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0
0
0
미입력
0/0
서폿 소나 공략

- 앗또(2019-06-17, 조회수: 17708)

안녕하세요 공략글은 처음 써보는 유저에용

현재 플레티넘1티어에 서식중이고 

소나 승률은 50판 74%입니다

그리잘하는 유저가 아니지만

서포터 소나 공략이 별로없는거 같아서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세세한 내용보다는 간단하게 적어볼게요 소나는 다루기쉬운 버프형 챔프기 때문에 

별로적을것도 없습니다


소나를 픽해야 하는 조건
사실 소나를 하는데 있어서는 어떤상황에서 픽해야하는가가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일단 소나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면

그냥 초반최약 라인전 최약캐입니다 너무너무약해요 견제력도 약하고 몸도 개물몸입니다

근데 왜 소나를 하느냐?

후반 가면 갈수록 광역버프로 한타에서 엄청난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후반갈것도 없이 라인전이 끝나면 소나의 시간이 찾아오게 됩니다 (서폿계의 카사딘으로 불림)

그렇다면 초반에 약한 소나를 선픽하면 안되겠죠? 

소나를 픽하는 상황은 후픽으로 뽑는 상황밖엔 없는데 자신이 4,5픽일때 뽑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충 설명드리자면

1. 선픽은 금물

2. 하드cc있는 서포터(레오나 파이크 블리츠 노틸러스 등) 상대로 뽑지않기

3. 상대서포터가 유틸폿(룰루 잔나 소라카 럭스 카르마 모르가나 등등)일때 후픽으로 뽑기

4. 상대방에 탈론이나 제드 피즈 이블린들 암살자가 있을때는 소나 픽을 고민해봐야함 (시야먹기 매우힘들어짐)

5. 아군 탑 미드가 존버픽(케일 블라디 나서스 라이즈 등등)일때 소나를 픽하면 안됨 (모든라인이 주도권없어서 정글부터터짐)

이 정도가 소나를 픽하는 조건입니다

한가지 더추가하자면 아군 원딜에게 양해를 구해야 한다는점..입니다

소나에 대해 잘모르는 원딜이라면 소나의 초반사리는 플레이를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소나는 버프형 챔프라서 콩콩이가 매우 잘어울립니다.

qwe스킬에 전부 콩콩이실드가 들어가고 평타짤을 하는 소나특성상

콩콩이보다 좋은 룬이 없습니다

수호자 드시는분들 계신데 수호자는 쿨타임이 매우길고 원할때 터트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비추

마순팔 스택을 최대한 빨리 쌓는게 중요하겠죠

그렇다고 마순팔 쿨때마다 스택쌓겠다고 q짤하러 앞으로 나가다가 손해만 보니

스택쌓을 각이 안나온다면 힐만써주시고 집에가서 요정의 부적을 사오도록 합시다

부룬은 결의쪽도 좋고 영감쪽도 좋지만

저는 소나의 매우취약한 초반을 조금이라도 더 버티게해주는 비스킷이 있는 

영감을 찍는 편입니다

공격유연방어는 그냥 주문력두개에다 체력하나찍으세요

소나 스탯이 어차피 물몸중의 물몸이기때문에 방어마저찍는다고 한방에터질거 안터지는거 아닙니다
서폿 소나는 라인전 구도에서 소나가 유리하다싶은 챔프가 전무하기 때문에

cc기가 있는 서폿상대로는 배리어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상대원딜이 라인전에서 약하고 서폿도 룰루 잔나 소라카면 점화를 들도록 합시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초반 라인전단계에서 할만하다 싶으면 6렙전에 q세개를 찍어줍시다

상대가 케이틀린 카르마 이런식으로 짤짤이가 매우심하다면

1렙에 w를 배우고 w선마를 하도록합시다

보통 소나하시는 분들 6렙이후에 e를 찍어주시는 편인데

저는 4렙에 e를 하나찍습니다

라인복귀에도 좋고 갱회피에도 도움됩니다 

특히 소나는 6이전에 갱호응을 할 방법이 e파워코드 밖에 없기때문에 

4렙에 e를 꼭 찍어줍시다

소나의 오메가 크레센도같은 경우엔 아군원딜을 지키는데 쓰시는게 베스트입니다

상황이 많이 유리하다면 점멸 크레센도로 다인궁을 노려보도록 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주문도둑검 2포 시작이후

조화의 성배부터 올리도록 합시다

아부배의 경우 가성비가 말도 안되게 뛰어나기 때문에 반드시 첫템으로 가줍시다

향로와 구원은 소나의 w힐량을 우물급으로 올려주기 때문에 반드시 가줘야하는 템입니다

보통 40분겜을 하더라도 저 3코어템이상 뽑기 힘드므로 (제어와드칸 시야템칸 신발칸 때문)

다른 템은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초반에 너무심하게 망했다면 아부배말고 구원부터 올리도록 합시다

가끔 서폿소나로 여눈가시는 분 계신데

라인전끝나면 골드수급도 안되는데 대천사는 어떻게 가시려고 여눈가시는지 모르겠음

성배와 향로만나와도 마나걱정 안해도됩니다 마나젠이 엄청나기때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뭐애초에 유틸폿 상대로 후픽으로 꺼내는거라 카운터챔뽑기 그렇지만

상대측에서 픽을 꼬을수도 있기 때문에 적어볼게요

레오나의 경우에는 소나가 q키를 빼놔도 무방할정도로 견제하기힘듭니다

라인을 당기자니 소나는 다이브에 매우취약해서 포탑붙잡고 기도해야하는 상황이옵니다

다이브를 당하지않으면 우리 정글이나 미드가서 다터트림
파이크
이놈은 견제하는게 의미가 없을정도로 유지력이 미쳤음

갱호응도 좋고 로밍력도 좋기때문에

소나가 활약하기전에 게임이 터질 확률이 매우높습니당
블리츠크랭크
전통의 카운터

그랩 10번중 9번피해도 한번잡히면 라인전 터져버림

후반가서도 자리잡고싸우는 한타에 유리한 소나에게

변수창출하는 블츠는 부담스런존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룰루
소나가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갈수도있는 기적의 챔프

이 챔프는 그냥 라이엇이 서폿으로 서게하려는거 포기하면

미드에서 좋은챔 될 수 있을텐데.. 안타까움
유미
소나가 유리한 매치업은 아닙니다만 지지도 않습니다

소나가 라인전에서 지지않는다는것 자체가 그냥존나좋은겁니다

유미 q짤은 w로 상쇄하도록하고 요정의부적 마구마구사줍시다

소나 q짤과 파워코드는 반드시 원딜에게 날려주도록합니다

유미 나와있다고 거따가 스킬 부으시면안되요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그랩서포터에게 강하지만

유틸폿에는 약한점을 보입니다

견제력도 별로고 속박은 피하기쉽기때문에

유지력좋고 견제력이 모르가나보다 좋은 소나가 지지않을 수 있습니다

6렙이후 e쓰고 점멸궁으로 갱호응하는거 조심합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존버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qwe 마구마구 누르기

후반 운영법
qwe 마구마구마구마구 누르기

팀파이트시 역할
qwe 키보드 부셔져라 누르기

챔피언별 대응법
Lux(럭스)
요즘 1티어 개떡상한 서포터 럭스입니다

저도 럭스 밴안되면 선픽으로 무조건 가져오는 편인데요

럭스를 상대가 가져갔다면 소나를 픽하도록 합시다

럭스 현재 좋은이유는 견제력이 좋아서가 아니라

여진과 w실드량으로 인해 역관광을 내기 아주 좋기 때문입니다

스킬사거리가 긴챔프인데도 근접전에서도 강해져버리니 1티어로 떡상하게 된것이죠

그런면에서 소나는 럭스를 상대하기 좋습니다 소나는 그냥 버티기만 하거든요 ㅋㅋ

그리고 배리어서폿 특성상 힐서폿에 조금 약한 느낌이 있습니다

럭스가 후반에도 강력한 챔프지만 중후반 소나의 엄청난 버프량에는 못미치기때문에

소나 후반영향력은 더 뛰어난 편입니다 

그렇다고 럭스에 유리하단말은 아닙니다 라인전에서 버틸수 있다는 뜻입니당 ㅎㅎ

Nautilus(노틸러스)
역시 1티어로 자리잡은 노틸러스 서포터입니다

q너프도 먹었고 노틸러스가 하두많이나오는바람에 대처법연구가 되어서

예전만큼 포스를 풍기지는 못하고 있는데요(조만간 2티어쯤으로 내려갈것으로 예상)

노틸러스는 라인전과 로밍 소규모교전에 매우강력하지만 5:5한타에선 그리 좋은편이 아닙니다

단일 타겟을 노리는 스킬구성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버틸수만있다면 시간은 소나의편입니다!

근데 노틸상대론 그게안됨 ㅈㅈ

Yummi(유미)
짜증나는 야옹이인데요

상대에게 붙을수 있는 소나같은 느낌입니다

라인전단계에선 소나가 유미를 이기기 힘듭니다.

그렇다고 지는것은 아닙니다

유미 q짤을 소나 w로 상쇄해야하는데 마나소모에서 유미가 유리하고

유미는 힐스택을 두개쌓아놓을수가 있기때문에 한방싸움에도 유미쪽이 유리합니다

그 러 나

아군원딜이 베인이고 적원딜이 루시안이 아닌이상 라인전은 반반갈수있습니다

유미q짤을 위해 상대원딜이 앞으로 움직여주기 때문에 q짤맞추기쉽고 마순팔이 금방채워지게됩니다

w를 자주써줄수 있는 마나상태가 된다면 유미에게 지지않아요

후반에는 버프가 광역인 소나가 단일버프인 유미보다 훨씬좋습니다




마치며
원딜 소나는 사기라고 생각하지만

서폿 소나는 별로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공략써놓고 먼 개소리하냐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요즘 좋은유틸챔프가 너무많고 (럭스 유미 카르마 등등)

소나는 모든조건을 보고 후픽해도 라인전에서 욕먹기 십상이기 때문이에용..

그래도 소나는 후반 최강캐입니다

버프챔특성상 소나덕인걸 아는 사람들은 별로없지만 

승률이 말해주고 있거든요!

원딜소나때문에 소나가 너프당한다면 서폿소나는 더이상 보기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소나를 좋아하는 사람중 하나로서 써본 ㅄ공략이었습니당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