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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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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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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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9 다이아4 의식의 흐름대로 쓴 소나공략

- 인생망함2(2019-06-13, 조회수: 7875)

몇 년동안 실골딱이였던 롤창이였느데
소나로 처음 플래찍고, 이번시즌엔 다이아까지 찍었음
무빙하고 포지션잡는거 빼면 피지컬적인 요소가 거의없는
나같은 똥손도 챔프의 포텐을 발휘하기 쉬운 갓챔프라 생각함

다이아찍으면서 알게된 이런저런 잡팁과
운영법, 챔프운용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서 공략써봄

소나 템트리, 특성, 스펠 등등은 전부 소나장인 SNU302 (서게닉 : 이경민호랑이)님꺼 카피해서 썼고 
운영법같은건 데스티니 유튜브 관전강의보면서 배웠음.

서폿포지션할때 스킬샷 잘맞추고 무빙으로 스킬 잘 피하고 그런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게
라인관리, 귀환타이밍잡기, 맵리해서 위험하다 싶은각에 빼기 등등 
운영하는게 진짜 중요하다고 생각함. 서폿이 전 포지션중에 가장 맵리하는 여유가 나는 포지션이니
맵리를 계속하면서 정글보이면 바로 핑찍고 챔프 틱틱틱 눌러주고
정글 왔다가면 바로 채팅으로 정글 봇쪽에 있다감. 이라고 채팅치고 
물음표핑으로 예상위치 찍고 정글캐 틱틱틱 눌러주면
아군들이 플레이하는데 도움이 될거임. 
미드 사라진거같으면 미아핑쳐주고, 봇듀 집간거같아도 서폿이 집가고 미드로밍갈수있으니 
채팅으로 끊임없이 브리핑해주는게 도움이 됨. 
(근데 라인전때 똥싸면 팀원 신경긁는게 되버리니, 라인전때 최대한 잘해야함)

그리고 맵리 진짜 잘해야함 맵리 개중요함
이런거 진짜 지금까지 온갖글에서 수십번넘게 봐왔을텐데
항상 맵리잘해야지 생각은 했는데 맵리 못해서 상대 정글 왔는데도 반응 늦어서 터지고 이런경우 진짜 많았음
그러던 와중에 잉여짓하다가 롤을 할때 도파의 시선이라는 영상을 우연히 보게됐는데
아이트래커라는 프로그램을 써서 그사람이 어딜보는지 방송에 보여주는 영상이였는데
그걸보고 아! 이렇게 해야 맵리를 잘하는구나 깨달음을 얻고 그다음부터 맵리가 엄청 많이 늘었음.
근디 그 영상 딱 보여주고 이렇게 맵리를 해야한다!라고 말해줘야하는데
영상이 짤려서 그냥 말로 설명해줌.

내가 맵리를 못한 이유가 그냥 맵전체를 다 보고 미니맵에서 뭔가 나타났다?
그러면 바로 인지를해서 맵리를 하는건줄 알았음.
그런데 그게 아니였고 도파가 어떻게 맵리를 하는거였나면
라인전하다가 시에스 하나 먹고 미니맵한번 보고
스킬하나 쓰고 미니맵 한번 보고, 다시 시에스 먹고 미니맵 한번보고
진짜 이건 과하다 싶을정도로 미니맵 보고 라인전하고 미니맵보고 라인전하고 그런거였음
그냥 맵전체를 보려 생각하지말고 라인전하다가 한번 슥 미니맵보고 견제하다가 한번 슥 미니맵보고
그렇게 끊임없이 맵을 보는 연습을 하셈. 서폿이라 CS먹느라 집중할 필요가 없어서
다른라인보다는 훨씬 맵리하기 쉬울거임.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크게 소나룬 쓰는게

마법(콩콩이) - 영감or정밀
영감(도벽) - 마법or정밀
인데

챌린져소나인 SNU302 가 쓴 마법(콩콩이) - 정밀을 썼는데 체감상 굉장히 좋았음
소나가 유리몸이라 체력차극복 특성으로 넣는 추가딜이 상당하고
침착을 드니 한타때 마나 모자랄일이 없었음
마법 - 정밀 추천함. 

정밀 효율 진짜 좋고 아래짤같으 효율뽑아내니 정밀특 드셈. 두번드



보너스능력치는 위에 두개는 적응형능력치(주문력) 올리고
방어는 평소에는 방어력 찍다가
럭스, 유미서폿같은 챔, 정글 앨리스 같은거 나오면 마저 올리면 됨







점멸은 당연한거고

점화, 방어막, 탈진, 회복 이거들 중 골라잡아야할텐데

드는이유는 각각
점화 - 라인전때 킬내겠다
방어막 - 살기만하면 결국 유지력으로 이긴다1
탈진 - 살기만하면 결국 유지력으로 이긴다2, +누커저격스펠
회복 - 원딜이 텔들때 들어달라하면 들어줌

난 탈진들으면 후반에 기여도가 어마어마해서 초반 라인전전 깜짝킬따는게 힘들어지는 점을 감수하더라도 
포텐이 정말 엄청나서 탈진들음. 상대딜러가 짜르려고 들어올때 탈진 +(W파코) 걸면 진짜 암것도 못함.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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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보통 라인전 압박해서 숨도 못쉬게 만들땐 Q에 다 박았고
라인전 조져서 타워에서 받아먹는 구도 나올땐 W에 박았음

아터네성배 트리를 타기때문에 어지간하면 Q선마 ㄱ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소나3신기인   를 뽑으면 됨


여신의 눈물<br />이 한 때 좋다 구리다. 논란이 있었는데 이제는 거의 구리다 쪽으로 기울음

어차피 한타때는 침착특성 때문에 마나 모자를일이 없어서 
대천사의 포옹<br /> 뽑기 전에는 있으나마나한 템인데 

소나에게  
 이 두개의 코어템의 효율이 미쳐서 있고없고 차이가 커서

어떻게든 빨리 를 뽑는다는게 정석으로 굳어졌음.




자기가 죽을일이 없을거 같고 를 뽑고난 뒤 돈이 남으면 메자이의 영혼약탈자<br /> 가는것도 괜찮은선택
인데 메자이의 영혼약탈자<br />  갈만한 상황은 잘 안나와서 걍 참고정도만하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이새낀 밴하셈

리쉬 단계
시작하자마자 우물에서 Q쓰고 쿨돌리면서 3스택 쌓아서 파워코드 쌓고 리쉬도와주면 됨
cf) 2년전에도 있던 버그인데 파워코드를 날리고나서 바로 스킬을 쓰면 파워코드 스택 씹히는 버그가있음
리쉬할 때 파워코드 날리고 잠깐 시간두고 Q써야 파워코드 스택이 안씹힘

콩콩이는 아군에게 버프를 주면 보호막을 주는데 소나는 Q,W,E가 다 광역버프라 뭔스킬을 쓰건 콩콩이가 무조건 붙음
근데 멀찍이 떨어져서 리쉬하면 콩콩이버프 원딜한테가니 정글한테 가까이 붙어서 콩콩이 실드주고 리쉬하셈.




인 운영법

라인전 = Q짤
소나 Q가 사거리 안에만 있으면 확정으로 들어가는 반타겟팅 스킬임
그래서 이 사기적인 스킬을 활용해 어떻게든 나는 안 맞고 상대는 쳐맞는 구도를 만들어야하는데
상대 원딜도 ㅄ은 아니라 거리를 안내주려고함.
하지만 거리가 어쩔수 없이 나오는 타이밍이 있는데
바로 막타를 먹기위해 or 라인을 밀기 위해 미니언을 때릴 때임

원딜의 사거리보다 소나의 Q사거리가 압도적으로 길기 때문에 미니언을 때리려할때
Q짤이나 Q+평(파워코드)를 맥이다보면 상대 원딜 피는 걸레짝이 될거임.

물론 상대 서폿도 가만히 보고있진않을거라
최대한 상대 서폿의 견제를 적게받는 위치에서 짤넣는식으로 라인전하면 크게 무리는 없을거임
(그랩류같은 경우에는 미니언뒤에 숨어서 그랩 안맞는 위치에서짤넣는게 BEST)
(같은 짤챔의 경우 상대가 짤넣을때 피하거나 맞을거같으면 W써서 쉴드로 막고 Q파워코드로 딜교하는식) 

cf) 소나 Q짤 거리 재는게 익숙하지 않으면 힘들텐데, 설정- 인터페이스가면 공격사거리를 키는게있는데 
그걸 키면 좀 더 거리재는게 편해짐


-Q짤거리가 닿는경우


-Q짤거리가 안닿는경우

보통 상대편 원딜이 막타먹으려할때 Q짤거리는 무조건 나올수밖에 없어서 그때 거리재면서 짤하

기타 소나팁
소나같은경우에 파워코드2스택이 채워졌을때
평타 + Q + 평타(파워코드)를 하면 평타를 우겨넣을수있는 잡기술이 있는데
라인전 때는 Q+평타(파워코드)도 맞추기 힘들어서 평Q평은 진짜 안맞아줌
활용하면 좋은 잡기술이지만 나같은 경우에는 활용하기 힘들어서 쓴적이 없었음.


초반 운영법
1웨이브 미니언 6마리 + 근접3마리 =2렙이라는건 봇라인 서는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상식일거임
그래서 상대방원딜이 선2렙찍어서 주도권 잡으려고 미니언을 오지게 칠텐데
이때 Q짤각이 잘나와서 Q짤 맞춰주고 여건되면 파워코드 평타도 맞추는식으로하셈
미니언을 치는 상대 챔을 견제하면서 동시에 미니언을 쳐서 선2렙을 노리셈.
만약 상대가 선2렙각이다하면 빽핑치면서 받아먹을 준비 ㄱ

그리고 정글에게있어서 2렙갱은 진짜 리스크가 큰 플레이라 어지간하면 3렙부터 갱을 다닐텐데
도파왈 : 정글이 라인에 개입할수있는 시간은 2:40~50초다. 라고했음.
https://youtu.be/oluqafxVb5s?t=1407 
근데 위에 말한건 미드고, 바텀은 동선잡는데 구조적으로 시간이 더 걸려서
3분+a 까지는 갱을 안온다고 생각하고 라인전에만 집중해도 갱당해서 뒤지지는 않을거임.
이 시간이 지나면 정글 계속 인지하면서 플레이 ㄱㄱ

+ 만약 적이 아랫정글부터 시작이다? 진짜 바텀에 갱오기 힘든구조임. 심지어 요새 바위게시간도 패치되서 더 그럼.
++ 적정글이 탑쪽에 보였다? 그러면 적정글이 바텀에 오려면 진~~~~~~~~짜 오랜시간이 필요하니 그때는 시야없어도 압박 넣어도됨.
+++ 우리팀 미드가 미드 미아를 안쳤는데 적 미드가 로밍와서 뒤졌다? 그건 니탓임, 라인전 중에 끊임없이 맵 보면서 상대방위치 파악해야하는게 서폿이 해야할일임,니가 계속 맵리하면서 어 미드미아인거같은데?하면 바로 미아핑 


다음으로 여차저차해서 라인전하다보면 나오는 구도로는 

1. 라인전 밀리는 구도
1-1. 상대방이 프리징
1-2. 상대방이 라인밀면서 타워압박 or 다이브

2.서로 라인전 반반파밍하는구도

3. 라인전하면서 체력압박 많이넣어서 유리한 구도

1번 경우가 당연하게도 씹씹씹고통인데
킬따였을때 이 구도가 나옴. 처음부터 저렇게 되지는 않고
라인전 피지컬이 밀려서 or 원딜이 못해서 나오는경우는 어쩔수 없음,,,. 연습하거나 좋은원딜만나길 비는수밖에
근데 나같은 경우는 그냥 무턱대고 라인 밀다가 정글오고 킬따이고 1번 구도 나와서 겜끝나는경우가 
내가 못해서 지는판의 대부분이였음. 그래서 킬 안따이는게 제일 중요한데
킬을 따이는 대부분의 상황이 시야도 안잡혔는데 쳐 밀다가 정글와서 따이는경우가 대부분이였음.
근데 초반에는 시야 잡기 힘들자너? 그닌깐 초반엔 정글위치 안보이면 라인 절대 밀지마셈
시야 안잡히고, 정글위치 안보는데 라인민다? 상대 정글 오면 걍 뒤져야함.

여하튼 이런 상황이 나왔을때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이
1-1. 정글불러서 라인 밀어넣고 프리징 푼다
1-2. 정글 불러서 커버 부탁한다.
이거임. 정글 부르는거 말고는 답이없음... ㅠ
정글이 오는거 자체만으로도 손해지만 정글이 안오면 그보다 더큰손해를 봐서 정글 불러서
이미 봇에서 싸버린 똥을 최소화시키는게 그나마 나음.



2번구도는 그냥 이대로만 가면 유리한데, 이경우에도 정글위치 안보이고 시야 안잡힌상태에서 정글오면 뒤져야하니
원딜한테 '님 이대로 반반가면 유리하고, 밀다가 정글오면 뒤지닌깐 라인당기죠' 라고 말하면서 당겨야함


3번구도는 3-1. 라인박아넣으면서 타워압박한다
            3-2. 프리징하면서 상대방 거지만든다.
인데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플레이하면됨.
근데 중요한게 3-1인데 피압박을 줘도, 시야장악이 안되있는상태에서 상대 정글이 오면 
유리한거 싹다 까먹고 1or2번 구도로 가게되는경우가 많은데 그닌깐 시야장악이 되어있는 다음에 라인을 미셈.

시야장악 안됐다? 라인 무조건 당기셈. 시야장악이 안된상태에서 라인미는건 진짜 나 죽여달란거임.
무턱대고 시야도 못잡는 상황에서  존나 밀어대는 원딜만나면 
님이라도 뒷포잡고 더블킬 안주는게 그나마 최선의 플레이임.






라인관리와  집탐
case1. 상대원딜이 체력압박을 받고 원딜이 귀환을 타고 서폿이 경험치 받아먹는중

이 경우는 라인전 우위에있어서 이미 라인을 미는중인 상황일텐데, 이때 확실하게 안밀면
상대 서폿이 앞에서 비비적거리면서 미니언이 타워에 안박히게 할수도있으니 확실하게 타워에 박아넣고
포탑치지말고 바로집, 이떄 집안가면 집탐꼬여서 이득 못굴림


case2. 우리팀원딜이 체력압박을 받고 귀환을 타거나, 킬을 따이고 상대방이 집탐잡을떄

위 케이스의 반대 상황인데 걍 가만히있으면 자연스럽게 미니언이 타워에 박히니 
타워에 안박히고 원딜이 올때까지 앞에서 비비적거리면서 라인을 당겨서 우리팀 미니언을 녹이고 
상대팀 미니언이 녹지않게하는 플레이가 일반적임. 근데 이짓하다가 따일수도있으니 적절히 상황에 맞게플레이 ㄱㄱ

case3. 킬을 땄을때

개이득인 경우임 이때 근데 분명히 싸우는거를 정글이 봤을거란 말임.
만약 라인이 반반or 당겨지는라인이고 미니언수가 꽤있을때 and 개피일 때는 밀다가 뒤지는수가 있으니
미는데 시간이 좀 걸리겠다.. 싶으면 걍 밀지말고 바로 집갔다오는걸 ㅊㅊ 당겨지는 라인이면 프리징까지도 가능해짐

만일 미는 라인인데 미드미아가 아니고 체력상황까지 좋다? 그럼 라인박아넣고 포탑방패 1개 OR 2개 꺠고 집탐 ㄱㄱ
썡으로 2개깨는건 너무 오래 걸려서 적당히 각보고 1개까지 깨고 빠지는것도 좋음. 

case4. 그냥 반반일때
이떄가 가장 애매한데 집탐은 거의 라인을 떄려박고가는무조건적으로 좋음.
그래서 먼저 집가면 상대가 라인밀어서 미니언 녹을테니 
상대보다 늦게가는게 중요함. 근데 애매한게 상대가 부쉬속에 숨어있을때는
함부로 밀어넣다가 상대가 매복할 가능성이있어서 쉽게 못미는데 이떄를 틈타 
상대가 집가서 템사오면 씹손해임, 이거는 상대가 간척하면서 안간거일수도있고
진짜 간걸수도있는데, 이거는 밀수도있고 아님 같이 집탐을 잡을수도있고 
(근데 이럴때 상대가 안간거면 상대가 라인 밀어서 손해봄 ㅡㅡ)
그때그때 선택에 따라 이득,손해가 갈려서 감으로 떄려맞춰야함.

+ 나 혼자 남아서 라인관리를 할때가 있는데 너무 당기기만하면 오히려 라인이 박히는 경우가 있음
일반적으로 프리징라인 형성은 상대 원거리 미니언 3마리정도 많을때 정석이니 인지하고 미니언때리셈.



중반 운영법
바텀 포블이 따였다? 존나 불리한거임.
보통 이 케이스는 킬까지 같이 따인 경우겠고...
존나 불리할때 운영이랄게 뭐있음. 기동신사서 우리팀 정글 시야잡아주고
소규모 교전일어났을때 합류하고 그러셈
이건 그냥 어떻게든 버티셈. 그리고 이때 시야없는데 시야잡으려다가 짤려서 시야 먹기 힘든데
이때 시야를 안잡으면 팀원들한테 맵이 어둡니, 소나 뭐하냐느니라는 표적이 되니
미리 님덜 저 혼자 시야잡으면 바로 짤림. 앞에 시야잡게 길좀 밝혀주세요. 라고 밑밥을 깔아두셈.

바텀 포블 땄다? 게임 거의 다 이긴거임.
탑한테 님 라인스왑하죠 얘기하고 
바로 라인스왑하고 전령쪽 핑와,와드 박으면서 시야장악하고 탑라인 타워밀고 미드밀고하는식으로하면 됨.
그런데 보통 랭겜하다보면 1차 포탑 다밀었는데 지혼자 다니면서 짤리는 놈들이 워낙많은데
라인전때 똥안쌌다는 가정하에 특히나 포블먹은 상태에서  오더하면 어지간하면 들어주더라고 
포블먹은 상황에서 소나는 성배까진 나왔을테고 이때 상대 서폿과의 캐리력차이가 ㅈㄴ 나기때문에
한타하면 어지간하면 안질거임 그래서 계속 싸움유도하는게 좋고 
솔랭에서 131하는거는 칼같이 하는게 아니라 어? 저기 라인 남네 저거 먹어야지. 하는 1차원적인 생각에서
하는게 ㅈㄴ 많아서 라인밀다가 뒤지는경우가 많아서 비벼지는경우가 정말 많이 나옴
그래서 에지간하면 14운영으로 돌리면서 1차목표를 상대 정글 장악으로 설정하는거임.
님들 우리 1차 다 밀었고 이제 상대 정글 시야장악해서 상대정글 빼먹으면서 상대 짤라먹으면서 낚시하죠
일캐 오더하면서 오브젝트 나오면 그쪽 정글 장악하고, 바론나오면 바론낚시하거나
여튼 계속해서 한타를 유도해서 킬을 내는게 중요함, 소나는 유지력이 ㅆ사기라 한번 교전에서 이기면 
그 교전에서의 이득을 극한까지 취하는 챔프라 최대한 유리할떄 상대정글시야먹으면서 한타유도를 하면 
어지간하면 이길거임



파이트시 역할
도망가는 상대에게 E파코
원딜 물려는 새끼한테 W파코
점멸센도는 진짜 2~4인센도 각 개쩔게 나온거아니면 하지마셈
소나가 어지간히 큰 상태에서 원딜 물려는놈or 나 물려는놈  탈진 or W파코 걸고
적당하게 1~2인센도 맞추고 힐하고 하면 한타에서 지기가 힘듦.

소나로 적물려고 공격적으로 하는거보다 아군 지키면서 받아친다는 마인드로하는게 좋고
탈진,센도 아끼지말고 1인센도도 아끼지말고 팍팍쓰셈, 어차피 침착이라 쿨도 빨리 돌 


챔피언별 대응법
그랩류 - 미니언뒤에 살살 숨에서 Q짤넣으셈
유틸폿류,딜폿류- 짤짤이 덜맞고 짤짤이 더 잘넣으셈 + 짤스킬 원딜한테 넣을때 W로 힐+쉴드+(콩콩이쉴드)
레오나,알리 - 1렙때 아무고토 못하니 그때 짤 오지게 넣고 2렙부터 사리셈


마치며
의식의 흐름대로 써서 완성도도 낮고 보기도 불편했을텐데 봐줘서 
본인은 어지간히 똥손이라 딴 챔하면 실버에서 노는데 소나는 손이 구려도 어느정도 굴릴수있어서
다이아4까지 찍었는데, 님들이라면 더 높은곳까지 찍을수있을거임. 다이아찍기에는 소나만한 꿀챔 또 없는듯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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