다... 하시는 분은 E3-Q5 빌드를 추천합니당.

(필자는 주로 무대트리를 탈때 E3-Q5 빌드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물론 정해진것은 아니니, 편하신대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트리스타나는 처음 서술한것과 같이 Q의 의존도가 꽤나 높고, 기본 공속 그리고 성장 공속이 꽤나 낮습니다.

그래서 최근 템트리를 고정한 필자는 E3 -> Q5빌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트리스타나를 하고 있으면서, 스킬트리도 고민을 많이 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연구의 결과, 템트리에 따라 스킬트리도 바뀌는 것이 꽤나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만약 Stormrazor(폭풍갈퀴)를 1코어로 올리게 된다면, 공격속도는 꽤나 나오지만 딜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럴때는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를 먼저 마스터 하는것으로, 딜로스를 없애주는게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반대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먼저 올리는 상황이 된다면, 딜은 나오겠지만 공속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럴때는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를 3레벨만 찍고 Rapid Fire(속사)를 먼저 마스터 하는 것으로, 부족한 공속을 매꿀수 있게 됩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는 3레벨만 찍어도 PressTheAttack(집중 공격)과 함께 연계되어 충분한 딜이 나올뿐더러, 앞에 서술한것과 같이 공속이 많이 부족한 트리스타나는 Rapid Fire(속사)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레벨업을 시킬수록 빨라지는 공속과 줄어드는 쿨타임은 꽤나 트리스타나에게 큰 메리트가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리스타나의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가 버프를 먹었습니다. 원딜 트리스타나 뿐만 아니라 라인 트리스타나에게도 체감이 될 패지죠!

아무튼 계수버프가 +30%나 된 만큼 E를 선으로 마스터 하는것이 딜을 뽑는데에 큰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스킬트리는 E 선마로 고정입니당

(당연하지만 스킬트리도 언제나 고정은 아닙니다! 자신에게 맞는 빌드를 찾으며 챔프를 연구해보도록 합시다!)

스킬 콤보
솔직히 콤보라고 할것도 애매한데... 그냥 E 넣고 열심히 때리시면 됩니다.

아까 위에도 있듯이,

         (E깔자마자 W로 1스택)    (2스택)      (3스택)                   (4스택되면서 펑!)
Rocket Jump(로켓 점프)W로 날라가면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 -> Draw a Bead(정조준)평 -> Burster Shot(대구경 탄환)궁 으로 날려버리면서 Draw a Bead(정조준)
이런식으로 최대한 E를 어떻게하면 터트릴수 있을지를 생각해 주시면서 딜교해주세욤!

(콤보도 중요하지만, 원딜의 생존이 더욱 중요합니다! 무리하지 말아주세요!)


스킬 활용 팁
Draw a Bead(정조준) - 정조준(P)

레벨이 오를때마다 사거리가 늘어나는 트리스타나의 패시브 입니다.

E와 R의 거리도 같이 늘어나, 후반이 될수록 더욱 우월한 사거리에서 딜링을 할수 있습니다.
(18레벨 기준, 아마 669인가 할꺼에요...!)

[물론 그덕에 초반 라인전에 자신보다 사거리가 긴 원딜들(예: Caitlyn(케이틀린))에게 밀릴수 있습니다! 조심!]

Rapid Fire(속사) - 속사(Q)

제가 위에 트리스타나의 주 딜은 궁과 E에서 나온다고 했지만, Q도 중요한 스킬입니다.

E 스택을 쌓고 빨리 터뜨리는것이 중요한 챔프인 만큼, 하나라도 챔프를 더 때릴때 이득을 볼수있는 챔피언입니다.
그렇게 생각해 봤을때 Q는 아주 중요한 스킬이죠!

Rocket Jump(로켓 점프) - 로켓 점프(W)

제가 트리스타나를 하는 이유이자 트타가 재미있다고 생각이 들게한 스킬, 로켓 점프입니다.

겉으로만 봤을때는 긴거리를 이동할수 있게 해주는 흔한 도주기 같아 보입니다만...
활용도가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우선, 이 스킬은 5가지의 용도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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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딜링(순간 폭딜)

E는 트리스타나의 모든 스킬로 스택이 쌓입니다. 위에서 서술한대로 R에도 스택이 오르고 W에도 스택이 오르죠.

제가 위에올린 콤보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Draw a Bead(정조준)Burster Shot(대구경 탄환)Draw a Bead(정조준)이 콤보가 대표적인 예 입니다.
자신이 상대를 원콤 낼수 있다고 생각이 들때, 점프를 상대 챔프에게 박으면 스택을 쌓는데 도움을 줄 뿐더러
슬로우까지 더해져, 딜링을 하기가 더욱 수월해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W를 상대한테 박으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딜링에 도움을 줄 뿐이지 자칫 강한상대에게 트리스타나가 들어갈 경우, 트리스타나가 반갈죽당하는 경우를 종종볼수있습니다.

흔히들 앞점프라고 하죠.

2. 자리선정

2번째는 자리 선정입니다. 한타에서 특히 중요한것이 자리선정인데,

상대팀 브루저(이니시에이터)가 나에게 함부로 들어오기 어려운 위치.
그리고 나는 편하게 딜을 넣을수 있는 위치에 자리잡아, 상대에게 딜을 넣는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도주기에 상대를 날려버릴 좋은 스킬도 있지만, 그만큼 점프가 끊기기 쉽습니다. (물리기도 쉽죠)

3. 추노

트리스타나의 W에는 꽤나 신기한 부분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킬, 혹은 어시스트를 올렸을때 쿨이 초기화가 되는점과,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 풀스택을 터트렸을때 쿨타임이 초기화가 되는 점입니다.

자신이 Rocket Jump(로켓 점프)(W)로 들어갔을때, 상대가 도주기 혹은Flash(점멸)로 도망쳐도
Rocket Jump(로켓 점프)(W)에 묻은 슬로우로 그리 멀리가지는 못합니다. ㄷㄷ를 박았으니 그리 멀리가지는 못할꺼야
덕분에 천천히 쫒아가며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 4스택을 쌓을수 있죠. 

덕분에 징크스의 패시브Get Excited!(신난다!)처럼 연속적으로 킬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고,

W에 붙어있는 슬로우도 추노를 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도주

말 그대로 도주입니다.
특히 트리스타나는 꽤나 길이가 긴Rocket Jump(로켓 점프)(W)와 상대를 밀어버릴수 있는Burster Shot(대구경 탄환)(R)등으로 생존하기가 쉬운편입니다.

5. CC캔슬

뭐? 공략쓰는 놈이 드디어 미쳤나? 싶으시겠지만,
트리스타나의 점프는 타이밍만 잘 맞추면 CC기를 캔슬하는게 가능합니다.




이 영상은 리신의 궁으로 에어본이 됬음에도, 점프를 타이밍 맞게 뛰어 생존한 장면입니다.

말로 설명을 드리기는 어렵겠지만... 하다보면 익혀지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캔슬은 감으로 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추후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냉정하게 말해서, 캔슬은 '감'입니다. 여러분이 계속 사용해보시고 타이밍을 연습해보시는게 좋습니다.
-----------------------------------------------------------------------------------

이렇게 5가지의 사용법을, 여러분들이 어떻게 사용하시느냐에 따라 게임의 양상이 달라집니다.
개인적으로는 W가 가장 중요한 스킬이 아닐까, 라고 생각이 드네요.

(위에 CC기를 끊을수 있다고는 해놨지만, 트리스타나의 점프Rocket Jump(로켓 점프)(W)는 정말 저어어엉말 판정이 안좋으므로,
그라가스의 Body Slam(몸통 박치기)(E)나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E)같은 스킬로 끊기기 쉬우니 조심하세요!)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 폭발 화약(E)

앞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트리스타나의 주 딜링기 입니다.
E를 상대에게 사용한후, 평타와 스킬을 몇번 맞추느냐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는 스킬이지요.

사용효과는 마음에 드는 스킬이지만, 개인적으로 기본 지속효과는 마음에 들지 않는 스킬입니다.

일단 이 스킬을 찍은후, 막타를 때리게 되면 주변적에게 스플래쉬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덕분에 프리징이 힘들게 되고, 정글 개입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트리스타나는 다른 원딜보다 와딩이 중요하지요!

여담으로,  E는PressTheAttack(집중 공격)집중공격과 아주 잘 맞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폭발 화약을 터트리기 위해서 3타를 때리면 집중공격이 발동하게 되고, 상대의 약점이 드러나 추가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굳이 폭발화약을 최대 스택까지 올려 직접 터트리지 않아도 충분한 딜이 나오게 되죠.
(맞으면 생각보다 아파요...!)

Burster Shot(대구경 탄환) - 대구경 탄환(R)

트리스타나의 궁극기, 대구경 탄환입니다.

기본적으로 적을 밀어낸다는 효과와 1레벨에 데미지 300이라는 상당한 딜량을 가진 스킬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도주, 그리고 콤보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배달용도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킬각을 제대로 못보고 사용할시, 상대 챔프를 그대로 뒤로 날려버려
모든 팀원에게 욕을 먹을수 있는, 아주 참신한 스킬입니다. ^^7

흔히들 방생이라고 하죠. 안하게 조심합시다!
시작 아이템
고정템
유동템
방관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vs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검과 방패는 상대 챔프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방패같은 경우는 상대가 짤짤이가 좀 아픈 서폿친구 (예:Neeko(니코)Lux(럭스)Sona(소나)등등)일때,
내 몸을 지키면서 그나마 안전하게 라인전을 할수 있습니다.

최근에 방패는 크게 선호되지 않습니다.

물론 위의 설명처럼 짤짤이가 무섭다! 도저히 못피하겠다! 하면 드셔도 되겠지만,

방패를 들면 생각보다 딜이 안나오기에 트리스타나의 강한 타이밍인 2렙 킬각을 보기가 어려워지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이점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는 아이템입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검같은 경우는 내가 조금만 조심하면 될때 (예:Thresh(쓰레쉬)Pyke(파이크)) 에 많이 드는 편입니다.
내가 스킬 거리를 주지 않거나, 무빙으로 스킬을 피하면 이득을 보는 챔프에 많이 드는 편이죠.

딜도 훨씬 잘 넣을수 있어 저는 검을 되도록이면 들려고 한답니다!

(정리하자면 상대 서폿, 그리고 원딜의 견제가 무서울때 방패. 내가 견딜수 있으면 칼입니다.)

#빌드

현재까지 공략을 한동한 수정하지 않고 직접 트리스타나를 플레이 해본후, 어떻게 해야 조금 더 효율적으로 딜을 뽑을수 있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현재 메타가 원딜이 힘을쓰기 어려운 메타일 뿐더러, 짧은 사거리 때문에 초반에 우위를 점하기 힘든 트리스타나는 더욱 게임을 하기가 힘들어졌죠.

그래서 다른것은 둘째치고 딜로스가 나지 않는 상황을 만드는것이 최우선이라고 판단하여 템트리를 고정하려고 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Stormrazor(폭풍갈퀴)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이후로 유동)


트리스타나의 룬이 웬만한 경우 칼날비로 고정되었습니다.

고로 이제 공속을 굳이 필요로 하지 않기에 딜로 치중한다는 느낌으로 봐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럼 Stormrazor(폭풍갈퀴)랑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중에서 딜이 더 잘나오는 아이템은 무엇일까요?

당연하지만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이 딜적으로 확실한 이득을 보여주는 아이템이기에, 이제부터는 무한의 대검을 선템, 이후로 취향따라 Stormrazor(폭풍갈퀴)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크라켄 학살자)or(불멸의 철갑궁)or(돌풍)Stormrazor(폭풍갈퀴)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템! 대! 격변!

아이템들의 큰 격변이 있었습니다. 템들이 많이 바뀌었죠?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의 말 그대로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많이 물리면(불멸의 철갑궁) 편하게 딜 넣을수 있으면 (크라켄 학살자)입니다.

(불멸의 철갑궁)은 기본적인 피흡과 체력이 떨어졌을 경우 쉴드를 주고 피흡량을 증가시켜주는 꽤나 완소 아이템입니다.

암살자(Talon(탈론),Zed(제드)등등)에게 물렸을 경우, 조금이나마 생기는 쉴드와 커지는 피흡량으로 생존에 도움을 꽤나 크게 줍니다.

(크라켄 학살자)는 3타에서 터지는 고정피해로, 적에게 큰 데미지를 줄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탱커(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등등)들이 방어력과 체력으로 잡기 어려울 경우, 빨라지는 공격속도와 고정딜로 상대를 빠르게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돌풍)이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추노, 도주 양쪽 모두 용이한 아이템으로 꽤나 이점이 큰 아이템입니다.

여러상황에서 유동적으로 사용할수 있으며, 신화급 아이템 효과로 얻는 이동속도는 무빙에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를 위한 영상입니다.



점프를 안일하게 사용했지만, 돌풍으로 여유롭게 빠져나오는 장면입니다.


세주아니의 궁으로 물렸지만 돌풍과 점프, 그리고 점멸을 이용해 안전히 빠져나오는 장면입니다.



제드의 궁으로 물렸지만, 점프와 돌풍으로 안전하게 빠져나와 역으로 제드를 킬 내는 장면입니다.

모두 다 돌풍의 이점을 깔끔히 설명해 줄수 있을것 같아, 영상을 넣었습니다.

(물론 전부 정해져있는 아이템은 아닙니다! 각자 연구해보며,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선택 아이템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vsPhantom Dancer(유령 무희)vs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무난한 공속+치명타템 3마리입니다.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늘어나는 사거리와 추가 데미지, 그리고 폭풍갈퀴와의 연계로 적에게 편하게 슬로우를 넣으며 딜을 할수 있습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요즘에는 잘 모르겠습니다. 생명선(피가 떨어졌을 경우 쉴드)의 효과가 철갑궁으로 넘어 가기도 했고...

하지만 40%의 공속과 패시브 효과 때문에, 추노와 공속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생각 해볼 만 한 아이템입니다.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가지마세요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vs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orThe Bloodthirster(피바라기)or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 아이템들은 3코어 이후에 템칸이 2개 남았을때(신발 포함 4칸차지), 선택할 아이템들입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이 친구는 가격이 좀 비싸긴 하지만, 딜러전이나 지속적인 싸움에 크게 도움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피흡하나로 한타때 오래 버티고 있을수 있으면, 얻을수 있는 이득이 많아지죠. 쉴드로도 도움이 크케됩니다.

→ 이번에 상향을 먹으면서, 치명타가 붙었습니다! 4~5코어로 생각해 볼만한 아이템이라고 생각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는 1번 더 살아나 생존, 혹은 더욱 딜링을 할수 있게 해주는 나쁘지 않은 아이템입니다.

AD암살자들이 무서울때 가는것도 좋고, 내가 자주 물릴때 생존 하나만을보고 가는것도 괜찮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한번쓰고 팔고 쿨 돌쯤에 다시사서 쓰고 팔고 하는 편입니다.

굳이 팔필요는 없고, 들고만 있어도 좋습니다. 돈 여유가 남는다면... 파는게 좋긴 하죠

그럼 이제 VS구도에 있는 아이템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vs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이 친구 같은 경우는, 아까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이 친구 설명하면서 같이 이야기를 했지만,
CC기를 풀수있다는 아주 중요한 효과를 가진 아이템입니다. (예: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Vel'Koz(벨코즈)Mordekaiser(모데카이저)등등... 개많음...ㅠ)

심지어 사용시 이동속도 증가 효과까지 붙어있어, 유동적으로 사용하기도 좋지요.

이 친구도 이번에 치명타가 붙어서, 꽤나 유용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맬모같은 경우에는 CC기 보다는 딜로 찍어누르는 AP챔(예:Vladimir(블라디미르)Veigar(베이가)LeBlanc(르블랑))에게 한번정도 생존할수있는 가능성을 붙여주는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발동시, 깨알같이 흡혈과 공격력 증가까지 부여해주는 나쁘지 않은 아이템입니다.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vs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요즘 저는 방관을 잘 가지 않아, 제대로 설명 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도미닉, 예전에는 정말 많이 갔지만 지금은 거들떠보지는 않는 비운의 아이템입니다.
체력비례로 딜을 박는게 쏠쏠했지만, 지금은 방관만 높아져 크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최근 리그 오브 레전드는 탱커 메타를 만드려 힘쓰고, 현재 그러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이라면 크게 신경써도 되지 않을 방관도 최근에 와서는 꽤나 신경 써야하지 않나 생각하는 바입니다.

하드 탱커가 있다면 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필멸자입니다. 적당한 방관과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로 생기는 힐감은,
두말할것 없이 이 아이템이 좋다는것을 나타내줍니다.

무조건 탱커가 있다고 쓰는 것이 아닌, 딜탱이 있을 경우에도 섞어 피흡량을 줄이게 하는것도 좋습니다.

그냥 피흡 더러운 애들 있잖아요? (예: Vladimir(블라디미르)Nasus(나서스)Maokai(마오카이)Mordekaiser(모데카이저)등등...) 나오면 무조건 사세요... 안사면 못이겨요...

#추가공략!

이번에 트리스타나가 치명타 확률 33%당 E의 데미지가 1%씩 올라가는 버프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초반 3코어템이 아닌, 뒤에 고를수 있는 하위템에 대한 선택을 달리해야하지 않나 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Stormrazor(폭풍갈퀴)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위의 3개의 아이템이 나오게 되면, 치명타 확률이 무려 75%나 차게 됩니다.

그렇다는것은 마지막으로 25%만 더해주면, 치명타 확률 100%로

E의 데미지가 무려 33%나 올라가게 된다는 소리입니다.

추가공략에서는 각각의 치명타 템에 대한 효율 및, 굳이 100%를 채우지 않아도 될 상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고속 연사포는 고정입니다. 따로 후술하지 않겠습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유령무희 - 앞서 서술했듯이 성능이 상당히 괜찮은 친구입니다. 치명타 확률 및 아슬아슬할때 생기는 보호막, 그리고 유령상태로 변하면 미니언도 뚫고 지나갈수 있다는것은 여러모로 큰 메리트가 됩니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스태틱의 단검 - 정말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내가 딜을 그 누구보다 안전하게 넣을수 있을때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스태틱의 패시브로 나오는 전기는 라인 클리어 및 딜링에 꽤나 용이하기 때문에, 생존이 여유롭게 가능하며 딜을 잘 뽑으실수 있을때 가시면 좋습니다.          

사라진 아이템에 X를 눌러 조의를 표하십시오.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루난의 허리케인 - 거르세요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정수 약탈자 - 정수를 한번 올려본뒤 한번 체감을 해본 결과, 딜은 잘 나오지만 굳이 트리스타나에게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스태틱이 좀 더 밸류적으로 잘 나온다고 생각하니 스태틱 구매를 추천합니다.

(추신: 딜을 하나도 넣지 못하고 죽으면 원딜은 존재의의가 없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등 방템으로 자신의 몸을 한번이라도 더 지키는 편이 팀원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신1발

제가 드디어 돌았나 봅니다.

어떻게 미친놈이 공략에 신발을 안넣습니까? (죽어라 과거의 나)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vs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vs Ninja Tabi(닌자의 신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광전사입니다. 무난히 공속에 이속까지 올려줘서, 엥간한 원딜들은 다 가는 신발입니다.

정말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은 광전사를 신어주는게 좋습니다.(그렇다고 무조건 이것만 가지 마세요...)

상대한테 많이 물리지 않거나, 맞아도 별로 안아프고 편하게 딜을 넣을수 있는 상황에 사는게 좋습니다.

★한줄요약) 딜 잘넣을수 있으면 사세요. 아, 물론 전 웬만해선 이거 삽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and 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 두놈도 갈상황이 정해져 있기는 합니다.

상대에 AP가 더럽게 많거나, CC기가 너무 많아서 내가 할수있는게 1도 없을때에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가 좋습니다.
(근데 CC막으려면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이놈이 더 나요)

그리고 반대로, 상대에 AD가 많거나 폭딜로 내가 한번에 썰리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이 좋습니다.

(웬만해서 필자는 암살자들이 트타보고 후욱후욱거릴때 많이 가는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야

트리스타나는 W와 E의 폭딜로 상대를 암살하기에 정말 좋은 챔프입니다.

무리하게 오버파밍하는 원딜들을 잡아내는 재미가 쏠쏠하죠.

하지만 자야는 R으로 기습을 회피하기 쉬우며,

E로 속박을 맞으면 역관광을 당할수 있습니다.

조심하도록 합시다.
킨드레드

(해당 챔프는 op.gg를 참고했음을 알립니다.)

요즘 꽤나 급부상하고 있는 원딜 킨드레드 입니다.

킨드레드 같은 경우는 궁극기로 트리스타나의 유일한 장점인

폭딜을 가볍게 막아버릴 뿐더러, W와 연계된 Q로 도주도 꽤나 우월한 편입니다.

(심지어 이 킨드는 탈진을 듭니다! 궁뿐만 아니라 탈진으로도 폭딜이 막혀요!)
케이틀린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트리스타나보다 사거리가 우위인 원딜. 대표적인 케이틀린입니다.

쟤있으면 정말 우리 서폿이 견제 잘해주지 않는이상, 혹은 상대가 못하지 않는 이상

미니언 먹을때마다 한대씩 톡톡 맞고는 합니다.

심지어는 Q로 견제까지 해대니 저렇게 사악한 놈이 어디있을까 싶습니다...

되도록이면 딜교는 당하지 않고, 트리스타나의 폭딜로 상대하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코그모

얘는 사거리만 깁니다.

예, 사거리만 길죠

W로 들어가서 킬따고 W로 나오면 코그모 패시브 딜을 받지도 않을 뿐더러,

딱히 CC기라도 할것도 없는 코그모는 트리스타나에게 고대로 눌려버립니다.
칼리스타


칼리스타는 평타를 때리면서 패시브를 이용해 이리저리 움직이는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트리스타나의 스킬은 모두 타게팅이라 칼리스타의 카이팅이

꽤나 쉽게 무용지물이 됩니다.

몸이 그렇게 단단한 편도 아니라 딜을 우겨넣으면 꽤나 킬각을 보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위에는 적지 못했지만 트리스타나는 거의 모든 CC기로 점프가 끊깁니다...

CC기가 있는 대부분의 챔프들이 카운터라고 볼수 있죠.
(Pulverize(분쇄)Headbutt(박치기)Power Fist(강철 주먹)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Flay(사슬 채찍)등등...)

하지만, 타이밍을 잘 맞추면 데미지는 들어가되 점프는 끊기지 않게 할수 있습니다.

하다보면 익혀지실것이지만 나중에 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올렸어요...! 위에 참고!)

그리고, 만약에 트리스타나를 하는데 코그모가 나왔다! 라고 해서 무조건 이기는것도 아니고

케틀이 나왔다! 라고 해서 지는것도 아닙니다.

여러분의 판단과 실력. 그리고 팀원과의 호흡으로 승패가 갈라진다는점, 명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라인 운영법

트리스타나는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의 패시브 때문에, 라인이 밀리기 십상입니다.
때문에 정글 개입이 쉬운많큼 와딩이 누구보다도 중요하며, 약간 뒤로 빠져 안전하게 하는 플레이도 추천합니다.


우리 정글이 갱을 와줬을때는 Rocket Jump(로켓 점프)(W)로 호흥해주며 적극적으로 딜을 넣어주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개인적으로 트리스타나는 딜포터보다는 CC서폿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예: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Nautilus(노틸러스))


이런류의 서폿들이 트타가 딜을 넣기 쉬운 상황을 잘 만들어주고, 특히 선 2렙이 되었을때 그 누구보다도 강한 트타는

똑같이 선 2렙이 강한 블츠와도 좋은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초반이 약한 챔프는 아니기 때문에(그렇다고 막 쌘것도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게임을 하셔도 문제될건 없습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패시브가 터지는 딜로 상대피를 야금야금 깎을수도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쯤 되면 양팀서로 마주치는 일도 많아지고, 그만큼 교전이 중요하게 됩니다.


빠른 합류를 위한 맵리딩. 그리고 딜링하기 안전한 곳에 자리 잡는것만 잘 익히신다면, 크게 위험한 상황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합류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포탑에 붙는 스킬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가 있는만큼, 포탑을 자주 밀어 이득을 보는것도 중요합니다.

혼자서 백도어를 해도 Rocket Jump(로켓 점프)(W)+Burster Shot(대구경 탄환)(R)로 살아나갈수도 있기 때문에, 와딩과 맵 리딩만 잘 해주시면 충분히 우위를 점할수있는 챔프입니다.

후반 운영법

 솔직히 패시브Draw a Bead(정조준) 때문에 후반 왕귀로 불리는 트타의 시대는 꽤나 지났습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Burster Shot(대구경 탄환)에 다 붙어있는 애매한 AP계수, 그리고 Rapid Fire(속사)가 없으면 제대로 나오지 않는공속.

여러가지로 좋지 않은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Draw a Bead(정조준)(P)자체는 좋기 때문에, 스킬 쿨이나 딜 상황을 잘 생각하시면 충분히 후반에도 좋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트리스타나의 패시브Draw a Bead(정조준)(P)는 위에 설명드렸듯이, 레벨이 오를수록 사거리가 늘어나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덕분에 딜을 후방에서 더욱 안전하게 넣을수 있을 뿐더러, 상대 이니시에이터(브루저)와의 안전거리도 두며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심지어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Burster Shot(대구경 탄환)(R)도 사거리가 함께 늘어나니, 더욱더 딜과 생존에 용이합니다.

후반에는 여느 원딜처럼 최대한 딜을 넣으며, 안전하게 생존하는것을 목표로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를 이용해서 한명을 빠르게 잡고,
돌아오는 Rocket Jump(로켓 점프)쿨을 이용해서 추노, 혹은 유리한 위치에 자리를 잡아 딜링을 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W)로 딜링하기 좋은 위치 선정, 그리고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로 돌아온 Rocket Jump(로켓 점프)(W)로 추노

Burster Shot(대구경 탄환)(R)은 생존용으로 남겨놓는것이 좋습니다. 영상에서는 물릴때 쓰려고 했지만 사용하지 못했네욤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생존도 유리하게 잡아끌수 있으니, 오래 살아 남으면서 딜링을 해 봅시다!

공략 후기
처음 적어보는 공략입니다... 대략 3일정도 걸려서 쓴것 같네요.

여러분의 인식만큼, 트타가 그렇게 나쁜 원딜이 아니라는걸 말씀드리고 싶어,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참고용으로만 쓰실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제 공략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해주세요!

그러어어엄! 마지막으로 마치며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우리딸 최고양

+10주년 트타 일러 너무 이뻐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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